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미국 세무사 시험 후기 – 미국 세무사 합격수기, EA 자격증 시험에 관한 모든 것!!“?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미국이모 VIVA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9,737회 및 좋아요 31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미국 세무사 시험 후기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미국 세무사 합격수기, EA 자격증 시험에 관한 모든 것!! – 미국 세무사 시험 후기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안녕하세요, 미국이모 비바입니다!!
드디어 공부를 마치고
미국 세무사 합격 수기를 들고왔어요 😆
EA 자격증 시험에 관한 설명과
공부 방법, 준비 기간, 시험 꿀팁
그리고 세무사 전망 등등
Enrolled Agent 관한 여러 정보를 공유합니다
#미국세무사 #미국자격증 #EA #합격
미국 세무사 시험 후기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솔직한 미국세무사(EA) 시험 PART 1 합격후기(2021.10.17)
보다 생생한 후기가 필요한 것 같아.. 한번 써보려고 한다. . <목 차>. . 1. 미국세무사시험이란.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3/16/2022
View: 1447
미국 세무사 시험 준비 일정 및 합격 후기 (EA) – 코리얼티USA
앞서 미국 세무사 총정리에 이어서 이번에는 미국 세무사 시험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저는 미국 세금에 대해 깊게 공부하기 위해서 EA시험을 …
Source: korealtyusa.com
Date Published: 9/10/2022
View: 9873
EA(Enrolled Agent,미국세무사) 시험 핵심요약/Part2
EA(Enrolled Agent,미국세무사) 시험 핵심요약/Part2: Business/Unit1: Business Entities and Requirement (합격후기). 오로라왕 2022. 2. 14. 00:00.
Source: auroraking.tistory.com
Date Published: 11/9/2021
View: 4442
미국 세무사(USEA) 1차 개인세법 시험 후기 – Sejoon Lim
미국 세무사(USEA) 1차 개인세법 시험 후기 · 미국 세무사(US Enrolled Agent)는 미국 내 50개 주에서 세무보고, 피감사 대리, 조세소송 대리 등의 직무를 …
Source: sejoonlim.com
Date Published: 3/27/2022
View: 481
Ea 시험 후기 | 미국 세무사 합격수기, Ea 자격증 시험에 관한 …
솔직한 미국세무사(EA) 시험 PART 1 합격후기(2021.10.17). 보다 생생한 후기가 필요한 것 같아.. 한번 써보려고 한다. . <목 차> …
Source: ppa.covadoc.vn
Date Published: 2/25/2021
View: 158
세무사시험 준비 미국에서 – 미주 멘토링
이번에 뉴저지로 가게 될 사람인데 세무사 시험을 보려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회계 세무 관련 공부를 했고 자격증도 가지고 있구요. 뉴저지에 EA 학원 배너를 본것 같은데 …
Source: mentor.heykorean.com
Date Published: 3/24/2021
View: 8938
Q&A] 회계사(세무사) 시험 준비생이 미국세무사(EA)를 준비할 …
안녕하세요. CPA 프로개꿀러입니다. 당초 일회성 포스팅으로 마무리 지으려 하였지만 미국세무사(EA)에 관해 궁금하신 부분과 기타 의견들이 꽤 있으 …
Source: prohoneypotowner.tistory.com
Date Published: 7/6/2021
View: 1693
[미국세무사] (EA) 부분 합격 수기 – 50대 수강생의 도전
미국세무사[EA] 자격증 관련 수강생 부분 합격 수기입니다. 50 대 나이에도 불구하시고 영어시험을 도전하신 어르신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9/23/2021
View: 19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미국 세무사 시험 후기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미국 세무사 합격수기, EA 자격증 시험에 관한 모든 것!!.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미국 세무사 시험 후기
- Author: 미국이모 VIVA
- Views: 조회수 19,737회
- Likes: 좋아요 311개
- Date Published: 2018. 12. 10.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x7B15bybIHI
솔직한 미국세무사(EA) 시험 PART 1 합격후기(2021.10.17)
미국세무사(EA : Enrolled Agent)라는 것이 있다기에 확인하고 알아보는 과정에서
정말 정보들이 별로 없고 -_- 합격후기는 학원가에서 업로드한 것 밖에 못찾아서
보다 생생한 후기가 필요한 것 같아.. 한번 써보려고 한다.
<목 차>
1. 미국세무사시험이란
2. 미국세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목적
3. 미국세무사 자격증 준비 시 중점으로 두어야 할 것
– 나는 합격할 수 있을까
– 학원, 교재 선택
– 공부방법
4. 느낀 점
1. 미국세무사시험이란
우선 미국세무사시험이 생소할 사람들을 위해 아주아주 간단히 설명하자면
EA 시험은, 미국세청에서 주최하는 시험으로, 한국에서 Prometric 기관을 통해 시행한다.
