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네이밍 모음 | 브랜드 네임에 숨겨진 충격적인 스토리 Top10 – 국내편 【Mamo 브랜드 랭킹】 29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브랜드 네이밍 모음 – 브랜드 네임에 숨겨진 충격적인 스토리 TOP10 – 국내편 【MAMO 브랜드 랭킹】“?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마케팅의 모든 것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299회 및 좋아요 9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브랜드 네이밍 모음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브랜드 네임에 숨겨진 충격적인 스토리 TOP10 – 국내편 【MAMO 브랜드 랭킹】 – 브랜드 네이밍 모음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그동안 익숙했지만 미처 알지 못했던 우리나라 기업들의 브랜드 네임 탄생 스토리!
그 숨겨진 이야기를 MAMO가 소개합니다-!
마케팅의 모든 것 ‘MAMO’

• Hashtag
#BRANDSTORY #브랜드네임 #TOP10

브랜드 네이밍 모음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브랜드 네이밍 – 창의적인 브랜드 이름을 지어보세요!

최고의 브랜드 네이밍 모음. 아직도 브랜드 이름을 짓느라 골머리를 앓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오늘날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브랜드 …

+ 더 읽기

Source: businessnamegenerator.com

Date Published: 12/28/2022

View: 4032

머릿 속에 ‘쏙쏙’ 들어오는 브랜드 네이밍 – PR 매쉬업

신규 브랜드 런칭시 브랜드 네이밍은 매우 중요하며, 브랜딩의 시작과 끝 … ㅙ’ 이런 이중모음은 발음이 어렵기 때문에 네이밍에서 제외 시켜야하고 …

+ 여기에 표시

Source: blog.theprconsulting.com

Date Published: 12/2/2022

View: 7022

Top 브랜드 이름 모음 New Update

재미있는 브랜드 이야기와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ko.cityfordbinhtrieu.vn

Date Published: 2/14/2021

View: 1382

브랜드 네이밍에 활용가능한 영단어 모음 – 훈샘의 Design Story

브랜드 네이밍에 활용가능한 영단어 모음. 브랜드 네임이나 프로젝트명을 지을 때 아래 단어들을 eation에 활용해 보자.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brandesign.tistory.com

Date Published: 5/23/2022

View: 4875

차별화 만드는 브랜드 네이밍 기법 6가지

네이밍은 쓰이고 불리는 요소이기 때문에, 음성학을 반드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자/모음의 조합이 발음을 만들고, 그 발음에 따라서 네이밍의 성향이 …

+ 여기를 클릭

Source: brancosblog.co.kr

Date Published: 12/9/2022

View: 9558

브랜드 네이밍, 상호 작명, 단체 이름을 위한 순우리말 모음

브랜드 네이밍, 상호 작명, 단체 이름을 위한 순우리말 모음 · 존조리 잘 타이르듯이 조리 있고 친절하게. · 종요롭다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매우 긴요하다 …

+ 여기에 보기

Source: brandset.tistory.com

Date Published: 8/19/2021

View: 2841

[브랜딩] 소비자를 유혹하는 브랜드 네이밍 기술 – since 2020

오늘은 좀 더 구체적으로 브랜드 네이밍을 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서술하려합니다. 브랜딩 네이밍 기술 첫번째,. Simple is the Best. 짧은 이름 > 긴 …

+ 여기에 보기

Source: ssoomming.tistory.com

Date Published: 8/24/2022

View: 1463

브랜드 네이밍에 실제로 도움되는 사이트 – 생각의힘

브랜드 네이밍의 이론을 알고 있다고 해도 실제로 브랜드 네임을 지으려면 막막한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브랜드 네이밍에 실제로 도움되는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thinkingpower.co.kr

Date Published: 4/2/2021

View: 6758

재미있는 브랜드 모음 (이런 네이밍 어때요?) – 2014년 7월 출원 …

재미있는브랜드 24개의 글 · 7월의 재미있는 네이밍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 트렌드란 무엇일까요? · 2014년 출원되고 있는 상표 중 매달 몇 십 개 정도의 …

+ 더 읽기

Source: blog.naver.com

Date Published: 1/13/2021

View: 6998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브랜드 네이밍 모음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브랜드 네임에 숨겨진 충격적인 스토리 TOP10 – 국내편 【MAMO 브랜드 랭킹】.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네임에 숨겨진 충격적인 스토리 TOP10 - 국내편 【MAMO 브랜드 랭킹】
브랜드 네임에 숨겨진 충격적인 스토리 TOP10 – 국내편 【MAMO 브랜드 랭킹】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브랜드 네이밍 모음

  • Author: 마케팅의 모든 것
  • Views: 조회수 5,299회
  • Likes: 좋아요 97개
  • Date Published: 2019. 9. 1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ZFfM-GnomoI

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이름 짓는 방법

성공한 브랜드의 이면에는 성공적인 브랜드 네이밍 전략이 있기 마련입니다. 브랜드 이름을 잘 짓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자칫하면 상표권 분쟁에 휘말릴 수도 있고, 나중에 브랜드 이름을 바꾸기도 어렵습니다.

사실상 철저한 브랜드 네이밍 전략이나 전문가의 손길 없이는 성공적인 브랜드 네이밍을 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브랜드 네이밍 사이트 등의 도움을 받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브랜드 네이밍 사이트를 이용하면 생각보다 쉽게 브랜드 이름을 지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이름 생성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브랜드 이름을 추천받고 그중에서 가장 적절한 브랜드를 고르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최고의 브랜드 네이밍을 위한 전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브랜드 네이밍 추천 20

브랜드 네이밍 때문에 머리를 쥐어짜고 계신 분들 많을 겁니다. 브랜드 네이밍은 브랜드 창업의 첫걸음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막연하게 브랜드 이름을 만들려고 하면 오히려 머리가 하얘지고 아무 생각도 들지 않으실 겁니다.

그런 여러분을 위해서 브랜드 네이밍 추천을 해드릴까 합니다. 아래에서 소개해드릴 브랜드 이름은 실제로 존재하는 브랜드가 아니고, 제가 브랜드 네이밍 사이트에 있는 비즈니스 이름 생성기를 이용하여 이름을 지었습니다. 저는 다양한 업계의 브랜드 네이밍을 추천해드리지만, 여러분은 구체적으로 업계에 맞는 이름을 생성하시면 됩니다.

락 스마트 퀵 디지털 메디사인 디지 메가 인조이 투어 투데이 시티 옐로우 페인트 터보 건설 성실한 청년 비전 힐링 미래 신탁 썸 데이팅 아방쎄 영어 디자인 넷 신선한 나라 알파 로고 볼드 케미칼 블루 버스 그랜드 스카이 젠팜

최고의 브랜드 네이밍 모음

아직도 브랜드 이름을 짓느라 골머리를 앓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오늘날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브랜드도 여러분과 같은 과정을 거쳤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유명 기업들의 브랜드 네이밍에는 각자 사연이 있으며 독특한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이용한 경우도 있습니다. 최고의 브랜드 네이밍 사례를 알아보면서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샤넬

여러분은 ‘샤넬’이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어떤 게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물론 샤넬 가방이나 샤넬 지갑, 아니면 유명 연예인이 떠오를 수도 있겠지만, 샤넬이라는 명품 브랜드가 가장 먼저 떠오를 것입니다. 샤넬이라는 명품 브랜드의 고급스러움 자체가 사람들에게 각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샤넬은 어떻게 지은 이름일까요?

‘샤넬(Chanel)’이라는 이름은 샤넬을 설립한 가브리엘 샤넬의 이름을 따서 지은 이름입니다. 사실, 샤넬 말고도 디올, 루이비통, 구찌 등 다수의 명품 브랜드는 설립자나 디자이너의 이름을 따서 브랜드 이름을 지었습니다. 이렇게 천재적인 디자이너의 이름을 따서 지으면, 디자이너의 패션 철학이 브랜드 이미지에 녹아들어서 고유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기가 쉽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는 빌게이츠와 폴 앨런이 설립한 빅테크 기업입니다.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마이크로(Micro)’라는 단어와 ‘소프트(Soft)’라는 단어를 합쳐서 만든 이름입니다. 여러분도 마이크로소프트처럼 흔한 단어 2개를 결합해서 브랜드 네이밍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빌게이츠의 선견지명이 드러난 이름이기도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창립 당시였던 1975년만 해도 지금처럼 작은 컴퓨터를 생각하기 힘든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Micro)’라는 단어를 넣었다는 점에서 빌게이츠가 선견지명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빌게이츠처럼 브랜드 네이밍에 브랜드 이미지를 투영하시길 바랍니다.

인텔

‘인텔(Intel)’이라는 이름은 ‘집적 회로(Integrated Electronics)’를 합성한 단어입니다. 이처럼, 두 가지 흔한 단어를 결합하여 기업 이름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인텔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집적 회로를 만드는 회사에서 출발하였습니다.

그러니, 인텔의 브랜드 네이밍에는 2가지 흔한 단어의 조합과 기업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알려주는 2가지 전략이 이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기억하기 쉬우면서도 기업의 이미지를 제대로 각인해주는 이름을 만들어냈습니다. 여러분도 기업 이미지를 잘 반영하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생각한 후에 2개씩 결합해보면서 브랜드 이름을 지어보시는 건 어떤가요?

스카이프

스카이프는 한국에서는 많이 쓰이진 않지만 세계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메신저 앱입니다. 2011년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스카이프를 10조 원에 인수하기도 하였습니다. ‘스카이프(Skype)’도 위에 설명한 몇몇 기업처럼 두 가지 단어를 합쳐서 만든 이름입니다. ‘스카이(Sky)’와 ‘P2P(Peer-to-Peer)’를 합쳐서 ‘스카이프’라는 브랜드 이름을 만들어냈습니다.

스카이프의 창립자들은 스카이프라는 서비스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름에 함축하고 싶어 했습니다. 스카이프의 이름을 둘러싼 소문에 따르면, 원래 스카이프의 이름은 ‘스카이 피어투피어(Sky Peer-to-Peer)’였다고 합니다. 스카이프 연결이 무선 피어투피어 기술을 활용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기억하기가 쉽지 않아서 ‘스카이퍼(Skyper)’로 줄였다가, 이미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어 ‘스카이프(Skype)’로 바꿨다고 합니다. 이렇듯, 브랜드 네이밍 시에는 도메인 등록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베이

이베이는 1995년 C2C 서비스로 처음 런칭되었습니다. 당시 이베이의 기업명은 ‘옥션 웹(AuctionWeb)’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름을 바꾸게 되는데, 이베이의 창업자가 당시 ‘에코 베이(Echo Bay)’라는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누군가 echobay.com의 도메인을 먼저 차지해버려서, 아무도 도메인 등록하지 않은 ebay.com으로 도메인을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도메인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더 좋은 이름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브랜드 네이밍을 할 때 마지막 단계로 상표 등록이나 도메인 등록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이때, 만약 해당 도메인을 누가 이미 차지하고 있더라도 너무 좌절하지 마세요. 오히려 우연한 기회로 더 좋은 이름이 탄생한 경우도 많습니다.

최고의 브랜딩을 위한 팁

브랜드 네이밍에 성공하려면, 소비자의 마음에 와닿고, 독창적이면서도, 기억하기 쉬워야 합니다. 또한, 브랜드 정체성을 올바로 정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생각보다 더 쉽게 브랜드 네이밍을 할 수 있도록 몇 가지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브랜드란 무엇인가?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약속과도 같습니다. 소비자에게 최고의 품질을 제공할 거라고 약속하는 것이죠. 시간이 점점 흐르면서 해당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서 브랜드의 이미지가 형성됩니다. 브랜드는 기업의 얼굴과도 같으며 해당 기업이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정확하게 묘사해줍니다.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 포지셔닝 고려하기

마케팅 전략에 있어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매우 중요합니다. 소비자의 니즈에 귀 기울이고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타겟으로 하는 시장에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 메이킹으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일단 해당 시장에서 여러분의 기업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파악하고, 경쟁사는 어떤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기업이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싶은지 분석합니다. 이렇게 3가지를 분석했다면,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짜고 전략을 이행하시면 됩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목표를 잘 이루고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브랜드 정체성 정립하기

브랜드 정체성은 브랜드 네이밍, 로고, 심볼 마크, 슬로건 등으로 구성됩니다. 게다가, 이러한 가시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서비스 본질, 기업 철학 등 추상적인 요소도 브랜드의 정체성을 형성합니다. 그러므로, 브랜드 네이밍부터 기업 철학까지 유기적인 구성으로 브랜드 정체성을 정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브랜드 정체성을 형성하고 싶으신가요? 아래 내용을 유념하여 여러분 기업의 브랜드 정체성에 대해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5~10년 후 귀사의 모습은 어떠할지 생각해보세요.

마케팅뿐만 아니라 기업 철학 등 추상적인 요소도 고려하세요.

소비자에게는 친근감을 남기되, 경쟁사와는 차별화되어야 합니다.

브랜드 이름뿐만 아니라 상표 색상, 로고, 슬로건 등이 모두 유기적으로 고객에게 각인되어야 합니다.

브랜드 이미지 계획하기

브랜드 이미지란 소비자가 브랜드에 갖는 전체적인 인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는 단순히 브랜드 이름이나 로고만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요소는 로고, 슬로건, 시각적인 요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요소가 인상적이고, 쉽게 각인되고, 독창적이면서도 기억하기 쉬워야 합니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가치,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정체성을 모두 담고 있어야 합니다.

개성 넘치는 브랜딩

브랜딩에 있어 ‘브랜드 개성’도 중요합니다. 흔한 브랜드가 아니라 다른 경쟁사와는 차별화되는 브랜드 개성이 있어야 소비자의 마음을 열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개성을 강하게 표출해야 소비자에게 더 직접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을 위한 단계별 절차

브랜딩에 필요한 요소를 모두 알아보았으니, 이제 단계별 절차를 통해서 귀사에 알맞은 브랜드 이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귀사의 브랜드 정체성과 관련된 단어를 모두 적어봅니다. 동의어, 반의어, 구절, 메타포 등 모두 적어도 좋습니다. 가능한 한 많이 생각해봅시다. 관련 단어를 다 적었으면, 부정적인 뉘앙스가 있거나, 발음하기 어렵거나, 기억하기 어려운 단어 등을 모두 지워보세요. 여기서 가장 마음에 드는 단어만 모아봅니다. 각 단어가 브랜드의 이미지에 잘 맞는지, 그리고 브랜드의 목표를 잘 담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해당 이름으로 상표 등록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상표 등록할 수 없는 단어는 지우세요. 도메인 등록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도메인 등록할 수 없다면 해당 단어를 지우세요. 주변 사람에게 물어보거나 시장 조사를 통해서 피드백을 받습니다. 부정적인 피드백이 많은 단어는 뺍니다. 해당 브랜드 이름을 어떻게 시각화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독창적인 브랜드 네이밍을 위한 5가지 전략

소비자의 마음을 사려면 한 번만 들어도 기억에 남는 이름을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기억하기 쉬우면서도 독창적이어야 하고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를 잘 담는 브랜드 이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쉽지 않죠?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5가지 전략을 준비해봤습니다.

기본에 충실하기

독창적인 브랜드 네이밍을 추구한다고 해서 기본을 무시하라는 건 아닙니다. 모든 일에 기본과 기초가 중요하듯이, 브랜드 네이밍을 할 때도 기본 규칙을 기억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능한 한 짧게: 길고 복잡한 이름은 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발음하고 쓰기 쉬운 이름: 특히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경우, 받침이 많은 이름은 발음하기 어려우니 주의합니다.

기억하기 쉬운 이름: 브랜드 이름을 기억하기 쉬워야 마케팅 효과가 좋습니다.

브랜드의 이미지 전달하기: 이름 자체가 아무리 좋아도 브랜드의 이미지를 담고 있지 않으면 아무 소용 없습니다.

마인드 맵 이용하기

브랜드 이름은 브랜드 정체성을 담고 있어야 하기에, 무작정 브랜드 이름을 짓기보다는 여러분이 원하는 브랜드 정체성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인드 맵을 이용하면 브랜드 정체성을 100%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A4 용지를 꺼내서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단어를 적어보세요.

외국어를 이용하기

외국어를 이용하면 좀 더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언어의 이미지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프랑스어를 이용하면 고급스럽고 우아하면서도 로맨틱한 느낌을 자아낼 수 있습니다. 스페인어는 정열적이고 화려한 이미지가 있습니다. 라틴어는 기술 관련 기업 이름으로 좋습니다. 이탈리아어는 패션 브랜드에 이용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이때 주의할 점은 한국인이 발음하기가 너무 어려운 단어를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정 외국어 단어는 한국어로는 다른 의미가 있기도 합니다. 이런 단어를 이용하면 기업의 이미지를 담고 있으면서도 독창적인 이름을 지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와 관련된 단어를 다양한 외국어로 검색해보면서 적절한 브랜드 이름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의외의 곳에서 아이디어 얻기

아예 무에서 유를 창조하려고 하면 브랜드 이름을 짓기 어려울 겁니다. 어디인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최대한 많은 이름을 지어보고 가장 좋은 이름을 추려내도록 하세요. 소설, TV 프로그램, 친구 이름, 사전 등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시리, 알렉사, 구글 등의 음성 검색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부터 완벽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기

어떤 분들은 처음부터 완벽한 브랜드 이름을 만들려다가 전혀 진도를 못 나가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대기업의 브랜드 이름도 생각보다 우연히 생긴 경우도 많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을 버리고 무엇이든지 생각해보세요. 완벽주의에 사로잡히면 오히려 브랜드 이름이 떠오르지 않을 겁니다. 브랜드 네이밍 사이트를 통해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즈니스 이름 생성기를 이용하면서 브랜드 이름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점점 다듬어 가보세요.

