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와 책임 | 자유와 책임으로 삶의 목적을 찾자 (Find The Purpose Of Life By Freedom And Responsibility.) 17634 좋은 평가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자유 와 책임 – 자유와 책임으로 삶의 목적을 찾자 (Find the purpose of life by freedom and responsibility.)“?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experience-porthcawl.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진소동하 [Jinsodongha]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414회 및 좋아요 4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자유 와 책임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자유와 책임으로 삶의 목적을 찾자 (Find the purpose of life by freedom and responsibility.) – 자유 와 책임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인생에서 자신의 존재를 찾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위한 영상입니다. (Explanation about how to find yourself in your life)

자유 와 책임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자유와 책임, 그리고 의무와 권리 – 시사전북닷컴

자유는 어느 누구도 빼앗아갈 수 없는 인간의 기본적인 가치입니다. 책임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자유가 자유 되게 하는 소중한 가치입니다. 의무는 자유 …

+ 더 읽기

Source: m.sisajb.com

Date Published: 11/18/2021

View: 2779

[정은상 칼럼] 자유와 책임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하지만 자유가 자칫 지나치면 방종으로 쉽게 흘러 갑니다. 방종은 제멋대로 행동하고 거리낌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자유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인간이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startuptoday.kr

Date Published: 3/25/2022

View: 777

자본주의 오해와 진실 42 자유와 책임은 서로 보완하는 가치

자유시장의 도덕적 핵심가치는 책임원칙이다. 개인이 행동을 통해 자신 또는 타인의 재산, 자유, 인격 등에 끼친 피해나 손해에 대해 책임을 져야 …

+ 여기에 보기

Source: sgsg.hankyung.com

Date Published: 3/17/2022

View: 6266

자유와 책임 – YES24

자유와 책임. : 인권과 인간 존엄성. 키릴 교종 저 / 강영광 역 | 대한기독교서회 | 2016년 …

+ 더 읽기

Source: www.yes24.com

Date Published: 2/7/2021

View: 4128

자유와 책임 – 네이버 블로그

자유와 책임이 어떻게 결합되고 조화되어야 하느냐에 깊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기술적으로 정의할 때 자유는 사회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말이다.

+ 더 읽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5/19/2022

View: 9317

넷플릭스의 문화 : 자유와 책임 (한국어 번역본) – SlideShare

이 문서는 넷플릭스의 기업 문화를 공부하고, 동료들과 함께 읽기 위해 번역한 문서입니다. 넷플릭스의 CEO인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가 공유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slideshare.net

Date Published: 10/8/2021

View: 1065

[신용벌 단상] 권리와 책임, 자유와 방종 – 원대신문

우리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동안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자유, 권리, 책임이라는 단어를 자주 듣고 쓰곤 한다. 나 역시 매 학기 수업시간을 통해 학생들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wknews.net

Date Published: 10/20/2022

View: 6612

현대사회에서 자유와 책임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현대사회에서 자유와 책임 Freedom and Responsibility in Modern Society … 즉 타자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는 그의 입장은 권리 담론에 기초한 주체의 자유를 약화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kci.go.kr

Date Published: 10/1/2022

View: 9572

FREEDOM and RESPONSIBILITY 자유와 책임

여느 회사와 다른 점은 어지간한 성과를 내는 … 조성과 자기규율, 자유와 책임의 문화를 갖게 … “표현의 자유"와 같이 “일의 자유"에는 몇 가지 제한.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gempri.org

Date Published: 11/14/2022

View: 3327

Netflix : 자유와 책임의 조직문화 가이드 – 마이다스인 HRi

Gue on Our Freedom & Responsible Culture 넷플릭스 CEO 리드 헤이스팅스가 공유한 ‘자유와 책임의 조직문화’에 대한 가이드 입니다.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midashri.com

Date Published: 7/9/2022

View: 493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자유 와 책임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자유와 책임으로 삶의 목적을 찾자 (Find the purpose of life by freedom and responsibility.).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자유와 책임으로 삶의 목적을 찾자 (Find the purpose of life by freedom and responsibility.)
자유와 책임으로 삶의 목적을 찾자 (Find the purpose of life by freedom and responsibility.)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자유 와 책임

  • Author: 진소동하 [Jinsodongha]
  • Views: 조회수 1,414회
  • Likes: 좋아요 41개
  • Date Published: 2020. 5. 1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O0XAZaBXsWI

자유와 책임, 그리고 의무와 권리

자유란 말은 값어치가 있는 행동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외적 구속이나 방해나 압력이 없이 독립하여 마음대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즉, 다른 사람의 구속이나 간섭을 받지 않고 자기 뜻대로 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자유는 지상에 존재하는 모든 인간이 소유하는 절대적 가치이며 가장 소중한 권리입니다.

고대 사회에서는 자유를 신분에, 중세 사회에서는 자유를 이성과 의지에, 현대 사회에서는 자유를 인간의 본질과 행위 그리고 천부적 권리에 두었습니다.

임마누엘 칸트(I.Kant)는 “자유는 힘이며 도덕법칙의 도구”라고 했고, 라인홀드 리버(R.Niebuhr)는 “자유는 인간의 본질이며 인간에게만 주어진 고귀한 것”이라고 했고, 패트릭 헨리(P. Henrry)는 “나에게 자유를 달라. 그렇지 않으면 죽음을 달라”고 했고, 벤자민 플랭클린(B.Franklin)은 “자유가 살고 있는 곳이 내 고향”이라고 했으며, 토마스 제퍼슨(T.Jefferson)은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명과 자유를 주셨다”라고 했습니다.

