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해피 트리 꽃 – 해피트리? 녹보수? 꽃 보시는 모든 님 행복하세요~“?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experience-porthcawl.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experience-porthcawl.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까치소리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61,691회 및 좋아요 426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해피 트리 꽃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해피트리? 녹보수? 꽃 보시는 모든 님 행복하세요~ – 해피 트리 꽃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해피트리 꽃 을 보시는 모든분들 건강하시고 행복 하셨음 좋겠어요~
해피 트리 꽃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해피트리 꽃 – 검색결과 – 쇼핑하우
쇼핑하우. 쇼핑 사이드 메뉴 펼치기. 검색어 입력폼. 검색. 쇼핑하우 메뉴. loading.. 검색결과. 검색필터. 필터 전체보기. 숏컷필터. 무료배송; 할인쿠폰 …
Source: m.shoppinghow.kakao.com
Date Published: 3/5/2021
View: 6039
해피트리꽃은 언제 피는가?
해피트리 화분은 즐거운부동산 사무실 이전 기념으로 고객님이 선물로 보내주셨는데,. 2년 넘게 키우다 보니까 작년에 처음으로 꽃이 피어서 신기하게 …
Source: heodj11.tistory.com
Date Published: 9/23/2021
View: 8656
983 해피트리와 녹보수 그리고 신종녹보수와 미니 … – 다음블로그
해피트리와 녹보수는 처음에는 이름 그대로 집안에 두면 행복해지고 … 의 꽃을 피우는 중국에서 부귀수(富贵树)로 불리며 국내서는 그동안 해피트리 …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4/16/2021
View: 578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해피 트리 꽃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해피트리? 녹보수? 꽃 보시는 모든 님 행복하세요~.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해피 트리 꽃
- Author: 까치소리
- Views: 조회수 61,691회
- Likes: 좋아요 426개
- Date Published: 2021. 8. 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eQ6WGxkkypY
행복나무 해피트리 꽃 꽃말
해피트리라는 이름외에도
행복나무 ,부귀수로도 불리는..
녹보수와도 동일종으로 보는 식물
부귀수..
로또사야할까봐요^——^
키우는법
볕이 조금 드는곳에서 키우는게 좋다고
15~30도에서 잘자라지만
최저온도는 10도이상은 유지해줘야 한다고
물주는 시기
여름 5일 1번
봄가을 7일~8일 한번
겨울 15일 한번정도
공기중 수분을 잎으로 흡수하는 제습기능과
실내유해물질 제거하는데 좋다는..
큰 손이 안가고
제습에 좋으니 집안에서 길러도 좋을거 같네요
저는 집에서는 베베들과 난 하나만 잘키우고 있어요 ㅎㅎㅎ
즐거움이 가득한 집 즐거움이 가득한 집
송파구 문정동 즐거운부동산 입니다.
2019년 9월달에 저희 사무실 화분에 해피트리꽃이 피었다고 소개를 해드렸는데
2020년 4월 올해 또 해피트리꽃이 피었습니다.
해피트리 화분은 즐거운부동산 사무실 이전 기념으로 고객님이 선물로 보내주셨는데,
2년 넘게 키우다 보니까 작년에 처음으로 꽃이 피어서 신기하게 봤습니다.
즐거운부동산 사무실에 오신 손님들이나 지인들도 꽃은 처음 봤다는 분들이 많았는데
올해 또 꽃이 피니까 더 신기하기만 합니다.
해피트리나무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특히 꽃에 대해서는 재미랜도 처음 봅니다.
즐거운부동산 사무실에 핀 해피트리꽃
동영상으로 해피트리꽃 직접 구경하세요
작년에는 꽃이 한 개 두개 띠엄띠엄 피었는데
올해는 한꺼번에 많이 피울련가 봅니다.
꽃망울이 여러개가 한군데로 뭉쳐 있습니다.
한꺼번에 피어서 여러개 꽃을 한꺼번에 보고 싶은데,
하나의 꽃이 지면 또 하나의 꽃이 필련가 봅니다.
하나의 꽃을 봐도 좋고, 여러개의 꽃을 한꺼번에 봐도 좋습니다.
귀한 꽃이 작년에 이어서 올해 또 핀다고 하니까 그냥 즐겁기만 합니다.
해피트리 뒤에 있는 그림은 즐거운부동산 고객님이 선물로 주신건데
이쁜 그림하고 해피트리꽃이 같이 있으니까 더 이쁘고 사무실 분위기 전체가 살아납니다.
꽃 하고 그림하고 완벽한 조화네요.
너무 멋집니다.
즐거운부동산에 오시면은 즐거운 일이 많이 생기겠습니다.
