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전 차단기 올리기 | [강쌤철물]내려간 누전차단기 함부로 올리면 안돼요!! 안전 사용법~ 최근 답변 277개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누전 차단기 올리기 – [강쌤철물]내려간 누전차단기 함부로 올리면 안돼요!! 안전 사용법~“?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강쌤철물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4,528회 및 좋아요 453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누전 차단기 올리기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강쌤철물]내려간 누전차단기 함부로 올리면 안돼요!! 안전 사용법~ – 누전 차단기 올리기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강쌤철물 스토어 링크:https://smartstore.naver.com/kangsamstore

누전 차단기 올리기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安단테> 누전차단기가 내려갔을 때 대처방법 – 블로그

1. 가정 내 배전반의 누전차단기와 개폐기를 모두 내리고, 2. 메인 차단기인 누전차단기를 올립니다. … 4. 특정 분기개폐기를 올릴 때 누전차단기가 동작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blog.naver.com

Date Published: 2/2/2022

View: 97

누전차단기 내려감, 안올라감 원인과 대처 방법 – 가스일렉

누전차단기 내려갔을 때 대처 방법 · 1. 누전차단기 단자함 확인 · 2. 차단기를 다시 올린다 · 3. 차단기가 안 내려가면? → 일시적 과전류 (이상없음) · 4.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lora.tistory.com

Date Published: 6/3/2022

View: 7283

누전 차단기 내려갔을 때 해결방법 – 린강 로그

(1) 누전차단기가 내려갔을 때는 먼저 누전차단기 레버를 다시 올려봅니다. 갑작스러운 과전류나 미세한 누전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차단기가 작동했을 …

+ 더 읽기

Source: herbplus.tistory.com

Date Published: 12/8/2021

View: 7963

누전차단기는 누전일때만 차단기가 떨어지나요? – 파워존

그 후 온도가 내려가면 다시 전류가 통할 수 있게 되어 온도를 올려줍니다. 차단기 역시 이와 유사하지만 트립된 후 차단기를 올리는 것은 수동이라는 점이 다릅니다.

+ 더 읽기

Source: powerzone.co.kr

Date Published: 5/7/2022

View: 4620

누전차단기 안올라감 4가지 해결법 – aldnaldn

특히 누전차단기가 잘 내려가는 집은 빈번하게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내려가다보니 그거를 올리는 것 조차도 일이 되어버리게 됩니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aldnaldn.tistory.com

Date Published: 8/17/2021

View: 8471

누전차단기가 떨어졌어요 어떻게 해야해요? – SenseChef

그래서 배전반을 열고 누전차단기의 빨간색 버튼을 눌렀다고 한다. … 이후 하부의 차단기를 하나씩 올리면서 메인 누전 차단기가 떨어지는지 본다.

+ 더 읽기

Source: sensechef.com

Date Published: 5/20/2022

View: 8242

누전차단기 안올라감 상황 대처법 – 유코더의 컴퓨터이야기

그러나 누전으로 인해 차단기가 내려갔다면 다시 올리더라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내려가게 됩니다. 그럼 누전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누전 …

+ 여기에 보기

Source: yucoder.tistory.com

Date Published: 3/14/2022

View: 9303

아파트 누전차단기 질문 – 뽐뿌:DIY포럼

그래서 생각해보니 복도에도 저희 집으로 들어오는 전기계량기가 있는데 그 곳의 누전차단기가 떨어졌더라구요. 이 스위치를 올리려고 하니 올라가질 …

+ 여기에 보기

Source: m.ppomppu.co.kr

Date Published: 4/7/2021

View: 9865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누전 차단기 올리기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강쌤철물]내려간 누전차단기 함부로 올리면 안돼요!! 안전 사용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강쌤철물]내려간 누전차단기 함부로 올리면 안돼요!! 안전 사용법~
[강쌤철물]내려간 누전차단기 함부로 올리면 안돼요!! 안전 사용법~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누전 차단기 올리기

  • Author: 강쌤철물
  • Views: 조회수 24,528회
  • Likes: 좋아요 453개
  • Date Published: 2021. 8. 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H9312TnnafM

누전차단기 내려감, 안올라감 원인과 대처 방법

갑자기 집에 전기가 안 들어오면?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뭘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실거예요. 이웃집까지 모두 전기가 안 들어오는 경우도 있지만 누전차단기(두꺼비집)이 내려가 우리집만 정전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집에 누전차단기가 내려갔을 때 대처 방법 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전기에 대해 전혀 몰라도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누전차단기 내려가는 원인

과전류, 누전, 차단기 고장으로 누전차단기가 작동합니다. 과전류나 누전 시 화재,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누전차단기가 이를 감지하고 전기를 끊어주는 것입니다. 별거 아닌거 같아도 우리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전자제품이 일시적으로 전기를 많이 사용하면서 차단기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차단기를 다시 올려주면 됩니다.

