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로 남 불뜻 | 내로남불이 사자성어로 뭐지??? 모든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내로 남 불뜻 – 내로남불이 사자성어로 뭐지???“?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꿀상식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567회 및 좋아요 103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내로 남 불뜻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내로남불이 사자성어로 뭐지??? – 내로 남 불뜻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2020년 올해의 사자성어
#내로남불사자성어 #내로남불 #2020년올해의 사자성어 #아시타비 #我是他非

내로 남 불뜻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내로남불 – 나무위키:대문

내로남불은 그 정도가 지나치거나, 평소 자신의 처신이나 행동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한 마디로 깨끗하지 못한 주제에 타인 또는 특정 상대에게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2/17/2021

View: 2039

내로남불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줄임말)은 이중잣대를 비판적으로 일컫는 한국어 신조어이다. 1990년대 신한국당 국회의원 박희태가 공적인 자리에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5/29/2022

View: 5629

내로남불 뜻과 유래 // 정확히 알려드립니다! – 네이버 블로그

내로남불의 뜻은 · 말 그대로 · 내가하면 로맨스지만 남이 하면 불륜이란 뜻으로 · 똑같은 상황에 처했을 때 · 자신과 타인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중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5/2021

View: 3657

내로남불 – 위키낱말사전

1.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이중적인 잣대를 가진 사람을 표현할 때 쓰는 말이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ko.wiktionary.org

Date Published: 8/28/2022

View: 1565

내로남불뜻 어떤 신조어일까? 사례 및 사자성어 – 최고초보

내로남불은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오픈사전에 의하면 내가 하면 로맨스이고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뜻으로 해석이 되는데 쉽게 …

+ 여기에 보기

Source: ism6404.tistory.com

Date Published: 6/29/2022

View: 649

내로남불 뜻… 고사성어인줄 알았는데… – 코리하우

내로남불과 비슷한 의미로 만들어진 사자성어로는 2020년 올해의 사자성어로 추천된 아시타비(我是他非)가 거론됩니다. 내로남불을 한자어로 옮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korihow.tistory.com

Date Published: 6/5/2021

View: 6614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내로 남 불뜻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내로남불이 사자성어로 뭐지???.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내로남불이 사자성어로 뭐지???
내로남불이 사자성어로 뭐지???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내로 남 불뜻

  • Author: 꿀상식TV
  • Views: 조회수 2,567회
  • Likes: 좋아요 103개
  • Date Published: 2020. 12. 2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1wB3J_JO42M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줄임말)은 이중잣대를 비판적으로 일컫는 한국어 신조어이다. 1990년대 신한국당 국회의원 박희태가 공적인 자리에서 처음 사용한 이후 정치권에서 박근혜 정부, 문재인 정부 비판 등에 널리 사용되었다. 2020년 교수신문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내로남불을 한자어로 바꾼 신조어 아시타비(我是他非)를 채택하였다.

어원 [ 편집 ]

‘내로남불’은 1990년대 초 ‘남이 하면 스캔들, 내가 하면 로맨스’의 형태로 주로 사용되었다. 이런 형태는 1990년대 중후반 상대편 언행의 이중잣대를 비판하는 의미로 ‘내가 하면 예술, 남이 하면 외설’ ‘내가 하면 오락, 남이 하면 도박’ 등으로 패러디되어 등장하였다. 다양한 형태로 쓰이던 ‘내로남불’을 공식 석상에서 처음 사용한 인물은 신한국당 국회의원 박희태이다.[1] 1996년 대한민국 15대 총선 직후 여소야대가 된 정국 당시 신한국당이 무소속 의원 등 11명을 영입하자, 야당인 새정치국민회의에서 신한국당의 ‘의원 빼가기’를 비판하였다. 이에 박희태는 “야당의 주장은 내가 바람을 피우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내가 부동산을 하면 투자, 남이 사면 투기라는 식”이라 반박했다.[2][3] 이 발언 이후 ‘내로남불’은 ‘로맨스’가 들어간 형태로 정립되었다.[1][4]

사용 [ 편집 ]