한국에서는 법적으로 세무업무를 대리할 수 있는 사람이 공인세무사(CTA : Certified Tax Accountant), 공인회계사(KICPA)이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Enrolled Agent, 굳이 따지자면 “등록된 대리인”이라고 번역할 수 있으며 [공인- ]의 의미는 따로 가지고 있지 않으나
국내 용어로 대응할 수 있는 단어가 세무사이기에, EA = 미국세무사 라고 생각하면 된다.
더불어 AICPA(미국회계사)와 변호사가 법적으로 세무대리업무가 가능하다.
미국에서는 부부단위로 소득세 신고를 하는데, 대한민국의 소득세법에 의해 상당히 디테일하고
사실판단을 요하는 사례들이 꽤 있어 대리인이 수임하여 신고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듯하다. (미국에 안가봐서 모르지만 그렇다고함..)
EA 시험은 파트 1(Individual), 파트 2(Corporation), 파트3(Representation) 세 과목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상대적으로 파트 2가 어렵다고 하고(법인세), 파트 1이 내용이 많고(소득세), 파트 3이 할 만 한데 공부하기 귀찮다고 한다
(대리인의 수임관련 의무)
참고 미국 국세청 사이트
미국 세무사 시험 준비 일정 및 합격 후기 (EA) • 코리얼티USA
앞서 미국 세무사 총정리 (독학 방법 및 연봉, 취업 등)에 대한 글에 이어서 이번에는 미국 세무사 시험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저는 미국 세금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서 EA시험을 준비했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 시험 합격 후기와 함께 미국 세무사 시험 준비 방법 및 일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미국 세무사 시험(SEE)이란?
1. 미국 세무사 자격(EA)
미국 세무사 자격은 영어로 Enrolled Agent(EA)라고 하며, IRS에서 공인하는 세무 전문가 자격증입니다. EA가 되려면 IRS Special Enrollment Examination(SEE)이라는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요. 이 시험은 IRS에서 주관하며, 시험 감독 전문 기관인 Prometric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미국 세무사 시험 과목
미국 세무사 시험 과목은 총 3과목으로 개인 세무(individuals), 기업 세무(businesses), 세무 대리 및 실무 절차(Representation, Practices and Procedures)로 나눠집니다. 한 과목 당 시험 시간은 3.5시간이며, 본인 선택에 따라 하루에 1과목 또는 2과목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3과목 시험을 보는데 2~3일 정도가 걸립니다.
3. 시험 합격 요건
한 과목 당 객관식 100문제가 주어지며, 기준 점수(통상 105점) 이상을 받아야 통과합니다. 기준 점수는 5월~7월 말까지 베타 테스트를 거쳐 정해지는데요. 따라서 5~7월에 시험을 보면 시험 결과를 바로 알 수는 없습니다. 반면 8월 이 후에 시험을 보면 바로 시험장에서 테스트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SEE 시험에 합격하려면 3과목을 2년 안에 모두 통과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코로나 사태로 시험이 연기되면서 허용 기간이 3년으로 늘었습니다.
미국 세무사 시험 일정 및 등록
1. PTIN 등록
미국 세무사 시험을 신청하려면 먼저 IRS에서 PTIN(Preparer Tax ID)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PTIN 발급 신청을 하면 보통 2~3주 정도 걸리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신청을 해야 합니다.
PTIN은 SSN(Social Security Number)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로 나눠서 발급됩니다. 따라서 SSN이 있다면 PTIN Sign up with SSN으로 신청하고, SSN이 없으면 PTIN Sign up without SSN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2. 시험 등록 (prometric)
EA 시험 등록은 3월부터 할 수 있으며 시험 일정는 5월 부터 다음 해 2월 말까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prometric 사이트에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그 다음 시험 장소와 일자를 선택하여 시험 일정을 등록합니다.
3. 미국 세무사 시험 문제
미국 세무사 시험은 컴퓨터로 진행(CBT 방식)됩니다. 각 과목별 시험 문제 및 범위는 아래 링크와 같습니다.
SEE Tutorial을 통해 컴퓨터로 어떻게 시험 문제가 나오는지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따로 모의고사(Test Drive) 일정을 등록하여 시험 문제를 연습해볼 수도 있습니다.
미국 세무사 시험 준비
1. 미국 세무사 시험 강의
미국 세무사를 독학으로 딸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미국 세무 경력이 없거나 법률 용어에 생소하다면 EA 강의 수강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인데요. 강의 비용이 보통 500~700달러 정도하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도 있으나 빠르게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오프라인 강의나 영어 강의도 있는데요. 초반 이론 정리할 때는 아무래도 한국어로 진행하는 온라인 강의가 편했던 것 같습니다. 현재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는 EA 강의로는 장홍범 교수 미국 세무사 시험 준비반과 KAPLI 미국 세무사 강의 등이 있습니다.