머릿 속에 ‘쏙쏙’ 들어오는 브랜드 네이밍

국내에서 일년 동안 등록되는 상표 수가 무려 13만 건이라고 합니다. 신규 브랜드 런칭시 브랜드 네이밍은 매우 중요하며, 브랜딩의 시작과 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부가적인 설명이 없이도 해당 브랜드의 카테고리를 명확하게 나타날 수 있어야겠는데요.

머리 속에 각인되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대해서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

1.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

직관적이고 이미지가 연상되는 브랜드 네임을 갖는다는 것은 브랜드의 시작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됩니다. 기억하기 쉽게 하려면 간단한 브랜드 네임을 지는 것이 좋은데요. 대표적인 예로 패스트 푸드 브랜드 ‘찹찹’ Chop Chop 입니다. 이스라엘 텔아비브(Tel Aviv)의 패스트 브랜드 ‘찹찹’은 음식을 먹을 때 나는 소리 ‘쩝쩝’을 연상시키기도하고, 젓가락 ‘chopstick’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참고로 텔아비브는 이스라엘의 있는 지중해 항구도시입니다^^

※이미지 출처:Chop Chop fast food Asian restaurant by Studio Praktik,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의성어를 브랜드 네임으로 사용해서 기억하기 좋고 어떤 종류의 음식을 제공하는지 저절로 연상됩니다. 아시안 퓨전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라는 콘셉에 잘 부합되게 네이밍을 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구글 검색을 해보니 이스라엘 외에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chop chop” 이라는 레스토랑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박소현이 광고하는 여성 패션 브랜드 ‘NANIN9’ 도 있습니다.

한글 발음을 영어로 표기한 브랜드인데요. 발랄하면서 위트가 넘치지요? 한번 들으면 잊혀지지 않는 매력이 있습니다. 이 브랜드 네임은 한글을 영어로 옮겨서 표기하고 마지막 글자는 숫자를 활용했습니다. 난닝구하면 아저씨들이 있는 속옷이 생각나는데요. 처음에 이 브랜드 이름을 들었을때는 여성 패션브랜드에 이런 네이밍을 한 것이 참 특이하다고 했는데요. 매체 광고를 통해서 계속 접하니 친근하고 재미있기도 합니다.

한글로 한 글자, 한자로 한 글자, 영어로 두 스펠링 이하인 경우 브랜드 네임으로 등록할 수 없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한글을 영어 표기식으로 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포지셔닝 메세지로 부연설명을 해줄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 슈즈 브랜드 ‘SYNN’

국내 디자이너 슈즈 브랜드 ‘SYNN’ 은 신발에 해당하는 뜻을 가진 ‘신’이라는 단어가 고유명사이면서 한 글자입니다. 브랜드 네임으로 등록 가능성이 희박해지는데요. 영어로 SYNN 으로 표기하면 가능합니다. ‘신’이라고 한 번만 들어도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브랜드 네임입니다. 이 처럼 브랜드 네임을 고려할 때 기억하기 쉽고, 읽기 쉽고, 발음하기 쉽고, 의미전달이 쉬운 것을 만들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나열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을 좀 더 유연하게 하는 것이 좋은 브랜드 네임을 만들 수 있는 비법입니다 ^^

2. 발음하기 쉽도록 만들것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글로벌 시대에는 해외 시장 진출이 보다 쉬워지고 있는데요. 대기업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아마존’에 입점해서 해외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 까지 생각한다면 브랜드 네이밍시에 발음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피해야할 것은 이중 모음입니다. ‘ㅑ’, ‘ㅕ’, ‘ㅛ ‘, ‘ㅠ’, ‘ㅒ’, ‘ㅙ’ 이런 이중모음은 발음이 어렵기 때문에 네이밍에서 제외 시켜야하고, 이중모음과 받침이 들어간 조합은 더욱 좋지 않습니다. 한국 사람도 발음하기 어려움 브랜드 네임은 외국인은 절대 읽을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겠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현대 HYUNDAI 외국에서는 ‘횬다이’를 발음 하는 등 일본의 혼다 자동차와 구별이 잘 안되어 브랜드 식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이국적인 느낌의 브랜드를 지향하는 경우에는 읽고, 쓰기 쉽다고 해서 굳이 한글이나 영어로 된 브랜드 네임을 꼭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국적인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라면 비록 생소한 현지 언어일지라도 충분히 이해하기 쉽고 국적 연상 가능한 단어를 사용하여 브랜드 네임을 만드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이미지 출처:gullliquorstore.com

소비에스키 Sobieski 보드카는 실제로 폴란드에서 생산되는 보드카이지만, 브랜드네이밍을 러시아말로 해서 러시아 보드카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러시아말을 잘 몰라도 ~ 스키하면 러시아 말 같지요? 브랜드의 원산지는 보통 그 브랜드가 창조된 국가를 뜻하지만, 그 국가에서 생성되지 않아도 그 국가의 브랜드라고 믿는 경우도 있습니다. 브랜드를 창출했다고 믿는 국가가 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자동차 브랜드는 특히 소비자의 마음에서 원산지와 강력하게 연결되는데요. ‘BMW’나 ‘벤츠’는 독일, ‘로버’나 ‘재규어’는 영국, ‘페라리’는 이탈리아 브랜드라는 인식이 뿌리 깊게 박혀 있습니다.

한편 브랜드 네임 작업시 음성 모음보다는 양성 모음이 청각적으로 더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맥도널드’가 아니라 ‘맥도날드’로 표기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3. 짧을 수록 좋다. 이니셜 사용으로 짧게 네이밍을 하라

짧고 좋은 브랜드 네임은 이미 선점해서 사용하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길게 브랜드 네임을 쓸 수 밖에 없다면 긴 브랜드 네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찾아야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이 머리글만 따서 이니셜로 브랜드 네이밍을 만드는 것인데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패션 브랜드 50여개를 소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패션 왕국인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는 명품 핸드백 회사였던 루이비통 Louis Vuitton과 모에 헤네시 Moet Hennessy라는 회사가 합병하면서 생긴 이름입니다. 모에 헤네시 또한 모에 샹동(Moet&Chandon)이라는 샴페인 제조회사와 헤네시(Hennessy) 라는 꼬냑 회사의 합병에 의해 만들어진 이름인데요.

KBS , SK, 한화 등 이니셜 브랜드 네임은 길고 복잡한 기업의 이름을 단 몇 개의 글자로 줄여 표현하면서도 강력한 이미지 전달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니셜 브랜드 네임은 대부분 영어로 되어 있는데요 . 이는 영어 알파벳이 가지고 있는 풍부한 함축성과 시인성, 독해성, 그리고 국제성 때문입니다. 즉 알파벳 몇 개를 통해서 소비자들은 기업 전체의 이름을 인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4. 숫자를 활용하라

브랜드 네임 작업시 숫자의 경우에는 글자로 된 단어보다 쉽게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숫자를 잘 이용하면 간단하고 간결한 네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숫자만 나열해서 브랜드 네임을 만들 경우 브랜드의 특성이나 해당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전달이 어렵기 때문에 문자와 숫자를 적절히 배합하여 만드는 것이 유리합니다.

미국 프리미엄진 브랜드 ‘R13’

※이미지출처 : R13 홈페이지 ※이미지출처 : R13 핀터레스트

기호를 사용하여 브랜드 네임을 짧게 표현한 브랜드도 있습니다. 미국의 패션 브랜드인 ‘Three Dots’는 브랜드 네임이 세 개의 점입니다. 로고에서 느껴지는 감성이 단순한 기본 의류를 만드는 디자인 콘셉이 느껴지는데요. 상표등록시 세 개의 점으로는 등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식별 가능한 문자로 ‘three dots’를 결합했습니다.

※이미지출처 : Three dots 핀터레스트

한국어는 숫자가 발음이 간단하지만 영어는 길게 표현됩니다. 한국에서 숫자를 이용한 브랜드 네임을 만들면 간결하게 표현할 수 도 있지만 해외 시장진출시에는 숫자가 들어간 브랜드 네이밍은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예를들어 ‘1984’를 한국어 숫자로 발음하면 ‘일천구백팔십사’ 또는 ‘일구팔사’ 라고 간단하지만, 영어로 표현하면 ‘원 사운전드 나인 헌드레드 에이티 포’ 또는 ‘나인틴 에이티 포’ 입니다.

한편 행운의 숫자는 나라마다 다르다는 사실! 미국은 1, 2, 4, 7 이며, 중국은 6.8,9,10 ,일본은 7,8, 유대인은 6을 행운의 숫자라고 합니다.

5. 1+1 브랜드 네임

고유명사를 브랜드 네임으로 등록하려는 경우 거의 100% 거절되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고유명사와 고유명사를 결합하여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크로넛 Cronut 이 있습니다. 초승달 모양으로 생긴 프랑스를 대표하는 빵인 ‘크로와상’ Croissant 과 미국사람들이 먹는 간식 ‘도넛’ Donut 을 합쳐서 만든 네이밍입니다.

크로넛은 뉴욕에 있는 ‘도미니트 앙셀 베이커리’ Dominique Ansel Bakery라는 빵집에서 판매되고 있는 빵입니다. 2013년 부터 뉴욕 소호의 작은 빵집에서 만들어진 빵으로 겹겹이 층을 이루는 파이형태의 크로와상을 도넛 모양처럼 나들어 기름에 튀겨낸 것입니다. 미국타임지가 뽑은 ‘2013년 최고의 발견 25선’에 선정되었을 정도로 그 인기가 상상을 초월했습니다.

Rasberry Lychee Cronut by Dominique Ansel Bakery in New York City Andre Maier LLC—Getty Images ※기사출처: Now You Can Make Cronuts at Home With This Official Recipe (Time, OCTOBER 6, 2014)

단어와 단어의 조합 브랜드 네이밍으로 친숙한 이름이 있는데요. 소프트 아이스크림 ‘소프트리’ Soft tree 입니다. 벌꿀 아이스크림으로 2014년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는데요. 부정 이슈도 있었고 지금은 찾기 힘드네요 . 당시에 벌꿀 아이스크림 1위 업체가 ‘소프트리’ 였는데요. 제품모방을 이유로 후발업체 ‘밀크카우’를 상대로 소송을 냈고, 승소했습니다. 두 개 브랜드 모두 단어와 단어를 조합한 1+1 브랜드입니다

소프트리 로고

밀크카우 로고

‘소프트리’와 ‘밀크카우’ 브랜드는 네이밍이 전혀 다른 두 개의 브랜드이지만, 어떤 이유인지는 몰라도 브랜드 심볼, 마크에서 주는 느낌이 매우 비슷합니다. 같은 패밀리 브랜드 같지요?

6. 이미지 연상이 가능한 브랜드 네임

브랜드 네임에서 이미지를 연상시키게 하려면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까요? 네이밍 자체가 이미지를 연상하게 하거나 보조적인 이미지에서 카테고리를 바로 연상시키면 좋겠습니다.

네이밍 자체에서 남성 브랜드를 알아차릴 수 있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놈 NOM입니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종합 남성 액세서리 브랜드’를 표방한 런칭한 브랜드가 ‘놈’ 입니다. 한국말 ‘놈’이 욕처럼 들릴 수 있는데요. English : Man, French : Hommne , Italian : Uomo, 우리말: 놈 으로 각 언어를 대표하는 단어로 ‘놈’을 정리해서 남자를 지칭하는 정감읷는 표현임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N: Natural, O: Original, M : Modern 으로 남성을 위한 종합 액세서리 패션 브랜드 컨셉을 부각해주었습니다.

남성용 제품을 판매할 때 소비자 구매 패턴을 살펴보면, 특히 남성용 패션 제품의 경우 직접 구매하는 남성 소비자 보다 여성이 구매해서 선물로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20~30대 남성에게 어필하려면 20~30대 여성들의 마음을 먼저 사로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네임 글자 수가 많아도 이미지가 연상되는 경우는 기억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례가 네덜란드 감자칩 브랜드 ‘3더치 파머스 Dutch Farmers’ 입니다. 짧지 않은 글자 수의 브렌드 네임이지만 독일을 연상 시키는 ‘Dutch’라는 단어를 사용해 재료의 전문성을 강조 했고, Farmers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농부가 직접 재배하거나 생산한 것 같은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좋은 이미지 연상 작용은 물로 제품을 직접 먹어보고 싶게 합니다. 브랜드 네이밍 공부할 수록 어렵나요?

남들과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보고, 때로는 쉽게 접근해보고, 마지막으로 최근의 트렌드를 잘 파악해서 공감할 수 있다면 성공적인 브랜드 네이밍 작업을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 참고

『브랜드 네이밍 &슬로건』, 채중석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방안』 , 산업연구원 김휘석

『브랜드 디자인』 , 최영인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성공하는 브랜드 네이밍의 비밀은 무엇일까?

브랜드 네이밍 어떻게 접근할까?

소비자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친환경 브랜드

[브랜딩 성공사례]내추럴 친환경 감성을 터치하다

일반인에게는 낯설지만 유명한 부분제품 브랜드

브랜드 네이밍에 활용가능한 영단어 모음

브랜드 네이밍에 활용가능한 영단어 모음

브랜드 네임이나 프로젝트명을 지을 때

아래 단어들을 ideation에 활용해 보자.

아래 단어들은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들이어서

이미 상표로 등록 되어있는 분야가 많을 것이다.