자유는 생명처럼 소중한 가치 지녀

자유에 대한 정의는 이처럼 시대와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생명처럼 소중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유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유가 소중함은 자기 결정 능력, 즉 자신의 자유 의지에 의한 결정은 박탈될 수 없는 자유의 보증이며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불변의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이 선물인 자유를 남용해서는 안 되며, 공공의 유익과 상생적 가치와 보편적 진리 안에서 올바르게 사용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책임은 자기가 맡아서 해야 할 임무인데, 그 책임이 결여되었다면, 그 자유는 세속화된 자유입니다. 의무는 마땅히 해야 할 일인데,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다면 그 자유는 무가치한 자유가 됩니다. 자기의 유익만 주장하고 누릴 수 있는 힘으로서 권리만을 강조하는 자유 역시 타락한 자유가 됩니다. 공공의 선과 유익을 추구하지 않고 자기 유익만을 추구하는 자기 결정적 자유는 민주주의적 자유가 아니며,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며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자유는 방종한 자유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유에는 반드시 책임이 동반되어야 하고, 그래서 책임적인 자유만이 더불어 살아가는 삶과 사회에 향기로운 것으로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 자유와 책임은 분리할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 속에서 더욱 가치를 가진다 할 수 있습니다. 마치 만물의 우주적-지구적 과정에서, 물리적-화학적 과정에서, 유기적-생물학적 과정에서 나타나는 관계처럼 자유와 책임은 매우 특별한 역할로서 상호적인 관계에서 이해되어야 합니다.

책임은 공생 추구 사회 만들어가는 자유

책임이란 자유를 가진 인간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며 타인에게 나와 같은 인간의 존엄성을 찾고, 공동적으로 공생을 추구하는 책임적인 사회를 만들어 가는 자유여야 합니다. 자유를 가진 인간이 책임적인 이행을 확실하게 할 때 자유로운 공존과 정의로운 협동과 평화로운 참여로서 이상적인 삶의 공동체를 형성해 나가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자유에 대한 권리 또한 존엄한 가치입니다. 자유에 대한 권리로서 인권의 현대적 개념의 핵심은 존엄성입니다. 인간의 존엄성은 권리와 자유의 존재를 정당화하는 것입니다. 권리와 자유는 오직 인간됨의 소중한 본질적 가치입니다. 권리도 인간을 위해 존재하고 자유 또한 인간을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권리와 자유의 존엄성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권리와 자유의 존엄성이 개인의 사회적 지위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의 존엄성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개인의 지위에 수반되는 권리와 의무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입니다.

자유와 권리, 권리와 의무, 책임과 자유라는 존엄성의 보편적 상호관계가 시대상황과 정치, 문화와 사상, 인간의 가치와 목표에 따라 다르게 행동한다는 것입니다. 상이한 문화와 사상체계가 현존하는 곳에서의 동일한 권리와 의무가 갈등을 촉발시키고, 자유에 대한 책임 또한 균등하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현대사회에 가장 큰 문제는 책임적인 자세로서, 개인의 자유와 권리에 대한 것과 의무에 관한 관계입니다. 전형적으로 인간의 삶 속에서의 자유와 책임, 의무와 권리는 지상의 법률로서는 존중되어야 하지만, 도덕적 가치와 윤리적 규범으로서는 인류의 유익을 위해서 문명 간에 상호적 대화와 조율을 통해 풀어가야 할 숙제입니다. 또한, 지구적 공동체가 직면한 최우선적 과제로서 책임과 의무는 선결적으로 해결해야합니다.

자유와 권리는 ‘천부적 존엄성’이다

세속화되어가는 자유와 권리가 천부적 존엄성으로서의 제자리로 돌아오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인간에게 특별한 가치를 부여한 인간 본성의 핵심으로서의 자유는 그 누구에게도, 그 어떤 세력에게도, 강제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자유는 그 자체로서의 의와 선을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그러므로 자유와 책임 그리고 권리와 의무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권리와 자유, 책임과 의무의 실행에 있어서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의 권리와 자유를 인정해주고 책임과 의무를 이행하도록 협력해주며 또한 민주 사회의 도덕성, 공공질서에 유익을 가져오게 해야 할 것입니다.

자유는 어느 누구도 빼앗아갈 수 없는 인간의 기본적인 가치입니다. 책임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자유가 자유 되게 하는 소중한 가치입니다. 의무는 자유를 누리는 인간이 누림의 값으로서 지불해야 할 값이라 할 수 있습니다.

권리는 자유의 꽃이며, 의무는 자유의 향기이며, 책임은 자유의 아름다운 열매로서 모든 사람에게 유익을 끼치는 인류적 가치입니다.

자유가 제한 받거나 통제되지 않는 세상, 책임적 자세로서 공동체 구성원들의 아름다운 모습, 의무 이행에 모범적인 민주시민의 자발적인 참여, 권리를 주장하기에 앞서 자신을 한 번 더 살펴보며 조심성 있고 예의바른 자세로 섬겨주는 사람의 사회를 만들어 가는 것이 자유와 책임이며 의무와 권리인 것입니다.

자유와 책임 의무와 권리가 상호존중 속에서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어 가는 우리의 세상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무제한적인 개인의 자유 속에서 책임이 꽃피고 의무가 열매 맺어 미래에 유익을 주고, 책임 있는 행동으로서 삶의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소명입니다.

자유와 책임 그리고 의무나 권리는 인류가 받은 최고의 선물입니다.

[정은상 칼럼] 자유와 책임

ⓒ게티이미지뱅크

자유란 외부로부터의 구속이나 무엇에 얽매이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자유는 누구에게나 좋은 것임에 틀림 없습니다. 특히 자유를 빼앗기고 구속돼 있으면 더욱 자유를 갈구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유가 자칫 지나치면 방종으로 쉽게 흘러 갑니다. 방종은 제멋대로 행동하고 거리낌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자유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인간이 홀로 살아간다면 책임 따위는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결코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지난 100년 동안 급진적인 도시화의 결과, 수많은 법과 규칙이 만들어지면서 통제가 강화돼 왔습니다. 무분별하게 자유로이 행동하는 사람들로 인해 책임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넷플릭스(Netflix) 최고경영자(CEO)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는 그의 첫 책 <규칙 없음(No Rules Rules)>에서 통제와 규정은 무능력한 직원에게나 필요하다며 넷플릭스를 지구상 가장 유연한 기업으로 올려 놓았습니다. 그는 휴가 규정을 없애고 출장과 경비 승인까지 없애 버렸습니다.