2. 미국 세무사 기출문제 풀이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대부분 미국 세무사 강의에서 기출문제 풀이를 해줬는데요. 하지만, 강의에서 나오는 기출 문제 중에는 업데이트 되지 않은 내용들이 꽤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PassKey에서 나온 영문 기출문제집을 중점적으로 풀었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
처음 시험장에서 문제를 봤을 때 생소한 문제들 때문에 시간 압박을 받았었는데요. 그런 문제들은 대부분 실험용 문제일 가능성이 컸습니다. 대신에 PassKey에서 봤던 익숙한 문제들은 확실하게 풀었고, 그게 한번에 합격할 수 있었던 지름길이었던 것 같습니다.
미국 세무사 시험 후기
1. EA 시험 준비한 이유
저는 한국 IT 회사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8년 동안 일하다 미국으로 건너왔습니다. 그래서 미국 세금에 대해서는 거의 문외한이었죠. 하지만 미국에서 개인 비즈니스와 은퇴 준비를 하면서 미국 세법에 대해 공부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비록 혼자서 세금 보고(tax return)를 해보고 세금 플랜도 공부하기 했지만, 아무래도 Tax라는 것이 실수하면 큰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먼저 제대로 된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EA 시험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고, 이렇게 합격 수기까지 적게 되었습니다.
2. EA 시험 공부 기간
공부 시간은 본업을 마치고 따로 시간을 내었고, 전체 강의를 듣고 문제 풀이만 하는데 대략 6개월 정도가 걸렸던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 텍스 과목에서 회계 관련 내용들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저는 직업이 IT쪽이지만, 대학 시절에 감정평가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회계학(재무회계, 원가회계)과 경제학을 공부한 적이 있어서 조금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3. EA 시험 당일 절차
저는 한 과목씩 공부가 끝날 때마다 바로 시험을 봤습니다. EA 시험은 전부 영어로 나오기 때문에 일단 영어 독해를 빠르게 해야 하는데요. 대부분 강의에서 공부했던 단어들이 나오지만 간혹 전혀 알 수 없는 법률 용어가 나오기도 합니다. 저는 될 수 있으면 어려운 문제는 빠르게 넘어가고 꼭 맞춰야 하는 문제에 집중했습니다.
참고로 시험장에 들어가면 프론트 데스크에서 몇가지 설명을 듣고 사물함 key를 받습니다. 핸드폰을 포함해서 가지고 온 물건들을 모두 사물함에 넣습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증 같은 ID만 들고 시험장에 들어가는데요. 이 때 prometric 감독관이 다시 소지품 검사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아래 Prometric 영상을 보면 지문 스캔을 하는데요. 제가 시험볼 때는 코로나 때문에 지문 스캔은 하지 않았습니다.
스캔 과정이 끝나면 종이와 팬, 계산기를 지급받고 시험 볼 컴퓨터 앞으로 안내 받습니다. 컴퓨터 앞에 앉으면 본인 정보를 확인하고 EA 시험에 대한 튜토리얼이 11분 정도 나오는데요. 저는 미리 튜토리얼을 해봤기 때문에 이 시간에 암기해 왔던 내용들을 종이에 적는 시간으로 활용하였습니다.
문제는 과목 당 50문제씩 2개의 파트로 나눠지며, 첫 번째 파트의 50문제를 풀고 중간에 15분 휴식 시간(break time)을 가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break time 후에는 앞서 풀었던 50문제를 다시 볼 수 없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문제는 flag 표시를 할 수 있는데요. 저는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일단 flag 처리하고 다음 문제로 바로 바로 넘어갔습니다. 그렇게 전체적으로 한번 문제를 다 본 후 다시 flag 표시된 문제들을 풀었습니다.
개인 세무와 기업 세무는 계산 문제가 많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시간이 여유롭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기업 세무 시험이 조금 난이도가 높았던 것 같고요. 개인적으로 과목별 시험 난이도 평가를 해보자면 기업 세무 > 개인 세무 > 세무 대리 및 실무 절차 순으로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개인 세무는 제가 직접 미국에서 택스 리턴을 하면서 개념이 어느정도 잡혀 있어서 수월했던 것 같고요. 3번째 과목인 세무 대리 및 실무 절차는 대부분 암기 문제라서 시험 시간이 가장 여유로웠습니다. 각 과목별로 시험이 끝나면 시험 만족도에 대한 survey가 진행되었습니다.
4. 미국 세무사 비용
제가 미국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들어간 비용은 강의 비용인 $660와 시험 비용인 $185 x 3과목 = $555였습니다. 따라서 전체 비용은 $1,215 정도가 들었습니다. 비록 미국 세무사가 되기 위해 들어간 비용이 만만치는 않았지만, 저는 충분히 가치 있는 투자라고 생각했습니다.
