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진행 단계 | 내가 맡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기본중의 기본 Project Scoping 12221 투표 이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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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진행 A to Z
  • 1. 요건 정의 자체 프로젝트건 현업 부서 요청이건 유관 부서는 있을 수밖에 없다. …
  • 견적 문의 대략의 요건이 정해졌다면 본격적으로 견적을 문의한다. …
  • 비딩 …
  • 우선 협상 업체 선정 및 요건 협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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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다니다 보면 내가 중심이 되어 무언가 새로운 업무를 맡을 때가 있습니다. 업무만 맡는 것이 아니라 보고서와 함께 성과물을 보여줘야 할 때가 있지요. 이런 프로젝트성 업무를 맡았을 때 성공시키느냐 마느냐의 반은 프로젝트 스코핑에 의해 좌우됩니다. 프로젝트 범위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결과가 바뀐다는 뜻이지요. 이번 영상에선 프로젝트 스코핑이 무엇이며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드려 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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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진행 단계 –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살펴보기

오늘은 프로젝트의 진행단계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봅니다. 폭포수 모델. 구글에서 폭포수 모델을 검색하면 다음의 그림을 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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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단계별 수행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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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erience !! :: 프로젝트 진행단계

금융권 프로젝트 기준으로 단계를 설명합니다. 프로젝트의 규모와 업종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글<현실은?>은 worst case의 상황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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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의 5단계는 무엇입니까? – FreeConferenc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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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5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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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lik 프로젝트 진행 단계 – 시각화를 통한 데이터분석

Qlik 프로젝트 진행 단계 · 1. 업무요구사항 정의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시스템의 기능이 문서화되어야 한다. · 2. 분석(데이터의 이해 및 준비) · 3. 모델링.

+ 여기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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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1/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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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맡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기본중의 기본 Project sco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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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프로젝트 진행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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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5. 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Mm09vxc701E

프로젝트 진행 A to Z

프로젝트라는 게 사실 진행하다 보면 쓸 거리가 대서사시 뺨 칠 정도로 나오지만, 자세한 얘기는 차차 풀어보기로 하고 우리 회사에서 진행되는 프로세스를 남겨보기로 한다. 대부분의 회사에 통용된다기보다는, 아마도 일반 회사에서 IT 쪽으로 뭔가를 한다고 할 때 대충 이런 프로세스지 않을까.. ( 하는 추측만을 남기고…)

1. 요건 정의

자체 프로젝트건 현업 부서 요청이건 유관 부서는 있을 수밖에 없다. 회사를 다니면서 일을 하다 보면 어느 정도 마주치는 부서는 정해지기 마련인데, IT팀은 그런 게 없다. 마치 경영학과 전공처럼.. (4년을 다녀도 매번 전공 수업에 모르는 사람뿐)

이 단계는 아주 간단해 보이지만, 프로젝트 전체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단계다. 요건을 명확히 해놓지 않으면 프로젝트는 근간이 흔들린다. 하나의 큰 방향을 정해놓고 곁가지를 더하거나 쳐내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어야 하는데, 메인 방향성이 자꾸 바뀐다. 당연히 프로젝트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없다.

여러 번의 협의를 거쳐 대상 사이트 (PC/MC/BO), 구축 범위(요건) 등의 프로젝트 범위를 산정한다. 현업에서 어떤 걸 하고 싶은지 청취하고 그에 따른 부가적인 요소는 우리가 미리 찾아내야 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 앱에만 구축 요청을 받았다고 치자. 앱이라면 어느 영역에 들어갈지에 따라 하이브리드인지 네이티브인지 알아야 어떤 개발자를 투입할지, 기간은 어느 정도 걸릴지를 산정할 수 있다. 당장의 요청 사항은 모바일 앱에만 한정되어 있어도 추후 모바일 웹이나 PC까지 확대될 가능성은 없는지도 고려해야 한다. 기간 내에 확장 범위 개발이 불가능하다 해도 DB 테이블은 확장성을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 현업에서는 당연히 백 오피스나 DB까지 고려할 수 없기 때문에, FO 요건에 맞춰 어느 정도까지 건드려야 하는지 가늠한다.

성공적이고 무탈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서는 첫 단계에서 가장 힘을 쏟아야 한다.