하지만 전자제품의 고장, 전기 배선 상의 누전이나 합선, 콘센트나 스위치의 접촉 불량 등으로 누전차단기가 동작한다면 즉시 보수해야 합니다.

누전차단기 내려갔을 때 대처 방법

👉 요약 1. 누전차단기 단자함 확인 2. 차단기를 다시 올린다 3. 차단기가 안 내려가면? → 일시적 과전류 (이상없음) 4. 차단기가 안 올라가면? 5. 전기 코드를 모두 뽑고 차단기를 올린다 → 그래도 안올라가면 전기공사 의뢰, 올라가면 고장 난 가전제품 찾아서 AS

💡 주의사항 1. 모든 작업은 장갑을 착용하고 손이나 바닥에 물기가 없는 환경에서 진행해야함! 2. 자신이 없거나 과정이 이해되지 않는다면 전기공사 업체에 의뢰할것!

1. 누전차단기 단자함 확인

먼저 누전차단기의 위치를 확인하고 스위치가 내려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모든 집에는 주택용 누전차단기 분전함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커버로 덮여 있으며 열어보면 누전차단기가 여러 개 있습니다. 보통 거실, 현관의 벽면에 있습니다.

주택용 세대 분전함

분전함은 가장 왼쪽에 메인 차단기가 하나 있으며 나머지는 여러 곳으로 나뉘는 서브 차단기가 있습니다. 메인차단기를 내리면 모든 전기가 죽는 것입니다. 서브 차단기는 전등, 콘센트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보통 방, 거실, 주방 등 위치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2. 차단기를 다시 올린다

메인 1개가 떨어졌다면 집 안의 모든 전기가 안 들어올 것이며, 서브 차단기 중 하나가 떨어졌다면 특정 콘센트나 전등만 전원이 안 들어올 것입니다.

스위치가 내려간 누전차단기를 확인하고 스위치를 올려줍니다. 이때, 스위치를 완전히 내렸다가 다시 올려주세요. 누전이나 과전류로 누전차단기가 작동할 경우 스위치가 애매하게 내려갑니다. 이 상태에서 스위치를 다시 올리면 이상이 없더라도 올라가지 않습니다.

💡 누전차단기가 작동했다면 스위치를 아래로 완전히 내린 후 올려주세요!

3. 누전차단기가 안 내려가면?

차단기 스위치를 올렸는데 이상이 없다면, 일시적인 과전류로 인하여 누전차단기가 동작한 것으로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그 후에도 자주 누전차단기가 동작한다면 전문가에게 점검을 의뢰해야 합니다.

4. 누전차단기가 내려가면?

스위치를 올렸는데도 차단기가 안올라가면 집 안의 전기설비에 이상이 있다는 뜻입니다. 가능성은 ① 누전차단기 고장 ② 분전반~콘센트간 배선 누전 ③ 가전제품 누전 입니다. ①누전차단기 고장과 ② 배선 누전의 경우 전기공사 업체에 의뢰해야 하며 ③ 가전제품 누전은 제조사에 AS를 받아야 합니다.

5. 전기 코드를 모두 뽑고 차단기를 올린다

차단기 스위치가 내려간 상태에서 콘센트에 연결된 코드를 모두 뽑고 전등스위치도 끕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누전차단기를 올려봅니다.

전원 코드 모두 뽑기

그래도 차단기가 떨어진다면 ① 누전차단기 고장 ② 분전반~콘센트간 배선 누전으로 전기공사 업체에 의뢰해야 합니다.

만약 누전차단기가 올라간다면 가전제품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하나씩 콘센트에 코드를 꼽고 전원을 켭니다. 전자제품을 코드에 꽂았는데 차단기가 작동한다면 바로 그 제품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AS를 받아야 합니다.

전기공사 업체 보수 비용

①②번의 경우 전문가가 아니면 원인을 찾고 보수하기 어려우며, 위험할 수도 있으니 꼭 전기공사 업체에 의뢰하기 바랍니다. 차단기 교체가 가장 저렴하며, 누전을 찾는 것은 약 10~20만 원 사이의 출장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벽체 내부의 배선에서 문제라면 별도의 공사비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제 누전차단기가 떨어져도 두려워할 필요 없습니다. 순서대로 차근차근 따라해 보면 어디가 문제인지 찾을 수 있습니다. 단, 전기를 조금 안다고 해서 본인이 직접 뭘 해보려고 하진 마세요. 원인을 찾는 것까진 본인이 할 수 있지만, 안전을 위해서 보수는 꼭 전문가에게 의뢰 하기 바랍니다.

