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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점심시간에 도시락을 먹는 직장인이 많습니다.
도시락을 먹는 직장인을 보면 일본이 정말 부유한 나라인가라는 의문이 들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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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직장인이 도시락을 선호하는 이유 – 아재노트

弁当는 일본의 문화다 … 일본의 직장인은 점심시간에 도시락을 사 먹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 물론 사내식당을 운영하는 큰 회사의 사원들은 값싼 사내식당을 이용하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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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azenote.com

Date Published: 6/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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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feelfukuoka.com

Date Published: 9/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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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 : 일본 도시락과 어머니 양육의 사회 문화적 동향 – Yo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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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yoair.com

Date Published: 4/2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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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의 도시락문화 비교연구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A Comparative Study of Lunchbox in Korea & Japan – lunchbox;Bento;wrap;make;share;conven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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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kci.go.kr

Date Published: 2/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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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의 벤토(도시락) 사랑 – 우리문화신문

[그린경제/얼레빗 = 이윤옥 기자] 일본사람들은 벤토(도시락)를 즐겨 … 일본의 도시락은 그것 보다는 훨씬 다른 차원의 음식으로 이를 벤토문화라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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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koya-culture.com

Date Published: 8/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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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일본 도시락 문화

  • Author: 아재노트 Aze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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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5. 2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Yt1MlxqCbnQ

일본 직장인이 도시락을 선호하는 이유

弁当는 일본의 문화다

일본의 직장인은 점심시간에 도시락을 사 먹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

물론 사내식당을 운영하는 큰 회사의 사원들은 값싼 사내식당을 이용하지만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사내식당을 갖추고 있지 않아서 근처 식당이나 편의점 또는 길거리에서 파는 도시락을 사서 먹는 사람들이 많다.

직장인뿐만 아니라 일본인은 정말 도시락을 많이 사 먹는다.

도시락을 뜻하는 벤토(弁当)라는 일본어가 그대로 영어로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도시락은 이미 세계적인 단어가 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bento”를 검색하면 정말 어마어마한 양의 예쁜 도시락 사진을 볼 수 있다.

그만큼 일본의 도시락은 대중적이기도 하며, 값싼 도시락부터 왠만한 고급 레스토랑의 가격을 훌쩍 넘어가는 고가의 도시락까지 그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조금 큰 수퍼마켓에 가면 각지에서 그날 올라온 지방의 특산물 도시락을 파는 경우도 있다.

유명 관광지나 유명한 도시에서는 그 도시의 기차역에서만 파는 에키벤(駅弁)이라고하는 한정판 도시락도 인기가 많다.

일본에서는 신칸센과 같은 고속 열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각 지역의 한정판 에키벤(駅弁)을 먹는 것도 하나의 이벤트로 여긴다.

그만큼 일본은 각 지역별로 개성있고 맛있는 도시락을 팔고 있다.

일본의 직장인이 도시락을 즐겨먹는 이유는 뭘까?

돈이 없어서?

흠.. 맞을 수도 있다. 급여가 적은 사람들은 점심시간에 값싼 도시락을 사 먹기도 하고 수퍼마켓에서 영업마감 1시간전에 하는 세일시간에 가서 반값 세일하는 도시락을 구입하기도 한다.

수퍼마켓에서는 어차피 영업시간이 마감되면 버려야 하는 도시락이니 반값이라도 받아서 영업시간후 폐기 처분하는데 드는 비용도 줄일 수 있고 매출도 올릴 수 있으니 일석이조 일 것이다.

영업마감 직전에 도시락을 구입하는 사람들도 비록 만든 지 몇시간 지난 음식이지만 음식 맛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반값에 구입할 수 있으니 식비를 줄이면서도 한끼 식사를 때울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고 생각한다.

값싼 음식점은 사실 메뉴도 한정되어 있어서 매일 같은 걸 먹게 되면 질리기 마련이다.

도시락은 파는 업소에 따라 꽤 다양한 종류가 있다. 가격도 값싼 음식점에 비해 그렇게 비싸지도 않기 때문에 질리지 않고 다른 종류의 도시락을 맛볼 수 있어서 즐겨 찾는 사람이 많다.

