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12Pk 공략 | 삼국지 12Pk 와룡특기의 즐기는법과 관전포인트 모든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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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쥬얼한 내정과 실시간 전투가 재밌는 삼국지12,
이걸 더욱 재밌게 꾸민 와룡특기를 어떻게 즐기는가에 대한 입문자용 영상입니다.
세세하게 타임라인을 정리해놨으니 편하게 봐주세요.
0:00 인트로
1:08 전체맵은 눈깔귀신
2:49 개국설정?
4:38 삼국지12 고유의 특징(내정)
7:17 삼국지12 고유의 특징(병과)
10:50 삼국지12 비책시스템
13:00 와룡특기(코스트)에 대해
15:58 와룡특기pk?
17:45 총대장 부대장에 관해
20:50 연쇄전법에 대해
22:23 호칭전법에 대해
23:20 장수 고유개성에 대해(등짝)
25:24 각성종류에 대해서
29:17 와룡특기의 보물에 대해서
30:41 도시버프에 관하여
31:59 마치며
34:57 와룡특기의 사기비책

(보충설명)
10:17
말이 헛나왔네요. 전차 생산도시는 낙양 자동이 아니라 장안 자동입니다.

19:27
총대장, 부대장말고도 병과장도 존재합니다. 병과장은 세번째자리까지 넣으면 됩니다.
정확히 말씀 안드린거같은데, 부대장은 두번째자리’까지’ 라면 아무대나 넣어도 효력이 있습니다.
병과장은 세번째자리’까지’ 안에 아무대나 넣어도 됩니다.

22:30
호칭전법이 없는 장수들 (세번째칸에 (*)가 없는 장수들)은 대부분 실책에 관련한 전법이 자동으로 발동하면서 스스로 약화시킵니다. 실책도 종류가 소-중-대-신실책이 존재하며 전장에 변수로써 작용합니다.

35:03
오합지책은 전투비책이 아니라 내정비책입니다. 헛말 ㅈ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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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12pk공략(1부) – 네이버 블로그

<극장판 삼국지1기 오프닝 영웅들의 새벽>. . 삼국지의 꽃 파워키트!(pk) 오늘은 유비의 삼국지12pk공략입니다. 대의는 계속된다.

+ 여기에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5/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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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12 – 나무위키

전법들의 활용성 및 상세 내용을 공략한 글이 있다. … 삼국지12PK 전국칠웅 시나리오 천하통일 달성 – 27명 해금: 여불위, 이신, 장의, 웅의, 황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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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7/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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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12pk 전법 공략 (일반)

삼국지12pk 전법 공략 (일반) · 통솔: 통상 전투력과 최대 통솔 가능 병사 수를 결정한다. · 무력: 각 병과 상성에 따라 발생하는 특수공격의 위력을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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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issingfall.tistory.com

Date Published: 2/1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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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12] 삼국지12 전투 공략과 팁 – 알킬러 스토리

삼국지12 전투시 전투지역을 보면 위에 이미지와 같은 진들이 있습니다. 진을 점령하면 지휘포인트의 상승 속도가 증가하므로 진은 가능한 한 많이 점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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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rkiller.tistory.com

Date Published: 12/2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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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12PK 꼼수 백도어 공략 – 정느의 게임 & 개발일지

상대방 예비병이 10,000 명 일시 아군 총 병력이 15,000 명보다 적을 경우 적 어택땅. 태그목록. 글뷰관련 태그목록. 꼼수백도어삼국지12삼국지12P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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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jeongnue.tistory.com

Date Published: 7/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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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옹 삼국지12Pk 초반 내정 팁 | 삼국지 12pk 공략 업데이트

이에 대한 추가 정보 삼국지 12pk 공략 주제에 대해서는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아이디어가 있으면 기사 아래에 댓글을 달거나 주제에 대한 다른 관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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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maxfit.vn

Date Published: 12/1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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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12pk 시나리오 공략

삼국지12pk 시나리오 공략. sam12pk.tistory.com/m. 지나치지말자 님의 블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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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sam12pk.tistory.com

Date Published: 4/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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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12pk 육도삼략 – 고양이가있는상자