누전 차단기 내려갔을 때 해결방법

반응형

누전차단기의 원리

누전차단기(Residual Current Protective Devices)는 아주 미세한 누전 현상(30mA 정도)만 발생해도 0.03초 이내로 전기를 차단시키므로 누전으로 인한 감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말합니다. 누전은 감전사고, 전기화재의 원인이 되지만 모든 시설이 누전차단기 설치대상은 아닙니다(산업안전보건법). 하지만 감전재해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누전차단기를 주택을 포함한 대부분의 건물에서 설치하는 추세이지요.

누전차단기는 영상 변류기, 누전검출부, 트립 코일, 시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고, 정상상태에서는 영상 변류기의 유입 및 유출 전류가 같기 때문에 차단기가 동작하지 않지만, 누전사고 시에는 영상 변류기를 관통하는 유입 및 유출 전류가 누전 전류만큼 달라져 검출기가 이 차이를 검출하여 차단기를 차단시키므로 인체가 감전되는 것을 방지하게 됩니다.

누전 상태

누전차단기가 내려가는 이유

누전차단기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누전이 될 때만 작동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과전류 시에도 겸용으로 동작되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 두꺼비집에 스위치가 파란색이면 누전시에만 작동하는 누전차단기라고 보면 됩니다. 저는 두꺼비집 가장 오른쪽에 있는 파란색 스위치네요.

흔히 두꺼비집이라 불리는 ‘서킷 브레이커 (Covered Knife switch)’

누전차단기 스위치가 내려가는 이유에는,

(1) 전기 사용량이 많아서(과부하) 누전차단기 용량이 초과된 경우가 있습니다.

멀티탭을 통해 하나의 콘셉트에 여러개의 전원을 연결한 경우나 에어컨처럼 하나의 전자기기가 전기 사용량이 많은 경우에 과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에어컨은 별도의 누전차단기를 분리해서 달아요. 어쩐지 저도 파란색 누전차단기가 내려갔는데, 에어컨은 또 동작을 하더라고요.

천둥·번개로 인한 서지전압(짧은 시간 내 심한 파형의 변화를 일으키는 충격 전류)으로 일시적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서지 전압인 경우에는 누전차단기가 내려가도 다시 올리면 바로 올라갑니다.

(2) 누전현상(electric leakage)이란 수도에서 물이 새는 누수현상처럼 전류가 새는 것을 말하는데, 누전차단기라는 이름 그대로 누전이 일어나면 누전차단기가 작동하여 스위치가 내려갑니다.

전기를 사용하는 전자기기의 불량이나 습기로 인해 누전이 생길 수 있고, 누전차단기의 고장으로도 누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누전차단기 내려감 해결방법

(1) 누전차단기가 내려갔을 때는 먼저 누전차단기 레버를 다시 올려봅니다. 갑작스러운 과전류나 미세한 누전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차단기가 작동했을 경우에는 레버가 다시 올라가기도 합니다.

(2) 누전차단기를 올려도 바로 다시 내려온다면 억지로 올리려고 하지 말고, 집안의 전자기구를 확인합니다. 전기 기기를 하나씩 뽑아보고 레버를 다시 올려보세요. 이 때 다시 올라간다면 차단기 문제는 아니고, 실내 전자제품의 문제입니다.

보통 전자기기의 열화, 전선의 손상(피복이 벗겨지거나 갈라지거나 구겨진 상태 등)에 의해 발생하는데, 플러그에 물이 묻어있거나, 환풍기를 켜지 않고 요리를 했을 때도 습기가 차면서 합선이 되어 누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플러그에 물이 묻어 있다면 물기를 닦아서 누전차단기를 올려보거나 시간을 두고 충분히 건조한 후에 시도해볼 수 있지만 그래도 안된다면 그 전자기기를 따로 AS를 받아야겠지요.

저는 갑자기 누전차단기가 내려가서 건물을 거지같이 지어놓았다고 욕을 엄청 했는데 알고 보니 제 전기포트 문제로 누전이 된 거였습니다. 전기포트를 뽑아버리고 누전차단기 레버를 다시 올려보니 바로 올라가더라구요.

사요나라

(3) 이걸 다해봐도 누전차단기가 올라가지 않을 때에는 차단기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경우에는 차단기 자체 문제로 누전과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전기공사업체(두꺼비집을 시공한 곳)에 의뢰하여 수리해야 합니다. 불꽃이 튀는 등의 위급상황이 발생했다면 한전(T.123)에 긴급신고를 하시고요.

