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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결혼식, 담끄이(Lễ Đám Cưới)를 아시나요?

베트남 전통 결혼식에서는 한국의 함잡이 문화 같은 것이 보통 베트남인들의 첫 번째 결혼식인데, 사실은 담호이(Đám Hỏi)라고 부르는 일종의 구혼·청혼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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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insidevina.com

Date Published: 5/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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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결혼 문화 및 현지 결혼식 방식, 생활 모습은 어떨까?

과거에 우리가 한복을 입는 것처럼 베트남에서는 전통 의상인 아오자이를 입고 결혼 예복으로 갖춰 입었는데요. 위와 같은 전통 의상을 입고 과거에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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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1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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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결혼풍습

‘느텁땀 남텁룩’이란 전통적인 조혼풍습으로 인해 남자 16세, 여자 13세가 결혼 적령기라는 뜻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보통 20세 이후에 결혼하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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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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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결혼 문화 – 대구신문

베트남 국제결혼을 한 신랑이 신부집에 인사를 하러 가면, 대부분 집에 조상 … 베트남 혼례문화는 상견례, 약혼식, 결혼식 등 세 가지 절차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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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idaegu.co.kr

Date Published: 3/2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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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생활] 베트남 결혼 문화 + 축의금 – 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베트남에서 일을 하다 보면 직원 결혼식에 참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베트남 결혼 문화와 축의금을 얼마 주는 것이 적당 한 지에 대해 알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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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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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y Smile – “베트남의 결혼 풍습” 옛날에는 우리나라도 한국 …

현대결혼식과 전통결혼식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변화를 합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결혼식 풍습들은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결혼하기 전에 양가 부모님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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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사람들의 결혼풍속은 북속시대(중국의 식민지 시대, 기원전179년~서기938년)에 중국에 서 들여왔다. 중국의 결혼절차는 한국과 같이 납채(納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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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결혼식 이야기 – 호치민 지역을 중심으로

혹시나 사랑의 결실로 베트남 남자 혹은 여자분과 결혼을 하게 된다면 특히나 베트남 결혼 풍습과 문화에 대해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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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전통 결혼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 글 – 커뮤니티

베트남 문화에 관심이 있다면 전통 결혼식의 형식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 이 풍습은 신랑이 신부 부모님께 “딸을 저에게 주십시오”라고 간청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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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베트남 베트남여자 가 알려주는 베트남 결혼식 문화! (베트남 국제결혼 참고)
진짜 베트남 베트남여자 가 알려주는 베트남 결혼식 문화! (베트남 국제결혼 참고)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베트남 결혼 풍습

  • Author: 김링띵베트남여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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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10. 2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1zLh3qB-zI4

베트남 결혼식, 담끄이(Lễ Đám Cưới)를 아시나요?

– 레납타이(Lễ Nạp Thái), 레번잔(Lễ Vấn Danh) 등 6가지 전통혼례… 도시에선 사라져

– 결혼식(피로연) 2~3번 나눠서 아주 거하게 진행

– 첫번째는 담호이(Đám Hỏi), 청혼식…신부집에서 술과 음식으로 흥겨운 시간

– 결혼식 전날 신랑집에서 조상께 고한뒤 두번째 피로연

– 세번째 피로연, 결혼식 당일 아침 신부집에서 신랑신부및 가족들 식사

– 신랑 이 혼수부터 결혼식 비용 모두 부담

– 청첩장은 붉은 봉투, 축의금은 청첩장 봉투에 넣어 전달

– 터부도 있어…여성 21,23,26,28살 결혼 피해

베트남의 결혼 문화는 허례허식이 둘째라면 서러워 할 정도로 거하게 한답니다. 보통 결혼식은 2~3번 나눠서 하는데요. 사실 결혼식이라기 보다는 피로연을 2~3번 거행하는 것이 맞습니다.

베트남 전통 결혼식에서는 한국의 함잡이 문화 같은 것이 보통 베트남인들의 첫 번째 결혼식인데, 사실은 담호이(Đám Hỏi)라고 부르는 일종의 구혼·청혼식입니다.

담호이란 신랑이 신부집에 찾아가 신부 부모님에게 “딸을 저에게 주십시오”라고 간청하는 것인데, 요즘은 보통 결혼식 당일 1~2주 전에 신부의 집에서 술과 음식으로 흥겨운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대신합니다.

물론 그 전에 중매인을 신부측에 보내서 결혼의사를 타진하는 레납 타이(Lễ Nạp Thái), 신부의 생년월일과 신부 부모님의 이름을 써서 신랑측에 알려주는 레번잔(Lễ Vấn Danh) 등 6가지의 전통혼례의 예가 있지만, 요즘은 시골이 아닌 도시에서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아마 그 이유 중의 하나가 베트남도 이제는 중매결혼보다는 연애결혼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청혼식, 담호이(Đám Hỏi)

담호이 당일 아침 신부는 베트남 전통 복장인 붉은 아오자이(보통 어른이 되면 입는다)를 입고 집 안에서 신랑을 기다리며, 신부의 친구들(신부 들러리) 또한 아오자이를 입고 신부집 대문 앞에서 홀수(베트남인들은 홀수를 짝수보다 좋아한다고 합니다)의 인원수로 들러리를 섭니다.

신랑의 친구들은 신부 들러리의 인원수대로 큰 쟁반에 금빛(혹은 붉은천)으로 포장된 각종 선물을 쌓아서 들고 옵니다. 물론 거기에는 돈, 각종 장신구류, 보석 등 신부 측에서 원하는 것들이 들어 있습니다.

물론 전통적 방식으로 차잎과 케이크 그리고 와인을 항상 함께 가지고 갑니다. 물론 신부측 손님들은 이 날 술과 맛있는 음식 그리고 흥겨운 노래로 부어라 마셔라 즐겁게 밤늦게까지 놉니다.

2번째 피로연

결혼식 전날 신랑 집에서는 두 번째 피로연이 있습니다. 신랑의 고향친지들을 모시고 또 한번의 잔치가 열리는 것이지요(요즘에는 신부 부모님도 함께 모신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보통 신랑집 상석에 있는 제단의 조상님들께 결혼승낙을 구하는 예를 친지들과 함께 올립니다. 우리나라는 결혼식 날 주례의 혼인서약이 있는데 베트남에서는 조상님들께 허락을 요하는 의례입니다.