개인이 운영하는 왠만한 작은 레스토랑도 한끼식사 가격이 1500엔에서 3000엔을 넘어가는 곳도 많아서 결혼하고 맞벌이하지 않는 직장인에게는 매일 시먹기에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한국의 길거리

그런데 그렇게 따지면 한국도 마찬가지일 텐데 한국인은 점심시간이나 저녁 끼니를 때우려고 도시락을 사 먹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왜 그럴까?

의외로 해답은 아주 간단하다.

한국은 길거리를 나가보면 널린 게 음식점이다. 도심 어디를 가도 비슷한 음식점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다.

커피숍도 서로 제살 갉아먹듯이 다닥다닥 붙어 있다.

주위에 음식점이 많으니 서로 경쟁이 돼서 가격도 싸다. 음식점이 많으니 점심시간에 길거리를 나가도 줄 서지 않고 한끼 때울 만한 곳이 널리고 널렸다.

따라서 굳이 도시락을 사와서 사무실에서 냄새 피우면서 끼니를 때울 필요는 당연히 없다.

점심시간에 파는 도시락은 2-3시간전에 만들어 놓은 게 대부분이라 추운 겨울에는 차갑게 식은 밥을 먹을 수도 있고 더운 여름에는 자칫 상한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날 수도 있는데 굳이 이런 수고를 들여가면서 도시락을 먹을 한국인은 별로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세계여행을 좋아해서 여러 나라를 가봤지만 한국처럼 어딜 가도 길거리에 음식점들이 빼곡히 있는 나라는 본적이 없다.

“저렇게 가까이에 음식점들이 들어서면 장사가 될까?”라고 생각한 적이 한두번도 아니다.

뭐, 사 먹는 우리 입장에서는 경쟁이 격화돼서 가격이 내려가면 좋지만 말이다.

일본의 길거리

이에 반해 일본의 주택가에는 음식점이 그렇게 많이 눈에 띄지 않는다.

전철역 근처에는 눈에 익은 값싼 패밀리 레스토랑부터 고급 레스토랑까지 많은 음식점이 밀집되어 있지만 조금만 역에서 떨어져도 음식점은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개인이 운영하는 음식점도 그렇게 많지 않고 또 이런 음식점들은 하루 영업시간도 들쑥날쑥하고 영업시간이 짧은 곳도 많다.

사무실 밀집지역은 사정이 더욱 안 좋다.

레스토랑이 너무 적어서 점심시간에 직장인들이 몰려나오면 줄을 서서 대기해서 들어가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무더운 여름에는 후덥지근한 태양 볏 아래서 긴 시간 레스토랑 앞에서 줄을 서는 것은 정말 최악이다.

싼 체인점 레스토랑의 경우에는 마치 일상처럼 긴 줄을 서야만 하고, 식사를 마치면 빨리 나가야 한다. 안 나가면 정말 눈치가 보인다.

일본은 큰 회사일수록 시간관념이 철저해서 점심시간 1시간을 단 1분이라도 넘어버리면 업무태도가 좋지 않다고 본다. 따라서 중대규모 기업에 입사한 분들은 시간 개념을 잘 지켜야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사정이 이러다 보니 일본 직장인은 도시락을 사면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줄을 서지 않아도 되는 도시락을 자연스럽게 선호하게 된다.

내가 근무하는 곳은 사내 식당이 있어서 도시락을 사 먹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가끔 사내식당 메뉴가 마음에 안들 때는 사무실 근처의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먹으려고 나갔다가도 레스토랑 앞에 서있는 긴 줄을 보고 이내 회사로 돌아와서 편의점 도시락을 사 먹는 경우가 가끔 있다.

난 기다리는 걸 좀 싫어하는 편이다.

사실 일본 도시락은 저렴하지도 않다.

편의점에서 도시락 하나에 샐러드까지 구입하면 800엔 이상 드는 경우도 허다해서 근처 식당에서 먹는 것이 더 싸게 먹히는 경우도 많다.