참고로 누전차단기는 고객 소유의 전기설비로 고장시 고객부담으로 수리해야 합니다.

임대주택에서 만약 차단기 문제로 누전이 발생하였다면 집주인이 수리를 해야 하고, 전자기기 고장 등으로 인해 차단기 수리가 필요한 경우면 세입자가 수리비를 부담하여야 합니다. 보통은 고장 난 전자기기를 분리하면 해결되긴 하지만요.

누전차단기 내려감 예방

(1) 누전차단기 작동여부를 월 1회 정도 실시합니다. 누전차단기 스위치 바로 밑에 노란색 버튼이 누전차단기 시험 버튼인데요, 의도적으로 누전을 발생시켜 누전차단기를 작동하게 하는 원리입니다. 최근에 KS(한국산업 표준) 규정이 바뀌어 규정 전 버튼은 붉은색이고 이후에 생산된 버튼은 노란색인데, 기능은 동일합니다.

누전차단기 시험버튼

만약 차단기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한국전기안전공사(www.kesco.or.kr)에 연락해서 일정료의수수료를 부담하면 전문적인 누전 여부 점검도 가능합니다.

(2)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멀티탭 사용을 자제하고, 플러그를 뽑을 때에는 전선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전선을 당기지 말고 플러그를 잡고 뽑습니다. 전자기기는 되도록 KS 표시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3) 화장실이나 주방을 사용할 때처럼 습기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환풍기를 꼭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세탁기 처럼 물기 또는 등 습기가 있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전자기구라면 필수로 접지를 해야 하고요. 접지는 누전되는 경우 등의 전류를 대지로 흘려보내 기기와 인체를 보호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접지가 안되어있는 경우 세탁기를 만질 때마다 찌릿찌릿하거나 따끔따끔하거나 할 수 있고 그러다가 감전 사고로도 이어질 수도 있어요.

요즘은 접지가 있는 콘센트와 플러그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접지하지만, 콘센트에 접지단자가 있더라도 접지단자 내부 배선이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는 반드시 별도 접지를 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전자기기 AS센터에 문의해 접지를 설치하는 것이 안전하고요.

접지형 콘센트 (출처=산업정보포털)

반응형

누전차단기 안올라감 4가지 해결법

누전차단기 안올라감 4가지 해결법

잘 있다가 갑자기 누전차단기가 툭하고 내려가면서 집에 모든 전기가 다 꺼져버리게 되면 불편할 때가 이만저만이 아닌 것 같습니다. 잘 사용하고 있던 기기들이 모두 꺼지거나 하는 불상사들 때문에 지금 당장이라도 곧바로 조처를 취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빠르게 조처를 취하기 위해서 열었다고 하더라도 누전차단기 안올라감 현상이 발생을 해서 사람을 난감하게 할 때가 있습니다. 간혹가다가 아주 당황스러운 상황을 만나게 되는거죠. 누전차단기 안올라감 현상이 발생을 하게되면 어떤때는 잘만 올라가더니 이제는 올라가지도 않나 싶기도 하고 고장인가 싶어서 안절부절 하게 되기도 합니다. 특히 누전차단기가 잘 내려가는 집은 빈번하게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내려가다보니 그거를 올리는 것 조차도 일이 되어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막상 알고나면 퍼탈하기도 하고 손쉽게 해결을 할 수 있어서 허무해지기도 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누전차단기 안올라감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4가지의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누전차단기 안올라감이 생기는 것은 먼저 네가지의 이유로 나뉘게 됩니다. 이유를 알아야 원인을 신속하게 제거하고 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인데 각기 4개의 상황별로 어떻게 해결을 할 수 있는지 원인과 해결법을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제대로 내려가지도 않고 어정쩡하게 걸쳐있을 때

누전차단기 안올라감의 대표적인 예 중 한가지 입니다. 두꺼비집을 열어서 상태를 보았을 때 제대로 내려간 거도 아니고 안내려간 것도 아니게 어정쩡하게 걸쳐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는 차단기 레버를 위로 올리려고만 하지말고 밑으로 끝까지 눌러서 꾹 내렸다가 3초에서 5초 정도의 대기 후에 탁하고 한번에 끝까지 밀어올려보면 쉽게 잘 올라가게 됩니다.

중간에 걸쳐져 있으면 바로 올리기가 힘들기 때문에 차라리 꾹 끝까지 밀어서 내렸다가 다시 도로 올리면 금새 해결이 됩니다.

