요셉 의 일대기 | 요셉 일대기 #1 노예, 성추행범 부터 한 나라의 총리까지! 신분상승의 끝판왕!! 인생역전 [성경인물편] 266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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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 일대기 #1 노예, 성추행범 부터 한 나라의 총리까지! 신분상승의 끝판왕!! 인생역전
레퍼들이 좋아하는 Started from the bottom의 끝판왕! 요셉의 이야기입니다
계속되는 이야기속에서 요셉이 얼마나 다이내믹한 삶을 살았는지 같이 지켜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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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많이 눌러주시고~ 다음 영상에서 뵙겠습니다.
– BGM, 사진출저 –
1. 브금 대통령
https://miocross0145.wixsite.com/bgmpresident
2. Kevin Macleod
https://www.youtube.com/user/kmmusic
3. 성경
개역개정, NIV
— 스토리를 생동감있게 전하는 과정에서 조금의 MSG들이 들어갔음을 알려드립니다. —
#요셉, #성경인물, #요셉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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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순으로 정리해 본 요셉의 일대기 – 코이네자료실

나이순으로 정리해본 요셉의 일대기 · 1세: 야곱나이 92~93세경에 요셉낳음 · 10세-17세: 아버지야곱의 편애적 사랑으로 나서기 좋아하고 자랑하기 좋아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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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inedata.tistory.com

Date Published: 5/2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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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의 생애 | – HD Korean

요셉은 야곱의 11번째 아들로 여러 아들 중 가장 사랑을 받았는데, 왜냐 하면 야곱이 가장 사랑한 아내 라헬에게서 낳은 아들이었기 때문이다. 그 예로 아버지 야곱이 요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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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hdkorean.com

Date Published: 3/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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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의 일대기는 하나님이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실 것을 예언 …

요셉 이야기의 의미 <창세기 이야기>(도서출판 지와 사랑) 중에서 37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창세기의 3분의 1이 요셉에 관한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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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1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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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창세기)/생애 – 나무위키:대문

예수 그리스도의 선언대로 하느님 나라가 성도와 지상에 임재하는 과정에 교회가 함께 하고, 그 고난 뒤의 일들을 예언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가톨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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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6/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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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이 노예로 팔림(창세기 37장) – 묵상노트

이는 그 형들의 시샘어린 미움을 사게 했다. 한편, 야곱이 바로 앞에 섰을 때 야곱의 나이가 130세였고(47:9) 당시 요셉은 30세의 나이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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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과 아들 요셉이 애굽에서 재회 했을 때의 나이. – 야곱 : 130 세 (창47 :9). – 요셉 : 39세 … 4, 야곱의 일대기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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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의 생애 (창 37:12-17) – 기독교 멀티미디어 사역자 커뮤니티

1. 그 사람이 되어 구약 성서의 창세기는 “ 성서의 묘목 ” 이라 부릅니다. 거기에는 신 · 구약 66권의 성서가 전개되었으므로, 먼저 창세기를 배우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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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요셉 의 일대기

  • Author: 성경먹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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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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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순으로 정리해 본 요셉의 일대기

나이순으로 정리해본 요셉의 일대기

1세: 야곱나이 92~93세경에 요셉낳음

10세: 이때 동생 베냐민을 얻게됨(야곱나이 103세. 라헬죽음)

10세-17세: 아버지야곱의 편애적 사랑으로 나서기 좋아하고 자랑하기 좋아하고 말하기 좋아함. 야곱은 요셉을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신앙의 계보를 잇기위해 고운자색옷을 입힘

17세: 형들의 모함에 애굽으로 보디발 장군의 집으로 노예로 팔려나감(이때 야곱나이 110세)

17세-30세: 이때에 형들에 대한 자신의 모습을 되새겨보며 그의 성품의 전환적 계기를 갖게되어 아무리 억울한 일이 있어도 참고 인내함

25-7세: 보디발 장군 아내의 모함으로 감옥에 갇힘

28세: 감옥에서 두 관원장의 꿈을 해석해줌

30세: 왕의 꿈을 해석해주어서 이후 애굽의 국무총리가 됨 (창41;46)

31-37세: 이 7년 풍년 기간에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을 통해 므낫세와 에브라임을 낳음

38세(?): 흉년이 찾아옴. (첫해 흉년에 야곱 아들들이 애굽에 1차 방문?(첫해 흉년)(형들이 다시 찾아오게 되고 결국 요셉이 자신을 밝히면서 흉년이 다섯해가 남았다고 말함. 그러나 사실상 형들의 첫 방문과 두번째 방문 사이에 어느 정도의 기간이 흘렀는지는 확실치 않음.39세 되는 해 1월에 방문해서 12월경에 다시 찾았을 수도 있었을 것이기에.)