해피트리꽃과 멋진 그림의 기운이 여러분들한테도 많이 많이 퍼져서
즐거운 일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힘들고, 안좋은 소식들이 가득한테
해피트리꽃과 함께 즐겁고 신나는 하루 하루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전국꽃배달] 행복나무(해피트리)
반품/교환 불가사유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손실 또는 훼손된 경우
소비자의 사용, 포장 개봉에 의해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예) 화장품, 식품, 가전제품, 전자책 단말기 등
복제가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 예) CD/LP, DVD/Blu-ray, 소프트웨어, 만화책, 잡지, 영상 화보집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문 제작되는 상품의 경우
디지털 컨텐츠인 eBook, 오디오북 등을 1회 이상 다운로드를 받았을 경우
eBook 대여 상품은 대여 기간이 종료 되거나, 2회 이상 대여 했을 경우 취소 불가
중고상품이 구매확정(자동 구매확정은 출고완료일로부터 7일)된 경우
LP상품의 재생 불량 원인이 기기의 사양 및 문제인 경우 (All-in-One 일체형 일부 보급형 오디오 모델 사용 등)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해피트리 꽃이 피었습니다
며칠 전부터 피터소아과 앞 복도에 나뒹구는 꽃송이가 대체 뭘까 궁금했었는데, 알고 보니 해피트리 꽃이었습니다.
해피트리 꽃 @ 피터소아과 앞 복도
해피트리의 꽃말을 검색해보니 ‘행복하세요!’라고 나오네요.
그래서 제 브런치를 찾아주시는 구독자 여러분께 행복을 나눠드리고자, 출근길에 찍은 ‘해피트리 꽃 사진’을 살포시 놓고 갑니다.
여러분, 행복하세요!
8월 말부터 9월 중순까지, 저는 ‘제9회 의학도수필공모전’ 관계로 조금 바쁘게 지내야 했습니다.
작년에 예심 심사위원으로 의학도수필공모전에 처음 참여했던 제가 올해는 예심(12인 중 1인)과 본심(5인 중 1인)에 모두 참여하게 된 데다, 시상식 진행까지 맞게 되면서 심사와 행사 준비에 마음과 정성을 쏟지 않을 수 없었죠.
제9회 한국의학도수필공모전 본심에 오른 20편
사실, 최근에 출간 계약을 맺은 저로선 남의 글 수십 편을 읽고 평가해야 하는 일이 성가신 부담으로 느껴졌더랬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저는 그 일에 깊이 몰입되어 있는 저 자신을 발견하게 되더군요.
약 20년 전에 제가 겪었던 과정을 그대로 지나고 있는 후배들이 청정무구한 감성과 열정으로 엮어낸 이야기는, 여유를 잃은 채 각박한 일상을 보내고 있던 제게 신선하면서도 건강한 기운을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얼떨결에 수락해버린 후론 내내 마음의 짐으로 자리했던) 심사 작업을 무사히 끝낸 성취감에 사뭇 고무되었던 저는, 마침내 이런 결심까지 하게 됩니다.
‘그래, 이번 행사 끝날 때까진 책 집필은 잠시 접어두자!’
그리고 이번 미션을 무사히 잘 수행하면, 다음 일도 순조롭게 잘 풀릴 거라는 예감을 믿기로 했지요.
그렇게, 그 일에 온 마음을 푹 담근 채 지낸 4주가 흘렀습니다.
그리고 지난 주말에, 대망의 시상식 행사가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시상식 후에 이루어진 수상자 개별 인터뷰
이번 시상식 행사에서 가장 좋은 반응을 얻었던 건, 시상식이 끝난 후에 이루어진 수상자 개별 인터뷰였습니다.
의사수필가협회 신임 회장, 김애양 선생님은 ‘학생들이 주인공인 그런 행사를 꿈꿔왔는데 저도 모르는 사이 그 꿈이 실현되었어요. 정말 눈물 나도록 감격스러운 행사였습니다.’라는 감회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대본 없이 이루어진 인터뷰라 제가 잘 진행할 수 있을까 조금 걱정했었지만, 저도 모르게 학생들과의 대화에 푹 빠져서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즐겁게 임했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심사에 참여하면서 작품을 먼저 접했던 수상자들과의 대화였기 때문에, 더 심도 있는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한국의사수필가협회에서 주관하는 행사 중 가장 큰 이벤트의 진행을 처음 맡은 만큼, 뭔가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더랬습니다.
그래서 저는 행사 시작 전에, 번역가이자 문학평론가인 김화영 님의 산문집 ‘행복의 충격’ 마지막 글귀를 낭송했습니다. 의대생 시절의 연극반 활동 경험을 되살려, 아주 오랜만에 연극톤 발성을 시도했죠.
행사 도입부에, 김화영 님의 산문집 ‘행복의 충격’ 마지막 글귀를 낭송하는 모습
당신은 혹시 보았는가?
사람들의 가슴속에서 자라나는 그 잘 익은 별을.
혹은 그 넘실거리는 바다를.
그때 나지막이 발음해보라.
청춘.
그 말속에 부는 바람소리가 당신의 영혼에 폭풍을 몰고 올 때까지.
사실 이 글귀는 수상자인 의대생 후배들을 염두에 두고 고른 것이었는데, 의미를 곱씹어 보니 저 자신을 향한 외침이기도 했더군요.