기반이 탄탄한 건물은 무너지지 않는다. 프로젝트는 소통을 하며 균형을 맞춰나가는 일의 연속인데, 중심만 탄탄하면 흔들거리다가도 어느샌가 안정을 찾기 마련이다. 기초 공사를 나중으로 미룰 수는 없다. 그때는 그저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억지로 회반죽만 덕지덕지 발라둔 실패가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2. 견적 문의

대략의 요건이 정해졌다면 본격적으로 견적을 문의한다. 문의 방법은 프로젝트 성격마다 조금씩 다른데,

1) 직접 관련 기술이 있는 파트너사에 컨택

2) SI 업체에 의뢰

하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직접 컨택하지 않고 SI 업체에 의뢰하는 경우, 보통 또 다른 파트너사의 견적을 받아 각 파트너사별 견적서를 다시 우리에게 전달한다. SI업체에서 직접 프로젝트 인력을 파견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PM 등 관리/기획 직무 정도만 파견한다.

프로젝트의 범위나 회사 내외부적 상황 등 그때그때 알맞은 방식을 택한다. 다만 여기서 갈리는 방향에 따라 프로젝트를 발주하는 우리의 역할이 상당히 달라진다. 직접 컨택하는 경우 비딩에 앞서 RFP를 미리 작성하기도 하고, SI 업체에 의뢰하는 경우 업체와 함께 RFP를 작성하기도 한다. 혹은 비딩 이전 대략적인 내용만 공유하고 비딩 참여를 제안하기도 한다.

3. 비딩

앞선 두 단계가 프로젝트 준비 단계였다면, 비딩부터는 본격적으로 대외적인 프로젝트가 시작되는 단계다. 공식적으로 작성된 RFP를 비딩 참여할 파트너사들에게 발송하고, 제안 요청 설명회를 진행한다. RFP만으로는 전달되지 않는 요건에 대해 상호 간 확인을 위한 자리이다.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파트너사들의 경쟁 입찰, 제안 설명회를 진행한다. 통상 회사 내부 의사결정권자들과 SI 업체의 담당팀, 구매팀이 배석하여 진행한다. 이 단계에서 적정한 파트너사를 찾지 못하면 유찰 후 재진행하게 된다. 선정된 파트너사는 프로젝트 우선 협상 대상자로 지정되어 계약에 관한 본격적인 협의를 진행한다.

4. 우선 협상 업체 선정 및 요건 협의

RFP와 파트너사의 입찰 PT에서 드러나지 않은 주요/상세 요건을 협의한다. 계약 전에 정해지는 대략의 요건에 따라 파트너사에서 투입할 인력 계획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현업 입장에서는 원하는 기능이 메인 화면에 들어가나 상품 상세에 들어가나 똑같겠지만, 한 화면은 네이티브고 한 화면은 웹이라면? 이미 계약이 끝나고 구축 단계에서는 수정하기 힘들어진다. 현업에 이 내용을 확실히 주지시켜야 한다.

정해진 기간과 예산으로 투입 가능한 인력을 조정한다. 개발 난도에 따라 초급부터 특급, 각 직무에서 투입될 인원의 수와 기간에 따라 금액이 달라진다. 매년 공시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노임 단가를 참고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참고 링크) 또한 인력의 상주/비상주 여부나 컨택 포인트, 주/월간 및 진행 단계에 따른 보고 등의 내용 협의도 들어가면 좋다.

이 과정에서 회사에서 금액을 줄이기 위해 디자인이나 QC 등 일부 파트를 내부 운영팀으로 돌리려고 하는 경우가 있다. 프로젝트 진행 담당자라면 사이에서 조율하고 균형을 잡는 일이 중요하다.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더라도 최선의 방향을 도출해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모든 요건을 프로젝트팀에서 진행하더라도 운영팀과는 늘 진행 상황을 공유해야 한다. 프로젝트 팀이 철수한 이후 실제 운영을 맡게 되는 건 운영팀이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추후를 생각하지 않고 현재 운영 환경과 프로젝트를 뚝 떼서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큰 불상사를 초래할 수 있다. 우선 협상 대상 업체와 합의가 되었다면 계약을, 불발 시 유찰 처리되고 앞의 비딩 단계부터 재진행한다.

5. 계약

이제 드디어 계약이다! 파트너사와의 협의가 끝나면 계약서를 작성하고 내부 절차에 따른다. 품의 쓰고 법무 검토받고 정산할 파트너사 등록하고 착수금 지급하고

그나마 하나의 업체와 직계약이라면 정산이나 인력 관리가 쉽다. 그런데 프로젝트 규모가 좀 크고 복잡해질수록 계약 구조도 복잡해진다. 우리는 똑같이 한 업체와만 계약은 했겠으나.. 실제 투입된 인원은..

