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다 사자 성어 | 속담 내용 쉽게 이해하며 영어 공부하기ㅣ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ㅣ속담동화[아이야Tv] 20224 좋은 평가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다 사자 성어 – 속담 내용 쉽게 이해하며 영어 공부하기ㅣ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ㅣ속담동화[아이야TV]“?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experience-porthcawl.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아이야TV [iYA 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442회 및 좋아요 36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감탄고토 – 나무위키

Table of Contents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다 사자 성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속담 내용 쉽게 이해하며 영어 공부하기ㅣ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ㅣ속담동화[아이야TV] –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다 사자 성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나레이션 : 옛날 어느 마을에 아버지와 아들이 살고 있었어요.
아들은 친구들이 많았는데, 친구들과 함께 돈을 펑펑 쓰면서 놀러 다니는 걸 좋아했어요.
아들 : 친구야 오늘 밥은 내가 살게!
친구 1 : 정말? 고맙다 친구야!
친구 2 : 친구야, 돈 좀 빌릴 수 있을까?
아들 : 그럼~ 얼마면 돼?
친구 2 : 역시 너가 짱이야!
나레이션 : 아버지는 돈을 막 쓰고 다니는 아들을 보며 한숨을 푹푹 내쉬었지요.
아버지 : 아이고, 저 녀석 언제 철들려나.
나레이션 : 어느 날이었어요. 아버지는 아들을 불러 세웠어요.
아버지 : 아들아, 네게 만약 돈이 없다 해도 친구들과의 우정을 지킬 수 있겠느냐?
아들 : 그럼요! 저와 제 친구들은 쉽게 깨질 우정이 아니에요!
아버지 : 그러면, 네게 돈이 없는 것을 알면서도 친구가 단 한 명이라도 남아있다면 너에게 모든 재산을 주겠다. 하지만 너를 도와주는 친구가 아무도 없다면, 너에게 단 한 푼도 주지 않을 것이야.
아들 : 좋아요, 아버지! 자신 있어요! 제 친구들 전부가 저를 도와줄걸요?
나레이션 : 아들은 자신 있게 말했어요. 그렇게 아들과 아버지는 초라한 모습으로 변장을 하고, 아들의 첫 번째 친구 집으로 갔어요. 친구는 아들이 초라하게 변해버린 모습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친구 1 : 너 꼴이 왜 이래?
아들 : 우리집이 쫄딱 망해버렸어.. 갈 곳이 없는데 여기서 며칠만 머무를 수 있을까?
나레이션 : 친구는 한참을 망설이다가 대답했어요.
친구 1 : 미안 친구야.. 우리집도 요즘 힘들어서 곤란할 것 같아.
아들 : 그래.. 알겠어
나레이션 : 아들은 친구한테 실망했어요. 왜냐면 아들은 친구한테 돈도 빌려주고, 친구가 힘들 때면 항상 제 일인 것처럼 도와줬거든요. 하지만, 자신의 처지를 듣고서도 거절을 하니 속상했어요.
아버지와 아들은 또 다른 친구 집으로 갔어요. 집에서 나온 친구는 아들과 아버지를 보자마자 깜짝 놀랐어요!
친구 2 : 아니? 여기는 어쩐 일이야? 옷은 왜 이러고?
아들 : 우리집이 망해버렸지 뭐야.. 혹시 아버지랑 나 여기서 며칠만 재워줄 수 있을까?
친구 2 : 미안.. 그건 힘들 것 같아.. 다른 친구한테 가보는 건 어때?
나레이션 : 아들은 이번에도 친구한테 거절당했어요. 다른 친구한테 찾아가도 마찬가지였어요.
그다음 친구도, 또 그다음 친구도 모두 아들과 아버지를 도와주지 않았어요.
아들이 넉넉할 때는 서로 찾아와 친구가 되길 원했었는데, 아들의 처지가 어려워지자 모두 아들 곁을 떠났어요.
아들 :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더니, 내가 어려워지니 친구들도 모두 나를 떠나는구나.
나레이션 : 아들은 속상함을 감추지 못했어요. 아들은 아버지께 물었어요.
아들 : 아버지는 아무리 힘들어도 떠나지 않고 도와주는 친구분이 있으신 가요?
나레이션 : 그러자 아버지는 말없이 아들을 데리고 친구 집으로 향했어요.
도착한 집은 금방이라도 쓰러질 듯한 낡은 집이었지요.
아버지 : 자네 거기 있나?
나레이션 : 대문 밖으로 나온 아버지의 친구는 허름한 차림의 아버지와 아들을 보더니 이유도 묻지 않고, 집 안으로 들였어요. 그리고 좋은 음식들을 차려줬어요. 아버지는 친구에게 말했어요.
아버지 : 우리 집이 쫄딱 망했다네. 갈 곳이 없어서 자네한테 왔는데, 폐가 되지 않는다면 우리 아들과 함께 며칠만 여기 머무를 수 있겠는가?
친구 : 그게 무슨 말인가. 내가 힘들 때 자네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어찌 며칠만 있겠다고 하는가. 언제까지라도 좋으니 다시 일어설 때까지 계속 여기에 있어주게. 나를 친구로 생각하여 이렇게 와준 것이 나는 너무 기쁘다네. 자네 집이라 생각하고 편하게 머물게나.
나레이션 : 이 말은 들은 아들은 무릎을 꿇고 울면서 아버지께 용서를 구했답니다.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라는 속담은 자기에게 이익이 있으면 좋아하고, 아니면 싫어한다는 속담입니다. 친구들과 더 돈독한 우정을 키우며 믿음과 의리를 쉽게 저버리면 안 되겠죠? 아이야 친구들 오늘 이야기 재밌었나요? 다음에는 더 재밌는 이야기로 찾아올게요! 그럼 안녕~
[영어단어]money 돈
go 가다
help 도와주다
ask 묻다
answer 대답하다
arrive 도착하다
old 낡은
stay 머무르다
best friend 최고의 친구
[재생목록]교육 – 쉽고 재미있게 공부가 되는 컨텐츠
장난감 –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
피규어 – 소장용/장식용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다 사자 성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고사성어 감탄고토(甘呑苦吐)