직원을 업계 최고의 수준으로 대우하고 솔직한 기업 문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물론 그도 이렇게 하기 까지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했습니다. 그 결과 이런 용단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국내 기업과 글로벌 기업에서 20년 동안 일해 본 필자가 보기에도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제 어느 정도 효과가 나올지 의문이 생깁니다. 하지만 적어도 현재까지는 넷플릭스의 실적이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기업 문화의 또 한가지 특이점은 외부 헤드헌팅 회사로부터 직원들에게 전화가 걸려오면 당당하게 받고 자신의 시장 가치를 물어본 다음 회사가 자신의 가치를 시장 가치보다 낮게 본다면 언제든지 이슈를 제기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가히 놀라운 발상입니다.

필자도 경험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쉬쉬 하면서 헤드헌팅 회사와 비밀리에 협상을 한 후 과감하게 사직서를 내고 다른 회사로 옮겨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무튼 넷플릭스의 기업 문화가 독특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넷플릭스 내부에서는 자유를 주는 만큼 동시에 책임을 묻는 시스템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넷플릭스의 사례를 보면서 자유에는 반드시 책임이 따르는 것임을 분명히 깨달아야 합니다. 자유와 책임은 어릴 때부터 가르치고 몸에 배도록 해야 합니다. 성인이 되면 새삼 이런 얘기를 듣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보지 않는다고 마음대로, 하고 싶은대로 행동하는 것은 성숙한 사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자유와 책임은 비행기의 양쪽 날개처럼 언제나 함께 가야합니다.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 말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먼저 자신에게 솔직할 때 비로소 남에게도 솔직해 집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서로 얼마나 신뢰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서로 믿는다면 아무리 큰 자유가 주어지더라도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을 통제할 줄 알게 됩니다.

반대로 상호 신뢰가 부족하다면 당장 눈앞의 이익을 위해 책임이라는 무거운 굴레를 헌신짝처럼 팽개쳐 버립니다. 자유와 책임은 자전거 바퀴처럼 하나입니다. 자전거는 앞뒤 바퀴가 균형을 유지해야 더욱 잘 달릴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오해와 진실] (42) 자유와 책임은 서로 보완하는 가치

자유의지 부정한 두뇌과학 경제 온정주의 정당화 근거 돼

운명 스스로 책임진다는 믿음…투자·생산·소비 신중하게 선택

책임정신 키워야 경제번영 이뤄

그런데 자유의지의 존재에 대한 두뇌과학의 주장이 흥미롭다. 최첨단 장비를 통해 두뇌 속을 구석구석 탐색했지만 ‘물리화학적 인과율’에 따라 작동하는 신경연결망만 있을 뿐, 이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자유의지 또는 정신이란 어디에도 없다고 두뇌과학은 목소리를 높인다.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건 자유의지가 아니라 인과법칙에 따르는 신경구조이기 때문에 행동과 행동의 결과에 대해 행위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도, 죄가 있을 수도 없다는 게 두뇌과학의 인식이다.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책임진다는 믿음이 있을 때 사람은 투자, 생산, 소비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자기 일에 노력과 열정을 쏟는다. 아마추어를 프로로 길들이는 게 책임 정신이라는 말이다. 그런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사는 사회에서만이 빈곤과 실업의 극복, 보편적 번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직시해야 한다. 가난과 실패를 환경 탓으로 돌리는 사람에게는 성공 기회도 없고, 기껏해야 정치를 이용해 타인들이 번 돈을 뜯어먹는 무능하고 비생산적 활동만 있을 뿐이다.