SI 업체 > 파트너사 > 파트너사의 파트너사 > 파트너사의 파트너사의…

하도급법상 업무 지시 등 애매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잘 확인하도록 하자.

또한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라면, 대고객 서비스일 때의 보안 수준 등 보안 점검 인력 및 비용을 꼭 계약 시에 포함해야 한다.

6. 기획

계약 후 프로젝트팀과 요건 상세 정의를 시작한다. 앞서 정한 요건이 줄기라면, 가지에 해당하는 상세 요건을 다듬는다. 레이아웃을 짜고 그에 맞는 기능을 정의한다. 보통 프로젝트는 기획 – 디자인 – 개발의 순서로 흘러가지만 기획 단계에서부터 디자이너, 개발자 등 다른 파트와 소통하는 게 중요하다. 기획단에서 생각한 UI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지, 불가능하다면 어떤 식으로 변경해야 하는지 작은 단위부터 미리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일이 전반적인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 커뮤니케이션의 단절은 프로젝트에 가장 큰 독이다. 귀찮고 싫어도 덤벼들어야 한다.

매 단계 컨펌은 필수 절차. 보통 프로젝트 팀과 1차 컨펌 – 운영팀과 2차 컨펌 – 현업과 3차 컨펌의 순을 거친다. 현업에 시안이나 기획이 한 번 넘어가면 높은 확률로 보고 자료에까지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 선에서 대략 내용을 다 정의해서 던져야 한다. 현업의 시야에 맞추는 게 중요한데, 그들은 딱히 UX에 대해 고민하지 않기 때문에 왜 이 부분을 이렇게 기획했는지에 대한 의견을 곁들이면 좋다. 그리고 예상되는 요구 사항에 대한 수용 가능 여부와 자료도 알아두는 게 좋다. 우리가 기획해서 컨펌 요청한 자료를 현업에서 그저 좋다며 받아줄 가능성은 0%에 수렴하고, 그렇다고 해도 갑자기 대장이 나타나서 엎을 가능성이 다분하므로 마음을 다져두자. 옳지 않은 방향이면 언제든 계급장 떼고 아닌 건 아니라고 할 수 있어야 한다. 아니라고 했는데도 그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과, 말도 못하고 그저 시키는 대로 진행하는 일은 다르다.

7. 디자인

8. 개발

디자인과 개발 단계에서는 할 일이 없다. 숨 쉴 틈도 없던 프로젝트 일정 중 유일하게 여유로워지는 구간(이라 쓰고 폭풍전야라 읽는다). 시안이 나오면 기획에 맞게 구성됐는지, 변경을 원하는 부분이 있다면 디자이너와 명확히 소통하면 좋다. 두루뭉술한 느낌이 아니라 구체적인 이유를 들어 구체적인 수정 방향을 논의하는 쪽으로 하자. 디자인이나 개발 단계에서는 어차피 상세 내용을 우리가 점검할 수는 없으니 해당 기간 동안 일정과 이슈 관리를 중점으로 한다. 이후 컨펌 과정은 기획 단계와 같다.

9. 테스트

테스트는 기능 단위로 수행하는 단위 테스트, 테스트 시나리오에 맞춰서 전체를 점검하는 통합 테스트로 나뉜다. 보통 내부적으로 단위 테스트를 수행한 후 유관 부서 등 실무자도 참여하는 통합 테스트를 거친다. 우리 회사의 경우 담당자가 보통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단위/통합 테스트를 모두 참여하고 현업 테스트도 주관해서 진행한다. 전문 QC 인력도 있지만 현업 테스트 진행까지는 업무 범위가 아니고, 기획 단계부터 참여한 담당자가 프로젝트 전반의 내용을 제일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담당자가 테스트 단계에 참여하지 않기도 하는 것 같던데, 업무 여건이 허락한다면 직접 테스트에 참여하는 편을 강력히 추천한다.

테스트를 하며 본인이 직접 서비스를 굴려 봐야 서비스 자체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다. 머릿속과 실제 구현된 결과가 같은지, 기획과는 맞게 나왔는지, 상상도 못 한 결함은 없는지. 테스트를 많이 수행할수록 현업에서, 혹은 실사용자 단에서 하는 문의에 대응할 수 있다. 생각해보면 당연한 일이다. 서비스를 경험한 이후 뭔가 이상해서 담당자에게 질문을 던졌는데 담당자도 잘 모른다..? 당황한다..? 확인해보고 연락해주겠다고 한다..? 근데 연락이 없고 담당자는 모르는 결함이었다…? 당연히 믿음이 가지 않을 것이다. 가끔 그럴 수도 있지만 당신이 프로젝트 진행을 주 업무로 한다면, 한 번의 실수가 이미지로 박히기도 한다. 프로젝트는 이번 한 번으로 끝이 아니다. 프로젝트는 끝나도 그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당신의 평판은 계속된다.

