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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창의성이 없는 사람이었다니..ㅠ
  • S(대체) : 쇠 귀파개를 솜을붙여 면봉으로 대체, ​메론빙수그릇(메론자체로 그릇을 대체)
  • C(결합) : 파우더+BB크림 = 팩트, 다리미+물뿌리개 = 스팀다리미, 실내화+털 = 털실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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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단계 키워드로 아이디어를 찾는 스캠퍼 기법 – 비즈폼 매거진

리더는 선택된 아이디어를 통해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인지 프로젝트 방향에 대해 계획을 수립한다. □ 스캠퍼기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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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agazine.bizforms.co.kr

Date Published: 2/2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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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가 필요해! 스캠퍼 SCAMPER 활용법 – 브런치

다음 그림에 각 알파벳에 대한 설명과 간단한 예시를 담았습니다. SCAMPER 사례. 이 정도는 나도 알고 있는데… 막상 적용하려면 쉽지 않아…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2/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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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신잡기술 2. 아이디어발상법 스캠퍼(SCAMPER)

외부에서의 영감을 아이템에 적용해 만든 다양한 사례들이 있다. 단풍에서 프로펠러, 오리 발에서 수영용 오리발, 민들레에서 낙하산 등. 개인적으로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start-at.tistory.com

Date Published: 7/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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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캠퍼 – 창의기법

스캠퍼의 질문항목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이것만 봐서는 어떻게 아이디어를 발상해야 할지 막연할 것이다. 각 항목별로 자세한 설명과 질문, 사례를 통해 이해하도록 하자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wowideas.co.kr

Date Published: 8/3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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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캠퍼 – 창의적 사고의 기법

스캠퍼 (SCAMPER) 기법의 개념. ▫ 창의적 발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하는 체크리스트. ▫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미리 항목별로 써 놓고 하나씩 체크하는 방식.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contents2.kocw.or.kr

Date Published: 12/3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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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초 02 SCAMPER기법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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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스 캠퍼 예시

  • Author: YEEP TV
  • Views: 조회수 6,95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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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5. 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NCdKGJ0b0nY

스캠퍼(SCAMPER)의 예시를 찾아보자!

창의성교육 프로그램을 배우고있다.

창의성을 길러주는 사고기법 중

“스캠퍼(SCAMPER)” 라고 불리는 기법이 있다.

스캠퍼는 7개의 단어의 첫 철자를 따서 지은 이름이다.

S : Substitute 대체

C : Combine 결합

A : Adapt 응용

M : Magnify or Minify 변형

P : Put to other use 다른용도

E : Eliminate or Elaborate 제거

R : Reverse 뒤집기, Rearrange or Reverse 재배열

이 방법은 기존의 것에 대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질문을 통해

고정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사고를 돕는데 활용된다.

과제로 스캠퍼에 해당하는 예시를 5개씩 찾아야 하는데

고민이다. 떠오르지가 않는다.

이렇게 창의성이 없는 사람이었다니..ㅠ

S(대체) : 쇠 귀파개를 솜을붙여 면봉으로 대체, ​메론빙수그릇(메론자체로 그릇을 대체)

C(결합) : 파우더+BB크림 = 팩트, 다리미+물뿌리개 = 스팀다리미, 실내화+털 = 털실내화,

바지+털 = 기모바지​, 팩스+스캐너+프린터기 = 복합기

A(응용) : 낙하산(민들레홀씨를 보고 만든것), 문어빨판의 원리를 응용한 뚤어뻥

M(변형) : 파우치가방(가방을 축소하고 핸드백보단 확대한것), 색안개꽃(안개꽃을 말리고 스프레이를 뿌린것)

하드웨어를 축소시켜 간단하게 변형한 USB, 가위날의 모양을 변형시킨 핑킹가위

P(다른용도) : 비닐장갑에 물을 넣어 파리를 쫓을때 사용함, 물뿌리개에 간장을넣어 어묵에 뿌려먹음

E(제거) : 유선전화기(전화선을없앰), 무선마우스(마우스선을없앰), 스포츠속옷(일반속옷에서 와이어를 뺌)

​인덕션​(​가스렌지에서 불을 없앰)

R(뒤집기, 재배열) : 양면잠바​, 선크림을 뒤집어 세우는것

더 추가했어요!

