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그 빌드 정리 | [김정민의 왕초보 전술교본] 저그 기초 가이드 빠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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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콘텐츠가 출시되고, 시즌4가 시작된 지금이야말로 스타크래프트 멀티플레이어에 입문할 최고의 기회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하려면 막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김정민 해설과 함께하는 ‘왕초보 전술교본’ – 저그편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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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족별 빌드정리 저그편 : 1.1 ver. – 이제동 갤러리 – 디시인사이드

종족별 빌드정리 저그편 : 1.1 ver. Painless; 2010.03.07 20:52. 갤로그 가기. 조회수 16428; 추천 4; 댓글 38. viewimageM.php?=leejaedong&n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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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dcinside.com

Date Published: 4/2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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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1 밀리 빌드 – 저그편

스타크래프트1 밀리 빌드 – 저그편. rockykim 2021. 8. 4. 18:40. [테란을 상대할 때]. 1. 패스트 울트라(출처: 이성은/흑운장TV). 9가스, 9챔버 후 드론찍어서 인구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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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rockykim5581.tistory.com

Date Published: 6/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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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1 저그 정석 빌드 및 운영방법 – 테란전

초반 오버로드를 통하여 정찰을 해주고 초반에 견제를 강하게 할지 초반에 자원을 많이 확보할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 용어 정리 >. ​9오버 풀 → 인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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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4/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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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개념 및 빌드 정리글 – 와이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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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2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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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1 투혼 저그 빌드 정리 vs저프전 vs저테전

리그오브레전드 게이머들의 새로운 비밀 휴양지, “스타크래프트1” 저그 빌드 정리입니다. 롤 시즌12 기다리는 동안 찍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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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0/2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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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저그 973 빌드 정리 – 하얀천사 – Tistory

스타크래프트 저그 973 빌드 정리. 구르미달빛이얌 2017. 8. 6. 20:24. 9 7 3 빌드 9드론 오버플 11드론 앞마당(견제 받아서 늦어지면 신경 끄고 저저드드 누르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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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yoomh413.tistory.com

Date Published: 10/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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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정리본.txt (테란전 래더 a까지) – 스타크래프트 – 에펨코리아

배럭더블 미친저그 빌드오더 -12앞 11풀 10가스 레어 발업 16오버. 배럭더블팁 – 5분이후에도 마메러쉬 안나오면 발리오닉, 골리오닉, 선엔베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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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fmkorea.com

Date Published: 7/1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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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 저그 빌드오더-VS토스전 총정리! – 마이쮸의일상

기본적인 저그의 빌드 12드론 앞마당 : 부유한 시작으로 3해처리까지 초반을 넘기면서 충분한 드론 숫자로 안정적이다. 하지만 센터2게이트나 1게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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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aijju.tistory.com

Date Published: 6/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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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민의 왕초보 전술교본] 저그 기초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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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저그 빌드 정리

  • Author: 스타크래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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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7. 2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wKu8TsmyciY

종족별 빌드정리 저그편 : 1.1 ver.

기본적 빌드.

12 앞마당

4/9 ~ 9/9 드론 -> 9/9 오버로드 -> 9/17 드론(x2) -> 11/17 드론 -> 12/17 앞마당

노 스포닝 3 해처리

4/9 ~ 9/9 드론 -> 9/9 오버로드 -> 9/17 드론(x2) -> 11/17 드론 -> 12/17 앞마당 -> 11/17 드론 추가 -> 미네랄 300 모으고 해처리 추가. -> 스포닝풀 건설.

9드론

4/9 ~ 9/9 드론 -> 9/9 스포닝풀 -> 8/9 드론 -> 9/9 익스트랙터 -> 8/9 오버로드 -> 8/9 드론 -> 6저글링 생산.

9오버풀

4/9 ~ 9/9 드론 -> 9/9 오버로드 -> 9/9 스포닝풀 -> 8/9 드론 -> 9/9 익스트랙터 -> 8/9 드론 -> 스포닝풀 완성되면 6저글링

12풀

4/9 ~ 9/9 드론 -> 9/9 오버로드 -> 9/17 드론(x2) -> 11/17 드론 -> 12/17 스포닝풀 -> 11/17 드론 -> 12/17 가스

대 테란전 빌드.

9드론 ( 9발업 )

상대 본진으로 빨리 달려가서 피해를 주자. 별 피해 없이 막혀도 운영이 가능하지만 70 % 이상은 패배. 🙁

웬만하면 9드론보다는 9발업으로 저글링에 힘을 싣자.

이후 운영 :

가스가 80일때 드론을 한기씩 빼면서 가스 100에서 채취를 멈추고 발업. 피해를 더 줄 수 있다면 꾸준히 저글링을 생산해도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엔 12저글링까지만 생산 한 후에 드론을 추가하며 앞마당을 가져간 후에 가스를 다시 채취하도록 하자. 이 때 저글링을 무리하지 않게 쓰는것이 중요하고 재채취한 가스로 뮤탈을 뽑는걸 성공한다면 아까 살려둔 저글링과 뮤탈로 다시 한번 러쉬를 감행해서 경기를 끝 낼 수도 있다.

12풀

4/9 ~ 9/9 드론 -> 9/9 오버로드 -> 9/17 드론(x2) -> 11/17 드론 -> 12/17 스포닝풀 -> 11/17 드론 -> 12/17 가스

무지하게 안정적인 빌드. 상대방이 전진배럭 벙커링을 할 것 같을 때 쓰면 완벽히 역상성.

투햇 뮤탈

12앞 -> 11/17 스포닝풀 -> 10/17 드론 ( 풀의 체력이 300정도일 때 라바를 모두 소모하면 풀이 완성 될 즈음 라바 3기가 쌓임)

-> 12/17 가스 -> 쌓인 라바로 저글링 생산( 풀이 완성될 때 쯤 앞마당이펴 지는데, 드론을 제시간에 붙이는 것도 중요)

-> 드론 열심히 늘리며 가스 100 모으고 레어 (오버로드 막히지 않게 주의) -> 완성되면 스파이어 -> 6뮤탈 생산하고 바로 테란 본진으로 날아서 피해를 주거나 많은 터렛을 강제해서 자원손실을 입게 하고, 진출하는 바이오닉 병력을 끊어 시간을 끌어 줌.

(2배럭 플레이나 3배럭 불꽃일경우 투햇뮤탈이 뜨기 전 타이밍에 병력이 앞마당으로 들어오는데, 낌새가 보인다면 성큰 3-4기와 저글링 8 – 12기로 방어 해 주는것도 중요. 이만큼의 수비 병력이 안 된다면 뮤탈을 최대한 빨리 뽑아서 방어를 하고나서 진출)

2햇 저럴

투햇 뮤탈과 크게 다르지 않음. 레어가 반 쯤 완성 되어 있을 때 히드라덴을 추가하면 된다.

레어에서 드랍업을 하고 3cm 드랍을 시도하는것도 좋음

3해처리 뮤탈

12앞 -> 11/17 스포닝풀 -> 10/17 드론 -> 가스를 짓지 않고 300 미네랄을 모은 후 본진이나 앞마당 적절한 위치에 해처리 추가

( 보통 14/17 – 15/17 쯤에 300이 모임 ) -> 이후 익스트랙터 추가하고 가스 100에 레어 , 완성 후 스파이어

( 자원이 부유한 편이므로 히드라덴을 빠르게 추가하도록 하자. 마찬가지로 2배럭이나 3배럭 불꽃의 기미가 보일경우 성큰과 저글링을 늘리는것이 중요. 라바가 많은 편이므로 저글링과 드론을 추가하는데 무리가 없다. 막으면 필승이므로 뮤탈 뽑는데 지장이 없는 선에서 팍팍 늘려주자. )

– 3해처리 뮤탈은 정석적으로 가는 테란에게 뮤탈로 큰 피해를 주는 플레이가 아니기 때문에 , 상대의 방어가 예상외로 허술하지 않다면 뮤탈은 테란의 병력이 진출을 못하게 시간을 끌어주면서 빠르게 럴커를 확보하고 3가스를 가져가는데에 최선을 다하자.