민경국 < 강원대 경제학과 명예교수 >

자유시장의 도덕적 핵심가치는 책임원칙이다. 개인이 행동을 통해 자신 또는 타인의 재산, 자유, 인격 등에 끼친 피해나 손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책임이 따르지 않는 자유는 의미가 없고 자유 없는 책임도 있을 수 없다. 자유와 책임은 서로를 보완하는 가치다. 자유롭고 책임감이 투철한 인간을 육성하는 걸 자유사회의 교육 목표로 여기는 것도 자유와 책임 간 상보(相補)관계의 중요성 때문이다.그런데 그 관계를 전적으로 부인하는 패러다임이 있다. 오늘날 최첨단 과학으로서 젊은 학자들의 관심을 독차지하고 있는 두뇌과학이다. 두뇌과학이 초점을 맞추고 있는 건 ‘자유의지의 존재 문제’다. 그것이 개인적 책임의 논거이기 때문이다. 인간에겐 과거의 경험이나 외부 환경으로부터 그 어떤 영향도 받지 않는 자유의지가 존재하는데, 이 자유의지가 투자, 생산, 소비 같은 경제행동을 결정하기 때문에 개인은 자신의 이런 경제적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자유의지에서 결정된 행동이야말로 자유로운 행동이라고 믿는 게 책임론이다.좌파 지식인들이 이런 논리를 무심히 지나칠 리 없다. 이들은 자유와 책임은 성립할 수 없고 자유시장은 그 어떤 철학적 정당성도 없다고 주장한다. 경제적 실패는 물론 죄를 저질러도 자신의 마음 탓이 아니기 때문에 가벼운 처벌이나 정신치료의 사법(司法)적 온정주의가 마땅하다는 것이다.두뇌과학의 이런 주장은 자유사회의 헌정질서에 대한 정면 도전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그 주장의 타당성을 진지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 우선 눈길을 끄는 건 신경연결망의 바깥에는 그 어떤 정신 또는 의지도 없다는 두뇌과학의 인식이다. 그런 인식은 자유주의의 거성 하이에크가 보여주듯이 전적으로 옳다. 하이에크는 21세 때 집필한, 오늘날 두뇌과학의 효시로 알려진 저서 《감각적 질서》에서 “자유의지 또는 정신이라는 독립된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신이란 물리화학적 인과율에 따르는 두뇌(신경)작용의 산물이고 인간행동도 마찬가지로 신경작용의 결과라는 게 하이에크의 독창적인 인식이었다.신경망에는 본능적 후천적 경험이 축적, 저장돼 있다. 그 경험에 비춰 환경의 신호자극이 해석·분류되고 정신현상과 인간행동이 결정된다. 물리적인 것을 재화, 자본 등 정신적인 것으로 인지하는 게 자연의 인과법칙에 따르는 신경구조다. 정신현상은 신경의 물리적 과정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정신은 독립적 실체가 없고 그래서 사실상 정신과 육체는 하나다. 그럼에도 정신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건 정신현상을 물리화학적으로 완전히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신과 육체를 분리해서 말하는 게 편리한 것이다.자유의지가 없다면 자유와 책임의 상보성이 허물어진다는 두뇌과학의 인식은 옳은가. 결코 아니다. 두뇌과학의 자유개념은 외부 환경이나 경험으로부터 어떠한 영향도 받지 않는다는 의미의 자유의지를 말하는데 우선 이것부터 틀렸다. 그런 자유개념은 개인의 내면적 심리를 기술하기 때문에 교환관계처럼 인간관계로 이뤄지는 시장에서는 아무 의미도 없다. 시장질서의 진정한 자유개념은 강매, 폭력, 허위광고, 경쟁방해 등 부당한 행동을 금지하는 제도적 틀 내에서 행동할 자유다.두뇌과학의 책임개념도 틀렸다. 이는 ‘달리 행동할 수 있었음에도 이렇게 행동했기 때문에 책임이 있다’는 걸 뜻하는 심리적, 개인적 차원의 개념이다. 진정한 책임개념은 자신의 행동으로 타인에게 끼친 피해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는 뜻이다. 그런 도덕은 인간관계를 안내하는 사회적 규칙이다.책임정신이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규제를 통한 기업 활동의 범죄화는 금물이다. 개인과 기업이 자유로이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탈규제·탈관료화가 필요하다. 자유가 없으면 책임윤리가 기능할 수 없고, 책임정신이 없으면 온정적 정부 개입으로 자유는 소멸된다. 그래서 자유와 책임은 서로 분리할 수 없는 자유헌법의 기본 가치인 것이다. 첩첩이 쌓인 정부 간섭을 걷어내고 폭력, 사기, 강압 등 자유와 재산을 침해하는 범법자를 엄격히 다스리는 게 스스로 책임지는 성숙한 시민을 위해 번영으로 나아가는 길이다.

자유와 책임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지난 약 25년에 걸쳐 출판된 러시아정교회 키릴 교종의 논문과 연설문을 모은 것으로 인간의 권리와 자유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이해를 펼쳐 보인다. 신학자이자 설교가로 잘 알려진 키릴 교종은 정교 전통에 깊이 뿌리를 박고 있으면서도 현 시대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현대적 흐름을 민감하게 포착하여 현대 세계의 도전에 적합하고 필요한 대답을 들려주고 있다. 그는 개인의 자유만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하는 단 한 가지의 행동기준을 다양한 문화와 전통에 강요하려는 시도가 얼마나 불합리하고 위험한 지를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세계를 ‘다극적’(multi-polar)으로 만들어서 20세기의 ‘양극적’(bi-polar) 세계가 초래한 대립을 극복하고 다양한 문화와 문명이 조화를 이루어나갈 것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키릴 교종은 하나님의 형상과 닮음으로 창조된 인간의 자유의지와 존엄성을 신학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국제적 인권기구와 함께 세계 모든 민족의 의견이 반영된 ‘보편적’ 인권의 재해석과 적용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사회, 정치적으로 당면한 삶의 여러 문제에 대한 교회의 견해를 알기 원하는 종교인과 무신론자에게도 수용될 수 있으며, 합일점을 찾아가고 있는 세계 도덕적 기반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추천사

교회와 국가, 교회와 세상의 관계에 대한 러시아정교회의 신앙과 실천의 정수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귀한 자료입니다. – 염수정 한국천주교 추기경

‘자유와 책임’은 그리스도교 신앙과 삶의 본질을 드러냅니다. 우리나라 역사와 사회 그리고 교회에서 ‘자유와 책임’이 제대로 증거된 적이 있을까? 질문을 던져 봅니다.

– 곽승룡 신부 대전가톨릭대학교 총장

종교와 도덕이 다시금 우리 한국사회의 기초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 김근상 대한성공회 의장주교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종교적 가르침은 가끔 현실과 아주 동떨어진 것같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종교가 현실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으로 기여해야 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 손봉호 나눔국민운동본부 대표

자유와 책임

자유와 책임

인간의 공동 생활에서 책임이 없는 자유도 자유가 없는 책임도 생각할 수 없다. 책임이 없는 자유는 자유가 아니라 방종이며 자유가 없는 책임은 책임이 아니라 굴종이다. 나의 자유는 남의 책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나의 책임은 남의 자유가 기반이 되고 있다. 이처럼 자유와 책임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다. 자유와 책임이 어떻게 결합되고 조화되어야 하느냐에 깊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기술적으로 정의할 때 자유는 사회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말이다. 자유는 일정한 행위자가 다른 일정한 행위자와의 관계에서 ‘이 일’ 또는 ‘저 일’을 할 자유가 있다는 식으로 표현된다. 여기서 말하는 ‘이 일’ ‘저 일’이란 일정한 선택을 나타내는 것이지 아무 것이나 해도 좋다는 뜻이 아니다. 그러므로 사회적인 의미에서 자유란 누구로부터 무엇을 하는 데 대한 자유라고 할 수 있다.

자유는 현대 자유 민주주의의 근간 이념이다. 자유에는 시민적 자유, 정치적 자유, 경제적 자유 등이 있다. 시민적 자유는 생명의 안전과 이전의 자유를 뜻하는 신체적 자유, 양심 사상 언론 출판 결사의 자유를 포함하는 정치적 활동의 자유, 인간의 자유로운 관계를 보장해주는 계약의 자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정치적 자유는 참정권을 가리킨다.