스캠퍼 예시로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스캠퍼 예시 관련 두번째 포스팅을 했습니다

http://blog.naver.com/gkdlzj0424/220736727894

스캠퍼(SCAMPER), 스캠퍼를 통한 발상 예시

기존의 기능에 다른 기능을 더한다든지,

전혀 다른 발상으로 새 제품을 기획하고 만드는 데

번쩍이는 아이디어가 필요하지요.

복잡한 문제의 해결 방안을 구하거나

공공의 정책을 수립할 때 아이디어를 구하는 발상법으로

스캠퍼(SCAMPER)는 폭넓게 활용되고 있어요.

스캠퍼 발상법은 오스본의 체크리스트 기법을 보완해서

발전시킨 것입니다.

기존의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대체하기(Substitute)

결합하기(Combine)

조정·응용하기(Adapt)

변경/확대/축소하기(Modify/ Magnify/ Minify)

용도바꾸기(Put to other use)

제거하기(Eliminate)

역발상/재정리(Reverse/ Rearrange)의

첫 글자를 따서 스캠퍼(SCAMPER)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지금부터 스캠퍼 발상의 활용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스캠퍼 기법과 예시 안내

스캠퍼(SCAMPER) 기법과 예시 안내

스캠퍼 기법은 아이디어를 발전하기 위한 기법 중 하나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하더라도 아이디어가 안 나올 때 유용합니다. 또는 브레인스토밍으로 여러 아이디어가 도출됐다면,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번엔 스캠퍼 기법과 예시를 알아보겠습니다.

스캠퍼 기법 정의

창의적 사고를 유도해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프로세스의 혁신을 돕는 일종의 발상 도구.

– 두산백과

아이디어 발상을 돕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이디어는 생각을 한다고 무작정 떠오르진 않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생각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스캠퍼는 7가지 원칙에 맞춰 질문하고 발상하는 기법입니다. 7가지 원칙의 첫 글자를 모아 SCAMPER라고 명명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식은 브레인스토밍 중에 ‘A와 B를 결합하면?’, ‘A 기능을 다른 용도로 쓸 수 있나?’ 등 스캠퍼 원칙에 따라 질문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주제와 질문을 하나씩 조합하다 보면 아이디어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미 나온 아이디어를 확장할 때 효과적입니다.

스캠퍼 기법 원칙 및 예시, 사례

스캠퍼의 7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체하기(Substitute)

ㄴ 대체할 수 있는가? : 방식, 원료, 제작 과정 등 다른 것으로 대체하면 어떻게 될지 고민해 봅니다.

ㄴ 사례 : 컵 재질 대체 > 종이컵, 젓가락 재질 > 나무젓가락

결합하기(Combine)

ㄴ 결합할 수 있는가? : A와 B를 결합이 가능할까? 가치 있는 새로운 조합이 나올 수 있는지 고민해 봅니다.

ㄴ 사례 : 복사기+프린터+팩스 = 복합기, 티셔츠 + 모자 = 후드티, 운동화 + 바퀴 = 인라인스케이트, 연필 + 지우개 = 지우개 달린 연필

조절하기(Adjust, Adapt)

ㄴ 조절할 수 있는가? : 다른 용도를 위해 기능, 원료 등을 조절하면 어떻게 될까를 고민합니다.

ㄴ 사례 : 식물의 씨앗이 의류에 잘 붙는 원리 > 벨크로, 민들레 씨의 낙하 모습 > 낙하산

변형·확대·축소하기(Modify, Magnify, Minify)

ㄴ 수정, 확대할 수 있는가? : 특정 대상의 기능, 모양, 소리, 색상 등을 변경, 확대, 축소할 수 있는지 고민해 봅니다.

ㄴ 사례 : 확대-확성기, 축소-초소형 카메라, 변형, 축소-노트북, 변형-휴대폰 고리 모양 교통카드

용도 바꾸기(Put to other uses)

ㄴ 다른 용도로 쓸 수 있는가? : 특정 대상을 현재의 용도가 아니라 새로운 용도로 바꿀 수 있는지 고민해 봅니다.

ㄴ 사례 : 계란판 방음벽, 진흙 머드팩

제거하기(Eliminate)

ㄴ 제거할 수 있는가? : 대상에서 특정 기능, 색상, 모양 중 제거할 수 있는 게 있는지, 제거하면 어떻게 될지 고민해 봅니다.

ㄴ 사례 : 무선 가전제품, 무지방 버터, 무카페인 커피

역발상·재정리하기(Reverse, Rearrange)

ㄴ 순서나 형식, 구성 등을 바꾸거나 재배열하게 되면 어떠할지 고민해 봅니다.