오랫만에 재미있게 즐긴 삼국지 12pk에 옛 문구를 흉내내어 공략을 써보았다 … 삼국지라는 게임은 작게는 자세력의 생존과 최종적으로는 천하통일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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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eoblazes.tistory.com

Date Published: 5/2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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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12pk 이벤트 공략

삼국지12pk 이벤트 공략. otc/게임. 삼국지12pk 이벤트 공략. 동네형아 2014. 3. 19. 01:38. 도원결의 네이버 카페에서 퍼온 자료. 블로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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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jihyun1030.tistory.com

Date Published: 5/1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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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12pk 와룡특기의 즐기는법과 관전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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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삼국지 12pk 공략

  • Author: 롵장군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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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5. 2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usTQdYc5uMg

삼국지12pk공략(1부)



삼국지의 꽃 파워키트!(pk) 오늘은 유비의 삼국지12pk공략입니다.

대의는 계속된다.

오리지날 버전과는 확연히 다른 시스템이 많아서 재미가 증가되고 난이도가 조금 상승된 느낌입니다.

난이도는 당연 최상으로!

영웅집결 시나리오.

두 판 째 해 보는 겁니다만 저의 눈팅 파워를 믿어 보겠습니다. 훈남유비로 찢어주마!

우선은 시상을 제압합니다.

시상도시는 연노(장비의 일종으로 궁병에게 무장시킬 수 있다.)를 생산할 수 있는 도시입니다. 오나라가 취하지 않는다면 제가 냠냠하도록 하죠.

초반부터 기법연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가격도 많이 내려갔기 때문에 반드시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초반에 앞서서 기술을 연구하면 명성도 올라가고 굿굿.

조금은 무리해서 강하도시도 정ㅋ벅ㅋ합니다.

땅의 우위에서 앞서 나갔기 때문에 지키기만 한다면 우리 페이스입니다.

비의는 제가 좋아하는 문관입니다만 군사특기외에는 인맥,수집특기가 없어서 일단은 제조용 문관으로 ㅠ_ㅠ

삼국지12pk에서는

각종병기가 존재하기떄문에 제조소에서 만들어야 합니다. 쉽게말해서 병사들에게 입힐 성능 좋은 갑옷과 무기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중장의 제조같은 경우는 병력을 중갑으로 무장시킬수있기 때문에 만들어줘야 한답니다.

장비들을 노획할 수도 있지만….

중장비를 착용한 타세력의 병력은 만만치 않게 강합니다.

관우형의 아들래미들이 하나,둘 오기 시작합니다.

관평같은 경우엔 적어도 중반까지 요직에 배치되는 장수입니다. 그의 특기전법인 전국병격의 경우엔 모든 상성을 무시하고 특수공격을 가능케하므로 없어서는 안될 존재입니다. 전군병격특기를 가진 장수들을 보자면 유비군의 서서, 여포군의 진궁, 조조군의 순욱과 좋회, 손권군의 정보 정도가 있습니다.

앗! 이때 도적때들이!? 토벌하러 갑시다!

그대를 참군으로써 비책을 사용하고 아군의 통솔을 올리고 싶다만 아끼겠소.

산적놈들 각오해랏

삼국지12pk 전법 공략 (일반)

전군병격이 전투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파악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공격부대(A)의 병력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태로 놓고 따져야 할지, 일대일로 서로 공격하면서 병력이 빠지는 상태로 기준을 잡아야 할지 선정하기가 쉽지 않다. 일대일로 따진다 해도 한쪽(B) 병력

이 소멸된

후 A에

남은 병력으로 따질지,

상호 병력이 똑같이 유지되는 첫번째 병격 발동 시까지의 피해량만을 고려 대상으로 삼아야 할지도 애매하다. 공격 부대와 피공격 부대의 병력량에 따라 피해량, 그리고 특수공격 피해량 점유율에

차이가 생긴다. 그로 인해 피공격부대의 병력이 줄어들수록 특수공격의 피해량 점유율이 높아지는 편이다.

또 대규모 교전 시엔 여러 부대가 한 부대를 일점사하는 등 전투가 벌어지는 양상도 다양하다.