3햇 저럴

3햇 뮤탈과 크게 다르지 않음. 레어가 반 쯤 완성 되어 있을 때 히드라덴을 추가하면 된다.

2햇 저럴과는 다르게 미네랄이 많으므로 다수의 드론이나 저글링을 확보 가능.

이후의 운영 :

럴커업을 늦지 않게 눌러주고, 3가스지역에 해처리를 펴면서 상대 노점단속 병력이 진출하기 이전에 3가스지역 입구에 럴커

2 – 3기를 버로우해두고 , 3가스를 먹기 시작 할 때 하이브테크를 밟고 , 테란이 진출한 병력이 있을 때에는 컨슘과 스웜으로 밀어내며 4가스. 테란이 진출을 하지 않고 방콕하고있을땐 스커지를 늘려주어 날아오는 드랍쉽과 배슬을 잘 끊어주도록 하자.

미친저그

2햇이나 3햇으로 시작 후 , 럴커를 배제하고 뮤탈과 저글링으로만 시간을 끌어준다. 3멀티를 펴면서 챔버를 올려주고, 3가스 후 빠른 하이브로 울트라를 뽑아서 업그레이드 잘 된 울링으로 난전을 유도하며 스커지로 배슬을 잘 끊어준다. 이후 디파일러를 뽑고 4가스를 가져가며 운영한다.

– 컨트롤과 운영능력, 상황대처능력이 중요하므로 실력이 모자란 개로리들은 자주 쓰면 안 될 빌드. 가끔씩 가디언을 활용 해 보도록 하자. 🙂

Tip :

앞마당의 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220 – 240 미네랄이 쌓였을때 드론을 내보내면 300미네랄 타이밍이 맞춰짊.

보통은 앞마당으로 드론을 내 보낼 때 드론 한기를 끼워보내서 정찰.

상대가 가스를 일찍 올렸다면 투스타포트나 메카닉을 의심 해 볼 필요가 있ㅅ음.

투스타포트는 3햇으로는 막기 힘들다. 오버로드와 드론이 상당수 찢겨나가므로 투스타는 2햇 뮤탈로 상대.

저그전 빌드

9드론

공격적 성향이 짙은 빌드. 발업을 먼저 누르고 저글링에 힘을 주도록 하자.

9 선가스

9드론의 순서에서 스포닝풀과 익스트랙터의 빌드순서를 바꿔주자. 뮤탈로 승부를 보는 빌드이므로 상대가 9드론일경우 뮤탈까지 가면 70% 이상의 승리. 상대의 저글링 숫자를 잘 파악하고 맞춰주도록 하자.

12풀

상당히 안정적인 빌드. 저글링 숫자를 잘 보고 따라 가 주는게 중요.

12앞

저저전에서는 어느정도의 도박수. 상대가 9드론 이하라면 잘 방어 해 내는게 중요. 큰 피해 없이 막아낸 이후면 스무스하게 이길 수 있다.

10투 , 9투

4/9 ~ 9/9 드론 -> 9/9 해처리 -> 8/9 드론 -> 9/9 스포닝풀 -> 8/9 드론 -> 9/9 익스트랙터 -> 8/9 드론 -> 9/9 오버로드

가스를 100까지 채취한 후에 드론을 미네랄채취로 돌린다. 막히면 진다는 마인드로 미네랄만 캐고 저글링 올인.

상대가 9드론이면 첫 저글링 수비에 성공하면 저글링 수에서 확실히 압도하므로 승.

상대가 12앞이면 자신의 저글링이 18 – 20마리가량 모여있을때 발업이 완료되는데 ,

그 때 들어가면 저글링 숫자가 4마리가량 많음. 이후 타이밍은 X

12앞 -> 9드론 이하 빠른 저글링에 취약.

9드론 -> 딱히 취약점은 없지만 상성 빌드는 9선가스.

12풀 -> 안정적이지만 12앞에게 부유함에서 밀리는 빌드.

Tip.

상대방 본진을 잘 정찰하고 상대방 해처리에서 뭐가 나오는지 , 앞마당을 언제 가져가는지를 잘 보며 드론과 저글링 숫자를 잘 맞춰서 뽑아주는게 중요함. 약간씩 뒤지는 빌드라면 저글링에 힘을 주고 스파이어가 터지기 전 타이밍에 찌르는 것도 좋다.

대 프로토스전 빌드

5해처리 탈네오 사우론

9오버풀 :

9오버풀 이후 10/17까지 드론 -> 13/17 까지 저글링 (정찰 프로브 커팅) -> 13/17 드론 -> 14/17 앞마당 -> 16/17 제 3멀티 -> 레어 -> 레어 완성 후 스파이어 -> 앞마당과 제 3멀티에 해처리를 한개씩 추가하며 5해처리 -> 챔버 , 히드라덴, 성큰으로 심시티하고 저글링을 소수 찍어주며 발업질럿에 대비 -> 유닛 생산 본격적으로 시작

12앞 :

12앞 이후 빠르게 제 3멀티 추가. 이후는 같음.

9드론 :

9드론 빠른저글링으로 토스를 압박하며 9오버풀과 같이 운영.

땡히드라

12앞 -> 11/17 스포닝풀 -> 10/17 드론 -> 가스를 짓지 않고 300 미네랄을 모은 후 본진이나 앞마당 적절한 위치에 해처리 추가

( 보통 14/17 – 15/17 쯤에 300이 모임 ) -> 이후 익스트랙터 추가하고 히드라덴 올림.

히드라 10 – 12 마리 + 저글링 6마리정도가 모여있을때 저글링을 밀어넣으며 히드라로 캐논 점사.

Tip. 대 토스전 운영을 할 때 스파이어가 완성되기 전에 오버로드를 밀어넣어 토스의 체제를 확인하는것도 좋음. 스파이어가 완성 된 후에는 스커지로 정찰하자. 상대의 커세어를 많이 떨군 상태에서 상대가 커세어를 추가하지 않거나, 상대가 커세어를 배제한 빌드라면 자원을 모으고 역뮤탈을 띄워주자. 역뮤탈로 상대방 일꾼을 열심히 털어주고 게이트에서 나오는 템플러까지 끊어 줄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1 밀리 빌드 – 저그편

[테란을 상대할 때]

1. 패스트 울트라(출처: 이성은/흑운장TV)

9가스, 9챔버 후 드론찍어서 인구수 9 채운 뒤 가스와 챔버를 취소(인구수 11)

11앞마당, 오버로드, 스포닝풀, 본진가스

6링 찍고 견제

가스100 레어, 저글링발업

하이브 올리면서 앞마당가스와 앞마당성큰

하이브 완성 시 울트라덴, 저글링아드레날린

울트라덴 완성되면 방업→속업 순

2. 3해처리 뮤탈(출처: 스타크래프트 공식 유튜브)

9오버로드, 12앞마당, 11스포닝풀(정찰)

14해처리, 15본진가스, 16오버로드, 6링

20레어, 24앞마당가스, 저글링발업

레어 완성 시 스파이어

스파이어 체력 50%에서 라바 9마리 유지

[프로토스를 상대할 때]

1. 973 히드라(출처: 스타크래프트 공식 유튜브)

9오버로드, 9스포닝풀, 11앞마당(정찰)

4~6링, 15본진가스, 14삼룡이멀티

16히드라덴, 16오버로드

드론 배치(본진9, 앞마당7, 삼룡이3)

히드라 사업→발업 순 업그레이드하며 압박

2. 세팅박 히드라/럴커 드랍(출처: 박태민/흑운장TV)

9오버, 9스포닝풀, 11앞마당(앞마당 방해하면 드론 1기 홀드, 나머지 1기로 프로브 제거)

6링, 15앞마당 추가해처리, 14본진가스

앞마당 완성 시 레어, 8링까지 찍고 올드론(미네랄과 1:1 비율로)

26쯤 앞마당가스와 히드라덴 동시에

레어 완성 시 오버 속업, 히드라 속업->럴커, 오버 드랍업

히드라 앞마당 압박하며 오버로드로 로보틱스 확인

드랍 전 럴커 4마리, 히드라 사업

럴커 완성 시 본진드랍

3. 10투(출처: 박상현/짭제튜브)

9가스트릭, 10앞마당(새로 나오는 드론으로)

9오버, 9가스트릭, 10스포닝풀, 드론정찰

만약, 토스 선게이트면 6링, 15삼룡이, 추가링으로 마무리

4. 기타 팁

※ 투혼 기준: 선게이트 1서치 1:40, 2서치 2:10

[저그를 상대할 때]

종족전 하지 말자… 힘들다

스타크래프트1 저그 정석 빌드 및 운영방법 – 테란전

​안녕하세요. Humming 입니다.