의례가 끝나면 드디어 피로연이 열립니다. 요즘에는 음식과 술뿐만 아니라 초정가수와 가라오케 기기는 당연시 준비된답니다. 옛날에 부자집은 일주일 동안 피로연을 했다고 하니 결혼은 베트남 사람들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이었음 알 수 있습니다.

결혼식, 담끄이(Lễ Đám Cưới)

담끄이 당일에는 아침 일찍 신랑·신부가 신부 집에서 신부 가족들과 아침을 먹습니다. 이 시간은 매우 귀하다 여기기 때문에 전통방식으로 혼인하던 현대적 방식으로 결혼하던 간에 이것만은 꼭 지킨다고 합니다.

딸을 시집보내는 신부 가족들과의 마지막 만찬이랄까! 보통 우리가 베트남에서 결혼식에 초대를 받는다면 바로 이날입니다. 청혼식과 조상께 예를 드려 허락을 받은 후, 이제는 가족뿐만이 아닌 주변의 모든 지인에게 결혼을 축하받는 세 번째 피로연이 되는 것이지요.

역시나 베트남스럽게(우리나라도 예전에 그랬음) 예정된 시간보다 훨씬 지나서야 식이 시작되는데요. 그래도 기다리는 시간 동안 초청가수와 전문사회자가 하객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즐거움을 줍니다.

식이 거행되면 신랑과 신부가 입장하고 뒤따라 신랑·신부 부모님도 입장합니다. 베트남은 우리와 달리 일반적으로 주례가 없습니다. 주례 대신 대개 신랑이나 신부의 아버님 중 한 분이 앞에 서고, 간단히 결혼반지를 부모님이 신랑·신부에게 끼워 주시는 것으로 결혼식은 끝납니다.

주말이나 일요일이 아닌 평일에도 가끔 결혼식이 열리는데 이것은 우리나라의 ‘손없는 날’과 마찬가지로 신랑·신부의 궁합에 가장 적합한 날을 받기 때문입니다.

예식장에는 우리와 조금 다른 풍경들을 볼 수 있는데요. 보통 축의금은 초대받은 청첩장의 봉투를 다시 사용해서 본인의 성의대로 돈을 전합니다. 청첩장 봉투는 모두 빨간색입니다(베트남 사람들도 중국인들처럼 빨간색을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또한 청첩장은 꼭 모시고 싶은 분들에게만 보낸다고 하는데, 어느날 빨간 봉투를 받는다면 청첩장이라 생각하시면 100% 맞을 것이고 결혼식 초대받는 영광을 얻게 되는 것이지요.

요즘 사이공의 예식장 피로연 음식은 코스요리가 안내지에 적힌대로 나오는데, 일반 식당에서는 맛보기 힘든 새로운 음식 경험입니다. 술이 들어가고 음악이 흐르니 여기저기서 누구나 나와서 노래를 부르며 흥겹게 춤을 춥니다.

노래하고 취하고 떠들썩하니(한국인에게는 소음 공해처럼 들릴지도 모릅니다) 밤이 늦도록 이어지죠. 역시 베트남의 결혼식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이 피로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로부터 베트남에는 “사랑만으로 결혼 할 수는 없다”라는 말이 있답니다. 요즘같이 연애결혼도 그러한데 옛날엔 대부분 중매결혼이라 신랑이 신부를 얻으려면 그만큼 돈이 많이 드는 것이지요.

특히 예전에는 ‘째오(Cheo)’라고 신랑이 신부마을에 증표로 내는 기부금도 있었다고 합니다. “물소는 그곳 들판의 풀을 먹어야 한다”며 신부의 마을 사람들이 신부가 타지로 결혼가는 것을 반대했다 하니, 외지의 신랑이 신부를 얻기 위해서는 정말 허리가 휠 정도로 많은 돈이 필요한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베트남은 이처럼 지금까지도 지참금 문화가 존재한다고 오해받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혼수 준비부터 결혼식 비용까지 대부분 신랑이 거의 전적으로 책임진다고 합니다. 결혼의 모든 과정이 돈입니다.

그렇지만 결혼식은 베트남인들에게 있어서 일생일대의 가장 중요한 행사이기 때문에 감수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죠. 이는 오랜 세월 동안 결혼이라는 것은 남자가 귀하게 자란 딸을 데려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랍니다.

베트남도 우리처럼 결혼시 터부사항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21,23,26,28살에 결혼하면 결혼생활이 순탄치 못하다 생각하고, 호랑이-원숭이, 뱀-돼지, 쥐-말, 용-개, 소-양띠 간에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 하여 금기시 합니다.

물론 요즘에는 연애결혼이 대세이지만 이처럼 궁합을 보고 날을 보지 않는 것은 아니지요.

‘Nữ mười ba, Nam mười sáu’, ‘여자 13살, 남자 16살’

예전에 베트남에서 결혼할 수 있는 나이라고 하는데, 지금은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성인이 된 후에나 결혼이 가능하지요. 그러나 지금까지 일부 소수민족은 법령을 어겨가며 이처럼 조혼의 풍습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오늘날 베트남의 혼인 시기도 도시화와 더불어 점점 늦춰지고 있으며, 특히 남부지방이 더욱 심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결혼보다는 안정된 일자리 등 돈벌이가 우선이기 때문이죠.

시골은 대개 여자 나이 25살 이전에 결혼을 하는 편이지만, 대도시 여성들은 30살이 넘었는데도 미혼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노이 인근 북부지방은 여자 나이 25살 이상인데 미혼이면 ‘에쫑(Ế chồng) 노처녀’이라고 보통 부르고, 호치민 인근 남부지방은 이 나이가 28살 이상을 보통 그렇게 부른다고 합니다. 장가 못간 노총각은 ‘에버(Ế Vợ)라고 부릅니다.

몇 년 전부터 설(Tết 뗏) 무렵이 되면 베트남 이곳 저곳에서 흘러나오던 노래가 있었습니다. 빅 프엉(Bích Phương)이라는 28살의 여자 가수가 부른 노래인데 빅히트를 쳤었습니다. 노래 제목이 이렇습니다.

“바오저 러이 쫑” “Bao giờ lấy chồng?” “너 언제 시집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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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결혼 문화 및 현지 결혼식 방식, 생활 모습은 어떨까?