‘내로남불’은 박희태의 첫 사용 이후, 2015년 7월 더불어민주당 의원 전병헌이 여야 갈등을 둘러싼 박근혜 대통령의 화법을 비판하며 사용함으로써 공식 석상에서 재등장하였다.[1]

문재인 정부 이후, 2020년 교수신문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내로남불’을 한자어로 바꾼 ‘아시타비’ (我是他非)를 선정하였다. 현대에 창작된 사자성어가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이를 추천한 교수들은 그 사유로 조국 사태, 윤석열-추미애 갈등, 코로나19 범유행에서 드러나는 이중잣대를 들었다.[5]

평가 [ 편집 ]

로이터의 신현희 기자는 2021년 서울특별시장 보궐선거에서의 더불어민주당 패배 원인을 ‘접목과 당 내의 성추문’ (graft and sex abuse scandals in a party)에 유권자들이 분노한 것이라고 평하며, 문재인 정권을 아우르는 말로 ‘내로남불’ (Naeronambul)을 사용하며 원문 그대로 소개하였다.[6] 문화일보의 논설위원 황성규는 내로남불을 ‘ 나와 남으로 갈라치기 해 놓고 시비를 가르는 위선적인 정치인과 그 주변 세력들’로 인해 만들어진 단어라며, ‘조어법상 태어나지 않았어야 할 말, 시쳇말로 귀태어(鬼胎語)’라고 비난했다.[7]

각주 [ 편집 ]

내로남불 뜻과 유래 // 정확히 알려드립니다!

내로남불의 뜻은

말 그대로

내가하면 로맨스지만 남이 하면 불륜이란 뜻으로

똑같은 상황에 처했을 때

자신과 타인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중잣대를

가진 사람을 나타내는 말인데요~

내로남불뜻 무엇?

내로남불뜻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자성어는 아닙니다!

4글자 이긴하지만,

사랑에 관련된 신조어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부럽듯이 부러움에 대한 감정이 만든 단어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관련 신조어는 아만추 인만추 자만추가 있습니다.

[신조어공부] – 아만추뜻, 자만추뜻, 인만추 뜻 총정리!

[신조어공부] – FWB 뜻, 야함주의

내로남불뜻

#내로남불

남의 사랑이 부러우면 노력해야합니다.

내로남불뜻은

내가 하면 로멘스 남이 하면 불륜 이라는 뜻입니다.

부러움을 웃기게 표현하여 줄인 신조어 입니다.

한번쯤 들어보셨을 만한 신조어입니다.

부러워하면 진다는 말이 있듯이 너무 부러워하진 마세요. 노력하면 다 됩니다.

#내로남불뜻 말고 내로남로로 아름다운 생각을 하셨으면 좋겠네요^^

내로남불사자성어? 뜻 총정리!

300×250

오늘은

내로남불사자성어?

내로남불뜻에 대해서 총 정리해 보겠습니다.

내로남불사자성어?

내로남불 4자라 사자성어 같죠?

사실은 아닙니다.

요즘줄임말을 많이 쓰는데,

앞글자를 딴 신조어 입니다.

[신조어공부] – 아만추뜻, 자만추뜻, 인만추 뜻 총정리!

[신조어공부] – FWB 뜻, 야함주의

나의 인싸력 테스트 2019 신조어 퀴즈풀기 (클릭)

내로남불뜻

내로남불뜻은 사자성이가 아닌 줄임말 신조어라 했습니다.

내가하면

로멘스

남이하면

불륜

앞 글자만 읽어 보시면 내로남불뜻이 사자성어가 아니라는 것을 알수가 있죠~

내가 하면 좋지만,

남이하는 것을 보면,

부러워서 나온 말인듯합니다.

총정리

오늘은 내로남불사자성어 뜻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주 좋은 명언입니다. 내가하면 괜찮고 남이하면 안되는 나쁜 심보는 부리지 말도록 합시다. 요즘 같은 인터넷 커뮤니티 발전으로 얼굴 안보인다고 남이하는 행동에 막말하시는 분들 많은데, 변화가 필요합니다. 내로남로로 내가 해도 로멘스고 남이해도 로멘스라고 생각하는 대인배가 되시길

반응형

내로남불뜻, 사자성어 아닙니다.

