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맹 어호 | 고사성어 가정맹어호의 뜻과 유래, 재미있는 고사성어 유래 이야기 답을 믿으세요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가정 맹 어호 – 고사성어 가정맹어호의 뜻과 유래, 재미있는 고사성어 유래 이야기“?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아기뼝아리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789회 및 612631 Like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가정 맹 어호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고사성어 가정맹어호의 뜻과 유래, 재미있는 고사성어 유래 이야기 – 가정 맹 어호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고사성어 가정맹어호의 뜻과 유래, 재미있는 고사성어 유래 이야기
어느날 공자가 산을 지나다가 한 여인의 울음소리를 듣게 되는데..
가정맹어호의 한자 원문은 블로그를 참고해 주세요.
https://agibbyeongari.tistory.com/943
구독, 좋아요. 꾸~욱 눌러주세요

가정 맹 어호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가정맹어호 – 나무위키:대문

가렴주구와 함께 특히 지방에서, 관리들이 혹독하게 세금을 징수하거나, 부역을 강요하고, 갖가지 명목으로 재물을 뜯어내는 등의 폭정을 저질러 백성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8/2021

View: 9849

고사성어 가정맹어호 의미 – 네이버 블로그

가정맹어호는 힘없는 서민들의 삶을 더 초라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 (猛 : 사나울 맹) (於 : 어조사 어) (虎 : 범 호)입니다. … ① 국가를 다스리는 지도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1/17/2022

View: 8137

‘사자성어’ (2)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 – 한자신문

苛:가혹할 가, 政:정사 정, 猛:사나울 맹, 於:어조사 어, 虎:범 호.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더 사납다는 뜻으로, 가혹한 정치는 백성들에게 있어 …

+ 더 읽기

Source: www.hanjanews.com

Date Published: 10/10/2021

View: 7021

苛政猛於虎(가정맹어호) – 충청뉴스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는 예기(禮記)의 단궁편(檀弓篇)에 나오는 고사이다. 맹(猛)은 개 견(?=犬)에 힘쓸 맹(孟)을 짝지은 글자로, 원래는 힘세고 …

+ 더 읽기

Source: www.ccnnews.co.kr

Date Published: 2/10/2021

View: 9093

가정맹어호 < 법제 < 지식창고 - 법제처

가정맹어호. 구분고전명구(형옥야화/고사성어)(저자 : 홍혁기); 등록일 2009-01-01; 조회수 2,560; 담당 부서 대변인실. 苛政猛於虎 洪 奕 基 苛酷한 稅政은 호랑이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moleg.go.kr

Date Published: 9/21/2021

View: 2381

[가정맹어호] 뜻과 유래 – 고사성어 원문 이야기

뜻: 마음대로 탈취하고 가혹하게 세금을 거두다. 한자: 橫(가로 횡), 征(칠 정), 苛(가혹할 가), 斂(거둘 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agibbyeongari.tistory.com

Date Published: 2/12/2021

View: 8885

고사- 가정맹어호 – 이야기 한자여행

명분(名分)을 잃어버린 당시의 정치 풍조로 인해 정치의 주안점이 백성들에게 있지 못하고 권력과 패권에 있는 것에 일침(一針)을 가한 일화가 바로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hanja.pe.kr

Date Published: 8/24/2022

View: 4569

가정맹어호 – 해피엔딩은 온다

가정맹어호 · [유래]. 공자가 노나라의 가렴주구에 환멸을 느끼고 제나라로 가던 중 세 개의 무덤 앞에서 슬피 우는 여인을 만났다. · [예문]. 현재는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greenhappy7.tistory.com

Date Published: 9/2/2021

View: 6920

가정맹어호 가렴주구 – YES24

해당 도서는 비빔밥처럼 맛있게, 교양과 전문지식의 다양한 정보를 흡입할 수 있는 전자책이다. 비빔밥은 고추장과 어울림이다.