2. 누전이 되고 있을 때

두번째 원인과 방법은 전선의 피복이 벗겨졌다던지 집안 어딘가에서 누전이 되고 있을 때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 때는 누전이 어디에서 되고 있는지를 찾고 확인해서 해결해 주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원인을 확실하게 제거해야 하는데 누전차단기가 내려갔는데 누전이 되고 있어서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전기 계량기를 빠르게 확인해보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됩니다.

누전차단기가 내려간 상태에서도 전기 계량기 숫자에 변동이 계속 발생하고 숫자가 올라가고 있다면 현재 사용중인 기기들 중에서 전선 피복이 벗겨져 있거나 또는 일부가 물에 담구어져 있다거나 한 상황에 처해있는 것들이 있는지 우선적으로 빠르게 확인을 한 다음에 전기테이프를 감아서 피복이 벗겨진 부위를 막아준다거나 하는 조처를 안전하게 취하면 누전차단기 안올라감이 빠르게 개선됩니다. 그 다음에 다시 1번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아래로 내렸다가 3초 정도 대기를 한 다음에 올려주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 이후에 다시 두꺼비집을 올리고 나면 급작스럽게 또 내려가거나 누전차단기 안올라감이 다시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드뭅니다.

3. 전자기기 고장

고장나서 작동하지 않지만 계속해서 콘센트가 꼽혀있어서 우리집의 전류흐름에 방해가 되는 기기가 어딘가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해당 기기의 스위치 즉, 콘센트를 뽑아주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방법 입니다. 그리고 기기를 고치기 전까지는 재사용을 하지 말아야 하는데요.

일단 첫번째로는 조심히 콘센트를 빼고나서 해당 제품의A/S 센터로 내방해서 기기를 고친 다음에 재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기기 고치기 전까지는 절대 다시 콘센트에 꼽지 않아야 합니다. 단순히 누전차단기 안올라감 현상 뿐만 아니라 전류 흐름에 방해를 주어 제 2와 제 3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필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4. 과전력 사용

현재 사용중인 전기의 양이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늘어있을 때 스위치가 탁 하고 내려가면서 누전차단기 안올라감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에어컨을 사용하는 여름철이나 따듯한 히터를 켜는 겨울철에 일어나는 일인데 이럴 때에는 무조건 레버를 올리기 위해서 힘을 쓰는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사용중이 아닌 몇가지 기기들의 콘센트를 과감하게 빼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장 사용을 하는 기기가 아니라면 사용하기 직전에 잠깐 꼽아서 사용을 했다가 바로 뽑아버리는 식으로 과전력이 되지 않도록 조처를 취해주시면 누전차단기 안올라감은 손쉽게 해결이 됩니다.

이렇게 4가지의 이유와 해결방안을 말씀드렸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공감버튼 하나와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하도록 하겠습니다.

누전차단기가 떨어졌어요 어떻게 해야해요?

누전 차단기가 떨어져서 전기가 안 들어와요, 어떻게 해야 해요 ?

지인에게서 갑자기 전화가 왔다. 수화기 너머로 다급함이 느껴진다. 자신이 운영하는 매장에 전기가 나갔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한다.

그래서 진정하고 상황을 알려 달라고 했다. 급한 마음에 필자에게 해결 방법만 묻고 정작 매장 상황은 알려주지 않고 있었다.

얘기를 들어보니 매장에 전기를 내릴 일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배전반을 열고 누전차단기의 빨간색 버튼을 눌렀다고 한다. 이렇게 전기를 내리고 나서 작업 완료후 다시 전기를 들어오게 하려는데 누전차단기가 중간에 멈춰 있다고 한다.

아무리 On 위치로 올려도 누전차단기가 올라가지 않으니 어찌할바를 모르겠다는 것이었다. 전기는 들어오지 않고 손님은 와 있는데 그냥 나가니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누전 차단기가 중간에 멈춰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 근본적으로 누전은 어떻게 발생되는 것일까 ? 누전을 찾아내는 방법,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 ?

중간에 멈춰버린 누전 차단기의 모습, 스위치가 On과 Off의 중간에 걸쳐 있다.

누전차단기가 중간 위치에 있는 것은 정상 상태, Off 방향으로 여러번 밀어내려 Off 시킨후 On 가능!

누전차단기는 안전을 위해 동작한다. 따라서 누전차단기는 자신이 어떤 상태로 내려갔는지 정확하게 알려줄 필요가 있다.

누전차단기는 누전이 감지 되거나 누전 차단기에 정해진 전기 용량 이상으로 전기가 흐를때 동작된다. 이용자가 빨간색 버튼을 누르는 경우에도 동작된다.