내로남불뜻 아시나요? 여러번 들어보셨죠? 사자성어인 줄 아셨겠지만 아닙니다. 내로남불은 줄임말입니다. 어떤 말을 줄인거냐,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이 말은 들어보셨죠?

이 말을 4자로 줄인 것이 내로남불입니다. 그래서 내노남불이 아니죠. 내로남불입니다.

비슷한 현상을 두고 내 일이면 좋게 보고 남 일이라면 비난하고 하는 행태를 내로남불이라고 합니다.

요즘 정치권에서 이런 내로남불이 자주 보이는 것 같아요.

내로남불, 조로남불 무슨 뜻? 내로남불을 영어로? 조로남불을 영어로 :: e-biz diary

요즘 조국씨가 법무장관에 임명되기 위한 과정중에 하나인 청문회를 앞두고

최고의 핫 키워드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각종 신문과 커뮤니티에 매일 새로운 내용이 나오고 있을 정도입니다.

최근에는 조로남불이라는 말까지 나오게 되었습니다.

조로남불이 무엇인가?

조로남불이 어디서 왔는가?

조로남불을 영어로?

먼저 “조로남불” 이란 말은 내로남불에서 변형된 말입니다.

내로남불의 뜻부터 알아봅시다.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뜻으로, 남이 할 때는 비난하던 행위를 자신이 할 때는 합리화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

내로남불을 살펴보면 3개국어가 합쳐진 말입니다.

내 = 내가 하면 , 한국어

로 = 로맨스 , 영어

남 = 남이 하면, 한국어

불 = 불륜 不倫, 한자

그럼 로맨스라는 말은 무슨뜻?

로맨스(romance)는 영어 단어로, 프랑스어에서는 로망스라 읽는다. 또한 이는 일본식 발음에 따라 한자로 浪漫이라 적고, 한국어에서는 낭만이라 읽는다. 이는 원래 로마적인 것을 뜻했으나, 그 외에도 역사적인 과정을 거쳐 ‘정서적이고 감정적인’이라는 의미와 ‘사랑에 관련된’이라는 의미,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공상적인’이라는 의미를 갖게 되었다.

→ 한국에서 로맨스라고 하면 아름다운 사랑, 청춘남녀들의 순수한 연애를 뜻합니다.

아래 드라마 포스터를 생각하면 됩니다.

※ 로망스의 기원과 뜻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것과는 좀 거리가 있습니다. 그건 다음 기회에…

그리고 불륜이라는 것은 사람이 해서는 안되는 행위를 말합니다. 윤리에 어긋나난 행동을 이야기 함.

로맨스가 먼저 나왔기 때문에 사랑과 관련된 뜻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 결혼한 사람이 부인이 아닌 사람과 관계를 맺거나 남친이 있는데 다른 남자를 만난다거나

하는등… 사랑해서는 안될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이나 그런 행동을 이야기 합니다.

ada

자신이 할 때는 아름다운 사랑이지만 남이 할 때는 불륜이다!!

자신이 할 때는 정당한 일이지만 남이 하면 범법이다!!

자신이 할 때는 어쩔 수 없이 대의를 위해 한 일이지만 남이 할 때는 자신만의 이익을 위한 일이다!!

뭐 이런 식입니다.

이런 내로남불은 정치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일상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이런 뜻을 가진 단어나 문구들은 시대와 공간을 초월해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동일한 뜻을 가진 단어로

이중잣대라는것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측량하는 자(잣대)가 두개라는 것이지요

어떤 현상이나 문제를 판단하는 기준이 두 가지이거나 분명하지 않음. 또는 그런 기준

내로남불을 고대로 영어로 전달하는 단어는 없지만 동일한 뜻으로 전달 할 수 있는 영어단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쉽고 많이 사용하는 단어가 Double standard 입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이스라엘에서는 이스라엘 국민들이 폭격으로 죽으면 숭고한 죽음,

무고한 죽음이라고 이야기하지만 팔레스타인 국민이 폭격으로 죽으면 어쩔수 없는 전쟁으로

인한 사상자라고 말합니다.