일단 위의 베트남의 전체 지도로 볼 수 있는 것처럼 국토의 특징이 타 국가들과 인접한 곳이 많고, 길게 뻗어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각 지역마다 특색이 아주 다양하고, 성격도, 외모도 다르다는 것이 문화적인 특징입니다. 크게 베트남 문화는 3가지로 나눠지는데요 북부 하노이(수도), 남부 호찌민(과거 남부 사이공의 주도시), 중부 다낭(휴양지의 메카)으로 볼 수 있죠.

물론 우리나라처럼 특정할 수 없지만, 베트남 북부 하노이 인근의 문화 는 변덕스러운 날씨와 홍수로 인해서 조금 더 까탈스러우며 성격이 드세다는 성격이 있습니다. 또한 북부 중국이나 인근에 위치한 태국 등과의 분쟁을 겪다 보니 말의 어감도 우리나라 부산과 비슷하게 더 강력한 어조를 보입니다. 반면에 베트남 남부 호찌민의 문화 는 과거 프랑스의 식민 지배 당시 받아들인 서양 문물들, 해안가들이 많아 자연스레 협동심도 강하고 경계심이 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북부의 문화 에서는 주로 꼼꼼하고,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인 위치를 가장 우선시하여 남과 비교를 하며,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교육열이 굉장히 세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남부 는 조금 더 인간적인 면모를 가진 사람들이 많고, 타인과 불화가 일어나기를 바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중부 다낭 은 낀족과는 다른 종족(참족)이 살던 지방이었는데요. 워낙 휴양지로도 유명하고 관광객들이 더 많은 곳이라 열정이 많고 흥이 많은 동네이기도 합니다. 과거 왕조가 자리 잡았던 곳이라 프라이드가 높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 단 지역에 따른 모든 사람이 이렇다고 특정할 수 없으며, 대략적인 내용으로만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베트남 생활] 베트남 결혼 문화 + 축의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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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투호외(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입니다.

베트남에서 일을 하다 보면 직원 결혼식에 참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베트남 결혼 문화와 축의금을 얼마 주는 것이 적당 한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트남-현지-직원-결혼식

한국은 예식장이나 교회에서 결혼식을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신랑과 신부 측 집에서 각각 결혼식을 합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베트남은 특히 결혼식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양가 부모, 친척들의 친목을 다지는 자리일 뿐만 아니라 인생의 중요한 통과해야 하는 관문으로 여깁니다.

#1 베트남 결혼 문화

1. 청혼식

우선 신랑이 신부의 집에 가서 결혼 허락(딸을 제에게 주십시오)을 받습니다.

청혼식이라고 하는데요.

베트남어로 담호이(Đám Hỏi)라고 합니다.

청혼식 당일 아침 신부는 붉은색 아오자이(어른이 되면 입는 색상)를 입고 집에서 신부의 여성 친구들과 신랑을 기다립니다.

이때 들러리 역할을 하는 신부의 여성 친구들은 흰색 또는 파란색 아오자이를 입고 신부와 함께합니다(홀수 인원).

신랑은 양복을 입고 신랑 친구들과 예물을 가지고 신부의 집으로 갑니다.

신랑 친구들(들러리)은 신부 들러리의 인원수에 맞춰야 하며 양복 또는 베트남 전통 복장을 입습니다.

예물은 쟁반에 붉은색과 금색으로 포장되어 있으며 보통 신부 측에서 원하는 것을 사전에 미리 조율해 준비합니다.

청혼식 전날 신부는 신부 친구들과 미리 모여 청혼식 준비를 하며 하룻밤을 보내며, 신랑도 신랑 친구들과 미리 모여 술파티를 벌입니다.

신랑측-가족-모임-신부집으로-출발-전

신랑이 신부 집으로 도착하면 딸을 달라고 허락받고 회식이 시작됩니다.

신부집 앞에서 가족, 친척 그리고 동네 사람들이 전부 모여 술파티가 벌어집니다.

신부집-간이-테이블-간이-천막-청혼식 청혼식-코스요리

집 앞에 업체를 불러 천막과 테이블을 설치하고 코스요리를 선보입니다.

보통 샐러드->고기, 튀김류->볶음밥->핫팟 순으로 음식이 나옵니다.

사회자가 청혼식을 진행하며 노래도 부르고 식사가 어느 정도 진행되고 나면 사람들이 노래를 돌아가며 부르기 시작합니다.

역시 베트남 사람은 흥이 있는 민족입니다.

술과 노래…

아침에 시작한 식사가 어느새 술파티로 바뀌며 밤늦게까지 계속됩니다.

2. 피로연

결혼식 전날 신랑집에서 피로연을 합니다.

신랑 쪽 친척들이 모여서 또 하루 종일 술파티를 하는데요.

과거에는 신부 부모님은 참석을 안 했었다는데 요즘은 신부 부모님도 참석하는 추세랍니다.

큰 내용이 없어서 글이 상당히 짧아졌습니다.

3. 결혼식

베트남어로 담끄이(Đám cưới)라고 합니다.

우리 같은 외국인이 베트남 친구나 직원들에게 결혼식에 초대받는다면 보통 이때 초대됩니다.

가족, 친척, 친구들이 모여 또 술파티를 벌입니다.

청혼식, 피로연, 결혼식 모두 사회자, 노래, 장시간, 술로 진행됩니다.

청혼식, 피로연, 결혼식 모두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일단 참석을 하기 위해 미리 모든 일정을 비우고 장시간 동안 술 마실 각오하고 참석하셔야 합니다.

#2 직원 결혼식 참석

1. 회사와 고향이 먼 직원

결혼식을 보통 자기 고향에서 하기 때문에 회사와 고향이 먼 직원의 경우 고향에서 결혼식을 끝내고 돌아와서 회사 근처 식당에 회사 사람들을 초대해 파티를 합니다.

로컬-음식점

이때 결혼한 직원은 자기 배우자와 같이 참석해 내가 이 사람이랑 결혼했다고 회사 사람들에게 소개합니다.

식당에서 직원들과 술을 마시러 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때 복장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결혼한 직원에게 받은 봉투에 돈을 두둑이 넣어서 줘야 합니다.

한국 관리자들은 보통 이런데 초대받으면 타 부서인 경우 500,000vnd(2.5만원) 정도를 봉투에 넣습니다.

