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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꽃 필 무렵 – 독후감닷컴

줄거리. 봉평의 어느 여름 장날, 신통치 않던 하루 장사를 일찍 접은 허 생원과 조 선달은 충줏집으로 술을 마시러 간다. 그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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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dokhugam.com

Date Published: 3/1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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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꽃 필 무렵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허생원은 하룻밤 정을 나누고 헤어진 처녀를 잊지 못해 봉평장을 거르지 않고 찾는다. 장판이 끝나고 술집에 들렀다가 젊은 장돌뱅이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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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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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꽃 필 무렵 / 줄거리 및 해설 / 이효석 – 국어문학창고

늙고 초라한 장돌뱅이 허생원이 20여년 전에 정을 통한 처녀의 아들 동이를 친자로 확인하는 과정이 푸른 달빛에 젖은 메밀꽃이 깨알깨알 흐드러지게 피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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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seelotus.tistory.com

Date Published: 3/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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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꽃 필 무렵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메밀꽃 필 무렵은 1936년 《조광(朝光)》지에 발표된 이효석의 단편소설이다. 소설의 주 무대는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일대이며, 마치 시처럼 서정적인 표현이 다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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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5/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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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이효석] 작성: 김세빈 – 조금씩 성경 알아

<메밀꽃 필 무렵>의 주요인물은 ‘허 생원’과 ‘조 선달’, ‘동이’이다. 세 명 모두 장돌뱅이로, 여러 장을 돌며 물건을 팔며 살아간다. 간략하게 줄거리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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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hunmill.tistory.com

Date Published: 5/2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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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꽃 필 무렵 – 독후감,독서감상문,도서,책을 읽고 느낀점 …

이효석 : <메밀꽃 필 무렵> 출판사 : 문공사(구) / 출판년월 : 2000/1/5 / 쪽수 : 190 이 소설에 등장하는 허 생원과 조선달, 그리고 동이란 소년은 나귀에 짐을 싣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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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joungul.co.kr

Date Published: 2/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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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줄거리 – Klumina

< 작가 >. 이효석 1907 ~ 1942. 소설가. 초기에는 현실 문제를 다루다가 이후 심미주의 작품들을 발표함. 작품 : <메밀꽃 필 무렵>, <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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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lumina.tistory.com

Date Published: 10/1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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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메밀꽃 필 무렵 감상평

  • Author: 10분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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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최초 공개: 2021. 3. 2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pJDqEcgjlyo

메밀꽃 필 무렵 – 독후감닷컴

도서명: 메밀꽃 필 무렵(1936)

글쓴이: 이효석(1907-1942)

줄거리

봉평의 어느 여름 장날, 신통치 않던 하루 장사를 일찍 접은 허 생원과 조 선달은 충줏집으로 술을 마시러 간다. 그곳에서 젊은 장돌뱅이 동이가 충줏집과 놀고 있는 것을 본 허 생원은 동이에게 호통과 함께 따귀까지 올려 붙인다. 그런데 밖으로 나간 동이가 황급히 달려와 동네 아이들이 허 생원의 나귀를 괴롭힌다고 알려준다. 반평생 길을 같이 떠돌아온 나귀에게서 외롭고 처량한 자신의 신세를 보아온 허 생원의 마음은 좋지 않다.

해가 꽤 기울어질 무렵, 허 생원, 조 선달, 동이 세 사람은 다음 장이 들어설 대화장을 향해 함께 길을 떠난다. 허 생원은 달빛 아래 메밀꽃이 지천인 길을 걸을 때면 으레 그래왔듯이 뒤에 오는 조 선달에게 옛사랑의 추억을 풀어놓는다. 무더운 여름 밤 봉평의 물레방앗간에서 울고 있는 성서방네 처녀와 우연히 만나 보낸 하룻밤 사랑 이야기. 고개를 넘어 큰 길에 접어 들면서부터 나란히 걷게 된 동이에게 허생원은 낮에 공연히 심술 부렸던 일을 사과하고 그참에 아비 모르고 자란 동이의 사연을 듣게 된다. 개울을 건너다 그의 어머니가 봉평 출신이라는 것을 듣고는 발을 헛디뎌 물에 빠지고 만 허 생원. 동이의 등에 업혀 물을 건너며 뼈에 사무치는 따뜻함을 느낀 그는 대화장 다음에는 동이 어머니가 있는 제천장으로 함께 가자고 제안하며 걸음을 재촉하는데, 문득 그의 눈에 자신처럼 동이도 왼손잡이인 것이 들어온다. 기울어지는 달빛 아래로 둥실둥실 가벼워지는 허 생원의 마음 따라 나귀의 방울소리도 한층 청청하게 울린다.

