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겐하임 미술관 도면 | Guggenheim Museum 구겐하임 미술관 120 개의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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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the episode to discuss artworks as a collectible value. SM Fine Art Gallery director Simon Kwon will introduce an art collection from one of the most known modern and contemporary art museums, the Solomon R. Guggenheim Museum.
작품의 소장가치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시리즈입니다. 대표적인 현대미술관 중 하나인 뉴욕의 솔로몬 구겐하임 미술관(Solomon R. Guggenheim Museum)을 SM Fine Art Gallery의 디렉터 Simon Kwon이 소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www.smfineartgalle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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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개의 구겐하임미술관 아이디어 | 건축, 미술관, 프랭크 로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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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1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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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iData- 자료입니다.

구겐하임미술관(뉴욕/10128)1959_프랭크로이드라이트(1867~1959) … 구겐하임미술관_112 1층평면도(증축) … 구겐하임미술관_C근현대미술관_329g천창(화단/정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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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2/2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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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맨해튼의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 – 배령 : 지식 창고

구겐하임 미술관이라고 하면 다들 스페인 빌바오에 위치한 구겐하임 박물관을 … 이러한 이유로 그는 설계를 7번 바꾸고 도면을 총 700여장을 그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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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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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겐하임 미술관, 빌바오 (스페인) – 전시, 흥미로운 사실, 영업 시간

상상할 수 없는 각도로 구부러진 많은 평면이 서로 얽혀 초현실적인 형태를 만듭니다. 건물은 파괴주의의 모델로 간주됩니다. 그것은 외계 우주선과 환상적인 꽃 사이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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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7/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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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구겐하임 뮤지엄 개관 58주년 … – 에이플래폼, 건축의 시작

이를 시작으로 라이트는 7번의 설계변경과 749장의 도면을 그린 후 현재 안을 확정 … 건축사에 이정표를 세웠던 많은 건축물들이 그렇듯 구겐하임 미술관도 건설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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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0/2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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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겐하임 미술관 과제참고도면자료 – 둥지

작업. 구겐하임 미술관 과제참고도면자료. ㅅㅈㅍ 2010. 10. 4. 00:33. 메추라기.zip. 블로그 정보. 둥지 · ㅅㅈㅍ 님의 블로그입니다. 구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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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sugng.tistory.com

Date Published: 9/2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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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로 건물 가이드 듣기

이 버전의 건물 오디오 투어는 구겐하임 미술관 60주년 기념 팟캐스트 99% … 돌출되어 나온 두 번째 나선 램프에 대한 도면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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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guggenheim.org

Date Published: 1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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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ggenheim Museum 구겐하임 미술관
Guggenheim Museum 구겐하임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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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 SM Fine Art Gall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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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최초 공개: 2020.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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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개의 구겐하임미술관 아이디어 | 건축, 미술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The good building is not one that hurts the landscape, but one which makes the landscape more beautiful than it was before the building was built.” -Frank Lloyd Wright

뉴욕 맨해튼의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겐하임 미술관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구겐하임 미술관이라고 하면 다들 스페인 빌바오에 위치한 구겐하임 박물관을 떠올리시는데요, 사실 구겐하임박물관은 스페인 빌바오 뿐만 아니라 베네치아, 뉴욕 맨해튼에도 위치해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구겐하임 미술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입니다~)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은 근대 건축 3대 거장 중 하나인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마지막으로 설계한 미술관입니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유기적인 건축, 즉 자연을 사랑하는 건축가로 알려져있는데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마지막까지 여러 장애에도 신념을 지키고 나아가서 지금의 구겐하임 미술관이 생겼습니다. 그 과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힐라리 베이

미술관 이름에도 있듯이 미술관은 구겐하임가에 속한 개인 미술관입니다. 1900년대에 구겐하임가의 솔로몬 구겐하임은 당시 미술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미술작품을 수집하고 이러한 미술작품들의 흐름을 일반시민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 사람인데요, 구겐하임 재단의 큐레이터이자 재단이사였던 힐라이 베이는 솔로몬 구겐하임에게 당시에는 무명이었던 화가들의 작품을 더 사들일 것을 권유했고 솔로몬 구겐하임이 작품들을 더 사들이자 미술관의 전시공간 부족으로 새로운 미술관을 짓게 됩니다.