+ 여기에 보기

Source: www.yes24.com

Date Published: 1/15/2022

View: 1924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가정 맹 어호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고사성어 가정맹어호의 뜻과 유래, 재미있는 고사성어 유래 이야기.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고사성어 가정맹어호의 뜻과 유래, 재미있는 고사성어 유래 이야기
고사성어 가정맹어호의 뜻과 유래, 재미있는 고사성어 유래 이야기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가정 맹 어호

  • Author: 아기뼝아리
  • Views: 조회수 1,789회
  • Likes: 612631 Like
  • Date Published: 2020. 5. 2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VjzUdhiSUic

고사성어 가정맹어호 의미

고사성어 가정맹어호는 가혹한 정치가 호랑이보다 더 무섭다는 말로, 가혹한 정치로 인한

폐해(폐단으로 발생하는 해로움)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나게 크다는 의미

입니다. 어느 시대나 백성들은 가정맹어호로 인해 고통을 겪기 마련인데, 현대사회에서도

가정맹어호는 힘없는 서민들의 삶을 더 초라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가정맹어호 한자>

한자는 苛政猛於虎(가정맹어호)로 적으며, 개별한자의 뜻은 (苛 : 매울 가) (政 : 정사 정)

(猛 : 사나울 맹) (於 : 어조사 어) (虎 : 범 호)입니다.

<가정맹어호 예문>

① 국가를 다스리는 지도자라면 가정맹어호라는 고사성어를 명심해야 한다.

② 서민들은 가진 것이 없기에 상류층보다도 가정맹어호로 인한 피해가 더 클 수밖에 없다.

③ 올바른 지도자는 국민을 위해 가정맹어호를 늘 경계하는 정치를 한다.

<가정맹어호 출전>

가정맹어호의 출전은 ‘예기의 단궁하편’입니다.

<가정맹어호 유래>

노나라 조정의 실세인 대부 계손자는 혹독하고 가혹한 정치로 혹심(매우 심함)하게 세금을

거둬들여 백성을 못살게 했습니다. 공자가 제자들과 함께 제나라를 가기 위해 태산 기슭을

지나는데 어떤 여인의 울음소리가 몹시 슬프게 들려왔습니다.

주위를 살펴보니 길가 풀숲에 3개의 무덤이 보였고, 여인이 그 앞에서 울고 있었습니다.

이에 공자는 제자 자로에게 여인이 슬피우는 연유를 알아보라고 했고 자로는 여인에게 다가

가 우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 여인은 다음과 같이 말해습니다.

“우리 시아버지는 호랑이에게 물려 돌아가셨고, 남편도 호랑이에게 물려 죽었으며, 자식도

호랑이에게 물려 죽었으므로 울고 있습니다.”

자로는 “그런데 왜 이곳을 떠나지 않았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여인은 “이 고을에는 모진 정치가 없기 때문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살면 세금을

혹독하게 징수당하거나 못된 벼슬아치에게 재물을 뺏기는 일은 없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로가 이런 사실을 공자에게 고하자, 공자가 제자들에게 말했습니다.

“잘들어라. 모진 정치는 사나운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것이다.”

‘사자성어’ (2)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

苛:가혹할 가, 政:정사 정, 猛:사나울 맹, 於:어조사 어, 虎:범 호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더 사납다는 뜻으로, 가혹한 정치는 백성들에게 있어 호랑이에게 잡혀 먹히는 고통보다 더 무섭다는 말.

춘추 시대(春秋時代) 말엽, 공자(孔子:B.C 551~479)의 고국인 노(魯)나라에서는 조정의 실세(實勢)인 대부(大夫) 계손씨(季孫氏)의 가렴 주구(苛斂誅求)로 백성들이 몹시 시달리고 있었다.

어느 날, 공자가 수레를 타고 제자들과 태산(泰山) 기슭을 지나가고 있을 때 부인의 애절한 울음소리가 들려 왔다. 일행이 발길을 멈추고 살펴보니 길가의 풀숲에 무덤 셋이 보였고, 부인은 그 앞에서 울고 있었다. 자비심이 많은 공자는 제자인 자로(子路)에게 그 연유를 알아보라고 했다. 자로가 부인에게 다가가서 물었다.

“부인, 어인 일로 그렇듯 슬피 우십니까?”

부인은 깜짝 놀라 고개를 들더니 이윽고 이렇게 대답했다.