감상

이효석의 대표작이자 한국 현대 소설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품 <메밀꽃 필 무렵>. 장이 열린 봉평과 다음 장을 찾아 대화로 넘어가는 팔십 리 고갯길의 공간적 배경, 그리고 여름날 오후부터 밤까지 채 하루도 못 되는 짧은 시간적 배경 속에서 장돌뱅이 허 생원과 조 선달, 동이 셋을 중심 인물로 한 이 소설의 주제는 일반적으로 ‘떠돌이 삶의 애환 속에 펼쳐지는 인간 본연의 애정’이라고 요약되고 있다.

메밀꽃으로 하얗게 덮인 산길, 그 위로 내리는 한여름밤의 달빛, 한곳에 머무르지 못하는 장돌뱅이 삶의 외로움과 고단함… 이 소설이 낭만적인 이유를 열거하는 데는 단 몇 가지만으로도 충분해 보인다. 여기에 시적 묘사와 감칠맛 나는 생생한 우리말까지 더해지고 있으니.

그래서 사람들은 그의 작품을 두고 소설이 아니라 시를 썼다고도 말한다. 소설가 김동리가 이효석에 대해 ‘소설가를 배반한 소설가’라고 한 언급도 종종 인용된다. 사실 앞뒤 맥락을 떼고 이 표현만 봐서는 소설가를 배반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아리송하지만, 어쨌거나 다음의 문장을 보면 이 작품이 지닌 아름다움에 관해서는 대부분 쉽게 공감할 것이다.

이지러는 졌으나 보름을 갓 지난 달은 부드러운 빛을 흐뭇이 흘리고 있다. (···) 길은 지금 산허리에 걸려 있다. 밤중을 지난 무렵인지 죽은 듯이 고요한 속에서 짐승 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힐 듯이 들리며, 콩포기와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뭇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붉은 대궁이 향기같이 애잔하고 나귀들의 걸음도 시원하다. 길이 좁은 까닭에 세 사람은 나귀를 타고 외줄로 늘어섰다. 방울소리가 시원스럽게 딸랑딸랑 메밀밭께로 흘러간다.

소설에는 공감각적 표현이라고 할 만한 묘사들도 정말 많이 나온다. 달빛 하나만 두고도 ‘꽃이 소금을뿌린 듯이 흐뭇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라거나 ‘짐승 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힐 듯’ 들린다거나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고 하는 식이다. 말없이 담배를 빨 때는 ‘구수한 자줏빛 연기’가 밤기운 속에 흘러서 녹는다고도 했다.

탁월한 묘사가 더욱 힘을 갖는 것은 그 표현들 속에 담긴 이야기의 힘과 짜임새라고 생각한다. 그 부분이 없었다면 이 작품의 매력은 크게 줄어들었을 것이다. 아름다운 묘사들이 가득한 글을 읽을 때 종종 멀미나 공허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 소설을 읽을 때는 전혀 그러지 않았다.

