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생리 색깔 | 여성 갱년기를 부르는 폐경 증상 네가지ㅣ산부인과 조시현 추성필 교수 [건강팩트체크] 24070 투표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폐경기 생리 색깔 – 여성 갱년기를 부르는 폐경 증상 네가지ㅣ산부인과 조시현 추성필 교수 [건강팩트체크]“?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강남세브란스병원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9,168회 및 좋아요 27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폐경기 생리 색깔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여성 갱년기를 부르는 폐경 증상 네가지ㅣ산부인과 조시현 추성필 교수 [건강팩트체크] – 폐경기 생리 색깔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중년여성건강 #폐경증상 #조기폐경
찾아가는 강남세브란스병원, 건강을 드립니다.
‘구독과 좋아요’로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수진과 함께 하는 건강 콘텐츠 받아보세요!
강남세브란스병원 홈페이지
▶https://gs.iseverance.com/
강남세브란스병원 웹진 106호
▶http://gnsev-webzine.com/vol106

폐경기 생리 색깔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폐경기 생리증상과 생리양 색깔 알아보기 – 써니com

또한 색깔에도 변화가 생기는데요. 원래의 정상적인 색깔은 진한 빨간색이지만 폐경기가 진행되면 피가 몸밖으로 나오지 않아 양도 작아지고, 피가 산화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sonnycom.tistory.com

Date Published: 7/9/2022

View: 5665

폐경기 생리 증상 색깔 나이 초기증상 ( 갱년기 여성 호르몬 변화 )

폐경기 생리 증상 색깔 나이 초기증상 (갱년기 여성호르몬부족증상 ) 개인에 따라 폐경이 시작되는 시기가 달라지지만, 요즘은 폐경 시기가 앞당겨 …

+ 여기에 보기

Source: love1718.tistory.com

Date Published: 11/15/2021

View: 4404

생리혈, 검붉거나 갈색이면 걱정해야 할까? – 코메디닷컴

생리의 색깔은 어떨까? 비교적 분홍색에 가까운 색부터 빨간색, 진홍색, 검붉은색 등을 띨 수 있는데 이처럼 색이 변화하면 건강에 문제가 있나 불안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kormedi.com

Date Published: 6/4/2021

View: 6239

폐경기 생리 증상 신체징후 – 뚜뚜월드

폐경기 생리증상으로 월경 기간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출혈이 발생합니다.그리고 앞서 얘기했듯이 월경이 1년 이상 없게 됩니다.이외에도 색깔에 변화가 …

+ 여기에 표시

Source: tototoworld.tistory.com

Date Published: 5/5/2022

View: 3124

폐경기 생리증상 대처 – 무지개빛 연필

폐경기 월경증상으로 색깔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정상적인 색깔은 약간 진한 빨간색이지만 폐경기에는 양이 적어지고 원활하게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

+ 여기를 클릭

Source: mugigeda.tistory.com

Date Published: 7/13/2021

View: 1524

폐경기 증상 이렇게 대처하세요. – 건강정보 – 바른영양연구소

흔히 갱년기라고 하며 폐경이행기라고도 불리는 기간입니다. 2. 생리끊어질때증상은 어떠한가요? (폐경기 증상). 폐경기 증상 짜증. 50대 여성의 갱년기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bareunnutri.com

Date Published: 4/8/2022

View: 5722

생리혈 색과 양으로 알아보는 자궁건강 상태 – 먼슬리씽

어두운 자주색과 달리, 짙은 갈색빛이나 검은색에 가까운 생리혈은 생리가 거의 끝날 때쯤 몸속에 오래 남아있던 생리혈이 배출되는 것인데요.

+ 여기를 클릭

Source: monthlything.com

Date Published: 7/28/2022

View: 4923

‘생리 색깔’로 보는 당신의 건강 상태 8가지 – 인사이트

생리는 가임기에 증식했던 자궁내막이 착상이 되지 않으면 저절로 탈락해 배출되는 현상이다. 배출되는 생리혈의 색은 여성의 건강상태를 나타내주는 신호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insight.co.kr

Date Published: 10/19/2022

View: 6438

폐경이 오기전에 생리가 어떻게 달라지나요? 폐경기 생리

폐경이라함은 월경이 더이상 나오지않고 멈추는것을 말하는데요 여성으로서의 생명이 다했고 볼수는있지만 이제는 인식이 바뀌어서 완경이라고도 부르 …

+ 더 읽기

Source: cultureworld.tistory.com

Date Published: 5/22/2022

View: 933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폐경기 생리 색깔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여성 갱년기를 부르는 폐경 증상 네가지ㅣ산부인과 조시현 추성필 교수 [건강팩트체크].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를 부르는 폐경 증상 네가지ㅣ산부인과 조시현 추성필 교수 [건강팩트체크]
여성 갱년기를 부르는 폐경 증상 네가지ㅣ산부인과 조시현 추성필 교수 [건강팩트체크]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폐경기 생리 색깔