누전차단기가 누전 또는 용량 초과로 떨어지는 경우 완전히 Off 포지션으로 내려간다. 그러나 이용자가 빨간색 버튼을 누른 경우에는 이를 구분하기 위해 On과 Off의 중간점으로 스위치가 이동한다.

따라서 위에 소개한 필자 지인의 경우 누전 차단기가 정상 동작한 것이다. 빨간색 버튼을 눌러 누전 차단기를 동작시켰으니 중간에 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경우 어떻게 누전 차단기를 다시 On 시킬 수 있을까 ?

누전 차단기의 빨간색 버튼을 눌러 차단기가 내려가 중간에 있을 때 스위치를 억지로 On 방향으로 올려도 절대 올라가지 않는다.

방법은 스위치를 Off 포지션으로 여러번 움직여 Off에 가게 만드는 것이다. Off로 완전히 내려간 후 On으로 밀어 올리면 비로소 On 위치에 고정되고 전기가 다시 들어온다.

자신이 누전차단기의 빨간색 버튼을 눌러 누전차단기를 내렸다면 당황하지 말고 우선 Off 포지션으로 여러번 밀어 Off를 만들자. 그런 다음 On으로 밀어 올리면 다시 전기가 공급된다.

괜히 당황하여 전기 기사를 부르면 기사님 출장비에, 처리하는데 시간만 낭비될 뿐이다. 전기를 모르는 지인도 필자의 조언 하에 상기 방법으로 누전차단기를 올려 문제를 해결했다.

* 최근 테스트 버튼에 대한 색깔 규격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테스트 버튼의 색깔이 빨간색에서 노란색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누전 차단기에서는 노란색 버튼이 테스트 버튼이니 누전 차단 기능 실험이나 누전 차단기를 인위적으로 내리려는 경우 노란색 버튼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누전이란 무엇일까 ?

누전이란 말 그대로 전기가 어딘가로 흘러나가는 것이다. 이때 흘러 나가는 곳은 땅이다.

전기는 대지와 연결되어 있으며, 대지를 기준으로 전압이 측정된다. 따라서 항상 대지, 땅을 의미하는 그라운드, 어쓰, 접지라는 말이 함께 쓰인다. 그라운드(Groud), 어쓰(Earth), 접지(땅에 연결 의미)라는 용어를 살펴보면 이것들이 공통적으로 땅, 대지를 의미함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전기를 보내주는 전봇대는 땅과 구리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행위를 접지, 이때 연결되는 구리선을 접지선이라고 한다. 건물이나 집의 경우 땅에 구리봉을 깊게 박아 대지와 연결시키고 이를 접지점으로 만들어 건물내 여러 곳에 연결해 준다. 접지점이 없을 때 쇠로 된 수도파이프에 연결하는 것도 같은 원리이다. 수도 파이프가 땅 속에 묻혀 있어 수도 파이프에 연결하면 땅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냉장고나 세탁기, 에어콘 등이 설치될 때 케이스는 반드시 접지와 연결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번개가 쳤을 때 해당 전기가 장비에 머무르지 않고 대지로 흘러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여러 이유로 전기선이 접지와 연결되는 경우가 발생된다. 예컨대 전선의 피복이 벗겨져 구리선이 드러나고 이것이 에어콘의 케이스에 접촉되면 전기가 접지선으로 흘러간다. 이러한 것을 누전이라고 한다.

에어콘 케이스에 누전이 발생되면 에어콘 케이스를 손으로 잡은 사람에게 전기가 흘러간다. 감전되어 부상을 당하거나 심지어 사망할 수도 있다.

누전차단기는 이러한 누전을 감지한다. 접지선으로 흘러가는 전기가 있는지 감지해 그런 경우 자동적으로 전기를 차단하는 것이다. 편리한 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누전차단기가 꼭 필요함을 말해준다.

누전 차단기를 영어로는 ELB(Earth Leakage Breaker)라고 한다. 누전차단 기능이 없이 전기만 차단해 주는 것은 NFB(No Fuse Breaker, 배선용 차단기) 또는 MCCB(Molded-case Circuit Breaker, 배선용 차단기)라고 한다.

누전은 어떤 경우에 발생될까 ?

누전이 발생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해당되는 사례들을 명시하니 자신의 사례가 해당되는지 살펴보기 바란다.

1. 온수 매트가 고장나 들어있던 물이 새어나와 근처에 있던 멀티탭 콘센트에 흘러 들어가면 누전이 발생된다. 온수매트가 아니더라도 물을 엎지르거나 흥건하게 물에 젖은 수건을 콘센트 위에 울려 놓아도 누전이 발생될 수 있다.