빼고, 더하고, 조합하고, 식별력 있는 심볼을 더한다면

상표 등록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A

Abel – 아벨 : 생명력

Ace – 에이스 : 최고의 것

Ada – 아다 : 번영하고 즐거운, 여자이름

Adam – 아담 : 기독교 성서에서 하느님이 처음으로 창조한 남자

Adela – 아델 : 평화로운

Adelio – 아델리오 : 고결한 스페인 왕자의 아버지

Adolph – 아돌프 : 늑대

Adonis – 아도니스 : 여신 아프로디테가 사랑한 미소년

Adora – 아도라 : 아주 사랑하는

Agatha – 아가타 : 나무랄 데 없는 정숙한 여인, 여자이름

Aggie – 애기 : 훌륭한

Aida – 아이다 : 베르디 오페라의 주인공인 에티오피아 왕녀

Ailish – 앨리쉬 : 엘리자베스의 모습을 한

Aimee – 에이미 : 사랑하는 프랑스 친구

Alan – 알란 : 잘생긴

Albert – 앨버트 : 빅토리아 여왕의 부군, 남자이름

Albino – 앨비노 : 피부색소가 결핍된 사람

Alex – 알렉스 : 인류의 수호자, 남자이름

Alexandra – 알렉산드라 : 그리스인의 수호자

Alfred – 알프레드 : 앨프레드 대왕, 남자이름

Ali – 알리 : 숭고한, 이슬람 4대 칼리프

Alice – 앨리스 : 진실, 여자이름

Alika – 앨리카 : 진실한 하와이인

Allie – 앨리 : 순결한 탄생

Aloha – 알로하 : 사랑스러운

Alvin – 앨빈 : 고귀한 친구

Amanda – 아만다 : 사랑 받을 만한 , 여자이름

Ami – 아미 : 친구

Amos – 아모스 : 무거운 짐, 남자이름

Amy – 에이미 : 가장 사랑하는, 여자이름

Anais – 아나이스 : 은혜로운

Andra – 안드라 : 강하고 용감한

Andrew – 앤드류 : 용기있는 영국인

Andy – 앤디 : 강하고 남자다운, 남자이름

Angel – 엔젤 : 천사, 귀여운 아이

Angelica – 안젤리카 : 켈리포니아산 백포도주

Anika – 애니카 : 매우 아름다운

Anna – 안나 : 우아함으로 가득 찬, 여자이름

Annie – 애니 : 여자이름

Anthony – 안토니 : 칭찬할 만한 가치

Apollo – 아폴로 : 옛 그리스 로마의 태양신, 굉장한 미남자

Aria – 아리아 : 오페라 등에서 악기의 반주가 있는 독창곡

Ariel – 아리엘 : 중세 전설의 공기의 요정

Arista – 아리스타 : 최고의 그리스인

Arnold – 아놀드 : 독수리처럼 강한, 남자이름

Arvid – 아비드 : 폴란드 독수리

Asha – 아샤 : 생명

Aster – 아스터 : 영국 별

Astin – 아스틴 : 별모양의

Aurora – 오로라 : 새벽 동틀 녘

Ava – 아바 : 새 같은

B

Baba – 바바 : 화요일에 태어난

Bailey – 베일리 : 성벽으로 둘러쌓인 안뜰

Baldy – 발디 : 대머리

Bambi – 밤비 : 오스트리아 작가 Felix Salten의 동물소설 주인공인 아기사슴

Barbara – 바바라 : 낯선, 여자이름

Barbie – 바비 : 금발의 플라스틱 인형, 전형적인 미국인

Barley – 발리 : 보리, 대맥

Barney – 바니 : 언쟁, 남자이름

Baron – 바론 : 독일의 귀족

Basil – 바실 : 위엄있는, 장엄한

Baxter – 박스터 : 존경할 만한

Beau – 보 : 프랑스어로 아름다운

Bebe – 베베 : 아기

Beck – 벡 : 시내 강물

Becky – 베키 : 마음을 사로잡는 것, 여자이름

Belita – 벨리타 : 아름다운

Bella – 벨라 : 여자이름

Belle – 벨 : 불어로 아름다움

Benecia – 베네치아 : 라틴어로 축복받은

Benny – 베니 : 가장 사랑하는 어린 아들, 남자이름

Berg – 버그 : 독일어로 산

Bessie – 베시 : 신성함, 여자이름

Biana – 비안나 : 숨기고 있는

Bianca – 비앙카 : 순백의

Bibiane – 비비안 : 살아있는

Billy – 빌리 : 경찰봉, 남자이름

Bingo – 빙고 : 게임의 일종, 야단 법석

Bishop – 비숍 : 목자

Bliss – 블리스 : 다시 없는 기쁨

Blondie – 블론디 : 금발의 여자

Bonita – 보니타 : 예쁜

Bono – 보노 : 모두가 훌륭한

Boris – 보리스 : 슬라브어로 전사

Boss – 보스 : 두목

Bright – 브라이트 : 빛나는, 생기있는

Bruno – 브루노 : 갈색 머리

Buck – 벅 : 사슴

Buddy – 버디 : 친구

Bunny – 버니 : 작은 토끼

C

Caesar – 시저 : 로마 황제

Caley – 칼리 : 용감한 전사

Calix – 칼릭스 : 매우 잘생긴

Calla – 칼라 : 아름다움

Callia – 칼리아 : 프랑스어로 아름다운

Camilla – 카밀라 : 로마신화에 등장하는 여걸, 여자이름

Captain – 캡틴 : 우두머리

Cara – 카라 : 값이 비싼 물건

Carmel – 카멜 : 히브리어로 정원

Carmen – 카르멘 :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진 사람, 여자이름

Casey – 캐시 : 용감하고 경계심 많은

Catherine – 캐서린 : 순결한

Cecil – 세실 : 눈 먼

Celestyn – 셀레스틴 : 폴란드어로 하늘

Celina – 셀리나 : 달

Cha Cha – 샤샤 : 남아메리카에서 유래된 볼룸댄스

Champ – 챔프 : 챔피언

Charles – 찰스 : 남자다운

Charlie – 찰리 : 백인

Chase – 체이스 : 사냥꾼

Chavi – 샤비 : 여자 아이

Chelsea – 첼시 : 런던의 옛 區이름

Cherie – 쉐리 : 사랑받는

Chilli – 칠리 : 칠레고추로 만든 향신료

Chloe – 클로에 : 여자이름, 전원시에 나오는 양치는 소녀의 이름

Chrissy – 크리시 : 기독교 신자

Chubby – 처비 : 토실토실 살찐, 얼굴이 통통한

Cindy – 신디 : 신데렐라에서 유래

Clara – 클라라 : 깨끗한

Clark – 클락 : 성직자

Claudia- 클라우디아 : 여자이름

Cleo – 클레오 : 찬양하다, 여자이름

Cleta – 클레타 : 침침한

Cliff – 클리프 : 낭떠러지

Coco – 코코 : 코코야자, 사람의 머리

Cody – 코디 : 쿠션, 방석

Colin – 콜린 : 강하고 씩씩한

Connie – 코니 : 견고하고 변하지 않는, 여자이름

Cookie – 쿠키 : 작고 납작한 케이크, 매력적인 여자, 귀여운 소녀

Corby – 코비 : 까마귀같이 어두운

Coy – 코이 : 수줍어하는

Coyote – 코요테 : 북미 대초원에 사는 늑대, 망나니

Crimson – 크림슨 : 진홍색의

Crispin – 크리스핀 : 곱슬 머리

Crystal – 크리스탈 : 깨끗한

Cutie – 큐티 : 귀여운 여자

Cyclone – 사이클론 : 큰 회오리 바람

Cyma – 시마 : 그리스어로 번영하다.

D

Daisy – 데이지 : 아주 좋은 물건, 프랑스 국화, 여자이름

Dali – 달리 : 스페인 초현실주의 화가

Danika – 다니카 : 금성

Darby – 다비 : 자유로운 남자

Daria – 다리아 : 여왕 같은

Darin – 다린 : 값진 선물

Dario – 다리오 : 유복한

Darwin – 다윈 : 사랑하는 친구

Dave – 데이브 : 가장 사랑하는 사람, 남자이름

David – 다비드 : 이스라엘 제2대왕인 다윗을 일컬음, 남자이름

Dean – 딘 : 지도자

Della – 델라 : 고귀한

Delling – 델링 : 불꽃을 튀기다.

Delphine – 델핀 : 프랑스어로 꽃으로부터, 여자이름

Dennis – 데니스 : 와인 애호가, 남자이름

Denver – 덴버 : 푸른 계곡

Derry – 데리 : 고대 아일랜드어로 빨간 머리

Deva – 데바 : 신성한 정신

Dexter – 덱스터 : 솜씨가 좋은

Diallo – 디알로 : 아프리카어 굵은

Dick – 딕 : 강력한

Dino – 디노 : 단검

Dixie – 딕시 : 큰냄비, 미 남부 여러 주의 별명

Donna – 돈나 : 숙녀

Doris – 도리스 : 그리스의 도리스 지방, 여자이름

Dorothy – 도로시 : 신의 선물

Douglas – 더글라스 : 검은 언덕

Duke – 듀크 : 공작, 남자이름

Dustin – 더스틴 : 용맹스런 전사

Dyllis – 딜리스 : 꾸밈없는

E

Eavan – 에반 : 고대 아일랜드어로 정의로운 이

Ebony – 에보니 : 인도산 흑단, 흑단처럼 새까만

Echo – 에코 : 메아리

Edan – 에단 : 고대 아일랜드어로 불

Edeline – 에델린 : 높은 신분으로 태어난

Eden – 에덴 : 히브리어로 평원

Edward – 에드워드 : 행복한 인도자

Edwin – 에드윈 : 성공한 친구

Eilis – 엘리스 : 고대 아일랜드어로 친절한

Eldora – 엘도라 : 스페인어로 황금

Elf – 엘프 : 꼬마요정

Elin- 엘린 : 행복한

Elisha – 엘리샤 : 히브리어로 신의 구원자

Elizabeth – 엘리자베스 : 신을 위해 봉헌하다는 의미, 여자이름

Elle – 엘르 : 여성

Elroy – 엘로이 : 프랑스어로 왕

Elsa – 엘사 : 고귀한 것, 여자이름

Elvis – 엘비스 : 현명한 왕자

Elysia – 엘리시아 : 축복받은 집

Emilie – 에밀리 : 야망이 있는

Eric – 에릭 : 강력한 통치자, 남자이름

Eris – 에리스 : 질투의 여신

Eros – 에로스 : 사랑

Esteban – 에스테반 : 승리의 왕관

Esther – 에스더 : 별

Eva – 에바 : 여자이름

Evan – 에반 : 젊은 용사

Eve – 이브 : 하느님이 창조한 최초의 여자, 여자이름

F

Farrell – 파렐 : 고대 아일랜드어로 용맹스러운

Favian – 파비앙 : 용감한 남자

Fedora – 페도라 : 그리스어로 신성한 선물

Felice – 펠리체 : 이탈리아어로 행복한

Felix – 펠릭스 : 운이 좋은, 남자이름

Fella – 펠라 : Fellow의 의미

Fidelio – 피델리오 : 이탈리아어로 성실한

Filia – 필리아 : 그리스어로 친분

Fleta – 플레타 : 쾌속의

Florence – 플로렌스 : 번영하는

Floria – 플로리아 : 꽃이 만발한

Forrest – 포레스트 : 숲

Freeman – 프리맨 : 자유인

G

Gabriel – 가브리엘 : 하나님은 나의 힘

Gali – 갈리 : 히브리어로 저수지

Gem – 젬 : 보석

Gemma – 젬마 : 귀중한 돌

George – 조지 : 남자이름, 영국 왕의 이름

Gilbert – 길버트 : 프랑스어로 하나님은 나의 힘

Gili – 길리 : 기뻐하다.

Giovanni – 지오반니 : 신의 영광

Gloria – 글로리아 : 영광

Goofy – 구피 : 바보 같은, ‘미키마우스’의 개 이름

Grace – 그레이스 : 신의 은혜

Grania – 그라니아 : 곡식의 여신

Gregory – 그레고리 : 야경꾼

H

Haley – 할리 : 영웅

Halona – 할로나 : 운좋은

Happy – 해피 : 행복한

Harley – 할리 : 할리街(일류 의사들의 동네)

Harmony – 하모니 : 아름다운 조화

Harold – 해롤드 : 군 통치자

Harry – 해리 : 약탈하다, 괴롭히다. 남자이름

Heba – 헤바 : 아라비아어 선물을 주다

Helen – 헬렌 : 햇불

Helia – 헬리아 : 그리스어로 태양

Hera – 헤라 : 하늘의 여왕

Hero – 히어로 : 영웅

Hestia – 헤스티아 : 가정의 여신

Hollis – 홀리스 : 영웅

Honey – 허니 : 벌꿀, 멋진 것, 훌륭한 것

Hope – 호프 : 희망, 소망

Hubert – 휴버트 : 깨끗한 마음

Hue – 휴 : 베트남어로 꽃

Huey – 휴이 : ‘도널드 덕’에서의 조카 중 한 명

I

Ian – 이안 : 존이라는 이름에서 파생

Iliana – 일리아나 : 그리스어로 밝은

Indira – 인디라 : 천둥 번개의 신

Ingrid – 잉그리드 : 목초지

Irina – 이리나 : 슬라브어로 평화로운

Iris – 아이리스 : 그리스어로 무지개

Isaac – 이삭 : Abraham과 Sarah의 아들이며 Jacob의 아버지

Isabel – 이사벨 : 스페인어로 신을 위해 바치다.