동네 아이들에게도 놀림거리가 되는 늙은 나귀를 향한 허 생원의 각별한 마음은 나귀와 그의 처량한 신세를 자연스럽게 연결 지어 바라보게 만든다. 달밤 물레방앗간에서 만난 성서방네 처녀와의 과거 인연과 장돌이를 하며 우연히 만나 달밤을 함께 걷게 된 동이와의 현재 인연도 그저 에둘러 던지는 질문과 암시로만 연결될 뿐인데도 그 은근한 짐작과 수긍이 또 다른 재미를 안겨준다. 소설이 발표된 지 80년이 넘은 지금 읽기에도 충분히 세련되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이 작품을 읽는 동안 나의 머릿속에 내내 떠오르는 하나의 이미지는 ‘길’이었다. 장돌뱅이로 반평생 걸어왔을 길, 셋이 한 줄로 걷던 좁은 산길에서 셋이 나란히 서서 걷던 큰 길, 동이의 등에 업혀 뼈에 사무치는 따뜻함을 느끼며 건너는 개울길···. ‘장에서 장으로 가는 길의 아름다운 강산이 그대로 그에게는 그리운 고향’이었던 허 생원은 이렇게 말한다. “난 거꾸러질 때까지 이 길 걷고 저 달 볼 테야.”

가능하다면 이 소설을 한 번쯤은 처음부터 끝까지 소리 내 읽어 보길 권한다.

단어장

궁깃거리다(→궁싯거리다): 어찌할 바를 몰라 이리저리 머뭇거리다.

칩칩스럽다: 지저분하고 끈덕지게 들러붙는 데가 있다.

각다귀: 각다귓가의 곤충. 남의 것을 뜯어먹고 사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얽음뱅이(→얼금뱅이): 얼굴이 얼금얼금 얽은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드팀전: 예전에, 온갖 피륙을 팔던 가게.

나꾸다: (은어) 훔치다

바리: 마소의 등에 잔뜩 실은 짐 또는 그런 짐을 세는 단위

고리짝(고리): 키버들의 가지나 대오리 따위로 엮어서 상자같이 만든 물건

약바르다(→약빠르다): 약아서 눈치나 행동 따위가 재빠르다

화중지병: 그림의 떡

대거리: 상대편에게 맞서서 대듦. 또는 그런 말이나 행동

짜장: 과연 정말로

서슬: 쇠붙이로 만든 연장이나 유리 조각 따위의 날카로운 부분 / 강하고 날카로운 기세

서름서름하다: 사이가 자연스럽지 못하고 매우 서먹서먹하다.

바(참바): 삼이나 칡 따위로 세 가닥을 지어 굵다랗게 드린 줄

부락스럽다: 거친 데가 있다

개진개진: 눈에 물기가 끈끈하게 맺혀 있는 모양

비슬비슬: 자꾸 힘없이 비틀거리는 모양

암샘: 동물의 암컷이 일정한 시기에 교미를 하려는 욕망을 일으키는 것

줄달음: 단숨에 내처 달리는 달음박질

백중: 음력 칠월 보름

장도막: 한 장날로부터 다음 장날 사이의 동안을 세는 단위(의존명사)

항용: 흔히 늘

사시장천(→사시장철): 사철 중 어느 때나 늘

널다리: 널빤지를 깔아서 놓은 다리

고의: 남자의 여름 홑바지

낫세: 나잇살

무던하다: 정도가 어지간하다 / 성질이 너그럽고 수더분하다

훌치다: 불꽃이 바람에 쏠리다 / 물체가 바람 따위로 휘우듬하게 쏠리다

해깝다: 가볍다의 방언

탐탁하다: 모양이나 태도, 또는 어떤 일 따위가 마음에 들어 만족하다

훗훗이: 마음을 부드럽게 녹여 주는 듯한 훈훈한 기운이 있게

1936년 『조광(朝光)』 10월호에 발표되었고, 1941년 5월 박문문고(博文文庫)에서 간행한 『이효석단편선(李孝石短篇選)』에 수록되었다. 작가의 고향 부근인 봉평·대화 등 강원도 산간마을 장터를 배경으로, 장돌뱅이인 허생원과 성서방네 처녀 사이에 맺어진 하룻밤의 애틋한 인연이 중심이 되는 매우 서정적인 작품이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허생원은 하룻밤 정을 나누고 헤어진 처녀를 잊지 못해 봉평장을 거르지 않고 찾는다. 장판이 끝나고 술집에 들렀다가 젊은 장돌뱅이인 동이가 충주집과 어울려 술을 마시는 것을 보고는 심하게 나무라고 따귀까지 때려 내쫓아버린다. 그날 밤, 다음 장이 서는 대화까지 조선달·동이와 더불어 밤길을 걸으면서 허생원은 성서방네 처녀와 있었던 기막힌 인연을 다시 한 번 들려준다.