내 부서인 경우 1,000,000vnd(5만원)에서 정말 말을 잘 듣고 열심히 일하는 직원일 경우 2,000,000vnd(10만원)까지 넣을 수 있겠네요.

보통 결혼식으로 인해 이런 식사 자리가 생기면 한국 관리자들이 모든 비용을 내주지요.

직원들 복 받은 날입니다.

밥 먹고 2차로 근처 가라오케 가서 직원들과 노래를 부르며 맥주를 달려야 합니다.

2. 회사 근처에 고향이 있는 직원

결혼식을 예식장에서 할 경우 예식장으로 초대하고, 자기 집에서 하는 경우 집으로 초대합니다.

이때는 결혼하는 직원의 가족, 친척, 친구들 모두 모이는 중요한 자리이므로 잘 차려입고 참석해야 합니다.

축의금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타 부서인 경우 500,000vnd(2.5만원) 정도, 내 부서인 경우 1,000,000vnd(5만원)에서 정말 말을 잘 듣고 열심히 일하는 직원일 경우 2,000,000vnd(10만원)를 줍니다.

이날도 결국 노래 부르고 술 퍼마시는 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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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한인 커뮤니티

이 글은 유네스코 아시아ㆍ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편. 『

국제이해교육』 (통권 14호, 2005)에 실린 송정남(한국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과 교수)의 “장가를 가려면 째오를 내야 한다”에서 발췌하여 편집한 것임.

베트남 사람들은 결혼을 두 사람만의 사사(私事)가 아니라 가족, 친족 그리고 마을과 관련이 있는 공사(公事)로 생각했다. 결혼이 가족과 친족에게는 혈통유지, 명예와 같은 의미를 부여하는 한편, 마을에는 토지분배와 같은 경제적인 변화에 영향을 끼쳐 왔기 때문이다.

또한 결혼이 신성하며 합법적이어야 한다는 전통적 결혼관에서 혼사는 가정과 친족, 나아가 마을을 결속시키는 요소였 다. 이같은 신성과 합법성은 혼례절차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신랑이 마을에 돈 등을 납부하는 째오(cheo)라고 부르는 요식행위는 결혼의 합법성을 공인하는 역할을 했다. 째오는 주로 벽돌, 쟁 반, 도자기, 돈 등으로, 이는 경제적인 것보다는 상징의 의미가 컸다.

혼인하는 남녀가 같은 부락 사람이냐 아니냐에 따라 내(內)째오와 외(外)째오로 나뉘었고, 외째오는 부담이 더 컸다. 째오를 받아들인 마을에서는 신랑에게 일종의 혼인신고서라 할 수 있는 떠 째오(tò cheo)를 주었다. 물론 이 방법들이 합리적이지 못하고 사회적으로 폐단을 낳기도 했다.

그러나 결혼의 공사개념이 가진 감시기능 덕분에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잘 유지하고 나아가 부부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충돌을 완 화시켜주는 긍정적인 면도 있었다.

가통 잇기가 가장 중요

베트남 사람들이 생각하는 결혼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가통을 유지하는 데 있었다. 그렇기 때 문에 결혼을 특히 남자가 어른이 된다는 의미 즉 가통을 이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춘다는 뜻으로 여겼다. 전통적인 베트남 결혼에서는 배우자 선택부터 가정을 이루는 시점까지 부모와 중매의 역 할이 컸다. 이같은 결혼관 때문에 여자가 아이를 낳지 못하면 칠거지악이라 하여 쫓겨나거나, 남 자는 가통을 잇는다는 이유로 첩을 둘 수 있었다.

가통 유지와 함께 결혼을 하는 목적에는 경제적 이유도 있었다. 이 때문에 어린 자식을 일찍 결혼시키기도 하고, 심지어 부유한 집에서는 많은 첩을 두기도 했다.

과거 베트남에서는 부모가 자녀의 결혼을 통제했고, 지금도 대부분 부모의 영향력으로 결혼이 성사되고 있다.

한편 „여십삼 (女十三), 남십육(男十六)‟이라는 말처럼 전통시대부터 베트남은 조혼이 일반적이었다. 요즘도 소 수민족이 사는 곳과 농촌지역에는 정부 규제에도 불구하고 조혼이 꽤 흔하다.

이 밖에도 다양한 관계를 맺기 위해 결혼이 필요했다. 양가 부친 간의 절친함을 유지하기 위 해 아이들이 어렸을 때나 심지어 태어나기도 전에 결정을 하기도 했다.

왕가에서는 효율적인 지 배를 위해 결혼을 이용했다. 베트남은 내용으로는 자치국가 형태로 존재하던 소수민족이 많은 국 가였기에 왕이 이들을 지배하기 위해 많은 추장들을 부마로 삼는 예가 있었다.

정치인이나 경제 인이라면 정치적, 경제적 목적을 위해 결혼을 했다.

딸을 멀리 시집보내면 조상과 자식을 잃는다

베트남 사람들의 결혼풍속은 북속시대(중국의 식민지 시대, 기원전179년~서기938년)에 중국에 서 들여왔다. 중국의 결혼절차는 한국과 같이 납채(納采), 문명(問名), 납길(納吉), 납징(納徵)(혹은 납폐納幣), 청기(請期), 친영(親迎) 이렇게 육례였다. 그러나 베트남 사람들은 이를 정혼(訂婚), 문명, 납징, 영혼(迎婚), 이희(二喜)의 형태로 이름을 바꾸거나 간소화시켰다. 육례는 간소화되어 보 통은 문명, 납폐, 친영 등 삼례만 사용했다.

정혼례는 남자집에서 마음에 드는 여자집에 중매를 보내 결혼할 생각이 있는지 미리 떠보는 것이다. 문명례는 처녀의 이름과 사주를 묻는 절차고, 납징은 남자집에서 여자집으로 까우(빈랑열 매), 술, 차 등을 보내는 일이다. 결혼식을 치르는 것 즉 신랑이 신부를 집으로 데려오는 절차가 영혼례이며, 결혼한 뒤 신랑과 신부가 신부집에 가는 것이 이희례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우선 문당호대(門堂戶對)라고 하여 남자측은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인 면에서 비슷한 여자측 가문을 찾아 여자 나이를 살펴보고 적합하면 중매인을 신부측에 보내 결혼 할 생각이 있는지 미리 떠본다.