그것을 잘 표현한 속담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말이다. 신의를 돌보지 않고 자기의 이익만 꾀하거나 자신의 비위에 따라서 사리의 옳고 그름을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5/6/2021

View: 7163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사자성어 – Colorful Story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뜻으로, 자신의 비위에 따라서 사리의 옳고 그름을 판단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사람들 중에 자기 맘에 들 때는 잘 지내고 마음 …

+ 여기에 보기

Source: donbada.tistory.com

Date Published: 11/20/2021

View: 2229

감탄고토와 토사구팽 뜻 – 네이버 블로그

싫으면 버린다는 뜻의 사자성어입니다. 우리 속담에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로 많이 알려진 사자성어입니다.

+ 여기에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1/7/2022

View: 5249

감탄고토 사자성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속담과 같은 뜻

감탄고토 사자성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속담과 같은 뜻 … 제 행동을 반성하곤 했습니다. … 주로 사용합니다. … 진실성이 없는 것이지요. … 뜻은 (甘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sskn3882.tistory.com

Date Published: 11/15/2022

View: 7482

[필동정담] 감탄고토(甘呑苦吐) – 오피니언 – 매일경제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뜻의 ‘감탄고토(甘呑苦吐)’는 언뜻 보면 중국 옛 경전이나 고사에서 유래한 사자성어 같지만, 실제로는 속담을 한역한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mk.co.kr

Date Published: 9/27/2021

View: 4507

감탄고토 (甘呑苦吐) 읽기만해도 외워지는 고사성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고사성어 감탄고토 예를 들어 볼까요? 영희가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지 얼마 안되는 그녀의 회사에는 평소 ‘요즘 애들은. 너무 귀 …

+ 더 읽기

Source: seunmi1981.tistory.com

Date Published: 8/30/2021

View: 8855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사자성어 의미 비슷한 말 – 잡학다식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말에 의미와 사자성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혹은 쓰면 뱉고 달면 삼킨다 라는 의미의 사자성어에는 어떤 것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jisik.chokko.site