결론!

일본은 한국과 달리 길거리에 음식점이 별로 없어서 도시락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도시락은 일본 직장인에게 시간을 절약해 주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한다.

세계가 주목!? 일본의 도시락

일본에서 세계로 퍼지는 식문화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더욱 더 주목을 받게 된 「도시락」에 대해서입니다. 일본에서는 점심으로 도시락을 먹는 사람이 많고, 직접 만드는 사람이나 도시락을 사는 사람들 등 다양합니다. 물론, 나라에 따라서는 런치 박스 등의 문화가 있는 곳도 있는데요, 일본의 도시락은 종류와 모양이 다양한 것이 특징입니다. 일식은 물론, 양식, 중식, 혹은 퓨전 등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도시락이 있으며, 그래서 더 선택하기가 힘들기도 합니다.

목차

판매되고 있는 도시락

도시락은 어디서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이나 슈퍼, 이동식 판매점 등 다 언급하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물론 도시락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도시락 전문점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그 날 그 날 먹고 싶은 걸 골라 맘에 드는 곳에서 먹을 수 있습니다.

요리를 잘 안하시는 분들에게는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어떤 도시락이 있는지 조금 소개해보겠습니다.

「노리(김) 도시락」

기본적인 도시락으로, 밥 위에 김이 올려져 있습니다.

생선튀김을 시작으로 몇가지의 반찬이 들어있습니다.

「마쿠노우치 도시락」

예부터 사랑받아온 도시락으로, 극장에서 쉬는 시간(마쿠노우치라고 명명) 중에 먹었던 도시락입니다. 사진은 조금 특수한 경우인데요, 보통은 조금식 나눠진 밥에 참깨가 올라가 있는게 특징입니다.

반찬은, 츠케모노(절임)이나 니모노(조림) 등의 전통적인 반찬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카라아게(닭튀김) 도시락」

필자는 도시락 메뉴표 중에 카라아게 도시락이 없는 메뉴를 본 적이 없습니다.

그 정도로 대표적인 메뉴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메인 반찬은 카라아게로, 그 밖에는 절임이나 감자 샐러드등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직접 만드는 도시락

일본의 많은 학생들은 도시락이나 학교 급식을 점심으로 먹습니다. 그래서 아침부터 도시락을 만드는 가정도 적지 않습니다.

도시락의 반찬으로는 딱 정해진 것은 없고,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메뉴로는 「흰 쌀밥」「계란말이」「절임」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반찬들과 함께 메인 메뉴가 도시락에 들어갑니다.

여담이지만,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건 「카라아게 도시락」입니다.

이제는 예술? 캐릭터 도시락

최근, 도시락은 계속해서 예상 밖의 모습으로 진화해 오고 있습니다.

바로 캐릭터 도시락입니다. 도시락을 만들 때, 아이들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캐릭터 모양으로 장식하기도 한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식재료의 특징을 잘 이용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로 만든 작품을 SNS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도시락에 대해서 소개해 봤는데요, 사실 꼭 메뉴를 보고 얼마나 다양한지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꼭 마음에 드시는 메뉴를 발견할 수 있을겁니다. 물론, 직접 도시락 만들기에 도전해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점심 메뉴로 한번 도시락을 드셔보세요!

인류학 : 일본 도시락과 어머니 양육의 사회 문화적 동향

일본에서 음식은 인체의 모든 감각을 만족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장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은 항상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준비되며 특히 일본 도시락 상자에 아름답게 제공됩니다. 로 알려진 전통식단 와쇼쿠 다량의 생선, 대두, 낮은 동물성 지방 및 감칠맛이 포함되어 있습니다(Gabriel et al, 2018). 대부분의 식사는 밥과 된장국과 함께 제공됩니다.