이 새로운 미술관을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맡게 되는데요, 당시에 힐라이 베이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에게 편지로 당시 뉴욕에 있던 미술관들처럼 평범한 사각형 입방체를 가진 미술관이 아닌 ‘영혼의 성전’과 같은 미술관을 지어줄 것을 부탁하였습니다.

르 꼬르뷔지에, 성장하는 미술관

이에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르 꼬르뷔지에의 ‘성장하는 미술관’에서 끝없는 통로를 통해 관람객들이 관람하는 것에 영감을 받아서 꼭대기에서부터 내려오면서 이어지는 나선형 통로를 통해 관람하는 형식의 미술관을 생각해냈습니다.

하지만 그의 설계안의 계속해서 생겨나는 장애에 20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는데요,

처음에 1939년 제 2차 세계대전이 터지면서 착공이 연기되었고, 1949년 솔로몬 구겐하임이 사망하고 1952년 힐라리 베이가 강제 사임을 하게되면서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후에 해리 구겐하임이 이사장으로 취임하면서 그를 전적으로 지지하는 사람이 다시 생겼습니다.

하지만 다시 착고하기 전에 건축뉴욕위원회는 그의 설계안이 달팽이 모양으로 너무 급진적이였고 미술관 내부에 방화구획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는 이유로 계속해서 계획 수정을 요구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설계를 7번 바꾸고 도면을 총 700여장을 그리고 나서야 1956년 맨해튼 5번가 89번지에 착공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지역 주민들은 뉴욕의 고급스러운 주택가의 분위기를 미술관이 망친다는 이유로 반대 시위를 벌이고 21면의 화가들도 방화구역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고 자신들의 작품이 미술관 디자인에 가려질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반대서명운동에 동참하였습니다.

이러한 반대에도 해리 구겐하임은 공사는 계속 진행하였고 1959년 10월 21일에 완공 후 12월에 개관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미술관이 완공되기 전인 1959년 6월에 사망하였습니다.

그의 안타까운 사망에 위로라도 주는 듯 미술관이 개관하자마자 사람들은 미술관으로 몰리기 시작하였고 뉴욕의 새로운 명소로 떠올랐습니다. 구겐하임 미술관 이전의 미술관들이 관람객들이 예술과들의 작품에 시선을 가게하기 위하여 눈에 띄는 디자인을 설계하지 않았다면 구겐하임 미술관은 미술관과 작품 모두 예술품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나선형 경사로와 나선형 램프

미술관 내부는 나선형 경사로의 흰색 난간의 위로는 똟려있는데 경사로를 따라 작품을 감상하다 반대편의 시야를 통해 자신이 보았던 작품이나 볼 작품을 멀리서 감상할 수 있도록 오픈되어 있습니다. 나선형 경사로 벽에 작품을 설치하는데 경사로 바닥면에 램프를 설치하여 인공조명으로 작품을 보이도록 하고 홀 천장은 방사형으로 하여 자연광을 유입시킵니다. 계속해서 돌아가는 경사로가 작품에 자연광이 닿지 않도록 하는 대신 홀 가운데에는 자연광을 비추게 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처음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계획한 관람객 동선은 오른쪽 원형 홀 꼭대기 층에서 1층으로 내려오면서 작품을 관람하고 옆에 작은 원형의 건물은 사무실로 계획하였지만 직사각형의 건축물이 증축되면서 제 2전시장과 고층에는 사무실역할을 하게되고 큰 원형과 작은 원형, 직사각형 건물을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며 작품을 감상하게 되었다.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 항공사진