ㄴ 사례 : 출근을 안 하는 재택근무, 김밥을 뒤집은 누드김밥, 벙어리장갑 <> 발가락 양말

정리

스캠퍼 발상법(방법론)를 알아봤습니다. 저도 자주 활용하는 기법입니다. 저는 1인 기업을 운영 중인데요. 그러다 보니 여러 명이 모여 회의를 통해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럴 때 이런 다양한 시각으로 생각해보는데요. 여러 가지 프레임을 알아두면 발상할 때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이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이나 제가 선호하는 37가지 변환 요소 등이 있는데요. 참고하셔서 함께 활용하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https://oriyong.tistory.com/103

https://oriyong.tistory.com/105

스캠퍼(SCAMPER) 기법이란? / 설명 및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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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캠퍼(SCAMPER) 기법”

이전 포스팅에서 브레인스토밍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캠퍼 기법은 브레인스토밍 기법과 관련되어 있는데요. 스캠퍼 기법은 밥 에벌(Bob Eberle)이 고안한 창의적 사고 기법으로써,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기법의 창시자인 알렉스 오스본(A. F. Osborn)이 개발한 ‘체크리스트(Checklist) 기법’을 보완한 것입니다.

1. 스캠퍼 기법이란?

스캠퍼 기법은 다양한 방법과 시각으로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 대안을 최대한 많이 생성하기 위한 ‘확산적 사고 기법’에 해당합니다. 스캠퍼 이외의 확산적 사고 기법으로는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기법이 있고, 브레인스토밍 기법의 단점을 보완한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기법 등이 존재합니다.

스캠퍼 기법은 사고의 출발점이나 문제 해결의 착안점을 7가지 질문의 형태로 미리 정해 놓고 그에 따라 다각적인 사고를 전개하기 때문에 브레인스토밍보다 좀 더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대안을 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스캠퍼 기법의 질문

‘스캠퍼(SCAMPER)’라는 단어는 ‘대체(Substitute), 조합(Combine), 적용(Adapt), 수정·확대·축소(Modify, Magnify, Minify), 다른 용도로 사용(Put to other use), 제거(Eliminate), 재배치(Rearrange)’에 해당하는 7가지 질문의 머리글자(앞글자)를 따서 만든 것인데요. 스캠퍼 기법의 질문별 의미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대체하기(Substitute)는 기존의 성분, 사람, 재료, 과정 등을 새로운 것으로 대체하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컵의 재질을 도자기에서 종이로 대체한 종이컵이 있습니다.

둘째, 조합하기(Combine)는 기존과 다른 요소, 콘셉트, 목적 등과 결합하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복사기, 팩스, 스캐너의 기능을 조합한 복합기가 있습니다.

셋째, 응용하기, 조정하기(Adapt)는 어떤 것을 다른 목적과 조건에 맞게 응용하거나 조정하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주로 다른 것을 모방하는 것과 관련되며, 예시로는 갈고리 모양의 털이 달린 산우엉 씨앗의 모양을 응용하여 만든 벨크로, 일명 찍찍이가 있습니다.

넷째, 수정·확대·축소하기(Modify, Magnify, Minify)는 기존 제품의 형태, 색, 무게, 의미 등을 새롭게 수정·확대·축소하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안경을 수정한 선글라스, 컴퓨터의 크기를 축소한 스마트폰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다섯째,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Put to other use)는 기존의 것을 전혀 다른 용도로 다른 상황에서 사용하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빵에 넣는 식품첨가물로 개발된 베이킹파우더를 청소세제로 사용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여섯째, 제거하기(Eliminate)는 기존 제품의 일부를 제거하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마우스의 선을 제거한 무선 마우스가 있습니다.

일곱째, 반대로 하기, 재배열하기(Rearrange)는 기존 제품의 순서, 배합 등을 바꾸거나 기존의 생각과 반대되는 생각을 한다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김밥의 김과 밥의 위치를 바꾼 누드김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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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단계 키워드로 아이디어를 찾는 스캠퍼 기법 비즈폼 매거진: 교육

회의 잘하는 방법 7단계 키워드로 아이디어를 찾는

스캠퍼 기법

[요약] 스캠퍼는 사고의 영역을 7개의 키워드로 정해 놓고 이에 맞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한 뒤 실행 가능한 최적의 대안을 골라내기 때문에 브레인스토밍 보다 구체적인 안을 도출하기 좋다.

■ 스캠퍼기법이란?