Isadora – 이사도라 : 여자이름

Isis – 이시스 : 그리스어로 가장 강력한 이집트 여신

J

Jace – 제이스 : 매력적인

Jack – 잭 : 사나이, 버릇 없는 놈

Jackson – 잭슨 : 미국 제7대 대통령, 남자이름

Jaclyn – 재클린 : 보호하다

Jade – 제이드 : 녹색 보석

Jane – 제인 : 은혜로운

Jasmine – 쟈스민 : 인도원산의 상록관목

Jasper – 제스퍼 : 벽옥, 남자이름

Jefferson – 제퍼슨 : 미국 제 3대 대통령

Jeffrey – 제프리 : 평화의 선물

Jenifer – 제니퍼 : 웨일즈어로 하얀 물결

Jennie- 제니 : 파도

Jeremy – 제레미 : 기원전 6-7세기의 대예언자

Jericho – 제리코 : 페르시아어로 달의 도시

Jerry – 제리 : 라틴어로 성스러운

Jess – 제스 : 남자이름

Jessica – 제시카 : 히브리어로 부

Jessie – 제시 : 부유한 사람, 여자이름

Jodie – 조디 : 찬양하다

Johanna – 조안나 : 신의 은혜

Jolly – 졸리 : 즐거운, 유쾌한

Jordan – 조르단 : 히브리어로 전해오는

Joy – 조이 : 기쁨

Jud – 쥬드 : 기도하다

Julia – 쥴리아 : 라틴어로 젊은

Juliana – 쥴리아나 : 부드러운 머리결의

Juliet – 쥴리엣 : ‘로미오와 쥴리엣’의 여자 주인공

Justin – 져스틴 : 진실

K

Kali – 칼리 : 어둠의 여신

Kara – 카라 : 달콤한 멜로디

Karena – 카레나 : 순수한 것

Karis – 카리스 : 그리스어로 은혜로운

Kassia – 카시아 : 폴란드어로 순수한

Kate – 케이트 : 켈트어로 처녀스런

Kellan – 켈란 : 강력한

Kelley – 켈리 : 여전사

Kerri – 케리 : 신비스러운

Kevin – 케빈 : 남자이름

Kitty – 키티 : 작은 고양이

Klaus – 클라우스 : 독일어로 승리의 인도자

Kori – 코리 : 그리스어로 소녀

Kuper – 쿠퍼 : 히브리어로 구리

Kyra – 키라 : 숙녀 같은

L

Lakia – 라키아 : 아랍어로 재산

Lala – 랄라 : 튤립

Lamis – 라미스 : 아랍어로 부드러운

Lani – 라니 : 하와이어로 하늘

Lappy – 래피 : 무릎에 앉기를 좋아하는 사람

Lara – 라라 : 유명한

Lavina – 라비나 : 라틴어로 로마의 여인

Lee – 리 : 초원

Leena – 리나 : 조명

Lelia – 렐리아 : 그리스어로 옳은 말

Leo – 레오 : 사자자리, 남자이름

Leopold – 레오폴드 : 독일어로 사랑스런 사람

Lev – 레브 : 히브리어로 마음

Lidia – 리디아 : 폴란드어로 아시아에 있는 성

Lily – 릴리 : 나리, 백합, 순백한 것

Lina – 리나 : 이탈리아어로 빛

Linda – 린다 : 예쁜 사람

Lisa – 리사 : 히브리어로 신에게 바치다

Lloyd – 로이드 : 회색의, 남자이름

Lonnie – 로니 : 잘생긴 사람

Lottie – 로티 : 여자다운, 여성에게 어울리는

Louis – 루이스 : 프랑스 루이왕, 남자이름

Lowell – 로웰 : 프랑스어로 사랑받는

Lucia – 루시아 : 이탈리아어로 광채

Lucifer – 루시퍼 : 샛별, 금성

Lucy – 루시 : 여자이름

Lukas – 루카스 : 그리스어로 빛

Luna – 루나 : 달의 여신

M

Mabel – 마벨 : 나의 아름다운 사람

Madonna – 마돈나 : 스페인어로 나의 소녀

Maggie – 매기 : 여자이름

Makaio – 마카이오 : 하와이어로 신의 선물

Malissa – 맬리사 : 달콤한 꿀

Malo – 말로 : 하와이어로 승리자

Mana – 마나 : 정신적인 선물

Mandelina – 만델리나 : 사랑스러운

Manon – 마농 : 프랑스 소설에 나오는 주인공

Marcia – 마르시아 : 용기

Margaret – 마가레트 : 라틴어로 진주

Mary – 메어리 : 성모마리아, 여자이름

Mathilda – 마틸다 : 힘

Maya – 마야 : 그리스어로 어머니

Melina – 멜리나 : 그리스어로 밝은 노랑

Meriel – 메리엘 : 켈트어로 빛나는 바다

Mickey – 미키 : 남자이름

Mighty – 마이티 : 강력한, 힘센

Minnie – 미니 : 여자이름

Miranda – 미란다 : 라틴어로 칭찬해 줄 만한

Missy – 미시 : 아가씨

Misty – 미스티 : 안개가 짙은, 눈물어린

Molly – 몰리 : 여자이름

Monet – 모네 : 프랑스어로 고독한

Monica – 모니카 : 그리스어로 조언자

Morris – 모리스 : 남자이름

Muffin – 머핀 : 둥근빵 모양의 케이크

Mulan – 뮬란 : 중국어로 목련꽃

Murphy – 머피 : 감자

N

Nadia – 나디아 : 슬라브어로 희망에 찬

Nalo – 날로 : 아프리카어로 사랑스러운

Nami – 나미 : 일본어로 파도

Nana – 나나 : 할머니, 유모

Nani – 나니 : 그리스어로 예의 바른

Naomi – 나오미 : 유쾌한, 여자이름

Nara – 나라 : 그리스어로 행복한

Narcisse – 나르시스 : 프랑스어로 수선화

Navid – 나비드 : 좋은 소식

Neal – 닐 : 챔피온

Neema – 니마 : 힌두어로 번영하는

Nero – 네로 : 강력한

Nia – 니아 : 챔피언

Nicholas – 니콜라스 : 성니콜라스, 남자이름

Nicky – 닉키 : 민중의 승리, 귀엽고 생기있는 캐릭터에 어울림

Nina – 니나 : 9번째의, 여자이름

O

Odelia – 오델리아 : 신에게 맹세하다

Olga – 올가 : 슬라브어로 성스런

Olive – 올리브 : 평화의 상징, 올리브 열매

Oliver – 올리버 : 남자이름

Oscar – 오스카 : 남자이름, 신성한 힘, 아카데미상 수상자에게 주는 작은 황금상

P

Pablo – 파블로 : 작은

Paloma – 팔로마 : 스페인어로 비둘기

Pamela – 파멜라 : 그리스어로 연인

Patrick – 패트릭 : 귀족

Pavel – 파벨 : 슬라브어로 작은

Peggy – 페기 : 진주, 여자이름

Pello – 펠로 : 그리스어로 돌

Penda – 펜다 : 슬라브어로 사랑받는

Peppi – 페피 : 인내하다

Petra – 페트라 : 돌

Phila – 필라 : 사랑

Phillip – 필립 : 사랑하는 것

Pinky – 핑키 : 연분홍색의

Pluto – 플루토 : 명왕성

Poco – 포코 : 약간, 조금씩

Polo – 폴로 : 4명이 1조가 되어 말을 타고 하는 공치기, 의류 브랜드

Pooky – 푸키 : 독일어로 귀여운 사람

Poppy – 포피 : 꽃으로 부터

Primo – 프리모 : 이탈리아어로 장남

Prince – 프린스 : 왕자

Princess – 프린세스 : 공주, 왕비

Puffy – 퍼피 : 바람이 확부는, 살찐

Q

Quality – 퀄리티 : 질, 특질, 품질

Quantity – 퀀터티 : 양, 수량, 분량

Quantum – 퀀텀 : 분량, 몫, 다량, 양자

Quarter – 쿼터 : 4분의 1 (1/4), 15분, 지역

Quartet – 쿼텟 : 4인조, 사중창, 사중주, 현악사중주단, 4인조 재즈그룹

Queen – 퀸 : 여왕, 영국의 록밴드

Question – 퀘스천 : 질문, 문제, 의문

Q&A – 큐앤에이 : question and answer. 문답, 질의 응답

Quick – 퀵 : 즉각적인, 신속한, 빨리, 재빠른,

Quickly – 퀵클리 : 신속히, 급속히, 빨리

Quiet – 콰이어트 : 조용한, 고요한, 차분한

Quit – 퀴트 : 떠나다, 그만두다, 사직하다

Quite – 콰이트 : 아주, 완전히, 꽤

R

Rabia – 라비아 : 아프리카어로 봄

Raina – 레이나 : 평화로운

Ralph – 랄프 : 늑대와 같은 조언자

Rambo – 람보 : 혼자 사는 기술을 터득하고 폭력적에 보복하는 영화주인공

Rania – 라니아 : 여왕

Ravi – 라비 : 태양

Redford – 레드포드 : 붉은 강 넘어

Reggie – 레기 : 힘있는 통치자, 남자이름

Rei – 레이 : 법, 규칙

Remy – 레미 : 프랑스어로 여러신의 어머니로부터 유래, 프랑스 꼬냑 브랜드

Rex – 렉스 : 왕

Richard – 리차드 : 강력한, 남자이름

Ricky – 리키 : 부유하고 힘센 사람

Ringo – 링고 : 반지

Rio – 리오 : 스페인어로 강

Risa – 리사 : 웃음소리

Robbie – 로비 : 빛나는 명성, 남자이름

Robert – 로버트 : 밝은 명성

Robin – 로빈 : 길들여진 새, 남자이름

Rocky – 록키 : 바위가 많은, 바위 같은

Roja – 로자 : 스페인어로 붉은

Rollo – 롤로 : 남자이름, Rudolph의 애칭

Romeo – 로미오 : ‘로미오와 쥴리엣’ 의 남자주인공

Rosie – 로지 : 장미, 여자이름

Roxy – 록시 : 빛나는 새벽

Roy – 로이 : 빨간머리털이 있는, 남자이름

Ruby – 루비 : 귀중한 빨간 보석

Rudolph – 루돌프 : 유명한 늑대, 남자이름

Rudy – 루디 : 유명한 늑대, 남자이름

Ryan – 리안 : 어린 왕

S

Sabrina – 사브리나 : 여자이름

ally – 샐리 : 출격, 분출, 재담, 소풍

Salvatore – 살바토르 : 이탈리아어로 구원자

Sam – 샘 : 남자이름, 멋있는 사내

Samson – 삼손 : 히브리어로 태양과 같이 밝은

Sandy – 샌디 : 모래의, 엷은 갈색의. 스코틀랜드 사람의 별명

Sarah – 사라 : 여자이름

Sasha – 사샤 : 협력자, 동료, 배우자

Scarlet – 스칼렛 : 타는 듯이 붉은

Scoop – 스쿠프 : 국자, 일확천금

Sebastian – 세바스챤 : 남자이름

Selina – 셀리나 : 여자이름, 달

Selma – 셀마 : 공평한

Serena – 세레나 : 고요한

Severino – 세브리노 : 엄중한

Shaina – 샤이나 : 아름다운

Shasa – 샤사 : 아프리카어로 귀중한 물

Sheri – 쉐리 : 친애하는

Silky – 실키 : 명주의, 부드럽고 매끈매끈한

Simba – 심바 : 아프리카 사자

Simon – 사이먼 : 남자이름, 그리스도의 열 두 사도의 한사람

Sniper – 스니퍼 : 도요새 사냥꾼

Solomon – 솔로몬 : 기원전 10세기 이스라엘의 현왕

Sonia – 소니아 : 지혜

Sonny – 써니 : 젊은 남자, 소년

Sophie – 소피 : 지혜

Sora – 소라 : 노래하는 새

Sparky – 스파키 : 활발한, 발랄한, 생생한

Spooky – 스푸키 : 잘 놀라는, 겁 많은

Spotty – 스포티 : 반점이 많은, 얼룩덜룩한

Stella – 스텔라 : 밝은 별, 여자이름

Steven – 스티븐 : 왕관, 남자이름

Sting – 스팅 : 찌르다

Storm – 스톰 : 폭풍우

Sugar – 슈가 : 설탕

Sunny – 써니 : 빛나는

Sweetie – 스위티 : 기분좋은 사람, 애인

Sylvester – 실베스터 : 남자이름, 숲

Sylvia – 실비아 : 여자이름

T

Talia – 탈리아 : 이탈리아어로 아침 이슬

Talli – 탈리 : 영웅

Tanesia – 타네시아 : 월요일에 태어난

Tania – 타니아 : 불꽃같은 여왕

Ted – 테드 : 성스런 선물

Teenie – 티니 : 작은 사람

Terra – 테라 : 이탈리아어로 대지

Tess – 테스 : 여자이름

Thomas – 토마스 : 남자이름, 영국병사

Tomo – 토모 : 지적인

Trisha – 트리샤 : 귀부인

Trudy – 트루디 : 사랑 받는

U

Uba – 우바 : 아프리카어로 귀족

Umberto – 움베르토 : 이탈리아어로 대지의 색깔

V

Valencia – 발렌시아 : 용감한 정신

Vanessa – 바네사 : 나비

Velika – 벨리카 : 슬라브어로 거대한

Vera – 베라 : 이태리어로 진실

Verdi – 베르디 : 이탈리아의 가극작곡가

Veronica – 베로니카 : 스페인어로 진리

Victoria – 빅토리아 : 여자이름, 승리의 여신

Vincent – 빈센트 : 정복자, 남자이름

Violet – 바이올렛 : 제비꽃

Vito – 비토 : 이탈리아어로 생명

Vivi – 비비 : 이탈리아어로 살아있는

W

Waldo – 왈도 : 통치자

Walter – 월터 : 힘있는 전사, 남자이름

Weenie – 위니 : 프랑크푸르트 소시지, 장애물

Wendy – 웬디 : 방랑자, 여자이름

William – 윌리엄 : 영국의 왕, 남자이름

Wily – 윌리 : 꾀가 많은, 약삭빠른

Winston – 윈스톤 : 남자이름

Woody – 우디 : 수목이 우거진

X

Xanadu – 재나두 : 도원경, 도원향

Xebec – 지벡 : 지중해 연안의 소형 세 돛대 범선

Y

Yaro – 야로 : 아프리카어로 아들

Yeti – 예티 : 티베트의 설인(雪人)

Yuki – 유키 : 눈

Z

Zaza – 자자 : 히브리어로 이동

Zeki – 제키 : 터키어로 영리한

Zelia – 젤리아 : 그리스어로 열중

Zena – 제나 : 공손한 사람

Zenia – 제니아 : 인심좋은, 여자이름

Zenon – 제논 : 이방인

Zeppelin – 제플린 : 비행선

Zeus – 제우스 : 올림푸스 산의 최고의 신

Zili – 질리 : 나의 그림자

Zinna – 지나 : 창조적인

Zizi – 지지 : 헝가리어로 신성

Zoe – 조우 : 여자이름, 프랑스의 연구용 원자로

Zorro – 조로 : 만화주인공(스페인령 캘리포니아에서 활약하는 검은 복면의 쾌걸)

Zulu – 줄루 : 남아프리카 공화국 Natal주에 사는 용맹한 종족, 사냥을 좋아하는 개

차별화 만드는 브랜드 네이밍 기법 6가지

브랜딩의 시초는 네이밍(Naming)입니다. 브랜드 네이밍은 시각적 작업이 들어가기 전의 단계로, 브랜드의 ‘탄생’이나 ‘시작’을 의미하죠. 디자인 요소는 추후 많은 리뉴얼 작업을 거치는 경우가 많지만, 한번 지정한 네이밍은 쉽게 변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브랜드 네임을 인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0.6초. 브랜드 네이밍을 ‘0.6초의 승부’라고 부르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세뇌를 시키듯 반복적인 광고를 하지 않는 이상, 0.6초 안에 소비자의 마음을 얻지 못한다면 브랜드의 경쟁력은 확 줄어들게 됩니다. 때문에 광고비가 충분하지 않은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선, 보다 획기적이고 참신한 브랜드 네임이 필요합니다.

■ 네이밍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음성학

네이밍은 쓰이고 불리는 요소이기 때문에, 음성학을 반드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자/모음의 조합이 발음을 만들고, 그 발음에 따라서 네이밍의 성향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자음과 모음에 따른 성별 ♀ 여성향 자음 :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ㅎ 여성향 모음 : ㅓ, ㅕ, ㅗ, ㅛ ♂ 남성향 자음 : ㅊ, ㅋ, ㅌ, ㅍ, ㄲ, ㄸ, ㅃ, ㅆ, ㅉ 남성향 모음 : ㅏ, ㅑ, ㅜ, ㅠ 중립적 모음 : ㅡ, ㅣ

발음에도 사람처럼 성별이 존재한답니다. 여성성이 강한 자/모음이 있고, 남성성이 강한 자/모음이 있죠. 그래서 브랜드의 주 고객층을 생각하여 적절한 이름을 지어야 합니다. 주 고객층이 여성인 뷰티 브랜드가 발음에서 느껴지는 성향이 남성적이라면 생소하고 낯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성음(無聲音) 성대(聲帶)를 진동시키지 않고 내는 소리. ㄱ, ㄷ, ㅂ, ㅅ, ㅈ, ㅊ, ㅋ, ㅌ, ㅍ, ㅎ, ㄲ, ㄸ, ㅃ, ㅆ, ㅉ

또한,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할 계획이라면 무성음을 잘 기억해 주세요. 낯선 단어일수록 소비자에게 강한 인식을 남겨야 하는데, 그러기엔 이 무성음의 역할이 매우 큽니다. 무성음은 부드럽지 않고 다소 딱딱한 발음이긴 하지만, 발음에 재미를 줄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 “입에 착착 감기네!”라는 표현이 있죠? 발음하기 재미있고 편안한 이름이 가장 좋답니다.

■ 네이밍의 대표적인 6가지 방법

1. 이니셜을 활용하자

대표적으로 영문 이니셜을 활용한 네이밍이 있습니다. 긴 문장이나 여러 단어들을 이니셜로 조합하는 형태입니다.

CJ그룹은 제일제당(Cheil Jedang)의 약자를, SK는 시초였던 선경(Sun Kyong)그룹의 약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명에서도 종종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PAVV는 ‘Powerful Audio, Vast Vision’의 약자라고 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단어들로 다소 많은 듯한 의미를 한번에 담을 수 있다는 것이 이니셜 네이밍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한번에 알아보기 어렵고 발음을 고려한 경우가 아니라 입에 쉽게 붙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보다는 기업, 특히 지속적인 마케팅이 부담스럽지 않은 대기업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 사업의 방향이 다양하게 확대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의미를 담을 수 있는 이니셜 형태의 네이밍이 유용합니다. LG의 경우는 본래 ‘Lucky Goldstar’의 이니셜을 사용하다가,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최근에는 ‘Life’s Good’이라는 슬로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여러가지 키워드를 합성하자

SWITH + WATCH의 ‘SWATCH’, WHIRL + SEND의 ‘WHISEN’ 등, 아마 네이밍의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지 않을까 싶어요. 브랜코스(BRANCOS) 또한 이 방법에 속합니다. BRAND + COURSE + SYMBIOSIS 의 세 가지 단어의 합성이거든요.

두 가지 이상의 키워드를 합성하는 방법입니다. 키워드를 합성하게 되면 아예 새로운 형태의 신조어가 나오기 때문에 상표등록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명의 어원을 설명하는 것도 쉽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좋습니다.

다만 단어를 합성하다 보면 생소한 발음을 만들어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려운 발음의 브랜드명은 치명적인 약점이 됩니다.

3. 소리나는대로 적어보자

여러분도 어렸을 때 소풍을 가면 귀 밑에 멀미약을 붙였나요? 키미테는 ‘귀 밑에’ 붙인다는 의미를 담고 있었죠. 이름만 들어도 사용법을 알 것만 같습니다.

연음을 활용한 네이밍은 직접 발음해 봤을 때 브랜드가 가진 의미를 쉽게 알아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강력한 장점이죠. 특히 연음을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레 받침들이 많이 사라지게 되는데, 누구나 쉽고 부드럽게 발음할 수 있습니다.

연음을 예쁘게 활용할 수 있는 단어나 문구가 제한적이라는 것이 단점입니다. 또 영문으로 변환했을 때 등록의 가능성은 높아질 수 있으나, 한글이었을 때의 의미까지 함께 가져가지 못한다는 점에서 많은 제약이 있는 방법이죠.

4. 길어지는 네이밍은 줄여보자

별걸 다 줄인다는 말이 있죠. 이마저도 ‘별다줄’이라고 줄여서 부르는 행위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긴 문장을 줄여서 신조어처럼 하나의 브랜드명을 만드는 방법이에요. 세상을 바꾸는 퀴즈는 줄여서 ‘세바퀴’가 되었고, 좋은 아침 서울을 줄여 ‘좋아서’가 되었습니다. 짜장의 왕을 줄여 ‘짜왕’이 되기도 합니다.

최근 등장하는 언어 활용 행위를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젊은 층을 타깃으로 잡는 브랜드의 경우에는 유리할 수 있겠죠? 하지만 한글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에서 언어적인 한계가 있다는 것이 단점이겠네요. 글로벌 사업까지 고려하고 있다면 적합한 네이밍 방법은 아닙니다.

5. 키워드를 뒤집어서 생각하자

간단합니다. 비교적 쉬운 단어를 뒤집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hello’라는 친숙한 단어를 뒤집어서 ‘olleh’를 만들어 낸 KT의 올레 브랜드가 있겠네요. 알프스 산맥에서 끌어올린 고급 생수 브랜드 ‘evian’도 ‘naive’란 역상의 단어로 활용되곤 합니다.(본래 프랑스 동부의 지명) ‘순수한, 순진한’이라는 뜻의 naive라는 단어를 활용해서 깨끗하고 순수한 물을 광고하기도 했었는데요. 이 단어는 ‘바보’라는 뜻도 가지고 있어서, 스위스에서는 흔하게 먹을 수 있는 물을 비싸게 사 먹는 타국 소비자를 조롱하기 위해 붙였다는 우스운 소문도 있죠.

이 방법은 굉장히 독특하면서도, 네이밍을 위해 대표적인 하나의 단어만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실용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뒤집었을 경우에도 자/모음의 배치가 발음에 용이한 자연어를 찾기란 아주 희귀할 뿐더러, 이미 웬만한 단어들이 상표로 등록이 되어있다는 점에서 현재로선 가장 어려운 방법이 아닐까 싶어요.

브랜드 네이밍이란 ‘땅따먹기’라고 합니다. 남들이 아직 선점하지 못한 땅을 찾아야만 성공하기 때문이죠.

6. 좌우대칭으로 배치하자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보기에 예쁘다는 거죠. 글자가 좌우로 대칭된 형태는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뛰어납니다. 넥센이나 AIA생명이 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도 언어적인 제약이 크답니다. 한글보다 영어 알파벳에 좀 더 용이하죠. 이니셜을 활용하는 방법과 대체적으로 비슷하긴 하지만, 비주얼적 부분을 좀 더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로고 디자인이 보다 예쁘게 만들어질 수 있답니다.

우리는 가끔 이미지 변신을 위해서 새로운 스타일의 옷도 입고, 헤어 스타일을 바꿔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름을 바꾸는 일은 쉽게 할 수 없죠. 그만큼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브랜드도 마찬가지에요. 한번 정한 이름을 바꾸는 일은 디자인의 리뉴얼과는 다른 개념이랍니다. 브랜드 런칭을 앞두고 있다면, 이 글이 소소하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그저 많은 것을 담는 것에만 치우치지 않고, 소비자가 오래도록 부를 수 있는 좋은 이름을 찾길 바랍니다.

by 브랜드 디자이너 유단희

[email protected]

브랜드 마케팅 스튜디오, 브랜코스

We are >

What we do >

Contact us >

브랜드 네이밍, 상호 작명, 단체 이름을 위한 순우리말 모음

브랜드 네이밍이나 상호의 작명, 단체의 이름을 정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순우리말을 소개합니다. 어울리는 의미의 말을 찾아 원래의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또는 어간을 활용하여 조합하거나 변형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순우리말 중에서 부정적인 의미의 단어는 모두 제외를 했고, 우리가 일상에서 너무 흔하게 사용하는 단어도 배제를 했습니다.