2. 베란다에 있는 물건들의 경우 겨울철 또는 추운 봄, 가을에 바깥과 안의 온도차에 의해 물기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것을 결로라고 한다. 예컨데 베란다에 있는 멀티 콘센트에 온도차에 의해 실내 공기 중의 수분이 응결되고 이것이 전기를 흐르게 할 수 있다. 그러면 누전이 발생되고 누전 차단기가 내려가게 된다.

일교차가 클 때, 겨울철의 경우 베란다 등 외부에 있는 전기 콘센트, 배관의 전기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3. 집에 있는 전선을 의자가 반복적으로 눌러 피복이 벗겨질 수 있다, 문 밑에 전선이 있는데 문을 여닫으면서 계속 마찰되어 피복이 벗겨질 수 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전선이 서로 붙어 단락(쇼트, Short)이 발생될 수 있다. 당연히 누전 차단기가 내려간다.

외부의 도로 위에 설치해 놓은 전선이 있는데 전선 위를 자동차나 농기구가 자꾸 지나 다닌다. 어느 순간 피복이 벗겨지고 구리선이 서로 연결되어 누전이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집이나 실내, 외부에 설치되어 있는 전선의 피복이 괜찮은지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4. 에어콘이나 냉장고 등을 오래쓰면 전선이나 전선을 연결한 단자대가 부식되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에어콘의 모터가 가동되면서 그 진동으로 단자대나 전선이 옆 전선과 붙어 누전이 발생될 수도 있다.

모터의 경우 오래되면 내부에 있는 코일이 느슨해지거나 풀어져 모터 케이스와 접촉될 수도 있다. 이 또한 누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5. 식당 근처에는 쥐가 들끓는다. 쥐는 무엇인가를 자꾸 갉아 먹는다. 만약 쥐가 천장 등에 설치되어 있는 전선을 갉아 피복 및 전선이 노출되고 노출된 전선이 외부 케이스 또는 다른 전선과 연결되면 누전이 발생된다.

이런 경우 문제가 되는 전선 케이블을 교체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케이블이 천장의 좁은 공간에 있어 문제가 된 지점을 찾기 쉽지 않다. 이런 경우 전선을 새롭게 시설하는 것도 좋다.

상가 등에서 잘 가동되던 에어콘의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쥐가 갉아먹은 건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6. 보일러 역시 누전이 발생되는 주요한 기기 중 하나이다. 보일러 내부에 물이 들어 있는데 노후화 등의 원인으로 물이 흘러 나올 수 있다. 이때 하단에 있는 전기 회로 또는 모터에 물이 들어가면 누전이 발생된다. 보일러가 문제 있다고 판단되면 보일러 내부에 물이 흘러 나온 곳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막아야 한다.

7. 정해진 용량을 초과하면 누전차단기가 떨어진다. 누전차단기의 용량이 30A인데 30A 이상의 전기가 흐르면 자동적으로 차단기가 떨어지게 된다. 누전이 아닌 용량 초과로 누전 차단기가 떨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누전차단기가 떨어지면 해당 전기 선로에 지나치게 많은 전기 기기들이 연결된건 아닌지 꼭 확인해 봐야 한다. 최근에 연결한 전기 기기의 용량이 큰 것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이외에도 어항의 경우 공기 기포 발생기 등에 물이 흘러 들어 누전이 발생될 수 있다. 콘센트 내부에 낀 먼지 덩이가 습기를 머금어 누전이 되기도 한다. 먼지가 있으면 제거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전기기기 조립 또는 벽면 설치 시 나사못을 박으면서 전선을 건드려서 누전이 되기도 한다. 아파트의 경우 위층에서의 누수로 인해 전등이 누전되기도 한다.

누전 위치는 단계적으로 하나씩 확인하자 !

누전이 발생되면 집이나 가게의 메인 누전 차단기가 내려간다. 이때 원인의 해소없이 누전 차단기를 올리면 누전 차단기가 다시 내려간다.

누전차단기가 떨어지면 밑에 있는 하위의 누전 차단기 또는 차단기 스위치를 모두 내린다. 이제 메인 누전차단기를 올린다. 이후 하부의 차단기를 하나씩 올리면서 메인 누전 차단기가 떨어지는지 본다.

분명 특정 차단기를 올리면 메인의 누전차단기가 떨어질 것이다. 그러면 해당 선로에 대한 누전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그 차단기만 남겨 두고 다른 차단기를 올려 전기를 사용해도 된다.