스캠퍼(Scamper) 기법은 일종의 브레인스토밍 기법의 하나로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창안한 오스본(ALex Osborn)의 체크리스트를 에이벌(bob Eberle)이 7개의 키워드로 재구성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스캠퍼는 사고의 영역을 7개의 키워드로 정해 놓고 이에 맞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한 뒤 실행 가능한 최적의 대안을 골라내기 때문에 브레인스토밍 보다 구체적인 안을 도출하기 좋다.

[ 스캠퍼 키워드 7 ]

• Substitute

• Combine

• Adapt

• Modify-Magnify-Minify

• Put to other uses

• Eliminate

• Reverse-Rearrange

① Substitute 대체하기

• 기존의 것을 다른 것으로 대체함으로써 고정적인 시각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이다.

• 질문) A 대신 B를 쓰면 어떨까? A의 성분을 B가 아닌 C로 하면 어떨까?

ex) 벙어리장갑을 뜨거운 물건 받침대로 대체하면 어떨까?

젓가락의 재질을 나무로 바꿔보면 어떨까?

컵의 재질을 종이로 바꿔보면 어떨까?

② Combine 결합하기

• 두 가지 이상의 것을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이다.

• 질문) A와 B를 합치면 어떨까?

ex) 장갑과 모자를 합치면 어떨까?

스캐너와 복사기, 프린트기를 합치면 어떨까?

휴대용 전화기와 카메라를 합치면 어떨까?

• Adapt 응용하기

• 어떤 것을 다른 목적과 조건에 맞게 응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이다.

• 질문) A를 B외에 C에도 사용하면 어떨까? A와 비슷한 것은 무엇일까?

ex) 장갑을 부엌에서 사용한다면 어떨까?

식물의 씨앗의 특징으로 의류에 적용하여 벨크로(찍찍이)를 개발했다.

③ Modify 수정하기, Magnify 확대하기, Minify 축소하기

• 어떤 것의 특성이나 모양을 변형하고 확대 또는 축소하여 새로운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이다.

• 질문) A의 특성을 변형한다면 어떨까? A를 확대하면 어떨까? A를 축소하면 어떨까?

ex) 컴퓨터를 축소한다면 노트북이 된다.

컴퓨터와 노트북을 더 축소한다면 태블릿과 스마트폰이 된다.

④ Put to other uses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 어떤 것을 전혀 다른 용도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이다.

• 질문) A를 B 용도 외에 C 용도로 사용하면 어떨까?

ex) 캠핑카로 카페, 호텔로 사용한다.

숟가락으로 안과에서 시력 측정할 때 도구로 사용한다.

베이킹파우더를 청소용 세제로 사용한다.

⑤ Eliminate 제거하기

• 어떤 것의 일부 또는 제거가 가능한 기능들을 찾아보는 질문이다.

질문) A의 일부를 제거 한다면 어떨까?

ex) 전화기의 선을 없앤다면 어떨까?

장갑에서 손가락 부분을 없앤다면 어떨까?

전화기의 안테나를 없앤다면 어떨까?

⑥ Reverse 반전하기, Rearrange 재정렬하기

• 어떤 것의 순서, 위치, 기능, 모양 등을 바꾸거나 재정렬하여 새로운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이다.

• 질문) AB를 BA로 바꾸면 어떨까? A의 역할을 바꾸면 어떨까?

ex) 장갑을 역방향 또는 재구조화하여 발가락 양말을 개발했다.

김밥의 김과 밥의 위치가 바뀌면 누드 김밥이 된다.

■ 스캠퍼 준비단계

01. 참여자 선정하기

스캠퍼는 다수의 인원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02. 회의 시간 정하기

스캠퍼의 정해진 회의 시간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주제에 따라 1시간 단위로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넘길 시 휴식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03. 스캠퍼 규칙 설정하기

① 주제설명

• 회의 시작 전 스캠퍼 주제에 관해 배경설명을 한다.

② 비판 금지

• 공감되지 않는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비판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수용한다.

③ 다다익선

•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모으고 서로 다른 아이디어들을 합쳐가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④ 함께 선택

• 아이디어 수집 후 리더와 참여자 모두가 함께 최종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⑤ 적극적 태도

• 참여자는 적극적인 태도로 회의에 참여하고, 리더는 참여자들을 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진행하며 기본 규칙서를 제작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배포한다.