이번 행사를 통해 얻은 경험은 메말라가던 저의 영혼에, 폭풍까진 아니어도, 촉촉한 단비를 머금은 훈풍을 몰고 와 주었거든요.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290977
이나무 해피트리일까?녹보수일까? 꽃이핀 해피트리 VS 녹보수꽃?
분명 해피트리 일거라고 꽃핀 나무사진을 찍었는데~인터넷 검색해보니꽃은 분명 같아보이는데해피트리 꽃이다녹보수 꽃이다아 헷갈려~^^
인터넷에 많이 올려져있는 이 꽃이해피트리 꽃인지녹보수 꽃인지 아리송하기만 하다녹보수랑 해피트리가 혹시 같은 나무는 아니겠지?해피트리 꽃을 쉽게 볼 수 있는 꽃이 아니기에~앗싸! 행운이라 생각했는데~미궁으로빠진…이꽃 이름좀 알려주오!!해피트리 꽃 VS 녹보수 꽃 ?
녹보수와 해피트리 차이 및 구분 방법 총정리
개업화분으로 많이 쓰이는 대표 화분을 뽑으라 하면, 단연 녹보수와 해피트리가 될 것이다.
카페에서도 많이 보이고, 회사나 관공서 등에서도 쉽게 발견된다.
(이에 비해 집에서 키우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흔치 않은 듯하다.)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는 해피트리의 존재를 몰라,
지나다니다 녹보수 같은 화분을 보면 주저 없이 녹보수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소개해왔다.
근데 포스팅을 하려고 정보를 찾다 보니, 해피트리라는 녹보수와 비슷한 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녹보수와 해피트리가 매우 닮아 사람들이 많이 헷갈려한다는 것도..
뭐 여인초-극락조 급으로 비슷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 둘의 차이점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2020/05/01 – [반려식물] – 극락조와 여인초 차이 비교 및 구분 총정리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녹보수와 해피트리 구별법’이다.
(혹시나 틀린 정보가 있다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나갈 예정이다.)
어떤 것이 녹보수이고, 해피트리일까?
1. 기본 정보
국내 유통명 : 녹보수 (녹색보석나무의 줄임말), 채두수(중국명)*
* 채두수와 해남채두수가 다르다는데, 국내에선 굳이 구별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학명 : Radermachera sinica
영명 : China Doll, Serpent Tree, Emerald Tree 등
원산지 : 중국, 대만 등
과 : 능소화과 (Bignoniaceae)
꽃 : 통꽃, 종모양, 연노랑색 or 흰색
국내 유통명 : 해피트리 (행복나무), 부귀수, 황산풍(중국명)
학명 : Heteropanax fragrans
영명 : Fragrant Aralia 등
원산지 : 중국, 인도, 베트남, 대만 등
과 : 두릅나무과 (Araliaceae)
꽃 : 두릅나무과로 꽃이 필텐데.. 이상하게 정보가 없음. 블로그에 해피트리 꽃이라고 된 포스팅을 보면 전부 녹보수..
기본적인 생김새와 특징들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길~
2020/05/25 – [반려식물] – 개업화분 해피트리 키우기 (녹보수 구별법)
두 종의 기본정보를 살펴보니, 원산지 빼고는 과/목과 이름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동일한 환경에서 자생하다 보니 특성은 비슷한 것 같다.
(과습이 잘 되고, 잎이 얇아 직광에 잎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며, 추위에 약하며, 벌레(응애, 깍지벌레)가 잘 생김)
그럼 본격적으로 생김새의 차이를 살펴보도록 하자
2. 생김새 차이 및 구별법
2-1. 잎 모양
잎 모양만 보고 구별을 할 수 있다/없다 논란이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잎 모양만으로는 구별이 힘든 것 같다.
블로그를 통해 잎 모양 차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다 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녹보수 : 잎 가장자리(테두리)에 거치(톱니)가 있음. (우상복엽이 1~2회)
해피트리 : 잎 가장자리가 매끄러우며 물결모양임. (우상복엽이 3회 이상)
그럼 녹보수 잎부터 살펴보자
아래 사진은 둘 다 녹보수의 잎이다.
여기저기 다니면서 녹보수가 보일 때마다 사진을 찍어 잎모양에 대한 정보를 모은 결과,
녹보수는 톱니가 있는 경우가 있고 없는 경우가 있었다. (오히려 없는 경우가 더 많았다.)
녹보수 잎의 톱니는 환경에 따라 발현이 안 될 수도 있고, 어린 유묘의 경우에도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럼 이제 해피트리의 잎을 봐보도록 하자
해피트리의 잎이 확연하게 다르게 생겼다고 말하기 힘들 것 같다.
그냥 여기저기서 보이는 평범한 나뭇잎 중 하나이고, 별 다른 특징이 없어 보인다. (물결 모양도 없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가끔 해피트리에도 톱니 같은 테두리가 보이는 경우도 있었다.