이 시간에는 저그의 테란전 할 때 정석 빌드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테란전을 상대로는 주로 9오버 풀 빌드와 12풀 빌드를 사용합니다.

초반 오버로드를 통하여 정찰을 해주고 초반에 견제를 강하게 할지 초반에 자원을 많이 확보할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 용어 정리 >

​9오버 풀 → 인구 수 9까지 드론을 생산 후 오버로드를 생산하고 바로 스포닝 풀을 건설하는 빌드

​12풀 → 인구 수 12까지 드론을 생산 후 스포닝 풀, 가스, 앞마당 해처리를 건설하는 빌드

​​< 빌드 >

< 9오버 스포닝 풀 빌드 오더 >

​​9 오버로드 → 8드론 → 9가스 → 8드론 → 9가스 드론생산 후 취소 → 10 스포닝 풀 → 라바를 모아서 스포닝풀 완성되는 시점에 저글링 생산

< 12풀 >

9 오버로드 → 8드론 → 9가스 → 8드론 → 9가스 드론생산 후 취소 → 12까지 드론 → 스포닝 풀 → 11 앞마당 해처리 확장 + 드론 → 11가스 + 드론

→ 가스 취소는 드론을 조금더 빨리 생산하기 위해서 입니다. ( 저그는 건물을 건설하면 인구 수가 1 감소합니다. )

​​개인적인 플레이 성향

​ – 상대방의 위치를 알면 9오버 스포닝 풀로 공격적으로 플레이를 합니다. 모르는 경우 12풀로 수비적으로 플레이를 합니다.

​ – 미네랄 하나에 드론 1마리 가스는 3~4마리 붙입니다. ( 라바가 나오는 시간에 비해 미네랄이 생각보다 많이 남기 때문입니다. )

​​​ – 미네랄이 400원을 넘기면 무조건 해처리를 한 개씩 건설합니다.

– 테란을 상대로 이기기 위해서 반드시 테란보다 멀티가​ 2개 더 확보가 되어야 합니다.

​​< 테란전 유닛 조합법 >

​< 초반 > 0~10분​

​​ – 저글링

→ 상대방의 본진 진입을 했을 경우에만 피해를 줄 수 있기에 초반에 피해를 줄 수 있는 확신이 없다면 생산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 → 테란은 진출시기가 다른 종족에 비해 가장 느리기에 초반에 굳이 병력을 생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 전진배럭을 조심합시다. )

< 중반 > 10~30분

– 저글링 + 뮤탈리스크

– 저글링 + 럴커

< 후반 > 30분 이후

– 저글링 + 히드라 + 럴커 + 울트라 + 디파일러 + 퀸 + 스콜지​

​ → 울트라와 디파일러가 나왔기 때문에 정면 싸움을 해도 됩니다. 테란은 근거리 공격 유닛이 파이어벳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 다크 스웜 안에서는 근거리 공격만 들어가고 원거리 공격은 100% 회피하게 됩니다. )​

→ 럴커는 한 번에 전부 버러우 하는 것이 아닌 2~3부대로 나누어 한 부대가 버러우 하면 한 부대는 진격하여 마린에 최대한 붙어주어야

합니다.​

→ 퀸은 부르드링 마법으로 시즈 탱크의 숫자를 지속적으로 숫자를 줄여주어야 합니다.

→ 스콜지는 사이언스 배슬을 공격하여 지속적으로 숫자를 줄여주어야 합니다.

→​ 디파일러 플레이그를 마린에 최대한 맞추어 주면 상대방의 메딕의 마나를 모두 소모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교전시 메딕이 힐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마린들이 금방 죽게 됩니다.

→ 본진드랍을 통해 게릴라전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 가디언은 골리앗과 사정거리가 똑같기 때문에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터렛으로 도배했을 경우 잠깐 길트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테란전 운영 방법 >

테란은 무조건 입구를 막고 시작합니다. 그래서 초반 저글링으로 강하게 견제를 하거나 테란이 진출하기 전에 최대한 자원을 확보하여 테란이 진출하는 시기에 맞추어 병력을 뽑을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초반에 저글링으로 견제가 실패했을 경우 빠르게 멀티 확보와 테크를 올려주어야 합니다.

뮤탈리스크 체제를 선택한 경우

끝없이 뮤탈리스크로 테란의 병력을 각개격파를 하거나 자원 체취방해해주어야 합니다. 사이언스 배슬이 나오게 될 경우 뮤탈리스크가 전멸할 수 있으니 그전에 상대방에게 GG를 받아내어야 합니다.

( 뮤탈리스크는 3가스 체제가 되어야 안정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

럴커 체제를 선택할 경우

스탑 럴커나 본진 드랍을 통해 테란을 상대로 게릴라전을 해야합니다. 또한 럴커는 가스가 뮤탈리스크보다 더 많이 필요로 하기에 반드시 3가스나 4가스 체제가 되어야 안정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

후반 울트라리스크 체제로 넘어가게 되면 5가스 체제가 되어야 안정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초반 저글링 견제만 잘하면 대부분 쉽게 이길 수 있기에 초반에 최대한 긴장하고 상대방을 견제해준다면 쉽게 승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후반에는 스콜지를 통해 상대방의 사이언스배슬을 계속 줄여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디파일러가 계속 죽게 될 것입니다.​