지금도 크게 변하지 않은 베트남 사람들의 통혼권은 마을 사람으 로 제한하는 경향이 강하다. “들판의 수우(水牛)는 그 들판의 풀을 먹어야 한다”, “딸을 멀리 시집 보내면 조상과 자식을 잃는다”는 속담 등은 이를 잘 반영하고 있다.

여자측이 동의하면 남자와 여자의 궁합을 보기 위해 다시 중매인을 남자측 대표자와 함께 여 자측에 보내 여자의 이름과 생년, 생월, 생일, 생시를 적어오게 한다.

속궁합은 남자와 여자의 나 이를 보는 것으로, 십이지(十二支)를 상징하는 동물을 갖고 서로 어울리는지를 비교한다. 남자와 여자의 생년월일을 오행(金 ·木· 水· 火· 土)에 따라 비교하여 서로 어울리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겉궁합이다.

궁합은 생사화복을 포함한 모든 인간사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했다. 그 렇기 때문에 다른 조건이 좋다고 할지라도 서로 궁합이 맞지 않으면 혼사는 대부분 성사되지 않 았다.

만약 두 사람의 궁합이 잘 맞으면 중매인은 남자측 부모와 함께 쩌우(구장잎), 까우, 차, 술, 떡 등의 예물을 가지고 신부집에 가서 약혼식을 치른다.

안호이(an hoi) 례가 끝나면 여자측은 예물의 일부를 신랑측에 돌려 주고 나머지는 친척들에게 나눠 준다. 이는 곧 결혼식이 있음을 알리는 의 미가 된다. 결혼식이 있는 날 신랑은 가장 좋은 시간을 정해 신부를 맞으러 신부집에 간다.

신랑측 행렬 의 맨앞은 까우와 신부의 패물함을 든 주혼이 가고, 그 뒤에 결혼식을 인도하는 사람들이 따른다. 성대한 결혼식에서는 거위 한 쌍을 들고 가는 어린아이 둘과 홍사초롱을 들고 가는 어린아이 둘 을 맨 앞에 내세웠다.

신랑의 행렬이 신부 마을을 지나갈 때 마을 사람들은 실타래로 길을 막아 놓거나 신부집 대문을 닫아 놓고 신랑측에 돈을 요구하는데, 이때 신랑측이 돈을 주면 들어갈 수 있다.

신부집에 도착하면 먼저 조상의 신위를 모신 제단에 가서 가선례를 지낸다. 이어서 신랑신부 는 마당 가운데 차려진 향안(香案: 술, 닭, 쩌우, 까우, 쏘이 등이 차려진 단) 앞에서 홍사례(紅絲 禮)를 치른다. 홍사례가 끝나면 신랑은 장인, 장모에게 예를 드린 다음 축하객들과 함께 잔치를 벌인다.

잔치가 끝나면 신랑은 그날 밤에 신부를 데리고 집으로 온다. 나이가 지긋한 할아버지가 화로를 들고 앞서가면 신랑이 그 뒤를 따르고, 신부는 친척들과 함께 또 그 뒤를 따라간다. 이때 신부 부모는 가지 않는다.

신랑집에 도착하면 할머니가 신부를 제단에 인도하여 신랑의 조상에게 가선례를 올리게 하고, 이어 신부는 신랑측 조상들을 모시고 있는 신묘(神廟)에 가서 예를 올린 다음 조부모와 부모 그 리고 시가 친척들에게 인사를 올린다.

이때 그들은 신부에게 금, 은, 천과 같은 축하예물을 준다. 첫날밤 신랑과 신부는 홍사례에 사용된 쩌우와 까우를 서로 절반씩 씹고, 또 술 한 잔을 절반 씩 나누어 마시는 합근례를 올린다.

그런 다음 신부가 신랑에게 절을 두 번 하면 답례로 신랑이 신부에게 절을 한 번 한다.

사흘 뒤에 신랑은 신부를 데리고 신부집으로 간다. 이때도 역시 먼저 조상에게 가선례를 올리 고 신부측 친지들에게 인사를 한다.

그리고 신부를 데리고 신랑집으로 돌아옴으로써 혼례는 끝이 난다. 이제 신부는 신랑측 가족의 한 사람이다.

혼인한 여자에게 요구하는 네 가지 덕목

요즘은 결혼관에도 여러 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 당사자의 생각이 배제된 결혼 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찾아보기 힘들다.

결혼관도 변하여 배우자와 자신의 인생을 위한 결혼이 우선이다. 따라서 배우자 가문과 출신 성분을 중시하던 과거의 선택 기준보다는 경제력, 학력, 직업, 성격, 외모 등에 더 많은 비중을 둔다.

여자는 우선 남자의 능력을 본다. 더불어 결혼 연령도 높아지고 아들 낳기 혹은 다산의 개념도 사라지고 있다. 결혼관의 변화는 베트남 사회에 고질병으로 자리 잡은 고부관계에도 큰 변화를 주었다.

유교 의 영향을 깊이 받은 베트남의 가족구조는 위계질서가 확실한 부계 대가족이다. 그래서 결혼한 여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남편에게 순종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며느리는 가족 내 안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시어머니 밑에서 혹독한 시집살이를 해야 했다.

이 때문에 친정 으로 돌아가거나 심지어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했다. “저기 여인네 논(베트남 여인들이 쓰는 원뿔 형 모자) 쓰고 어디 가는고? 나는 며느리 신분으로 왔다가 시어미 얼마나 잔인한지, 더 살 수 없 어 친정으로 돌아간다오”라는 민요는 힘든 시집살이에 대한 며느리들의 애환을 잘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오늘날 농촌의 가족관계에서 여전히 찾아볼 수 있다. 제도와 사회가 변하면서 고부간의 갈등이 많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경제적인 요인 때문에 결혼 직후 분가가 쉽지 않기도 하거니와 세대간의 의식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도시에 비해 농촌에서는 아직도 결혼을 하 면 시집살이를 하는 것이 보편적이고, 시부모를 모시는 것이 규범으로 되어 있어 실제로 아들에 게 의지하려는 시어머니의 감정과 남편에게 전적으로 매여 사는 며느리 사이에는 미묘한 경합과 갈등이 있기 마련이다.

사덕(四德: 공·용·언·행)은 결혼한 여자에게 요구하는 덕목이다.