  • Author: 강남세브란스병원
  • Views: 조회수 29,168회
  • Likes: 좋아요 277개
  • Date Published: 2021. 3. 2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4hsJk-8B0Eg

폐경기 생리증상과 생리양 색깔 알아보기

폐경이란 매달 한번씩 지속되어 왔던 월경이 완전히 끝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40세 이상 여성에게 특별한 이유 없이 1년 이상 월경이 없고 폐경 증상이 동반된다면 폐경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폐경기는 폐경 이후 남은 생의 기간 을 의미하며, 이 기간 동안에는 여성의 난소에서는 여성호르몬이 거의 나오지 않게 됩니다. 이런 폐경기를 거치게 되면 많은 변화들이 생기게 되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폐경기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페경기 생리증상 의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불규칙한 생리증상이 원인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월경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에 의해 조절되어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데요. 폐경기를 맞이하면 난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감소하여 신체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월경주기가 불규칙하게 됩니다.

월경의 주기가 흐트러지는 순서를 살펴보면 우선 월경주기가 짧아지고, 짧아졌던 주기가 다시 길어지고, 천천히 월경 횟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 후로는 월경 기간이 아닌데도 출혈이 생기는 부정출혈이 발생하며, 나중에는 1년 이상 월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색깔에도 변화가 생기는데요. 원래의 정상적인 색깔은 진한 빨간색이지만 폐경기가 진행되면 피가 몸밖으로 나오지 않아 양도 작아지고, 피가 산화되어 갈색이나 심하면 검은색 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생리질환과 더불어 눈에 띄는 폐경기의 증상 들은 어떠한 것을이 있을까요?

1. 안면 홍조 현상

안면홍조는 가장 흔한 폐경기의 증상으로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들의 70%가 경험한다고 합니다. 이 증상은 개인차에 따라 1년에서 2년정도 지속되는데, 가볍게 얼굴을 붉히는 수준부터 잠에서 깰 정도로 심한 느낌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치료된다고 하니 지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체중의 증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서 칼로리를 소모하는 신체기능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고강도 운동을 하지 않거나 불규칙한 식습관을 교정하지 않게 되면 체중이 증가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3. 감정 변화

폐경기가 가까워질수록 쉽게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는 등의 감정변화가 심해집니다. 모든 여성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은 아니지만 50% 이상의 여성이 경험하는 증상이라고 하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생식기의 위축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질 부근의 상피두께가 얇아지고 주름이 없어집니다. 또한 혈류량이 감소하면서 점액분비가 저하되고, 자붕 경부의 위축이 생기면서 질벽의 탄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질이 좁아지면서 성교를 할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성욕의 감퇴

위에서 언급한 질 건조증으로 인해 성욕의 감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실금, 요로 감염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신체증상과 더불어 폐경기 생리증상과 함께 불안감, 우울증, 집중력 감소 등의 정신적인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발생할 수도 있겠지만 이런 현상들이 발생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 이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폐경기의 생리증상과 생리량 그리고 전조등상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오늘도 건강하고 항상 행복하길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폐경기 생리 증상 색깔 나이 초기증상 ( 갱년기 여성 호르몬 변화 )

반응형

폐경기 생리 증상 색깔 나이 초기증상 (갱년기 여성호르몬부족증상 )

개인에 따라 폐경이 시작되는 시기가 달라지지만, 요즘은 폐경 시기가 앞당겨 지는 추세예요.

폐경기를 전후로 생리 패턴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폐경기 시기 여성호르몬

폐경기의 시기는 보통 45세부터 55세 ,평균적으로 51세를 전후로 시작해요. 남성호르몬이 천천히 감소되는 것과 다르게 여성호르몬은 비교적 빠른 속도로 저하되기 때문에 신체적 변화는 물론이고 생리 패턴과 다양한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요.

폐경 초반에는 생리 주기가 평소보다 빨리지고 양이 많아진다는 특징이 있어요. 시간이 지나면 생리가 느려지고 양도 줄어들게 되죠.일정기간 동안 생리 주기가 급변하는 과정을 1년 동안 반복 하다가 종내에는 무월경 상태가 1년간 지속된 후 완전한 폐경이 이르게 되요

이블로그의 다른 꿀팁

여성 방광염 증상 및 치료 방법

폐경기 초기증상 꾸준한 식이요법이 중요하다

관절보궁 가격 및 효능 바로 알아보기

폐경기 생리 출혈

폐경기 생리 출혈에 대해서 혹시 건강에 이상이 생긴건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종종 폐경 후에도 출혈이 발생할수가 있어요. 크게 걱정하진 않아도 되지만, 양이 상당히 많거나 출혈이 지속된다면 자궁 내부에 문제가 생긴 걸수도 있기때문에 반드시 산부인과에 내원하셔 정밀 검사를 받아 보셔야 해요

폐경기 증상 (여성 호르몬)

폐경기 증상 중 대표적인 신체 변화는 안면 홍조를 빼놓을수가 없어요. 머리와 얼굴을 시작으로 목 가슴 부위까지 열감이 지속되고 이증상은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체온을 조절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안명홍조가 심해지면 밤에 잠을 설치게 되고, 이와 더불어 질 내부 수분과 지방 조직이 소실되고 질벽이 얋아져 질건조증 증상이 나타기도 해요. 그외에도 전에는 없던 질염이 동반되기도 하죠.