39세: 야곱형제들의 2차 애굽방문2년째 흉년 (창45:6)

39세: 아버지와의 해후(야곱은 바로 앞에서 자신의 나이를 130세라고 밝히고 있음(창47:9), 이사실은 야곱의 나이 92(93?)세경에 요셉을 낳았음을 의미)

45세: 7년 흉년이 끝남(38~44세까지 7년 흉년 지속)

56세: 요셉의 두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에게 147세인 야곱이 팔을 어긋하여 축복함. 그 이후 야곱의 12아들이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이루지만, 레위지파가 하나님의 성전에 관련된 직무를 맡는 특별 임무를 맡으면서 다른 지파들에서 성별되었고,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두 지파를 형성하게 됨. 아버지 야곱은 147세로 죽음(창47:28)(애굽에서 17년간 살았음)

110세: 요셉 죽음

by 코이네설교자료실

광우의 문화읽기

요셉 이야기의 의미

<창세기 이야기>(도서출판 지와 사랑) 중에서

37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창세기의 3분의 1이 요셉에 관한 이야기다.

창세기 편집자가 요셉 이야기를 중요하게 다룬 이유는 요셉을 통해 사랑과 구원이 무엇인가 하는 교훈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이 죄로 인해 죽을 지경이 되었을 때 하나님이 어떻게 개입하시며 또 어떻게 구원하시는가 하는 인류 모두의 구원의 문제를 요셉의 이야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요셉 이야기를 알지 못하면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이해할 수 없으며 조물주의 인간창조의 역사를 이해할 수 없다.

하나님이 사람을 자기 형상대로 창조하고 사람이 죄악에 빠져 죽게 되었을 때 구원하시며 재창조하신다는 기쁜 소식을 요셉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다.

요셉을 예수 그리스도의 원형으로 이해하고 그의 생애가 그리스도의 탄생을 알리는 것이라 이해할 수 있다.

요셉의 일대기는 하나님이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실 것을 예언하고 있다.

요셉 이야기는 열일곱 살의 요셉이 형들과 함께 양을 칠 때부터 시작된다(37장).

요셉의 증조부 아브라함, 조부 이삭, 아버지 야곱은 온전한 인간의 원형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그들은 우리와 마찬가지로 인간적인 약점을 많이 가지고 있었지만 하나님은 순전히 은혜로 그들을 선택하셨다.

이것이 선민사상의 근본이다.

요셉은 증조부의 신앙, 조부의 순종, 아버지의 노력과 인내 등 그들의 장점만을 물려받았다.

요셉은 꿈의 소년이었다. 꿈이란 자면서 꾸는 것만이 아니라 눈을 지긋이 감고 명상을 통해서 꾸기도 한다.

예언자의 꿈, 시인의 꿈, 영웅호걸들의 꿈은 모두 명상을 통해 이루어진 꿈들이다.

요셉 이야기는 꿈 이야기로 시작된다.

요셉은 자신이 꾼 꿈을 형들에게 말했다가 시기를 받고 노예로 이집트에 팔려 가는 신세가 된다.

걸어서 몇 달이 걸리는 먼 길을 팔려가면서 형들에 대한 증오와 복수심으로 가득 찬 요셉은 훗날 반드시 보복하리라 결심했을 것이다.

요셉은 이집트의 고관에게 팔리게 된다.

용모가 단정하고, 정직하며, 매사에 성실한 요셉은 주인의 신임을 얻어 재산을 관리하는 중책을 맡는다.

그러나 그를 유혹하던 여주인에 의해 강간범의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히게 되자 하나님이 꿈으로 구원의 손길을 펴셨고 요셉은 이집트의 총리가 된다.

요셉은 흉년이 들어 이집트로 곡물을 사러 왔다가 총리가 된 자신 앞에 무릎을 꿇고 엎드린 형들에게 위로의 말을 한다.

“두려워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 하리이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 악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려 하셨나니

두려워 마소서 내가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를 기르리이다”.

이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은 역사가 곧 하나님이 만든 드라마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총리가 된 요셉은 기근으로 죽어가는 많은 사람을 살렸다.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 악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려 하셨다”는 그의 말에서 그리스도의 모습이 상상된다.

요셉의 전기를 작은 예수전이라고 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이다.

파스칼은 명상록에서 요셉을 예수의 원형으로 비교했다.

요셉은 아버지의 사랑을 독차지한 자식이었다. 그는 아버지의 부름을 받고 형제들을 만나러 갔다가 그를 질투한 형제들에 의해 은 20냥에 팔렸다.

가롯 유다가 은 30냥에 예수를 판 것과 일치한다.

그러나 이런 일 때문에 요셉과 예수는 형제들의 구세주가 되고, 이방인의 구세주가 되며, 세계의 구세주가 되었다.

그들을 없애고, 팔아버리고, 배척하는 형제들이 없었다면 이런 일은 일어날 수 없었을 것이다.

감옥에서 요셉은 두 사람의 죄수 틈에 끼어 있었다.