낮에 있었던 일을 사과하던 끝에 동이의 집안 사정 이야기를 듣다가, 허생원은 사생아를 낳고 쫓겨났다는 동이의 어머니가 바로 자기가 찾는 여인임을 내심 확신한다. 허생원은 갑자기 예정을 바꾸어 대화장이 끝나면 동이의 어머니가 산다는 제천으로 가기로 결정한다. 혈육의 정을 느끼며 동이를 바라보던 허생원은 동이가 자기처럼 왼손잡이인 것도 확인한다.

메밀꽃 필 무렵 / 줄거리 및 해설 / 이효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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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꽃 필 무렵(1936년 10월, <조광> 12호)

작가:이효석(李孝石, 1907 -1942)

호는 가산(可山). 강원도 평창 출생. 경성 제일 고보를 거쳐 1930년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영문과 졸업. 1928년 단편 「도시와 유령」이 <조선지광>에 발표되면서 문단에 등단. 함북 경성농업학교, 평양 숭실전문학교에서 교편 생활을 함. 초기에는 유진오 등과 함께 경향적인 동반작가로 인정을 받았으나 1933년 「돈(豚)」을 발표하면서 경향성을 탈피하여, 자연과 인간 본능의 순수성을 서정적인 문체로 표현함. 그의 대표적인 장편이라고 할 수 있는 「화분」은 성 윤리(性倫理)를 표현한 것이며 그 외에 「산」(1936), 「황제」(1940),「들」(1937) 등이 있다.

그의 작품 세계는 전술한 바와 같이 초기에는 동반 작가 시절로서 반도시적(反都市的)이고 사회적 모순을 고발하는 작품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후기에는 자연 문학과 심미주의 세계로 전향하고, 에로티시즘의 문학을 추구한다. 그의 문체는 세련된 언어, 풍부한 어휘, 시적인 분위기로 요약할 수 있으며 조화와 시적 정서로 산문 세계의 예술성을 승화시켰다는 평을 받는다.

흔히 그를 가리켜 평자들이 ‘소설을 배반한 소설가’ 라는 평을 하는 것은 이와같은 이유에서 일 것이다.

등장인물

허 생원:주인공. 장돌뱅이. 한국 토속 사회의 한 전형적인 인물

동이:장돌뱅이. 사기없는 순박한 젊은이. 허 생원의 아들로 짐작됨.

조 선달:보조 인물. 허 생원의 친구이며 동업자

줄거리

여름 장이란 애시당초에 글러서, 해는 아직 중천에 있건만 장판은 벌써 쓸쓸하고 더운 햇발이 벌여놓은 전 휘장 밑으로 등줄기를 훅훅 볶는다. 마을 사람들은 거지 반 돌아간 뒤요, 팔리지 못한 나무꾼 패가 길거리에 궁싯거리고 있으나, 석유병이나 받고 고깃마리나 사면 족할 이 축들을 바라고 언제까지든지 버티고 있을 법은 없다. 춥춥스럽게 날아드는 파리 떼도, 장난꾼 각다귀들도 귀찮다. 얼금뱅이요, 왼손잡이인 드팀전(온갖 피륙을 팔던 가게)의 허생원은 기어코 동업의 조선달에게 나꾸어보았다.

드팀전의 허 생원과 조 선달이 장을 거두고 술집에 들렀을때 벌써 먼저 온 동업의 젊은 녀석 동이가 계집을 가로채고 농탕치고있었다. 허 생원은 괜히 화가 나서 기어코 그를 야단쳐서 쫓아내고 말았다. 장돌뱅이의 망신을 시킨다고 말이다. 그런데 뜻밖에 그는 얼마 후 되돌아와서 허 생원의 나귀가 발광을 하고 있다고 일러 주는 것이었다. 허 생원은 어이가 없었다. 얽음뱅이요 왼손잡이인 허 생원은 계집과는 인연이 멀었다. 때문에 장돌림을 시작한 지 20년이 넘었건만 아직 홀몸이었다. 그러므로, 자신과 늘 함께하는 나귀의 신세가 느꺼웠던 것이다.