■ 스캠퍼 세부진행방법

[ 그림2-7-1. 스캠퍼기법 프로세스 ]

01. 안건 및 의제선정 | 진행 : 리더

조직 내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주제를 선정한다. 이는 리더가 진행해야 할 사항이며, 리더는 스캠퍼 회의에 참여할 참여자들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도출이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적절한 의제를 선정해야 한다.

02. 회의 장소, 진행방향결정 | 진행대상 : 진행자

자유롭게 토의할 수 있는 장소와 진행자를 선출한다.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주위 환경이다. 그에 맞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는 크게 작용 한다. 기록이 자유로운 화이트보드나 칠판이 있으며,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편안한 장소가 적절하다.

진행자를 선출할 때에는 분위기 조성을 잘하고 의견 분석과 조합이 뛰어난 사람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03. 주제에 대한 배경설명 | 진행대상 : 리더→참여자

리더가 선정한 안건에 대해서 참여자들에게 사전에 배경설명을 한다.

스캠퍼 기법을 시행하고자 하는 목적과 그에 따른 필요한 준비 등을 공유하여 실질적으로 회의를 진행할 때 시간을 단축 시키고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함이다. 이는 반드시 진행하기 전 필수로 시행되어야 하는 단계이다.

04. 아이디어 수집 | 진행대상 : 참여자

참여자들은 리더에게 전달받은 주제를 스캠퍼 7개의 키워드에 하나씩 접목하여 아이디어를 생산한다. 키워드는 순차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없으며 모든 가능성을 소진할 때까지 각 키워드에 머물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지체된다면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적어 나가고 이때 나온 아이디어에 대해 비판하지 않는다. 1차적으로 나온 아이디어들은 또다시 다른 아이디어와 결합해 봄으로써 사고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모든 아이디어는 스캠퍼기법 리스트에 빠짐없이 기록하도록 한다.

[ 그림2-7-2. 스캠퍼기법 리스트 ]

① 주제 스캠퍼기법의 안건을 작성한다. ② 7단계 키워드 및 질문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주제를 단계의 질문에 맞춰 생각하도록 한다. ③ 아이디어 단계에 맞춰 생각한 아이디어를 모두 기재한다.

05. 수집한 아이디어를 통한 회의 | 진행대상 : 모두

리더와 참여자는 1차, 2차로 나누어 분류한 아이디어를 검토하여 실행가능성이 있고 경쟁력이 있는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리더는 선택된 아이디어를 통해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인지 프로젝트 방향에 대해 계획을 수립한다.

■ 스캠퍼기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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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명 : (주)비즈전자

• 업 종 : 전자기기 제조업

• 직 원 : 100인 미만

• 목 적 : 신제품 개발

• 기 간 : 2015.02.12

• 시 간 : 오전10:00~오전12:00(2시간)

• 대 상 : 신제품 개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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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안건 및 의제선정

• 새로운 기능의 TV 신제품 출시를 위한 아이디어 회의

② 회의장소 및 진행방향결정

• 회의 장소 : 사내 회의실

• 진행자 선출 : 안해성 과장

③ 주제에 대한 배경설명

•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TV 신제품 출시를 위한 아이디어 회의. 다양한 기술과 기능이 탑재된 전자제품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 TV의 사용성에 국한되지 않는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이 접목된 제품 개발이 시급.

④ 아이디어 수집

• 스캠퍼 기법의 7단계 키워드를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취합 및 통합. (스캠퍼기법 리스트)

• 1차적으로 나온 아이디어는 다른 아이디어들과 결합하는 2차 단계를 걸쳐 최종적으로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2~3건 선택. 이에 기술과 비용, 기간 등 다른 조건들을 접목하여 우선순위 도출 후 구체적인 목표와 방향을 설정.

[ 그림2-7-3. 스캠퍼기법 리스트 예시 ]

■ 스캠퍼기법 실행 결과 및 개선점

스캠퍼 기법 회의 방법을 한달 동안 실행 후 비즈전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이다.

GOOD 장점

• 간단한 먹거리를 준비하여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

• 막연한 아이디어 도출이 아닌 질문사항에 맞춰서 생각해 볼 수 있으므로 집중할 수 있었고 생각을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BAD 단점

• 아이디어를 내야 한다는 부담감은 여전하다.

• 도출해야 하는 아이디어의 개수를 짐작하기 어렵다.

• 한 단계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 시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가 어렵다.