공(工)은 집안일과 농사일을 잘 하는 손재주를, 용(容)은 외적 아름다움을, 언(言)은 부드럽고 공손하며 상냥하게 말하는 태도를, 행(幸)은 위아래 사람에게 공손, 겸손하며 남편에게 순종하며 자식에게 자애롭고 이웃에게 친절한 몸가짐을 의미한다. 남자들 중에는 여자를 고를 때 용을 우선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사덕은 베트 남 사회에서 지금도 변치 않는 평가기준이다.

결혼 상대를 한 마을에서 찾는 것은 여전해

요즘 결혼식은 과거와는 달리 절차가 복잡하지 않지만 그 형식이 다양하다.

농촌에서는 전통 식으로, 도시에서는 서양식으로 결혼식을 치르는 경우가 많다.

도시에서는 약혼식 때 씩로(xic lo: 자전거와 비슷하다)를 타고 가거나, 결혼식 날 차를 가지고 신부를 맞으러 가거나, 호텔이나 공공 기관에서 결혼식을 하거나, 신랑ㆍ신부의 결혼예복이 양복과 웨딩드레스거나, 일부 신혼부부가 신 혼여행을 가는 예가 많다.

따라서 결혼철인 봄과 가을에는 신부를 맞는 차량 행렬을 자주 볼 수 있고 신부 차량을 뒤따르는 많은 차와 오토바이 때문에 거리가 자주 막히는 불편이 따르기도 한다.

이같은 결혼식 행사들을 모두 비디오로 찍는다. 전통 예식에서는 신랑과 신부 모두 아오자이를 입고 머리에는 찟칸(chit khan: 띠를 둥글게 말 아 만든 모자)을 썼다. 아오자이 색깔은 신부라면 보통 붉은색, 신랑이라면 파란색이나 녹색이었다.

그러나 서양식을 따르는 요즘은 신랑이 짙고 검푸른 색 양복에 하얀 와이셔츠를 입고 넥타이 를 맨다.

결혼을 치르는 계절은 보통 가을에서 구정 전까지다. 베트남 사람들은 여름 결혼을 금기로 여 긴다.

겨울이나 여름을 피하는 한국과도 비슷하다.

베트남의 결혼식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하객의 선물이다. 이는 결혼을 축하한다는 것이 우선 이겠지만 한국처럼 혼상제를 중시하는 문화에서 이를 준비하는 측의 경제적인 부담을 얼마간 덜 어준다는 상부상조의 정신에서 비롯되었다.

하객들은 양가 부모의 친척과 친지 그리고 신랑ㆍ신 부의 친지들이다. 이들은 대부분 축의금을 내지만 실용적인 것 혹은 오래 동안 간직할 것을 생각 하여 생필품이나 기념품으로 선물하기도 한다. 극히 일부이기는 하나 지금도 하떠이(Ha Tay)나 푸토(Phu Tho) 등에서는 예식 이후 신부가 친 정에 갔다가 정해진 기간이 지난 다음에 시댁으로 돌아오는 씬베(xin ve) 풍속이 있다.

대개 여자 가 잉태하면 친정으로 돌아갔다가 해산 이후 까우가 꽃을 피우고 모내기철이 되면 시댁으로 돌아 오는 풍속이 있었으나, 씬베는 이와는 달리 길게는 3년까지도 친정에 있다가 남편의 요청으로 친정의 허락을 받아 시댁에 돌아오는 형태이다. 이와 더불어 약혼한 뒤 남자가 일정 기간 여자 집에서 함께 생활하다가 이를 바탕으로 사위로 결정되는 풍속도 있었다.

물론 이 기간에 약혼한 남녀는 혼숙을 할 수 없었으며 만약 사윗감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여자측은 남자측에 그동안의 노동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했다.

개방 이후에 변화가 조금 있기는 하나 결혼 상대는 예나 지금이나 거의 마을 내에서 찾는다. 이는 살아 있을 때나 돌아갔을 때 구별 없이 부모를 가까이서 잘 섬겨야 한다는 효행주의와 극히 폐쇄적이며 강한 공동체를 띠고 있는 마을의 특징 그리고 전통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좁은 통혼권 에 있다.

프랑스 식민시대와 제2차 인도차이나 전쟁 기간 그리고 개방 이후에 베트남 여자들이 외국 남 자와 결혼하는 경우가 있기는 했으나, 베트남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외국 남자와의 결혼을 심히 경멸했다.

이를 잘 표현하는 속어로 „탕응오꼰디‟(Thang Ngo Con Ð i)가 있다. 중국 사람과 베트남 여자를 얘기하는데, 각각 „중국 놈‟과 „음탕한 년‟을 뜻한다. 그 뒤 프랑스와 미국이 베트남에 진 출하면서 서양 남자와 결혼한 베트남 여인을 뜻하는 „메떠이(Me Tay: 떠이는 한자의 „西‟로 서양 을 뜻한다)‟라는 용어가 나왔다.

그리하여 프랑스 사람과 결혼한 여인을 „메팝(Me Phap: 팝은 한자 의 „法‟으로 프랑스를 뜻한다)‟, 미국인과 결혼한 여인을 „메미(Me My: 미는 한자의 „美‟로 미국을 뜻한다)‟라 했다.

베트남 결혼식 이야기 – 호치민 지역을 중심으로

우리 나라도 그렇지만 나름대로 역사가 긴 베트남에서의 결혼식은 이런저런 의미가 있고 절차도 복잡합니다.

베트남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은 이래저래 결혼식 피로연에 초대받기도 하고 그러실 겁니다.

혹시나 사랑의 결실로 베트남 남자 혹은 여자분과 결혼을 하게 된다면 특히나 베트남 결혼 풍습과 문화에 대해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베트남에서의 결혼식의 의미는 이전 우리나라와 같이 상당히 큽니다.

저는 베트남에 있을 때 호치민에서 살았기 때문에 아마도 호치민을 중심으로한 남쪽 그리고 도시 지역의 결혼 풍습을 경험했습니다.

그러니까 개인적인 기억과 인터넷의 힘을(?) 이용해서 만든 포스팅입니다.

북쪽이나 중부의 결혼풍습은 좀 다르다고 하는데…. 네, 잘 모릅니다 ^^;;

이야기를 시작해봅시다.

원래 베트남 결혼은 전통적으로 6개의 행사로 이루어지는데 예전에는 이걸 서로 다른 날에 치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요사이는 현대화되어서 3개 행사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음 그렇군요.