“여기는 아주 무서운 곳이랍니다. 수년 전에 저희 시아버님이 호환(虎患)을 당하시더니 작년에는 남편이, 그리고 이번에는 자식까지 호랑이한테 잡아 먹혔답니다.”

“그러면, 왜 이곳을 떠나지 않으십니까?”

“하지만, 여기서 살면 세금을 혹독하게 징수 당하거나 못된 벼슬아치에게 재물을 빼앗기는 일은 없지요.”

자로에게 이 말을 전해들은 공자는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잘 들 기억해 두어라.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더 무섭다[苛政猛於虎]’는 것을…‥.”

주해(註解)

태산 : 산동성(山東省)에 있는 오악(五嶽) 중 동악으로 중국 제일의 명산. 도교의 영지(靈地). 해발1335m.

‘於’ : ① 어조사 어. ‘…에, …에서, …보다’ 등의 뜻을 나타냄.

② 탄식하는 소리 오. (예) ‘於乎(오호)’-감탄하는 소리.

가정(苛政) : 가혹한 정치, (동) 학정(虐政), (반) 관정(寬政).

가렴주구(苛斂誅求) : 세금을 혹독하게 징수하고 백성들의 재산을 강제로 빼앗음.

苛政猛於虎(가정맹어호)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는 예기(禮記)의 단궁편(檀弓篇)에 나오는 고사이다.

맹(猛)은 개 견(?=犬)에 힘쓸 맹(孟)을 짝지은 글자로, 원래는 힘세고 사나운 개를 뜻했으나 후에 ‘날래다’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다. 호(虎)는 커다란 입을 벌리고 날카로운 어금니를 내놓고 있는 ‘범’의 모양을 본뜬 글자이다.

중국 춘추전국시대 때의 일이다. 춘추전국시대는 사회적으로 매우 혼란했다. 어느 날 공자가 제자들을 이끌고 제나라로 행하고 있었다. 그 때 어디선가 여인의 흐느끼는 소리가 들려왔다. 공자는 가던 길을 멈추고 제자들에게 여인이 우는 사연을 알아보라고 했다. 공자의 제자들이 울음소리가 나는 곳을 찾아가보니 하얀 소복을 입은 여인이 세 개의 묘 앞에서 흐느껴 울고 있었다.

공자의 제자인 자로(子路)가 우는 까닭을 물었다.

그러자 그녀는 울면서 대답했다.

“저는 이 마을에 사는 사람입니다. 이 마을에는 오래 전부터 호랑이가 나타나 사람을 잡아먹곤 했습니다. 오래 전에 저의 시아버님께서는 호랑에게 물려 돌아가셨습니다. 그 후 얼마 안 되어 저의 남편도 호랑이에게 잡아 먹혔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아들이 잡아 먹혔습니다.”

자로는 다시 물었다.

“그러면 이사를 가지 왜 이 동네에서 계속 사셨습니까?”

여인은 한숨을 쉬며 대답했다.

“아무리 호랑이가 무섭다지만 가혹한 세금에 시달리는 것보다는 덜 무섭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가혹한 세금일 것입니다. 이 산골에 살면 적어도 세금에 시달리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살고 있습니다.”

자로는 할 말을 잃고 돌아와 그 사연을 공자에게 전했다. 그러자 공자는 숙연해져서 제자들에게 말했다.

“세상에 무서운 짐승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호랑이일 것이다. 그러나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더 무섭다는 것을 꼭 명심해라.”

이때부터 가정맹어호는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이와 유사한 고사로는 가렴주구(苛斂誅求)가 있다.