브랜드 네이밍을 위한 순우리말 모음_브랜드셋

[ㄱ으로 시작하는 말]

가량가량하다 GARYANG

얼굴이나 몸이 야윈 듯하면서도 탄력성이 있고 부드럽다.

가루다 GARUDA

자리 따위를 함께 나란히 하다.

가리사니 GARISANI

사물을 판단할 만한 지각(知覺). 사물을 분간하여 판단할 수 있는 실마리.

가말다 GAMALDA

헤아려 처리하다.

가분하다 GABUN

들기 좋을 정도로 가볍다. 말이나 행동 따위가 가볍다. 몸의 상태가 가볍고 상쾌하다. 마음에 부담이 없이 가볍고 편안하다.

가시버시 GASIBUSHI

부부

가웃 GAUT

앞말이 가리키는 단위에 그 절반 정도를 더 보태는 뜻을 더하는 접미사. ‘한 자가웃’은 ‘한 자 반’ 정도를 의미한다.

가을하다 GAEUL

벼나 보리 따위의 농작물을 거두어들이다.

간동하다 GANDONG

흐트러짐이 없이 잘 정돈되어 단출하다.

간사위 GANSAWE

치밀하고 융통성이 있는 수단.

갈매 GALMAE

짙은 초록색.=갈매색. 갈매나무의 열매.

감빨다 GAMBBALDA

감칠맛 있게 쪽쪽 빨다. 잇속을 탐내다.

감치다 GAMCHIDA

어떤 사람이나 일, 느낌 따위가 눈앞이나 마음속에서 사라지지 않고 계속 감돌다. 음식의 맛이 맛깔스러워 당기다. 바느질감의 가장자리나 솔기를 실올이 풀리지 않게 용수철이 감긴 모양으로 감아 꿰매다.

갓밝이 GODBARK

날이 막 밝을 무렵.

강다짐 GANGDAJIM

밥을 국이나 물 없이, 또는 반찬 없이 그냥 먹음.

강샘 , 강짜 GANGJJA

부부 사이나 사랑하는 이성(異性) 사이에서 상대되는 이성이 다른 이성을 좋아할 경우에 지나치게 시기함.=질투.

갖갖 GODGOD

‘가지가지’의 준말.

갖바치 GATBACHI

예전에, 가죽신을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하던 사람. ≒주피장, 혜장.

개맹이 GAEMAENG

똘똘한 기운이나 정신.

개밥바라기 GAEBABBARAGI

저녁 무렵 서쪽 하늘에 보이는 ‘금성’을 이르는 말.=태백성.

개비 GAEBI

가늘게 쪼갠 나무토막이나 기름한 토막의 낱개. 가늘고 짤막하게 쪼갠 토막을 세는 단위. ‘아버지’를 이르는 말.=개비짱.

거늑하다 GEONEUK

부족함이 없어 마음이 아주 느긋하다.

거쿨지다 GEOCOOL

몸집이 크고 말이나 하는 짓이 씩씩하다.

거푸 GEOPU

잇따라 거듭.

건건이 GEONGEON

변변치 않은 반찬. 또는 간략한 반찬. 음식이 싱겁지 않도록 짠맛을 내는 간장이나 양념장 같은 것.

건하다 GEONHADA

아주 넉넉하다. ‘거나하다’의 준말.

걷잡다 GEOTJAPDA

한 방향으로 치우쳐 흘러가는 형세 따위를 붙들어 잡다. 마음을 진정하거나 억제하다.

걸때 GEOLTTE

사람의 몸집이나 체격.

걸판지다 GEOLPAN

매우 푸지다. ≒거방지다. 동작이나 모양이 크고 어수선하다.

게염 GEYEOM

부러워하며 시샘하여 탐내는 마음.

겨끔내기 GYEOGGEUM

서로 번갈아 하기.

​결 GYEOL

나무, 돌, 살갗에서 조직의 굳고 무른 부분이 모여 일정하게 켜를 지으면서 짜인 바탕의 상태나 무늬. 성품의 바탕이나 상태. ‘때’, ‘사이’, ‘짬’

결찌 GYEOLJJI

어찌어찌하여 연분이 닿는 먼 친척.

곁두리 GYEOTDURI

농사꾼이나 일꾼들이 끼니 외에 참참이 먹는 음식.

고갱이 GOGANG

풀이나 나무의 줄기 한가운데에 있는 연한 심. 사물의 중심이 되는 부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동 GODONG

작동을 시작하게 하는 기계 장치. 신호를 위하여 비교적 길게 내는 기적 따위의 소리. 일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사항이나 계기.

고두밥 GODOBAB

아주 되게 지어져 고들고들한 밥.

고샅 GOSAT

시골 마을의 좁은 골목길. 또는 골목 사이.≒고샅길. 좁은 골짜기의 사이. ‘사타구니’.

고수련 GOSURYEON

앓는 사람을 시중들어 줌.

골갱이 GOALGANG

식물이나 동물의 고기 따위의 속에 있는 단단하거나 질긴 부분. 말이나 일의 중심되는 줄거리.

곰비임비 GOMBI IMBI

물건이 거듭 쌓이거나 일이 계속 일어남을 나타내는 말.

곰살갑다 GOMSALGAPDA

성질이 보기보다 상냥하고 부드럽다. 곰살곱다

곰살궂다 GOMSALGUTDA

태도나 성질이 부드럽고 친절하다. 꼼꼼하고 자세하다. 곰살맞다.

곰상스럽다 GOMSANG

성질이나 행동이 싹싹하고 부드러운 데가 있다. 성질이나 행동이 잘고 꼼꼼한 데가 있다.

괄괄하다 GWALGWAL

성질이 세고 급하다. 풀 따위가 세다. 목소리 따위가 굵고 거세다.

괭하다 GOAENGHADA

물체가 환히 비쳐 보이도록 맑고 투명하다.

괴 GOI

‘고양이’를 이르는 말. 창호지를 세는 단위. 한 괴는 2천 장이다.

굄 GOIM

물건의 밑을 받쳐서 안정시킴. 또는 그 물건.≒고임. 유난히 귀엽게 여겨 사랑함. 남의 사랑을 받을 만한 특성.=굄성.

구덥다 GUDEOPDA

굳건하고 확실하여 아주 미덥다.

구뜰하다 GUTTLE

변변하지 않은 음식의 맛이 제법 구수하여 먹을 만하다.

구메구메 GUMEGUME

남모르게 틈틈이.

구쁘다 GUPPEUDA

배 속이 허전하여 자꾸 먹고 싶다.

구성지다 GUSUNGJIDA

천연스럽고 구수하며 멋지다.

구순하다 GUSOONHADA

서로 사귀거나 지내는 데 사이가 좋아 화목하다.

구슬구슬 GUSLEGUSLE

밥 따위가 되지도 질지도 않고 딱 알맞은 모양. 물 따위가 구슬처럼 많이 맺히거나 산산이 흩어지는 모양.

구완 GUWAN

아픈 사람이나 해산한 사람을 간호함.

굼튼튼하다 GUMTTN

성격이 굳어서 재물에 대하여 헤프지 아니하고 튼튼하다.

그윽하다 GEUKHADA

깊숙하여 아늑하고 고요하다. 뜻이나 생각 따위가 깊거나 간절하다. 느낌이 은근하다.

기껍다 GIKKEOPDA

마음속으로 은근히 기쁘다.

기스락 GISRARK

기슭의 가장자리. 초가의 처마 끝.

길미 GILMI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보탬이 되는 것.=이익. 채무자가 화폐 이용의 대상으로서 채권자에게 지급하는 금전.

까치놀 KKACHINOL

석양을 받은 먼바다의 수평선에서 번득거리는 노을. 울긋불긋한 노을.

깍지 KKAKJI

콩 따위의 꼬투리에서 알맹이를 까낸 껍질. 열 손가락을 서로 엇갈리게 바짝 맞추어 잡은 상태. ≒손깍지.

깐 KKAN

일의 형편 따위를 속으로 헤아려 보는 생각이나 가늠. ((주로 ‘깐으로(는)’ 꼴로 쓰여)) ‘-한 것 치고는’의 뜻으로, 당연히 그러할 것으로 짐작했던 것과 사실이 다름을 나타내는 말.

깐지다 KKANJIDA

성질이 까다로울 정도로 빈틈없고 야무지다.

깔밋하다 KKALMIT

모양이나 차림새 따위가 아담하고 깔끔하다. 손끝이 야물다.

깡그리 KKANGGRI

하나도 남김없이.

깡그리다 KKANGGRIDA

일을 수습하여 마무리하다.

깨끔하다 KKAEKKEUM

깨끗하고 아담하다.

꺽지다 KKEOKJIDA

성격이 억세고 꿋꿋하며 용감하다.

꼬다케 KKODAKE

불이 너무 세지도 않고 꺼지지도 않은 채 고스란히 붙어 있는 모양.

꼴 KKOL

겉으로 보이는 사물의 모양. 사람의 모양새나 행태를 낮잡아 이르는 말. 어떤 형편이나 처지 따위를 낮잡아 이르는 말. 말이나 소에게 먹이는 풀. ‘그 수량만큼 해당함’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꽃다지 KKOTDAJI

오이, 가지, 참외, 호박 따위에서 맨 처음에 열린 열매. 십자화과의 두해살이풀.

꽃보라 KKOTBORA

떨어져서 바람에 날리는 많은 꽃잎.

꽃부리 KKOTBURI

꽃잎 전체를 이르는 말. 꽃받침과 함께 꽃술을 보호한다. 꽃잎이 하나씩 갈라져 있는 것을 ‘갈래꽃부리’, 합쳐 있는 것을 ‘통꽃부리’라고 한다. ≒화관.

꾀바르다 KKOIBARDA

어려운 일이나 난처한 경우를 잘 피하거나 약게 처리하는 꾀가 많다.

꾸미 KKUMI

국이나 찌개에 넣는 고기붙이.≒고기꾸미.

끌끌하다 KKLEKKLE

마음이 맑고 바르고 깨끗하다. ‘끄르륵끄르륵하다’의 준말.

[ㄴ으로 시작하는 말]

나닐다

여기저기로 오락가락하며 날다.

나볏하다

몸가짐이나 행동이 반듯하고 의젓하다.

나부시

작은 사람이 매우 공손하게 머리를 숙여 절하는 모양. 작은 사람이나 물체가 천천히 땅 쪽으로 내리거나 차분하게 앉는 모양.

나수다

내어서 드리다. 높은 자리로 나아가게 하다.

나조

낮이나 저녁을 의미하는 방언 또는 옛말

나쪼다

어른 앞에 나타나다.

나투다

깨달음이나 믿음을 주기 위해 사람들에게 나타내다.

난달

길이 여러 갈래로 통한 곳. 고누에서, 나들이고누가 되는 말밭.

난든벌

외출할 때 입는 옷과 집 안에서 입는 옷.

난든집

손에 익어서 생긴 재주.

날떠퀴

그날그날의 운수.

​남새

밭에서 기르는 농작물. 주로 그 잎이나 줄기, 열매 따위를 식용한다. 보리나 밀 따위의 곡류는 제외한다.=채소. 남우세.

낫낫하다

꽤 보드랍고 무르다. 성격이 꽤 상냥하다.

낭창낭창

가늘고 긴 막대기나 줄 따위가 자꾸 조금 탄력 있게 흔들리는 모양.

낮곁

한낮부터 해가 저물 때까지의 시간을 둘로 나누었을 때 그 전반(前半).

너끈하다

무엇을 하는 데에 모자람이 없이 넉넉하다.

너름새

너그럽고 시원스럽게 말로 떠벌려서 일을 주선하는 솜씨. 풍물놀이에서 사용하는 용어. 판소리에서, 소리의 극적인 전개를 돕기 위하여 몸짓이나 손짓으로 하는 동작.=발림.

누리

‘세상’을 예스럽게 이르는 말. 큰 물방울들이 공중에서 갑자기 찬 기운을 만나 얼어 떨어지는 얼음덩어리. 울타리.

눈찌

흘겨보거나 쏘아보는 눈길.

느루

한꺼번에 몰아치지 아니하고 오래도록. 늘.

늘품

앞으로 좋게 발전할 품질이나 품성.

늡늡하다

성격이 너그럽고 활달하다.

[ㄷ으로 시작하는 말]

다라지다

여간한 일에 겁내지 아니할 만큼 사람됨이 야무지다.

다모토리

소주를 큰 잔으로 파는 선술집. 소주를 큰 잔으로 마시는 일. 또는 큰 잔으로 파는 소주.

다미

남의 책임을 맡아 짐. 또는 그 책임.=안담.

다솜

‘애틋하게 사랑함’의 옛말

다시다

음식을 먹을 때처럼 침을 삼키며 입을 놀리다. 음식을 조금 먹다.

단내

달콤한 냄새. 높은 열에 눋거나 달아서 나는 냄새. 몸의 열이 몹시 높을 때, 입이나 코 안에서 나는 냄새.

달뜨다

마음이 가라앉지 아니하고 조금 흥분되다. 열기가 올라서 진정하지 못하다.

달보드레하다

약간 달큼하다.

덜퍽지다

푸지고 탐스럽다. 부피가 어림없이 크고 굉장하다. 몸집이 크고 튼튼하여 위엄이 있다.

도담하다

야무지고 탐스럽다.

도뜨다

말씨나 행동이 정도가 높다.

도린곁

사람이 별로 가지 않는 외진 곳.

도스르다

무슨 일을 하려고 별러서 마음을 다잡아 가지다.

도시다

물건의 거친 면을 연장으로 곱게 깎아 다듬어 내다.

도탑다

서로의 관계에 사랑이나 인정이 많고 깊다.

돋나다

인품이 두드러지게 뛰어나다.

옛날에 ‘돼지’를 이르는 말.

드레

인격적으로 점잖은 무게.

또래

나이나 수준이 서로 비슷한 무리. 생김새, 됨됨이, 크기 따위가 같거나 비슷한 것.

띠앗

형제나 자매 사이의 우애심.

[ㄹ로 시작하는 말]

라온

‘즐거운’을 의미하는 옛말

[ㅁ으로 시작하는 말]

마닐마닐하다

음식이 씹어 먹기에 알맞도록 부드럽고 말랑말랑하다.

마뜩하다

제법 마음에 들 만하다.

마루

등성이를 이루는 지붕이나 산 따위의 꼭대기. 파도가 일 때 치솟은 물결의 꼭대기. 일이 한창인 고비. 어떤 사물의 첫째 또는 어떤 일의 기준.

마파람

뱃사람들의 은어로, ‘남풍’을 이르는 말.

만만하다

연하고 보드랍다. 부담스럽거나 무서울 것이 없어 쉽게 다루거나 대할 만하다.

맛깔

음식 맛의 성질.

망고

연을 날릴 때에 얼레의 줄을 남김없이 전부 풀어 줌. 살림을 전부 떨게 됨. 어떤 것이 마지막이 되어 끝판에 이름.

매무새

옷, 머리 따위를 수습하여 입거나 손질한 모양새.

매무시

옷을 입을 때 매고 여미는 따위의 뒷단속.

맨드리

옷을 입고 매만진 맵시. 물건이 만들어진 모양새. 이미 만들어 놓은 물건.

머드러기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머쓱하다

어울리지 않게 키가 크다. 무안을 당하거나 흥이 꺾여 어색하고 열없다.

먼지잼

비가 겨우 먼지나 날리지 않을 정도로 조금 옴.

메지

일의 한 가지가 끝나는 단락.

멧부리

산등성이나 산봉우리의 가장 높은 꼭대기.

모가비

사당패 또는 산타령패 따위의 우두머리.

모다기모다기

자잘한 무더기가 여기저기 있는 모양.

모도리

빈틈없이 아주 여무진 사람.

모람모람

이따금씩 한데 몰아서.

모롱이

산모퉁이의 휘어 둘린 곳.

몽글다

낟알이 까끄라기나 허섭스레기가 붙지 않아 깨끗하다. 가루 따위가 미세하고 곱다.

무트로

한꺼번에 많이.

미리내

은하수(銀河水)의 제주 방언

미쁘다

믿음성이 있다.

미추룸하다

매우 젊고 건강하여 기름기가 돌고 아름다운 태가 있다.

밑절미

사물의 기초가 되는, 본디부터 있던 부분. ≒밑.

[ㅂ으로 시작하는 말]

바따라지다

음식의 국물이 바특하고 맛이 있다.

바람꽃

큰 바람이 일어나려고 할 때 먼 산에 구름같이 끼는 뽀얀 기운.

바람만바람만

바라보일 만한 정도로 뒤에 멀리 떨어져 따라가는 모양.

바투

두 대상이나 물체의 사이가 썩 가깝게. 시간이나 길이가 아주 짧게.

바특하다

두 대상이나 물체 사이가 조금 가깝다. 시간이나 길이가 조금 짧다. 국물이 조금 적어 묽지 아니하다.

발림

액체나 가루 따위를 다른 물체의 겉에 묻히거나 입히는 일. 금품이나 달콤한 말 따위로 살살 비위를 맞추는 일. 판소리의 발림.

발밤발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걷는 모양.

발칙하다

하는 짓이나 말이 매우 버릇없고 막되어 괘씸하다.