미국에서 우리는 일반적으로 “미국식” 일식 레스토랑에서 푸짐한 식사의 일부로 우동, 소바, 라면과 같은 수프를 먹습니다. 2019년에 일본에 갔을 때 나는 우동, 메밀국수, 라면 스프가 바쁘거나 풀타임으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방종 또는 “급식”에 가깝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레스토랑에서 도시락은 음식을 별도의 섹션으로 포장하여 쌀, 생선 또는 고기, 된장국, 때로는 절인 야채와 함께 제공됩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일반적으로 도시락 상자를 집에서 만들거나 편의점이나 기차역에서 판매합니다.

음식은 문화의 여러 차원과 연결되어 있으며 음식은 문화를 이해하는 데 보편적인 의미를 제공합니다. (Levi Strauss 1969), 그리고 음식은 또한 사회적 관계를 드러내는 코드로 볼 수 있습니다. (메리 더글러스 1972). 일본 문화를 다루는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 저는 일본 요리와 육아가 어머니의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드릴 것입니다.

일본 도시락의 역사

Web-Japan.org에 따르면 간략한 역사로 도시락은 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th 사람들이 사냥, 농업 또는 전쟁 직업에 말린 쌀을 가지고 나갔던 세기. 16에서th 세기, 오다 노부나가 1534-1583년에 살았던 사람은 간단한 식사로 많은 사람들을 먹였습니다. 도시락이라는 단어는 그가 제공한 식사의 단순함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시간 동안 밖에서 농사를 짓고 사냥을 하고 일을 하는 사람들은 도시락을 가지고 갔고 그들의 도시락에는 쌀과 감자가 들어 있었습니다. 일본에는 코스요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간단한 식사를 하거나 음식을 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차역에서 도시락의 중요성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본의 에키벤 – 일본 철도 도시락

아이크벤 또는 철도 도시락은 여전히 ​​일본에서 유명하며 열렬한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Richie 1985:75). 다른 문화권에는 식사 중에 여러 코스가 있지만 일본 식사는 음식을 동시에 앞에 두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에키 벤 역을 의미하는 “eki”와 짧은 도시락을 의미하는 “ben”에서 유래했습니다. 기차역 도시락으로도 알려진 역 도시락(키샤벤)은 기차역에서 먹고 구입합니다. 1970년대에 XNUMX만 상자가 구매되어 이 도시락 품목의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대부분은 지역별로 특별히 개발되었으며 기차역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요리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카 메시 (오징어 속 밥)과 오니 기리 (대나무 잎으로 싸인 주먹밥). 다음 섹션에서는 일본의 육아, 육아, 음식 준비, 도시락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도시락을 키우고 준비하기:

Levi Strauss(1969:164)에 따르면 요리사는 자연과 인간 문화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합니다. 그는 사회적 의미를 생성하는 정신적 구조의 대조 쌍인 “생것”과 “요리된”이라는 이진 대립을 통해 요리를 제시합니다. 여성에게 요리는 가족 내 여성의 역할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가족 유대를 형성하는 구조를 제공합니다.

지난 블로그 포스팅에서, 가족과 음식을 둘러싼 이탈리아 문화 전통의 인류학, 이탈리아 요리 및 식품 조달 및 어머니가 자녀에게 사랑을 전하는 방법이 강조 표시됩니다. 음식은 아동 발달의 기본이고 어머니가 가정 안팎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의무감을 느끼는 방식을 강조하기 때문에 양육과 관련이 있습니다(Barry et al 1959; Barry and Schlegel 1986).

일본에서 가족을 먹여 살리는 일은 많은 여성들이 실제로 자부심을 느끼고 집 밖에서 일할 때도 만족감을 느끼는 집안일이며, 실제로 바쁜 어머니가 더 책임감 있고 자상한 자녀를 키운다고 합니다(Barry et al 1959:88, DeVault 2008). 순종과 강한 직업 윤리는 일본인이 구현하는 두 가지 강력한 가치입니다. 인간은 “음식 조합, 요리 모드, 색상, 질감, 맛 및 형태를 조작”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 “음식 준비에 대한 여성의 통제는 그녀의 가족에게 영향을 줍니다”(DeVault 2008). 전반적으로 Levi Strauss와 Barry와 그의 동료들의 아이디어는 요리와 수유가 가족 구조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강한 유대감을 발달시킨다고 제안합니다(Carrington 2008).