20세기에 들어와서 국민이면 누구나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국정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정치적 자유는 과거 시대보다 적극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국민에 대한 국가의 간섭이 모든 국민의 동의로 이루어진다면 그러한 간섭은 적극적 자유의 관점에서 용인되지만, 국민의 동의없는 국가의 강제는 어떠한 경우라도 정당화될 수 없다는 것이 현대의 정치적 자유가 지니고 있는 개념이다. 경제적 자유는 노동자의 자격으로 누려야 하는 자유를 가리킨다. 종래의 경제적 자유는 개인의 경제적 활동에 대한 국가 권력의 비간섭을 의미했지만, 오늘날에 와서는 정반대로 국가가 개인의 인격실현을 위한 물질적 조건들을 보장해 주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자유에는 반드시 책임이 따라야 한다. 인간이 자기의 의사대로 행동할 수 있는 상태가 모두 자유가 아니기 때문이다. 만일 인간이 충동이나 본능에 따라 행동한다면 그런 행동은 자유라고 할 수 없다. 본능에 사로잡혀 본능대로 행동하는 것은 동물의 자유이지 인간의 자유가 아니다. 거기서는 욕망에 의해 이성이 구속되고 본능에 의해 책임감이 마비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성으로 본능과 욕망을 제어하고 책임을 완수할 때에만 진정한 의미에ㅓ의 자유가 있는 것이다. 자유와 책임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자유로운 개인은 자기가 누리는 자유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면 책임이란 무엇인가? 책임이란 어떤 자발적인 행위를 원인으로 하여 그 행위자에게 추궁되는 의식, 채무, 제재를 말한다. 하이에크가 말했듯이 책임의 부과는 강제에 호소함이 없이 우리의 생활 속에 질서를 도입하기 위해 발전시켜 온 하나의 고인돌이다. 사실 질서로 규제할 수 없는 자유는 불평등의 자유로 규정되고, 그러한 자유는 결국 특권으로 되고 만다. 그러므로 책임이 따르지 않는 자유는 진정한 자유가 아니다.

만일 우리가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라고 가정하기 때문에 자유를 허용한다면 우리는 역시 인간들에게 그들이 내린 결정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게 함으로써 그들이 이성적 존재로서 행동하는 것을 보람으로 알게 해야 한다. 책임의 부과는, 인간은 합리적으로 행동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또한 책임의 부과는 합리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인간들에게 좀더 합리적으로 행동하게 하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자유에 대한 논의는 오로지 책임질 수 있는 사람들에게만 적용될 수 있으며, 또한 책임은 자유를 누리는 사람들에게만 추궁될 수 있는 것이다.

무엇이든 허용되는 자유가 허용되어도 좋은가

개인적 행위이든 전체적 행위이든 그것이 자유 의지에 의한 것이라면 책임이 지워진다.

자유 의지에 따른 행동만이 자유로운 행동일 수 있다. 자유 의지란 외부의 간섭이나 강요없이 선택이 가능한 상황에서 하나를 택할 때의 심성 상태이다. 사회 속에서 태어나고 자라는 인간에게는 회부로부터의 영향과 주입을 부정할 수 없다. 우리는 인간적인 보편성과 함께 특수성을 가진 문화의 가치관이 있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태어난다. 사회화는 새로운 구성원을 그 사회의 일원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우리가 행위의 선택을 하는데 사회의 문화와 가치 등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우리의 행동은 마음에서부터 나온다. 마음없이 하는 행위는 가능하지 않다. 우리가 자유의지를 가짐을 부정할 수 없는 것은 우리의 마음이 자유를 그 본질로 하기 때문이다. 우리 마음의 기능은 가치 사고체계를 상위 차원에서 고찰할 수 있다. 창조적 마음은 자유로운 마음이고 창조적 행위는 자유로운 행위이다. 우리는 사회 속에서 성장하고 교육되는 체제 내적 존재이면서 자신과 사회를 객관화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사회 체제에 의해 결정되면서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 작용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이다. 자신의 의식적인 사고체계, 사회 체계에 매몰되지 않고 그것들을 객관화하여 자율적으로 반성하는 차원상승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인간은 자유롭다. 또한 스스로 체계를 되돌아보는 것이 자율적이라는 점에서 인간은 자유롭다.

이기적 자기중심주의는 전체 인류의 생존의 목적을 역행한다. 우리는 체제 안에 있으면서 그 체제를 객관화하여 보편타당한 목적적 사고를 할 수 있다. 따라서 현 사회의 자기중심주의의 이기성에서 벗어나 공존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의 자유와 자유로운 행위는 자연물로서 전체 인류의 생존을 보장하는 것일 때만 허용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무엇이든 허용되는 자유는 필연적으로 불가능하다.

넷플릭스의 문화 : 자유와 책임 (한국어 번역본)

Just for you: FREE 60-day trial to the world’s largest digital library.

The SlideShare family just got bigger. Enjoy access to millions of ebooks, audiobooks, magazines, and more from Scribd.

Cancel anytime.

[신용벌 단상] 권리와 책임, 자유와 방종

우리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동안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자유, 권리, 책임이라는 단어를 자주 듣고 쓰곤 한다. 나 역시 매 학기 수업시간을 통해 학생들에게 “권리 위에 잠자는 자가 되지 말라.”는 말과 함께 사회구성원 모두 법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자신의 자유와 권리가 보장될 수 있다는 말을 하곤 했다. 그러나 언제인가부터 언론에서 보도되는 권리를 빙자한 다양한 형태의 소위 말하는 갑(甲)질, 을(乙)질이라고 할 수 있는 사건·사고 등을 보며, “의무, 사회적 책무, 책임”이라는 단어에 대해 낯선 사회가 된다는 생각이 든다. 이 지면을 빌어 모두 알고 있지만, 잊고 사는 권리, 책임, 자유와 방종에 대해서 다시금 되새겨보고자 한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사용하는 “권리, 책임, 자유, 방종”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을까? 부터 먼저 생각해 보았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이 단어의 정의를 물어볼 때면, 학생들은 대략 난감해 한다. 분명 그 단어를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구체적으로 말로 뭐라고 표현할지 몰라 당황해한다. 그러나 이러한 일들은 학생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살아가면서 누구나 흔하게 겪는 일이다.