녹보수와 해피트리 잎을 나란히 비교해봐도..
다르게 생긴 것 같기도 하고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애매하지 않은가?
솔직히 나는 잘 구분이 안 간다.
녹보수-해피트리의 잎을 색, 광택, 두께로는 구분이 안되기 때문에,
잎 가장자리로만 구분을 해야 되는데, 녹보수의 톱니가 발현되지 않는 경우에는 일반인들에게는 구별이 어렵다.
그렇다면 뭘 보고 구별해야 할까?
2-2. 목대 모양
목대는 차이점이 명확해서 쉽게 구별이 된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두 종은 수피의 모양/색과 목대의 굵기의 차이가 확연하다.
녹보수 : 수피가 상대적으로 매끄럽고, 색이 밝음. 또한 목대가 얇음
해피트리 : 수피가 거칠고 깊은 V자 문양과 가로 줄무늬가 있음. 수피 색이 상대적으로 진하며 목대가 굵음
그럼 녹보수 목대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목대가 아이보리에 가까운 밝은 황토색인 것을 알 수 있다.
수피 표면의 거칠기는 상대적인 것이긴 하나 매끄러운 편이며, 굵기도 얇은 편인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해피트리 목대를 보면 그 차이를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비슷한 크기의 개체였는데, 해피트리의 경우가 목대가 훨씬 굵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대로 가로 줄무늬와 V자 홈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수피의 문양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거친 표면을 가지고 있다.
나란히 목대를 비교하면 그 차이는 더 확연하다.
이제 목대만 봐도 구분할 수 있을 것 같다.
2-3. 줄기 모양
추가적으로 또 하나 명확한 차이점이 있다.
바로 줄기가 나는 방향/규칙과 잎차례 색이다.
녹보수 : 줄기가 마주 나며 십자 모양을 나타내며, 잎차례 색이 연둣빛
해피트리 : 줄기가 어긋나며 잎차례 색이 짙은 편
그럼 두 종의 줄기를 살펴보도록 하자
녹보수를 보면, 잎차례가 연두색이고 서로 마주 보며 반대방향으로 나란히 자라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해피트리는 잎차례가 검은빛이 도는 짙은 색이며, 서로 어긋나 지그재그로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좀 더 이해가 쉽게 보조선을 그어보면 아래와 같이 보인다.
십자 또는 V자 모양의 녹보수 줄기 방향 지그재그로 난 해피트리 줄기 방향
이번 포스팅에서는 녹보수와 해피트리의 차이와 구별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나의 결론은 녹보수와 해피트리는 잎으로는 구별하기 힘드나, 목대와 줄기로는 쉽게 구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인초 극락조는 아직도 구분이 잘 안된다..;;)
틀린 정보나 추가적인 정보는 지속 업데이트할 터이니,
댓글을 통해 이 포스팅에 대한 조언이나 지적을 해주시면 감사하겠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983 해피트리와 녹보수 그리고 신종녹보수와 미니 해피트리 등 총정리
국내서 녹보수로 불리는 중국 채두수(등록명 : 채두수) – 사진 설명에는 국내 유통명과 중국 정명을 병기한다. 국내 미등록종인 해남채두수 최근에 신종녹보수라는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다. 국내서 오랫동안 해피트리로 유통된 황산풍 요즘 미니 해피트리로 유통되는 신품종
우리나라 관엽식물 유통시장에 2000년대 말부터 중국에서 도입된 해피트리라는 관엽식물들이 널리 보급되고 있었다. 처음 보는 식물이지만 잎이 예쁘고 잘 자라는데다가 집안에 두면 행복해진다고 하므로 소비자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다. 그러자 몇 년 후인 2010년쯤 중국에서 또 다른 비슷한 관엽식물이 들어와 신종해피트리인 녹보수라고 하면서 공급하기 시작하였다. 녹색보석이니 에머랄드 트리이니 하면서 말이다. 해피트리와 녹보수는 처음에는 이름 그대로 집안에 두면 행복해지고 복과 재물을 가져다 준다고 홍보하면서 판매를 시작하였지만 아무래도 젊은 가정에는 식물 풍수보다는 건강이 더 중요한지 요즘은 공기정화능력이 좋다고 강조하면서 홍보를 한다. 과거부터 공기정화능력이 탁월하다고 홍보하면서 판매한 관엽식물들이 한둘이 아니지만 그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지 없는지 알 수도 없다. 하지만 식물이 공기청정기도 아닌데 공기 정화능력이 있다면 얼마나 있다고 이를 굳이 검증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그저 푸르고 아름다운 화분 하나라도 더 집안에 가까이 두는 명분으로 활용된다면 족할 것 같다.