테스트 참여를 추천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전체 프로젝트 중에 짧다면 짧은 기간인 테스트 기간 동안 프로젝트의 모든 파트와 수도 없이 접할 수 있다. 물론 레드마인 등의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결함을 등록하겠지만 레드마인은 어디까지나 문서화와 관리를 위한 도구다. 상주 프로젝트인데 레드마인에만 등록해두고 마냥 기다릴 필요가 없다. (비상주의 경우에도 필요하다면 대면 회의, 전화를 활용해야 한다.) 테스트의 세계란 정말 무궁무진해서, 뭔가 안 되는데 1. 이게 진짜 결함인지 2. 기획/정책/디자인/개발상 의도한 부분인지 3. 일시적 서버 오류인지 4. 단말기/OS 이슈인지 5. 내부망 이슈고 릴리즈 되면 해결될 문제인지 6. 결함은 아니고 제대로 개발은 된 건데 하다 보니 방향이 좀 바뀌어야 하는 건지 아리까리할 때가 많다. 본인이 아무리 담당자라고 해도, 프로젝트의 1부터 10까지를 다 알고 있다고 해도 뭔가 정말 헷갈리거나 이상하면 해당 파트로 달려갈 줄 알아야 한다.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겠다고 찾아가는 건데 싫어할 사람은 없다. ( 크런치 모드로 몇 주째 야근 및 주말 출근 중이라면 가끔 짜증 낼 수도 있다 )

이 단계가 마냥 낭만적이지는 않을 것이다. 보통 테스트 단계에서는 크런치 모드에 돌입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들 피곤하고 한껏 날이 서있다. 의사소통 과정이 잘못 전달되었을 수도 있고, 결함이 맞는데 해결 진척이 영 안 날 수도 있다. 사실 프로젝트하는 동안 테스트 단계에서 가장 많이 싸운다. 니 탓이니 내 탓이니도 하고… 갑자기 개발자가 연락두절되거나 튀기도 하고… PM이 소리도 치고… 현업에서 갑자기 이상한 방향으로 치고 들어오고… ㅎㅏ… 첫 프로젝트 때는 그냥 진행만 하느라 진이 빠졌었고, 두 번째 프로젝트는 진행하다 울기도 했는데 그냥 지금은 필요하면 쌈닭이 되기도 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아닌 건 아니라고 할 수 있어야 한다.

테스트 단계에서는 앞 단계와 달리 급박한 의사결정이 많이 일어난다. 오픈 전까지 결함 처리가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 처리 범위와 오픈 후 개선 건으로 넘길 범위를 정한다. 크리티컬한 결함 발생 시 정책 수정이나 오픈 일정 연기를 논의하기도 한다. 프로젝트가 얼마나 잘 진행되었는지는 앞선 단계에서 분위기로 한껏 느꼈겠지만 테스트 단계에서는 진하게 체감된다. 프로젝트에서 오는 스트레스의 반 이상은 테스트에서 온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만큼 중요하고 빠르게 (정신없이) 진행되는 단계다. 보안성 점검과 오픈 시나리오까지 협의하고 나면 어찌저찌 테스트 기간이 끝난다.

10. 오픈/안정화

그렇게 테스트를 열심히 했는데도 오픈하면 어디서 듣도보도 못한 결함이 나온다(!) 테스트 서버와 운영 서버의 환경은 다르고, 실제 운영에 릴리즈 됐을 때 사용자들은 시나리오대로 움직여주지 않기 때문이다. 테스트 때는 잘만 되던 기능이 이상하게 운영 서버에만 가면 안 되는 경우가 있다(사실 많다). 오픈 이후에는 결함을 계속 처리해서 서비스를 궤도에 올려놓는 작업을 한다. 계약 시에 안정화 기간을 빼먹거나, 파트너사 쪽에서 무상 유지보수 기간을 이유로 들어 개발 기간까지만 기간으로 잡기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얼마나 완벽히 진행된 프로젝트이건 간에 오픈 이후에 전혀 문제없이 돌아가는 서비스는 없다. 반드시 최소 2주 정도의 안정화 기간을 잡기를 바란다.