저그 개념 및 빌드 정리글

저그 기본

드론은 본진 앞마당 3멀티 순으로 채우기

오버로드 저글링으로 상대방 유닛 동선 시야확보하기

럴커 스커지 디파일러는 죽는 즉시 바로 생산하기

가스 유닛 먼저 생산하고 저글링 또는 히드라 생산 넘버링

전투 또는 병력 유불리 판단으로 공격할때 방어할때 구분하기

공격 또는 정찰로 토스 또는 테란의 병력 및 테크를 확인후

드론을 채울지 방어를 준비할지 공격할지 멀티를 먹을지 판단하기

1. 뮤탈

(1) 테란전

테란 시야가 없는 곳에서 뮤탈 컨트롤로 공격한다

테란 진출 방향 뒤를 잡고 뮤탈 컨트롤로 공격한다

마린 메딕이 뭉쳐있을때는 스팀만 쓰게하고 빠진다

뮤탈이 소수일때는 뭉쳐서 어택땅으로 컨트롤 한다

마린이 움직일땐 패트롤 컨이 효과적이다

마린 3~4기 뭉쳐있을때만 뮤탈 홀드 컨트롤로 죽인다

테란 본진 난입시 무브 컨트롤(M+우클릭)로 SCV를 잡는다

scv를 공격할 때 점사를 여러번하다가 뭉쳐있는 SCV에 홀컨한다

마메가 숨어다닐땐 성큰을 안정적으로 박고 테란 본진을 공격한다

방업일땐 뮤탈 체력을 관리하면서 수비적으로 공업일땐 공격적으로 컨트롤한다

저글링으로 마린 메딕을 사방에서 어택하여 진형을 흐트린후

뮤탈리스크 컨트롤로 마린 메딕을 죽인다

(2) 프로토스전

하이템플러를 뮤탈리스크 무브 명령으로 마우스 좌클릭 후 우클릭으로 공격한다

하이템플러를 무브 명령으로 쫓아가고 방향을 한번 틀어서 스톰을 피한다

도망가는 하이템플러를 5뮤탈리스크로 공격한다

2. 히드라

(1) 테란 메카닉 유닛

히드라는 항상 뭉쳐서 마인에 터지지 않도록 컨트롤한다

히드라는 멀티마다 입구를 항상 막고 있는다 2~3기

(2) 프로토스 유닛

히드라는 뭉쳐서 움직임이 꼬이지 않도록 항상 분산시켜서 컨트롤한다

스톰 반응이 빠른 프로토스에게는 히드라 산개를 많이 활용하자

히드라 4기로 템플러 점사해놓고 나머지 병력 도망가기

질럿 템플러 러쉬는 앞에서 히드라 1부대로 병력 움직임 흔들고

뒤에서 히드라 1부대로 후방 템플러 점사하기(발업 저글링도 가능)

3. 저글링

저글링은 항상 미니맵 시야를 밝혀 놓는다

(1) 테란전

저글링을 입구에 올려서 벌쳐 난입을 막는다

링을 여러방향으로 퍼트려서 마인을 제거한다

(2) 프로토스전

저글링은 항상 언덕에 배치해서 질럿 난입을 막는다

저글링으로 수시로 멀티체크하면서 넥서스를 취소시킨다

저글링으로 토스 앞마당 난입시 캐논 파괴를 우선하고 본진 난입을 시도한다

4. 퀸

패러사이트를 걸어서 시야를 확보 해놓고 부르드링을 컨트롤 한다

터렛 또는 골리앗이 많을시 오버로드를 던지면서 부르드링을 컨트롤 한다

베슬 위치를 피하는 방향에서 부르드링을 컨트롤 한다

퀸을 모으는 위치는 항상 숨기고 히드라가 베슬을 잡을 수 있도록 위치한다

5. 디파일러

디파일러는 공격하러갈때 오버로드에 태워서 다닌다

디파일러는 해처리마다 한마리씩 배치한다

디파일러는 죽는만큼 즉시 생산한다

스포어를 짓고 스커지를 배치해서 디파일러를 방어한다

항상 플레이그를 우선하고 그 다음으로 스웜을 쓴다

러커가 많으면 드라군에 플레그 뿌리고

러커가 적으면 질럿에 플레그 뿌린다

6. 스커지

(1) 테란전

드랍쉽 경로에 스커지와 저글링을 같이 패트롤 시킨다

저글링을 뿌려서 베슬 또는 드랍쉽 위치를 확인후 스커지로 격추한다

(2) 프로토스전

셔틀 경로에 스커지를 패트롤 시킨다

7. 오버로드

(1) 테란전

메카닉일시 오버로드로 맵 시야를 넓게 밝힌다

바이오닉일시 드랍쉽 경로에 오버로드를 배치한다

오버로드 속업이후 테란 상황을 수시로 정찰한다

(2) 프로토스전

해처리마다 오버로드를 항상 배치한다

오버로드를 센터에 펼쳐서 히드라로 커세어와 질럿을 갉아 먹는다

커세어 많으면 오버로드 2기와 히드라4~5기로 셔틀 견제를 방어한다

테란전 개념

테란 2분 8초 서치 타이밍 8배럭

테란 12서치 배럭 더블 또는 배럭 팩토리 스타포트

테란 14서치 이상 배럭 팩토리 스타포트 또는 1010 또는 더블커맨드

배럭 더블커맨드 타이밍 2분 40초

팩토리 더블커맨드 타이밍 3분 20초(2분 30초 크립 콜로니 짓기)

팩토리 에드온 더블커맨드 타이밍 3분 35초(속업 벌쳐 가능성 높음)

팩토리 스타포트 더블커맨드 타이밍 3분 45초(벌쳐 드랍 가능성 높음)

이후에 더블커맨드 없을시 마린 메딕 러쉬 또는 2팩 또는 2스타(버로우 업 좋음)