이 고사는 위정자들이 정치를 잘못하면 국민들이 얼마나 큰 고통을 받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요즘 우리 국민들은 각종 세금으로 허덕이고 있다. 자고새면 세금이 오른다는 냉소적인 말들도 끊임없이 떠돌고 있다. 경기는 더 나아질 기미가 없는데 세금은 오르니 참으로 답답한 노릇이다. 위정자들은 호랑이보다도 더 무서운 것이 세금이라는 점을 올바로 직시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가정맹어호 < 법제 < 지식창고 : 법제처

가정맹어호

구분 고전명구(형옥야화/고사성어)(저자 : 홍혁기)

등록일 2009-01-01

조회수 2,568

담당 부서 대변인실

苛政猛於虎 洪 奕 基 苛酷한 稅政은 호랑이 보다 무섭다고 한다. 收稅가 얼마나 혹독했으면 호랑이 보다 무섭다하였겠는가. 지금으로부터 2천 5백여년 전 중국 춘추시대의 일이다. 孔子는 어느 날 제자들을 이끌고 泰山(산동성 泰安 북쪽에 있는 명산. 중국 五嶽 중의 東嶽)기슭을 지나갔다. 人跡이 없는 깊고 험한 길을 더듬어 나가는데 난데 없이 여인의 애끊는 곡성이 들려 왔다. 일행은 깜짝 놀라 발길을 멈추고 곡성을 듣다가 예사 곡성이 아님을 깨닫고 곡성이 나는 곳을 찾아 올라갔다. 숲사이에 가지런하게 새로 조성한 墓 셋이 있었는데 그 앞에서 한 중년여인이 몸부림 치며 통곡을 하고 있었다. 孔子는 숙연한 마음으로 이 광경을 보다가 子路(이름 仲由. 孔門十哲의 한 분)에게 “네가 가서 사정을 알아보도록 하라” 하였다. 子路는 무덤으로 다가가 여인에게 “슬퍼하심을 보니 매우 원통한 일인 것 같습니다. 고정하시고 그 사연이나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하고 정중히 물었다. 여인은 땅을 치며 더욱 슬피 울다가 “저는 이곳서 火田을 일구어 생활하고 있읍니다. 몇 해 전 시아버지가 호랑이에게 해를 당하시더니 작년에는 제 남편이 또 해를 입었읍니다. 그런데 바로 며칠 전에는 하나 남은 외아들이 또 그 호랑이에게 해를 입었읍니다. 산신령님도 무심하시지…, 이렇게 복통할 일이 어디에 또 있겠읍니까” “두 번씩이나 호랑이에게 해를 당하였으면 이곳을 떠날 일이지 왜 계속 눌러 있다가 또 외아들 마저 잃었읍니까” 하고 子路가 딱하다는 듯 되물으니 여인은 땅이 꺼지듯 한숨을 내어 쉬며 “그걸 왜 모르고 살았겠읍니까. 이곳에 살면 우선 그 혹독한 세금이 없지 않읍니까. 땀흘려 가꿔놓은 곡식을 한 톨 먹어보지도 못하게 싹싹 쓸어가는 그 세금이 무서웠던 것입니다. 호랑이에게 두 번씩이나 해를 입었으니 설마 또 그런 불행이야 있을까 하고 눌러 있다가 그만 외아들마저 잃었읍니다. 아이고 원통해라 ……” 하며 넋두리를 늘어놓는 것이었다. 子路는 할 말을 잊다가 두어마디 위로의 말을 전하고 돌아가 孔子께 보고하였다. 孔子는 子路의 말을 듣다가 침통한 표정으로 제자들을 돌아보며 “小子(너희)들아, 잘 기억해 두어라. 苛政(가혹한 정치)이 猛於虎(호랑이보다 사납다.)라는 사실을 ……” 라고 하였다.(禮記 檀弓下) 唐宋八大家의 한사람인 柳宗元은 그 「捕蛇者說」에서 世襲 땅꾼의 비참한 情景을 기록하고 있다. 산무애뱀(黑質白章)의 명산지 永州에는 蔣某라는 땅꾼이 살고 있었다. 그 조부 때부터 世業으로 1년에 산무애뱀 일정량을 잡아 貢物로 바치면 모든 租稅의 義務는 면제되는 것이다. 생명을 건 위험한 직업이었으므로 나라에서 이 사람에게 免稅라는 특혜를 주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 조부가 뱀을 잡다가 뱀에게 물려 죽었고, 그 아버지가 역시 뱀에게 물려 죽음을 당하였다. 蔣某도 대를 이어 12년째 뱀을 잡았다. 그 동안 뱀에게 물려 죽을 뻔한 일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蔣某는 당장 그 業을 팽개치고 싶었으나 혹독한 세금에 시달리는 이웃의 참혹한 광경을 목격할 때마다 오히려 뱀을 잡다가 죽는 한이 있더라도 땅꾼으로서의 긍지와 용기가 용솟음쳤었다. 1년에 한 두차례 죽을 고비만 무사히 넘기면 저와 같은 酷吏의 시달림은 없이 마음 편히 살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柳宗元은 이 글에서 끝을 맺으며 ‘孔子의 苛政은 猛於虎란 말씀이 蔣某의 생활에서도 증명된다. 가혹한 세금은 毒蛇보다 무섭다는 사실을 덧붙여 말 할 수 있다’라고 서술해 놓고 있다.[古文眞寶] (法制調査局 法制硏究擔當官)