※ 실행 결과에 대한 비즈폼 제안 7단계의 키워드로 이루어진 스캠퍼 기법으로 회의를 할 때는 모든 단계를 다 이루고자 하는 압박감을 가지실 필요가 없다. 무작위로 단계를 선택해가며 아이디어를 도출하며, 더는 생각이 나지 않아 시간이 지체되는 단계는 과감하게 넘어가는 것이 즐거운 회의를 만드는 데 도움된다. 회의가 길어지거나 참여자들의 지친 모습이 보일 때, 진행자는 회의시간을 조정하여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 스캠퍼 기법 관련 서식

• 회의계획서

• 회의공지문

• 회의록

아이디어가 필요해! 스캠퍼 SCAMPER 활용법

신박한 아이디어가 필요해!

여러분이 어떤 일을 하든지 산업 트렌드는 빠르게 변하고 있고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적응하려면 여러분이 담당하는 제품, 서비스, 컨텐츠 등도 시대 및 상황에 맞춰 바뀌어야 하죠. 그런데 바뀐 상황에 적응하는 것을 넘어 이를 선도하기 위해선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아이디어는 가까이 있어도 잡기 어렵고 잡을 것 같다가도 연기처럼 흩어지기 일쑤입니다. 그래서 신선한 아이디어를 내는 조직이나 사람을 보면 대단해 보입니다.

아이디어는 똑똑하거나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만 생각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물론 실제로 창의력이 좋은 사람이 기발한 아이디어를 좀 더 잘 발굴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아이디어를 혼자서 뚝딱 만드는 사람은 극히 소수에 불과합니다. 사람들을 움직이는 좋은 아이디어는 ‘사고 도구’를 활용하는 것, 팀이 함께 ‘의견을 주고 받는 것’으로 얼마든지 창출할 수 있습니다. ‘사고 도구’는 다른 말로 아이디어 도출 기법인데 조금만 검색하면 정말 많은 기법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나의 문제, 우리의 문제에 적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CAMPER, 무슨 뜻이지?

SCAMPER란 Substitute, Combine, Adapt, Modify, Put to other uses, Eliminate, Reverse의 7 관점에서 앞 철자만 따와 붙인 이름입니다. 이는 70년대 초 Bob Eberle에 의해 알려진 후, 그 가치를 인정받으며 약 50년이 지난 지금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활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 7개 관점 별로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해 답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무직 직원이 앉는 자세를 바르게 하고 싶다는 니즈가 있을 때, SCAMPER 중 Combine을 바라보면서 ‘모니터’의 4개 꼭지점에 ‘라이다(LiDAR) 센서’를 ‘결합’하여 자세가 흐트러질 때마다 경고음이 울리게 하면 어떨까? 라고 생각을 떠올리는 것입니다.

다음 그림에 각 알파벳에 대한 설명과 간단한 예시를 담았습니다.

SCAMPER 사례

이 정도는 나도 알고 있는데… 막상 적용하려면 쉽지 않아…

SCAMPER을 알고 있어도 적용이 어려운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적절한 ‘질문’을 잘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SCAMPER는 방향을 제시할 뿐입니다. 아이디어 샘물을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마중물이 필요한데, SCAMPER 요소별 보조 질문이 그 역할을 합니다. 즉 보조 질문을 잘 하는 것이 SCAMPER 활용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CAMPER 보조질문

예를 들어 아이디어를 떠올릴 주제가 ‘인터넷 강의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가정해보기 바랍니다. 그 후 SCAMPER의 S를 생각하면서 ‘대체할만한 것이 뭐가 있을까?’로 생각하는 것이 1차 접근 방법입니다. 그런데 아이디어 내는 것도 그렇고 스캠퍼도 그렇고 익숙하지 않으면 그대로 멈추기 쉽습니다. 이 때 보조 질문으로 다음과 같은 생각을 떠올리면 됩니다.

‘인터넷 강의 방식을 변경할 수는 없을까?’

‘구성원 일부를 대체할 수는 없을까?’

[주의! 책 소개 및 광고]

“나는 가이드가 좀 더 필요한대요?”

러닝앤그로스가 스캠퍼 워크북 (SCAMPER workbook)으로 지원해드립니다.

스캠퍼 워크북 목차

우선 SCAMPER 활용 관련 ‘나만 알고 싶은 tips’로 보조 질문을 잘 떠올릴 수 있는 노하우를 정리했습니다.

이후 내용들은 SCAMPER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고, 빈 칸 채우기와 같은 쉬운 문제를 풀다 보면 어느 순간 SCAMPER 활용이 익숙해져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그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똑같은 마스크, 달라질 수 있을까?