1010 2스타포트 레이스 4분 40초

테란 본진 드론으로 정찰했을때

팩토리 짓고 가스를 계속 캐면 2스타 레이스

팩토리 짓고 가스를 한마리만 캐면 배럭 팩토리 스타포트

팩토리 짓고 가스를 안캐면 팩토리 더블커맨드 메카닉

SK 테란에는 오버로드와 저글링 버로우 해처리로 시야확보 필수

프로토스전 개념

VS 프로토스 서치 타이밍

1분 20초 중반 파인런 원서치

1분 40초 중후반 겟더블 원서치

1분 50초 중후반 파인런 투서치

2분 10초 중반 겟더블 투서치

VS 프로토스 포지 공업 타이밍

4분 초반 노스타 공발질

4분 중후반 커공발

5분 지남 커세어 다크

VS 프로토스 선게이트 개념

2분 20초 1질럿 2분 45초 2질럿

3분 10초 3질럿 3분 40초 4질럿

2분 30~40초 넥서스는 3질럿을 안찍고 지음

2분 50초 넥서스는 질럿을 안쉬고 찍으면서 지음

3분 10초 3질럿 3분 40초 4질럿 4분 5질럿

4분 선코어 4분 8초 질럿

4분 50초 공1업은 커세어 공업 발업 질럿

5분대에도 공1업이 안돌아가면 커세어 다크

8분대 로보틱스 완성 다크드랍 가능성

토스전 패하이브는 다리 안에서 막고 레어 체제는 다리 밖에서 막는게 기본

토스전 선레어의 장점은 뮤탈인지 러커인지 토스에게 생각을 많이하게 하는것

토스 8게이트 올인은 4멀 해처리만 드론뽑고 모든 라바 병력 생산

1배럭 더블 바이오닉 상대 2해처리 뮤탈 운영 빌드

앞마당 2해처리 스포닝풀 가스 레어 스파이어 3해처리 2가스

5뮤탈 4해처리 공중 방1업 챔버 3가스 뮤탈 생산 타이밍

방1업 히드라덴 러커업 퀸즈네스트 하이브 4멀티 5해처리 2커널 디파마운드

아드레날린업 방2업 4스커지 2챔버 공1업 컨슘업 울트라리스크덴

울트라 방업 플레그업 해처리 해처리 4가스 5멀티 5가스

상황1) 5뮤탈 타이밍에 진출하는 마린 메딕은 앞마당 3멀티 1성큰

상황2) 11뮤탈 타이밍에 진출하는 마린 메딕은 앞마당 3성큰 3멀티 2성큰

상황3) 탱크 베슬로 나오는 마린 메딕 저글링 뮤탈 러커(방1업)로 막기

상황4) 마린 메딕 베슬 압박하면서 드랍쉽 멀티태스킹은

앞마당 4러커 3멀티 3러커 겹치고 오버로드로 가리기

드랍쉽 경로 시야확보 및 저글링으로 상대방 움직임 확인

뮤탈 저글링이 없는 곳에 스커지 패트롤

상황5) 빠른 아카데미 마린 메딕 진출시 8저글링 앞마당 SCV 털고

올저글링 찍어서 마린 메딕을 덮친후 올 뮤탈

1배럭 더블 바이오닉 상대 8뮤탈 운영

앞마당 2해처리 스포닝풀 가스 4저글링 레어 발업 스파이어 2가스 4저글링

8뮤탈 3성큰 퀸즈네스트 히드라덴 하이브 럴커업 4히드라 디파일러 마운드

컨슘업 아드레날린업 3멀티 3해처리 2챔버

상황1) 마린 메딕 진출시 8뮤탈 8저글링으로 본진 난입하여 배럭 장악

상황2) 터렛 박고 마린 메딕이 안나올때 빠르게 하이브 디파 럴커 띄워서 승부

111 SK 바이오닉 상대 2해처리 운영

앞마당 2해처리 스포닝풀 가스 레어 성큰 2오버로드 7뮤탈 3멀티 4해처리

챔버 지상 방1업 오버로드 속업 드론 생산 타이밍 히드라덴 퀸즈네스트

발업 럴커업 하이브 아날업 디파마운드 4멀티 해처리

상황1) 클라킹 레이스 오버 속업해서 11뮤탈을 공격적으로 쓴다

상황2) 1레이스 이후 베슬 7뮤탈로 SCV 죽이다가 4스커지와 베슬 테러

메카닉 타이밍 상대 2해처리 운영

앞마당 2해처리 스포닝풀 가스 레어 성큰 스파이어 가스 3해처리

드론 생산 타이밍 공중 공1업 8뮤탈 3멀티 4해처리 5해처리 히드라덴 챔버

1성큰 1성큰 올 뮤탈 드론 타이밍 히드라 6해처리

8뮤탈로 팩토리 수와 스타포트 및 커맨드 확인

상황1) 3팩토리 골리앗 앞마당 2성큰 3멀티 1성큰 뮤탈 1부대 반

상황2) 5팩토리 골리앗 탱크 히드라 2부대 뮤탈 2부대

업 메카닉 상대 2해처리 운영

앞마당 2해처리 스포닝풀 가스 레어 성큰 스파이어 가스 3해처리 드론 생산 타이밍

8뮤탈 3멀티 4해처리 5해처리 성큰 3뮤탈 6해처리 챔버

드론 생산 타이밍 히드라 공1업 2챔버 히덴 히드라 속업 히드라 방1업

히드라 1부대 생산 타이밍 퀸즈 3가스 오버 속업 4멀티 7해처리 5멀티 8해처리

드랍업 퀸 3부대 생산 타이밍

상황1) 드론 해처리 업그레이드 누르면서 8뮤탈로 테란 업 메카닉을 확인

커맨드 또는 디팟 짓는 SCV 견제한 후 뮤탈을 나눠서 벌쳐 수비

상황2) 오버속업 드랍업이 끝나고 퀸의 부르드링 마나업이 채워질때쯤

터렛에 뮤탈 대주면서 오버로드에 히드라 내리고

수비하러 오는 탱크에 퀸 부르드링 걸기

2스타포트 레이스 상대 2해처리 운영

앞마당 2해처리 스포닝풀 가스 레어 성큰

스파이어 가스 버로우업 3오버로드

공중 공1업 5뮤탈 2스커지 오버로드 속업 11뮤탈

테란 본진 바이오닉 퀸즈 인스네어 뮤탈 2부대

테란 앞마당 지으면 4해처리 히덴 1챔버 럴커업 방1업 하이브

디파일러마운드 아드레날린업 커널 2챔버 컨슘업 방2업 공1업

상황1) 본진 체제 러쉬는 반드시 성큰을 끼고 뮤탈과 퀸 인스네어로 덮친다

상황2) 앞마당이 빠르면 러커 띄우면서 하이브 디파일러를 띄운다

2해처리 뮤탈 가디언 히드라 럴커 디파 운영

앞마당 2해처리 스포닝풀 가스 레어 스파이어

라바 전부 드론 2가스 3멀티 3해처리 8뮤탈리스크 방1업

3뮤탈리스크 3가스 히드라덴 러커업 퀸즈네스트 챔버

하이브 방1업 7러커 본진 4해처리 그레이트 스파이어

히드라 속업 디파일러 마운드 히드라 사업 가디언 디바우러

컨슘업 히드라 사업 아드레날린업 4멀티 5해처리

배럭 더블 커맨드 선엔베 바이오닉 상대 3해처리 운영

앞마당 2해처리 스포닝풀 3해처리 가스 4저글링 레어 4저글링

2가스 발업 스파이어 9뮤탈리스크 히드라덴 2뮤탈리스크

5히드라 러커업 3멀티 4해처리 퀸즈네스트

3성큰 건설 저글링 생산 하이브 업 디파일러 마운드

커널 스포어 3가스 챔버2 아드레날린 업

상황1) 3멀티 러커로 수비했으나 뮤탈로 마린 메딕을 못줄였을때

정면은 최소 4성큰 2러커 준비하고 뮤탈로 메딕 마나를 소모시킨다

상황2) 2스타포트 SK 바이오닉은 2챔버 저글링 러커 스커지 디파로 시간벌면서 울트라

상황3) 레이트 메카닉엔 디파 러커로 수비하면서 오버속업 공중 방1업 드랍업으로

1러커 1디파 오버드랍 다방향 견제 그리고 부르드링 업과 퀸을 뽑는다

배럭 더블 커맨드 선 아카데미 바이오닉 상대 3해처리 운영

2해처리 스포닝풀 3해처리 가스 4저글링 레어 발업 2가스 스파이어 3성큰

11뮤탈 히드라덴 챔버 럴커업 지상 방1업 3멀티 4해처리 퀸즈네스트

지상 방1업 러커 업 3히드라 저글링 생산

스타팅 멀티 디파일러 마운드 커널 전진 성큰 스포어

3가스 드론 생산 타이밍 챔버2 아드레날린 업

상황1) 2스타 SK 체제는 럴커 겹치고 스커지로 드랍쉽 방어

상황2) 1팩 1스타 3탱크 1베슬 러쉬는 11뮤탈로 시간 벌어야한다

배럭 더블 커맨드 발키리 바이오닉 상대 3해처리 운영

앞마당 2해처리 스포닝풀 3해처리 가스 4저글링 레어 4저글링

2가스 발업 스파이어 11뮤탈리스크 3멀티 4해처리 히드라덴 럴커업

6스커지 3성큰 3히드라 퀸즈네스트 저글링 2부대 하이브업 3가스

디파일러마운드 2챔버 커널 아드레날린업 3멀티 5해처리 6해처리

4멀티 7해처리 커널 울트라덴

상황1) 뮤탈로 터렛이 없는 바이오닉을 확인

6스커지 생산 3성큰 건설 11뮤탈 6스커지 테란 본진 공격

6스커지 발키리 동선에서 대기하다가 저격하기

상황2) 뮤탈 스커지로 테란 본진 공격시 3멀티 해처리가 파괴되면