호르몬 변화에 따른 감정 기복, 에스트로겐 결핍으로 인한 골다공증 역시 폐경기 전후의 여성들이 주의해야 하는 증상중에 하나 예요

여성 갱년기 증상에 도움 되는 영양소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고 감정 조절에 필요한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갱년기 우울감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감마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관계를 정화시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우리가 아는 대표적인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이 바로 석류인데요. 석류는 천연에스트로겐 성분이 여성들의 젊은과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와줘 폐경이 오는 중년 여성들의 경우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는것에 대해 균형을 맞춰 줄수가 있다고 해요.

반응형

하수오는 꾸준히 먹게 되면 불면증,신경과민,우울증, 피로감 등의 증상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외에도 원기회복,빈혈,신경쇠약에도 도움을 주며 혈액 순환 까지 원활하게 해줘 여성갱년기로 인해 고생하시는분들이 즐겨 찾는다고 하네요

많은 분들이 폐경기를 그냥 지나가는 삶의 일부라고 생각하지만, 폐경기 증상은 일상생활을 흔들어 버릴만큼 당사자는 너무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요. 지금부터라도 관리하시고 대처해보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폐경기 생리 증상 등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생리혈, 검붉거나 갈색이면 걱정해야 할까?

청소년기부터 폐경기에 이르는 가임기 여성은 매달 3~7일 생리를 한다.

오랜 기간 지속되는 생리현상인 만큼, 여성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지표가 된다.

생리 주기가 얼마나 규칙적인가, 생리의 양이 어느 정도인가 등을 살펴 건강을 체크할 수 있다. 가령, 생리가 불규칙하다면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다이어트를 과도하게 하는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생리의 양이 크게 늘어났다면 자궁근종과 같은 질환이 원인일 수 있다.

생리의 색깔은 어떨까? 비교적 분홍색에 가까운 색부터 빨간색, 진홍색, 검붉은색 등을 띨 수 있는데 이처럼 색이 변화하면 건강에 문제가 있나 불안할 수 있다.

다행히 이 범위 내의 색은 모두 정상에 속한다. 이러한 색 변화는 혈액이 자궁과 질에 얼마나 오래 머물렀느냐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자넬 메리 잭맨 산부인과 전문의는 미국생활지 팝슈가(popsugar)를 통해 “생리혈이 배출되기 전 자궁과 질에 오래 머물며 산화가 많이 진행되면 될수록 색이 진해진다”고 말했다.

여성마다 생리 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생리의 색도 개인차를 보인다. 어떤 여성은 첫날에는 분홍색을 띠다가, 그 다음 며칠간은 밝은 빨간색, 그리고 가장 양이 많은 날은 진한 빨간색을 보이다가 갈색이나 검은빛이 도는 색으로 변하기도 한다.

분홍색 : 분홍색 생리혈은 보통 월경이 시작되는 날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선혈이 질 점액과 섞여 배출되면서 이처럼 색이 옅어진다. 만약 생리 양이 적은 편이라면, 생리를 하는 기간 내내 비교적 옅은 색을 보일 수도 있다.

선홍색과 진홍색 : 분홍색과 마찬가지로, 밝은 붉은색인 선홍색 역시 생리가 시작될 무렵 나타나는 색이다. 그리고 점점 생리가 안정적으로 분비되기 시작하면, 자궁과 질을 통해 피가 계속 빠져나오기 때문에 산화될 기회가 많지 않아 진한 빨강인 진홍색 정도의 생리혈이 나오게 된다.

검붉은색 : 색이 더욱 진해지는 검붉은색은 진홍색 생리혈보다 오래된 혈액이라고 보면 된다. 자궁에 머문 시간이 길었다는 것. 잠을 자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배출되는 생리혈이 이처럼 검붉은색을 띨 수 있다. 이 혈액은 자궁과 질을 통과하는 시간이 오래 걸렸기 때문에, 그 동안 더 많은 산화가 일어나 이처럼 색이 진해진 것이다.

