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워치 앱 개발 | 앱 만드는게 이렇게 쉬웠나? 3분만에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어플 만들기 답을 믿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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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영상은 리엑트 네이티브(React Native)를 활용하여 Android와 iOS 앱을 제작합니다. 지난 영상에서 출시한 동물상 테스트 웹 서비스를 리엑트 네이티브 WebView를 통해 정말 빠르게 앱으로 만들고 마켓에 출시하기 위한 아이콘, 스플래시 이미지, 권한 설정 후 APK 파일을 제작하여 스마트폰에 설치합니다.
웹 서비스는 네이버, 구글에 \”동물상 테스트\”를 검색해보시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용해보시고 수정이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이 영상은 시리즈물로 구름IDE를 개발환경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 개발 과정이 궁금하신 분은 이전 영상을 시청해주세요! (영상별 단독으로 배울 것이 많으니 꼭 이전 영상을 봐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 실전 수익형 웹, 앱 서비스 만들기 (인공지능 동물상 테스트)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U9-uwewPMe2-vtJAgWB6SNhHcTjJDgEO
– 구름IDE
https://ide.goorm.io/
– expo 공식 문서
https://docs.expo.io/versions/latest/
– 조코딩 지난 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U9-uwewPMe19RQNzTdSdewSgw92UI1kl
– 동물상 테스트 해보기
https://animalface.site/

본 영상은 구름IDE에서 에반젤리스트 활동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스마트 워치 앱 개발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웨어러블 앱을 만들고 실행하기 | Android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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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워치 앱 개발 | 앱 만드는게 이렇게 쉬웠나? 3분만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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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스마트 워치 앱 개발

  • Author: 조코딩 JoCo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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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3. 2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8eIQNfPbRms

웨어러블 앱을 만들고 실행하기

시계에서 직접 실행되는 Wear OS 앱을 통해 센서, GPU와 같은 하드웨어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앱은 Android SDK를 사용하는 다른 앱과 비슷하지만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다릅니다.

Wear 앱은 전화 앱과 별도로 작동하여, 사용자가 휴대전화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립형 앱을 참조하세요.

참고: Wi-Fi 또는 블루투스를 통해 시계에 연결하여 실제 시계에서 앱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시계를 사용하여 개발하면 전체 사용자 환경을 더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시계 에뮬레이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즉, Android 스튜디오의 시계 에뮬레이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화면 모양과 크기로 앱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

Android 스튜디오의 최신 버전을 설치합니다. Android 스튜디오에서 앱을 만드는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프로젝트 개요를 참조하세요.

SDK Manager를 사용하여 Android 플랫폼의 최신 버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구체적으로, SDK Platforms 탭에서 Android 8.0 (Oreo)을 선택합니다.

중국에서 Wear OS 앱을 제공할 계획이라면 중국용 Wear OS 앱 만들기를 참조하세요.

Wear OS 앱 만들기

Android 스튜디오의 New Project 마법사를 사용하여 Wear OS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Wear OS 프로젝트 시작

Android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를 만들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File > New > New Project를 클릭합니다. Configure your new project 화면에서 기본값을 적용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Target Android Devices 화면에서 Wear 옵션만 선택하고 Minimum SDK 목록에서 사용 가능한 최신 옵션을 선택합니다. Next를 클릭한 후, Add an Activity to Wear 화면에서 Blank Wear Activity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Customize the Activity 화면에서 Finish를 클릭합니다. Android 스튜디오에서 템플릿을 사용하여 앱을 만듭니다. 앱 모듈의 build.gradle 파일에서 다음과 같이 합니다. android 섹션에서 compileSdkVersion 이 26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섹션에서 이 26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android 섹션에서 targetSdkVersion 이 26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섹션에서 이 26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dependencies 섹션을 업데이트합니다. 첫 번째 종속 항목은 권장사항을 보여주는 클래스가 있는 Wear UI 라이브러리에 관한 종속 항목입니다. 두 번째 종속 항목은 추가 클래스(시계 모드용 클래스 포함)가 있는 웨어러블 지원 라이브러리에 관한 종속 항목입니다.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androidx.wear:wear:1.0.0’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support:wearable:2.5.0’ compileOnly ‘com.google.android.wearable:wearable:2.5.0’ } 앱의 Android 매니페스트 파일( AndroidManifest.xml )에서 앱이 독립형임을 표시합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meta-data 태그를 추가합니다. 태그를 찾습니다.