밤이 들어 허 생원은 조 선달과 동이와 함께 나귀를 몰고 다음 장으로 발을 옮겼다. 봉평장으로 가기 위해서다. 달이 환히 밝았다. 달밤이면 으례, 허 생원은 젊었을 때 봉평에서 겪었던 옛일을 애기하는 것이었다.

개울가에 모밀꽃이 활짝 핀, 달 밝은 여름 밤이었다고 한다. 그는 멱을 감을 양으로 옷을 벗으러 방앗간에 들어갔다가 거기서 우연히 울고 있는 성 서방네 처녀를 만나서 어쩌다가 정을 맺었던 것이다. 그녀는 봉평서 제일 가는 일색이었다. 그는 오늘도 기이한 인연에 얽힌 이 이야기를 되풀이했다. 동행을 하다가 허 생원은 이날 밤 동이가 아버지를 모르고 자라난 사생아임을 알게 되었다. 더욱이 그의 어머니의 고향은 봉평이라 했다. 허 생원에게는 맺히는 것이 있었다. 동이 어머니가 제천에서 홀로 산다는 말을 듣자 그는 놀라 개울에 빠지게 된다. 이튿날 그는 동이를 따라 제천으로 가 볼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문득, 그는 나귀를 몰고 가는 동이의 채찍이 동이의 왼손에 잡혀 있음을 똑똑히 보았다. 아둑시니같이 어둡던 그의 눈에도 이번만은 그것이 똑똑히 보이는 것이 었다.

오래간만에 가보고 싶어 동행하려나, 동이?

나귀가 걷기 시작하였을 때, 동이의 채찍은 왼손에 있었다. 오랫동안 아둑신이같이 눈이 어둡던 허생원도 요번만은 동이의 왼손잡이가 눈에 띄지 않을 수 없었다.

걸음도 해깝고 방울 소리가 밤 벌판에 한층 청청하게 울렸다. 달이 어지간히 기울어졌다.

해설

이 작품은 인간 심리의 순수한 자연성을 허 생원과 나귀를 통해 표출하고 있는 낭만주의적인 소설이다. 강원도 땅 봉평에서 대하에 이르는 팔십리 공간적 배경으로 삼아, 그 길을 가는 세 인물의 과거사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본연적 사랑을 드러내고 있다. 늙고 초라한 장돌뱅이 허생원이 20여년 전에 정을 통한 처녀의 아들 동이를 친자로 확인하는 과정이 푸른 달빛에 젖은 메밀꽃이 깨알깨알 흐드러지게 피어 있는 밤길 묘사에 젖어들어 시적인 정취가 짙게 풍겨나온다. 낭만성과 탐미주의 성향이 어우러진 이효석 문학의 대표작이다.

서정주의적 경향이 많으며 암시와 추리를 통해 주제를 간접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대화 형식으로 플롯이 진행되며 반복되는 지명(地名)으로 의식과 감정을 고조시킨다. 낭만주의적인 경향이 많으나 파장 무렵의 시골 장터의 모습이나, 주인 허 생원을 닮은 나귀의 모습이나, 메밀꽃이 하얗게 핀 산길의 묘사같은 것은 뚜렷한 사실성을 가지고 서술되었다.

허 생원이 동이가 친자(親子)라는 것을 확인한 후의 모든 기쁨은 독자의 상상력에 유보되어 있다. 물론, 확인하는 과정의 중요한 단서가 된 ‘왼손잡이’가 과연 유전이냐 하는 의문은 걷어 치우고라도 허 생원과 친자로 예상되는 동이가 모두 장돌뱅이라는 사실은 부전자전(父傳子傳)의 동일성을 확인해 주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모티브는 김동리의 「역마」에도 나타나 있다.