일본에서는 대부분의 어머니가 자녀가 학교에 가져갈 수 있도록 도시락을 만듭니다. 그들의 사랑은 음식의 디테일과 이러한 음식을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다음 섹션에서는 일본의 어머니와 오벤토스: 이념적 국가기구로서의 도시락(1991) Anne Allison은 도시락 상자가 자녀 양육에 어떻게 포함되어 있는지 보여줍니다.

일본의 ‘이념적 국가기구’로서의 도시락

오벤토는 어머니가 보육원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주는 도시락으로 의미와 구성을 가지고 준비합니다. 도시락을 만드는 엄마와 먹는 아이는 이념적 젠더 국가 이데올로기에 의해 감독된다. 그들은 지켜보고 판단하며 준비와 소비 사이의 공동 노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Allison 221). 어머니는 일반적으로 자녀를 위해 복잡한 점심을 준비하는 데 XNUMX분에서 XNUMX시간 사이를 보냅니다.

일본 사회에서 보육원 입학은 아이가 내면세계에서 이사를 오기 때문에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우치) 외부 세계로(소토). 학교는 외부 세계를 나타내고, 엄마와 아이가 사는 가정은 내부 세계로 간주됩니다. 궁극적으로 오벤토는 “아이의 불편함을 덜어주고 아이의 엄마가 아이가 움직일 때 아이를 동반할 수 있도록 아이의 어머니가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고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227항)이다.

도시락: 일본의 프레젠테이션 스타일

일본 도시락 상자는 프레젠테이션 및 건강에 따라 안내됩니다. “눈이 중심이 아닌 부분으로 당겨지는 작음, 분리 및 단편화”(224). 때로는 너무 정교하게 배열되어 “”라고 불리는 TV 쇼, 만화 또는 비디오 게임의 캐릭터처럼 보입니다.캬라벤” 또는 동물, 식물, 기념물 및 그림 도시락이라고 불리는 건물처럼 보이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오에카키벤.

Anne Allison에 따르면 모든 어머니는 부엌에서 약간의 기술과 음식을 준비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는 “음식은 자연스럽거나 요리될 때 가정하는 것과 다른 형태로 조작됩니다. 즉, 으깬 감자에 줄을 넣고 당근을 박편으로 만들고 위너를 비틀어서 얇게 썬 것입니다.”(234)라고 말합니다. 음식도 자연의 힘을 빌리기보다 주문하고 정리합니다. 이것은 어린이를 위한 도시락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구조입니다.

문어나 벌레처럼 보이도록 자른 위너, 토마토, 사과, 치즈, 잎 귀와 절인 눈을 가진 동물처럼 보이도록 삶은 달걀을 자른 것(234).

Anne Allison이 본 한 잡지는 도시락을 만들 때 따라야 하는 규칙 목록을 제시했습니다. 음식은 남기지 않고 먹기 편해야 하고, 아이가 젓가락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음식을 준비하고, 음식을 장식하고, 도시락에 익숙해지면 균형을 더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싫어하는 것 등 (231).

가장 흥미롭게도 아이들은 도시락을 다 먹지 못하거나 제때 먹지 않으면 질책을 받습니다. 상자는 완전히 먹어야 합니다. 학교 시스템은 적시에 먹는 것을 크게 강화하고 학교 당국에 대한 복종은 식사 매너로 나타납니다. 어린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다 적발되면 교사가 최근에 저지른 잘못을 언급하는 대신 어린이의 도시락 먹기 진행 상황에 대해 언급할 수 있다고 Allison은 말합니다. 따라서 도시락 섭취를 참고하여 조기 사회화와 질서를 형성한다.

일본 도시락 조리법

이 섹션에서는 도시락을 준비하는 데 사용되는 몇 가지 요리 기술과 음식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어머니들은 일본 아이들이 때때로 매우 까다로울 수 있으며 음식은 아이들의 기호에 맞게 준비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Allison).