태그를 찾습니다. 이 태그의 하위 요소로 이름이 com.google.android.wearable.standalone 이고 값이 true 인 meta-data 태그를 사용합니다. Android 매니페스트 파일에서 태그가 정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최소한 다음과 같이 android:name=”android.hardware.type.watch” 로 정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Android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동기화합니다. 새 모듈에서 코드를 실행하려면 에뮬레이터 시작 및 Wear OS 앱 실행을 참조하세요.

에뮬레이터 시작 및 Wear OS 앱 실행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려면 AVD라는 Android Virtual Device를 구성해야 합니다. SDK Manager에서 Android SDK 플랫폼 도구의 최신 버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음과 같이 AVD를 구성하고 앱을 실행합니다.

Android 스튜디오에서 Tools > AVD Manager를 선택하여 Android 가상 기기 관리자를 엽니다. Create Virtual Device를 클릭합니다. Category 창에서 Wear를 선택하고 하드웨어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할 O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Release Name이 O이고 API Level이 26이며 Target이 ‘Android 8.0 (Wear OS)’인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Next를 클릭한 후 Finish를 클릭합니다. Android 가상 기기 관리자를 닫습니다. Android 스튜디오 툴바의 타겟 기기 드롭다운 메뉴에서 방금 만든 AVD를 선택한 후 Run 을 클릭합니다. AVD가 시작되고 잠시 후에 앱을 실행합니다. ‘Hello…’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AVD 사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Android Emulator에서 앱 실행을 참조하세요.

시계 AVD와 휴대전화 페어링

참고: 시계 AVD를 휴대전화 AVD와 페어링하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연결된 휴대전화와 페어링해야 합니다.

개발용 시계 AVD에서 Google 계정을 사용하려는 경우 휴대전화를 시계 AVD와 페어링하고 Google 계정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 설정 단계를 따릅니다. 휴대전화에서 개발자 옵션 및 USB 디버깅을 사용 설정합니다. USB를 통해 휴대전화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휴대전화가 연결될 때마다 연결된 휴대전화로 AVD의 통신 포트를 전달합니다.

adb -d forward tcp:5601 tcp:5601 휴대전화의 Wear OS 앱에서 표준 페어링 절차를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환영 화면에서 설정 버튼을 탭합니다. 또는 기존 시계가 이미 페어링되어 있다면 왼쪽 상단 드롭다운에서 새 시계 추가를 탭합니다. 휴대전화의 Wear OS 앱에서 더보기 버튼을 탭하고 에뮬레이터와 페어링을 탭합니다. 설정 아이콘을 탭합니다. 기기 설정에서 에뮬레이터를 탭합니다. 계정을 탭하고 Google 계정을 선택한 다음, 마법사의 단계에 따라 계정을 에뮬레이터와 동기화합니다. 필요한 경우, 화면 잠금 기기 비밀번호와 Google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계정 동기화를 시작합니다.

기존 프로젝트가 있다면 build.gradle 파일을 업데이트해야 할 수 있습니다. Gradle 버전 4.1에서는 google() 을 사용하여 Google Maven 저장소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Gradle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관련 정보는 Google의 Maven 저장소를 참조하세요.

따라서 Gradle 버전이 4.1보다 낮다면 Android 스튜디오 프로젝트의 build.gradle 파일에 Google Maven 저장소 URL을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 repositories 섹션에 다음과 같이 maven 섹션을 추가합니다.

allprojects { repositories { jcenter() maven { url “https://maven.google.com” } } }

시계 설정

시계에 앱을 배포하는 방법은 휴대전화에 앱을 배포하는 경우와 비슷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시계에 USB 포트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시계에 USB 포트가 없는 경우 Wi-Fi 또는 블루투스를 통해 시계를 연결하는 안내를 참조하세요.