2. 옛날엔 ‘신데렐라‘, 이제는 ㅅㄷㄹㄹ

3. 알려지지 않은 스타트업의 직원 채용은?

4. 사무실 밀집 지역을 공략하는 햄버거

5. 자존심이 걸린 특이한 옷 만들기

6. 작고, 더 작은 자동차를 만들자

7. 항공사의 손익률을 2배 이상 개선하려면?

8. 문과생이 화학 관련 아이디어 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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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툴은 스캠퍼말고 좋은 게 또 뭐가 있지?>>

https://www.learningandgrowth.co.kr/books

알쓸신잡기술 2. 아이디어발상법 스캠퍼(SCAMPER)

알쓸신잡기술 _ 노하우 방출

이번엔 아이디어발상법 SCAMPER에 대해 알아봅니다.

스캠퍼란 무엇인가

2013년 즈음에 대기업군에 있는 K 업체 신입사원 교육에서 SCAMPER를 접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도 아이디어 발상이 필요한 순간마다 자동적으로 떠오르게 되는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1950년 많이 접해 봤을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창안한 알렉스 오스본(Alex Osborn)의 체크리스트 기법이 있었다. 이를 1971년 밥 에벌(Bob Eberle)이 발전시켜 창조성 촉진 작업을 수행하면서 개발된 아이디어 발상법이 ‘스캠퍼’다.

대체(Substitute), 결합(Combine), 적합화(Adapt), 변경(Modify) & 확대(Magnify), 다른 용도(Put to other uses), 제거(Eliminate) & 축소(Minimize), 반전(Reverse) & 재정렬(Rearrange)

SCAMPER 각 요소별 질문에 맞게 답을 생각해나가면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이를 어떻게 만들어내느냐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나가면 된다. 개인, 조직 등 구성원들의 수에 크게 상관없이 할 수 있겠다. 우선, 분석해야 되는 제품 또는 아이디어 등에 대한 지식을 사전에 충분히 습득,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이후 SCAMPER 에 대해 본인 또는 조직원들에게 각 요소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을 해주고 아이디어가 필요한 주제에 대해 토론한다. 혼자 진행할 경우 ‘5Why’ 기법으로 ‘왜’라는 질문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후 각 요소별 자신의 생각과 질문들을 정리해 결과를 도출한다.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SCAMPER 진행 절차라 할 수 있겠다.

이제 SCAMPER 각 요소를 알아보자.

대체(Substitute)

대체(Substitute)는 기존의 것을 어떤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보는 것이다. “A를 B로 바꾼다면?” 다양한 대체 방법들이 있을 것인데, 재료 또는 다른 아이템 등으로 대체하는 방법이 있겠다. 개인적으로 가장 자주 보는 것이 캔 뚜껑이다. 혹시 사조참치 안전따개를 본 적이 있는가. 마치 스티커를 떼어내는 느낌이 날 정도로 부드럽고 안전한 방식의 뚜껑이다. 대부분 캔 본체 알루미늄 소재와 함께 뚜껑이 만들어지는데, 이를 안전하게 딸 수 있도록 대체한 좋은 예시다.

왼쪽은 우리집 고양이 아침 사료인데 대부분 이런 캔뚜껑 형식이다. 오른쪽은 사조참치의 안심따개인데 이 손 맛은 다들 알고 있을 것 같다.

결합(Combine)

결합(Combine)은 말 그대로 다른 것과의 결합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다. “A와 B를 결합한다면?” 또는 “A와 C의 장점들을 결합해본다면?” 등이다. 이렇게 결합한 사례들은 정말 많이 볼 수 있다. 아래 연필처럼 연필과 지우개를 결합한 사례가 가장 쉬울 수 있겠다. 그리고 며칠 전 애플 노트북인 맥북 M1 프로세서가 출시되었는데, 1월 이벤트로 새로 구매하면 아이팟도 함께 준다고 하더라. 여기서 상품과 상품을 결합해 파는 방법 또한 결합으로 볼 수 있다. 또는 아이패드에 아이펜슬을 함께 파는 것도 같은 방식이다.