그런데 문제는 해피트리와 녹보수라는 식물의 정체가 아리송하다는 것이다. 처음 중국에서 해피트리라는 이름표를 보고서 들여와 재배하였다는 농가도 있지만 실제로 중국에는 현재 해피트리는 영어 이름은 물론 그에 상응하는 중국명인 행복수(幸福树)나 녹보수(绿宝树)라는 정명을 가진 식물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별명이나 속명으로 그렇게 불리는 식물들이 있는데 이를 파악하여 낙은재도 2016년에 시중에 해피트리라고 판매하는 식물은 두릅나무과 학명 Heteropanax fragrans인 중국명 황산풍(幌伞枫)이고 녹보수는 능소화과 학명 Radermachera hainanensis인 중국명 해남채두수(海南菜豆树)와 같은 과 학명 Radermachera sinica인 중국명 채두수(菜豆树)라고 35번 게시글에서 포스팅한 바 있었다. 그러면서 중국에서는 실제로 채두수(菜豆树)를 행복수(幸福树) 즉 해피트리라고 하며 황산풍은 부귀수(富贵树)라고 하여 우리와는 명칭이 약간 다르다고 언급한 바 있었다.
2016년 낙은재의 35번 게시글에서 정리한 내용
국내유통명 학 명 중국별명 중국정명 해피트리 Heteropanax fragrans 부귀수(富贵树) 황산풍(幌伞枫) 녹보수 Radermachera hainanensis 녹보수(绿宝树) 해남채두수(海南菜豆树) 녹보수 Radermachera sinica 행복수(幸福树) 채두수(菜豆树)
그런데 지금 와서 보니 그 당시 국내 도입되었던 녹보수는 중국에서 녹보수라고 하는 해남채두수(海南菜豆树)는 거의 없고 거의 대부분 채두수(菜豆树)였던 것 같다. 그러니까 2010년대 초 처음부터 중국에서 행복수 즉 해피트리라고 하는 채두수(菜豆树)는 국내에 와서는 녹보수(绿宝树)로 둔갑하였고 중국에서 부귀수(富贵树)라고 하는 황산풍(幌伞枫)은 해피트리 즉 행복수(幸福树)로 변신하였으므로 처음부터 원산지 중국과 이름이 엇갈리게 되었다. 물론 이게 바람직한 것은 절대 아니지만 그렇다고 잘못된 것이라는 이야기도 아니다.
그런데 그동안 국내 미등록종이었던 이들을 2018년 7월 23일 국가표준식물목록에 올리면서 엉뚱하게 아래 표와 같이 등록하고 있어 문제점을 바로잡거나 해결하기는커녕 오히려 혼란을 더욱 부채질한 것 같다. 그리고 최근 화훼 시장을 훑어보니 기존에 판매되던 해피트리와 녹보수 외에 새로운 미니 해피트리가 등장하였고 신종녹보수라는 이름표를 달고는 있지만 그다지 새로워 보이지 않는 신품종도 보인다. 그래서 그 정체를 나름대로 애써 파악해보니 신종녹보수는 아마 중국에서 정말 녹보수라고 불리는 해남채두수(海南菜豆树)인 것 같다. 그래서 기존의 녹보수라고 부르던 채두수(菜豆树)와 구분이 쉽지 않았던 것이다. 그리고 새롭게 선보이는 작은 화분에 담겨진 미니 해피트리는 아무래도 중국보다는 베트남에서 해피트리라는 이름으로 널리 유행하는 Cây hạnh phúc(까이 한 푸) 즉 happy tree 또는 행복수인 것 같다.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높은 수종 중 하나라는데 그 정확한 학명 정보는 현지에서도 설왕설래하여 헷갈린다. 하지만 어렵게 알고 보니 그게 바로 우리나라에 국표식에 2018년에 해피트리라고 등록된 바로 그 학명 Heteropanax chinensis라고 한다. 이 수종은 교목이 아닌 관목으로서 중국명은 학명을 따라 화황산풍(华幌伞枫)이라고 한다. 화황산풍의 원변종은 중국에서만 자생하는데 중국에서 그다지 널리 알려진 수종은 아니지만 또 다른 변종인 Heteropanax chinensis var. longipedicellata는 베트남에서만 자생한다. 베트남에서 매우 인기 있는 수종이라는 것이 원종을 말하는 것인지 아니면 변종을 말하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
2018년 국표식에 신규 등록된 내용
등록명 이 명 학 명 중국별명 중국정명 해피트리 행복수, 화황산풍 Heteropanax chinensis – 화황산풍 ( 华 幌 伞枫 ) 녹보수 황산수, 황산풍 Heteropanax fragrans 부귀수 ( 富 贵树 ) 황산풍 ( 幌 伞枫 ) 채두수 녹보수, 해피트리 Radermachera sinica 행복수 ( 幸福 树 ) 채두수 ( 菜豆 树 )