‘병격’ 효과가 있는 개인전법의 경우엔 특수공격 발동이 가능한 무장과 그렇지 않은 무장을 일대일로 붙여서 병력이 서로 감소하는 상태에서 특수공격의 점유율을 계산하는 게 타당해 보인다. 그러나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전공격강화’와 ‘전군병격’의 효과 차이를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다. 그래서 효과적으로 따질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을 해봤는데, 달리 생각해보면 대규모 교전에서도 위 두 전법을 시전한 군세의 병력 역시 감소한다. 따라서 일대일 상황의 점유율을 이용해 계산하더라도 큰 무리는 없으리라 본다.

이런 관점을 바탕으로 특수공격의 피해량 기여도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각 무력 100, 90, 80대 이하의 순이며, 필자가 보유한 버전은 경(중)궁 간격이 18초, 연노의 간격이 15초다. 다음에 제시하는 궁병의 특수공격 기여도는 그 평균값이다.)

창병: 51.96%, 43.52%, 36.03%

기병: 47.30%, 38.91%, 31.84%

궁병: 49.20%, 40.54%, 35.24%

[삼국지12] 삼국지12 전투 공략과 팁

[삼국지12] 삼국지12 전투 공략과 팁

삼국지12 플레이의 핵심인 전투에 대한 설명과 팁입니다.

한번이라도 해보신분들은 알다시피

삼국지12 전투는

공격측이든 방어측이든 본진을 공격하여 예비병을 0으로 만들거나

적부대가 모두 괴멸하면 승리합니다.

[▲삼국지12 전투 진의 모습]

삼국지12 전투시 전투지역을 보면 위에 이미지와 같은 진들이 있습니다.

진을 점령하면 지휘포인트의 상승 속도가 증가하므로 진은 가능한 한 많이 점령하고 유지해야합니다.

지휘포인트를 사용하여 전법을 쓸 수 있기때문에 지휘포인트 상승 속도는 전투에 매우 중요합니다.

삼국지12에는 병과의 상성있습니다.

병과에는 상성이 있어 유리한 병과에 대해 특수공격이 발동되는 점을 알아두세요.

창병은 기병에 대해서 분신를 발동

기병은 궁병에 대해서 돌격를 발동

궁병은 창병에 대해서 맹사를 발동

병과가 괜히 있는것이 아닙니다.

창병>기병>궁병>창병 순으로 강하니 참고 하세요.

다음으로 삼국지12 복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기 귀모나 전법, 비책으로 복병이 될수 있으며

복병에 의해 동요한 부대는 전투력/기동력이 큰폭으로 감소됩니다.

전투시 전투력과 기동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복병을 잘 써보세요.

[▲삼국지12 일기토 화면]

마지막으로 일기토입니다.

삼국지12 일기토는 상단 게이지가 상대보다 높은상태로 끝나면 이긴것으로

진 쪽의 부대는 사기가 0이라면 병력이 0에 그 이외는 동요가 됩니다.

일기토시 필살은 패의 숫자를 모두 2배로 합니다.

반격은 자신의 숫자를 모두 0으로 하고 적으로부터 받은 데미지를 돌려 줍니다.

삼국지12 전투는 크게 어려울게 없어서 공략이나 팁이라고 할것도 없네요.

모르시는분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삼국지12 더 많은 정보]

삼국지12PK 꼼수 백도어 공략

백도어 팁

상대방의 예비병 병력 * 1.5 보다

아군 총 병력 수가 적을 시

적은 우리 본진 어택땅을 합니다

ex)

상대방 예비병이 10,000 명 일시 아군 총 병력이 15,000 명보다 적을 경우 적 어택땅

셀옹 삼국지12Pk 초반 내정 팁 | 삼국지 12pk 공략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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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12pk 육도삼략

오랫만에 재미있게 즐긴 삼국지 12pk에 옛 문구를 흉내내어 공략을 써보았다.

나이가 들면서 세밀함과 열정은 줄어들었지만, 어릴때보다 훨씬 다양한 관점에서 깊이있게 무엇인가를 이해할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육도삼략이라는 고전명저를 접하게 된것은 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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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12pk 육도삼략

문도 (총략)

삼국지라는 게임은 작게는 자세력의 생존과 최종적으로는 천하통일이 목표로 주어진 게임이다.

세력의 생존을 담보하며 천하통일을 이루는데 가장 큰 위협은 강대한 세력에 조기에 멸망당하거나, 적대 세력중 하나가 견제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성장하게 되는 두가지가 있다.