시계에서 adb 디버깅 사용:

시계에서 설정 메뉴를 엽니다. 메뉴의 맨 아래로 스크롤합니다. 개발자 옵션 항목이 없는 경우 시스템, 정보를 차례로 탭합니다. 빌드 번호를 7번 탭합니다. 설정 메뉴에서 개발자 옵션을 탭합니다. ADB 디버깅을 사용 설정합니다.

시계 연결:

시계에 직접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USB를 통해 시계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또는 Wi-Fi 또는 Bluetooth를 통해 시계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시계에서 이 컴퓨터에서 항상 허용을 탭하고 확인을 탭합니다.

시계를 연결한 후에 휴대전화와 마찬가지로 배포 타겟을 선택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휴대전화 설정

이 섹션에는 Wear OS 호환 앱을 사용하여 호환 휴대전화를 설정하는 방법에 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 Wear OS 앱은 독립형으로, 휴대전화와는 별도로 작동해야 합니다. 그러나 앱이 전화 앱을 사용하는 경우, 최신 Wear OS 호환 앱으로 휴대전화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관한 아래 정보를 참조하세요.

호환 앱의 Android 버전 사용

Android 휴대전화에서 Wear OS 앱 등록정보로 이동합니다. 업데이트를 탭하여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설치 후에 앱에 자동 업데이트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다운로드한 앱 업데이트의 ‘특정 앱의 자동 업데이트 설정’ 섹션 참조). 열기를 탭하여 앱을 시작합니다.

시계와 Android 휴대전화 페어링

휴대전화에 호환 앱을 설치한 후에 필요한 경우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시계를 페어링 해제(‘삭제’)합니다. 그런 다음, 새로운 이미지의 시계에 휴대전화를 페어링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의 기기 목록에서 기기 이름을 선택합니다. 페어링 코드가 휴대전화와 시계에 표시됩니다. 코드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페어링을 탭하여 페어링 절차를 계속합니다. 시계가 휴대전화에 연결되면 확인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휴대전화에 계정이 나열된 화면이 표시됩니다. 추가하고 시계에 동기화할 Google 계정을 선택합니다. 화면 잠금을 확인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휴대전화에서 시계로 계정 복사를 시작합니다. 마법사의 안내에 따라 페어링 절차를 완료합니다.

iPhone용 호환 앱

iOS 호환 앱을 사용할 수 있지만, 앱이 설치된 휴대전화에서 iOS 8.2 이상을 실행해야 합니다.

iPhone에서 App Store를 방문하여 Wear 호환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시계와 휴대전화에 관한 안내에 따라 페어링 절차를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도움말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프로젝트에 Wear OS 모듈 추가

Android 스튜디오에서 기존 프로젝트에 Wear OS 기기용 모듈을 추가하여 모바일(전화) 앱의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프로젝트에서 Wear OS 모듈 제공

Wear OS 모듈을 만들려면 기존 Android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열고 다음 작업을 수행하세요.

File > New > New Module을 클릭합니다. New Module 창에서 Wear OS Module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Configure the new module에서 다음을 입력합니다. Application/Library Name : 이 문자열은 새 모듈의 앱 런처 아이콘 제목입니다.

: 이 문자열은 새 모듈의 앱 런처 아이콘 제목입니다. Module Name : 이 문자열은 소스 코드 및 리소스 파일의 폴더 이름입니다.

: 이 문자열은 소스 코드 및 리소스 파일의 폴더 이름입니다. Package Name : 이 문자열은 모듈 내 코드의 자바 네임스페이스입니다. 이 문자열은 모듈의 Android 매니페스트 파일에서 package 속성으로 추가됩니다.

: 이 문자열은 모듈 내 코드의 자바 네임스페이스입니다. 이 문자열은 모듈의 Android 매니페스트 파일에서 속성으로 추가됩니다. Minimum SDK: 앱 모듈이 지원하는 플랫폼의 가장 낮은 버전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API 26: Android 8.0 (Oreo)을 선택합니다. 이 값은 build.gradle 파일의 minSdkVersion 속성을 설정하며, 나중에 편집할 수 있습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코드 템플릿을 포함하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Blank Wear Activity를 클릭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Configure Activity 창에서 Activity Name, Layout Name 및 Source Language에 관해 기본값을 적용하거나 값을 입력합니다. Finish를 클릭합니다.