갈색과 검은색 : 생리가 끝날 무렵이 되면 생리혈은 갈색을 띨 수 있다. 질밖으로 배출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렸다면, 짙은 갈색 혹은 검은색에 가까운 생리혈이 나올 수도 있다. 만약 생리 초반에 갈색 분비물이 나온다면, 이는 이전 생리 때 남은 혈액일 가능성이 높다.

문세영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폐경기 생리 증상 신체징후

반응형

폐경기 생리증상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대표적인 폐경기 신체징후로는 월경주기가 바뀌기도 하고 월경량에 변화가 생깁니다.이외에도 폐경기 생리증상으로 불규칙한 출혈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출혈은 자궁근종이나 또는 자궁암 등으 질병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어서 검사를 받아보셔야합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불규칙한 생리주기로 인하여 걱정을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그러나 이것만으로 폐경기라고 진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단순 월경불순일 수 있거든요.갑작스럽게 생리주기가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 있거든요.그러니 무조건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고 폐경기 생리증상이라도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허나 불규칙한 월경이 지속되다다가 마지막 월경 후 1년 이상 월경을 하지 않게 되는 경우는 폐경기라고 진단내릴 수 있습니다.폐경기 생리증상 왜 불규칙해지는것일까요? 그 이오는 여성호르몬의 감소때문이라 할 수 있는데요.폐경기를 맞이하면 난소의 기능이 쇠퇴하고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감소하게 되는것이죠.

폐경기 생리증상 따라서 월경주기가 짧아지게 되고 서서히 월경 횟수가 줄어들어서 일년에 몇차례밖에 하지 않게 됩니다.그런데 또 짧아졌던 월경주기가 다시 길어지기도 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폐경기 생리증상으로 월경 기간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출혈이 발생합니다.그리고 앞서 얘기했듯이 월경이 1년 이상 없게 됩니다.이외에도 색깔에 변화가 나타나는데요.약간 진한 빨간색이지만 폐경기가 되면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폐경기 신체 징후에 대하여 알아보자

폐경기 신체징후을 살펴보면 폐경기에는 생리 주기와 출혈량이 감소하거나 오히려 반대로 많아질 수 있으며 생리기간도 짧거나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이 경우에는 호르몬치료제로 생리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신체징후 두번째로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폐경기 여성의 70%가 경험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안면홍조 증상은 1~2년 정도 지속이 되면 갑작스런 열감,붉은 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폐경기 신체징후 세번째로 요실금이나 빈뇨 등 배뇨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요도의 점막이 위축되어 요실금,요로감염,소변시 작열감,배뇨곤란,요급박증,빈뇨 등의 배뇨장애가 발생하게 되는것입니다.게다가 골반장기 지지하는 조직 탄력저하로 방광이나 직장 자궁 탈출이 동반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변화가 심해지고 우울감도 폐경기 신체징후 중 하나라 할 수 있는데요.이외에도 자신감이 떨어지고 불안감이 생기며 집중력 저하와 신경과민,두통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경우에는 홍조증상이 치료가 되면 대부분 좋아지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불규칙한 생리증상 폐경기가 아닌 다른 질환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첫번째는 자궁근종 증상일 수 있습니다.자궁은 근육으로 이루어진 기관인데 이상증식을 하게 되면 혹으로 변화하여 근종으로 자리잡게 되는것입니다.

자궁근종 증상을 살펴보면 처음에는 생리통이 심해지며 생리량이 갑자기 늘어나게 됩니다.게다가 덩어리진 혈액이 나오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자궁근종 크기가 클수록 증상이 심해지는것으로 나타났는데요.월경 중 과도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리증상 자궁내막증도 의심해보셔야합니다.자궁내막증 증상을 살펴보면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의 통증이 나타나는데 대부분 생리주기에 경험하는 통증과 비슷합니다.그래서 대부분 생리통이라고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 전 후로 요통 증상이 나타나며 배변 또는 배뇨 시 통증이 발생합니다.게다가 복통과 함께 메스꺼움 증상 및 구토 그리고 장 불쾌감이 느껴지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자궁내막증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월경시 난관으로 역행성 월경이 나타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월경혈에 포함되어있는 자궁내막 세포가 골반내로 이동하면 문제가 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자궁내막증 치료는 호르몬 치료와 수술 치료 두가지를 받게 되는데요.복강경 수술을 받으면 회복도 빠르고 통증도 덜합니다.

생리는 여성 건강을 확인하는 지표다?

생리는 여성의 건강을 확인하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이 되는ㄷ[요.건강한 여성이라면 정상적인 생리주기가 28일정도로 생리기간은 2~7일입니다.그러나 이런 정상 생리 범주를 벗어나게 되면 생리불순이라고 합니다.