생존을 담보하기 위하여는 최소한의 군비를 구축함과 함께 세력 균형을 유지하여야 하며, 강대세력에 압도당하기 이전에 확장적 전략을 취하여야 한다.

가장 좋은 확장은 약소 세력을 병합하여 도시와 인재를 함께 늘리는 것이고, 인재를 등용하거나 빈 도시를 점거하는 것이 중책이며, 전쟁을 통하여 군비를 소모하며 도시만을 취하는 것이 하책이다. 다만 세력 균형을 위하여 강대국의 도시를 점거해 나가는 것은 실전적인 방책이라 할수 있다.

자국이 강대 세력일때는 적대 세력들을 분열시켜 약한 적부터 병합하고, 자국이 약소 세력일때는 합종하여 천하의 대세가 결정되지 못하게 한다.

세력의 균형이 만만치 않을때는 내정을 견고히 하며 천하의 변고를 기다리는 무책이 상책이 되기도 한다.

적대 세력들 간에는 단일한 동맹만이 가능하다. 전세력 외교 현황을 확인하여 동맹이 끝나는 달에 먼저 외교를 제안하면 적대 세력간의 동맹 연장 기회를 차단할 수 있다.

무도 (병력)

병력의 강약은 병사의 수, 무장 상태, 기법의 개발에 따라 정하여 지며, 지휘관의 능력에 따라 그 운용 성과는 크게 달라진다.

하나의 병영에서는 매달 일천의 병사를 모병할 수 있고, 하나의 제조소에서는 매 두달 삼천의 병기를 생산할수 있다. 중장은 기존병사에 삼할을 강화시켜주고, 특수병과는 오할가량 강화시켜 준다. 이를 환산하면 하나의 제조소에서의 생산은 오백의 모병과 같은 효과이다.

병력의 증강에는 모병이 더 효과적이지만, 군량 운용의 측면에서는 병기 제조가 유리하다.

기법은 매 연구 당 오푼의 증대 효과가 있으며, 모든 군세에 적용되기 때문에 병력 총량이 많아질수록 효율이 증대한다. 일개월 개발을 기준으로 사만 이상의 군세에는 기법 개발이 모병 효율을 압도하나, 단일 병과에만 해당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지휘관의 능력은 개인 능력치와 전법에 따라 결정된다.

통솔력은 부대의 통상 공방에, 무력은 특수 공격에 영향을 끼친다. 특수 공격은 상극인 병과를 상대로 발동하나 호걸 특기가 있는 지휘관은 병종 무관하게 발동시킬수가 있다.

전법은 크게 타격 계열과 강화 계열로 나눌수 있다.

약한 지휘관을 상대로는 타격 계열이 효과가 좋지만, 상대 지휘관들이 강력할수록 강화 계열의 효율이 증대한다.

용도 (내정)

거점 도시가 적을때는 병력에 집중하여 단순 군세를 확충한다.

거점 도시를 늘려감에 따라 제조소, 기법소, 계략부를 확충하여 총군세를 증강시킨다.

대도시에서는 모병, 제조와 기법 개발을, 생산 도시에 따라 시장이나 농원을 활성화하여 내정 효율을 극대화 한다.

대도시에 도로 개발을 하면 주변 이단 범위까지 한달 수송이 가능하다. 또한 이단 범위의 도시에 도로를 개발하면 삼단범위까지 한달 수송이 가능하다. 따라서 대도시와 일부 거점 도시를 제외하면 도로 개발의 필요는 적다.

포로를 잡은 도시에는 감시능력이 있는 무장을 순찰국에 배정하여 탈주를 예방하며, 지력이 팔십이 넘는 문관들을 제조소에 배치한다. 백성들의 진정이 올라왔을때 지력 팔십의 문관을 확보하거나 무장의 통솔 무력이 구십 백에 도달하도록 활용한다.

구인소는 방제능력이 있기 때문에 모든 도시에 건설해주고, 인원 배치는 유동적으로 한다.

이민족과의 외교를 통하여 금과 군량을 유리하게 거래할 수 있다. 변설이 있는 문관을 파견하자.