5. 미국 세무사 합격 후
미국 세무사 시험에 합격하면 1년 내에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Form 23)를 제출하면 IRS에서 background check을 하고 EA 자격증(certificate)이 나옵니다.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미국 세무사가 된 것이죠.
참고로 EA 자격이 있으면 세무 법인에 취업을 할 수도 있고, 따로 개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본업이 따로 있기 때문에 현재는 주변 지인들의 세금 보고를 도와주면서 공부를 계속할 예정인데요. 추가로 사이트를 제작하여 미국 세금 보고를 위한 자료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kotaxusa.com 참고)
마무리
이상 미국 세무사 시험 준비 일정 및 후기에 대해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미국 세금을 공부하거나 미국 세금 전문가가 되고자 한다면 EA는 따볼만한 자격증이 아닐까 싶은데요. 꼭 세무사 일을 하지 않더라도 미국 Tax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아두면 다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지식이 되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EA(Enrolled Agent,미국세무사) 시험 핵심요약/Part2: Business/Unit1: Business Entities and Requirement (합격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국 세무사(Enrolled agent) 시험에 합격한 오로라왕입니다.
저는 지난주 5월 3일 토요일에 파트2를 합격하여 2019년 1월 26일부터 학원수업을 듣고, 2019년 2월 중순 파트1, 2019년 2월 말 파트3를 합격하였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시험을 준비하면서 스스로 작성한 핵심개념 암기용 요약노트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시험목적상 정리한 것이고, 실제 Tax return과는 정리한 내용이 다르니 이점 유의하시구요~ 특히 정리한 내용은 2017~18 개정내용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 상단 광고 클릭 부탁드려요 ~^^
EA Part 2 합격증
ㅇ Income & expense (Profit or Loss) from the Sole Proprietorship are reported on Schedule C of Form 1040 : 자영업자들은 세금보고를 별도의 폼이 아닌 개인 택스리턴 폼인 1040에 SceduleC를 통해 하면 됩니다.
o Schedule SE: A Self-employed individual with net earnings fo $400 or more
ㅇ 1099-MISC: Business customer sends 1099 -MISC to show A received money. Business must report Unemployee compensation by 다음해 1월 31일까지 . 서비스피가 $600 이상 이면 반드시 Form 1099로 보고.
o From 1065: A partnership’s anunual tax return. The return must be signed by a general partner
o LLP(Limited Liability Partnership): Lawer, CPA firm
o Form 1120: C corporation Tax return
– The corporation does not receive a tax deduction when it distributes dividends a tax deduction
– Shareholders can not deduct any losses of corporation
o S Coporation : Pass through ( Form 1120 S )
① Domestic corporation only
② “Permitted” shareholders only
※ Not Permitted: Partnership, Corporations, Nonresident aliens
③ Have no more than 100 shareholders
④ Have only one class of stock
⑤ No to financail institutions, insurance companies & domestic international sales corporatios
ㅇ PSC (Personal Service Corporation): Taxed at a flat rate of 35%
※ S corps can not be a PSC
o Schedule F: Farming & Fishing business
+ If self-employes, Schedule SE.
ㅇ Form 1023: Applcation for Recognition of Exemption
※ Churches, Synagogeus, temples 와 같은 religious oraganization은 따로 신고하지 않아도 tax-exempt defualt
ㅇ Form990: Return of Organization Exempt
o Single-owner LLC owned by an Individual = Sole Proprietorship 으로 간주
ㅇ A domestic LLC at least two members = partnership 으로 간주
ㅇ Form8832 : Entity classification Election (한번 바꾸면 5년간 못바꿈)
o EIN: If a sole proprietor has no emlpoyees , he is NOT required to obtain an EIN
o NEW EIN 발급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 To change the name of Business
– To change the location or add more business location
– If a sole propritor operated multiple businesses
o Taxpayer must keep records for at 3 years from later of tax return due ot filed.
※ If a Business haas employees, it must keep all employment tax records for at least 4years .
o Form8300: When a Business receives a cash payment of more than $10,000 /by the fifteenth day of the transaction.