방물

여자가 쓰는 화장품, 바느질 기구, 패물 따위의 물건.

뱌오

보기 좋게의 옛말

버시

남편(男便)의 옛말. * 가시버시는 부부의 옛말

벗바리

뒷배를 보아 주는 사람. * 뒷배는 겉으로 나서지 않고 뒤에서 보살펴 주는 일. 또는 그런 사람.

보늬

밤이나 도토리 따위의 속껍질. ≒본의.

보드기

크게 자라지 못하고 마디가 많은 어린 나무.

보드레하다

꽤 보드라운 느낌이 있다.

보짱

마음속에 품은 꿋꿋한 생각이나 요량.

부닐다

가까이 따르며 붙임성 있게 굴다.

부라질

젖먹이의 양쪽 겨드랑이를 껴서 붙들거나 두 손을 잡고 좌우로 흔들며 두 다리를 번갈아 오르내리게 하는 짓. 몸을 좌우로 흔드는 짓.

부라퀴

몹시 야물고 암팡스러운 사람. 자신에게 이로운 일이면 기를 쓰고 덤벼드는 사람.

부룩송아지

아직 길들지 아니한 송아지.

부리나케

서둘러서 아주 급하게.

북새

많은 사람이 야단스럽게 부산을 떨며 법석이는 일.

비바리

곡식이나 천 따위를 많은 사람에게서 조금씩 빌려 모아, 그것으로 제물을 만들어 귀신에게 바치는 일. 바다에서 해산물을 채취하는 일을 하는 처녀.

비발

어떤 일을 하는 데 드는 돈.=비용. ‘비바리’의 준말.

비손

두 손을 비비면서 신에게 병이 낫거나 소원을 이루게 해 달라고 비는 일.

[ㅅ으로 시작하는 말]

사갈

산을 오를 때나 눈길을 걸을 때, 미끄러지지 아니하도록 굽에 못을 박은 나막신. 눈이나 얼음 위에서 미끄러지지 아니하도록 신 바닥에 대는 것.

사리

국수, 새끼, 실 따위를 동그랗게 포개어 감은 뭉치.

산돌림

산기슭으로 내리는 소나기. 여기저기 옮겨 다니면서 한 줄기씩 내리는 소나기. * 산은 한자 山

산드러지다

태도가 맵시 있고 말쑥하다. 목소리나 맵시 따위가 마음을 녹일 듯이 예쁘고 애교가 있으며, 멋들어지게 보드랍고 가늘다.

상크름하다

옷감의 발이 좀 가늘고 성글다. 서늘한 바람기가 있어 좀 선선하다.

새물

새로 갓 나온 과일이나 생선 따위를 이르는 말. 빨래하여 이제 막 입은 옷. 새로운 사상이나 경향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서그럽다

마음이 너그럽고 서글서글하다.

서덜

냇가나 강가 따위의 돌이 많은 곳. 생선의 살을 발라내고 난 나머지 부분. 뼈, 대가리, 껍질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세마치

대장간에서 쇠를 불릴 때에 세 사람이 돌려 가며 치는 큰 마치. 또는 그렇게 치는 일. 세마치장단.

셈나다/셈들다

사물을 분별하는 판단력이 나다.

수나롭다

무엇을 하는 데 어려움이 없이 순조롭다. 정상적인 상태로 순탄하다.

수련하다

몸가짐이나 마음씨가 맑고 순수하다.

수여리

꿀벌의 암컷. => 꿀벌 암컷은 일벌과 여왕벌이 있습니다.

술적심

밥을 먹을 때에 숟가락을 적시는 것이라는 뜻으로, 국ㆍ찌개와 같이 국물이 있는 음식을 이르는 말.

숲정이

마을 근처에 있는 수풀.

슈룹

우산의 옛말.

실터

집과 집 사이에 남은 길고 좁은 빈터.

실팍하다

사람이나 물건 따위가 보기에 매우 실하다.

쌈박하다

물건이나 어떤 대상이 시원스럽도록 마음에 들다. 일의 진행이나 처리 따위가 시원하고 말끔하게 이루어지다. 눈까풀이 움직이며 눈이 한 번 감겼다 떠지다.

작은 폭포.

쏠쏠하다

품질이나 수준, 정도 따위가 웬만하여 괜찮거나 기대 이상이다.

씨억씨억하다

성질이 굳세고 활발하다.

[ㅇ으로 시작하는 말]

아니리

판소리에서, 창을 하는 중간중간에 가락을 붙이지 않고 이야기하듯 엮어 나가는 사설. ≒사설.

아스라이

보기에 아슬아슬할 만큼 높거나 까마득할 정도로 멀게. 기억이 분명하게 나지 않고 가물가물하게. 먼 곳에서 들려오는 소리가 분명하지 아니하고 희미하게.

아카사니

조금 무거운 물건을 반짝 들어 올릴 때 내는 소리. 애써 찾던 것을 발견했을 때 가볍게 내는 소리.

아퀴

일을 마무르는 끝매듭. 일이나 정황 따위가 빈틈없이 들어맞음을 이르는 말.

안다미

남의 책임을 맡아 짐. 또는 그 책임.

안다미로

담은 것이 그릇에 넘치도록 많이.

안달

속을 태우며 조급하게 구는 일. 안달을 부리다, 안달을 내다, 안달을 떨다와 같이 사용.

알짬

여럿 가운데에 가장 중요한 내용.

알쭌하다

다른 것이 섞이거나 더해지지 않아 순수하거나 순전하다.

알천

재산 가운데 가장 값나가는 물건. 음식 가운데서 제일 맛있는 음식.

암팡스럽다

몸은 작아도 야무지고 다부진 면이 있다. * 암팡지다도 같은 의미

애오라지

‘겨우’, ‘오로지’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양간하다

세련되고 맵시가 있다.

얼추

어지간한 정도로 대충. 어떤 기준에 거의 가깝게.

에멜무지로

단단하게 묶지 아니한 모양. 결과를 바라지 아니하고, 헛일하는 셈 치고 시험 삼아 하는 모양.

에움

무엇을 갚거나 배상함. 또는 그런 일.

에움길

굽은 길. 또는 에워서 돌아가는 길.

엔담

사방으로 빙 둘러쌓은 담. 한자 부수 口(큰입구몸)

여낙낙하다

성품이 곱고 부드러우며 상냥하다. 미닫이 따위를 열거나 닫을 때에 미끄럽고 거침이 없다.

여리꾼

상점 앞에 서서 손님을 끌어들여 물건을 사게 하고 주인에게 삯을 받는 사람.

오달지다

마음에 흡족하게 흐뭇하다. ≒오지다, 올지다. 허술한 데가 없이 알차다. ≒오지다, 올지다.

오래

한동네의 몇 집이 한 골목이나 한 이웃으로 되어 사는 구역 안. 거리에서 대문으로 통하는 좁은 길.

오래뜰

대문이나 중문 안에 있는 뜰.=문정.

오롯이

모자람이 없이 온전하게. 고요하고 쓸쓸하게.

온새미

가르거나 쪼개지 아니한 생긴 그대로의 상태. * 온새미로의 꼴로 사용

온천하다

모아 놓은 물건의 양이 축남이 없이 온전하거나 상당히 많다.

올되다

피륙의 올이 촘촘하게 짜여 바짝 죄어져 있다. 열매나 곡식 따위가 제철보다 일찍 익다. 나이에 비하여 발육이 빠르거나 철이 빨리 들다.

올레

표준어는 아니며, 제주 방언으로 길에서 집까지 연결된 아주 좁은 골목 비슷한 길.

옴살

매우 친밀하고 가까운 사이.

옹골지다

실속이 있게 속이 꽉 차 있다. * 옹골차다는 매우 옹골지다

옹글다

물건 따위가 조각나거나 손상되지 아니하고 본디대로 있다. 조금도 축가거나 모자라지 아니하다. 매우 실속 있고 다부지다.

왕청되다

차이가 엄청나다. ≒왕청같다.

왜뚜리

큰 물건.

왜배기

겉보기에 좋고 질도 좋은 물건을 속되게 이르는 말.

운김

남은 기운. 여럿이 한창 함께 일할 때에 우러나오는 힘. 사람들이 있는 곳의 따뜻한 기운. 집안의 분위기나 기운.

울력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여 일함. 또는 그런 힘.

웅숭깊다

생각이나 뜻이 크고 넓다. 사물이 되바라지지 아니하고 깊숙하다.

윤슬

햇빛이나 달빛에 비치어 반짝이는 잔물결. * 물비늘과 비슷

은결들다

상처가 내부에 생기다. 원통한 일로 남모르게 속이 상하다.

이드거니

충분한 분량으로 만족스러운 모양.

이드르르하다

번들번들 윤기가 돌고 부드럽다.

이러구러

이럭저럭 일이 진행되는 모양. 이럭저럭 시간이 흐르는 모양.

일껏

모처럼 애써서.

일매지다

모두 다 고르고 가지런하다.

입매

음식을 간단하게 조금만 먹어 시장기를 면하는 일. 눈가림으로 일을 아무렇게나 함. 또는 그렇게 하는 일.

입씻이

입씻김으로 돈이나 물건을 줌. 또는 그 돈이나 물건. 입 안을 개운하게 가시어 냄. =입가심.

입찬말

자기의 지위나 능력을 믿고 지나치게 장담하는 말.≒입찬소리.

잇바디

이가 죽 박혀 있는 열(列)의 생김새.=치열.

[ㅈ으로 시작하는 말]

자국눈

겨우 발자국이 날 만큼 적게 내린 눈.

자드락

나지막한 산기슭의 비탈진 땅. * 자드락길은 자드락에 난 좁은 길

자란자란

액체가 그릇에 가득 차 가장자리에서 넘칠 듯 말 듯 한 모양. 물건의 한쪽 끝이 다른 물건에 가볍게 스칠 듯 말 듯 한 모양.

잔나비

(일부 속담에 쓰여) ‘원숭이’를 이르는 말.

잔다리밟다

낮은 지위에서부터 높은 지위로 차차 오르다.

잔달음

발걸음을 좁게 자주 떼면서 바삐 뛰어 달려가는 걸음.

잔입

자고 일어나서 아직 아무것도 먹지 아니한 입.≒마른입.

잘코사니

고소하게 여겨지는 일. 주로 미운 사람이 불행을 당한 경우에 하는 말이다. 미운 사람의 불행을 고소하게 여길 때에 내는 소리.

잠방이

가랑이가 무릎까지 내려오도록 짧게 만든 홑바지.≒곤의.

잠포록하다

날이 흐리고 바람기가 없다.

잡도리

단단히 준비하거나 대책을 세움. 또는 그 대책. 잘못되지 않도록 엄하게 단속하는 일. 아주 요란스럽게 닦달하거나 족치는 일.

잡을손

일을 다잡아 해내는 솜씨.

잡힐손

무슨 일에든지 쓸모가 있는 재간.

잼처

어떤 일에 바로 뒤이어 거듭.

저퀴

사람을 몹시 앓게 한다는 귀신.≒저퀴귀신.

적바림

나중에 참고하기 위하여 글로 간단히 적어 둠. 또는 그런 기록.≒적록, 적발.

전주르다

동작을 진행하다가 다음 동작에 힘을 더하기 위하여 한 번 쉬다.

제국

다른 것을 섞어 넣지 않고 순수한 제 재료만으로 조리한 국. 거짓이나 잡것이 섞이지 아니한, 제격으로 된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존조리

잘 타이르듯이 조리 있고 친절하게.

종요롭다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매우 긴요하다.

좌뜨다

생각이 남보다 뛰어나다.

주전부리

때를 가리지 아니하고 군음식을 자꾸 먹음. 또는 그런 입버릇. 맛이나 재미, 심심풀이로 먹는 음식.

즈런즈런

살림살이가 넉넉하여 풍족한 모양.

즈믄

숫자 천의 옛말.

지며리

차분하고 꾸준한 모양. 차분하고 탐탁한 모양.

진솔

옷이나 버선 따위가 한 번도 빨지 않은 새것 그대로인 것. 봄가을에 다듬어 지어 입는 모시옷. =진솔옷.

짐벙지다

신명지고 푸지다.

집알이

새로 집을 지었거나 이사한 집에 집 구경 겸 인사로 찾아보는 일.

짜장

과연 정말로.

쫀쫀하다

피륙의 발 따위가 잘고 곱다. ‘존존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소갈머리가 좁고, 인색하며 치사하다. 행동 따위가 잘고 빈틈이 없다.

특별히 기억할 만한 것을 표하기 위하여 글을 써서 붙이는 좁은 종이쪽. =찌지. 낚시할 때 사용하는 낚시찌.

찐덥다

남을 대하기가 마음에 흐뭇하고 만족스럽다. 마음에 거리낌이 없고 떳떳하다.

[ㅊ으로 시작하는 말]

찾을모

찾아서 쓸 만한 점이나 가치.

채비

어떤 일이 되기 위하여 필요한 물건, 자세 따위가 미리 갖추어져 차려지거나 그렇게 되게 함. 또는 그 물건이나 자세.

첫고등

맨 처음의 기회.

첫밗

일이나 행동의 맨 처음 국면.

초꼬슴

어떤 일을 하는 데서 맨 처음.

초다짐

정식으로 식사를 하기 전에 요기나 입가심으로 음식을 조금 먹음. 또는 그 음식. 초벌로 미리 하는 다짐.

초련

일찍 익은 곡식이나 여물기 전에 훑은 곡식으로 가을걷이 때까지 양식을 대어 먹는 일.

촉기

눈빛 따위에서 느껴지는 생기와 재기.

[ㅋ으로 시작하는 말]

카랑카랑

액체가 많이 담기거나 괴여서 가장자리까지 찰 듯한 모양. 눈에 눈물이 넘칠 듯이 가득 괸 모양. 건더기는 적고 국물이 많은 모양. 목소리가 쇳소리처럼 매우 맑고 높은 모양. 하늘이 맑고 밝으며 날씨가 몹시 찬 모양.

포개어진 물건의 하나하나의 층. 포개어진 물건 하나하나의 층을 세는 단위. 노름하는 횟수를 세는 단위.

코숭이

산줄기의 끝. 물체의 뾰족하게 내민 앞의 끝부분.

클클하다

배 속이 좀 빈 듯하고 목이 텁텁하여 무엇을 시원하게 마시거나 먹고 싶은 생각이 있다. 마음이 시원스럽게 트이지 못하고 좀 답답하거나 궁금한 생각이 있다. 마음이 서글프다.

[ㅌ으로 시작하는 말]

타래

사리어 뭉쳐 놓은 실이나 노끈 따위의 뭉치. 또는 그런 모양으로 된 것.

타울타울

어떤 일을 이루려고 애를 바득바득 쓰는 모양.

터앝

집의 울안에 있는 작은 밭.

터울

한 어머니로부터 먼저 태어난 아이와 그다음에 태어난 아이와의 나이 차이. 또는 먼저 아이를 낳은 때로부터 다음 아이를 낳은 때까지의 사이.

생각보다 많은 정도라는 뜻을 나타내는 말.

토렴

밥이나 국수에 뜨거운 국물을 부었다 따랐다 하여 덥게 함.

통거리

어떤 물건이나 일을 가리지 아니한 채 모두.

통돌다

여러 사람의 의견이 합치되어 그렇게 하기로 서로 알려지다.

투레질

젖먹이가 두 입술을 떨며 투루루 소리를 내는 짓. 말이나 당나귀가 코로 숨을 급히 내쉬며 투루루 소리를 내는 일. ≒투레.

틀거지

듬직하고 위엄이 있는 겉모양.

틀수하다

성질이 너그럽고 침착하다.

[ㅍ으로 시작하는 말]

판때리다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가려 판단하다.

판막음

그 판에서의 마지막 승리. 또는 마지막 승부를 가리는 일. ≒판막이.

팔팔결

다른 정도가 엄청남. 엄청나게 다른 모양. ≒팔결.

팽하다

지나치거나 부족하지 아니하고 꼭 알맞다.

퍼르퍼르

가벼운 물체가 바람 따위에 살짝 날리거나 떨리는 모양을 나타내는 말.

퍼벌하다

겉모양을 꾸미지 아니하다.

‘떡’을 점잖게 이르는 말. 떡살로 눌러 모나거나 둥글게 만든 떡. 쑥 따위를 넣거나 여러 가지 색으로 물들이기도 한다. =절편.

포배기

한 것을 자꾸 되풀이하는 일.

포실하다

살림이나 물건 따위가 넉넉하고 오붓하다. 몸에 살이 적당히 올라 통통하고 부드럽다. 감정이나 마음이 너그럽고 편안하다. 눈이나 비, 연기, 안개, 빛 따위의 양이 많다.

푸르릉

새가 갑자기 매우 가볍게 날아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푸새

산과 들에 저절로 나서 자라는 풀을 통틀어 이르는 말. 옷 따위에 풀을 먹이는 일.

푸성귀

사람이 가꾼 채소나 저절로 난 나물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푸접

남에게 인정이나 붙임성, 포용성 따위를 가지고 대함. 또는 그런 태도나 상대.

푸주

예전에, 쇠고기나 돼지고기 따위의 고기를 끊어 팔던 가게. =푸줏간. 소, 돼지 따위를 잡음. 또는 그런 일.