계략부는 세력의 접점에 이개소씩 지어준다. 이개소식 지어 최대로 증축한다면 총 오개의 도시에 십개소를 건설하면 최대가 된다. 변방의 통상 도시에 다수 건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단의 영토 확장이 마무리 되면 구현지책, 명공지책을 통하여 내실을 기하며, 금과 군량의 상황에 따라 생산 시설의 개수와 배치 인원을 조절한다.

호도 (병과)

창병은 기병에 강하고 기병은 궁병에 강하며 궁병은 창병에 상극하다.

대부분의 전투는 야전으로 이루어 지게 되어 공성기의 효용은 제한적이다. 따라서 공격시에는 기병과 궁병을 조합하고, 방어시에는 창병과 궁병을 혼용한다.

경과병에 비하여 중장병은 삼할, 호표기는 육할, 연노는 오할, 대순은 사할 강하다. 전차는 범위 공격이 가능하지만 실제 활용도는 중기보다 제한적이다.

특수병과가 중장보다 생산량이 많지만 사용가능한 병과가 제한되어 있다.

병과 기법 개발을 위하여는 해당 병과의 무력 높은 무장 이인이 필요하다. 무력과 병과를 참조하여 기법을 개발하는 도시로 소환하여 개발한다.

표도 (전쟁)

전선을 최소한으로 유지할수 있도록 동맹과 확장 방향을 신중하게 결정한다.

나의 세력은 뭉치고 적대 세력의 영토를 분단시킬수 있다면 가장 좋다.

절도지책을 고려하여 원병보다는 주요 거점에 중점적으로 수비병력을 배치한다. 적대 세력도 섣불리 전선을 확장시키는 침략을 하기는 어렵다.

도시 수비는 창병을 통한 본진 기습과 궁병을 통한 거점 방어의 두가지 방향이 있다.

거점방어를 할때는 타격계 전법과 약화계 전법을 활용한다.

적의 본진 기습을 할때는 적대 부대들이 충분이 진입할 때까지 매복하다가 단숨에 돌진하여 본진만을 공격한다. 이때 일군이 독립적으로 적의 회군을 차단한다면 더욱 효과가 좋다. 타격계 전법이 있다면, 적진 함락 직전에 활용하여 적대 세력의 군세를 줄일수 있다.

견도 (정벌)

동맹과 요청, 정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병력을 집중시킨다.

공격을 할때는 최고의 무장들을 소환하고 압도적인 군세로 몰아부쳐서 최소한의 소모로 신속하게 마무리 하여야 한다.

한번 전선을 돌파하면 후방도시들을 연쇄적으로 공략할수 있다. 이차, 삼차 이득을 볼수 있도록 충분한 병량과 군세를 동원한다.

절도지책, 오합지책, 망기지책을 활용하여 적 군세의 활약을 제한시킨다.

적대세력이 약화되어 일개 도시만 남아있을때 미리 구현지책을 사용한 후 멸망시킨다면 일거에 다수의 인재를 등용할수 있다.

적대 세력이 병력을 집중하지 못하도록 견제 세력들을 북돋는다.

정벌 실패, 타국간 소모전으로 병력이 소모되었을 때가 역습을 가할 기회이며, 타 세력의 책략이 사용되었을때 시기를 놓치지 않는다면 더욱 쉽게 공을 이룰수 있다.

삼략

상략

초반운영은 크게 세가지 부류가 있다.

주변에 병합할수 있는 세력이 있다면 빠르게 병합하여 도시와 인재를 모두 확장한다.

적벽대전 이후 유비가 형주사군을 평정하는 것이나, 여포토벌전에서 유비를 공략하는게 해당한다.

주변에 공백지가 있다면 공백지를 확보하는것은 절반의 확장이지만 인재의 확보에도 유리하다. 다만 전선이 늘어나면 수비가 어려워진다. 손견, 손책, 유표, 유장 등은 전선을 늘리지 않고도 공백지를 확보할수 있다.

최악의 시작은 강대국에 둘러싸여 확장이 불가능한 상황인데, 이때는 적절한 동맹과 견제를 하면서, 도시개발과 인재확충을 하면서 역습을 노려야한다. 동맹을 맺을 상대와 확장할 방향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며, 강대국 틈에서 생존이 불가하다 할 경우 실제 유비의 행적처럼 거점 도시를 이동시키는 돌파도 고려해봐야 한다.