Android 스튜디오에서 새 모듈의 파일을 만들고 동기화합니다. Android 스튜디오는 Wear OS에 필요한 모든 종속성도 새 모듈의 빌드 파일에 추가합니다. 새 모듈이 화면 왼쪽의 Project 창에 나타납니다. 새 모듈의 폴더가 보이지 않으면 창에 Android 뷰가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새 Wear OS 모듈의 build.gradle 파일에서 다음과 같이 합니다.

android 섹션에서 compileSdkVersion 및 targetSdkVersion 의 값을 26으로 설정합니다.

섹션에서 및 의 값을 26으로 설정합니다. 다음을 포함하도록 dependencies 섹션을 업데이트합니다.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androidx.wear:wear:1.0.0’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support:wearable:2.5.0’ compileOnly ‘com.google.android.wearable:wearable:2.5.0’ }

섹션을 업데이트합니다. Android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동기화합니다. 새 모듈에서 코드를 실행하려면 에뮬레이터 시작 및 Wear OS 앱 실행을 참조하세요.

라이브러리 포함

참고: Wear OS 개발에는 프로젝트 설정, 라이브러리 포함 및 패키징을 제공하는 Android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Android 스튜디오의 Project Wizard를 사용할 때 마법사가 적절한 모듈의 build.gradle 파일에 있는 종속 항목을 가져옵니다. 그러나 종속 항목이 모든 앱에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종속 항목에 관한 아래 정보를 검토하세요.

기존 Wear 프로젝트를 최신 SDK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려면 Wear OS 프로젝트 시작 섹션에 나열된 설정을 사용합니다.

알림

알림의 종속 항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Wear에서 알림 만들기를 참조하세요.

Wear UI 라이브러리

Wear UI 라이브러리의 구성요소는 시계 앱의 권장사항을 보여주기 때문에 권장됩니다. 따라서 Wear UI 라이브러리의 종속 항목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웨어러블 지원 라이브러리

웨어러블 지원 라이브러리에는 시계 앱의 UI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일부 클래스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지원 중단된 클래스를 대체하는 클래스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Wear UI 라이브러리 사용을 참조하세요.

UI 구성요소는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지만, 구성요소 변경 시 구성요소가 앱에 컴파일되므로 앱이 중단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된 라이브러리에서 새로운 기능을 가져오려면 새 라이브러리 버전을 정적으로 링크하고 앱을 적절하게 업데이트합니다.

Play 서비스 및 웨어러블 데이터 영역 API

앱이 데이터 동기화 및 전송(데이터 영역 API 사용)이나 다른 이유로 Google Play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Google Play 서비스의 최신 버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API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종속성을 제거합니다.

전화 앱과 시계 앱의 차이점

전화 앱과 시계 앱의 몇 가지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계 앱은 관련된 경우 시계 특정 API를 사용합니다(예: 원형 레이아웃, 웨어러블 창, 대기 모드 등).

시계 앱에는 시계와 관련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계 앱은 많은 표준 Android API에 액세스할 수 있지만 다음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android.webkit android.print android.app.backup android.appwidget android.hardware.usb API를 사용하기 전에 hasSystemFeature() 를 호출하여 시계가 기능을 지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계의 전력 절약

시계의 전력을 절약하려면 앱에서 대기 모드를 사용 설정합니다. 시계가 활동 중에 유휴 상태이거나 사용자가 손바닥으로 화면을 가리면 시계가 대화형 모드에서 대기 모드로 전환됩니다. 대기 모드로 전환될 수 있는 시계 앱을 상시 사용 설정 앱이라고 합니다. 아래에서는 상시 사용 설정 앱의 두 가지 작동 모드를 설명합니다.

대화형 이 모드에서는 유동적인 애니메이션과 전체 색상을 사용합니다. 또한 앱이 입력에 응답합니다. 대기 이 모드에서는 흑백 그래픽으로 화면을 렌더링하고 입력 힌트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이 표시 모드는 Android 5.1 이상을 실행하는 기기에서만 지원됩니다.