[가정맹어호] 뜻과 유래 – 고사성어 원문 이야기

[가정맹어호] 뜻과 유래 – 고사성어 원문 이야기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 한자

가(苛): 가혹할 가

정(政): 다스릴 정

맹(猛): 사나울 맹

어(於): 어조사 어

호(虎): 호랑이 호

가정맹어호 뜻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더 사납다.

→ 가혹한 정치의 폐해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정맹호(苛政猛虎)

가정맹어호 유래

중국 춘추시대 말, 노나라의 실세였던 계손자는 백성들에게서 무거운 세금을 거둬들여 엄청난 부를 누리고 있었고, 백성들은 온갖 착취를 당하며 폭정으로 고통받고 있었다. 이에 환멸을 느낀 공자는 제자들과 함께 노나라를 떠나 제나라로 향했다.

어느날, 공자가 태산 근처를 지나가고 있는데, 어디선가 여자의 구슬픈 울음소리가 들려왔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공자가 소리를 따라가보니 한 여인이 무덤 앞에서 흐느껴 울고 있었다. 공자는 제자인 자로를 보내 그 이유를 물었다.

– 부인의 울음소리를 들어보니 아무래도 슬픈 일을 여러 번 당한 것 같은데, 어찌된 사연입니까?

부인이 대답했다.

– 그렇습니다. 예전에 저의 시아버지가 호랑이에게 물려 죽었는데, 얼마 전에는 저의 남편도 역시 호랑이에게 물려 죽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저의 아들마저 호랑이에게 물려 죽고 말았습니다.

그러자 공자가 말했다.

– 이리도 끔찍한 일을 당했는데, 어째서 이곳을 떠나지 않는 것입니까? 부인은 이곳이 무섭지 않으십니까?

부인이 대답했다.

– 그래도 이곳은 백성들에게 가혹하게 세금을 징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떠날 수 없는 것입니다.

이 말을 들은 공자는 한탄하며 제자들에게 말했다.

– 명심하거라. 이처럼 백성들에게는, 『 가혹한 정치가 호랑이보다 더 사납고 무서운 것이니라. 』

가정맹어호 뜻과 유래

가정맹어호 출전

예기(禮記) 단궁하편(檀弓下篇)

가정맹어호 원문

예기 단궁하편 중에서

孔子過泰山側

공자과태산측

공자(孔子)가 태산(泰山) 곁을 지나는데

有婦人哭於墓者而哀

유부인곡어묘자이애

어떤 부인이 무덤에서 곡을 하고 있었는데, 슬퍼하였다.

夫子式而聽之

부자식이청지

공자는 마차 손잡이를 잡고 서서 듣고 있었다.

※夫子(부자): 공자에 대한 존칭

※式(식): 경의를 표하는 모습

使子路問之 曰

사자로문지 왈

자로(路問)를 시켜 그 이유를 물었다.

子之哭也

자지곡야

당신이 곡하는 것이

壹似重有憂者

일사중유우자

여러 번 근심을 당한 것 같습니다.

而曰 然

이왈 연

그러자 부인이 대답했다. “그렇습니다.”

昔者吾舅死於虎

석자오구사어호

지난날 저의 시아버지가 호랑이에게 물려 죽었습니다.