생리불순은 많은 여성들이 한 번 이상은 겪을정도로 흔한 질환인데요.생리불순은 생리주기가 21일 미만으로 짧아졌거나 40일 이상 생리주기가 길어지면 의심해야 합니다.무월경은 3번의 생리 주기 동안 혹은 6개월 이상 생리가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생리불순과 무월경이 지속이 되면 조기 폐경기 증상은 아닌지 또는 난임과 관련된 증상은 아닌지 의심을 해보아야하는데요.생리주기는 배란주기를 반영하기에 무월경이 지속이 된다는것은 배란과정이 원활하지 않다는 신호이며 문제가 있다는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여간 불규칙해지는 생리는 폐경기 전조증상일 수 있지만 허나 이같은 증상만으로 폐경기라고 단정지을수는 없습니다.위에 알려드린것처럼 자궁근종이 생겼다거나 또는 자궁내막암 증상이라 할 수 있거든요.그러니 요즘 생리 주기가 이상하다 싶을때에는 병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반응형

폐경기 생리증상 대처

반응형

폐경기 생리증상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폐경기 다양한 증세 중 하나로 불규칙한 생리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월경주기가 바뀌거나 월경량에 변화가 있을 경우 폐경기 생리증상일지도 모릅니다. 기간이나 양의 변화가 생기는 불규칙한 생리증상은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로 40대 후반 무렵부터 발생합니다. 월경과는 다른 불규칙한 출혈도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기능성 출혈은 자궁근종이나 자궁암 등의 질병의 가능성도 있기때문에 정확하게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불규칙해진 생리주기 혹시 폐경기 생리증상은 아닐까요?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생리불순이란 25~38일의 정상적인 주기를 벗어나 짧아지거나 길어지는 것을 뜻합니다. 1회 월경의 정상적인 기간은 3~7일로 2일 이내에 끝나거나 8일 이상 출혈이 계속되는 것도 월경불순이라고 합니다. 월경불순은 모든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매번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면 과도하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성의 폐경기는? 평균 연령은 51세이며 폐경 전후 5년간의 기간을 폐경기(갱년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46세~56세까지가 일반적인 여성의 폐경기간이랍니다. 갱년기가 되면 생리불순을 일으키며 기간은 2년~8년 정도 지속되다가 예고 없이 갑자기 월경이 멈추게 되는데요. 불규칙한 월경이 지속되다가 마지막 월경 후 1년 이상 월경을 하지 않을 경우 폐경이라고 진단내려집니다.

불규칙한 폐경기 생리증상의 원인이 뭘까요?

이는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랍니다. 월경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에 의해 조절되어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데요. 폐경기를 맞이하면 난소의 기능이 쇠퇴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감소하여 신체 호르몬 균형이 무너지고 월경주기가 흐트러지게 됩니다.

폐경기의 전조 생리불순을 알아두세요.

갱년기가 되면 난 소기능의 저하로 정상적인 월경주기가 흐트러지며 아래 증세가 순서대로 발생하게 됩니다. 1. 월경주기가 짧아지게 됩니다 28일이었던 사람은 26일로 짧아질 수 있습니다. 2. 짧아졌던 월경주기가 다시 길어집니다. 3. 서서히 월경 횟수가 줄어 일년에 몇 차례 밖에 하지 않습니다. 4. 월경 기간이 아닌데 출혈이 있는 부정출혈이 발생합니다. 5. 월경이 1년 이상 없습니다.

폐경기 월경증상으로 색깔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정상적인 색깔은 약간 진한 빨간색이지만 폐경기에는 양이 적어지고 원활하게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혈액이 산화되어 갈색이나 검은색이 될 수 있습니다. 1회 월경 기간에도 변화가 발생하며 3~7일 정도 하던 월경기간이 2일만에 끝나거나 8일 이상으로 길어질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폐경기 생리증상과 함께 아래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1. 쉽게 피로하고 불면증이 생깁니다

2. 작은 일에도 짜증이 나고 화가납니다

3. 얼굴에 열이 나고 땀을 많이 흘립니다

4. 슬픈일이 없는데도 우울합니다

5. 요통, 어깨 결림, 두통, 현기증 등이 있습니다

6. 수족냉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리증상이 폐경기 증세가 아닌 질환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 난소 기능이 저하되어 서서히 배란이 일어나지 않게 되고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지기 때문에 무시하고 넘기는 분들도 있는데요. 부정출혈의 원인으로 자궁이나 난소의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출혈이 10일 이상 지속되고 출혈량이 많을 경우에는 40세 이상 4명 중 1명은 가지고 있다는 자궁근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 근종은 자궁의 근육과 점막 아래에 생기는 양성 종양으로 종양이 생긴 위치나 크기에 따라 증세가 달라지는데요. 흔히 폐경기와 비슷한 불규칙한 생리증상과 월경량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월경이 10일 이상 지속되고 과다출혈이 발생하게 되며 과다출혈로 인해 철결핍성 빈혈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밖에 골반통증, 하복부의 뻐근한 느낌, 아랫배에 딱딱한 혹이 느껴질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폐경기 생리증상이 아닌 자궁 내막증일 수도 있습니다. 자궁 내막 조직이 난소가 아닌 자궁 이외의 기관에 발생하는 질병으로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월경 불순 외에 진통제가 듣지 않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궁경부암, 난소 기능 저하로 인해 불규칙한 월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소 기능 저하는 주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와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 운동 부족이나 수면 부족 등 생활습관 또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젊은층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은 폐경기를 앞당길 수 있는 만큼 평소 월경불순이 잦은 분들은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주세요.