Android 5.1 이전 버전을 실행하는 기기 또는 대기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앱의 경우, 사용자가 활동 중에 유휴 상태이거나 활동 중에 손바닥으로 화면을 가리면 대기 모드에서 활동 대신 Wear 홈 화면이 표시됩니다. Android 5.1 이전 버전에서 영구적인 콘텐츠를 표시해야 한다면 대신 컨텍스트 스트림에 알림을 만듭니다.

스마트 워치 기반 App 개발

안녕하십니까

스마트 워치 기반 App 개발

K-GLOBAL 스마트 디바이스 Tech Track 의 하나인 ‘스마트 워치 기반 App 개발’ 과정을 소개합니다.

본 과정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하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스마트워치를 이용한 실습과정으로 알차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만, App 개발 및 테스트 과정에 필요한 노트북은 반드시 가지고 참석해주셔야 하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교 육 명 : 스마트 워치 기반 App 개발

* 일 정 : 2015.11.4(수)~6(금) 9시 ~ 18시 (10/27 접수 마감)

* 장 소 : K-ICT 디바이스랩 (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2층)

* 인 원 : 20명 ( 노트북 지참자에 한함 )

* 문의처 : 031-776-4730, [email protected]

* 강 사 : 박상진 ( 국내 S전자, L전자 등 Java 및 Android 관련 교육 운영 중)

* 내 용 : Android Wear를 활용하여 Wearable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 신청방법 :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www.devicelab.kr)

* 대상선정 : 정원 초과시, 교육 신청서 기준 서류심사

* 선정안내 : 교육 시작 일주일 전 교육 대상 선정 안내 메일 발송

교육과정은 무료로 진행되며, 주차 및 중식은 별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본 교육과정은 기준인원 미달시, 공지후 폐강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 앱 개발 | 앱 만드는게 이렇게 쉬웠나? 3분만에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어플 만들기 201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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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워치의 변화가 개발환경을 어떻게 바꿨을까?

안녕하세요. AOS 개발 Unit의 Mint 입니다. FLO는 음악어플인 만큼 다양한 기기에서 음악재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중 스마트 워치에 대한 지원 경험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개요

이미지 출처 : 삼성 스토어

올해 8월, 삼성에서는 Z Fold 3, Z Flip 3 와 함께 갤럭시 워치 4를 출시 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 워치에서 크게 달라진 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기존의 자사 OS 인 Tizen OS 를 포기하고 구글과 협력하여 Wear OS 를 탑재하게 된 것인데요.

이 후에도 Wear OS 를 계속 사용할 가능성이 높으니 이에 따른 대응이 필요했으나, 이미 FLO는 갤럭시 워치 출시를 올해 목표 중 하나로 잡고 있었기 때문에 두가지 OS를 동시에 대응해야 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두가지 OS 에 해당하는 어플을 개발하면서 느낀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OS 개발 환경

구분 ​Tizen OS Wear OS 언어 C/C++ HTML5/CSS/Javascript .NET/C# Java/Kotlin 프로그램 TizenStudio Visual Studio Code + Plugin Android Studio

먼저 Tizen OS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Tizen OS 는 삼성에서 직접 개발한 독자 OS 이고 지원하는 언어가 다양합니다.

[C/C++], [HTML5/CSS/Javascript] 를 사용하고 싶다면 삼성에서 제공하는 TizenStudio를,

[.NET/C#], [HTML5/CSS/Javascript] 를 사용하고 싶다면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해서 개발 할 수 있죠.

개인적으로 Tizen OS 가 여러 언어를 지원하게 된건 아마 다양한 개발자들의 참여를 위해서 여러 언어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던 입장에서는 이 중 어떤 언어와 프로그램을 쓸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는데요. 안드로이드 개발은 보통 Java/Kotlin 으로 하게 되니 선뜻 고르기 어려웠습니다. 보통 워치의 경우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주로 개발을 하게 될텐데 왜 Java 를 지원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그나마 저를 포함한 실무자들이 [HTML5/CSS/Javascript] 에 대한 경험이 있어 웹 기반으로 Tizen OS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은 TizenStudio 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단말기 연결과 Signing 설정 등 을 Visual Studio Code 로 하게 되면 매번 설치해야하는 플러그인을 고려해야하고 많기에 유지보수 및 인수인계 의 어려움이 있을 것 같기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반면 Wear OS 는 구글의 Android OS 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Android Studio 에서 동일하게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언어 역시 기존 Java/Kotlin 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니 별도의 리소스를 들이지 않고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TizenStudio 와 Android Studio 의 차이점도 크게 다가왔는데요. 기본적으로 검색 같은 경우도 Android Studio 는 현재 기점으로 더이상 찾는 내용이 없으면 다시 위로 올라가서 탐색하지만, TizenStudio 의 경우 직접 방향을 설정해야 했습니다.