이 3개의 행사는

레 담 오 (lễ dạm ngõ, 허락을 받는 행사)

먼저 레담오는 우리의 상견례와 같이 결혼하는 두 사람의 가족들이 공식적으로 만나는 행사입니다.

좋은 날을 골라서 신랑과 그의 가족들이 전통적인 선물 그러니까 빈랑나무 열매와 일종의 견과류, 달콤한 과자 등을 들고 신부의 집으로 향합니다.

이 선물들은 반드시 짝수로 맞춰야 한답니다.

신랑의 부모는 신부집에 조상님을 모시는 제단에 예를 올리고, 신부측 부모들에게 사귀는 것에 대한 허락을 요청합니다.

네네, 결혼이 아니라 ‘사귀는 것’에 대한 허락이죠.

이 행사가 행해지는 이유는 예전에는 중매로 결혼을 했고, 우리나라처럼 신랑 신부가 결혼할 때까지 서로 알지 못했던 전통을 기리는 행사입니다.

현대의 이 행사는 예전 전통을 기리는 정도의 의미가 된 것이죠.

두 가정은 같이 식사를 하고 결혼식을 어떻게 진행을 할지 이야기를 나눕니다.

뭐 대충 이런 분위기랍니다.

보통 이 행사는 결혼식 수 개월전에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약혼식 1년 혹은 2년 전에도 한다고 합니다.

레 안 호이 (Le Anh Hoi, 약혼식+결혼식)

베트남에서의 약혼식은 가족들이 친척들과 친구들에게 결혼에 대해 공식적으로 알리는 자리입니다.

여자는 공식적으로 반려자가 되고, 남자쪽은 가족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이 때부터 신랑은 장인, 장모를 아버지, 어머니로 부를 수 있습니다.

요사이는 이 약혼식을 단순화해서 결혼식 아침에 치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까 약혼식을 바로 결혼식 전에 결혼식과 합쳐서 치루는 것이죠.

그리고 현대의 결혼식은 피로연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이 약혼식이 실제 가족들이 모여서 하는 결혼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안호이 행사에는 가족, 친척, 신랑 신부의 친한 친구들만 참석하는 중요한 행사입니다.

보통 회사 동료들 결혼할 경우 이 자리에 초대받을 일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베트남 남부에서는 신랑의 가족들이 이 행사를 위해 짝수의 선물상자들을 준비합니다.

신부의 가정에서 결혼식 연회의 수와 선물들을 결정합니다.

보통 선물들은 술, 차, 빈랑나무열매, 초, 과일, 결혼식용 과자, 통으로 구운 돼지, 전통 결혼의상 등이 됩니다.

신부는 전통적인 아오자이를 입는데, 일반적으로 붉은색 혹은 금색의 밝은 색으로 된 아오자이를 입습니다.

신랑은 아오자이 혹은 양복을 입습니다.

붉은 선물상자를 든 친구들과 친척들도 전통적으로 여자들은 아오자이, 남자들은 양복바지와 와이셔츠를 입습니다.

들러리를 맡은 친구들은 옷을 같이 맞춰 입기도 합니다.

참석한 손님들은 아오자이나 양복을 입습니다.

신랑측 들러리들의 모습

약혼식날 아침에 신랑과 그의 팀 (가족, 친척, 친구들)은 붉은 색으로 덮힌 선물상자들을 신부의 집으로 가져갑니다.

베트남말로 레밧(le vat)이라고 하는 붉은 선물상자는 신랑과 신랑 가족들이 신부집으로 약혼식 날 가져가는 것입니다.

보통 6개나 8개를 가지고 갑니다. 안에 들어가는 것을 살펴보면

빈랑 나무 열매 : 가장 중요한 결혼 선물입니다. 사랑과 신의를 나타냅니다.

술과 차 : 신랑 신부가 조상들에게 드리는 감사를 뜻합니다. 사람들은 조상 제단에 술과 차를 바치면서 결혼에 대한 승락과 축복을 빕니다.

신선한 과일 : 부부가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하고 다산하길 기원하는 선물입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자녀들이 신의 선물로 믿고 있습니다.

자녀가 많을수록 더 많은 축복인 것이죠. 덕분에 과거에는 다산의 풍습이 있었습니다.

결혼 케이크 : 보통 반푸테(banh phu the, 베트남 부부 케이크), 반껌(banh com, 덜 익은 쌀로 만든 케이크), 반피아(banh pia, 두리안과 계란 노른자가 들어간 케이크),

혹은 일반적인 결혼 케이크 중 하나를 상자에 넣어서 갑니다.

이 케이크는 음양의 5가지 원소를 말하며 부부의 변하지 않는 사랑을 나타냅니다.

어떤 지방에서는 케이크 대신 구운 돼지로 대신하기도 합니다.

전통 결혼 의상 : 일부 가정들은 신부에게 전통 결혼용 아오자이를 선물로 가져갑니다.

신랑과 신랑 가족들이 이 옷을 가져가면 신부 어머니가 딸에게 아오자이를 전달합니다.

가운데가 빈랑나무 열매.

약혼식으로 가는 사람들은 조부모님들이나 부모님들이 앞서고 그 뒤로 신랑, 선물을 든 사람들, 그외 사람들 순으로 이동을 합니다.

신부집에 다다르면 신부집 사람 중 하나가 나와 미리 만들어 둔 꽃으로 만든 문에서 이들을 환대하고 선물을 받고 집안으로 안내합니다.

이 때 신랑측의 선물을 들고가 사람들이 신부측 사람들에게 선물 상자들을 인계합니다.

신부측 들러리들 (보통 여자들입니다)은 선물들을 안으로 옮기고 조상을 모신 제단 앞에 놓아두고, 다시 밖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신랑과 신부측 식구들은 서로 가족들을 소개합니다.

신랑측 대표 (보통 신랑의 할아버지나 아버지)가 왜 이 자리에 모였고, 신부측에 주는 선물이 무엇인지에 대해 말씀을 합니다.

이에 답해서 신부측 대표가 감사와 선물을 받겠다는 말씀을 합니다.

그리고나면 선물 상자들이 개봉됩니다.

이 후 신부의 어머니가 신부를 행사장으로 인도하고 신부의 손을 신랑에게 넘겨줍니다.

신부의 어머니가 신부를 데려오는 모습

그리고 차를 마시는 행사가 시작되죠.