폐경기 생리불순 대처방법은 없을까요? 갱년기에는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흐트러지기 쉽고 스트레스에도 약해지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래를 부르거나 좋아하는 음악 듣기, 취미생활 만들기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도 불규칙한 생리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이 부족할 경우 난소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면 자율신경을 안정화시켜 폐경기 특유의 증세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하거나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계단 이용하기, 한 정거장 먼저 내려 걷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잠이 부족하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지고, 이는 호르몬 균형에도 영향을 끼쳐 폐경기 생리불순의 원인이 됩니다. 잠이 오지 않을 때는 따뜻한 우유, 대추차, 캐모마일 차 등을 마시고 실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등 숙면에 도움 되는 환경을 만듭니다. 낮 동안 햇볕을 많이 쬐는 것,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 등도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불규칙한 폐경기 생리증상이 고민이라면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의 불균형 또한 난소 기능을 저하시키므로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의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반대로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이 있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두유, 두부, 낫토, 콩가루 등은 적극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기에 나타나는 증세 들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어야 할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변화를 받아들이고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폐경기 증상 이렇게 대처하세요.

“폐경기 증상인 우울증과 체중 증가 이렇게 해결하세요”

폐경이 왔다는 것도 울적한데 자꾸만 체중도 늘어만 갑니다. 폐경기가 오면 여러가지 심리 및 신체적인 변화가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폐경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폐경기가 시작되는 나이

폐경기 나이는 보통 40대 중후반을 의미합니다. 40대 중후반에 시작되어 점진적으로 폐경이 진행되는데 마지막 월경에서 1년간 무월경이 지속될 경우 의학적인 ‘폐경’이라는 진단을 내립니다. 흔히 갱년기라고 하며 폐경이행기라고도 불리는 기간입니다.

2. 생리끊어질때증상은 어떠한가요? (폐경기 증상)

50대 여성의 갱년기 증상은 심리적 증상과 신체적 증상으로 나뉩니다. 심리적인 증상에는 우울, 불안, 짜증, 급격한 감정 변화, 건망증 등이 있습니다.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체중 증가, 불면, 안면 홍조,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3. 폐경기 증상의 원인-호르몬 변화

폐경기 증상이 나타나는 가장 큰 원인에는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급격한 감소에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체내에서 기분을 좋게 만드는 세로토닌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그리고 LDL-콜레스테롤 감소, HDL-콜레스테롤 증가,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폐경기에 갑자기 기분 변화가 심해지고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에는 이러한 원인들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4. 폐경기 증상 개선에 좋은 영양제-은행잎 추출물과 성분

폐경기 여성이 힘들어 하는 증상 중 하나가 체중 증가와 우울증입니다. 우울증으로 인해 체중 증가로 이어지기도 하고 체중이 증가되면서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은행잎 추출물이 폐경기 여성의 체중 증가와 우울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은행잎 추출물에는 터페노이드계 화합물인 징코라이드(징코라이드 A, B, C, M)와 플라보노이드계(카테킨, 퀘세틴, 루테오린, 캄프페롤 등)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징코라이드 화합물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여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손상을 감소시키고 재생을 도와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효능들이 폐경기에 오는 체중 증가와 우울 증상을 개선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 관련 글 보러가기(은행잎추출물 기능성과 부작용 파헤치기)

※ ‘플라보노이드’ 화학구조 보러가기 : 위키백과

※ ‘징코라이드’ 화학구조 보러가기 : 네이버 지식백과

5. 폐경기의 체중 증가와 우울 증상을 개선하는 은행잎 추출물-연구 논문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생후 2개월 된 암컷 쥐를 대상으로 진행된 실험입니다. 1차적으로 난소절제술을 진행하여 폐경이 유도된 그룹(OVX)과 수술이 진행되지 않은 그룹(Sham)으로 나누었으며 두 그룹 안에서 2차적으로 은행잎 추출물 섭취그룹(GbE)과 비섭취그룹(식염수 섭취)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은행잎 추출물 섭취에 대한 우울 증상 개선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FST(Forced Swim Test)와 EPM(Elevated Plus Maze)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 FST(Forced Swim Test) : 수영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우울과 관련된 증상을 측정