Eclipse 를 사용해 봤던 개발자에게는 익숙하더라도 Android Studio 부터 안드로이드 개발을 해온 개발자라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단말 연결 방법

이 부분은 무선 연결을 통해 지원한다는 빌드 및 디버깅을 제공한다는 점은 동일 합니다. 두 OS 다 워치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시키고 같은 네트워크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ip 를 통해 접속하게 됩니다.

하지만 비교적 Wear OS 가 연결이 쉽다는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Tizen OS 는 상대적으로 연결이 자주 끊기고 특정 워치에서는 연결이 잘 안되는 현상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3. 프로젝트 구성 방법

Tizen OS 의 경우 언어 개발 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같은 git repository 에서 작업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완전히 프로젝트를 별도로 생성해서 별도의 git repository 를 생성하게 되었습니다.

반면 Wear OS 의 경우 기존 프로젝트 내에서 간단하게 Module을 하나 추가하는 것만으로 하나의 repository 내에서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4. 공통 변수 관리

3에서 언급한 프로젝트를 별도 생성의 여파는 개발을 진행할 때 크게 다가왔습니다.

워치 개발의 경우 폰 과의 통신이 기반이기 때문에 데이터나 키값에 대한 상수 처리를 해주는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Tizen OS 는 FLO App 과 완전히 별도의 프로젝트다 보니 키값을 하나하나 복사해서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생겼습니다.

반면 Wear OS는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상수로 관리가 가능하며 같은 변수를 바라보게 구현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생산성과 가독성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또한 Tizen OS 는 HTML5 는 지원하지만 Javascript 는 바닐라 Javascript 를 지원하기 때문인지 class 를 사용하면 compile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Wear OS 는 class 로 데이터 구조를 정리해서 전송하지만 Tizen OS는 데이터 구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5. Background 처리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은 onResume onPause 와 같은 라이프 사이클을 이용해서 현재 화면의 상태를 감지하고 대응하게 됩니다.

하지만 Tizen OS 는 웹 기반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별도의 이벤트로 구현해야 합니다. 그래서 기존 안드로이드와 최대한 비슷한 형상을 맞추고 싶어 window.onLoad 를 초기화 용도(onCreate 대신)로 사용하고

타이젠의 api 중 하나인 visibilitychange 를 통해서 onResume, onPause 과 비슷한 기능을 하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반면 Wear OS 는 기존의 Activity와 라이프사이클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별도의 처리가 필요하진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Wear OS 가 가져온 워치 어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때 두 OS 의 차이에서 접근성이 측면이 많이 개선되었다는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즉, 많은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크게 기여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다만 아직 Wear OS 가 활성화된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개발과 관련된 자료나 해외 블로그 글이나 github의 레퍼런스도 충분하지 않고 공식문서에도 워치에 특화된 UI 에 대한 설명도 부족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여러분은 이 변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Tip)

Tizen OS 는 갤럭시 스토어를 통해서 업로드를 하게 됩니다.

즉, 기존의 휴대폰용 어플을 업로드 하는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반면 Wear OS 는 업로드 방식이 기존과 많이 달라 배포하기 전까지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우선 별도의 앱을 업로드 하는것이 아닌 기존의 대시보드에 있는 앱에 추가하는 형태입니다.

플레이콘솔에서 설정 > 고급설정 > 출시 유형 > Wear OS 를 추가합니다.