전쟁으로 인해 동일하게 사람이 죽었는데 이스라엘 사람은 무고한 죽음, 팔레스타인 사람은

전쟁 사상자…

아무튼 이런식으로 내로남불은 이중잣대의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어로 표현할 때

Double standard로 표현하면 됩니다.

Double standard와 동일한 단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Contradictory standard : Contradictory = 모순되는, 모순되는 기준

Two sets of rules : rules = 원칙, 원칙이 두개라는… 그때 그때 자신이 편한 원칙/규칙을 적용한다라는 뜻

Contrasting principles: Contrasting = 비교되는, 대비되는, 원칙을 적용할 때 비교한다는 듯.

adb

이런식으로 내로남불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조로남불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내로남불의 “내”가 “조”로 바뀐것인데

“내= 내가하면” 이 부분이 “조국=조국이 하면”으로 바꾸어 생각하면 아주 쉽습니다.

조국이 하면 로맨스, 즉 정당한 것이고 남이 하면 불륜, 적폐!!

적폐란 https://ebizdiary.tistory.com/639

기존의 Double standard에 조국만 갖다 붙이면 됩니다. Joe’s Double standard

박근혜 최순실 정권이나 문재인 김정은 정권이나 이렇게 뽑을 사람이 없는 걸까?

매번 그나마 덜 나쁜 사람을 뽑아야만 하는 걸까?

제발 좀 좋은 사람 중에 더 좋은 사람 뽑는 그날이 왔으면 좋겠다….

내로남불뜻 어떤 신조어일까? 사례 및 사자성어

최근에 올해의 키워드로 내로남불뜻 이 화재가 되었다. 내로남불은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오픈사전에 의하면 내가 하면 로맨스이고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뜻으로 해석이 되는데 쉽게 말하자면 남이 할떄는 비난하던 것을 내가 할 때는 로맨스같이 합리적으로 해석을 한다는 태도를 이룬다. 그렇게 좋은 말은 아닌데 최근에는 정부에서 부터 사회에서 까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검색포털에서 데이터를 검색해보면 거의 수십만에 이르는 조회수가 발생했다. 그만큼 관심이 많으면서 여러가지 상황에서 사용되고 있는 신조어이다.

내로남불뜻 이 화제가 된 시작은 주요뉴스에서 대선에 개입을 한 혐의로 구속기소가 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으로 부터 나왔다. 내가하면 로맨스이고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것은 새로운 용어는 아니지만 내로남불이라는 것으로 재탄생했다. 이 표현의 창시자는 박희태 전 국회의장을 들기도 한다. 또한 정치권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완전 저급 드립이라고 한다

80년대 후반에서 당 대표였던 박희태가 만들어낸 말이라고도 한다. 하지만,70년대에 소설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었던 말이라고 한다. 이문열이 80년대에 구로아리랑에서 유사한 문장을 사용했다고도 한다. 정치적인 유행어인데 정단의 의원빼내기에 대한 비판에 반박하기 위해서 만들었다고한다.

내로남불뜻은 박희태 본인이 유행어로 사용했던것은 사실이라고 한다. 박희태의 말로 해석을 해보면 내가 하면 딸 같기 때문에 쓰다듬어 준 것이다. 남이 하면 성추행이라 다른 말인데 딱 내가 하면 로멘스고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이 떨어지는 것 같다. 사실 맥락적으로는 일관되지 않기 떄문에 나한테만 유리한 경우로 해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에 내로남불을 많이 사용한다. 또한 같은 행동에 대해서도 어떠한 사실을 평가를 할 때 나하고 가까운 사람을 조금 옹호해줄 때 많이 사용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극단주의자들이 많이 사용한다

주로 정치쪽에서 극단주의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타인은 무조건 정치쪽에서 극단주의자로 매도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말들을 많이 사용하고 자신은 아무런 상관이 없고 모든 일을 잘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고 한다 .

▶거꾸로 하면 내로남불

내가 하면 로맨스 그리고 남이 하면 불륜을 거꾸로하면 내로남불이다. 원분모다는 이 신조어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라고 한다. 사실 근래에서 유행을 하기 시작했고 2010년 중반 이후로 유행을 했지만 최근에 기사가 많이 나오면서 다시 화재가 되었다. 워낙 그럴싸하고 입에 착 달라붙기 떄문에 정치뿐만 아니라 사회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신조어 이다.