이 작품은 김유정과 같은 고향인 봉평에서 오래 살았다는 황일부 노인에 의해 거의 모든 등장인물, 특히 허 생원과 충줏집이 실제 인물이라는 것이 알려져 있다.

(주제) 장돌뱅이 생활의 애환을 통한 인간 본연의 속성으로서의 애정

떠돌이의 삶을 통해 본 인간 본연의 애정

(성격) 낭만적. 서정적. 묘사적.

(갈래) 단편 소설, 본격 소설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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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꽃 필 무렵

메밀꽃 필 무렵

When Buckwheat Flowers Bloom 저자 이효석 국가 일본통치시대의 조선 언어 한국어 발행일 1936년

메밀꽃 필 무렵은 1936년 《조광(朝光)》지에 발표된 이효석의 단편소설이다. 소설의 주 무대는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일대이며,[1] 마치 시처럼 서정적인 표현이 다수 사용되기도 했다. 원제는 《모밀꽃 필 무렵》이나, 현행 맞춤법 규정에 따라 표기한다.

줄거리 [ 편집 ]

장돌뱅이 허 생원은 친구 조 선달과 함께 다닌다. 허 생원은 얼금뱅이에 왼손잡이라 여자와는 거리가 멀었고, 나귀를 평생 벗삼아 살았다. 어느 여름날 허 생원은 봉평 장에서 장사를 마치고 주막 충줏집에서 술을 마시는데, 젊은 장돌뱅이 동이가 충줏집[2]과 농탕치는 것을 보고는 화가 치밀어 동이를 때린다. 그러나 동이는 허 생원의 나귀가 발정이 나 줄을 끊으려 하자, 이를 허 생원에게 알릴 정도로 착하다. 그날 달이 뜬 밤, 허 생원과 조 선달, 동이는 대화 장으로 이동하기 위해 산길을 걷는다. 길은 메밀꽃이 주위에 피어서 한 줄로 지나가야만 했기에, 조 선달이 허 생원을 앞세우고 동이는 뒤로 쳐져서 따라왔다. 허 생원은 젊었을 적에 물레방앗간에서 처녀를 딱 하루 만나 하룻밤을 보내지만 제천으로 돌아가 만나지 못했다는 이야기를 조 선달에게 하지만, 동이는 이 이야기를 듣지 못한다. 고개를 넘자 길이 넓어진다. 동이는 봉평이 고향이며 제천에서 달이 채 차지 못하고 자신을 낳고 쫓겨난 어머니, 매일같이 술만 마시는 의붓아버지(고주망태인 의붓아버지)의 이야기를 둘에게 한다. 세 사람은 하천을 건너다가, 허 생원은 그만 물에 빠져 버린다. 동이가 허 생원을 업고 물을 다 건너고, 허 생원은 동이가 왼손잡이인 것을 보고 자신과 닮았다고 생각한다. 마침내 허 생원은 동이가 자신의 아들임을 눈치 채고 동이와 제천으로 함께 가면서 소설은 열린 결말로 끝난다.

원작으로 한 영상 [ 편집 ]

각주 [ 편집 ]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이효석] 작성: 김세빈

<메밀꽃 필 무렵>

김세빈

마지막 독후감으로 <메밀꽃 필 무렵>을 골라 읽게 되었는데, 4개의 단편소설 중 끝까지 읽는 것이 가장 힘들었던 책인 것 같다. 특별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어려운 단어들과 쉽게 와 닿지 않는 소설의 내용이 주된 이유인 것 같다. <메밀꽃 필 무렵>은 작가 이효석의 작품으로 한국 단편문학의 전형적인 수작이라고 한다. 그는 산과 들 같은 자연과의 교감을 수필적인 필체로 유려하게 묘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의 재질은 장편보다 단편에서 특히 두드러져 대표적인 단편 작가로 평가된다. <메밀꽃 필 무렵>의 주요인물은 ‘허 생원’과 ‘조 선달’, ‘동이’이다. 세 명 모두 장돌뱅이로, 여러 장을 돌며 물건을 팔며 살아간다.