ㅇ Form W-2: Wage & Tax statement, wages paid & taxes withheld (다음해 1월 31일까지)
o Form W-9: To provide his correct 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 (TIN)
o Form W-4: Employee’s withholding allowance certificate = 직원고용하면 직원은 반드시 W-4를 작성해야 함
o IRS가 고용관계 파악하는 기준
① Behavior Control
② Financial Control
③ Type of Relationship
o Statutory Employees : Schedule C, But not self-employed Tax (어쨋거나 고용된 자들)
– Full-time life insurance sales people
– Traveling salespeople
– Ceretain comssioned truck drivers
– Directors
– Certain home workers
※ Statutory Non employees
– Direct sellers
– Licensed real estate agents
o Form 941: Employer’s Quartely Federal Tax return
o Form 944: Employer’s Annual Federal Tax return
o 자녀가 부모와 관련된 비지니스에서 일할 때 세금 납부 여부
– 부모의 Business가 C corp, Estate, Partnership (부모 중 한명이 Partner인 경우) 일 때는 나이에 관계없이 모든 세금 납부
– 부모의 Business가 Sole proprietorship 또는 partnership (부모 둘다 Partner인 경우) 일 때는,
1) 자녀가 18살 미만일 경우: Social security & Medicare Tax 면제 (FICA)
2) 자녀가 21살 미만일 경우: Federal unemploment Tax 면제 (FUTA)
※ 어떠한 경우라도 Income tax는 면제되지 않음
미국 세무사 (Enrolled agent) 시험 목적 상 정리한 내용입니다. 택스리턴 관련 실무내용은 따로 정리할 예정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광고 클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미국 세무사(USEA) 1차 개인세법 시험 후기 – Sejoon Lim
미국 세무사(US Enrolled Agent)는 미국 내 50개 주에서 세무보고, 피감사 대리, 조세소송 대리 등의 직무를 볼 수 있도록 미국 국세청에서 공인하는 자격증입니다. 시험은 1차 개인세법, 2차 법인세법, 3차 윤리규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써놓으니 대단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한국 세무사 시험의 난이도에 비하면 매우 쉽습니다. 한국 세무사에 비해 조세소송 대리와 같은 더욱 많은 권한을 가짐에도 시험은 더욱 쉽다는 점에서 무언가 잘못됐음을 느끼지만, 제가 시험 보는 입장이니 그러려니 하고 넘어갑니다.
아무튼, 얼마 전에 미국 세무사 1차 시험을 치르고 왔습니다. 제 기억을 위해 기록으로 남겨두고자, 이것저것 글로 써봅니다. 정말 우연히 나무위키 페이지를 보고 시험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연초에 아무 생각 없이 나무위키에 ‘세무사’를 검색하고 내용을 읽는데, 미국 세무사에 관한 내용이 나오더라고요. 미국도 세무사가 있다는게 신기했는데, 시험 내용도 간단해 보이고 할만할 것 같다는 아주 단순한 생각에 준비해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때 얼른 마음을 접고 조기에 때려쳤어야 했다는 후회를 종종 해보기도 합니다.
사실 개인적인 이유도 있었는데요. 제가 지금 19살인데, 올해 안으로 시험을 통과하면 10대에 ‘전문직 자격증’을 딸 수 있다는 판단이 섰습니다. 항상 남들보다 앞서나가야 한다는 강박이지만, 무언가를 공부 해보는건 나쁘지 않다는 판단이 들어서 시작했습니다.
KAPLI 학원의 온라인 강의와 교재를 바탕으로 인강을 들으며 시험 공부를 했습니다. 제가 수강한 코스는 EA 종합반이였고, 가격은 $650 정도였습니다. 저는 교재를 2회독 하고선 시험 문제를 풀고, 다시 오답을 체크하며 중요한 내용을 암기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1차 시험은 개인세법에 관한 내용인 만큼, 다양한 현실 사례를 바탕으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이해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언제나 상식적인 선에서 이해하면서 암기하다 보면 문제를 푸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물론 감가상각분 재인식(Depreciation recapture)과 같은 일반적이지 않은 내용들도 있지만, 이러한 부분은 특별히 표시해두고 암기를 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TCJA tax reform이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세율을 낮추고 조세부담을 경감하겠다는 미명 하에, 근 30년 만에 최대 규모의 세제개혁안 TCJA(Tax Cut and Jobs Act)를 단행했는데요. 이 제도가 반영된 내용을 하필이면 제가 시험을 치루는 시점부터 새롭게 적용하기로 정해졌습니다. 기존에 시험과는 전혀 다른 내용들이 다수 적용되는 만큼,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었죠. 그래서 일일이 웹사이트에서 TCJA 이후 변동 된 사안들에 대해 검색해보면서, 제가 배웠던 내용들과 대조해보며 공부했습니다. 다행히 생각보다는 변동 된 부분들이 엄청나게 복잡하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말은 이렇게 하지만, 그다지 열심히 공부하지는 않았습니다. 괜히 주변 사람들에게 힘든 척만 많이 했습니다. 역시 시험이 며칠 앞으로 다가오고 서야 미친 듯이 공부를 했죠. 결국에 전날 밤에도 온라인으로 문제를 풀면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먼저 시험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인근에 있는 프로메트릭(Prometric) 센터에서 봤습니다. 프로메트릭은 ETS에서 운영하는 기관인데요. 개인적으로 토플 보면서 ETS에 대한 악감정이 있는지라, 많은걸 바라지 않고 갔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시험 환경이 좋더라고요. 잘 정리되어 있는 공간에서 상태가 좋은 PC로 시험을 본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시험은 예상치 못한 곳에서 많은 내용이 나와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저는 레딧에서 본 시험 후기 내용들을 바탕로, IRA threshold 관련 계산과 FBAR에 관련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IRA에 관한 세세한 내용을 묻는 질문들이 여러개 출제되어 당황했었습니다. 특히 Saver’s account에 관한 내용은 거의 찍었던 것 같습니다. 나름 독특한 문제도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동성결혼을 한 부부에 합산 세금신고 방법과 같이, 최근에 화제가 되고 있는 사안과 세무를 결합한 문제도 출제됐습니다. 물론 상식선에서 풀면 맞출 수 있는 문제입니다.