▶예비군에서도 사용된다

예비군에서도 내로남불뜻 이 많이 쓰이고 있다. 동사무소에 교육장에 모이면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동대장이 훈련 일정을 소개하는데 질문에 대답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귀찮아서 대답도 안하고 불을 끄고 PPT를 하면 5분도 되지 않아서 대부분의 예비군 들은 잠을 잔다. 흔한 풍경이기 때문에 새로울 것도 없지만 최근에 불거진 공관병 등에 대한 갑질 사건에서 내로남불이 떠오르기도 하는 것 같다

사실 예비군들은 병들에게 반말을 한다. 언제 전역을 하냐고 반말을 하기도 하고 병들은 무조건 존댓말로 선배라는 말을 해야한다. 처음본 사이이고 나이도 얼마 차이 나지 않는데 군대라는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하고 나는 괜찮지만 너는 안된다 라는 식으로 행동을 한다. 흔한 사실이지만 이게 사실이다. 내로남불은 군대 내에서도 사용되는 것 같다. 반말하는 예비군들은 정말 많고 동원은 말도 못한다고 한다. 그만큼 내가 하면 로맨스이고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내로남불이 잘 맞아떨어지는 것 같다. 정말 별로다.

오히려 훈련소 대대장이 예비군한테 호소를 한다. 현역 병사들을 괴롭히지 말고 동생이라고 생각을 하고 잘 보살펴 달라는 말을 하는데 이건 사실 당연한거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반말을 하고 제대로 하지 않냐고 어름장을 낸다. 별로 보기 좋은 장면은 아니다. 총 같은 경우도 병사 자리에 던져놓고 내 책임이 아니기 때문에 니가 처리해라 라는 식으로 많이 하는데 뒷정리는 당연히 병사가 해야한다. 이런 내로남불뜻 을 그대로 하는 사람은 정말 좋지 않고 앞으로도 고쳐져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을 한다.

2017/09/18 – [일상] – 블라디보스톡 비행기값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2017/09/20 – [일상] – 포르쉐 파나메라 gts 솔직한 리뷰

내로남불 뜻… 고사성어인줄 알았는데…

반응형

[코리하우] 요즘 시사 이슈 채널에서 자주 인용되어 쓰이는 단어 <내로남불>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문장 속 의미에 따라 대충 이해는 가는데 정확한 뜻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죠. 저도 정확한 뜻을 잘 모를 때에는 예로부터 내려오던 고사성어인줄 알았는데요, 내로남불이란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신조어로써, 예로부터 이어져 내려오던 고사성어가 아닙니다.

나에게는 한 없이 관대하고, 남의 잘못에는 한 없이 냉정한 위선적인 행태를 보일때 자주 쓰이며, 주로 유명인사들의 막말이나 정치권에서 자주 인용되어 쓰이고 있습니다. 내로남불과 비슷한 의미로 만들어진 사자성어로는 2020년 올해의 사자성어로 추천된 아시타비(我是他非)가 거론됩니다. 내로남불을 한자어로 옮긴 신조어로써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라는 뜻입니다. 아시타비는 나아 아(我), 바늘 시(是), 다를 타(他), 아닐 비(非)자를 씁니다.

남의 잘못과 흠에는 한 없이 냉정하게 비판하면서 정작 본인은 돌아보지 못하는 이중적인 사람들이 많은데요, 본인이 먼저 정의롭고 떳떳해야 남의 흠도 이야기할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은 본인은 어떤 사람인지를 다시 한 번 돌아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90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내로 남 불뜻

다음은 Bing에서 내로 남 불뜻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내로남불이 사자성어로 뭐지???

  • 내로남불
  • 내로남불사자성어
  • 2020년올해의사자성어
  • 아시타비
  • 我是他非

내로남불이 #사자성어로 #뭐지???


YouTube에서 내로 남 불뜻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로남불이 사자성어로 뭐지??? | 내로 남 불뜻,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