“권리, 책임, 자유, 방종”의 의미를 한번 되짚어 보자. 국어사전에서 “권리”는 “특정의 생활 이익을 누리기 위해서 법에 의하여 부여된 힘이나 보호되는 이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책임”은 “어떤 일에 관련되어 그 결과에 대하여 지는 의무나 부담”을 뜻한다. “의무”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일, 규범에 의하여 부과되는 부담이나 구속”을 의미한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권리, 의무, 책임이라는 단어는 법률관계에서 활용되지만 윤리학, 정치학에서도 사용되는 개념이다. 특히 의무는 법적인 개념이기 이전에 인간으로서 해야 할 도리를 의미함을 잘 알 수 있다. 권리와 의무는 일반적으로 상호 대응하여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권리와 의무는 동시에 한 사람에게 귀속될 수도 있고, 각각의 사람에게 권리와 의무가 별개로 발생될 수도 있다. 따라서 권리가 보호되기 위해서는 의무가 준수되어야 하며, 권리 행사에 따른 책임도 따르게 되는 것이다.

이번에는 “자유”와 “방종”을 살펴보자. “자유”는 “법률의 범위 안에서 남에게 구속되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대로 하는 행위”를 말한다. “방종”은 “제멋대로 행동하여 거리낌이 없음”의 상태라고 일컫는다. 위의 “자유”와 “방종”은 얼핏 ‘구속을 받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비슷해 보이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는지”와 “타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있는지”에 따라 “자유”로서 법적인 보호를 할 가치가 있을 수도 있지만, “방종”에 해당되어 보호할 가치가 없을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인간은 누구나 타인이나 제도로부터 간섭받기를 싫어한다. 그리고 사회를 위해 무엇인가 의무를 부담받기보다는 사회로부터 권리를 보장받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권리, 책임, 자유, 방종 이라는 단어들은 인간이 만들어 놓은 사회의 질서유지와 “법”이라는 제도 하에서 운용되고 있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사회 구성원들은 언제부터인가 개인의 권리만을 강조하고 이를 추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면서도 타인의 권리에 대해서는 무관심하고, 의무와 책임은 부담스러워하며 낯설어하고 있다. 이런 구성원이 많아질수록 우리 사회는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없는 사회, 사회적 약자가 소외되는 사회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인간이 만들어 놓은 법과 질서 안에서 다 같이 공동체 삶을 행복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기 전에 최소한의 도덕에 해당하는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도덕대학에 다니는 우리들부터 “권리, 책임, 자유, 방종”의 뜻을 다시금 생각해보고, 사회질서 유지와 주변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자신의 권리와 자유를 주장하기 전에 스스로 책임과 의무를 다했는지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입장에서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자세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상만 교수(융합교양대학)

논문 인용하기 닫기

현대사회의 책임에 관한 논의도 근대 자유주의 시대에서부터 자라온 주체 중심 의 권리담론에 여전히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그래서 우리들 각자가 서로에 대해서 갖는 책임감도 형식적인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타자의 존엄성도 좀 더 적극적으로 추구되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몇 철학자들은 주체의 한계를 설정한 칸트의 입장에 다시 주목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칸트는 타자를 단순한 대상이 아니라 주체로서 관계하기 위해 주체의 인식능력에 한계를 설정하고자 했으며, 나아가 실천이성의 우위를 강조하였다. 과학보다 윤리를 우위에 두는 그의 이런 생각은 자유의 확장으로 책임의 빈곤을 낳는 문제를 극복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즉 그의 생각은 권리 지향적 자유를 제어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그렇지만 그의 생각은 타자의 어려움이나 아픔에 대해서 좀 더 적극적으로 사유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레비나스는 실천이성을 우위에 둔 그의 자율적 자유의 중요성은 주목하되, 그의 자유가 지닌 한계를 넘어서고자 하였다. 그는 이를 위해 자율적 자유를 넘어 타자의 섬김에 기초한 자유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그는 서구 자유주의 이후 전개되어온 힘의 주체를 근원적으로 넘어서기 위해 타자를 섬기고 환대하는 주체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그의 이런 입장은 현실 존재들이 서로 인정투쟁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더 깊이 천착하지 못하는 한계를 안고 있다. 즉 타자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는 그의 입장은 권리 담론에 기초한 주체의 자유를 약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책임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 레비나스의 윤리적 섬김의 주체보다는 정치적 판단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 아렌트의 공감의 주체에 더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공감조차도 이성의 합리성을 중시하는 입장에서는 권리담론의 현실을 직시하지 못한다는 비판에서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이 글은 이런 상황에 주목하여 주체에 바탕을 둔 자유와 책임과 타자에 바탕을 둔 자유와 책임이 서로 분리될 수 없으며 상생하는 관계여야 함을 주장하고자 한다.

Discussions of responsibility in modern society are still influenced by the subject- oriented discourse of rights that emerged in the age of modern liberalism. The current sense of responsibility each of us feels for one another is often formal. As a result, the dignity of others is not pursued more positively. Thus, some philosophers tend to focus on Kant’s position, which sets limits on the subject’s ability to solve this problem. Kant tried to set limitations on the subject’s cognitive activities in order to relate the other person as a subject rather than a simple object, and emphasized the superiority of practical reason. His prioritization of ethics over science was an important contribution to overcoming the poverty of responsibility through the expansion of freedom, and his concept of autonomous freedom has contributed to tempering of rights-oriented freedom. His concept, however, has the limitation that he can not think more positively about difficulties or pain of others. Levinas noted the importance of Kant’s concept of autonomous freedom based on practical reason, but sought to transcend the limits of this freedom. Levinas wanted to establish a subject, a so-called serving and welcoming subject in order to fundamentally transcend the subject of power developed by Western liberalism. However, his position has limitations that he cannot look deeper into the fact that the real beings are struggling for recognition from one another. In other words, his position to emphasize responsibility for the other can undermine the freedom of the subject based on the discourse of right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it is necessary to pay attention to Arendt’s ‘sensus communis’, which is more concerned with political judgment than the subject of ethical service, which is more concerned with ethical responsibility. However, even this ‘sensus communis’ is criticized as being incapable of facing the reality of rights discourse from the perspective of rationality of reason. This paper argues that freedom-responsibility based on the subject and freedom-responsibility based on the other can not be separated from each other and must mutually reinforce one another.