아무튼, 많은 준비를 했음에도 어려운 문제들이 있었던 시험이었습니다. 최대한 많이 문제를 풀어보고 오답을 통해서 빈틈을 메꿔 나가는 공부를 더욱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다행히 시험을 합격했습니다. 컴퓨터 기반 시험인 만큼, 시험이 종료되는 즉시 그 자리에서 바로 결과를 받아보게 되는데요. Passed라는 단어가 떴을 때 순간 자리에서 일어났던 기억이 납니다. 1회차 만에 시험에 합격하기 힘들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이렇게 합격을 하니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이제부터 2차 법인세법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사람들에 의하면 법인세법이 가장 어렵다고 합니다. 1차 시험을 치루면서 얻은 소소한 시험 공부 팁들을 바탕으로, 2차도 동차 합격으로 통과 해야겠습니다.
Ea 시험 후기 | 미국 세무사 합격수기, Ea 자격증 시험에 관한 모든 것!! 79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We are using cookies to give you the best experience on our website.
You can find out more about which cookies we are using or switch them off in settings.
[미국세무사 시험 – Q&A] 회계사(세무사) 시험 준비생이 미국세무사(EA)를 준비할 때 장점? 등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CPA 프로개꿀러입니다. 당초 일회성 포스팅으로 마무리 지으려 하였지만 미국세무사(EA)에 관해 궁금하신 부분과 기타 의견들이 꽤 있으셔서 후속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미국세무사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드린 부분은 제 전 포스팅(https://prohoneypotowner.tistory.com/58)을 살펴보시면 되며 Q&A도 같이 살펴보러 가시죠.
Q1> 미국세무사 시험은 합격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미국세무사 시험뿐만 아니라 다른 시험도 마찬가지인데, 강의 갯수를 보면 대략적으로 어느정도 기간이 걸릴지 감이 옵니다. 저는 위아스경영아카데미의 박훈 회계사님 강의를 수강했었는데, 2019년 강의 기준으로 같이 살펴보실게요.
구분 강의 개수 평균 러닝타임(추정) PART 1 (소득세 등) 47강 60분 내외 PART 2 (법인세 등) 55강 40분 내외 PART 3 (신고절차 등) 27강 40분 내외 합 계 129강 –
PART 2와 PART 3는 40분 내외라서 더 많이 들을 수 있다고 한다면 100강 내외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럼 직장인 기준으로 하루에 2~3강정도 듣는다고 한다면 50일정도가 소요될 것 같습니다. 크게 부담스럽지는 않아요. 다만, 미국세무사 시험을 신청하기 전에 PTIN이라는 것을 발급받으려면 영문 번역공증을 받고 아포스티유 인증을 받아서 온라인으로 신청해야하니 그 기간을 한 15~20일 잡는다면 총 60일 정도가 소요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시험을 보는 거는 원하는 시간에 맞춰서 잠깐 보고 오면 되기 때문에 부담이 크게 되는 수준은 아닙니다.
Q2> 나 영어 잘 못하는데 강의가 영어인거 아니냐?
가르치는 회계사님께서 강의 하실 때 당연히 한국어로 하시고, 교재도 한글과 영어가 병기가 되있어 전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다만, 문제풀이 교재는 영어로 되어있는데 실제로 시험장에 갈 때에도 영어로 되어있는 문제를 풀어야 되니 그정도는 감수하셔야죠. 세법용어이기 때문에 나오는 용어가 정해져 있고, 계산과 핵심키워드 캐치만 잘할줄 알면 되서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Q3> 국내 자격만 있으면 되지, 이거 왜 따는거냐?
전 포스팅에서 말씀을 드렸던대로, 직장인들이라면 전문자격을 취득했을 때 인사상 우대나 자격수당을 주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것도 모이면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손쉽게 딸 수 있는 자격증을 말씀 드린거구요. 세무사분들은 명함에 이런저런 경력이나 자격사항을 추가적으로 기재하시는데, 일반인들에게 글로벌한 이미지를 주는데는 이것만한게 없다고 생각이 들어서 큰 무리가 안가는 선에서 추천드린겁니다. 또한 세무사를 준비했었거나 세무사를 준비하지는 않고 바로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분들에게는 이 자격을 취득 후 자기소개서에 녹여서 쓴다면 큰 손해는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제가 금융공기업 A매치의 자기소개서를 샘플로 작성해보던 중 자격란에 검색해보니 미국세무사라는 자격이 검색이 가능했었습니다.