※ EPM(Elevated Plus Maze) test : 50cm의 높이에서 불안 증상을 측정

1) 연구결과-우울 증상 개선

폐경이 유도된 그룹에서 은행잎 추출물을 섭취(OVX+GbE)하였을 때 섭취하지 않았을 때 보다 무기력감과 불안 증상이 유의미하게 더 낮게 나타났습니다. 폐경기 여성의 우울 및 불안 증상에 은행잎 추출물의 섭취가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연구결과-체중 증가 개선

폐경이 유도된 그룹(OVX)에서 다른 그룹보다 LDL-콜레스테롤(각종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이 유의미하게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체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HDL-콜레스테롤은 은행잎 추출물을 섭취(OVX+GbE)하였을 때 유의미하게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체내 지방 및 단백질 함량 측정 시 폐경이 유도된 그룹(OVX)의 지방 함량이 가장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단백질 함량은 폐경을 유도한 후 은행잎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OVX+GbE)에서 유의미하게 가장 높았습니다.

폐경기 여성에게 은행잎 추출물의 섭취는 H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여 콜레스테롤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체내 단백질 함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여성갱년기증상 자꾸 우울해진다면 이것으로 해결하세요)

※ 논문 출처 : Banin, R.M., Machado, M.M.F., de Andrade, I.S. et al. Ginkgo biloba extract (GbE) attenuates obesity and anxious/depressive-like behaviours induced by ovariectomy. Sci Rep 11, 44 (2021).

‘생리 색깔’로 보는 당신의 건강 상태 8가지

Littlethings

[인사이트] 라영이 기자 = 여성들에게 한달마다 찾아오는 마법 ‘생리’.

생리는 가임기에 증식했던 자궁내막이 착상이 되지 않으면 저절로 탈락해 배출되는 현상이다.

배출되는 생리혈의 색은 여성의 건강상태를 나타내주는 신호이기도 하다.

최근 온라인 미디어 리틀띵즈닷컴은 생리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8가지를 소개했다.

평소 생리 때문에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아래를 참고해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해보자.

1. 선분홍색

생리가 시작할 징조이거나 혈액이 그리 많이 배출되지 않은 것이다.

생리 기간이 아니라면 자궁에 염증이 생긴 신호거나 착상혈일 수 있으니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2. 밝은 빨간색

지극히 정상적이고 건강하다는 증거이다. 호르몬의 수치도 적당하며 혈액 순환도 원활하다.

3. 어두운 자주색

자궁내막이 빠르게 탈락돼 생리양이 많을 땐 생리혈이 자주색을 띠기도 한다.

자주색 피가 지속적으로 보인다면 자궁 근종의 신호일 수 있으니 검사를 받아야 한다.

4. 주황색

주황빛을 띠는 생리혈이 비친다면 질염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높다.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니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5. 짙은 갈색

생리가 거의 끝나갈 즈음 짙은 갈색을 띠는 경우가 있다.

남아있는 생리혈이 나오는 것이므로 따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6. 어두운 색의 덩어리

덩어리진 생리혈은 자궁의 내막이 빠르게 탈락될 때 배출된다.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은 이 불쾌한 느낌을 굉장히 싫어한다.

7. 아주 소량의 생리혈

생리 기간이 아닐 때 약간의 빨간 피가 비칠 수 있다.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거나 임신 초기 신호일 수 있다.

8. 기간을 건너뛰었다

Littlethings

생리를 하지 않는 가장 흔한 이유는 ‘임신’이지만 스트레스, 폐경, 급격한 체중 변화 등의 원인도 포함될 수 있다.

주기적으로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라영이 기자 [email protected]

폐경이 오기전에 생리가 어떻게 달라지나요? 폐경기 생리

폐경이라함은 월경이 더이상 나오지않고 멈추는것을 말하는데요 여성으로서의 생명이 다했고 볼수는있지만 이제는 인식이 바뀌어서 완경이라고도 부르면서 축하해주는일도 있다고해요 한창일하면서 또는 아이들을 키우면서 각종오는 스트레스와 세상에대한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이땅을 살아가시는 어머님들께 폐경은 더이상의 좌절과 끝이아니라 또다른 시작이라고 부르고싶어요 완경이라함은 월경을 완성했다. 이제는 여자와 엄마로서가아닌 자신감있는 현대여성으로 살아가는 인생의 2막을 새롭게 시작하는 의미로쓰이는데요 오늘은 폐경이 오기전에 생리가 어떻게 달라지나요에 대한 물음에 대답과 조기폐경과 폐경에 대해서 알아봐요

조기폐경원인

생리불순

의학적으로 조기폐경의 원인을 분석하자면 자극하는 호르몬의 활동이 급격히 낮아진것과, 난소기능의 하락등 여러가지가있겠지만 그렇게 접근하는것보다 눈에 보이는 증상위주로 정리해봤어요 가장먼저 생리불순이 원인이 될텐데요 지금도 그렇지만 폐경은 그렇게 쉽게오지않아요 60이넘어서도 월경을 하시는분들이 많이있어요 그런데 조기쳬경은 한창일때 즉, 40대 중후반일때도 찾아온다고해요 조기폐경의 원인중 하나인 생리불순운 규칙적이지않다거나 두달에 한번그리고 점차적으로 늦춰져가는것을 말해요