가장 중요한 성분은 쌀. 쌀의 품질과 브랜드는 맛에 큰 역할을 합니다. 일본 쌀은 더 짧고, 푹신하고, 끈적끈적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밥은 밥솥에 준비하고 때로는 스토브 팬에 준비합니다. .

일본 사회에서 가장 좋아하는 음식으로 돈까스는 도시락의 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빵가루 입힌 닭고기, 생선 또는 돈까스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고기입니다. 돈까스와 함께 얇게 썬 양배추가 함께 나옵니다.

일본식 감자 샐러드 도시락 상자에서 일반적으로 먹는 또 다른 요리입니다. 감자 샐러드는 계란, 마요네즈, 햄 및 야채와 함께 섞인 반 으깬 감자로 구성됩니다. 다채로운 야채는 요리를 시각적으로 매력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도시락 상자에 토마토 조각, 당근, 완두콩 순, 오렌지, 사과 조각 등을 포함한 추가 과일과 채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쌀, 고기, 과일 및 채소 위에 약간의 김과 참깨를 뿌립니다.

마지막으로, 노리 구운 해초 또는 건조 식용 해초라고도 알려진 얇은 종이 같은 시트에 들어 있습니다. 그것은 포르피라(Porphyra)라고 불리는 홍조류의 종으로 만들어지며 다양한 등급이 있습니다. 밝은 색상은 저렴하고 품질이 낮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구운 미역이 초밥을 포장하는 인기 있는 재료이며 주먹밥이라고도 합니다.

일본 사람들은 아직도 요리를 하고 있습니까?

1950년대에서 1960년대를 전후하여 일본인의 식단은 보다 서구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전통적인 가정식 요리에서 벗어나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즉석 식사를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와쇼쿠 다음으로 구성된 전통적인 가정식 일본 음식으로 정의됩니다. 니 자카나 (삶은 생선), 오히타시 (간장 맛을 낸 국물에 데친 채소), 수노모노 (식초, 식초와 참깨를 곁들인 기타 야채와 생선. 2013년 말까지, 353 여러 저자에 의해 분석된 가정은 전통적인 요리가 아니었다 Washoku 더 이상 식사. 튀김도 집에서 많이 요리하지 않습니다.

에 따르면 Nippon.org, 일본 노인들은 20대 중반에 서양식 식단을 퍼뜨린 미국 펀드 키친카를 아직도 기억한다.th 세기. 더 많은 사람들이 가공식품을 섭취하고 쌀을 멀리하게 되면서 이 새로운 음식 모험은 “더 세련된 식단”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가공 식품은 실제로 어머니가 “이국적인” 비일식 요리를 준비할 수 있는 공간을 허용했습니다. 스파게티, 카레, 쇠고기 스튜. 여성들은 무엇이든 요리할 수 있는 것처럼 느꼈습니다. 일부 새로운 가공 식품은 더 빠르고 간편했습니다.

20대 중반 이후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th 세기에, 집에서 만든 식사와 전통 음식의 섭취 감소는 추가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질문을 제기합니다. 많은 어머니들은 여전히 ​​가정 요리를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사용하여 육아의 질을 평가합니다. 가정 요리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가치가 있습니까? 사람들이 전통 요리 일본 문화의 가치와 함께 식탁에 둘러앉아 식사를 하는 것에 대해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인류학의 중요성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엄마들이 겪는 고된 노동과 준비 점심 왜냐하면 그들의 자녀는 역사적으로 그들의 문화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 보여지는 생생한 역사는 얼마나 오랫동안 아름답고 멋진 음식이 그토록 가치가 있었는지 보여줍니다. 이러한 도시락을 만드는 데 필요한 식품 생산은 다소 까다로울 수 있으며 일본 문화는 대부분의 문화와 비교할 수 없는 “열심히 일하는” 이미지를 진정으로 지지합니다. 많은 재료와 음식 기술을 사용하여 도시락 상자에 각 항목을 준비하며 각 요리는 최대한 조심스럽게 준비해야합니다. 결과적으로 앨리슨은 물건이 만들어지고 준비되는 순서가 “사회에서 일을 하는 기본적으로 올바른 방법”을 제시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요컨대, “오벤토는 일본 사회의 여러 세대가 오늘날에도 양육 관행을 유지함에 따라 보육원 및 가정 환경에서 규제되고 구조화됩니다. (222).