정말 베트남에서 최근에 도입된 해피트리가 국내 해피트리가 되었다면 어떻게 국표식에서 새로이 도입될 품종에다가 미리 국명을 부여한 셈이 된다. 그것도 그동안 10년 넘게 국내서 해피트리라고 하면서 유통되던 중국에서 부귀수라고 불리는 황산풍(幌伞枫)을 제치고 말이다. 정말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니까 국내 도입이 일천한 베트남산 Heteropanax chinensis에다가 해피트리라는 이름을 붙이고 그동안 국내서 해피트리로 불리던 Heteropanax fragrans는 엉뚱하게 녹보수라는 이름을 붙이고 그동안 국내서 녹보수로 불리던 Radermachera sinica에는 채두수라는 중국 이름을 그대로 붙여 버린 것이다. 이쯤 되면 독단이나 전횡을 지나서 거의 만행에 가깝다. 물론 아무리 중국에서 도입된 수종이라고 하더라도 우리가 원산지 중국 이름을 그대로 고스란히 따를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도 없이 원산지인 중국 이름과 동떨어지는 것은 물론 국내 유통시장에서 굳어진 이름을 외면하고 엉뚱한 수종에다가 엉뚱한 이름을 붙여서 위와 같이 등록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비슷한 시기에 그동안 할리아나꽃사과로 등록되어 있던 학명 Malus halliana인 중국명 수사해당(垂絲海棠)을 많은 국민들이 수사해당으로 알고 있는데도 갑자기 엉뚱하게 이미 국내 널리 보급된 또 다른 꽃사과 일종인 서부해당(西府海棠)으로 변경해 버린 전횡(專橫)과 매우 유사하다. 이런 못된 사례는 또 있다. 산당화와 이명이 명자나무인 풀명자 사이에서 명자나무 명칭을 논란하는 중에 느닷없이 산당화를 명자나무라고 이름을 변경해 버린 것이다. 헐…
아무리 최근에 베트남에서 도입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왜 그동안 해피트리로 불러왔던 중국의 황산풍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중국에서도 흔하지 않아서 잘 알려지지도 않은 관목인 화황산풍(华幌伞枫)을 갑자기 해피트리라고 등록하였는지 정말 의문이다. 우선 이 화황산풍은 키가 5m 이상 최대 30m까지도 자라는 큰 나무인 황산풍과는 전혀 반대로 키가 0.7~3m에 불과한 왜성 관목이므로 전혀 다른 나무이다. 그동안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었던 해피트리 나무 줄기의 굵기를 생각하면 절대로 부합하는 이미지가 아니다. 게다가 중국에서 녹보수(绿宝树)라고 하면 학명 Radermachera hainanensis인 해남채두수를 제외한 다른 나무를 상상할 수는 없다. 해남채두수는 키가 6~13m인 교목으로서 수형이 곧고 가지가 번성하며 개화시 향기가 사방이 넘치고 하나의 꽃차례에서 거의 동시에 황금색으로 꽃을 피워 황금 돈꾸러미 같이 빛나 고대 중국 화폐 원보(元宝)를 생각나게 하는 매혹적인 나무라고 녹보(绿宝)라고 불린다. 그래서 중국식물지에도 녹보(绿宝)라는 이름은 유일하게 해남채두수의 별명으로만 등재되어 있는데 이를 제쳐두고 돈꾸러미와는 전혀 거리가 먼 형태의 꽃을 피우는 중국에서 부귀수(富贵树)로 불리며 국내서는 그동안 해피트리로만 판매되었던 황산풍(幌伞枫)을 녹보수라고 등록하다니 이 또한 보통 심술이 아니다.
왼쪽이 중국 고대 화폐 원보(元宝)이고 오른쪽이 녹보(绿宝)로 불리는 해남채두수이다.
최근 베트남에서도 해피트리라고 하고는 있지만 사실 해피트리라는 영어 이름은 우리나라 유통계를 위해서 만든 이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은 물론 일본이나 영어권에서도 통하지 않는 이름이다. 우리말로 풀이하자면 행복수(幸福树)가 되는데 아마 초창기 진짜 중국에서 행복수라고 하는 채두수(菜豆树)가 아닌 부귀수(富贵树)를 도입하면서 그냥 그대로 부귀수라고 했으면 이런 혼선은 없었겠지만 부귀수가 어감이 좋지 않다고 판단하였는지 그렇다고 영어 이름으로 하자니 wealth and honor가 되어 이 또한 마땅치 않아서 그냥 happy tree라고 붙인 것이 아닌가 한다. 그리고 뒤이어 중국에서 행복수(幸福树)로 불리는 채두수(菜豆树)를 들여왔으나 해피트리와 중복되므로 행복수로 할 수가 없어서 비슷한 해남채두수(海南菜豆树)의 별명 녹보수(绿宝树)로 판매를 한 것이 아닌가 한다. 그러다가 최근에 와서 중국에서 진짜 녹보(绿宝)로 불리는 해남채두수(海南菜豆树)를 들여와 신종녹보수라고 오늘 현재 유통되고 있는 것 같다. 그럼 결국 4종의 열대 수종이 시차를 두고 들어와 국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원산지인 중국 이름과 우리나라 유통명이 다른데 여기에다가 국표식마저 엉뚱하게 달리 등록함으로써 이제 해피트리와 녹보수 등은 기준이 상실되어 버렸다. 즉 해피트리는 원산지 중국 기준이라면 행복수라고 하는 채두수가 되어야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황산풍을 지칭한다. 하지만 국표식에서는 화황산풍을 해피트리라고 하여 모두 3종의 해피트리가 존재하는 것이다. 녹보수 또한 마찬가지로 원산지 중국에서는 해남채두수를 말하지만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그동안 채두수를 녹보수라고 하여 왔다. 하지만 국표식에서는 황산풍을 녹보수라고 등록한 것이다. 그야말로 이제는 뒤죽박죽이 되어 버린 것이다.