Date Published: 5/17/2022

View: 6299

달삼쓰뱉: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 브런치

감탄고토(甘呑苦吐)라는 어엿한 사자성어가 있긴 하지만 그래도 나에겐 달삼쓰뱉의 음율이 딱이다. 달싹달싹 안달 난 모습 같기도 하고 퉷 하고 뱉어내는 …

+ 여기를 클릭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4/17/2021

View: 3254

달면삼키고쓰면뱉는다라는사자성어가뭐죠? – 지식로그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뜻으로, 자기 비위에 맞으면 좋아하고 맞지 않으면 싫어한다는 의미의 한자성어예요! 좋은하루 보내세요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jisiklog.com

Date Published: 5/21/2021

View: 844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다 사자 성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속담 내용 쉽게 이해하며 영어 공부하기ㅣ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ㅣ속담동화[아이야TV].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속담 내용 쉽게 이해하며 영어 공부하기ㅣ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ㅣ속담동화[아이야TV]
속담 내용 쉽게 이해하며 영어 공부하기ㅣ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ㅣ속담동화[아이야TV]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다 사자 성어

  • Author: 아이야TV [iYA TV]
  • Views: 조회수 1,442회
  • Likes: 좋아요 36개
  • Date Published: 2021. 3. 1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iMiGh5JqhZ0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고사성어 감탄고토(甘呑苦吐)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고사성어 감탄고토(甘呑苦吐)

사람은 누구나 이익을 탐한다. 득(得)이 있는 곳에 붙고 해(害)가 되는 곳은 외면하는 것이 세상이치다. 그것을 잘 표현한 속담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말이다. 신의를 돌보지 않고 자기의 이익만 꾀하거나 자신의 비위에 따라서 사리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비슷한 뜻으로 ‘간에 가 붙고 염통에 가 붙는다’는 속담도 있다.

241개의 속담을 한자 여덟 자로 표현하고 그 아래 한문으로 뜻을 적어놓아 소중한 민속자료인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의 耳談續纂(이담속찬)에 실린 글이다.

“이전에는 달게 먹던 것도 지금은 쓰다고 뱉는다. 사람은 이익에 따라 교묘히 바뀐다.

昔以甘茹 (석이감여) 今乃苦吐 (금여고토) 言人情巧於自利也 (언인정교어자리야)”

제 비위에 맞으면 받아들이고 안 맞으면 배반한다는 말로 이해관계에 다라 이로우면 붙기도 하였다가 이롭지 않으면 돌아서기도 하여 서로 믿음이 없다는 말이다.

이 믿음에 관련된 나무 이야기가 있다.

나무에게는 달과 바람 그리고 새라는 친구가 있다. 달은 밤을 같이 지내주고 언제나 웃을 뿐 말이 없는 이심전심의 친구이다. 바람은 변덕 많고 제멋대로 찾아왔다 후딱 가버릴 뿐 아니라 세게 불어 상처를 안기기도 하고, 새는 노래를 불러 주기는 하지만 역시 제 맘대로 왔다 가서 믿을 수 없다. 그래도 나무는 달이라 환대하고 바람과 새를 박대하는 법이 없이 오면 다행으로 생각하고 오지 않는다고 불행해 하는 법이 없다. 득(得)에 따라 좌우되는 인간에게 믿음에 대한 가르침을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의 耳談續纂(이담속찬)에서 유래되는 고사성어가 감탄고토(甘呑苦吐) 이다.

감탄고토(甘呑苦吐)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뜻으로 사리의 옳고 그름을 돌보지 않고 자기비위에 맞으면 좋아하고 맞지않으면 싫어한다는 뜻이다. <꽃사진: 버들강아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사자성어

사람들을 사귀다 보면 정말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타인에게 퍼주는 거 좋아하는 사람, 개인주의가 강한 사람, 화를 잘 내는 사람, 성격이 둥글둥글한 사람 등 정말 다양한데요. 한 사람이 태어나서 만날 수 있는 사람이 1천 명도 되지 않는 걸 감안할 때 그냥 초등학교만 다녀봐도 각양각색의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사람도 존재하는데요. 자기에게 도움이 될 때는 친하게 지내다가 도움 안될 거 같으면 바로 사람과의 관계를 끊어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자성어 중에 그러한 성격의 사람을 생각나게 하는 사자성어가 존재하는데, 오늘은 삼키고 쓰면 뱉는다 사자성어 알아보겠습니다.