또한 구겐하임 미술관 앞은 센트럴 파크가 위치하여 작은 원형의 카페나 휴식공간을 이용하여 좋은 경관도 얻게 되고 센트럴 파크가 도시의 소음과 혼잡을 해소하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그는 유기건축의 이데올로기로 재료의 본질을 외적으로 드러내고 공간을 오픈하며 자연과 어우러지도록 하였는데요, 미술관의 원형 홀에서 각 층마다 공각을 오픈하였고 구겐하임 미술관 항공사진을 보면 콘크리트를 외적으로 그대로 드러냈고 원형 홀은 위로 갈수록 점점 커지다가 채광창에서 점점 작아지는 부분이 미술관 앞에 위치한 센트럴 파크의 나무와 어우러지는 점에서 자연친화적 건축물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

다음은 혹시 과제하실 분들은 위해서 도면 올려놓겠습니다. 도면 찾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이트마다 있는 층 도면이 있고 없는 층 도면이 있어서 제가 올리는 모든 층의 도면들은 조금씩 가로, 세로 사이즈가 다릅니다.. 모형 만드시는 분들은 비율 맞추셔서 도면 뽑으세요.

1층 2층 3층 4층 5층 6층 7층 8층 9층 우측 좌측 정면 뒷면

※ 이 글은 건축학전공 과제로 제출한 보고서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는 좋지만 그대로 가져가서 사용하지는 말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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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겐하임 미술관, 빌바오 (스페인) – 전시, 흥미로운 사실, 영업 시간

특히 현대적 경향을 전문으로 하는 주요 박물관 중 구겐하임 미술관은 Бильбао, 스페인 Biscay 지방에 있습니다. 전시품을 조사하면 놀라움, 감탄, 날카로운 거부, 사려 깊음이 발생하지만 무관심하지는 않습니다. 예술가들은 자신의 재능의 프리즘을 통해 일상을 보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남에게 아낌없이 공유합니다. 박물관 홀을 통한 여행은 다양한 스타일과 트렌드를 소개하고 방문자가 현실에 대한 새로운 비전의 멋진 세계에 빠져들 수 있도록 합니다.

구겐하임 미술관 – 현대 미술의 세계

현대 건축의 독특한 창조는 방문객들이 박물관으로 가는 길에 이미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특별한 인식을 갖도록 합니다. 그 디자인은 주변 현실과 너무 일치하지 않아 다른 우주의 파편처럼 보입니다. 주변 지역의 특이한 조각품과 설치물로 인상을 보완하고 건물을 관통하는 다리는 일어나고 있는 일에 초현실주의를 더합니다.

박물관 건축

빌바오에 있는 구겐하임 미술관은 뉴욕 미술관의 한 분관으로 여겨지며, 둥근 모양과 고전 건축 규범을 위반하는 특이한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총 8개의 이러한 전시 단지가 다른 국가에서 운영됩니다. 현대 자재와 건축 기술로 건축가 프랭크 게리(Frank Gehry)의 모든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었고, 외부에서 바라보는 전망과 박물관 내부는 유사한 스타일로 작업한 안토니오 가우디(Antonio Gaudi)의 걸작을 연상시키는 이색적인 형태로 상상력을 놀라게 합니다. . 박물관의 외부 평면은 사암과 유리 파편으로 만들어진 세부 사항과 연결된 티타늄 판으로 덮여 있습니다.

상상할 수 없는 각도로 구부러진 많은 평면이 서로 얽혀 초현실적인 형태를 만듭니다.

건물은 파괴주의의 모델로 간주됩니다.

그것은 외계 우주선과 환상적인 꽃 사이의 십자가를 닮았다. 건축 환상의 폭동은 문자 그대로 적어도 하나의 짝수 라인이나 친숙한 굴곡을 찾아 눈을 끕니다. 구조는 만의 물에 반사되어 기괴한 반사와 왜곡을 일으켜 건축가의 계획에 더욱 신비를 더합니다.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은 3층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XNUMX층부터 나선형 계단이 일련의 방으로 이어지고, 맨 위에는 영구 전시품 컬렉션이 있습니다.