예수는 두 명의 강도 사이에서 십자가형을 받았다.

요셉과 예수는 꿈에 의해 한 사람에게는 구원을, 다른 한 사람에게는 죽음을 예언했다.

그러나 요셉은 다만 예언했을 뿐이지만 예수는 실천했다는 점이 다르다.

또한 요셉은 구원을 받을 사람에게 영광의 자리에 앉게 될 때 자기를 생각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예수는 그와 반대로 자기로부터 구제받은 사람으로부터 하늘나라에 들어갈 때 자기를 생각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팡세 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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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이 노예로 팔림(창세기 3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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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야곱의 이야기는 그의 아들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 사랑받는 요셉(창 37:1-17)

이야기는 “요셉이 십 칠세의 소년”이었을 때로 시간이동을 한다. 이 때는 요셉이 밧단아람에서 태어나 아버지를 따라 가나안 땅에 들어온 지 약 11년째 되던 해(33:7)이다. 이때 야곱의 나이는 108세, 이삭의 나이는 그가 죽기12년 전(35:7)으로 168세 가량이었다. 요셉은 이 나이에 애굽으로 팔려가 30세에 애굽총리가 되었으므로(41:46) 그의 수난 기간은 13년이 되는 셈이다.

소년 요셉은 야곱의 첩 빌하와 실바의 아들들로 더불어 생활했던 것 같다. 아마도 과거 레아와 라헬 사이의 반목과 연관 요셉의 생모 라헬이 죽은 후 요셉은 아버지 야곱의 배려로 첩의 소생들과 함께 지내게 된 것 같다(29:31- 30:24). 요셉은 그들과 생활하면서 복된 ‘악한 행실’을 아버지 요셉에게 일로 바쳤다. 요셉이 태어날 때 야곱의 나이는 91세였다. 야곱이 요셉을 특별히 사랑한 이유는 가장 사랑했던 아내 라헬에게서 뒤늦게 본 아들인데다(30:22-24)그나마 지금은 그 생모(生母)마저 죽고 없었기 때문이었다(35:19,20). 야곱은 요셉응 편애하여 채색 옷을 입혀주었다. 채색옷은 ‘긴 웃옷’을 뜻하는데 ‘손이나 발 까지 내려오는 겉옷'(삼하 13:18,19)을 의미한다. 이러하 옷은 아마포로 만들었는데 제사장들이 입던 옷(출 28:4;레 8:7;스 2:69)과 흡사했던 것 같다. 이것은 요셉을 향한 야곱의 깊은 편애 의식을 보여 준다. 이는 그 형들의 시샘어린 미움을 사게 했다.

한편, 야곱이 바로 앞에 섰을 때 야곱의 나이가 130세였고(47:9) 당시 요셉은 30세의 나이로 총리에 취임한(41:46)이후 7년의 풍년(41:47)과 2년의 흉년(45:6)을 겪었기 때문에 39세가 된다. 따라서 야곱의 나이 130세에 요셉의 나이 39세를 제 (除)하면 91세란 계산이 산출된다.

요셉은, 비록 성경이 그에게 하나의 모형이란 지칭을 한 적은 없지만, 구약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가장 아름다운 모형(상징)중 하나이다. A. W. 핑크는 요셉과 그리스도 간의 101개의 일치점을 열거하는가 한면,에이더 하버숀은 121개를 열거한다. 예를 들어, 요셉은 그 부친에게 사랑을 받았으며(3절), 그 형들의 죄를 꾸짖었고(2절), 그 형들에게 미움을 받아 대적의 손에 팔리었고(4, 26-28절), 부당한 징벌을 받았고(39장), 높임을 받고 세상의 구주가 되어 온 세상이 양식을 위해 그에게 찾아왔고(41:57), 형제들에게 거절을 당하는 동안 이방 신부를 맞이했다(41:45).

요셉은 꿈을 꾸는데 그 내용은 유언적인 성격을 지닌 일종의 하나님의 계시였다. 그의 첫 번째 꿈에서 11개의 곡식단이 12번째 곡식단에게 절을 한 것은 그의 형들이 어느날 그에게 절을 하게 된다는 예언이었다. 그 다음 꿈에서는 해와 달과 열한 별이 요셉에게 절을 했다. 해와 달은 야곱과 레아(라헬은 죽었다)를 말하며, 열한 별은 요셉의 형들이었다(9-11절).

• 미움받아 죽음의 위험에 처하게 된 요셉(창 37:18-28)

야곱은 요셉을 불러 양을 치는 형들의 안부를 살피고 오라고 심부름을 보낸다. 요셉이 찾아간 세겜은 당시 야곱의 가족이 거하던 헤브론 계곡(35:27; 37:1)에서 부터 북쪽으로 약100Km 정도 떨어진 지점에 위치해 있던 지역이다.