여성호르몬의 결핍

에스트로겐이 여성호르몬인데 남자는 늙어갈수록 에스트로겐이 많이 나와서 감정적으로 여려지거나 한 모습을 많이 보는데요 우리 아빠만 하더라도 예전에는 그렇게 무서웠고 다가가기 힘들었지만 요즘에는 시간이 지나고 아빠도 늙어가고 힘이 없어져가는모습에 정말 슬펐어요 얼마나 아빠생일때 제가 낳아주셔서 정말 고맙다라고하니 아빠눈시울이 붉어졌어요 이렇듯 여성호르몬은 여성성을 부각시키게되는 원인이라고 볼수있는데 여성에게있어서 여성호르몬의 결핍은 조기폐경을 부를수도있어서 심하신분들은 호르몬주사도 맞는분들이 많다고해요

불규칙적인 생리일

위에서도 잠깐 언급드렸지만 생리일이 불규칙하다면 조기폐경을 의심해봐야해요 주로 젊은 층에서 불규칙적인 생리일이 대부분인데요 이것은 성적으로보면 개방된 성적 마인드가 한몫하고 요즘 젊은이들은 순결을 강조하기보다는 한번 논다는 의미가강해져서 예전처럼 정조보다는 경험을 중요시하는 풍토가 만연한것같아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불규칙적으로 변하게되고 그리고 건강의 문제에있어서도 잘안먹고 급격하고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생리일이 불규칙적일때가많은데 젊을때는 금방 복구가되고 회복이되지만 늙으면 자연스럽게 회복이안될때가많아요

우울증

예전에 우울증을 진단받으면 숨기고 몰래 병원을 가고했어요 정신병으로 취급받았기때문이에요 산후우울증이라고하는데 아이를 낳고 아이가 시도떄도없이 울고 자는시간도 잠깐 3시간에한번씩깨니까 아기엄마는 정말 힘들어해요 아이와 엄마만 둘이있다면 그렇게 힘들지않겠지만 회사가는남편도 챙겨주려면 정말 피곤하답니다 요즘은 100일의 기적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나면서 100일만지나면 아이가 이제 어른과 같은 수면패턴을 가진다고해요 하지만 우울증은 주위에서또는 가족들의 세심한 배려가필요해요 더이상엄마가 밥해주는기계가아닌 여성으로서 인정을해주고 설거지도 같이해줘서 극복해야해요

스트레스

모든병의 기본은 스트레스에서 시작하는데 육체피로든 정신적인 데미지든 스트레스에서 부터 시작하게되고 스트레스가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듯이 폐경에서도 스트레스가 아주 극심하게 받게되면 폐경의 시기를 빨리 당길수가있다고해요 예전에는 조기폐경을 받는사람들은 항암치료를 했거나 또는 감정노동이 심한사람들에게서 나타났지만 이제는 이러한 힘들어하는 요인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폐경이 오는경우가 많다고해요 폐경이 오기전에는 생리를 띄엄띄엄 하는경우도있고 생리의 색이 검은색을 강하게 띈다고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같아요

폐경증상

안면홍조

폐경의 증상에는 앞서말한 여러가지가 있겠지만서도 우선은 겉으로 쉽게 나타나는것이 안면홍조현상이 있을수있어요 안면홍조는 그리 춥지도않은데 유독 다른사람에 비해 볼이 빨개지거나 하는현상인데요 안면홍조가 심하신사람들은 사우나나 찜질을 하는것을 가급적 피해야해요 안면홍조는 추운겨울날 밖에 나갔다가 따뜻한 실내에 들어오게되면 볼이빨게져서 촌병이라고 부르기도하는데요 폐경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봐도되요 그리고 안면홍조뿐만아니라 갑자기 가슴에서 무언가가 끓어올라서 심장이 빨리뛰는것도 폐경증상에 들어가요

키워드에 대한 정보 폐경기 생리 색깔

다음은 Bing에서 폐경기 생리 색깔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여성 갱년기를 부르는 폐경 증상 네가지ㅣ산부인과 조시현 추성필 교수 [건강팩트체크]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여성 #갱년기를 #부르는 #폐경 #증상 #네가지ㅣ산부인과 #조시현 #추성필 #교수 #[건강팩트체크]


YouTube에서 폐경기 생리 색깔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성 갱년기를 부르는 폐경 증상 네가지ㅣ산부인과 조시현 추성필 교수 [건강팩트체크] | 폐경기 생리 색깔,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