1.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사자성어

– ‘감탄고토’가 있습니다.

2. 감탄고토 뜻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뜻으로, 자신의 비위에 따라서 사리의 옳고 그름을 판단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사람들 중에 자기 맘에 들 때는 잘 지내고 마음에 들지 않거나 얻을 게 없다고 판단되면 사람과의 거리를 두는 성격의 사람을 일컫는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좋은 의미는 아닙니다. 사람과의 관계를 득이 되면 유지하고, 아니면 버린다는 느낌의 단어이니까요. 나이가 먹으면서 끼리끼리 사자성어랑 감탄고토가 상당히 와 닿을 때가 한 번쯤은 올 텐데요. 혹시라도 주변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굳이 잘 지내려고 하지 마세요. 모든 사람과 잘 지내는 것은 이상적인 꿈이니까요.

3. 감탄고토 한자

감탄고토(甘呑苦吐)의 한자는 甘(달 감), 呑(삼킬 탄), 苦(쓸 고), 吐(토할 토)를 씁니다. 직역하면 우리가 아는 뜻 그대로 단 것은 삼키고, 쓴 것은 토한다 이런 의미입니다.

4. 감탄고토 예문

– 감탄고토라더니, 그는 어려운 시절 임금동결을 감내하면서 함께 버틴 직원들을 버리려고 한다.

– 너는 멋대로인 감탄고토의 자세를 버려야 한다.

– 감탄고토하다가는 언젠가 너도 그대로 되돌려 받을지도 모른다.

– 공동투자로 함께 수익을 볼 때는 친하게 지내더니 이제 와서 감탄고토인 것이냐.

– 그는 소시오패스 기질이 있는 것인지 참 감탄고토를 잘 하는 친구이다.

마무리

오늘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사자성어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탄고토와 토사구팽 뜻

감탄고토의 경우 직장생활에서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와 같은 월급쟁이의 서러움을

가진 가슴 아픈 사자성어죠.

젊음을 다 바친 회사에서

나이가 들고 ~~ㅠㅠ, 감탄고토ㅠㅠ

조금의 이익을 얻고자

믿음과 의리를 저버리는 현 세태를

말하고 있는 사자성어이기도 합니다.

토사구팽(兎死狗烹) 뜻

토끼 토, 죽을 사, 개 구, 삶을 팽

[필동정담] 감탄고토(甘呑苦吐)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뜻의 ‘감탄고토(甘呑苦吐)’는 언뜻 보면 중국 옛 경전이나 고사에서 유래한 사자성어 같지만, 실제로는 속담을 한역한 것이다. 다산 정약용이 지은 속담집 ‘이담속찬(耳談續纂)’에 이 말이 나온다. 중국인들은 모르는, 한국 고유의 사자성어다.이 말을 들으면 자동 완성 기능이 켜진 검색창처럼, 자동으로 떠오르는 게 있다. 기업을 대하는 정부와 정치권의 행태다. 필요할 때는 기업을 실컷 써먹고, 기업이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되면 언제 봤냐는 듯 외면하는 행태 말이다.현 정부 들어 기업들은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고 나섰다.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후유증으로 일자리가 급감하자 앞다퉈 대규모 고용 창출 계획을 내놨고, 코로나19가 확산되자 연수원을 치료센터로 내놨다. 백신 확보가 여의치 않자 오너가 직접 뛰며 백신 확보를 도왔다. 하지만 기업들에 돌아온 것은 무엇이었나. ‘기업규제3법’으로 대표되는 반(反)기업법 쓰나미뿐이었다.정치권 행태도 다를 바 없다. 재계 인사들이 반기업법 입법에 따른 위기를 호소할 때 여야를 막론하고 누구 하나 기업을 위해 나서지 않았다. 정치적 이해득실에 따라 기업을 활용하는 데만 골몰했을 뿐이다. 하지만 미국은 달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대규모 미국 투자 계획을 발표한 한국 기업인들에게 “생큐”를 연발하며 고마움을 표시했다.한미정상회담은 이처럼 양국 정부와 정치인들의 수준 차이를 여과 없이 보여준 이벤트이기도 했다. 당시 정상회담을 다룬 기사에는 ‘기업인에 대한 정치인의 무한 존중, 너무나 부럽다’ ‘한국은 기업에 억압을, 미국은 존경과 존중을. 이게 두 나라의 차이’와 같은 댓글이 무수히 달렸다. 기업에 대한 정치권의 태도가 바뀔 때가 됐다. 2일 있을 4대 그룹 총수 청와대 초청 오찬 간담회 역시 대통령의 자화자찬 자리가 아닌, 기업인들에 대한 격려와 감사의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노현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감탄고토 (甘呑苦吐) 읽기만해도 외워지는 고사성어