타스타팅에 3멀티를 펴고 럴커로 수비한다

상황3) 발키리 바이오닉이 방어하고 있을때는 무리하지 말고

뮤탈 스커지 저글링을 모아서 나올때 덮친다

111 SK 바이오닉 상대 3해처리 운영

2해처리 스포닝풀 3해처리 가스 1성큰 레어 히드라덴

2가스 4히드라 스파이어 챔버 스커지 4~6뮤탈

퀸즈네스트 방1업 4멀티 4해처리 하이브 저글링 발업 럴커업

저글링 2부대 아드레날린업 디파일러마운드 나이더스커널

1성큰 1스포어 전진 5해처리 플레그업 방2업

3멀티 6해처리 7해처리 4멀티 8해처리 4가스

디파 마나업 울트라리스크덴 5멀티 9해처리 6멀티 10해처리

상황1) 베슬 타이밍에 진출시 러커로 시간 끌면서 디파로 막는다

상황2) 레이트 메카닉엔 디파 러커로 수비하면서 오버속업 공중 방1업 드랍업으로

1러커 1디파 오버드랍 다방향 견제 그리고 부르드링 업과 퀸을 뽑는다

상황3) 2스타 SK 체제는 럴커 겹치고 스커지로 드랍쉽 방어

5팩토리 타이밍 상대 3해처리 운영

2해처리 스포닝풀 3해처리 가스 레어 발업 2가스 스파이어

7뮤탈리스크 공중 공1업 4뮤탈리스크 추가 히드라덴 건설 챔버 건설

히드라 속업 히드라 공1업 3멀티 건설 히드라 사업 히드라 2부대 생산

4, 5 멀티 건설 퀸즈네스트 2챔버 건설

상황1) 3팩토리 골리앗으로 압박후 5팩토리 타이밍은

골리앗이 압박만 하고 돌아가면 팩토리 숫자를 확인한 후

뮤탈 생산 멈추고 드론 채우고 5해처리 올 히드라 생산

상황2) 골리앗 수비하며 모으면서 5팩토리 타이밍은

11뮤탈 2성큰으로 수비후 드론 채우고 올 히드라 생산

업 메카닉 상대 3해처리 운영

앞마당 2해처리 스포닝풀 3해처리 가스 레어 2가스 스파이어 챔버

7뮤탈리스크 공중 공1업 드론 생산 타이밍 히드라 공1업 3멀티 4해처리 5해처리

4뮤탈리스크 추가 3멀티 성큰 6해처리 2챔버 히드라덴 히드라 속업 방1업

히드라 1~2부대 생산 타이밍 퀸즈네스트 3가스 오버속업 4멀티 7해처리 5멀티 8해처리

드랍업 퀸 3부대 생산 타이밍

상황1) 7뮤탈로 테란 업 메카닉을 확인 드론 해처리 업그레이드 누르면서

커맨드 또는 디팟 짓는 SCV 견제한 후 뮤탈을 나눠서 벌쳐 수비

상황2) 오버속업 드랍업이 끝나고 퀸의 부르드링 마나업이 채워질때쯤

터렛에 뮤탈 대주면서 오버로드에 히드라 내리고

수비하러 오는 탱크에 퀸 부르드링 걸기

2스타포트 레이스 상대 3해처리 운영

2해처리 스포닝풀 3해처리 가스 히드라덴 속업 사업 레어

챔버 스포어3 방1업 오버로드 속업 럴커업 저글링 발업 2가스 3가스

4해처리 5해처리 퀸즈네스트 하이브 방2업 4멀티 6해처리

디파일러 마운드 커널 스파이어 아드레날린업 2챔버 컨슘업

방3업 공1업 플레그업 마나업 울트라리스크덴

상황1) 앞마당 없는 레이스와 바이오닉은 올 뮤탈 인스네어 성큰으로 수비

상황2) 앞마당 먹고 SK 바이오닉은 히드라 럴커를 빠르게 넘어간다

3해처리 선러커 빠른 하이브

2해처리 스포닝풀 3해처리 15가스 레어 저글링 발업 히드라덴

10저글링 러커업 5러커 3멀티 4해처리 퀸즈네스트 드론 생산 타이밍

스파이어 하이브 퀸1 생산 버로우업 챔버 3가스 지상 방1업 공중 방1업

디파일러 마운드 나이더스 커널 아드레날린업 4스커지 3멀티 5해처리

컨슘업 4멀티 6해처리 나이더스 커널 2챔버 오버로드 속업 플레그업

방2업 근거리 공1업 4가스 울트라리스크 마나업 울트라 방업

오버로드 드랍업 방3업 근거리 공2업

상황1) 3탱크 1베슬 러쉬는 4러커 돌려서 추가 병력 끊고

저글링 러커로 덮치거나 디파일러로 막는다

3해처리 뮤탈리스크 2챔버 빠른 울트라

2해처리 스포닝풀 3해처리 15가스 레어 2가스 챔버 스파이어

3성큰 9뮤탈리스크 퀸즈네스트 1뮤탈리스크 2챔버

2성큰 하이브업 방2업 공1업 2성큰 발업 울트라리스크덴 아드레날린업

울트라 생산 울트라 방업 방3업 공2업 방4업때 울트라 저글링으로 센터 잡기

3멀티 4멀티 5멀티 나이더스 커널 디파일러 마운드 퀸 인스네어업

컨슘업 플레그업 마나업

포지 더블 넥서스 커세어 공업 발업 질럿 상대 운영

9오버로드 스포닝풀 11앞마당 2해처리 2저글링 2드론

14.5가스 3멀티 3해처리 레어 발업 스파이어 3멀티 4해처리

앞마당 5해처리 히덴 챔버 2가스 4스커지 오버로드 2마리

오버로드 속업 히드라 속업 공1업 사업 럴커업 공2업

상황1) 커세어 질럿 러쉬 한타이밍 막으면서

드론 채우고 6해처리 후 4멀티로 빠르게 넘어간다

상황2) 로보틱스 타이밍 보고 셔틀 견제 대비 본진 4히드라 2오버로드

셔틀 경로 오버로드 저글링 시야확보 및 스커지 패트롤

상황3) 럴커 띄우면 히드라와 함께 토스 앞마당에 라인 잡는다

상황4) 8게이트 올인은 4멀 해처리만 드론뽑고 모든 라바 병력 생산후

빠른 하이브는 성큰과 함께 방어하고 레어 체제는 센터 라인 잡는다

포지 더블 넥서스 커세어 다크 상대 운영

9오버로드 스포닝풀 11앞마당 2해처리 2저글링 2드론

14.5가스 3멀티 3해처리 레어 발업 스파이어 3멀티 4해처리

앞마당 5해처리 히덴 챔버 2가스 4스커지 오버로드 2마리

상황1) 2게이트 템테크 보자마자 앞마당 3멀티 각각 5히드라 2오버

드론 한타이밍 생산 오버속업 후 4멀티 6해처리

상황2) 로보틱스 타이밍 보고 셔틀 견제 대비 본진 4히드라 2오버로드

셔틀 경로 오버로드 저글링 시야확보 및 스커지 패트롤

상황2) 럴커 띄우면 히드라와 함께 토스 앞마당에 라인 잡는다

상황4) 8게이트 올인은 4멀 해처리만 드론뽑고 모든 라바 병력 생산후

빠른 하이브는 성큰과 함께 방어하고 레어 체제는 센터 라인 잡는다

포지 더블 넥서스 커세어 리버 상대 운영

9오버로드 스포닝풀 11앞마당 2해처리 2저글링 2드론

14.5가스 3멀티 3해처리 레어 발업 스파이어 3멀티 4해처리

앞마당 5해처리 히덴 챔버 2가스 4스커지 오버로드 2마리

상황1) 커세어 리버 막을 스커지 히드라 뽑고 드론 해처리 업그레이드 발전후

프로토스 본진에 히드라 드랍 그리고 퀸 인스네어 활용

상황2) 커세어 리버 하면서 질럿을 뽑는 경우 러커 성큰으로 수비

포지 더블 넥서스 상대 타스타팅 앞마당 운영

9오버로드 스포닝풀 11앞마당 2해처리 2저글링 2드론

13가스 2드론 3멀티 3해처리 레어 발업 스파이어

3멀티 4해처리 5해처리 앞마당 6해처리

상황1) 커세어 공업 발업 질럿에는 마당 각각 3성큰 1스포어

공중 방1업 뮤탈 스커지 러커 하이브 2챔버

상황2) 커세어 다크에는 1성큰 1스포어 히드라 발업 러커업 사업순

앞마당 각각 4히드라 2러커 수비 후 드론 8해처리 2챔버 하이브

상황3) 커세어 리버에는 앞마당 각각 1성큰 1스포어 스타팅 1성큰

히드라와 스커지로 수비 그리고 퀸 인스네어 활용

상황4) 로보틱스 타이밍 보고 셔틀 견제 대비 본진 4히드라 2오버로드

셔틀 경로 오버로드 저글링 시야확보 및 스커지 패트롤

상황5) 8게이트 2포지 올인 러시는 마당 각각 5성큰에 러커 저글링만 생산

게이트 더블 넥서스 커세어 공업 발업 질럿 상대 운영

9오버로드 스포닝풀 11앞마당 2해처리

6저글링 3해처리 2저글링 1드론 가스

4해처리 5해처리 히드라덴 2가스 챔버 레어

상황1) 커세어 질럿 러쉬 한타이밍 막으면서

드론 채우고 6해처리 후 4멀티로 빠르게 넘어간다

상황2) 로보틱스 타이밍 보고 셔틀 견제 대비 본진 4히드라 2오버로드

셔틀 경로 오버로드 저글링 시야확보 및 스커지 패트롤