그 후에 기존 업로드 하는 부분에서 버전 코드가 다른 App Bundle 파일 두개를 동시에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Ex. phone용은 버전코드 103 번 watch용은 버전코드 102 번)

이렇게 하게 되면 플레이 스토어가 각 OS 환경에 맞는 apk 혹은 App Bundle을 다운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게 됩니다. 이는 Automotive OS, TV OS 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Android Studio . wearOS 워치4 앱 만들기 .

개요

개발IDE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활용하여 갤럭시 워치4 (운영체제 : 구글 wearOS ) 에서 실행되는 앱 만들기.

새 프로젝트 생성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하여 New Project 클릭하여 뜬 창(아래 그림)에서 왼쪽 메뉴 Templates 중에서 Wear OS 선택하고, 오른쪽 Blank Activity 선택 하고 버튼 Next 클릭.

아래그림. 프로젝트 이름 기록하고 버튼 Finish 클릭.

아래그림. 자동생성되 프로젝트 및 워치4 wifi adb 로 설정하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기기 연결완료 (콤보박스의 samsung SM-R890 이 워치 4임) 된 상태.

워치4 에서 실행모습

앞의 그림에서 실행타겟을 실제 기기 (samsung SM-R890 ) 선택한 상태에서 붉은 박스 안 버튼 플레이 클릭하면 빌드 완료되고 워치4에서 즉시 실행 모습(아래 사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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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등록 : 2021.10.25

최종 수정 :

단축 주소 : https://igotit.tistory.com/2987

스마트워치, 휴대폰 운동량과 연동되는 하이브리드앱 개발 | 위시켓

예상 금액 6,000,000원 예상 기간 30일 개발 · 기획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 개요 : – 자이로 센서를 활용한 자세 측정 Android 앱 프로토타입 개발 의뢰 목표 : – 앱은 기능 검토를 위한 테스트용 프로토타입 앱 수준 이상이면 됩니다. 현재 준비 상황 : – 기본적인 앱 필요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 및 간단히 작성한 요구사항 정의 정도만 준비되어 있습니다. – 시작 시점에 해당 문서를 토대로 상세 기능 정의, 화면 기획 작업이 필요합니다. 필요 요소 : – 프토 토타 입 앱의 화면 설계 – 스마트폰 자이로 센서 및 스마트밴드의 센서를 활용한 좌표값을 통한 이동 각도 계산 – Android 앱 프로토타입 개발 개발환경/언어/방식 : – Android용으로 디자인은 최소화해서 프로토타입 형태로 제작하고자 합니다. – 개발 방식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자유롭게 제안 부탁드립니다. 주요 기능 List/주요 화면 List/메뉴 구성/요구 사항 등 : 1) 휴대폰의 자이로 센서를 이용하여 일정한 좌표값을 보여주고, 자세 변경 시 변경된 좌표값을 기반으로 각도 변화를 피드백하는 어플입니다. 2) 프로세스 ⓐ 상체운동 : 스마트폰을 신체의 특정 위치에 고정 또는 손에 쥐고 움직임을 시작하면, XYZ 축으로 자이로 센서가 움직이는 각도에 대해서 데이터를 측정할 텐데 이때, 특정 자세에 대한 디폴트 좌표값을 설정하고 이동한 좌표값을 표시하고 디폴트 좌표와 이동한 좌표의 각도를 표시해줍니다. – 또한 최종 각도를 계산하여, Good/Bad 등의 판정을 화면 표시, 알람음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운동 자세는 자체적으로 준비한 리스트가 있으며, 운동 자세의 판정을 위한 각도는 개발을 진행하면서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 하체운동의 측정 역시 동일한 방식이나, 스마트폰 체결 및 파지가 어려우므로 스마트 밴드류와 연동이 필요할 듯합니다. – 스마트밴드 센서 값 연동 필요 – 비공식적인 SDK/API 활용도 가능합니다. 3) 운동 종류 : – 상, 하체 각 10가지 정도 구상해두었으나, 프로토타입에서는 최소 1개 이상 구현하고자 합니다. 협의하여 결정할 예정입니다. 산출물 : – 관련 기획 문서 – 개발 원본 소스 코드

스마트워치 솔루션 개발 기업, ‘앱포스터’

ⓒ MR TIME

스마트워치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 ‘앱포스터’를 방문한다.