Netflix : 자유와 책임의 조직문화 가이드

Guide on Our Freedom & Responsible Culture

넷플릭스 CEO 리드 헤이스팅스가 공유한 ‘자유와 책임의 조직문화’에 대한 가이드 입니다. 페이스북 최고 운영책임자 셰릴 샌드버그가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중요한 문서’라고 극찬했던 자료이기도 합니다. 아마도 많은 기업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내용들이 담겨있기 때문이겠지요. HRev Breeze에서 영문판 자료를 우리말 버전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문서의 내용은 복잡한 규정, 관료적 통제 대신 책임에 기반한 높은 수준의 자율적 조직 문화가 넷플릭스 성공의 핵심 비결이라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조직 문화로 자율에 기반한 개방형 혁신이 키워드로 꼽히고 있는 만큼, 한번쯤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넷플릭스 문화의 일곱 가지 관점

We Seek Excellence : 우리 문화의 목적은 우리 스스로 탁월함을 이루는 것이다.

1. Values are what we Value : 우리가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 우리의 가치다

회사의 진짜 가치는 누가 보상받고, 승진하고, 해고되는지로 나타난다. 회사의 실제 가치는 (로비에 걸린 그럴 듯 해 보이는 구호가 아니라) 회사와 동료 직원들이 가치있게 여기는 행동과 능력 속에 있는 것이다.

넷플릭스는 이 아홉가지를 만족하는 사람을 고용하고 승진시키며, 이 아홉가지 가치가 내재된 직원들과 일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이 가치들은 채용, 평가, 연봉, 승진의 핵심 기준이 된다.

Judgement : 판단력 / Communication : 소통 / Impact : 임팩트

Curiosity : 호기심 / Innovation : 혁신 / Courage : 용기

Passion : 열정 / Honesty : 정직 / Selflessness : 이타적 행동

2. High Performance : 높은 퍼포먼스

근무하는 모든 사람들이 존경할만 하고, 배운 사람이면 어떨까? 훌륭한 일터란 많은 복지 혜택, 고급 오피스가 아니라 멋진 동료들이 있는 곳이다. 우리는 멋진 동료들이 가득한 환경을 만들고 유지하려 애쓴다. 다른 회사가 그렇듯 잘 채용하려 애쓴다. 여느 회사와 다른 점은 어지간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을 퇴직금을 많이 주면서 내보낸다. 우리는 가족이 아니고 ‘팀’이다. 고용과 성장, 해고를 현명하게 수행함으로서 모든 직위에 스타급 플레이어를 앉혀 놓을 수 있다.

The Keeper Test Managers Use : 내 직원 중 누군가 경쟁사로 떠나겠다고 말할 경우, 그 사람을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인가?(그렇다/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 상당한 퇴직금을 줌으로서 스타급 인력을 위한 자리를 만들 수 있다. 재능 있는 사람이 많을 수록 더 많은 것을 해낼 수 있고, 모두 최고가 되도록 서로를 돕는다.

Honesty Always

팔로워 : 매니저에게 주기적으로 물어야 한다. “만약 내가 떠나겠다고 하면, 내 마음을 돌리기 위해 어떻게 노력할 것인가요?”

리더 : 당신이 리더인 그룹의 단 한 사람도 질문에 대한 당신의 견해와 관점에 놀라는 일이 없게 하라.

우리 모두는 항상 우리의 가치와 부합하고 있는 일을 하고 있는지 의문을 가져야 한다.

높은 퍼포먼스는 열심히 일하는 것과 관계가 없다.

넷플릭스는 사무실에 얼마나 오래 있었는지 따지지 않는다. 노력이 아닌 효율성의 문제다. A급의 충성과 노력을 보였다 하더라도 B급의 성과가 지속되면 퇴직금을 많이 주고 회사를 떠나도록 권한다. 최소한의 노력으로도 A급의 성과가 계속되면, 권한을 더 주고 급여를 높인다.

퍼포먼스 지향 문화가 모두에게 어울리는 것은 아니다.

몇 몇 사람들은 퍼포먼스보다 직업적 안정성을 더 높이 여기고 넷플릭스의 문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맞지 않다고 깨닫게 하기 위해 도움을 준다. 무능한 직원들의 높은 충성 또한 우리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훌륭한 일터란 멋진 동료들이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넷플릭스가 높은 퍼포먼스를 고집하는 이유

절차적인 일은 아무리 잘 해도 평균 대비 두 배의 성과를 내지만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일은 잘하면 열 배 이상의 성과를 낸다. 창의적인 팀은 그 가치가 엄청나다.

3. Freedom & Responsibility : 자유와 책임

책임감 있는 사람은 자유 속에서 성장하고, 자유를 누릴 가치가 있다.

우리의 모델은 직원의 자유를 늘려서 창의적인 사람들을 계속 키워가는 것이다. 우리는 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의 기회를 얻는다.

왜 대부분의 회사들은 성장하면서 자유가 줄어들고, 관료적으로 변할까?

더 나은 것에 대한 갈망은 성장을 만들고, 성장은 복잡성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대부분의 기업은 성장할 수록 뛰어난 직원의 비율이 줄어든다.

혼돈을 줄이기 위해 규칙과 절차들이 만들어지지만, 규칙은 재능을 소진시킨다.