간략하게 줄거리를 소개하자면 장돌뱅이 ‘허 생원’은 예전 개울가에서 만난 ‘성 서방네 처녀’를 그리워하며 ‘조 선달’과 함께 ‘봉평장’에 간다. 후에 술집에 들려 술좌석에 앉던 중 ‘충주집’과 농탕치는 ‘동이’가 꼴사나워 ‘동이’를 향해 따귀를 때리며 내쫓는다. 하지만 그날 밤 다음 장을 향해 산길을 걸으며 ‘동이’네 가족사, ‘허 생원’의 옛 여인 등 대화를 나누면서 ‘동이’가 ‘성 서방네 처녀’의 아들임을 직감하며 우연 같은 운명을 보여주는 내용이다. 나는 <메밀꽃 필 무렵>을 읽으면서 궁금한 점이 많았다. 왜 주요 배경이 달빛이 비추고 메밀꽃이 핀 산길인지, 작가는 장돌뱅이의 삶을 어떻게 표현하고 싶었는지, 왜 시간적 배경이 ‘봄밤’이었는지 그리고 아들과 옛 여인을 찾은 ‘허 생원’은 어떻게 되었을지 등이 궁금했다.

향토적인 어휘들과 서정적인 문체의 구사를 보면 작가 이효석은 자연을 굉장히 중요시했던 것 같다. 특히 이효석의 세계관은 ‘자연과 인간을 하나’여서 주요 배경을 산길로 지정했던 것 같다. 그리고 길을 걸어가면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수 있기 때문에 ‘동이’와의 대화를 통해 아들임을 알 수 있도록 산길을 배경으로 둔 것 같다. 또한 달빛과 메밀꽃은 봄밤의 시간적 배경을 대표하는 낭만적이고 서정적인 분위기의 요소로 사용된 것 같다. 작가 이효석은 독자가 결말을 궁금해하고 상상할 수 있도록 열린 결말을 의도적으로 사용한 것 같다. 사실 나한테 <메밀꽃 필 무렵>은 한번 읽어서는 크게 와 닿지 않는 것 같아 여러 번 읽어봐야 할 단편소설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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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독후감 영화감상 여행일기 홈 > 독후감 > 독후감 독후감 제목 메밀꽃 필 무렵 날짜 04-01-17 등록자 하늘 조회수 16494 – edu 이효석 :

출판사 : 문공사(구) / 출판년월 : 2000/1/5 / 쪽수 : 190

이 소설에 등장하는 허 생원과 조선달, 그리고 동이란 소년은 나귀에 짐을 싣고 장이 서는 고을을 찾아 떠돌아다니는 장돌뱅이이다.

봉평장이 파장될 무렵, 허 생원은 조선달에 이끌려 충줏집을 찾는다. 거기서 허 생원은 동이가 대낮부터 계집과 농탕질을 한다고 따귀를 올려붙인다. 동이가 반항 없이 물려서자, 오히려 측은한 생각이 든다.

나귀에 짐을 챙겨 싣고, 달빛 아래 메밀꽃이 흐드러지게 핀 산허리를 걸어가면서 허생원은,

˝달밤이었으나 어떻게 됐는지, 지금 생각해도 도무지 알 수 없어.˝

달밤이면 으레 끄집어내는 추억담을 되씹는다. 허 생원이 젊은 시절에 어쩌다가 꼭 한 번 경험했던 아름다운 사랑의 추억. 얼금뱅이요, 왼손잡이인 허 생원에게는 여자와 인연이 없었다.

그런데 어느 날 밤, 물레방앗간에 목욕을 하러 갔던 허 생원은 거기서 우연히 울고 있는 성 서방네 처녀를 만났다. 기막힌 인연이었다. 처녀는 그 다음날 어디론가 종적을 감추었는데 풍문만 자자할 뿐 만날 길은 없었다.

허 생원은 이야기 끝에, 아비의 얼굴도 모르는 채 의부의 구박에 못 이겨 뛰쳐나왔고, 지금 제천에 있는 홀어머니를 모시고 산다는 동이의 신세타령이 예사롭게 들리지 않았다. 동이와 이야기를 나누던 허 생원이 그만 발을 헛디뎌 개울물에 빠지자 동이가 달려와 물 속에서 가볍게 업었다.