Q4> 회계사나 세무사 자격증 준비생이 이걸 준비했을 때 유리한 점은?
저도 직접 공부를 해보니 미국세법이나 한국세법이나 세액산출하는 과정이나 세무조정 등 큰 논리는 똑같습니다. 그러므로 국내 세법을 공부해보셨다면 미국세법이라고 하더라도 크게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아 준비하시는데 수월합니다. 세법을 공부할 때 어려운 점이 처음에 입문하실 때 용어도 익숙하지 않고 논리가 머리속에 들어오지 않아 고생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그걸 이미 극복한 상황에서는 어렵지 않게 학습할 수 있겠죠?
Q5> Q&A를 마치며
영어를 잘 못하면 국내에서는 실제로 사용하기 어렵기에 누군가에게는 전혀 필요없는 자격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격증이라는건 각자 상황에 맞춰서 사용하면 날개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이런 정보 공유 포스팅도 하는 거라고 너그럽게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유있는 삶
미국세무사[EA] 자격증 관련 수강생 부분 합격 수기입니다.
50 대 나이에도 불구하시고 영어시험을 도전하신 어르신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미국 연방 세무사 시험(SEE) 도전 소회. 2013.03.04
대학 입시 이후로 이제까지 한글로 된 시험도 본 적이 없고, 영어를 많이 사용하는 회사에 근무하지도 않고, 50대 중반을 넘어선 지금 뜬금없이 무모하게 영어로 된 미국연방세무사 시험에 도전하게 되었고, 이제 겨우 한 과목 통과하엿으나 나머지 2과목도 정진하여 붙겠다는 다짐과 혹시 후학에게 도움이 될까 몇 자 적어봅니다.
1. 공부 배경
미국에 2012년 여름 장기 체류할 일이 있어 돌기도 뭐하여 미국회계사(aicpa) 친구에게 자주 놀러가고 일도 돕고 대화하던 중에 미국 연방세무사(EA) 시험을 알게 되었습니다.
회계사 시험보다 많이 수월하고, 4지 선다형 문제은행식 시험으로 6개월 공부하고, 잘만 찍어도 합격할 수 있다는 꾀임에 빠져 공부하기로 약속하고, 국내에 귀국하여 조사를 하였으나 강의하는 곳을 찾지 못하고 미국 학원의 현지 온라인 강좌 등만 있어 우왕좌왕하다가 우연히 AIFA에서 강의를 하는 것을 알고 2012년 11월 12일 이미 시작한 강의를 도중에 등록하여 12월 20일 종강할 때까지 모든 약속을 뒤로 하고 강의를 빠지지 않고 열심히 들었습니다.
또한 예습은 엄두가 안나와 못하였지만 복습은 꼭하였으나, 나이탓인지 돌아서면 잊어버리고 영어로 된 내용이라 용어도 생소하고 영어 공부한지도 가물가물 한데 해석하는 데 도무지 감이 안잡히는 시간을 종강 때까지 보내야 했습니다.
2. 공부 목적
미국에서 올 때는 의지만 있었지만 시험(3과목)에 합격하면 한국과 FTA가 체결되어 일정한 미국 내 EA 자격을 유지한 자격 요건 사람에게는 국내 국세청에서 ” 외국 세무자문사 자격증” [2007년 7월 국내 최초 자격증 1호가 등록되었음] 을 주어 국내에서도 일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음을 알고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도전 의욕이 생기고 더욱 분발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미국에서는 모든 개인도 본인이 개인적으로 소득 신고를 해야합니다. 심지어 불법체류자도 소득 신고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SEE [EA시험 공식명칭] 3 과목 중 1과목 시험준비를 하다.
어떤 시험인지 체험과 감을 잡기 위해, 한번 맛보기로 생각하고 2013년 1월부터는 전략적으로 1과목을 집중 공부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가장 쉽지만 맨 나중에 강의되어 보다 생생하고, 참고서적이 거의 없는 Part 3를 집중 공부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다음은 종강 후 혼자 Part 3 공부한 과정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수업 중에는 예습은 엄두가 안나 못했지만 반드시 온라인으로 복습만은 꼭 했습니다.]1. 온라인 강의를 통해 이론 정독과 문제 정독을 통하여 1회 귀로 듣고 풀었습니다.