요셉이 심부름으로 그 형들에게 보냄을 받았을 때 그들은 그를 죽이기로 모의했다. 그러나 르우벤의 제안으로 그들은 그를 도단 근처 웅덩이에 던지기로 했다. 그들이 음식을 먹고 있을 때 애굽으로 가는 이스마엘 족속 사람들이 지나갔는데, 유다의 제안으로 그들은 그를 팔기로 결정했다. 본문에 나오는 이스마엘 사람들은 사사기 8장 22-24절의 경우처럼 미디안 사람들로도 불리운다. 그들은 아브라함과 애굽 여종 하갈 사이에서 난 이스마엘의 후예들이다(창 25:12). 당시 애굽은 세계 무역의 중심지였으므로 항상 각국의 대상(隊商)들이 들끓었다. 그러나 때 맞추어 나타난 이스마엘 대상들은 요셉을 애굽으로 데려가기 위해 보내신 하나님의 사자(使者)로 이해하여야 한다.

요셉을 살리기 위해 애쓴 두 명의 형제가 등장하는데, 장남 르우벤과 유다이다. 루우벤은 빌하와의 텅간으로 장님으로서의 위신이 깍이고 형제들 사이에서도 그 영향력을 잃은 것 같다. 유다가 요셉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유다는 증오심에 불타 살의를 띤 형제들의 마음을 돌이키고자 세 가지 면을 들어 호소하였다. 즉(1) 아무리 미웁다 해도 다름아닌 동생을 죽일 수 있겠느냐라는 혈육의정에 호소하였으며(2)여러 방법 중 구태여 살인 까지 할필요가 있겠느냐라는 죄책의 극소화를 들어 설득하였다. 그리고(3)남의 손을 빌어 처리함으로써 수고를 덜 뿐만 아니라 뜻밖의 소득도 얻지 않겠느냐라는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요셉은 ‘은 이십 개(세겔)’에 팔리는데 당시 노예 장정의 몸값은 30세겔(출 21:32)이었다. 요셉은 이때 17세의 소년이었기 때문에 20세겔에 팔렸거나 요셉을 살리기 위해 유다가 개입하여 헐값에 팔렸을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 요셉 애굽으로 팔리다(창37:29-36)

이 모든 일이 일어날 때 르우벤은 자리에 없었다. 그는 돌아와서 이 일을 알고 두려워했는데, 왜냐하면 요셉이 없어진데 대해 그 부친에게 설명할 책임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요셉의 형들은 요셉의 옷에 염소 피를 묻힌 다음 냉정한 표정으로 야곱에게 그것을 돌려주었으며, 이에 야곱은 당연히 요셉이 살해된 줄로 생각했다.

야곱은 이 소식을 듣고 크나큰 슬픔에 빠지는데, 야곱이 이처럼 비통히 슬퍼했던 이유는 (1) 사랑했던 아내 라헬이 죽은지 얼마 안 되어 또 다시 가장 사랑하는 아들을 잃었기 때문이며 또한(2) 짐승에게 찢겨 죽어 시체조차 찾을 수 없게 된 그 비참한 상황을 생각하였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한편 이 모습은 그가 이삭을 속여 축복을 가로챘을 때 에서가 슬펴하며 울던 모습을 연상시킨다(27:34). 야곱은 전에 염소 가죽으로 형의 털 많은 팔 모양을 하여 염소로 그의 부친을 속인바 있었는데(창 27:16-23), 이제 그 자신이 요셉의 옷에 묻은 염소 피에 의해 잔인하게 속임을 당했다. ‘속임의 고통을 다시 한 번 배우게 된 셈이다.’

미디안 사람들은 요셉을 애굽으로 자유로이 인도하고 바로의 신하인 보디발에게 팔아 넘김으로써 무지 중에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했다. 시위대장은 ‘호위대 대장’, ‘형 집행관들의 대장’을 뜻한다. 이는 항상 바로(왕)의 측근에 있던 요직으로서, 요셉이 이러한 보디발의 집에 팔린 것은, 훗날 그가 애굽의 정치 무대에 등장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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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

18. 야곱의 나이와 시련

(우리는 야곱이 형 에서와 아버지 이삭을 속이고 형의 축복을 가로챈 일을 잘 알고 있다.

그러면 이러한 일은 야곱이 몇 살 때 일어 났을까? 성경을 따라가 보았다)

1. 야곱과 아들 요셉이 애굽에서 재회 했을 때의 나이

– 야곱 : 130 세 (창47 :9)

– 요셉 : 39세

(창41:46) 요셉이 애굽 왕 바로 앞에 설 때에 삼십세라 그가 바로 앞을 떠나 애굽 온 땅을 순찰하니

(창45:6) 이 땅에 흉년이 들었으나 아직 오년은 기경도 못하고 추수도 못할지라

(창45:9) 당신들은 속히 아버지께로 올라가서 고 하기를 아버지의 아들 요셉의 말에

하나님이 나를 애굽 전국의 주로 세우셨으니 내게로 지체말고 내려오사

# 즉, 요셉이 30살에 총리가 된 후 7년 풍년이 지나고 (창41:48)

흉년 2년째에 자신의 신분을 고백하고 형들에게 아버지를 모셔 오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때 요셉의 나이는 30살 + 풍년 7년 + 흉년 2년 = 39세이다.