˝그래, 모친은 아비를 찾지는 않는 눈치지?˝

˝늘 한 번 만나고 싶다고는 하는데요˝

몸은 덜덜 떨렸으나 마음은 둥실둥실 가벼웠다. 대화장을 보고는 제천으로 갈 참이었다.

˝나귀가 다시 걷기 시작했을 때, 동이의 채찍은 왼손에 있었다. 눈이 어둡던 허 생원도 요번만은 동이의 왼손잡이가 눈에 띄지 않을 수 없었다.˝

는 마지막 대목에서 두 사람의 인연을 암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인간의 원초적인 애욕을 서정적으로 승화시킨 이효석 문학의 특징을 잘 보여 주고 있다.

by http://www.edu.co.kr/kwank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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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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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가 >

이효석 1907 ~ 1942

소설가. 초기에는 현실 문제를 다루다가 이후 심미주의 작품들을 발표함.

작품 : <메밀꽃 필 무렵>, <산>, <낙엽을 태우면서>

< 한 줄 요약 >

장돌뱅이 허 생원, 동이, 조 선달의 봉평 장에서 대화 장까지의 동행 이야기.

< 줄거리 >

여름 낮 봉평 장터에서 허 생원은, 충주 집과 어울려 술을 마시는 젊은 장돌뱅이 동이를 보고 야단을 쳐서 내쫓는다.

그러나 동이는 순하고 착한 청년이었다.

동이는 아이들의 장난으로 허 생원의 나귀 상태가 이상하다는 걸 알려 준다.

그 후 허 생원과 동이는 조 선달과 함께 대화 장까지 동행하게 된다.

허 생원은 평생 장을 돌며 물건을 팔아온 왼손잡이 장돌뱅이다.

그는 못난 얼굴과 소심한 성격으로 평생 여자와는 인연이 없었다.

그러나 그에게도 일생에 딱 한 번, 여자와의 잊지 못할 추억이 있었다.

바로 젊은 시절 봉평에서 만난 성 서방 네 처녀와 하룻밤을 보낸 일이었다.

달빛을 받으며 걸어가는 길에서 허 생원은 자신의 유일한 추억을 꺼낸다.

조 선달은 평생을 귀가 닳도록 들은 이야기지만 기꺼이 맞장구를 쳐준다.

그날도 오늘 밤처럼 달이 밝은 밤이었다.

봉평 객주 집 토방이 너무 더워 밤에 허 생원은 목욕을 하러 나간다.

메밀밭에서 옷을 벗으려다 달빛이 너무 밝아 허 생원은 근처의 물레방앗간으로 들어간다.

거기서 봉평 제일의 미인, 성 서방네 처녀를 만나 하룻밤을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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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녀는 다음날 제천으로 떠났다.

허 생원은 그녀를 찾으러 수없이 제천 장을 돌았지만, 평생을 만나지 못했다.

그 후 허 생원은 무슨 일이 있어도 봉평 장은 꼭 들렀다.

그러자 동이도 자신의 이야기를 했다.

홀어머니와 살았던 동이는 아버지의 얼굴을 모른다.

동이의 어머니는 제천에서 달도 차지 않은 아이를 낳고 쫓겨났다.

재혼을 했으나 의부의 매질에 동이는 열여덟에 집을 나왔다.

동이 어머니의 친정은 봉평이고, 동이는 돈을 모아 어머니를 모실 계획을 말한다.

허 생원은 동이의 이야기를 듣자, 문득 동이가 자신의 아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밤 사이의 피로로 허 생원은 발을 헛디뎌 강물에 빠진다.

동이는 허 생원을 부축해 일으킨 뒤 업었다.

허 생원은 동이의 등에서 따뜻함과 든든함을 느낀다.

짧은 휴식을 마치고 다시 걷기 시작한 때, 어느덧 허 생원의 채찍은 동이의 왼손에 들려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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