안녕하세요

구름달빛 입니다

오늘의 고사성어 감탄고토 (甘呑苦吐) 에 대해 공부해볼 생각입니다.

읽기만해도 외워지는 고사성어 하루한개씩만 공부해보면 어떨까요?

감탄고토 (甘呑苦吐)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감탄고토 사자성어를 보면 떠오르는 사례가 있다 실력으로 인정 받던 전문의 의사는

더이상 뜻이 다른 사업장에서 일을 할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을까?

자기사신만의 공간이 필요했을까? 홀로서기를 한다면서 개업을 했다

개업이라는 현실이 얼마나 냉철한지 잘알기에

손발이 맞았던 저는 남기로 결정하지만 도움이 필요하다는 부탁에 따라나서기로 결정한다

실력으로 인정받던 전문의 였기에 찾는 환자도 늘어 직원들 도움이 크다며

회식을 하루멀다하고 하던 전문의는 몇달만에 상황이 어려워지자 냉정하게

돌아서버리는 일도 감탄고토 라 할수 있겠다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사자성어 의미 비슷한 말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말에 의미와 사자성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혹은 쓰면 뱉고 달면 삼킨다 라는 의미의 사자성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오늘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말에 의미와 사자성어, 그리고 비슷한 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사자성어

바로 ‘감탄고토(甘呑苦吐)’ 입니다. 감탄고토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라는 말로, 옳고 그름에 상관없이 본인의 비위에 맞으면 좋아하고, 맞지 않으면 싫어한다는 의미입니다.

감탄고토는 신의, 진실보다 본인의 이해관계만 중요시하는 행동에 대해 비꼬는 말로 주로 사용되는데요, 아무리 옳아도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게 아니라면 이를 외면하며,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쪽을 선택하게 됩니다.

감탄고토와 비슷한 말

감탄고토와 비슷한 의미의 말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염량세태(炎凉世態)

권세가 드높을 때는 아첨하며 좇고, 권세가 없어지면 푸대접하는 세상의 인심을 뜻합니다.

토사구팽(兎死狗烹)

사냥꾼이 토끼가 죽으면 토끼를 잡던 사냥개도 필요가 없어지면서 주인이 삶아 먹는다는 의미로, 필요할 때는 이용하고, 필요가 없어지면 버리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득어망전(得魚忘筌)

물고기를 잡으면 통발을 잊는다는 말입니다. 목표하던 일을 이루고 나니,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했던 노력, 도움, 일 등을 잊어버림을 의미해요.

부염기한(附炎棄寒)

권세가 하늘을 찌를 때에는 가까이에서 따르며 섬기다가, 권세가 쇠약해지면 버리고 떠난다는 뜻입니다.

달삼쓰뱉: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달삼쓰뱉, 달삼쓰뱉. 하루에도 몇 번씩 곱씹는 말.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감탄고토(甘呑苦吐)라는 어엿한 사자성어가 있긴 하지만 그래도 나에겐 달삼쓰뱉의 음율이 딱이다. 달싹달싹 안달 난 모습 같기도 하고 퉷 하고 뱉어내는 모습이 그려져서 단어의 뜻이 명료하게 느껴진다. 물론 내가 줄여버린 근본 없는 말일 뿐이지만.

이전에는 좋은 약이 입에 쓰다라는 생각으로 힘든 것을 억지로 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다. 고등학교에서 문/이과를 선택할 때도 다들 꺼려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이과를 선택했다. 수능 볼 과목을 결정 할 때도 마찬가지로 물리 점수가 썩 좋지 않았지만 물리2를 골랐다.