푸지다

매우 많아서 넉넉하다.

푹하다

겨울 날씨가 퍽 따뜻하다.

푼더분하다

생김새가 두툼하고 탐스럽다. 여유가 있고 넉넉하다. 사람의 성품 따위가 옹졸하지 아니하고 활달하다.

푼푼하다

모자람이 없이 넉넉하다. ≒푼하다. 옹졸하지 아니하고 시원스러우며 너그럽다. ≒푼하다.

풀무

불을 피울 때에 바람을 일으키는 기구. 골풀무와 손풀무 두 가지가 있다. ≒야로, 풍구, 풍상.

풋풋하다

풋내와 같이 싱그럽다.

피천

매우 적은 액수의 돈. =노린동전.

[ㅎ으로 시작하는 말]

하늬바람

서쪽에서 부는 바람. 주로 농촌이나 어촌에서 이르는 말이다.

하르르하다

종이나 피륙 따위가 얇고 성기며 풀기가 없어 매우 보드랍다.

하릅

나이가 한 살 된 소, 말, 개 따위를 이르는 말.

하마하마

어떤 기회가 자꾸 닥쳐오는 모양. 어떤 기회를 자꾸 기다리는 모양.

하뭇하다

마음에 흡족하여 만족스럽다. * 하무뭇하다는 매우 하뭇하다.

하비다

손톱이나 날카로운 물건 따위로 조금 긁어 파다. 남의 결점을 드러내어 헐뜯다. 아픈 마음을 자극하다.

한둔

한데에서 밤을 지새움.

한맛

얼마간 더하거나 덜한 때의 맛을 이르는 말.

한무릎

한 차례의 무릎걸음을 하는 것. * 한무릎공부는 한동안 착실히 하는 공부(工夫).

한물

채소, 과일, 어물 따위가 한창 수확되거나 쏟아져 나올 때. 비가 많이 와서 강이나 개천에 갑자기 크게 불은 물. =큰물.

한울

천도교에서, ‘하늘’을 달리 이르는 말. 천도교에서, 우주의 본체를 이르는 말. ‘한’은 ‘큰’, ‘울’은 ‘우리’의 준말로, ‘큰 나’ 또는 ‘온 세상’이라는 뜻을 갖는다.

한풀

기세나 기운이 어느 정도로.

함초롬하다

젖거나 서려 있는 모습이 가지런하고 차분하다.

함치르르하다

깨끗하고 반지르르 윤이 나는 상태이다.

함함하다

털이 보드랍고 반지르르하다. 소담하고 탐스럽다.

접두사. ‘짝을 갖춘’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솜을 둔’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핫아비

아내가 있는 남자. =유부남.

핫어미

남편이 있는 여자. =유부녀.

핫옷

안에 솜을 두어 만든 옷. =솜옷.

해낙낙하다

마음이 흐뭇하여 만족한 느낌이 있다.

해소수

한 해가 좀 지나는 동안.

햇귀

해가 처음 솟을 때의 빛. 사방으로 뻗친 햇살. =햇발.

햇덧

해가 지는 짧은 동안. 일하는 데에 해가 주는 혜택.

허구리

허리 좌우의 갈비뼈 아래 잘쏙한 부분. 위아래가 있는 물건의 가운데 부분.

헌걸차다

매우 풍채가 좋고 의기가 당당한 듯하다. 기운이 매우 장하다. 키가 매우 크다.

헌칠하다

키나 몸집 따위가 보기 좋게 어울리도록 크다.

헙헙하다

활발하고 융통성이 있으며 대범하다. 규모는 없으나 인색하지 아니하여 잘 쓰는 버릇이 있다.

헛헛하다

배 속이 빈 듯한 느낌이 있다. 채워지지 아니한 허전한 느낌이 있다. 입을 크게 벌리고 웃다.

헤싱헤싱

촘촘하게 짜이지 아니하여서 헐겁고 허전한 느낌이 있는 모양.

호강

호화롭고 편안한 삶을 누림. 또는 그런 생활.

호락질

남의 힘을 빌리지 않고 가족끼리 농사를 짓는 일.

홈홈하다

얼굴에 흐뭇한 표정을 띠고 있다. 연하고 흐물흐물하다.

화수분

재물이 계속 나오는 보물단지. 그 안에 온갖 물건을 담아 두면 끝없이 새끼를 쳐 그 내용물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설화상의 단지를 이른다.

화톳불

한데다가 장작 따위를 모으고 질러 놓은 불. * 모닥불과 비슷한 말

훈감하다

맛이 진하고 냄새가 좋다. 푸짐하고 호화롭다.

훗훗하다

약간 갑갑할 정도로 훈훈하게 덥다. 마음을 부드럽게 녹여 주는 듯한 훈훈한 기운이 있다. ≒온온하다.

휘뚜루마뚜루

이것저것 가리지 아니하고 닥치는 대로 마구 해치우는 모양.

휫손

남을 휘어잡아 잘 부리는 솜씨. 일을 휘어잡아 잘 처리할 만한 솜씨.

흐놀다

무엇인가를 몹시 그리면서 동경하다. * ‘흐노니’는 ‘무엇인가를 몹시 그리면서 동경하니’의 의미

흐드러지다

매우 탐스럽거나 한창 성하다. 매우 흐뭇하거나 푸지다. ≒흐무러지다.

흐벅지다

탐스럽게 두툼하고 부드럽다. 푸지거나 만족스럽다.

희나리

채 마르지 아니한 장작.

희붐하다

날이 새려고 빛이 희미하게 돌아 약간 밝은 듯하다. ≒붐하다.

지금까지 브랜드 네이밍이나 상호 작명, 단체의 이름에 활용할 수 있는 순우리말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브랜드셋은 브랜드 네이밍(상호), 브랜드 스토리, 슬로건, 카피, 로고 디자인(BI, CI), 패키지 디자인, 명함 제작, 웹사이트 구축, 동영상 제작, 언론 홍보를 일관된 컨셉을 가지고 모두 제공해 드립니다.

브랜드셋 서비스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상담을 원하시면 ☞ https://www.brandset.co.kr

[브랜딩] 소비자를 유혹하는 브랜드 네이밍 기술

브랜드네이밍 전략 1탄! [브랜딩] 성공하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세상에는 정말 많은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새롭게 브랜드 출시만 하면 매출이 오르는 그런 시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매일 매 순간 수많은 브랜드들이 쏟아져 나오고 이 브랜드들 모두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브랜드들이 생길 수 있는건 기술이 발달한 덕분입니다. 요즘은 개인도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나”라는 브랜드를 만들어서 홍보하는 시대입니다. 브랜드 창조가 쉬워진 만큼 양질의 브랜드를 찾기는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 입장에서도 선택권은 넓어졌지만 그 중에서 진짜 좋은 브랜드를 찾기 위해 고민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브랜드의 홍수 시대에서 경쟁력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브랜딩입니다. 그리고 브랜딩의 시작은 뭐니뭐니 해도 브랜드 네이밍 입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작성했던 포스팅이 [브랜딩] 성공하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오늘은 좀 더 구체적으로 브랜드 네이밍을 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서술하려합니다.

브랜딩 네이밍 기술 첫번째,

Simple is the Best

짧은 이름 > 긴 이름

쉬운 이름 > 어려운 이름

단순한 이름 > 복잡한 이름

심플한 것, 단순한 것이 가장 좋다는 말은 언제 어디에 적용가능한 명언이죠? 브랜드 네이밍을 할 때도 역시나 적용됩니다.

소비자를 유혹하는 브랜드 네이밍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사용하는 언어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사용하는 언어는 곧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언어입니다. 그리고 그 언어는 바로 불필요한 설명이나 수식어 없이 고객이 한눈에 브랜드 핵심가치를 파악할 수 있는 언어 를 말합니다. 물론, 브랜드 네이밍을 할 때 브랜드의 스토리와 가치를 담아내기 노력합니다. 하지만 브랜드에 대한 모든걸 잘 담아냈다고 하더라도 너무 어려운 단어나 기업 입장에서만 흔히 사용하는 단어를 선택한다면 고객들에게서 외면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아닌 우리의 고객들이 이해하기 쉽게 브랜드 네이밍을 하는 것입니다.

Simple is the Best 예시 – 락앤락

모두 아시는 주방 용품 브랜드, 락앤락은 단순하게 브랜드 네이밍을 한 좋은 예시입니다. 주방 용품 중에서도 밀폐 용기를 주력상품으로 하는 브랜드인 락앤락은 Lock(잠그다) & Lock(잠그다) 잘 잠긴다는 의미를 강조합니다. Lock이라는 단어를 두 번 반복사용함으로써 브랜드의 주력 상품에 대한 가치를 잘 표현했죠? 정말 단순한 단어지만, 우리나라 소비자에게도 외국 소비자에게도 그 가치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브랜드 네임입니다.

브랜드 네이밍 기술 두번째,

우리 브랜드의 핵심 단어 찾기

최고, 최초, 단독, 제일 ˙˙˙

많은 브랜드들이 홍보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들입니다. 과연, 저 단어들을 보고 소비자들은 ‘아 여기가 최고구나, 제일 좋은 브랜드구나’ 라고 생각을 할까요?

우리가 저 단어를 사용해서 홍보문구를 작성하는 이유는 고객에게 강력하게 어필하기 위해서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어보다 브랜드를 나타내는 핵심 단어를 사용했을 때, 고객은 더 강력하게 그 브랜드를 인지하게 됩니다. 어떤 휘황찬란한 수식어들보다 브랜드의 가치를 말하는 핵심 단어 한 가지가 고객의 눈길을 끌고 마음을 사로잡는 것입니다.

“엄마” 라는 단어는 사람들로 하여금 많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단어입니다. 브랜드명에 이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뭉클해지기도 하고 그리워지기도 하는 그런 감정을 자극하게 됩니다. 언제 들어도 친숙하며 따뜻한 이 단어는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잘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감성을 주는 것이 미래를 지배한다. -앙리 베르그송

로고미의 홈페이지에도 있는 문구인데요, 소비자에게 감성을 줄 수 있는 브랜드,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브랜드만 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고 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브랜드 네이밍 기술 세번째,

가치를 연상시키는 네이밍

브랜드명은 의미에 따라 독립어군, 연상어군, 설명어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형태에 따라 7가지로 분류했었습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형태에 따라 분류했던 내용을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독립어군 브랜드 네임

먼저 독립어군은 형태 분류에 따르면 “관련 없는 이름” 의 형태를 띈 브랜드 네임입니다. “관련 없는 이름” 전략은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은 없지만 음새나 이름의 모양을 매력적으로 네이밍 하는 전략이라고 소개를 해드렸었는데요, 그래서 의미상 분류에서도 브랜드의 가치와는 독립적인 이름이기 때문에 “독립어군”으로 지칭됩니다.

독립어군 브랜드 네임은 이름 자체에 어떠한 의미도 내포하고 있지 않지만 새로운 의미를 갖도록 브랜딩을 하게 됩니다.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이름이 많다보니 상표권 등록을 통해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의미를 갖고 있다는 것을 고객들에게 각인시켜야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연상어군 브랜드 네임

인스타그램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인스타그램은 즉석에서 사진을 볼 수 있다는 의미의 인스턴트 + 전보를 보낸다는 의미의 텔레그램 을 합쳐서 만든 이름입니다.

즉, 사진을 다른 사람들과 바로바로 공유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내포된 의미를 다 알지 못했더라도 인스턴트와 텔레그램을 연상시키는 브랜드 네임으로 인해 우리는 쉽게 이 의미에 대해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네임이 연상어군입니다.

연상어군 브랜드 네임은 우리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를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연상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고 기억하기도 쉽습니다 . 또한 독특한 이름들로 표현되기 때문에 타 브랜드와 차별될 뿐만 아니라 상표권 등록으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좋은 브랜드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설명어군 브랜드 네임

형태 분류에서 “설명형”으로 분류되었던 브랜드 네임입니다. 가장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인 네이밍 방법 으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내용을 강조할 수 있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이 바로 설명형 이었습니다.

직관적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설명없이도 고객들이 브랜드 상품/서비스에 대해 쉽게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브랜드명보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쉽습니다. 따라서 독립어군 브랜드 네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해야 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명어군 브랜드 네임은 누구나 쉽게 지을 수 있는 이름으로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를 주기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상표권 등록도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책 「마음을 흔드는 브랜드 라이팅」 을 참고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마케터가 알아야할 브랜드 언어의 기술에 대한 책으로 브랜드 네이밍이나 카피라이팅으로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추천드리는 책입니다.

브랜드 네이밍에 실제로 도움되는 사이트

브랜드 네이밍의 이론을 알고 있다고 해도 실제로 브랜드 네임을 지으려면 막막한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브랜드 네이밍에 실제로 도움되는 사이트를 정리했습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바로 연결됩니다.

BNG : businessnamegenerator

단어를 검색하면 그 단어가 포함된 수많은 네이밍을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diet 단어를 입력한 결과 예시]

다양한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고, 한단어인지 두 단어인지 선택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 중간에 살 수 있는 도메인을 보여줍니다.

Oberlo

단어를 입력하면 그 단어가 포함된 네이밍을 나열해서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diet 단어를 입력한 결과 예시]

검색한 단어와 연관된 단어들만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namelix

인공지능이 도메인 이름을 추천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원하는 단어, 단어 길이, 스타일 등을 선택하면 연관된 단어들을 보여줍니다.

[diet 단어를 입력한 결과 예시]

텍스트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 이름을 비쥬얼화해서 그 즉시 로고처럼 보여줍니다. 프리미엄 로고는 구매할 수 있습니다.

네이밍 결과도 검색한 단어가 포함된 단어가 아닌 다양한 형태의 단어를 보여주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얻기에 좋은 사이트입니다.

네이밍을 고민하면서 비쥬얼화된 로고의 느낌을 함께 고민하는 경우 이 두가지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Brandroot

브랜드 이름을 검색할 수 있고, 원하는 로고를 바로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diet 단어를 입력한 결과 예시]

단어를 입력하면 로고 형태로 보여주어 원하는 로고가 있으면 바로 구매가 가능한 사이트입니다.

BrandBucket

단어를 입력하면 그 단어와 관련된 네이밍을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특정한 단어를 지정하기 어렵다면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diet 단어를 입력한 결과 예시]

단어를 다양한 분류별로 검색이 가능하며 검색 후 원하는 로고가 있다면 바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Wordoid

단어들을 무작위 생성 및 입력한 단어를 포함한 네이밍과 도메인(GoDaddy, Namecheap)에서 등록할 수 있는 도메인을 자동적으로 생성하는 사이트입니다. 위에 언급한 사이트들과 다른 점은 검색창에 단어를 입력할 때 3개의 규칙이 존재합니다.

[diet 단어를 입력한 결과 예시] [입력하는 단어]가 맨 앞에 나오는 단어들, [입력하는 단어]가 포함되기만 하면 되는 단어들, [입력하는 단어]가 맨 뒤에 나오는 단어들, 이렇게 3가지 규칙으로 입력한 단어들에 대한 이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무런 단어를 입력하지 않고 무작위로 단어들을 생성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leandomainsearch

도메인 이름을 검색하는 사이트입니다.

[diet 단어를 입력한 결과 예시]

검색한 단어가 포함된 도메인 주소들이 나열되어 보여집니다. 특정 단어가 앞이나 뒤에 들어가 있는 도메인을 따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결과를 통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Name Mesh

도메인 이름을 생성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diet 단어를 입력한 결과 예시]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 단어를 포함한 도메인 주소들이 나열됩니다. 주로 웹사이트나 블로그 주소를 만들때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 사이트는 SEO(구글검색엔진최적화)와 관련해서 도메인 주소를 추천해 주기 때문에 해외에서 사이트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nameboy

이 사이트 또한 도메인 이름 생성 사이트입니다.

[diet 단어를 입력한 결과 예시]

이 사이트에서도 단어들을 입력해서 네이밍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판매 중인 도메인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대부분 해외 사이트이다 보니 국내 네이밍 리서치가 필요할 경우 네이버 쇼핑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들고자 하는 브랜드가 포함된 카테고리 또는 그 카테고리와 연관된 카테고리, 또는 세부 카테고리 등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리뷰 또는 랭킹 순으로 보면 이미 유명한 쇼핑몰의 네이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카테고리에 들어가서 검색 입력창 바로 아래에 ‘브랜드’ 메뉴를 클릭하면 다양한 네이밍을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네임을 보면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브랜드 모음 (이런 네이밍 어때요?) – 2014년 7월 출원상표

7월의 재미있는 네이밍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그렇지만 … 어떤 재미있는 네이밍이 기다리고 있을까 하기 전에 트렌드에 대해 잠깐 생각해 볼까 합니다.

트렌드란 무엇일까요? 트렌드는 유행이라고 할 수도 있고 추세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큰 흐름이지요. 작지만 무언가 의미 있는 것 – 그래서 주목하다 보면 갑자기 대세가 되는 것 – 그런 흐름을 가리켜 ‘트렌드’라고 합니다. 졸졸졸 흐르는 시냇가를 따라갔는데 갑자기 큰물로 이어지면 ‘대박’이 터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많은 사람들이 ‘트렌드’에 주목합니다.