상황3) 럴커 띄우면 히드라와 함께 토스 앞마당에 라인 잡는다

상황4) 8게이트 올인은 4멀 해처리만 드론뽑고 모든 라바 병력 생산후

빠른 하이브는 성큰과 함께 방어하고 레어 체제는 센터 라인 잡는다

게이트 더블 넥서스 커세어 다크 상대 운영

9오버로드 스포닝풀 11앞마당 2해처리

6저글링 3해처리 2저글링 1드론 가스

4해처리 5해처리 히드라덴 2가스 레어 챔버

상황1) 2게이트 템테크 보자마자 앞마당 3멀티 각각 5히드라 2오버

드론 한타이밍 생산 6해처리 오버속업 후 4멀티 7해처리

상황2) 로보틱스 타이밍 보고 셔틀 견제 대비 본진 4히드라 2오버로드

셔틀 경로 오버로드 저글링 시야확보 및 스커지 패트롤

상황3) 럴커 띄우면 히드라와 함께 토스 앞마당에 라인 잡는다

상황4) 8게이트 올인은 4멀 해처리만 드론뽑고 모든 라바 병력 생산후

빠른 하이브는 성큰과 함께 방어하고 레어 체제는 센터 라인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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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저그 973 빌드 정리

9 7 3 빌드

9드론 오버플

11드론 앞마당(견제 받아서 늦어지면 신경 끄고 저저드드 누르삼)

드드저저 가스

인구수 16때까지 드론

히드라디스크덴 + 3번째 멀티

저저드드 오버로드

발업 + 히드라 사거리 업그레이드

드론 수 9 7 3 맞추고

온리 히드라

히드라 압박하면서

4번째 해처리를 상대방 앞마당에 ㄱㄱ

레어+챔버

인구수 막힐 때까지 드론 찍음

인구 수 막히면 앞마당 가스 + 3번째 멀티 가스 + 오버로드2기 + 인구수 막힐때까지 드론 + 방업 + 해처리 + 레어왼성 전까지 병력 생산 + 레어 완성되자마자 뮤탈리스크덴 건립 + 오버로드 3기 찍고 뮤탈리스크 건립될 때까지 라바 및 자원 모음.

뮤탈 한 부대

챔버 1개 건립,오버속업

한타이밍 저글링 + 히드라 (인구수 믹힐 때까지)

5번째 멀티,공업,럴커업,오버로드 3기

인구수 막힐때까지 럴커,히드라,저글링

+ 하이브 + 해처리 2개 + 드론 + 오버로드 3기 + 공,방업

울트라리스크덴 + 디파일러덴 + 아드레날린 저글링

히드라 + 럴커 + 저글링 한타이밍 + 오버 6기 + 울트라 방업 + 디파일러 컨슘

울트라 + 디파일러 + 저글링

공업,방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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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 저그 빌드오더-VS토스전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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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저그의 빌드

12드론 앞마당 : 부유한 시작으로 3해처리까지 초반을 넘기면서 충분한 드론 숫자로 안정적 이다. 하지만 센터2게이트나 1게이트 찌르기에서 드론+저글링컨트롤 을 요구한다.

12풀 앞마당 : 9오버플에 비해서 약간더 부유하면서 3해처리를 빨리 당길 수 있지만 스포닝풀이 상대적으로 느리기에 프로토스들도 특별히 위협을 느끼지는 못한다. 더블 넥서스에서도 넥서스 소환 이후에 포토캐논을 소환해도 될 정도로 느리기 때문에 아무런 압박을 줄 수가 없다. 즉, 무엇에도 대처할 수 있지만 딱히 강점은 없다.

9오버플 앞마당 : 최근 가장 트렌드에 부합되는 빌드다. 더블 넥서스의 경우 선포지에 포토를 강제하는 장점과 저그의 운영능력에 따라 가장 차이가 커진다. 압박하면서 부유해지는 최근 가장 많이 쓰는 빌드이다.

9스포닝 앞마당 : 매우 가난하지만 가스로 발업을 했다면, 2~3포토 캐논 주위에 일꾼이 길목에 서 있게 하는 손해를 기본적으로 보고 시작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그에 반해서 다른 빌드에 비해서 가난하기 때문에 소수 발업저글링으로 정찰을 끊어주고 위협을 가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가난한 만큼 액션 을 잘해줘야 한다.

최근의 토스들의 대저그전 빌드

기본 더블넥 이후에 공경력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발업 질럿으로 압박을 나오는 빌드. 흔히 공발업으로 불리운다. 이 빌드는 오래전 나왔던 빌드이이지만, 저그로 플레이 하면서 아무생각없이 드론만 생산하다가 허무하게 패배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요즘 저그들의 심시티가 좋아서 성큰 1개 6저글링으로 막는 사람들도 있지만, 기본 더블 넥서스 이후에 공격력 업그레이드에 소모되는 가스를 세이브하고 템플러 테크까지 올리면서 게이트를 4~6개까지 늘려서 진출 시에 이미 모든 조합이 갖춰져 있는 빌드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토스들은 다크템플러로 휘협을 주면서 시간을 벌거나 템플러를 믿고 트리플 멀티가 빠른게 빌드의 핵심이다.

1게이트에서 소수 질럿의 생산해 압박을 주면서 테크트리를 빠르게 올리는 빌드다. 이 빌드는 테크니컬한 플레이를 요구한다. 즉 세심한 컨트롤을 하면서 손이 빨라야 빌드의 완성도가 높아진다.

이 빌드는 초보 저그 플레이어들이 드론을 많이 생산하려다 소수 질럿 컨트롤에 피해를 본 뒤 프로토스의 빠른 테크트리 유닛에 경기를 허무하게 패배한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공개방에서 이 빌드에 당한 저그들은 보통 “올인”을 외치며 욕설을 하고 나가는 특징이 있다.

이 빌드는 손이 빠른 고수가 할 경우 정말 위력적이다. 물론 1게이트 테크에는 다양한 갈래로 나뉘어지는데 드라군리버나 3겟 발업 질럿 글고 템테크로 더블 등등 많은 유형이 있다. 이빌드의 포인트는 적절한 수비와 이에 이어지는 부유한 플레이다.

정석적인 저그의 빌드

몇년 전만 하더라도 저그들은 더블넥을 한 상대를 3햇이나 4햇 상태에서 일단 뮤탈이든 러커로 정확한 타이밍을 잡아 압박을 하고 경기를 끝냈지만, 요즘은 프로토스들의 수비가 너무 좋아져서 이제는 잘 통하지 않는다. 그래서 최근에 많이 나오는 것이 5해처리에서 드론을 적절히 확보 하면서 저그가 레어 이후에 압박을 하는게 아니라 드론을 확보하면서 오히려 토스가 나올 타이밍에 적절한 수비 를 하는게 요즘 트렌드가 되었다.

다음은 작성자가 자주하는 플레이인 9오버풀로 더블넥을 상대하는 방법

초반 운영

9오버플 이후에 드론 서치를 안가기 때문에 일단 1게이트 테크인지,2게이트 올인인지,더블넥인지 알 수 없다. 하지만 프로브는 이미 도착해서 정찰을 하고 있다.

9오버플 이후에 11번째 드론으로 앞마당을 지어주시고 라바 3개에서 2개는 저글링 1개는 드론을 생산한다. 저글링 한 마리는 프로브를 찍어놓고 나머지 저글링은 정찰을 나간다. 상대의 빌드오더가 더블 넥서스인 것을 확인했다면 드론을 쉼없이 생산해 주면서 3번째 해처리를 타 스타팅 포인트 앞마당 건설한다. 미네랄이 150쯤 모였을때 3번째 해처리를 지을 드론을 보내고. 가스를 건설한다.