참조

특집 이미지 크레디트: https://jw-webmagazine.com/

앨리슨, 앤. “일본의 어머니와 오벤토스: 이념적 국가기구로서의 도시락.” 음식과 문화에서: 독자. Carole Counihan과 Penny Van Esterik이 편집했습니다. 2nd 에드. Routledge, 1997(1991).

배리 XNUMX세, 허버트, 어빈 차일드, 마가렛 베이컨. “자녀교육과 생계경제와의 관계.” 미국 인류학 자. 인디애나폴리스, Bobbs-Merrill, 1959.

Barry III, Herbert 및 Alice Schlegal. “여성의 생존에 대한 공헌의 문화적 결과.” 미국의 인류학자. (1986) 88:142-1650.

캐링턴, 크리스토퍼. “Lesbigay 가족에게 먹이를 주십시오.” 입력 음식과 문화: 독자. Carole Counihan과 Penny Van Esterik이 편집했습니다. 2nd 에드. 라우틀리지, 2008.

Gabriel, AS, Ninomiya, K., & Uneyama, H. (2018). 전 세계의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식단 패턴에서 일본 전통 식단의 역할. 영양소, 10(2), 173. https://doi.org/10.3390/nu10020173

레비스트로스, 클로드. 원시와 요리. (시카고: 시카고 대학 출판부, 1969 [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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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의 도시락문화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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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cle{ART002123858,

author={정수현},

title={한국과 일본의 도시락문화 비교연구},

journal={동북아 문화연구},

issn={1598-3692},

year={2016},

volume={1},

number={47},

pages={387-398},

doi={10.17949/jneac.1.47.201606.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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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 – JOUR

AU – 정수현

TI – 한국과 일본의 도시락문화 비교연구

T2 – 동북아 문화연구

JO – 동북아 문화연구

PY – 2016

VL – 1

IS – 47

PB – 동북아시아문화학회

SP – 387

EP – 398

SN – 1598-3692

AB – A Comparative Study of Lunchbox in Korea & Japan Jeong, Su hyun To study the history of lunchbox in Korea and Japan can be good researches for searching for the difference of food culture and cultural traits in two countries. The biggest difference of two countries’ lunchbox culture is the verb, ‘싸다’(wrap in English) and ‘こしらえる’(make in English). ‘싸다’ in Korean means the flexibility and space of clothes culture and it can be important in community spirit. ‘도시락을 싸다’ can mean the variety and flexibility of food container and food quantity. While Bento of Japan is for only one person, the food in the basket or iron pot of Korea can share with one person, two persons or ten persons who are present at that spot. How to eat box lunch is also different in two countries. In Korea, people put their lunchboxes on the table and eat others’ lunchboxes together without permission. However, Japanese put together and eat only their own box lunch. To eat each is the tradition of Japanese food culture. Japanese tend to abide by the rules in their home and also in restaurants. Restaurants even offer Bento on their menus and as take-out, so the chef’s recipes and Bento designs can be enjoyed at home. There has also been a recent revival of Bento recipes as well as packing aesthetics, spurred on by high-end Japanese restaurants. Seeing the lunchbox as nothing less that a key to an understanding of Japanese culture. The Korean lunchbox contains not only food but also the warm heart between people and the sharing culture. Whereas, Bento of Japan can be said to make the convenience through the efficient arrangement for limited space.

KW – lunchbox, Bento, wrap, make, share, convenience

DO – 10.17949/jneac.1.47.201606.023

ER –

정수현. (2016). 한국과 일본의 도시락문화 비교연구. 동북아 문화연구, 1(47), 387-398.

정수현. 2016, “한국과 일본의 도시락문화 비교연구”, 동북아 문화연구, vol.1, no.47 pp.387-398. Available from: doi:10.17949/jneac.1.47.201606.023

정수현 “한국과 일본의 도시락문화 비교연구” 동북아 문화연구 1.47 pp.387-398 (2016) : 387.