앱포스터 “MR TIME, 세계 제일 디지털시계방 될 것”

‘앱포스터’의 경성현 대표는 이탈리아에서 가구와 생활 제품을 디자인 하다가 우연히 애플리케이션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2010년 앱 서비스와 관련한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몇 개의 아이템을 거쳐 현재는 스마트워치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스마트워치 시장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한국 IDC의 지난 4월 발표에 따르면 작년 한 해 국내 웨어러블 시장은 전년 대비 50.7%나 성장했다. 애플과 삼성이 양분했던 시장에도 글로벌 거대 기업들이 속속 참전하는데, 구글과 메타도 내년에 스마트워치를 출시한다고 알려졌다. 그리고 웨어러블 시장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것이 스마트워치용 시계화면, ‘워치페이스’ 시장이다. ‘앱포스터’의 대표 브랜드, ‘미스터타임’은 이 워치페이스 관련 플랫폼이다.

누구나 쉽게 시계 바탕 화면 만드는 저작툴 제공

시계는 예로부터 시간을 알려주는 기능 외에 패션 아이템으로의 역할도 해 왔다. 따라서 시계의 디자인은 소비자들이 시계를 고르는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 그렇지만 한 번 구매한 시계 디자인은 바꿀 수가 없었다. 하지만 스마트워치 시장에선 아니다. 시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분리되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시계를 꾸밀 수 있게 된 것이다.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터져 나왔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해졌다. 그 역할을 ‘미스터타임’이 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다른 글로벌 워치페이스 제작 업체들이 스마트워치 본연의 기능만을 구현하는데 집중하는 반면 미스터타임은 패션과 브랜드에 강점을 갖고 있다.

‘미스터타임’의 콘텐츠 제작 도구를 활용해 사용자들은 직접 워치페이스를 만들고 또 나눈다. 오픈 마켓처럼 누구나 워치페이스 디자인을 제작해 올리고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내려 받는 것이다.

전 세계 사용자가 디자인한 워치페이스는 현재 170만종 정도가 된다. 이 처럼 다양한 워치페이스가 제작되다 보니 이에 맞는 시계줄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도 많아졌고 그렇게 ‘앱포스터’는 시계줄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워치페이스에 맞는 스마트 시계줄 제작, 판매

‘미스터타임’은 또 다양한 협업(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시장을 키우고 있다. 프랑스 디자인 브랜드 메종키츠네, 이탈리아의 슈퍼바이크 브랜드 두카티는 물론 이탈리아의 거장급 디자이너 ‘알레산드로 멘디니’와도 협업을 진행했다.

소비자 반응은 뜨겁다. 미스터타임 앱의 다운로드 수는 주당 6~7만여 회, 누적 총 120만 회에 이른다. 이 서비스는 북미와 유럽, 한국을 포함한 200여개 국가에서 구글의 내부 심사로 직접 추천하는 앱인 구글피쳐드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성원 속에 기업도 꾸준히 성장했다. 특히 최근 2년 동안의 영업실적은 이전 3년 간 보다 500% 이상 커졌다. 수상과 투자가 이어진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한국과 미국 특허, 스트랩 사업 글로벌 진출 추진

향후 다양한 계획도 가지고 있다. 미스터타임 앱 내에서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서로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도 추가하고 또 워치페이스와 시계줄을 함께 정기적으로 공급하는 구독 모델도 구상하고 있다. 그 외에도 스위스의 시계관련 기업들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확장할 수 있게 파트너십을 맺는 등의 계획도 가지고 있다.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시장에서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아 고민인 ‘미스터타임’이다.

K콘텐츠, 한국적 정체성 기반 세계적 시계방 노려

이미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은 한국산 스마트폰과 TV를 통해 한국의 영화와 드라마를 본다. ‘앱포스터’의 ‘미스터타임’을 통해 세계인들은 K-콘텐츠 시계화면이 담긴 한국산 스마트워치를 차게 될 것이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 시계방을 꿈꾸는 ‘앱포스터’의 ‘미스터타임’, 그 목표가 결코 허황돼 보이지 않는다.

https://mrtime.store

키워드에 대한 정보 스마트 워치 앱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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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앱 만드는게 이렇게 쉬웠나? 3분만에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어플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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