2. 요셉의 형들이 요셉을 팔아먹은 때의 나이 역산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요셉의 나이 39세 때 130살 먹은 아버지 야곱을 만났으므로,

요셉이 17세 때 형들로 부터 팔려 간 이후 22년의 세월을 보냈음을 추산 할 수 있다.

(39 – 17 = 22)

요셉이 죽었다는 새빨간 거짓말을 요셉의 형들로 부터 듣고 난 뒤 야곱은 한없이 슬피 우는데(창39장)

요셉을 잃어 버릴 때의 야곱의 나이는? 108세 때 이다.

(애굽에서 요셉을 재회한 때의 야곱의 나이 130 – 요셉을 잃고 보낸 기간 22년 = 108)

# 즉, 야곱나이 108세 때 17살 먹은 요셉을 잃었고, 22년이 지난 후 요셉과 재회 하는 것이다.

요셉의 애굽에서 종 생활, 감옥생활 13년 + 풍년 7년 + 2년흉년 =22년 그러므로 39 – 22 = 17

이는 창세기 37장2절과 맞다.

(창37:2) 야곱의 약전이 이러하니라 요셉이 십칠세의 소년으로서 그 형제와 함께 양을 칠 때에 …. (생략)

# 그러므로 야곱은 91세에 요셉을 낳았다 (요셉을 잃을 때의 야곱나이 108 – 요셉의 나이17 = 91 )

3. 요셉을 낳던 해에 일어난 사건

– 야곱 : 91세

(창30:25) 라헬이 요셉을 낳은 때에 야곱이 라반에게 이르되 나를 보 내어 내 고향 내 본토로 가게 하시되

(창31:41) 내가 외삼촌 집에 거한 이 이십년에 외삼촌의 두 딸을 위하여 십 사년, 외삼촌의 양떼를 위하여 육년을 외삼촌을 봉사하 였거니와 외삼촌께서 내 품삯을 열 번이나 변역하셨으니

# 즉, 야곱은 라헬과 레아를 위하여 14년을 봉사한 뒤에 요셉을 낳았고, 요셉을 낳던 해에

고향에 돌아가려고 라반에게 요청을 하였으나 거절당하고, 계약을 하고

새로이 일을 하게 되었는데 그가 추가로 일한 기간은

6년 이었다. 그래서 외삼촌 집에서 총 20년을 일하게 되었다.(창31:38)

그러므로 야곱은 요셉이 태어나기 14년 전 즈음에 밧단 아람으로 왔다.

요셉 태어 날 때 야곱나이 91년 – 외삼촌 집에서 첫 봉사 14년 = 77세

∴ 야곱이 에서의 축복을 가로채고 고향을 떠나 밧단 아람에 왔을 때의 나이는 77세 무렵이다.

4, 야곱의 일대기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

– 야곱은 무려 77년이나 형에서를 편애하는 아버지 밑에서 괄세받는 차남으로 살아야 했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지를 모르는(만약, 리브가가 하나님의 복이 무엇인지 알았더라면 그런 방법을 쓰지은 않았을 것이다), 어머니 리브가는 야곱이 복을 받게 하려고 남편을 속이게 하였다.

그 후 아버지의 축복기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야곱의 인생은 가시밭길이요, 좌절과 시련의 연속이었다.

그 내용과 과정을 보면,

1) 지금으로보면 늙은나이인 77살에 형을 피하여 야밤에 고향을 등지고 먼 이국 나라로

도망가야 했으며(창27:41-45)

2) 7년 봉사한 후, 외삼촌 라반에게 희대의 결혼 사기를 당하며(창29:15-26)

3) 그 후 라헬을 얻으려고 울며 겨자 먹기로 7년을 또 봉사하게 되고 (창29:27-30)

4) 원하지 않은 4명의 부인을 얻어 부인들에게 시달려야 했으며 (창29:31-30장)

(한 명의 마누라에게 시달리는 것도 힘이드는데….)