창조의 역사

단지의 개통은 1997년에 이루어졌다. 세계의 많은 도시가 건설을 위해 영토를 제공했지만 시정촌이 제한없이 건설 조직자의 모든 요구 사항에 동의했기 때문에 빌바오가 선택되었습니다. 박물관이 건설되기 전에는 도시에 관광 시설이 거의 없었습니다.

역사적 중심지는 전쟁 중에 심하게 손상되었고 오래된 건물은 파괴되었습니다. 당국은 유적 복원을 시작하지 않았지만 다른 길을 택했습니다. 이 도시는 아르누보 건물과 공원으로 장식되어 점차 변화했습니다. 관광 사업의 수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방문객들이 열망하는 독특한 물건을 여러 개 만들어야 했습니다. 공교롭게도 구겐하임 재단은 뉴욕 현대미술관의 새로운 분관 부지를 물색 중이었습니다.

도시에 새로운 박물관이 등장하자 보헤미아의 대표자들인 빌바오의 삶이 매우 빠르게 바뀌었고 현대 미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이곳에 모였습니다. 매년 호기심은 수십만 명의 방문객을 박물관 벽으로 데려옵니다.

솔로몬 구겐하임은 일생의 대부분을 고전 미술 작품을 수집했고, 60년이 지나면서 현대 트렌드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힐라 폰 레바이의 작품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겐하임 미술관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구겐하임 재단은 현대 미술에 전념하는 여러 지점을 열었습니다. 각각의 개성과 잘 알려진 외모가 있습니다.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의 특징:

스페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명소 중 하나입니다.

Fujiku Nakaya의 프로젝트에 따르면 짙은 안개가 박물관 주변에 정기적으로 짙어지고 저녁에는 밝은 빛으로 대체됩니다.

내부 방은 “제임스 본드”의 일부 장면의 풍경으로 사용되었습니다.

24제곱미터 중 거의 000m10의 면적이 전시회에 사용되고 000개 홀에서 상설 및 임시 전시회가 열립니다.

박물관은 정기적으로 젊은 재능의 전시회와 현대 미술의 새로운 경향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개최합니다.

박람회는 Malevich, Kandinsky, Russolo, Jorge Oteis, Juan Muñoz, Gerhard Richter의 그림을 포함하여 20세기와 21세기의 작품을 기반으로 합니다.

컬렉션의 걸작 3개

전시품의 대부분은 전위 작품, 설치, 전자 작품, 추상화입니다. 그들 중 일부는 항상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Richard Seri의 “Essence of Time”은 별도의 방에 배치됩니다. 기괴한 복도를 만드는 비바람에 견디는 강철의 이상하게 뒤틀린 시트는 시간 제한의 가변성에 대한 작가의 태도를 표현합니다. Andy Warhol은 TV 스타가 자살한 지 일주일 후에 실크 스크린 인쇄를 사용하여 Marilyn Monroe 딥티크를 시작했으며 비평가들은 이에 대해 많은 좋지 않은 리뷰를 남겼습니다. 시간은 모든 것을 제자리에 두었습니다. 비평가들은 오랫동안 잊혀졌고 여행 그룹은 여전히 ​​걸작에 끌립니다. 워홀의 “그림자” 시리즈는 102개의 캔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폰지와 페인트로 그 위에 실제 물체의 실루엣 이미지가 적용됩니다.

구겐하임 미술관 개관시간

전시관은 주 6일 10.00:20.00~1:XNUMX까지 운영되며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휴일에 방문을 계획할 때 박물관이 열려 있는지 여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XNUMX월 XNUMX일에는 확실히 쉬는 날이 있을 것입니다. 관광 성수기인 XNUMX월부터 XNUMX월까지 박물관은 매일 개관합니다.