11. 프로젝트 마무리

보통 안정화 기간과 병행한다. 파트너사에서 프로젝트 산출물을 제출하고, 운영팀에 각 파트별 인수인계를 진행한다. 프로젝트 산출물에 보고 자료가 있는 경우 프로젝트 기간 중 각 시기에 맞춰 착수/중간/완료 보고를 하기도 한다. 등록된 결함 중 프로젝트팀에서 처리해야 할 범위와 운영 이관 건을 협의한다. 모든 사항을 확인 후 검수서에 날인하고, 사무실에서 퇴거하시고, 잔금까지 치르면 프로젝트 끝!

다는 아니고요 이렇게 끝나기도 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단계 –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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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프로젝트의 진행단계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봅니다.

폭포수 모델

구글에서 폭포수 모델을 검색하면 다음의 그림을 보게 됩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폭포수_모델

구글링을 해보면 폭포수 모델 관련하여 많은 이미지들을 만나게 됩니다.

폭포수 모델 관련하여 다양한 이미지들을 살펴봅니다.

폭포수 모델은 폭포가 떨어지듯이 각 단계가 끝나면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폭포수 모델의 장점은 단계가 명확히 구분되어 프로젝트 진행이 명확합니다. 그러나 단계를 다시 거슬로 올라가기는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즉, 문제가 발생할 시 다시 앞 단계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 어려운 것입니다.

V모델

V 모델은 폭포수 모델의 확장된 형태로 테스트 활동을 코딩 이후가 아닌 프로젝트 시작시 함께 시작하여 프로젝트의 비용과 시간을 감소 시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V_모델

구글링을 해보면 V 모델을 자세히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을 검색하면 더 많은 다양한 방법론들이 있습니다.

애자일 방법론도 있습니다.

애자일 방법론은 폭포수 방법론과 달리 소규모 프로젝트에 유리하며, 모듈화시켜서 순환적 작업을 하기 좋습니다. 유연하고, 점진적으로 진화시켜 프로젝트를 진행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https://hrbulletin.net/organizational-culture/왜-기민한agile-조직이어야-하는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 기획임을 실감합니다.

역시.. 기획이 가장 중요합니다. ^^

프로젝트 단계별 수행절차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지 말자

프로젝트 단계별 수행절차 본문

프로젝트 단계별 수행절차 플랜액터 2008. 6. 18. 11:51

프로젝트 단계별 수행절차

정의/분석 단계

초기 프로젝트 준비

프로젝트 수행계획 수립 프로젝트 조직 확정(구성) 프로젝트 일정계획 수립 프로젝트 Kick-Off 요구사항 정의

현행업무 분석 업무 프로세스 정의 주간회의 및 보고 / 수시 인터뷰

설계단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메뉴리스트 정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리스트 확정 데이터베이스 설계

논리적 데이터 모델 설계 물리적 데이터 모델 설계 프로젝트 중간보고 주간회의 및 보고 / 수시 인터뷰

개발단계

기본 모듈 정의 / 구현 프로그램 구현

테스트/보완단계

시스템 테스트 / 보완

단위 테스트 단위 테스트 수정 보완 통합 테스트 통합 테스트 수정 보완 사용자 교육

사용자 도움말 준비 프로젝트 종결 보고 안정화 단계

시스템 가동 / 안정화

시스템 가동 운영 시스템 지원(유지 보수 계획) 시스템 모니터링 프로젝트 종료

운영자 지침서 작성 최종산출물 종합

공유하기 글 요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쉘 스크립트 – 파일인코딩 euckr => utf8로 변환 (0) 2009.01.14 프로젝트 단계별 수행절차 (0) 2008.06.18

Tag 소프트웨어공학, 프로젝트

Comments

프로젝트 관리의 5단계는 무엇입니까?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면 작업을 완료하기 위한 프로세스 시스템과 재능 있는 개인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단순한 위업이 아닙니다!

의지 화상 회의 여러 팀 및 개인과 협업하려면 다양한 사무실, 부서 및 명령 체인에 걸쳐 조직과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구현이 필요합니다. 응집력, 커뮤니케이션 및 중앙 집중화가 핵심 요소입니다. 이해 관계자, 고객 또는 직원이 누구인지에 관계없이 개념에서 전달까지 고려해야 할 많은 움직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모든 프로젝트에는 프로젝트 수명 주기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각 단계의 기능을 아는 것은 접근 방법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화상 회의는 프로세스를 강화하기 위해 어떻게 작동합니까? 프로젝트 관리의 5단계 프레임워크를 살펴보겠습니다.