5) 무려 그 늙은 나이로 20년을 외삼촌 집에서 머슴아닌 머슴으로,

처가살이를 해야 했고(창31:38)

그리고, 다른 사람 아닌 외삼촌에게 10번이나 사기를 당했으며(창31:41)

6) 외삼촌에게 알리지도 못하고 외삼촌 집을 떠나야 했으며 (창31:20)

7) 얍복강에서 환도뼈가 어그러지는 바람에 다리를 절게 되었으며(창32:31)

8) 12남 1녀를 둔 야곱에게 외동 딸 디나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딸이었는데

성폭행을 당한는 아픔을 겪어야 했으며(창34:1-2)

9) 이 사건으로 야곱의 아들들이 세겜 족속을 속이고 살육을 감행하게 되고(창34:25-31)

이 일로 이방 족속으로 부터 죽임을 당할 까 걱정을 해야 했으며

10) 무려 14년을 공들여 얻은 아내 라헬을 먼저 곁을 떠나 보내야 하는, 사람이 겪는 고통 중

가장 큰 고통이라는 상처(喪妻) 의 아픔을 겪어야 했고 (창35:16-20)

11) 장남 르우벤이 야곱의 3번 째 부인 빌하(라헬의 시녀)와 간통을 저지르는

끔찍한 일을 목도 해야 했고(창35:22)(여기서 야곱은, 인간은 누구인가? 인간에게 있는

정욕은 어떤 것인가? 가족간의 윤리는 어떤 것인가, 자식은 아비에게 어떤 존재인가를

뼈저리게 느꼈을 것이다. 자기에게 속임을 당했던 아버지 이삭의 고뇌를 조금은

이해 했을 것이다),

12) 야곱의 큰 아들들이 요셉을 미워하여 야곱이 가장 사랑하는 아들 요셉을

애굽에 종으로 팔아 버리는, 아홉 명의 아들이 똘똘 뭉쳐 22 년간이나 아버지를 속이는,

그리하여 아들들로부터도 철저하게 속임을 당하고(창37장),

무려 22년을 요셉이 죽은 줄 알고 탄식과 절규와 자식을 그리워하는 그리움 가운데 살아야

했으며,

13) 야곱의 넷 째 아들 유다는 가출을 해서 결혼을 하더니 두 아들(야곱에게는 손자)과

자기 아내를 잃고, 그러더니 그 아들 유다는 며느리와 동침하여 쌍둥이를 낳아 가지고

들어오는, 해괴한 일을 야곱에게 보여주기도 한다(창 38장).

14) 세월이 흘러 가나안 땅에 기근이 들어 아들들을 애굽에 보내는 과정을 겪고,

나중에는 애굽으로 국제 이민을 가서 거기서 요셉과 재회 하고 그 아들 품에 안겨

147세를 일기로 잠이든다(창49:33)

이러한 야곱의 인생은 한 마디로 “험악한 세월”(창47:9)을 산 인생이다

* 여기 ‘험악한’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라>는 ‘나쁜’, ‘사악한’, ‘해로운’, ‘유해한’ 등의

뜻이다. 이 단어는 (관계를)’깨뜨리다’, ‘악하게 되다’ 등의 뜻을 가진 <라아>에서 온

단어이다. 그러므로 여기의 ‘험악한’이란 의미는 몸으로 죽을 고생을 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을 떠나 산 세월이 악한(해롭기만 한, 有害한) 세월이었다는 의미이다.

야곱은 참으로 내 마음대로 안 되는 인생을 산 인물이다.

이러한 인생을 산 야곱이 노년에 깨달은 것은 좋으신 하나님이 자신을

‘기르셨음”을 안 것(창48:15)이고 그래서 임종직전에 아주 위대한 신앙고백을 한다.

요셉을 향하여 유언하며 이르기를 “네 아비의 축복이 내 부여조의 축복보다

나아서”(창49:26) 라고 고백을 한다. 즉, “네 아비(야곱)의 축복이

내 부여조(아브라함과 이삭) 축복 보다 낫다”고 말이다.

복을 받은 것으로 치면 야곱은 아브라함의 발꿈치에도 못간다.

그래도 야곱은 아브라함 보다 자신의 축복이 낫다고 큰 소리 치고 단언한다.

모름지기, 축복은 “아랫사람이 윗분께 복을 비는 것”을 말한다. 즉, 복을 빌어 주시옵소서

이러한 뜻이다. 그런데 전능한 하나님은 누구에게 복을 비는 분이 아니시다.

복을 내려주시는 주체 되시는 분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 축복 하여 주시옵소서.” 하는 기도는

그 내용이 “하나님 복을 빌어 주시옵소서”가 되어서 어법상 맞지 않다.

하나님은 누구에게 복을 달라고 비는 존재가 아니시고 복을 내리시고 주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야곱의 기도와 간증은

아브라함과 이삭이 하나님께 복을 달라고 기도한 내용보다

내가 하나님께 달라고 하는 기도가 낫다(크다)고 보는 것이다.

하나님을 아는데 관한한 아브라함이나 이삭보다 더 안다라는 뜻이다.

즉, 자신이 삶으로 경험한 하나님이 아브함이 경험 한 것 보다 더 낫다(크다)는 뜻이다.

신자의 기도의 내용과 질과 크기는 그 사람이 하나님을 경험한 것 만큼이다.