‘절차’는 강력한 단기 성과를 내지만(실수가 적게 발생한다 – 효율적)시장은 언제나 움직인다.

[Options]

1. 소규모의 창의적인 집단으로 남는다 :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2. 성장하면서도 규칙을 세우지 않는다 : 혼란에 빠진다

3. 성장하면서 현재 모델을 위한 새로운 절차들을 만든다 : 점유한 시장은 계속 변한다.

4. Ever More High Performance People(더 높은 퍼포먼스의 인재)와 혼란을 피하면서 성장하기 : 핵심은 사업 복잡성이 증가하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재능의 밀집도를 높이는 것이다. 올바른 사람들에게 절차가 깃든 문화 대신, 창조성과 자유와 책임의 문화를 갖게 한다.

자유는 완벽하지 않다, 그렇지만 회복이 빠른 모델이다.

– 빠르게 문제를 고치면 된다 : 뛰어난 사람들이 저지르는 오류는 정말 작다.

– 우리는 제약이나 원자력 산업이 아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 오류 예방에 드는 비용이 오류를 고치는 비용보다 작다? : 제약회사에서는 분명 그렇다, 하지만 창의적인 환경에서는 그렇지 않다.

좋은 절차는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돕고 나쁜 절차는 만회가능한 실수까지 방지하려 한다.

그래서 우리는 가능할 때마다 규칙을 없애려 했다.

(사례 1) 2004년까지 우리는 1년에 n일이라는 휴가일 기준을 갖고 있었다. 반면에… 우리는 밤이나 주말에 온라인으로 일하기도 하고, 업무시간 이외에도 이메일로 회신하고, 개인적인 시간을 일하는 데 쓰기도 한다. “우리는 왜 하루, 혹은 주당 근무시간은 체크하지 않으면서 휴가 시간은 체크하지?” 우리는 얼마나 많은 시간 일했느냐가 아닌, 이뤄낸 것에 집중해야 했다.

> 정시 출근 정책, 휴가에 대한 정책이 사라졌다.

넷플릭스에는 복장에 관한 규칙이 없지만 아무도 발가벗고 출근하지 않는다.

> 교훈 : 어떠한 정책도 필요 없다.

(사례 2) 대부분의 회사는 지출, 출장비 등에 대한 복잡한 절차를 가지고 있다. 넷플릭스의 지출, 엔터테인먼트, 선물, 출장 정책은?

“넷플릭스에 가장 이로운 방법으로 행동하라”

본인의 돈을 쓴다고 가정하여 비용을 산정하기. 넷플릭스의 자원을 쓰지 않을 경우 비효율적인 경우(ex:회사 비품을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이런 행동을 피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므로 그냥 사용하기!

자유와 책임에 대한 요약

성장하면서도 규칙을 최소화하라!

뛰어난 직원을 고용함으로써 혼돈을 억제하라!

효율성보다 유연성을 갖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중요하다!

4. Context, Not Control : 통제가 아닌 맥락의 전달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을 시켜 나무를 모으고 역할을 나누고 명령을 내리면서 북을 칠 것이 아니라, 거대하고 끝없는 바다를 갈망하게 만들어라 –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훌륭한 매니저는 사람들을 통제하는 대신 맥락을 적절하게 전달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이끌어낸다. 맥락이란 올바르게 결정하는 데 필요한 통찰과 이해를 제공한다.

맥락과 통제

[맥락]

– 전략

– 핵심지표 설정

– 가정, 추론 설정

– 목적, 목표 설정

– 맡은 역활을 명확히 설정

– 핵심 지식

– 투명한 의사결정 과정

[통제]

– 상명하복식 결정

– 승인 절차 관리

– (결과보다) 절차중심적인 제도

좋은 맥락이란

– Link to Company/ Functional Goals : 회사 / 직무 목표와 연결된

– Relative Priority : 우선 순위와 관련된

– Level of Precision & refinement(no errors, experimental…ect) : 완성 수준에 대한 정보

– Key metrics / definition of success : 핵심 지표와 성공의 정의

관리자에게

– 사람들을 통제하고 싶을때, 통제하는 대신 어떤 맥락을 전달하면 될지 스스로 물어라.

– 관리자인 여러분은 목표와 전략에 대한 뚜렷한 생각과 충분한 영감을 가지고 있는가?

– 여러분이 관리하는 우수한 사람들 중 한 명이 멍청한 생각을 하더라도 그를 비난하지 마라. 대신 당신이 그 사람에게 어떤 맥락을 전달하지 못했는지 스스로 물어라.

맥락을 통해 소통해야 하는 이유

퍼포먼스가 뛰어난 사람들은, 맥락을 ‘이해’하고 행동할 때 일을 더 잘 해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신입직원 연수 과정을 만들고, 부서 모임을 하며, 전략과 결과를 늘 내부적으로 공유한다.

이어지는 다음 주제들은 https://www.midashri.com/blog/netflix-culture-2

에서 이어집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5. High Aligned, Loosely Coupled : 강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느슨하게 짝지어진 조직

6. Pay Top of Market : 동종 업계 최고 임금으로 대우

7. Promotions & Development : 승진과 자기 개발의 기회

해당 포스트를 동료들과 공유하고 싶으시다면 다음 URL을 전달해 주세요.

https://www.midashri.com/blog/netflix-culture

키워드에 대한 정보 자유 와 책임

다음은 Bing에서 자유 와 책임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자유와 책임으로 삶의 목적을 찾자 (Find the purpose of life by freedom and responsibility.)

  • 진소동하
  • 자유
  • 책임
  • 자유와 책임
  • free
  • responsibility
  • Jinsodongha

자유와 #책임으로 #삶의 #목적을 #찾자 #(Find #the #purpose #of #life #by #freedom #and #responsibility.)


YouTube에서 자유 와 책임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유와 책임으로 삶의 목적을 찾자 (Find the purpose of life by freedom and responsibility.) | 자유 와 책임,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