2020년 현재 국내 유통명과 중국명 그리고 국표식 등록명 비교
국내유통명 학 명 중국별명 중국정명 국표식등록명 해피트리 Heteropanax fragrans 부귀수(富贵树) 황산풍(幌伞枫) 녹보수 미니 해피트리 Heteropanax chinensis 없 음 화황산풍 ( 华 幌 伞枫 ) 해피트리 녹보수 Radermachera sinica 행복수 ( 幸福 树 ) 채두수(菜豆树) 채두수 신종녹보수 Radermachera hainanensis 녹보수(绿宝树) 해남채두수(海南菜豆树) 미등록종
그럼 결국 이 논란의 중심에는 중국의 4개 수종이 관련되어 있는 것이다. 둘은 두릅과의 황산풍(幌伞枫)과 화황산풍(华幌伞枫)이고 다른 둘은 능소화과의 채두수(菜豆树)와 해남채두수(海南菜豆树)인 것이다. 이들이 원래는 각각 다른 나무이라서 꽃과 열매로 쉽게 구분이 되지만 문제는 우리나라에서 특히 화분에서는 그렇게 크게 키울 수가 없어서 그냥 잎만 보는 관엽식물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꽃과 열매가 없어서 이들을 구분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채두수와 해남채두수는 같은 과 같은 속이므로 꽃과 열매가 있더라도 구분하기가 쉽지 않고 황산풍은 과도 달라 꽃과 열매의 모양이 전혀 다른 나무인데도 잎과 줄기의 모양은 매우 비슷하여 이 또한 구분하기가 쉽지않다. 그래서 이들 화분은 그냥 파는 사람 마음대로 편한 이름을 붙여서 팔아도 검증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 입장에서도 대부분은 굳이 정체를 파악할 이유도 없고 실제로 그렇게 하지도 않는다는 점도 이런 혼란이 지속되는 한 요인이 되어 온 것이다. 꽃과 열매를 보기가 어려워 굳이 종을 구분할 필요조차 없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내가 재배하는 식물이 무엇인지는 그 정체 정도는 파악하는 것이 그 식물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가 아닌가 한다. 그럼 이들 수종들 하나하나 간단하게 파악해 보자.
중국의 부귀수(富贵树) 중 하나인 황산풍(幌伞枫)
원래 중국에는 자색 꽃이 피는 회화나무의 변종을 근화괴(堇花槐) 또는 향화괴(香花槐)라고 부르면서 부귀수(富贵树)로 부르는데 여기에 해당하는 수종이 지금은 원종에 통합된 학명 Sophora japonica var. violacea인 회화나무의 변종과 홍화가 피는 향기 좋은 아까시나무의 원예종이다. 워낙 회화나무를 신성시하는 중국인들이 꽃 색상 또한 그들이 귀하게 여기는 자색에 가까운 변종들을 상서로운 나무로 생각하면서 부귀수라고 하는 것이다. 이들 외에도 또 하나 부귀수(富贵树) 또는 대부귀(大富贵)로 불리는 수종이 더 있는데 그게 바로 중국과 인도 등지에서 자생하는 키가 30m까지 자라며 잎이 펴진 모습이 마치 거대한 우산을 펼친 모습 같다는 황산풍(幌伞枫)인 것이다. 늘 푸른 상록수로서 수형이 단정하고 줄기와 푸른 잎이 무성하게 잘 자라며 담황백색으로 피는 꽃에는 향기도 있어 곁에 두면 부귀를 가져다 주는 풍수수로 인식이 되어 있다. 상록이므로 특히 겨울에 가정이나 영업소의 대문 양 옆이나 대청에 배치하기에 매우 적합한 나무라고 인기가 높다. 그 단정한 모습의 수형에서 엄숙(严肃)함이 풍기기 때문에 연말연시 공식적임 모임에 배치하기에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는 수종이다. 집안에서는 풍수수로 배치할 때는 줄기가 굵고 잎이 푸른 것이 좋으며 오행상 화(火)에 속하는 남쪽에 배치하는 것이 특히 집안 여성들에게 좋다는 주장도 있다. 그래서 시중의 해피트리는 대부분 목대가 굵은 것이다.