중략

일정 규모의 영토와 인재를 확보하였다면 효율적인 내정과 세력간의 견제가 중요하다.

기법 개발을 소홀히 하지 말고 실리적인 외교를 통하여 강자를 견제하고 약자를 병합한다.

인재들은 중원에서 부터 강동 형주 익주 순으로 등장하니 그에 맞추어 확장방향을 결정한다.

기법소는 총 사십증축까지 단축 효과가 있다. 대도시에 두개, 농업 도시에 일개의 기법소를 건설한다면 두개의 대도시와 두개의 농업 도시 만으로 삼십의 단축 효과가 있으며, 이후 정벌하는 도시에 있는 기법소를 남기는 것으로 최대 효과를 얻을수 있다.

하략

군소 세력들이 병합되어 규모있는 세력들간에 대치가 이루어 진다면, 한두번의 대전투로 전선을 와해시키는 쪽에서 승기를 잡게 된다.

전선을 최소화 하여 약점을 줄이는 것과 함께 계략부를 지어서 전선의 약화와 책략의 활용을 도모한다.

후방은 군단 편성을 통하여 내정을 위임하고, 하나의 군사 요충지에 병력을 집결한다.

전선 돌파이후 상대 주력 병력들을 모두 격파 했다면, 군단 위임을 통하여 약소 도시들의 처분을 맡길수 있다.

군단 위임시에는 수송 방침은 임의 수송으로 하며, 건체, 충차, 투석 세가지는 해제하는 것이 좋다. 공략 방침은 필요에 따라 임의 공략과 토벌만 중에서 택한다.

계략부는 총 오십증축까지 단축 효과가 있으니, 요충지에 이개의 계략부를 건설하거나 후반 편입 도시에 일개씩을 건설하여 보안 강화로 활용 방식으로 총 열개의 계략부를 짓는다.

실전도

아래는 여포 토벌전 상급 유비 실전 진행도 이다.

조조와 동맹인것을 이용하여 빠르게 공백지 신야로 확장하고, 완의 장제를 조조의 도움으로 병합하였다. 그사이 조조가 여포를 토벌하는 시나리오 발생. 농업도시인 여남에 기법소 2개, 상업도시인 신야와 완에는 제조소를 1개씩 지었다.

유표를 쳐야하는 고민하는 사이, 조조와의 동맹이 끝났고, 손책이 절도지책으로 조조를 괴롭히는 틈을 타 허창을 습격했다. 이렇게 대도시를 낀 좋은 자리를 확보했다면 천하통일은 이미 가까워있다. 허창에 기법소2, 제조소2, 계략부2를 확보하여 호표기 양산과 기법소 합계 20으로 빠른 기법 개발 태세를 갖춘다.

손책이 절도지책으로 수춘을 공략하는 틈을타 조조를 분단시킨다. 영토가 분단당하면 최강세력 조조도 순식간에 와해된다.

마등과 동맹을 맺고, 마등이 장안공략에 실패하면 먹으려고 했지만 마등이 공략해버렸다. 원병을 보내기만 하고 싸우지 않는건 비겁하지만 이득이 큰 책략이다.

유비와 손책과는 동맹이 아니기 때문에 손책이 함부로 조조를 치며 올라오지 못하는 사이, 원소와 동맹을 맺고 조조를 멸한다. 세력 구도는 원소와 유비가 각각 30만 대군이며, 기타 4개 세력은 15~20만 정도.

원소와의 일전을 위해 손책과 동맹을 맺자, 손책도 그 틈을 놓치지 않고 확장한다. 한편, 마등을 키워 손책을 견제하도록 마등과도 동맹을 맺어주었다.

약한적은 북돋고 강한적을 치라. 손책과 마등이 대립하는 사이 손책의 후방에 일격을 가했다.

이제는 마등뿐.일견 커보이지만 실속은 없는 세력이다.

이제부터는 조조에게 위임을 시켜놓아도 알아서 잘 정리한다.

군단 위임시에는 반드시 건책, 충차, 투석 세개는 꺼두어야 한다. 임의 공략과 임의 수송은 체크 해준다.

천하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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