늘 선택의 순간에는 내 기준에 조금 더 도전적이고 어려운 것을 선택했다. 당시에는 이왕 하는 것이니 좀 더 어려운 걸로, 어려운 길로 가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다.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어려운데 어떻게 하느냐고 물어봤을 때가 좋았다. 좀 더 멋져 보였다. 내가 잘 해내는지의 여부와 관계 없이, 좋은 점수와 관계없이 “나 이과야, 나 물리2 공부해” 하며 어려운 길을 가고 있다고 얘기하는 것 만으로도 존재가치가 올라갔다. 다들 어려워서 돌아가는 데 정면 돌파하는 쾌감, 그리고 난이도에 얻어터지는 동안에도 정의감이 샘솟았다.

돌이켜보면 이 선택들을 내 삶을 좀 더 어려운 방향으로 이끌었던 것 같다.

운전 면허를 딸 때도 똑같았다. 사실 1종 면허는 내게 필요 없다. 2종만 따도 일반적인 운전이 모두 가능하다. 그런데 스틱 운전이 어려운 것이니까 1종 면허를 따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 한편으로는 스틱 운전을 전혀 할 일이 없기도 하니 이번만큼은2종을 따는 것이 맞을 것 같았다. 그렇게 1종이 아닌 2종 취득을 결심했고, 무력하게 느껴졌다. 운전 센스나 기계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지 않다는 것을 알리는 것 같아서 자존심도 상했다. 처음으로 달삼, 달게 삼켰다. 달았지만 삼키기가 쉽지 않았다. 그래도 쓰기만 한 길을 가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배웠다.

쉬운 길이 있으면 쉽게 가도 된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 인생이 조금은 편해졌다. 가볍게 2종을 땄다. 즐겁게 운전을 했다.

꼭 어려운 길을 갈 필요는 없더라고.

나에게 맞는 길, 내가 즐거운 길을 가면 되는 거였다.

어려운 길로 들어서서 치열하게 애쓰지 않으면 잘못 살고 있는 줄로만 알았다. 쉬운 길을 더 잘 가면 되는 거다. 어쩌면 나에겐 쉽고 누군가에게는 어려운 길일 수 있다. 쉬운 길이 나쁜 길은 아니다. 남들보다 조금 더 나에게 맞는 길일 수 있다. 쉬운 길에서 다른 사람들을 위해 등불을 밝혀줄 수도 있다.

사실 어떤 길이든 길게 가다 보면 언제나 장미가시는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첫 발자국은 달삼쓰뱉.

나에게 맞는 길로 달삼쓰뱉.

아카이브

모든 지식의뢰 및 지식맨의 처리기록 등록된 기록 총 22,672,465

문서번호 : 13,969,629

의뢰정보 의뢰일시 : 2010년 09월 04일 (토요일) 17시 12분 의뢰인번호 : 25791 의뢰경로(또는 유형) : SMS문자 의뢰비용 : 200원 의뢰내용 : 달면삼키고쓰면뱉는다라는사자성어가뭐죠?

처리정보

처리일시 :

처리유형 :

처리자 : ntxccc님 ( – , 채택된지식 개 )

처리내용 :

감탄고토입니다.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뜻으로, 자기 비위에 맞으면 좋아하고 맞지 않으면 싫어한다는 의미의 한자성어예요! 좋은하루 보내세요 🙂

키워드에 대한 정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다 사자 성어

다음은 Bing에서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다 사자 성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속담 내용 쉽게 이해하며 영어 공부하기ㅣ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ㅣ속담동화[아이야TV]

  • 어린이
  • 아이
  • 영어
  • 한글
  • 영단어
  • 공부
  • 암기
  • 아이야
  • 전래동화
  • 이솝우화
  • 이야기
  • 속담
  • 어린이속담
  • 어린이동화
  • 꼭알아야할속담
  • 속담동화
  • 속담이야기
  • 유아영어
  • 초등학교속담

속담 #내용 #쉽게 #이해하며 #영어 #공부하기ㅣ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ㅣ속담동화[아이야TV]


YouTube에서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다 사자 성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속담 내용 쉽게 이해하며 영어 공부하기ㅣ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ㅣ속담동화[아이야TV] |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다 사자 성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