1회 공부하면서 한번으로 안된 사실을 깨닫고 이해할 때까지 반복하여 하기로 작정하고, 나만의 단어 메모장도 마련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영어 시험과는 영어를 사용한다는 공통점 외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평소에 알고 사용한 단어의 뜻과 용법이 세법 용어로 사용될 때, 영어 실력이 부족해서 그런지 뜻이 많이 달라 보였으며, 사전을 찾으면 생각지 못한 4번째나 5번재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같이 나이가 있고 기억력이 짧으신 분은 단어장을 만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암기하라는 내용은 암기하시고요. 어쨌든 영어 시험이니 영어 실력이 있으신 분은 예외입니다.
2. 온라인으로 이론 통독 및 문제 정독으로 2회를 마쳤습니다.
이때부터 용어 이해와 내용 해석이 조금씩 감이 오기 시작하여 잘하면 시험 보아도 되겠다고 생각하고 배수진을 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올해 2월 21일에 시험등록을 하였습니다.
[ 최소 2개월 전에 예약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임박해서는 자리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3. 3회 복습 시는 시험시간(3시간 30분 내 100 문제 시험을 풀어야 함)을 점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온라인 청취하지 않고 교재 중 문제 중심으로 풀어가며 시간을 측정 했더니 속도가 더디어 1개 Study Unit 40 문제 푸는데 이틀이 걸려서 풀었으니 초조해 졌습니다.
허나 꾸준히 해석하고 보고 푸는 방법 밖에는 없는 것 같아 끈질기게 문제를 잡고 늘어졌더니 시험 10 일 전부터는 Gleim Part 3 한권 문제 푸는데 2일로 좁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험 5일전 부터는 드디어 한권 문제를 하루에 풀게 되어 시간 걱정에서 다소 안도 하게 되었습니다.
4. 시험 3일 전부터는 마지막으로 온라인을 통하여 다시 한 번 한권 전체를 통독으로 이론과 문제를 풀어보아서 나름대로 철저히 준비했습니다.
4. SEE [미국세무사 EA시험의 공식명칭] 3과목 중 1과목 합격하다.
1. 시험을 막상 보니 첫 문제부터 막히고 문제가 50%만 문제 유형과 겹치고 아는 것 같고 나머지는 생소한 문제로 보여 머리가 띵해졌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방법 밖에 없는 것 같아 문제를 풀면서, 혹시 시간이 모자랄지 몰라 답은 무조건 썼으며 애매한 문제는 모두 Remark를 처리를 하여 여유시간에 보기로 했습니다.
문제를 다 푸니 40분 정도 여유시간이 생겨 Remark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시 보았습니다.
[ 이 때 차분히 마음을 가라 앉히고 문제에 집중하고 차분이 공부한 이론을 떠올리며 답을 작성해 갔습니다. 다행히 떠오르는 이론도 있고, 문제가 ” ~ 인 것” 과 ” ~ 아닌 것” 을 묻는 문제에 답을 혼동해 작성한 것도 있어 수정해야 했습니다. ]2. 시험시간이 종료되어 기진하여 나와서 ” 떨어졌구나 !!! ” 하고 낙담했으나, 혹시나 하여 합격 유무를 물으니 합격이랍니다.
기분이 너무 좋아서 이후 생략….. ^^
[ 문제 풀 때 꼭 하고 싶은 말은 노력한 만큼의 결실과 보답이 있는 것 같다는 것입니다. 헷갈리거나 잘 모르겠는 문제일지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끈질기게 기억을 떠올리고, 문제 질문 요지를 정확히 파악하려고 노력하면서 풀면 답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 [ 시험 종료 후 현장에서 잠시후면 합격 유무를 프린트 하여 줍니다. ]아직 2 과목 시험이 더 있어 더욱 분발해야 하지만 이 나이에 1과목이라도 통과하니 기쁩니다.
[ 시험은 본인이 보고 싶은 날에 사전에 온라인을 통해 등록하여 볼 수 있습니다. 3월, 4월은 시험이 없으며, 최소 2개월 전에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 장소는 마포구 공덕동(공덕역 근처)에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더욱 쉽게 통과하리라고 믿습니다.
건강과 행운을 빕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미국 세무사 시험 후기
다음은 Bing에서 미국 세무사 시험 후기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미국 세무사 합격수기, EA 자격증 시험에 관한 모든 것!!
- 송현
- shtaxgroup
- 장홍범교수
- 김두열세무사
- 미국세무사
- 공인세무사협회
- 미국취업
- 미국자격증
- EA
- 세금보고
- 세무사전망
- 세무사
- 세무사시험
- 미국이민
- 얼바인
- 어바인
- irvine
- 미국이모
미국 #세무사 #합격수기, #EA #자격증 #시험에 #관한 #모든 #것!!
YouTube에서 미국 세무사 시험 후기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미국 세무사 합격수기, EA 자격증 시험에 관한 모든 것!! | 미국 세무사 시험 후기,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