적합화(Adapt)

적합화(Adapt)는 이것과 비슷하거나 따라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다. 다른 분야의 조건 또는 성질 등을 현재의 상황과 아이템에 응용시켜보는 것이다. “A와 비슷한 사례가 있다면?” 또는 “B를 따라해본다면?” 등처럼 벤치마킹이 적합화의 예시이다. 외부에서의 영감을 아이템에 적용해 만든 다양한 사례들이 있다. 단풍에서 프로펠러, 오리 발에서 수영용 오리발, 민들레에서 낙하산 등. 개인적으로 올림픽 때 미국의 펠프스가 입고 나온 수영복이 떠오른다. 상어비늘에서 영감을 얻어 생체모방기술로 만든 전신 수영복이라는 해설자의 말에 놀랄 수 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마린보이 박태환이 이겨주길 바라며 응원하던 그 당시가 또 하나의 추억으로 남아있다.

변경(Modify) & 확대(Magnify),

변경(Modify) & 확대(Magnify), 다른 형태(색, 효과음, 재료)로 바꿀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다. “A를 더 작게 만들어본다면?” 또는 “B의 냄새를 바꾼다면?” 등의 질문이 되겠다. 이런 방식의 제품들로는 주름이 있어 꺾이는 빨대, 멀티탭의 +모양 또는 피봇파워팝 멀티탭 등이 있다. 이런 변경하기는 대체로 불편한 점을 편리하게 개선하는 방식이 주요하다. 내 눈 앞에 있는 상품이 있다면 마우스이다. 일반적인 마우스가 아니라 형태를 바꿔 인체공학적으로 만든 스컬프트 마우스이다. 왼쪽은 13만원 가량의 로지텍 마우스이고, 우측은 와이프가 쓰고 있는 가성비 상품인데 내 마우스는 와이프가 생일 선물로 사… (…TMI)

다른 용도(Put to other uses)

다른 용도(Put to other uses)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것 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다. 시장이나 식당에 비닐장갑에 물을 담아 메달아 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빛의 굴절로 파리를 쫓는 방법으로 쓰인다. 비닐장갑이 파리 쫓는 제품은 아니지 않은가. 이런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방법은 뜻밖의 상품, 실수와 실패를 기회로 만드는 멋진 발상이다. 일부 개조로 다른 환경과 다른 장소에 사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관점의 전환이 주요하겠다. 이렇게 만들어진 다양한 제품들 중 포스트잇이 유명하다. 강력접착제를 개발하려다 접착력이 약하고 끈적거리지 않는 접착제가 만들어졌는데 이것이 오히려 포스트잇의 접착 부분에 적용된 사례이다.

제거(Eliminate) & 축소(Minimize),

제거(Eliminate) & 축소(Minimize), 기존에 있던 제거하거나 축소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다. 제거는 참 쉬운 방법처럼 느껴지기 쉽다. 선풍기에 날개를 없앤 선풍기, 선이 없는 무선 전자제품들, 그 외에도 콜라에 설탕을 제거한 제로콜라 등이 그 예시다. 에어컨 중에도 2020년에는 ‘무풍 에어컨’이 유행을 했었던 것 같다. 앞서 쓰고 있던 로지텍 마우스도 무선 마우스로 제거의 예시가 된다. 그런데 제거나 축소할 경우 기술적인 요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무선을 위해 베터리 기술 또는 블루투스 기술이 적용되어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반전(Reverse) & 재정렬(Rearrange)

반전(Reverse) & 재정렬(Rearrange), 순서 또는 역할을 바꿀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다. 순서를 바꾸면 어떨지, 상식을 바꾼다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보자. 여러분은 빼빼로 좋아하시는지 궁금하다. 개인적으로 빼빼로는 아몬드빼빼로가 좋다. 이보다 더 좋아하는 것이 누드 빼빼로인데, 초코부분과 과자 부분의 위치가 바뀐 것이다. 이와 비슷한 누드김밥. 이는 ‘역발상’으로 많이 이야기되어 예술작품에서 많이 보이는 아이디어 발상법이기도 하다. 라면에 대한 생각을 해보면 국물의 색은 빨갛고 매우며 칼칼한 것이 기본이다. 이 역발상이 바로 하얀 국물의 라면 ‘꼬꼬면’이었나? 기가 막힌 역발상으로 한 때 라면업계의 뒤통수를 때리는 아이디어 상품이었다.

마무리

이처럼 아이디어 발상법 중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스캠퍼. 여러분들의 다양한 창의성을 발휘함으로써 우리나라 국민의 힘을 세계에 뻗칠 수 있는 또 한번의 국가적 발전을 이뤄보는 것을 기대해본다. 그리고 이 SCAMPER 에 너무 집중하기보다 익숙해져서 평소 일상 또는 회사 업무에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해결사’로 인정받고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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