XNUMX가지 프로젝트 관리 단계를 철저히 이해하여 프로젝트의 “리프트오프”를 알고 계획하고 구축하는 것은 프로젝트 관리자의 책임입니다. 이것은 아이디어가 추상적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갈 것인지에 대한 명확하고 간결한 청사진을 제공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개발 된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에 따르면 실현될 프로젝트의 5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시

라이프 사이클 단계의 첫 번째 단계인 시작에는 클라이언트와 투자자가 순환하는 시작 회의가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목표, 목적, 의심, 우려 및 초기 생각과 아이디어가 논의됩니다. 의사 결정자가 한 곳에 있지 않은 경우 화상 채팅 또는 전화 회의를 위한 온라인 회의를 설정하여 다음 요점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와 이해 관계자는 누구입니까?

사업 비전과 사명은 무엇입니까?

예상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관련된 위험은 무엇입니까?

어떤 예산과 자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2. 계획

목표가 설정되고 합의되면 최종 결과에 대한 더 명확한 아이디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따라야 할 일련의 계획을 시각화하고 공식화하기 위해 거꾸로 작업하면 시작 단계에서 완료까지 팀을 안내합니다.

다음을 위해 온라인 회의를 진행합니다.

팀을 모으다

필수 세부 정보 전송

프로젝트 목표 및 목표 설정

계획 단계는 다음 5가지 구성 요소를 드릴다운하는 데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구조 설계

워크플로 문서 만들기

부서 간 예산 추정

자원의 수집, 할당 및 지정

위험 평가

3. 실행

팀 리더와 프로젝트 관리자는 결과물을 만들고, 클라이언트를 위한 중개자가 되어, 작업을 수행하고,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프로젝트의 모든 부분에 걸친 직접적인 의사 소통은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성공하는 데 필수적이며 필수적입니다.

실행 단계에 필수:

빈번한 회의

예정된 온라인 회의를 통해 팀의 최신 정보를 유지하면 프로젝트를 간략하고 순조롭게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화상 회의 또는 전화 회의를 통한 시기 적절하고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은 사각 지대를 줄이고 팀워크를 개선하며 파이프라인의 항목을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정된 온라인 회의를 통해 팀의 최신 정보를 유지하면 프로젝트를 간략하고 순조롭게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화상 회의 또는 전화 회의를 통한 시기 적절하고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은 사각 지대를 줄이고 팀워크를 개선하며 파이프라인의 항목을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투명도

Slack, Outlook, Google 캘린더와 같은 다른 디지털 도구를 화상 회의 플랫폼에 통합하여 일정 잡기, 채용, 회의에 참가자 초대, 누가 어떤 작업을 책임져야 하는지와 같이 쉽게 예방할 수 있는 장애물과 관련하여 잠재적인 차단을 피하십시오.

Slack, Outlook, Google 캘린더와 같은 다른 디지털 도구를 화상 회의 플랫폼에 통합하여 일정 잡기, 채용, 회의에 참가자 초대, 누가 어떤 작업을 책임져야 하는지와 같이 쉽게 예방할 수 있는 장애물과 관련하여 잠재적인 차단을 피하십시오. 갈등 관리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최전선” 팀에 있는 사람들을 초대하여 우려 사항, 병목 현상 또는 잠재적으로 체인의 약점을 제기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목소리를 냄으로써 발생을 완화하십시오.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최전선” 팀에 있는 사람들을 초대하여 우려 사항, 병목 현상 또는 잠재적으로 체인의 약점을 제기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목소리를 냄으로써 발생을 완화하십시오. 진행 보고서

동안 공유되는 정기적인 업데이트 스탠드업 미팅, 허들 세션 또는 영상 채팅은 시대를 앞서가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식별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4. 모니터링 및 제어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모든 것이 이전에 합의된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핵심 성과 지표는 무엇입니까? 마감일과 재정적 매개변수를 충족하기 위해 구현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일상적인 체크포인트, 검토 및 성과 보고서를 위해 주요 관계자와 온라인 회의를 개최합니다. 원격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프리젠 테이션 워크플로가 포함된 화상 회의를 통해 중요한 문서 및 파일, 그리고 공유하고 보급해야 하는 모든 것.