야곱 스스로가 생각해도 사람 같지 않고,

에서의 그늘에서 기도 못피고 77년을 살아야 했고

잘 하는 것은 남을 속이는 일 밖에 없는 자신을 하나님은 깎으시고,

단련하셔서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집요하도록 야곱을 추적해서는

마침내 이스라엘 되게 하셨음을 알았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자신에게 이와 같이 결국에는 자신의 허물과 부족에도 불구하고 복을 주시는

좋으신 분이심을 알았다는 뜻이다.

요컨대, 야곱의 파란만장한 일대기를 통해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사람은 나이를 80가까이 먹어도 타락한 육체의 본성은 스스로는 바뀌지 않는다는 것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방법과 하나님의 선택은 우리의 예측과 기대를 빗나간다는 점과,

​우리가 받고 싶어하는 복과 하나님이 주시고자 하는 복은 천양지차가 있다는 점과

하나님은 한 영혼의 구원을 위해 전 일생동안 집요하게 추적하시고 마침내 항복을 받아내셔서(창 48:15-16) 하나님의 사람으로 만드시고 마신다는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야곱 이야기’ 카테고리 글을 처음 부터 읽어 보시기를 권합니다)

요셉의 생애 (창 37:12-17)

1. 그 사람이 되어 구약 성서의 창세기는 “ 성서의 묘목 ” 이라 부릅니다. 거기에는 신 · 구약 66권의 성서가 전개되었으므로, 먼저 창세기를 배우지 않으면 성경을 바르게 이해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창세기는 “ 시조의 책 ” 이라고 칭하며 거기에는 천지의 시초, 결혼의 시초, 죄의 시초, 구원의 시초, 국민의 시초, 선민의 시초라고 하는 일곱 가지의 시초가 있고, 또 다른 한 가지인 열 한 가지의 계보가 있습니다. 제

1. 천지 창조의 유래(2:4) 제

2. 아담의 계보(5:1) 제

3. 노아의 계보(16:9) 제

4. 노아의 아들, 세라함과 야벳의 계보(10:1) 제

5. 셈의 계보(11:10-32) 제

6. 데라의 계보(11:27) 제 7.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계보(25:19) 제 8.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계보(25:19) 제 9.에서 곧 에돔의 계보(36:1) 제 10. 세일 산에 거한 에돔 족속의 조상의 계보(36:9) 제 1

1. 야곱 자손의 계보(37:2) 우리들은 성서 인물중에서 가장 결함이 없는 모범적인 인물을 선택한다면 그것은 요셉과 다니엘일 것입니다. 에스겔은 노아, 다니엘, 요나를 3의인으로 기록했지만 노아나 요나에게도 과오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셉과 다니엘에게는 전 생이을 통해서 지적할 만한 결점은 없었습니다. 물론 요셉은 원죄가 없다고 하는 의미가 아니지만 그는 지적할만한 과오를 범하지 않았습니다. 그점에 있어서 그는 우리 주 예수의 완전성의 모형이 기도 합니다. 구약 성경에 예수의 무형으로 보이는 자가 많이 있으나 요셉이야말로 그 최상의 모형으로서 빛나고 있는 것입니다.

2. 섭리 가운데

요셉의 형제들이 세겜에 가서 양을 칠 때에 아버지는 형제들의 안부를 알기 위해 헤브론 골짜기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북방의 세겜까지 요셉을 보내려고 하였습니다. 그 일에 대해서 요셉은 어떠한 망서림도 없이 “ 예 가겠습니다.” 라고 대답하였습니다. 그 아버지의 명령에 대한 순종, 목적에 대한 행동의 민속함, 아버지에 대한 경해하는 마음, 시기 증오의 불붙은 형제에게 대해서까지도 어떠한 반발이나 편견을 품지 않은 순진함은 정말로 천진만한 그대로이며 여기에서 증조부 이래의 신앙과 복종등이 4대째의 그에게 있어서 개화 결실하게 하였는가 하고 놀랄 뿐입니다. 그가 겨우 세겜에 도착하였을 때 형제들이 모습은 그 곳에서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거기서 그는 다시 사람의 말을 전해듣고자 도단으로 향하였습니다. 형제들은 애써서 안부를 묻기 위해 다가오는 요셉을 증오의 눈초리로 볼 뿐 아니라 “ 꿈의 실현을 파과해 주자 ” 는 생각으로 그를 붙잡아 죽이려고 계획하였습니다. 겨우 장자 루우벤이 중재하여 요셉은 죽음을 면하고 일단은 물이 없는 구덩이에 던져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 후 루우벤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미디안 대상들이 지나가자 형제들은 요셉을 죽이지 말고 대상들에게 팔자고 하여 그곳에서 끌어 오리어 이스마엘 사람의 대상에게 은 20세겔을 받고 팔아 넘기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형들은 요셉에게서 빼앗은 옷을 취하고 숫염소를 죽여 그 옷에 피를 적시고 악한 짐슴이 그를 먹었다고 아버지께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후일에 나타난 바에 의하면 이것은 하나님의 깊은 섭리가 내포되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하나님의 영에 감동한 요셉