전시장 입장권 비용은 박람회, 방문 시간, 진행 중인 프로모션에 따라 다릅니다. 평균적으로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 입장료는 성인 16유로, 학생 9세, 12세 미만 어린이는 무료입니다.

지도에서 구겐하임 미술관의 위치 및 주소(대화식 지도)

이 외에도 그것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합니다.

현대 미술의 가격

현대 거장의 걸작은 특정 분야에서 상당히 높이 평가됩니다. 최근 81세가 된 영국인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의 사진이 90,3만 달러에 낙찰된 스플래시 경매(Splash Auction)를 했다. “두 인물이 있는 수영장”은 작가의 유명한 작품 시리즈를 이어갑니다. 특히 그는 풍부한 녹지를 배경으로 밝은 태양과 물의 깊고 푸른색의 대비에 성공했습니다. “두 인물이있는 수영장”이라는 그림은 예술가를 역사상 가장 비싸게 만들었습니다.

박물관 앞 부지의 예술품

관람객에 대한 지각의 경이로움은 전시장 건물을 멀리서 바라보는 순간 시작되며, 점점 커지고 강렬해진다. 작가 쿤스의 발명으로 등장한 다소 큰 사이즈의 작은 테리어 강아지 조각상이 감동적이다. 싱그러운 꽃으로 만든 매력적인 아기가 13미터 높이에서 방문객들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거미 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더 나아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이 Louise Bourgeois가 저술한 바구니에 투명한 알이 들어 있는 10미터 길이의 거미의 놀랍도록 사실적인 조각에 기뻐할 것 같지 않습니다. 인도 조각가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가 만든 기포를 연상시키는 반짝이는 공의 특이한 디자인을 감상하고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구겐하임 미술관 비디오 투어

그런 빌바오 명소를 방문했을 때의 특별한 감동은 오래도록 기억될 것입니다. 이 건축물을 방문하는 방법에 대한 짧은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에이플래폼, 건축의 시작

자본가와 예술가가 만났을 때 뮤지엄이 시작되는 경우가 자주 있다. 구겐하임 뮤지엄도 탄광사업으로 재벌이 된 메이어 구겐하임Meyer Guggenheim의 넷째 아들 솔로몬Solomon(위 사진에서 오른쪽)이 자신보다 30세나 어린 예술가 힐라 리베이Hilla Rebay(위 사진에서 가운데)를 만나면서 탄생됐다. 1937년 솔로몬은 구겐하임 재단을 설립하고 초대 재단이사와 큐레이터Curator자리에 힐라 리베이를 앉혔다. 솔로몬은 미술품 수집을 위한 재원을 지원했고 힐라 리베이는 전시 및 수장활동을 맡는 일종의 파트너쉽Partnership 체제였다.

1939년 두 사람은 E54th st 24번지에 있는 자동차 전시장 자리에 ‘Museum of Non-objective Painting’이라는 이름의 미술관을 설립했다. 구겐하임 뮤지엄의 모태가 되는 미술관이다. 힐라 리베이는 1952년까지 미술관 관장으로 있었는데, 이 시기에 구겐하임 재단의 소장품 수는 급격하게 늘어났다. 자연스럽게 새로움 미술관 건립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새로운 미술관 건축에 대한 임무도 전적으로 힐라 리베이가 맡았다.

힐라 리베이는 새로운 미술관이 지금까지 박스 매스Box Mass 벽에 그림이 걸려 있는 형태가 아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그리고 설계자로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를 지명했다. 건립 부지는 지명 때만 해도 정해지지 않았다.