신랑은 작은 잔에 차를 따르고 신랑신부는 이 차를 혼주 혹은 중매자와 신부측 대표에게 건넵니다.

다음으로 신부의 어머니가 몇몇 선물을 골라서 제단에 바칩니다.

신랑과 신부는 두 손을 모아 제단에 그들 결혼에 행복과 복을 기원합니다.

그리고 선물증정 행사가 시작됩니다.

신랑 혹은 그의 어머니는 신부에게 귀걸이를 해 줍니다.

베트남에서 귀걸이는 약혼식에 아주 중요한 선물입니다.

다른 가족들도 신부에게 목걸이, 팔찌, 돈 등 다른 보석들을 선물합니다. 이 부분은 선택사항이죠.

마지막으로 신부측 가족들이 결혼 선물을 둘로 나눠 신랑측으로 돌려보냅니다.

이 분배(?)를 책임진 사람들은 반드시 손을 이용해서 해야하고 칼이나 가위를 사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상자를 덮은 천을 뒤집어야 합니다.

이렇게 분배를 하고 신부 들러리들이 신랑에게 전달을 한 후 모두 집앞에 두 줄로 섭니다.

신랑과 신부는 들러리들에게 돈이 든 붉은 봉투를 주면서 감사와 짝을 찾을 수 있는 복을 기원합니다.

신부측 들러리들

레 돈 더우 / 부 뀌 (Le don dau / Vu Quy, 결혼 피로연)

결혼식을 마치기 위해서 새 커플은 결혼 피로연을 엽니다.

요즘 추세는 앞선 약혼식이 끝나고 그 날 바로 피로연을 하는 것입니다.

신부는 그녀의 부모와 식구들에게 작별을 고하고 신랑을 따라서 새로운 집으로 갑니다.

신랑집에 도착해서 부부는 조상 제단에 향을 먼저 올립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손님들이 신랑의 집에 모여서 저녁에 있을 결혼식 전에 점심식사를 합니다.

요사이 호치민시의 결혼 피로연은 큰 식당이나 호텔 아니면 피로연 전문 장소를 빌려서 합니다.

재정적으로 여유롭지 못한 사람들은 골목이나 야외에서 진행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가족이나 친한 친구들을 제외한 손님들은 신랑신부를 이 피로연 장소에서 보게 됩니다.

손님들은 피로연장에 도착해서 사전에 초대를 받을 때 청첩장을 넣어준 붉은 봉투에 부주돈을 넣어 가서 피로연장 입구 모금함에 넣고,

신랑신부와 기념 촬영을 하고 피로연장으로 들어갑니다.

둥근 테이블에 앉아 음주와 식사를 하면서 이런저런 행사 (케익 자르기, 샴페인 따르기 등등)를 보면서 식사를 하고,

신랑신부는 테이블들을 돌아다니면서 찾아온 손님들과 인사(신랑은 원샷)를 나눕니다.

네네, 과도한 음주로 인해 정신을 놓아버리는 신랑들을 여럿 경험했죠 ^^;;

신혼여행

베트남은 우리나라 처럼 결혼식이 끝나고 바로 신혼여행을 떠나지는 않습니다.

몇 달 있다가 가거나 아에 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지난 주말에 결혼식에 갔었는데 다음 주에 출근하는 직원들을 만날 수 있었답니다.

결혼 중매

과거에는 중매결혼을 했기 때문에 보통 신랑 신부는 서로를 알지 못했습니다.

일단 결혼 적령기가 되면 부모들은 중매쟁이를 찾아가 중매를 부탁했습니다.

중매쟁이는 서로 비슷한 조건의 가정들을 연결해줬죠.

덕분에 중매쟁이들은 과거에 결혼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었습니다.

물론 가족의 어른들끼리 만나서 나중에 서로 결혼시키자고 약속을 해서 결혼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현대에는 중매결혼은 구세대적인 것이 되어버렸습니다만 중매쟁이들은 결혼식에 아직도 한 부분으로 남아았습니다.

아직도 중매쟁이가 앞서서 신랑쪽 사람들은 신부의 집으로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통스타일의 6가지 행사

베트남 남부 여러지역 특히 호치민시 같은 경우는 거의 대부분의 결혼식 행사들을 하루에 합니다.

그렇지만 메콩강 유역 같은 곳에서는 며칠 동안 6개의 행사 (베트남 말로 룩레 luc le, 六禮)를 하기도 합니다.

베트남 여친이 있으시다면 어디 출신인지 물어보세요. 후훗-

룩레 (우리말로 하면 육례가 되겠네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레 지압 로이 (Le giap loi, 소개 행사) : 신랑의 부모들이 중매쟁이와 함께 신부의 집으로 가서 자녀들의 결혼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 레 통 로이 (Le thong loi, 연결 행사) : 신랑의 식구들은 신부 식구들은 집으로 초대합니다.

– 레 꺼우 탄 (Le cau than) : 두 가정이 결혼에 합의하고 나면 신랑의 식구들은 신부쪽 식구들에게 2개의 선물상자를 보냅니다.

– 레 담 오 (Le dam ngo, 허락 행사) : 신랑의 가족들은 신부에 가족을 찾아가 신부를 데려오는 것에 대한 허락을 부탁합니다.

– 레 안 호이 (Le an hoi, 약혼식) : 이 행사는 커플이 결혼하겠다는 공식적인 발표의 자리입니다. 보통 결혼 1-2개월 전에 합니다.

– 레 온 더우 (Le don dau, 결혼 피로연) : 다시 한 번 신랑과 신랑 가족은 신부에 집에 장식한 차를 타고 꽃바구니를 들고 신부와 신부 가족을 찾아갑니다.

이 행사 이후에 피로연이 시작됩니다.

뭐 이렇게 베트남 결혼 절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현대화가 되고 도시에서의 삶이 녹녹하지 않아지면서 이래저래 결혼 예식들이 단순화 되고, 서양 예식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도 결혼은 베트남 사람들의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행사이며, 우리나라 사람들의 눈에는 허례허식으로 보일 수도 있을 만큼 화려합니다.

스멀 웨딩이라니 가당치도 않죠.

베트남 친구와 결혼을 하려는 남성/여성분들은 이런 문화적인 차이로 인해서 투닥거릴 일들이 있을 겁니다.

뭐 love conquers all 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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