요셉은 아버지 곁을 떠난지 11년 아나 지난 지금 28세로서 봄을 애굽의 감옥에서 맞이했습니다. 그때 옥 중에서 애굽 왕의 술 맡은 관원과 떡 굽는 관원이 그 왕에게 죄를 범하고 감옥에 들어와 있었습니다. 고대 제국의 습관으로 왕을 독살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위해 두 관원장이 엄선되어 왕이 음식을 먹기 전에 먼저 먹어보아 해독이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두 관원이 어느날 꿈을 꾸었습니다. 그래서 그 꿈을 요셉이 해몽했는데, 그 해몽이 현신화되어 3일 후 술 맡은 관원은 복직되고 떡 맡은 관원은 사형되었습니다. 요셉은 술 맡은 관원에게 자신의 무죄성과 자유를 위해 중재를 부탁했는데 그는 복직 후 요셉의 일을 잊어버렸습니다. 그리고 2년 후 바로 “ 애굽어로 왕 ” 가 기괴한 꿈을 꾸었는데 애굽의 마술사나 지자도 그 꿈을 해몽하지 못하였을 때 그의 술 맡은 관원장은 겨우 요셉의 일을 상기하여 바로에게 고한 것입니다. 그 때 그는 감옥에서 나와 수염을 깎고 옷을 갈아 입고 바로 앞에 섯습니다. 그 때 요셉의 나이는 30세였습니다. 바로의 꿈을 해몽하여 7년 대풍년 후에 7년 대흉년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자 바로는 이같이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자가 어디 있느냐 하면서 요셉을 택하여 애굽 총리대신으로 삼은 것입니다.

4. 섭리의 신앙

7년 대풍년이 지나가자 7년 대흉년이 닥쳐 왔는데 이 때 식량이 떨어져 양식을 사러온 형들은 만난 요셉은 형들에게 말하기를 차 45:7-8에서 “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 앞서 보내셨나니 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자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 고 했습니다. 즉 그는 하나님의 구원 섭리를 깨달았던 것입니다. 이처럼 그는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을 통하여 이스라엘 전체를 구원하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죽으시게 함으로서 온 세상 사람들을 용서하시는 사람과 유사합니다. 이처럼 성도들의 삶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이웃을 구원하는 삶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5. 재림의 모형

드디어 요셉은 아버지를 위시하여 이스라엘 70인 전 가족을 애굽에 오게 하고 고센 땅에서 살게 했습니다. 요셉은 명재상으로 정치, 경제면에 불멸의 공적을 세우고 110세가 되어 세상을 떠났지만 그 파란 많던 요셉의 생애에 대해 히브리서 기자는 단 한 번 요셉이 임종시에 자기 뼈에 관하여 말한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창 50:24-25에 “ 나는 죽으나 하나님이 너희를 권고하시고 너희를 이 땅에서 인도하여 내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땅에 이르게 하시리니 그 때에 너희는 여기서 내 해골을 메고 올라가겠다 하라 하였더라 ” 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죽은 후 그의 몸에 향재료를 넣고 입관했는데 이것은 무엇을 뜻합니까? 야곱의 유골은 가나안에 있고 요셉의 유골은 애굽에 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요셉의 유골을 볼 때마나 그 유골자체가 “ 가나안으로 돌아가라:고 외치은 즉 애굽을 떠나라고 강요하는 것입니다. 요셉은 세계 최대의 문명국 애굽의 대재상으로 있으면서 그 동포를 행복하게 해주었건만, 역시 애굽은 영구히 살 수 있는 땅이 아니고 아브라함 이래 하나님의 약속의 땅 가나안이야말로 이스라엘의 안식처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실로 그는 부귀 사치에 도취하는 일 없이 전심으로 약속의 땅으로 귀환할 것을 소망한 훌륭한 신앙가였습니다. 드디어 때는 왔습니다. 그후 400년이 지나서 모세 때 온 이스라엘 백성은 출애굽하게 되었고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 가나안으로 오게 된 것입니다. 애굽은 이 세상의 모형입니다. 우리가 제아무리 은혜를 입는다 하여도 이 세상은 영구히 살 수 있는 땅은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가나안인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향하여 가야 합니다. 요셉이 죽으면서까지 자기의 유골이라도 약속의 땅에 가기를 원하여 후손들에게 예언한것 같이 우리들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하여 믿음으로 준비하다가 하늘에서 천사장의 호령과 나팔 소리가 울려퍼지는 날 다 휴거되어 우리의 참된 본향을 향하여 가야 하겠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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