2014년 출원되고 있는 상표 중 매달 몇 십 개 정도의 재미있는 네이밍을 간추리다 보니, 문득 최근 네이밍의 트렌드는? 하는 궁금점이 생겼습니다. 매달 만 건 이상 출원되는 상표들을 훑어 본 지 얼추 7개월 정도이니… 7만 건 이상을 검토한 결과에 대한 느낌이지요. 먼저 그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가장 먼저 네이밍 트렌드로 이야기하고 싶은 것 중 하나는 ‘Descriptive Name(설명적인 네임)’의 전성시대라는 것입니다. (‘전성시대’라고 하는 모듬전 파는 식당도 있습니다 ^^) 잘 알다시피 제품의 주명주기는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온갖 마케팅 전략을 동원하여도 그 현상을 멈추게 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신규 브랜드가 쏟아지는 상황을 헤치고 장수하는 브랜드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몇 음절 되지 않는 네임에 목숨을 거는 브랜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관여 제품, 서비스일수록 그 경향은 더욱 심하지요. 대표적인 것이 외식 분야 아닐까 합니다. 그 방법이 ‘설명적인 형태’로 나타나지요.

첫 번째 이야기의 연장선일 수 있지만 설명적인 네임을 전개하다 보면 음절은 길어집니다. 단어와 단어를 합성하는 스타일보다는 단어와 단어를 결합하는 스타일이 ‘설명적인 네임’에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의미 중심의 브랜드가 증가한다는 것으로 해석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의미 중심이라고 하더라도 ‘쉽게 이해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 거론할 수 있는 것은 브랜드가 무식(?)해진다는 것입니다. 물론 ‘고상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추구하는 제품군은 여전히 건재합니다. 그러나 품격을 추구하는 것이 큰 흐름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투박하고, 거칠고, 발음이 강한 브랜드 네임이 점차 많아지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나 여기 있다’는 일종의 악다구니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눈길을 주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세련’ 추구의 대표 격인 화장품 분야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고상하고 세련된’ 이미지는 상대적인 것입니다. 발음이 부드럽고 은은하지만 거친 디자인으로 전개하면 무식(?)해 보입니다. 뒤집어 말하면 ‘고상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결정하는 변수는 ‘디자인’ 인 경우가 많다는 뜻입니다. 대한민국의 전체적인 디자인 수준이 높아졌기에 네임의 무식함(?)이 전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좌우하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이는 자신감의 발로일 수도 있지요.

덧붙여 이야기한다면 한글 브랜드의 증가가 눈에 뜨입니다. 한 때 ‘네이밍’하면 영어 혹은 제 2외국어 전성시대가 있었지요. 영어가 아니면 무언가 아쉬운 듯 한 느낌을 준다고나 할까요?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식품 분야 뿐 아니라 IT, 금융, 화장품 등에 이르기까지 한글이 범람합니다. 이는 경제수준과 그 맥을 같이합니다. 미제, 일제에 눈길을 주던 시대가 지나고 중국제의 조악함에 경악하는 시대가 된 것이지요. ‘애국’할 필요가 없다고 해도 자연스럽게 국산을 찾는 시대가 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상기 외에도 거론할 수 있는 네이밍 트렌드는 무수히 많습니다. 패러디 스타일이 많아진다거나 언어유희를 극대화하는 경향도 그 중 하나입니다. 2음절 스타일에 대한 선호현상도 나타납니다. 그와 반대되는 문장형도 만만치 않습니다. 물론 기호, 숫자형 브랜드의 범람도 눈에 띄는 현상 중 하나이지요. 트렌드에 관한 한 ‘다양성’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다양성’이란 용어를 꺼내다 보니 ‘Trend’라는 단어보다 ’Pattern’이란 말이 더 어울릴 것 같기도 합니다. 그렇습니다, 참으로 많은 ‘네이밍 패턴’이 존재하는 시대입니다.

출원 상표들을 훑어 내리다 보면 ‘제품력’만 뒷받침된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듯 한 네임을 만나게 됩니다. 한편으로는 기쁘고 한편으로는 과연 성공할까 하는 우려감도 들지요. 기업이 출원하는 네임보다는 개인이 출원하는 네임의 ‘독특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적어도 네이밍에 관한 한 개인출원상표의 Creative가 기업출원상표의 Creative를 압도합니다. 그러나 누누이 이야기하지만 네임은 브랜드 성공을 위한 아주 작은 깃발 하나에 불과합니다. BI와 Package를 거쳐 유통, 가격, 홍보 등이 조화를 이루어도 그 성공 가능성이 운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출시되는 신제품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브랜딩을 운에 맡길 수는 없습니다. 최선을 다하여 방향을 설정하고 보다 효율적인 프로모션 전략을 구사하여 성공시켜야만 합니다. 그것이 브랜드를 탄생시키는 경영자, 마케터의 의무 아닌가 합니다.

서두가 약간 길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7월의 재미있는 네이밍을 찾아볼까 합니다.

먼저 식품 쪽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술집 안주로 제격입니다 ^^ / 씹어본 언니 (견과류)

장독까지 팔면 안 되는데 … / 장독 뚜껑을 열면? (고추장, 된장)

고구마 과자에 잘 어울립니다. / 고마움 (과자, 커피)

자연친화적이지만… 애벌레도 들었을까 걱정 / 초록愛벌레 (일반 농산물)

새벽을 알린 죄 … 체포되어 마트로 ! / 새벽을 여는 닭 (닭고기)

닭도 섹시해야 팔리는 OO운 세상 ~~ / 섹시닭, 섹시하닭 (닭고기)

골빈탕인줄 알았어요. / 골번탕 (반찬, 생선 등)

배고프면 ‘꼬르륵’ … 더 고플 땐 … / 꼬륵 (밥, 빵 등)

지식인) 용궁에서도 소금을 사용하나요? 답) 예, 사용합니다. / 용궁소금 (소금)

언어유희의 극치 / 언니몇쌀 / 오빤몇쌀 (쌀)

여자들이 먹는 오징어? 여자 친구 징글징글? / 여징어 (오징어)

맛없으면 환불 가능? / 일단 한번 마셔봐 (음료)

번역이… 첫 번째 엄마? 첫째 엄마? / 처음 맘마, 1st Mamma (이유식)

저절로 손이 가지요? / 언니허리 (차 음료)

모나리자가 여기서 환생 ^^ / 모나리차 (차 음료)

네임 해석이 잘 안 됩니다 ! / 오똥 (채소, 두부 등)

왜 아직 안 나오나 했어 ! / 와따 ! 으리팝콘 (팝콘)

‘씹어 본 언니’는 가정용으로 판매하기가 다소 부담스럽네요. 차 음료로 ‘언니 허리’가 나오면 의외로 잘 팔리듯 합니다. 골번탕, 오똥 등은 잘 해석이 되지 않을뿐더러 잘 팔릴지도 의문입니다.

다음은 화장품 분야에서 재미있는 네이밍으로 검토해 본 사례입니다.

외출 말라고? 나는 오지 말라고? 무슨 소리야? / 나오지마 (비누)

죽음의 이야기들 / 다이톡스 (생수, 치약 등 소매업)

만병통치음료, 화장품이 나타났다 ! / 다가진 (홍삼음료, 화장품)

이것 하나로, 넌 끝장난 겨 ~ / 끝장 (화장품)

OO만 느네 ~ / Nenee 느네 (화장품)

바르기만 해도 … ㅎㅎㅎ / 욕망크림 (화장품)

무서버 ~ / 과감한 니 눈빛 (화장품)

한글로는 OOO?, 영어로는 촉촉한 이야기 / 모이스토리, Moistory (화장품)

발라볼래? 안 발라볼래? / 발라유, Balrayou (화장품)

퍼플이 애타면 레드는 불타 ~ / 애타는 퍼플 (화장품)

블루가 좋긴 좋은가봐 / 어머나 블루 (화장품)

멋져 보일까요? 징그러워 보일까요? / 올긋볼긋 (화장품)

피부야 잘 자라 ~ / 자장자장 (화장품)

비싸서? / 치명적인 골드 (화장품)

‘다이’는 ‘Dynamic, Die, Diet’ 등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Dytalks 로 전개하겠지만 Dietalks도 보인다면 소비자들이 불편해 하겠지요. 발라유, 끝장 등도 눈길을 모으기에는 좋으나 선호도를 높이기에는 다소간의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다음은 의류, 신발 등의 사례입니다.

아이가 달린다 … 아! 이런!!! 아이러니하다 ~ / 아이런 (신발)

치수가 안 맞아 안 신을래 ^^ / 시늘라우 (신발)

유병언을 아십니까? 그가 신던 유명한 신발 아시죠? 세탁 가능합니다 / 와시바 (신발, 의류)

슬픈 이웃 이야기 … / 마누라는 짜고 남편은 팔고 (양말)

내 발의 친구는 ? 답 : 양말 / 발벗 (양말)

보아도 보아도 싫증나지 않는 ~ / 바도바도 (의류)

안 입기만 해 봐라 !, 벗고 다니지 마 / 다이버 DA2VER (의류 판매)

이제부터 옷에 열중하는 사람은 오타쿠가 아니라 옷타쿠입니다 / 옷타쿠 (의류 판매)

착한 학생만 입나요? 학생복이 착한가요? / e착한 학생복 (학생복)

세월호 사건으로 많이 알려진 ‘와시바’가 나왔네요… 명품 신발입니다.

다음은 식당, 주점 분야입니다.

죽고 싶을 때 먹는 라면은? / 디질라면 (라면 전문점)

치맥은 시대는 끝났다 / 튀맥 (맥주전문점)

먹고싶소를 창원 사투리로 하면? / 무꼬집소 (소고기 전문점)

그런데 왜 반말이야 ? / 수고했어 오늘도 (일반식당)

무서워서 … 갈까 말까 / 게조심 (식당)

푸른돼지도 드셔 보셔요. / 그린피그 (식당)

많은 남성들이 좋아합니다. / 기생밥 (氣가 生기는) – 식당

농촌맛집인가요? 어촌맛집인가요? / 농가맛집 어부림 (식당)

보이는 족족 ! / 다굽자 (식당)

돼지야, 찾아오기 쉽지 ? (번역이 잘못되었나?) / 豚 come easy (식당)

모든 준비가 끝난 남자의 밥 / 만반 manban (식당)

계룡(鷄龍)을 아시나요? / 치킨사우러스 (식당)

이게 웬 개수작? 아니 게수작 ! / 게수작 (식당)

조상님들도 좋아하실 듯 ! 먹는 거니까 … / 닭아닭아 밝은닭아 (식당)

전문점이라면 이 정도는 되어야 … / 물꼬기 (식당)

닭의 입장에서 보면 … ‘슬픈’ 이야기 / 벌거벗은 치킨 (식당)

얼마나 위험하면 … (야바이- 위험하다) / 야바이 (식당)

간판을 잘 보셔야 한답니다. 어서 오시게 / 어서오찌게 (식당)

생선 가득한 식당 … 듣기만 해도 좋지요 ^^ / 魚Full (식당)

고기 풍년입니다. 허허 / 어풍 (식당)

동방불패는 옛 이야기, 지금은 ‘육방불패’의 시대이다 / 육방불패 (식당)

오고 싶지 않아도 … / 일로와 (식당)

한 근은 안팝니다 / 두근두근 정육점 (정육점)

오늘은 정말 술이 술술 필요한 날이야 / 수리술술술 (주점)

고주망태 사는 동네 ~ / 우리동네 불철酒야 (주점)

아 ~ 약간 심한데 / 빠세 (주점)

한 편의 시를 연상하며 마시는 ~ / 술내리는 밤 (주점)

‘디질라면’ 식당이 보이면 들어가고 싶으신가요?

야바이(やばい)는 ‘위험하다’는 일본어이지요. 네이버 검색어에 입력해 보면 신촌에 있는 이자카야 중에 ‘야바이’가 있습니다. ‘체인점 문의’를 간판에 올려놓았군요. (필자가 다녀오지 않아서 사진은 못 올림) 그런데 상표를 출원하신 분은 부산에 주소를 두고 계십니다. 정말 위험한 상황이지요?

일반 생활용품 중에서 재미있는 네이밍은 없을까요?

내가 엄마라면… 살려니 마음이 불편하다 / 기저귀스시 (기저귀)

화력이 좋아서 잘 타겠네 ! / 똥꼬불 (난로)

시원하게 잘 보여서 좋습니다. 자매품은 확트인 / 탁트인 (눈 세척제)

100% 맞는 말 / 청춘은 블랙 (모발염색제)

샤워할 때마다 죄를 씻어 드립니다. / 십자가샤워기 (샤워기)

곰 인형 살까말까 고민되네. … / 고민베어 (인형)

번역하다가 꽝 ! / R아서^^ P혀 가U ~ (자동차 스티커)

Made in Italy? Made in Korea? / Tamtino 땀띠노 (자동차 좌석)

화장실에서도 공부하자 ! / 똥수간영단어 (포스트잇)

쉬우면서도 제품 특징이 잘 드러나는 ‘청춘은 블랙’은 보기가 좋습니다. ‘똥꼬불’은 사무실에 가져다 놓기가 다소 부담스럽구요.

이제 마지막으로 쇼핑몰, 기타 분야입니다.

뭘 파니? 다 팔아 ! Mall도 팔아? / Mallpani 몰파니 (쇼핑몰)

그 유명한 ‘다판다’를 능가하는 ~ / 다퍼준다.com (슈퍼마켓)

깊은 뜻은 알겠지만, 지하철 치한이 자꾸 생각나니… / 관음손 (연등 소매업)

사람들이 왕창 오네. / 몰리네 Moline (온라인 쇼핑)

안 보고 사면 후회합니다. / Bogosara 보고사라 (온라인 쇼핑)

얼마나 싸면 … / 싸다구 (온라인 쇼핑몰)

익산에서 물건 팔 때 … / 얼래 먼일여 (온라인 쇼핑몰)

일베를 능가하는 ~ / 썰베 (인터넷 서비스)

큰 일 낼 회사 하나를 소개합니다. / 엄청난 벤처 (인터넷 서비스)

서비스 영역이 금방 들어오지요? / 음주가무 (인터넷 서비스)

파는 것은 짱인데, 고객이 팔짱을 끼니 … / 팔짱 (인터넷 쇼핑몰)

무언가 일이 생길 것 같은 이 기대감 ^^ / 꺼리마당 (취업정보제공업)

붙는 순간, ‘밥’입니다 ㅎㅎ / 거머리산업 (시멘트 도매업)

엄마들이 참 좋아할 것 같은 이 느낌 / 헬로방방, 헬로팡팡 (어린이집)

Creative도 이쯤은 되어야지 ! / Createrior 크리테리어 (인테리어업)

우째 으스스, 야시시 ~ / 검은숲 (잡지)

헉~ 교재 이름 같은데 … / 덩어리와허접 (출판물)

청춘이 너~~무 길어 ! / 우리청춘 100세 (카드)

더 놀다 가 ~ 떠나고 나면 못 놀아 !!! / 더노라 펜션 (펜션)

싸다구 – 쿠차의 광고 컨셉입니다. 그런데, 만약 ‘싸다구’가 등록된다면?

쿠차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많은 비용을 들여 ‘쿠차 = 싸다구’로 연결시켜 놓은 이미지를 포기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광고 컨셉, 슬로건도 필요에 따라서는 상표출원이 필요한데, ‘쿠차’가 잠시 망각했던 것 같습니다.

7월에 출원된 상표는 총 12,513 개입니다. 그 중 몇몇 재미있는 사례를 모아본 칼럼은 여기에서 마칩니다.

– – – – – – – – – – – – – – – – – – – – –

상기는 디자인과 결합한 상태로 출원된 상표입니다. (순서 없음) 나머지는 문자로만 출원되어 있지요.

www.brandcontest.kr ​

키워드에 대한 정보 브랜드 네이밍 모음

다음은 Bing에서 브랜드 네이밍 모음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브랜드 네임에 숨겨진 충격적인 스토리 TOP10 – 국내편 【MAMO 브랜드 랭킹】

  • 브랜드네임
  • 삼성
  • 롯데
  • 코오롱
  • 카카오
  • 다음
  • 네이버
  • 현대
  • 에잇세컨즈
  • 마케팅
  • 마케팅의모든것
  • 브랜딩
  • 브랜드
  • 마케팅공부
  • 마케팅사례
  • 카카오톡
  • kakaotalk
  • daum
  • naver
  • samsung
  • hyundai
  • 제네시스
  • genesis
  • 코나
  • 모하비
  • 기아
  • kia
  • 8seconds
  • kolon
  • 패션
  • lotte
  • 월드타워
  • 브랜드스토리
  • 브랜드 스토리
  • kakao
  • 갤럭시
  • 갤럭시폴드
  • 아이폰11
  • 아이폰11프로
  • kakao talk
  • 다음카카오
  • 브랜드 네임 스토리
  • 현대자동차
  • 팰리세이드
  • mamo
  • 롯데타워
  • 롯데월드타워
  • 이병철
  • 이건희

브랜드 #네임에 #숨겨진 #충격적인 #스토리 #TOP10 #- #국내편 #【MAMO #브랜드 #랭킹】


YouTube에서 브랜드 네이밍 모음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브랜드 네임에 숨겨진 충격적인 스토리 TOP10 – 국내편 【MAMO 브랜드 랭킹】 | 브랜드 네이밍 모음,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