5. 폐쇄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것은 시작만큼 중요합니다. “후속” 단계라고도 하는 이 단계는 완료된 프로젝트가 대중에게 공개될 준비가 된 시점입니다. 여기서 주요 초점은 제품 출시 및 배송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다음을 통해 처음부터 끝까지 프로젝트의 수명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성과 조사

모든 팀이 목표와 마커를 달성했습니까? 프로젝트가 예산과 일정 내에서 완료되었습니까? 프로젝트가 문제를 해결했습니까? 이러한 질문을 해결하고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는 데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팀 성과 살펴보기

팀 구성원의 성과는 그룹 내에서 성공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더 드릴다운될 수 있습니다. 품질 검사, KPI 및 온라인 회의는 성과에 대한 보다 명확한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프로젝트 종료 평가 및 문서화

구상에서 인도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의 성장을 보여주는 지원 문서를 편집하는 철저한 프레젠테이션은 클라이언트와 이해 관계자에게 적절한 완료를 보장합니다. 검토 요청

프로젝트의 최종 평가는 처음부터 끝까지 강점과 약점을 자세히 살펴봅니다. 통찰력을 찾고 다음 시간을 위한 교훈을 배우십시오. 예산 초과

예산 손실과 손대지 않은 리소스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으면 성공(또는 실패)을 더 잘 이해하고 낭비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부 온라인 회의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젝트 테이크 아웃은 무엇이었습니까?

성장의 기회는 무엇입니까? 개선

그 과정을 통해 드러난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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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5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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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5단계, 프로세스 그룹의 개요

가.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의 정의

– 프로젝트 생명주기(Project Life Cycle)동안 발생하는 프로세스를 5개의 프로세스(착수, 계획, 실행, 감시 및 통제, 종료)로 구분한 분류 방법

나. 프로젝트의 특징

구분 내용 유일성 달성하고자 하는 결과가 이전에 똑같이 행해진 적이 없는 유일함 일시성 시작과 끝이 명확화 목적성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행위 점진적 상세화 초기의 개괄적인 범위 정의에서 점차 구체화함

II.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5단계 프로세스 그룹

가. 5단계 프로세스 그룹 구성도

– 프로세스 그룹은 착수, 계획, 실행, 감시 및 통제, 종료 순으로 진행되고 중첩가능

– OPA(조직 프로세스 자산) :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조직에서 사용하는 계획, 프로세스, 정책, 절차 및 지식베이스

– EEF(기업 환경 요인) : 프로젝트 팀이 당장 통제할 수는 없지만, 프로젝트, 프로그램, 포트폴리오에 영향을 주고 한을 가하며 방향을 설정하는 요소

나. 프로세스 구성요소

단계 내용 착수 프로젝트 및 수행단계의 요건정의 계획 범위계획, 범위정의, 활동정의, 원가산정, 예산수입, 품질, 조직, 인력계획, 위험계획 등 프로젝트 관련사항 계획 실행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에 정의한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수행 감시 및 통제 진행에 관련 사항을 감시하고 통제(성과보고, 범위/일정/원가/품질 등 통제) 종료 행정종료: 프로젝트 종료를 위한 업무 수행 계약종료: 공급자와의 계약을 종결

그룹 주요 활동 설명 착수 이해관계자 식별 프로젝트의 주요 요구사항과 관련된 이해관계자 식별 프로젝트 관리자 임명 원활한 진행을 위한 관리자의 배정 및 진행준비 임무부여 프로젝트 헌장 작성 헌장 작성을 프로젝트 관리자에 공식적인 관리권한을 부여 계획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작성 모든 보조적인 계획서를 정의하고 작성 및 조율하여 하나의 종합적인 관리계획서에 통합한 문서 범위, 일정, 원가 기준선 작성 프로젝트 생명주기 동안 프로젝트 진행률 관리 및 성과 측정을 위한 기준이 되는 라인 실행 정의된 작업 수행 관리 계획에서 정의한 작업을 완료하기 위한 프로세스 구성 변경사항에 따른 조정작업 실행 기간에 변경사항이 적용되면, 관리 계획서 갱신 작업과 기준선 변경 및 조정 작업이 수반됨 인도물 작성 프로젝트 작업 완료를 목표로 하는 인도물 작성 감시 및 통제 조치 수행 발생가능성 있는 위험 요소에 예방조치와 시정조치 수행 프로젝트 진행률 확인 현재 프로젝트의 진행률을 계획서의 일정 및 원가 기준선을 맞추고 있는지 확인하고 예측함 변경사항 승인 범위 변경사항에 대한 승인을 통하여 실행단계를 통해 수행할 수 있도록 승인 작업 및 검토 수행 종료 프로젝트 인수 진행 프로젝트 고객에게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인수요청 습득한 교훈물 프로젝트 기간동안 얻은 교훈 및 좋은 사례를 다음번 프로젝트에 참조할 수 있도록 산출물을 정리함