누전 위치를 아는 것 역시 단계적으로 차분히 진행하면 쉽게 문제를 알 수 있다. 위에 설명한 방법으로 누전에 따른 위험도 막고, 누전의 위험을 스스로 해소해 보기 바란다.

물론 본인이 누전위치 파악 및 처리할 자신이 없다면 당연히 전기 전문가에게 요청해 처리해야 한다. 한밤중, 주말처럼 전기 전문가를 부르기 어려운 경우라면 위의 방법을 참조해 스스로 해결을 시도해 보기 바란다. 다만 전기의 위험성을 알고 자신이 이를 할 수 없겠다고 판단된다면 절대로 시도하지 않아야한다.

편리한 만큼 위험하기도 한 전기, 누전에 대해 잘 이해하고 누전되지 않도록 조심하자. 그러면 전기는 위험한 것이 아닌, 편리한 문명의 이기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누전차단기 안올라감 상황 대처법

누전차단기 안올라감 대처법

일반적으로 누전차단기가 떨어지는 경우는 누전과 과부하입니다. 외부 전신주에서 들어오는 인입선에서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경우는 올라간 상태에서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많은 경우에 누전차단기 안올라감 현상은 집 내부에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1. 누전차단기 역할

누전차단기의 역할은 이름 그대로 입니다. 누전이 되는것을 감지하는것이죠. 그리고 누전을 발견하면 전기를 차단시켜주는 편리한 도구 입니다. 만약 전기가 누전차단기를 거치지 않고 집내부와 바로 연결되어있다면? 누전발생시에도 계속 전기를 공급해서 결국에는 집이 홀라당 타버리게 될것입니다.

2. 누전차단기 안올라감 원인은?

일단 순간적인 과전류로 인해 누전차단기가 내려갔다면 다시 올리면 왠만하면 정상작동하게 됩니다. 그러나 누전으로 인해 차단기가 내려갔다면 다시 올리더라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내려가게 됩니다. 그럼 누전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누전차단기가 내려가서 올라가지 않는 경우는 의심할것도 없이 누전이나 과전류 입니다. 그때는 일단 집의 전원을 차단하고 다음과 같이 행동하셔야 합니다.

3. 누전 의심되면 일단 플러그부터

누전차단기 안올라감 현상은 누전에 의한 현상입니다. 즉 사용하고 있는 가전제품의 플러그가 살짝 꼽혀있거나 전선 피복이 까져있을수 있습니다. 또는 콘센트에 물이 흘러갔을수도 있겠죠. 일단 누전이 의심되면 누전차단기 메인 전원을 내리고 그 옆에 차단기들을 전부 내리는것이 첫번째 입니다. 그리고 집에 있는 전원 플러그 역시 모두 뽑아주는것이 좋습니다.

4 . 콘센트를 하나씩 연결해본다.

위에 루틴을 따르셨다면 현재 누전차단기의 전원은 모조리 내려간 상태입니다. 그럼 가장 왼쪽에 메인 스위치부터 하나씩 올려줍니다. 전부다 올린상태에서 누전차단기가 이상이 없다면 첫번째로 방안 전등을 하나씩 켜봅니다. 두번째로는 오랫동안 사용해왔던 가전제품의 콘센트를 결합합니다. 예를 들어 냉장고,텔레비젼 같이 이제까지 사용하며 문제가 없었던 제품부터 연결해보는거죠.

5 . 순차적으로 연결해보면 해답이 보인다.

분명 동시다발적으로 누전이 되진 않습니다. 전기제품 하나 혹은 멀티탭의 문제일수도 있겠죠. 결국 문제가 있는 전기제품을 연결했을때 누전차단기는 내려가게 되어있습니다. 그럼 문제가 되는 제품을 발견했으니 그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들을 순차적으로 연결해주시면 일단 급한불은 끄신겁니다. 허나 그래도 못찾는다면 벽 내부에 누수가 발생해 누전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근처 전기공사 하시는 업자분에게 의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누전 차단기 올리기

다음은 Bing에서 누전 차단기 올리기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강쌤철물]내려간 누전차단기 함부로 올리면 안돼요!! 안전 사용법~

  • 강쌤
  • 강쌤철물
  • 셀프 인테리어
  • 집수리
  • 공구
  • 누전차단기
  • 배선용차단기
  • 차단기 안전사용법
  • 누전차단기떨어질때
  • 차단기
[강쌤철물]내려간 #누전차단기 #함부로 #올리면 #안돼요!! #안전 #사용법~


YouTube에서 누전 차단기 올리기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쌤철물]내려간 누전차단기 함부로 올리면 안돼요!! 안전 사용법~ | 누전 차단기 올리기,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