가장 기본적인 팁이다.

[토스의 코어 타이밍과 레어타이밍을 같게 해주면 커세어가 도착하면 스컬지가 나온다.]

커세어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서는 가스를 3번째 해처리를 짓기 전에 미리 지어야한다. 그리고 어설프게 해처리를 늘리는게 아니라 드론을 확실하게 충원하는 것이 우선이기에 오버로드 안 막히게 하면서 드론을 쉼없이 생산해준다.

드론을 꾸준히 생산했다면 레어가 완성되고 스파이어 지어야할 타이밍엔 스파이어 지을 돈 밖에 없다. 스파이어를 짓고 나서 드론은 적당히 충원된 상태에서는 해처리를 동시에 2개를 지어야 한다. 하나는 앞마당 멀티에 또 하나는 타 스타팅 포인트 앞마당에 지어야 한다. 이때 심시티를 적극 활용해 성큰 콜로니도 건설 해야한다. (*심시티를 잘 생각하면서 지어줘야 한다.)

가스건설

1. 앞마당 가스는 스파이어 지을 때 올려주면 적절하다.

2. 제 2멀티 해처리의 가스는 스파이어가 터질때쯤 올려주면 적절하다.

초반 운영 간단요약

-커세어 타이밍을 위해서 3번째 해처리를 짓기 전에 가스를 올려서 타이밍을 맞춰줘야 함.

-드론 확보가 추가 해처리를 건설하는 것보다 우선.

-레어 전까지는 인구수 안 막히게(오버로드를 적절한 타이밍에 생산) 드론을 확보 해야함.

-스파이어 이후 추가 드론 확보.

-동시 2해처리 건설(심시티를 적절히 활용해야함)

-가스 타이밍: 앞마당은 스파이어와 동시 건설해야하며, 제 2멀티는 스파이어가 완성되기 직전에 건설.

중반운영

이제 눈치 작전이 끝나고 본격적인 운영 싸움이 시작된다. 스파이어가 완성 되면 스컬지로 소수를 유지하면서(2쌍이 적당함) 커세어를 잡거나 토스의 체제를 파악하고 , 다양한 체제에 대비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히드라 리스크 덴을 스파이어가 완성될쯤 건설한다.

다음은 상대가 무난한 게이트 체제일 것이라는 가정 하에 운영에 대한 설명이다.

만약 상대진영에 스컬지가 도착했을때 게이트가 지어지고 있을 시에는 빠른 다크 템플러 나 공발업 질럿이다. 템플러 테크 위주일때에는 다크를 난입시켜 드론 피해를 봐서는 안된다.

템플러 테크일 경우 로버틱스가 늦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스파이어와 동시에 지은 히드라 리스크 덴에서 러커업을 해주면서 소수 발업 저글링으로 시 야확보 겸 압박으로 센터를 활보하면서 러커와 소수 성큰 콜로니로 수비를 해야한다.

이후 네번째 가스 확보를 위한 해처리 공사를 시작하고. 템플러 테크 이후에 게이트가 늘어나면 프로토스는 게이트에서 병력만 찍으면 되기에 순식간에 한방 병력이 모인다.

즉, 방어 타워는 크립 콜로니 상태로 3~4개씩 유지를 해주고 저글링은 센터에서 템을 잡거나 아니면 멀티를 방해 해주면 토스는 매우 귀찮아 한다.

그리고 프로토스가 럴커, 성큰 방어타워를 뚫으려면 대규모병력이 모여서 가야하는데 제 2멀티를 할 곳에 자꾸 저글링이 오면 병력 양분을 해야 되기 때문에 쉽게 들어오지는 못한다. 러커로 수비를 적당히 했다면 3챔버에서 단축기 M A C를 눌러줘야 한다.(지상군 업그레이드)

하이브 타이밍은 4가스 멀티를 하면서 퀸즈네스트를 지으면 된다. 4가스가 돌아가면서 하이브가 올라가고 하이브 유닛을 생산할 자원은 돌아간다. 만약 니가 성큰 러커 수비라인에 무리한 투자를해서 테크와 업그레드를 잊는다면 결국 강력한 한방 러시에 뚫려버릴 수도 있다. 하이브 이후에 디파일러가 성큰, 러커 위에 스웜을 사용하면 토스에게는 답답한 상황이 연출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저그는 저글링을 잘 활용해야 하는데, 하이브를 올리면서 센터에서 저글링 2~3부대와 7~8 러커가 계속 프로토스 병력을 유인하면서 멀티를 견제하고 프로토스가 성큰 라인에 공격을 할 시 퇴로를 막으면서 공격 할 수 있다는 압박감을 줘야한다.

대 토스전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센터에서 저글링을 움직이는게 성큰 콜로니 몇개 짓는거 보다 훨씬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중반 운영 간단요약

스컬지로 상대 체재를 파악

게이트 체재라는 것을 파악했다면 심시티, 럴커, 성큰 라인으로 방어체재 완성

3챔버에서 지상군 업그레이드, 4번째 가스 멀티, 하이브 운영 준비

센터에서 지속적인 압박(정면싸움 필요없음. 제 2멀티 견제) *매우 중요

후반 운영 및 빌드 & 팁

후반으로 넘어가게 되면 결국 멀티 태스킹을 잘하는 사람이 승리한다.

일단 하이브가 완성되면 수송과 속업을 해주고 토스의 본진과 멀티에 양방향 드랍을 하자 본진에 드랍해서 부셔야될 건물 0순위는 템플러 아카이브다. 이후엔 유닛 생산을 막기 위해 게이트를 연결하고 있는 파일런을 부셔주고, 게이트보다는 테크트리 건물 위주로 부셔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드랍 공격을 했을때 가장 중요한 점은 수비 라인에 있던 럴커들로 중립멀티를 지켜줘야 한다는 것이다. 경기맵을 파이썬으로 치면 11시와 5시. 수송업이 되면 섬멀티는 무조건 가져가 줘야한다.

왠만한 고수라도 드랍을 당하면서 섬멀티까지 견제하기란 정말 까다롭다.

디파일러와 울트라, 저글링 다수가 함께 드랍된 병력은 분명 한쪽에 확실한 데미지를 입힌다. 그리고 중반 이후로는 반드시 셔틀 견제에 대한 대비를 해야된다. 미네랄 아깝다고 아끼지 말고 성큰 콜로니와 스포 콜로니를 짝으로 각각1~2개씩 지어줘야 한다. 이후엔 스컬지 2마리씩 뽑아서 3방향 정도 셔틀이동경로에 나눠서 패트롤 시켜 놔야한다.

그리고 후반이 되면 디파일러 3마리 정도 플레이그를 개발하고 저글링 한부대에 섞어서 센터 병력을 찾아다니면서 죽더라도 미리미리 한방 병력에 플레이그를 뿌려주자. 프로토스는 아무리 당해도 가지고 있는 병력을 잃게되면 패배 하는 것을 알기에 발끈 러시는 올 수 없다.

드랍 공격과 소수 저글링, 디파일러로 꾸준히 견제를 해준다면, 프로토스가 후속 병력에서 밀리기 때문에 공격을 할 수 없다.

후반 운영 간단요약

하이브 이후 오버로드 수송업을 꼭 해줘야 한다.

첫 번째 드랍공격은 본진과 멀티에 동시에 들어가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4가스 이후 멀티는 드랍공격과 동시에 해줘야 한다.

상대 견제에 대비해 성큰, 스포어 짝을지어 멀티와 본진에 꼼꼼히 건설해 줘야하며, 견제 예상 경로에 스컬지를 배치해야 한다.

플레이그가 개발되었다면, 소수 저글링과 디파일러로 상대 병력을 찾아내 플레이그를 꼼꼼히 뿌려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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