다. 프로세스 그룹과 PLC(Project Life Cycle) 관계도

– 프로세스 그룹은 착수, 계획, 실행, 감시 및 통제, 종료 순으로 진행되고 중첩 가능

III. 프로세스 관리의 효과적인 수행조건

수행조건 내용 프로젝트 관리 지식체계 – 프로젝트 관리에 전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식 산업분야 지식, 표준, 법규 – 각 산업분야 별 지식, 표준, 법규에 관한 지식 프로젝트 환경의 이해 – 사회문화, 국제정치, 물리적 환경 등에 대한 이해 경영지식 및 기량 – 재무, 회계, 구매, 조달, 영업, 마케팅, 계약, 유통 등 경영에 대한 기본지식 대인관계 – 의사소통, 리더십, 동기유발, 협상, 갈등관리, 문제해결 등 대인관계 기술

IV. PMBOK에서 식별한 49개의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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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lik 프로젝트 진행 단계

• 분석시나리오에 대한 정확한 이해기반 하에 소주제별 업무 이해 ~ 구축 / 검증 반복수행

• CRISP-DM ( CRoss -Industry Standard Process for Data Mining ) 데이터마이닝을 위한 포괄적인 프로세스 방법론 적용

SI와 솔루션 개발의 차이 중 가장 큰 부분은 프로세스다. SI는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개발하고 솔루션은 기획을 중심으로 개발한다. 따라서 SI는 요구사항을 어떻게 시스템으로 만드는지에 초점이 맞춰진다. 하지만 솔루션의 경우, 불특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 분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사용자 분석에 따라 솔루션 개발의 성패가 좌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Qlik 의 경우에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SI 프로젝트이기에 양쪽의 특성이 모두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형태인 SI는 크게 고객과 개발자라는 이해관계자가 존재한다. 고객은 자신들이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발주하고 개발자는 제안서를 제출하여 고객이 만족하는 소프트웨어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 때 나타나는 문서가 RFI(Request for Information), RFP(Request for Proposal)이다. RFI는 고객이 진행하려는 프로젝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문서다. 일반적으로 사업 개요, 발주업체 정보, 주요 요구사항을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작성한다. RFP는 고객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문서다. 사업의 범위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주요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최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작성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이러한 문서를 바탕으로 제안서를 작성하고 프로젝트를 시작한 후에는 요구사항 정의서를 작성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업무요구사항 정의

•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시스템의 기능이 문서화되어야 한다.

• 요구사항 명세서(Requirements specification)는 이 과정의 핵심 산출물. 고객과 개발 회사의 계약서로써 분석가가 고객과 함께 혹은 단독으로 만든다. 다만 프로젝트와 관계된 모든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쓰여져야 한다. 왜냐하면 추후에 발생하는 문제와 변화에 대한 책임이 명확히 규명되어야 하기 때문.

• 이를 위해서 요구사항 명세서에 시스템에 연관된 당사자들이 동의하여 서명하고 그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2. 분석(데이터의 이해 및 준비)

•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업무를 이해하여 분석의 주제를 도출한다.

• 분석의 가치 즉 분석의 주제가 선정된 후, 그에 대한 비즈니스 지식을 사전에 얻기 위해 다양한 자료와 논문들을 검토하고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어떤 데이터가 필요할지,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해야 할지, 또는 분석 모델 개발과정에 대략 어떤 분석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사전 지식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3. 모델링

• 분석단계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시스템의 구체적인 기능과 구조를 체계화한다. 이 과정에서 타 시스템과의 호환 및 하드웨어 등 제반사항까지 고려하여 설계를 진행한다.

4. 구축(Implementation)

• 설계 내용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구현하여 결과물을 도출한다.

시험(Testing)

• 요구 사항에 맞게 시스템이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절차. QlikView 시스템의 품질보증을 위해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과정이다. 테스트 환경 및 조건, 절차, 기대 결과 등 테스트 계획을 결정하여 단계적으로 수행한다.

• 테스트과정에서의 검증이 완료된 프로세스만 배포되며, 검증이 미완료(불합격)인 경우 업무요건정의를 재시작으로 반복적인 프로세스가 진행된.

5. 배포 ( 유지 및 보수(Maintenance))

• 버전 업데이트 및 새로운 기능 추가를 위한 단계. 제품 사용 중 발생하는 여러 변경사항에 대응하고 반영하는 과정으로 요구사항 정의,분석, 설계, 구현, 시험 단계가 다시 한번씩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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