정수현. 한국과 일본의 도시락문화 비교연구. 2016; 1(47), 387-398. Available from: doi:10.17949/jneac.1.47.201606.023

정수현. “한국과 일본의 도시락문화 비교연구” 동북아 문화연구 1, no.47 (2016) : 387-398.doi: 10.17949/jneac.1.47.201606.023

정수현. 한국과 일본의 도시락문화 비교연구. 동북아 문화연구, 1(47), 387-398. doi: 10.17949/jneac.1.47.201606.023

정수현. 한국과 일본의 도시락문화 비교연구. 동북아 문화연구. 2016; 1(47) 387-398. doi: 10.17949/jneac.1.47.201606.023

정수현. 한국과 일본의 도시락문화 비교연구. 2016; 1(47), 387-398. Available from: doi:10.17949/jneac.1.47.201606.023

일본인의 벤토(도시락) 사랑

[그린경제/얼레빗 = 이윤옥 기자] 일본사람들은 벤토(도시락)를 즐겨 먹는다. 편의점에 가면 손쉽게 사먹을 수 있도록 비닐그릇에 다양한 내용물을 담아 파는가 하면 철도역마다 에키벤(驛弁)이라고 해서 각 지방의 특산물로 요리한 도시락이 여행객들을 즐겁게 한다. 그런가하면 가정집에서도 초밥 도시락을 주문해서 먹는다. 이때의 도시락은 우리가 생각하는 작은 도시락이 아니라 보통 찬합이라 부르는 큰 그릇에 담긴 것으로 손님이 왔을 때도 이것을 시켜준다.

한국에서는 도시락이라고 하면 야외나들이 갈 때 김밥 따위의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음식쯤으로 여기지만 일본의 도시락은 그것 보다는 훨씬 다른 차원의 음식으로 이를 벤토문화라고 해도 좋을 만큼 다양하다.

▲ 편의점 등에서 파는 벤토(왼쪽) 부인이 애교스럽게 싼 벤토

벤토(弁當)라는 말은 중국 남송시대(南宋時代)의 변당(便當)에서 유래한 말로 예전에는 한자를 변도(便道), 변도(辨道)라고도 썼다. 이러한 벤토는 풍신수길시대인 안도모모야마시대(安土桃山時代, 1573-1603)에는 오늘날과 같은 칠기(漆器) 도시락이 선보였다. 그러나 일반 서민이 쓰기보다는 꽃놀이(花見)이나 차모임(茶會) 같은 때 귀족들이 주로 썼다.그러다가 에도시대(江呼時代, 1603-1868) 시대가 되면 여행자들이 허리춤에 대나무로 만든 벤토를 차고 다녔는데 이를 코시벤토(腰弁當)라고 한다. 또한 이 시기에 가부키 등 연극 때 먹는 마쿠노우치벤토(幕の內弁當)가 나오기도 했다.벤토와 관련해 재미난 말은 날림대학을 말하는 에키벤대학(驛弁大學)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급행열차가 서는 곳이면 등장하는 역전도시락을 풍자한 말로 1946년 학제 개편이후 우후죽순으로 들어선 대학을 비아냥거려 한 말이다. 그런가 하면 아이사이벤토(愛妻弁當)도 있는데 마누라가 싸준 도시락을 회사에 가지고 가서 먹는 것을 말한다.일본인들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벤토는 일본에 갈 때마다 편의점 등에서 인기리에 팔리는 것을 보게 된다. 그때마다 왜 한국에서는 도시락이 그다지 인기가 없을까 생각해보게 되는데 그것은 김치찌개나 된장국처럼 국물음식이 발달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한국인들은 짠지 조각 약간과 생선이나 닭튀김 한 조각에 밥을 먹으면 왠지 팍팍하다고 한다. 아무튼 벤토 없이는 일본인도 없다고 할 만큼 일본인들의 벤토 사랑은 대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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