1944년 라이트가 내놓은 첫 번째 계획안은 소프트 아이스크림Soft Icecream을 거꾸로 엎어놓은 것 같은 형태였다. 이를 시작으로 라이트는 7번의 설계변경과 749장의 도면을 그린 후 현재 안을 확정했다. 라이트의 나이 76세에 시작한 프로젝트는 그가 죽고난 뒤 6개월이 지난 1959년 10월 21일에 개관했다. 올해(2017년)는 개관 58주년이 되는 해다.

1952년 힐라 리베이가 관장직에서 물러난 뒤 솔로몬의 형이었던 다니엘Daniel Guggenheim의 아들 해리Harry Guggenheim가 이사장 자리에 올랐다. 그리고 제임스 존슨 스위니James Johnson Sweeney를 새로운 관장으로 임명했다. 스위니는 미술관의 소장품 범위를 추상회화에서 조각작품으로까지 확대했고 이를 전시할 수 있도록 라이트에게 요청했다. 그리고 이때 ‘Museum of Non-objective Painting’이라는 이름을 ‘Solomon Guggenheim Museum’으로 바꾸었다.

건축사에 이정표를 세웠던 많은 건축물들이 그렇듯 구겐하임 미술관도 건설기간 동안 논쟁을 겪었다. 라이트는 10년이 넘는 설계기간 동안 변경되는 뉴욕시의 건축법규를 포함해 맨해튼Manhattan 건축으로 불리는 박스 형태에서 벗어난 원형 매스를 관철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원형 매스 형태가 미술관 주변 어퍼 이스트 사이드Upper East Side에 있는 고급주택가 분위기를 해친다는 민원과 심지어는 건물 전체를 연결하는 경사로에 방화구획을 만들 수 없다는 제약 등과 맞서싸워야 했다.

이런 논쟁과 비난은 1956년 착공현장에서 시위가 벌어지는 상황까지 이어졌고 미술관 개관 후에도 계속됐다. 심지어 윌렘 드 쿠닝Willem de Kooning, 프란츠 클라인Franz Klein, 로버트 머더웰Robert Motherwell 같은 예술가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이런 추한 형태의 미술관에는 전시할 수 없다는 항의서안을 작성하기도 했다. 분명 이런 논쟁의 중심에는 미술관을 다섯바퀴 반 휘감고 돌아가는 경사로가 있었다.

라이트가 설계한 경사로는 당시 관점에서 봤을 때 그림을 걸고 조각을 놓아야 하는 전시시설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전시시설에 경사로가 설치된 선례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1930년대 바티칸 박물관Vatican Museum에 만들어졌다. 1948년에는 라이트가 리모델링Remodeling을 한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의 모리스 기프트 샵Morris Gift Shop에 만들어졌다(위 사진). 그러나 최소한 이 두 경사로는 움직임을 위한 공간이었지 그곳에서 멈춰서서 작품을 감상하는 공간은 아니었다.

어찌됐든 구겐하임 미술관의 10도 경사로는 그림을 벽에 걸 때 어느 레벨Level을 기준으로 걸어야 할지 언제나 논쟁을 만들었다. 또한, 폭이 큰 그림을 걸 때 벽체가 휘어져 있어서 가운데 빈공간이 생겼다. 이런 문제는 분명 라이트의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약점이었다. 더군다나 잭슨 폴록Jackson Pollock의 작품처럼 크기가 커지는 현대미술의 경향은 경사로의 기울기로 인해 결정돼 버린 제한된 천장고가 담아내기에는 불가능했다.

내가 이곳을 방문했을때 라이트의 작품이 전시돼 있었는데, 도면은 그렇다 치고 모형을 전시하기 위해 경사로 기울기에 맞춘 받침대가 설치돼 있었다. 이 외에도 천창을 통해 자연광이 쏟아지는 가운데 공간이 경사로 전시실보다 밝아서 전시몰입을 방해했다.