※昔者(석자): 예전, 지난날

吾夫又死焉

오부우사언

제 남편도 또한 호랑이에게 물려 죽었습니다.

今吾子又死焉

금오자우사언

이번에는 제 아들도 역시 호랑이에게 물려 죽었습니다.

夫子曰

부자왈

공자가 말했다.

何為不去也

하위불거야

어째서 떠나지 않는 것입니까?

曰 無苛政

왈 무가정

부인이 말했다. “(이곳은) 가혹한 다스림이 없습니다.”

夫子曰

부자왈

공자가 말했다.

小子識之

소자식지

제자들아, 이것을 명심하거라.

※小子(소자): 스승이 제자를 부르는 말

苛政猛於虎也

가정맹어호야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사나운 것이구나!

가정맹어호 비슷한 사자성어

가렴주구(苛斂誅求)

뜻: 가혹하게 세금을 거두고, 무리하게 재물을 빼앗음

한자: 苛(가혹할 가), 斂(거둘 렴), 誅(벨 주), 求(구할 구)

※ 관련글

가렴주구(苛斂誅求) 뜻과 유래

주구무이(誅求無已)

뜻: 재물을 강제로 빼앗는 것이 끝이 없다.

한자: 誅(벨 주), 求(구할 구), 無(없을 무), 已(이미 이)

횡정가렴(誅求無已)

뜻: 마음대로 탈취하고 가혹하게 세금을 거두다.

한자: 橫(가로 횡), 征(칠 정), 苛(가혹할 가), 斂(거둘 렴)

할박지정(割剝之政)

뜻: 배를 가르고 가죽을 벗기는 정치

한자: 割(가를 할), 剝(벗길 박), 之(갈 지), 政(다스릴 정)

728×90

반응형

가혹할 가 정사 정 사나울 맹 어조사 어 범 호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더 사납다는 뜻으로, 가혹한 정치의 폐해가 큼을 비유한 말.

[유래]

공자가 노나라의 가렴주구에 환멸을 느끼고 제나라로 가던 중 세 개의 무덤 앞에서 슬피 우는 여인을 만났다. 사연을 물으니 시아버지, 남편, 아들을 모두 호랑이가 잡아먹었다는 것이었다. 공자가 이곳을 떠나서 사는 것이 어떠냐고 하자 여인은 ‘다른 곳에 가서 무거운 세금을 내느니 여기서 사는 것이 차라리 낫다’고 답했고, 이에 공자가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도 더 무섭다’고 했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예문]

현재는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가정맹어호와 같은 정치가 남아 있는 곳도 있다.

[유의어]

가렴주구苛斂誅求

[출전]

<예기(禮記)> 단궁(檀弓)

[본문 출처]

<시험에 꼭 나오는 사자성어>

반응형

가정맹어호 가렴주구

서울교육방송(www.ebsnews.co.kr)은 서울교육청을 출입하는 인터넷교육방송으로서, 서울시를 통해 문화관광부에 등록한 언론방송이다. 서울교육방송은 매년 가장 아름다운 인물들을 선정 발표하고 있으며, 문학 공모전으로서 서울문학상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교육방송(www.ebsnews.co.kr)은 서울교육청을 출입하는 인터넷교육방송으로서, 서울시를 통해 문화관광부에 등록한 언론방송이다. 서울교육방송은 매년 가장 아름다운 인물들을 선정 발표하고 있으며, 문학 공모전으로서 서울문학상을 운영하고 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가정 맹 어호

다음은 Bing에서 가정 맹 어호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고사성어 가정맹어호의 뜻과 유래, 재미있는 고사성어 유래 이야기

  • 고사성어이야기
  • 고사성어유래
  • 고사성어공부
  • 한자공부
  • 가정맹어호의뜻과유래
  • 가정맹어호의뜻
  • 가정맹어호의유래
  • 가정맹어호
  • 공자

고사성어 #가정맹어호의 #뜻과 #유래, #재미있는 #고사성어 #유래 #이야기


YouTube에서 가정 맹 어호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사성어 가정맹어호의 뜻과 유래, 재미있는 고사성어 유래 이야기 | 가정 맹 어호,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