이런 논쟁의 중심에 있는 경사로는 분명 이동을 위한 공간이다. 라이트는 이동을 위한 공간을 전시품을 감상하는 머뭄의 공간으로 바꾸려 했고 이 과정에서 논쟁이 일어났다. 하지만 논쟁의 결과를 떠나 분명한 건 관람자는 경사로를 통해 미술관 입구에서 부터 자연스럽게 관람을 시작할 수 있게 됐고 이로써 갤러리Gallery 형태로 정형화된 뮤지엄 건축에 전환을 가져왔다. 또한, 역逆 나선형 형태의 매스를 지닌 구겐하임 미술관은 뮤지엄의 형태가 높은 표현력과 지극히 개인적이라 하더라도 용인될 수 있다는 인식의 포문을 열었다. 현재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뛰어난 조형성을 지닌 뮤지엄 건축의 시작이 바로 구겐하임 미술관이다.

1969년 페기 구겐하임Peggy Guggenheim은 1951년부터 베니스Venice의 팔라초 베니에르 데이 레오니Palazzo Venier dei Leoni에서 열었던 전시품들을 구겐하임 재단에 기증했다. 페기는 1942년 맨해튼에 있는 자신의 화랑에서 <금세기의 미술>이라는 제목을 걸고 뉴욕파 화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기 시작했었다. 막스 에른스트Max Ernst의 부인이기도 했던 페기는 세계대전 중에도 마크 로스코Mark Rothko와 잭슨 폴록의 작품들을 구입했는데, 그래서 뉴욕파의 화가들에게는 위대한 여사제였다. 구겐하임 재단은 페기의 기증품을 전시하기 위해 베니스 구겐하임 분관을 만들었다.

1992년에는 늘어난 소장품을 관리, 보관하기 위해 미술관 북동쪽에 10층 높이의 타워와 내부 리모델링 공사를 했다. 설계는 찰스 과스메이Charles Gwathmey와 로버트 시걸Robert Siegel이 맡았다. 그들이 설계한 타워 입면에는 맨해튼 그리드Grid가 새겨져 있는데, 라이트가 설계한 나선형 매스와는 전혀 다른 건물처럼 보이게 하려는 의도였다고 한다(위 사진 왼쪽).

이후 구겐하임 재단은 베를린Berlin(도이치 뱅크Deutsche Bank와 협력, 전시공간은 리처드 글러크먼Richard Gluckman 설계), 2008년 폐쇄된 라스베가스Las Vegas(렘 쿨하스Rem Koolhaas 설계), 멕시코Mexico 과달라하라Guadalajara(2011, 엔리크 노텐Enrique Norten설계), 아부다비Abu Dhabi(2011, 프랭크 게리 설계, 위 이미지), 루마니아Romania 부쿠레슈티Bucharest(2010), 리투아니아Lithuania의 빌뉴스Vilnius(2011, 자하 하디드Zaha Hadid 설계, 아래 이미지), 스페인Spain 수카리에타Sukarrieta 그리고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빌바오Bilbao(프랭크 게리Frank Gehry, 1997)에 분관을 개장했고 또 개장할 계획을 세웠다.

구겐하임 분관은 모두 주목할 만한 형태로 설계됐다. 데얀 수직Deyan Sudjic은 “미술관이란 야심과 부의 결합물을 연료로 해서 재단이사진과 관장과 건축가 사이의 끊임없는 내분의 결과로 태어난다”고 하면서 “구겐하임의 전략은 미술관의 에고티즘Egotism 성향과 기념비적 건축 만연현상을 극적으로 보여 주는 사례”로 꼽았다. 여기에 “경쟁적 수집충동과 쇼맨십Showmanship도 한몫한다”고 지적했다. 수직은 “이 전쟁의 전투와 군벌의 흔적은 과시적 건축물, 후원자 이름을 딴 갤러리, 대외선전용 소장품이라는 형태로 남는다”했다《바이 디자인by Design, 홍시》. 다른 뮤지엄들은 차치하더라도 최소한 구겐하임 분관의 과시적 건축물들은 라이트가 설계한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 그 중 경사로에서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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