최근에는 워낙 우리나라서 중국에서 부귀수(富贵树)로 불리는 황산풍(幌伞枫)을 가져다가 해피트리라고 판매하고 있으니 중국에서도 이를 반영하여 황산풍(幌伞枫)을 행복수(幸福树)라고도 한다는 주장이 일반인들 사이에서 더러 보이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중국식물지는 물론 도감에도 행복수(幸福树)라는 별명은 없고 다만 부귀수(富贵树)라는 별명으로 불린다고 기록되어 있다. 학명 스코틀랜드 출신 식물학자로 인도 식물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William Roxburgh(1751~1815)가 1832년 인도에서 처음 발견하고 인삼속으로 하여 Panax fragrans Roxb.라고 명명하였던 것을 1865년 독일 식물학자 Berthold Carl Seemann(1825~1871)이 현재의 학명인 Heteropanax fragrans (Roxb.) Seem.로 속명을 변경하여 재명명한 것이다. 속명 Heteropanax는 인삼속과 다르다는 뜻이며 종소명 fragrans는 향기가 있다는 뜻이다. 황산풍은 원래 만병통치(all-healing)를 뜻하는 속명인 Panax 즉 인삼으로 분류되었던 만큼 그 뿌리와 줄기 껍질을 약으로 쓴다. 성미는 차고 쓰며 양혈해독(凉血解毒)과 소종지통(消肿止痛)의 효능이 있으며 뱀에 물린 상처에도 치료제로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는 2007~8년 경에 해피트리라는 이름으로 중국에서 처음 도입되어 그 이후 계속 그 이름으로 유통되어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 왔으며 거의 모두가 해피트리라고 알고 있는데 2018년에 느닷없이 국표식에서 녹보수라고 등록하고 말았다.
유통명 : 해피트리
등록명 : 녹보수(??)
이 명 : 황산수, 황산풍
학 명 : Heteropanax fragrans (Roxb.) Seem.
분 류 : 두릅과 헤테로파낙스속 상록 교목
원산지 : 중국 인도 동남아 등
중국명 : 황산풍(幌伞枫) 별명 – 부귀수(富贵树)
수 고 : 5~30m
개화기 : 10~12월
결실기 : 2~3월
내한성 : 영하 1도
약 용 : 근과 경피 양혈해독(凉血解毒)과 소종지통(消肿止痛)
특 기 : 이를 2018년 국표식에 녹보수라고 등록되어 있지만 따를 수가 없다.
해피트리 = 황산풍 수피에는 가로 문양이 있다. 해피트리 = 황산풍 해피트리 = 황산풍 해피트리 = 황산풍
베트남에서 해피트리라고 하는 화황산풍(华幌伞枫)
최근에 갑자기 해피트리 또는 미니해피트리라는 이름으로 국내 유통시장에 등장한 왜성종은 베트남에서 Happy tree라는 뜻인 Cây hạnh phúc(까이 한 푸)라고 불리는 관목과 비슷해 보인다. 하지만 그 정확한 정체는 약간 의문시 된다. 일단 베트남에서는 이 식물의 학명이 Heteropanax chinensis라고 하며 키는 70~300cm에 불과한 왜성종이며 잎은 우상복엽으로 소엽 3장이 모여 아름다운 하트 모양의 3출엽을 구성하며 황백색의 꽃이 핀다고 한다. 그런데 중국측 화황산풍(华幌伞枫) 자료에 의하면 수고가 3m인 것은 일치하지만 잎의 구조라든지 잎맥이나 거치 등에서 약간 차이를 보여 베트남에서만 자생한다는 변종인 Heteropanax chinensis var. longipedicellata인지 아니면 또 다른 종인지 그 정확한 동정을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해 보인다. 베트남의 다수의 자료에는 Cây hạnh phúc(까이 한 푸)의 학명은 Radermachera sinica인데 속은 Heteropanax라는 모순된 설명을 하기도 한다. 그러니까 베트남 시장에 Radermachera sinica와 Heteropanax chinensis가 뒤섞인 것이 아닌가 한다. 아닌게 아니라 일부의 모습은 채두수 즉 Radermachera sinica의 어린 모습이 매우 비슷하다. 만약 국내의 미니 해피트리마저도 화황산풍이 아니라면 Heteropanax chinensis를 해피트리라고 국표식에 신규등록한 것이야 말로 정말 뜬금없는 것이 된다.
중국식물지에 등록된 화황산풍의 유일한 사진
여하튼 중국명 화황산풍의 학명은 원래 1908년 영국 식물학자 Dunn Stephen Troyte Dunn(1868~1938)가 황산풍의 변종으로 Heteropanax fragrans var. chinensis라고 명명하였던 것을 1942년 중국 식물학자 Hui Lin Li(李慧林 : 1911~2002)가 독립된 종으로 승격시켜 현재의 학명인 Heteropanax chinensis (Dunn) H.L. Li로 명명한 것이다. 그리고 베트남에서만 자생한다는 꽃차례가 길다는 변종 Heteropanax chinensis var. longipedicellata는 러시아 식물학자 Igor Vladimirovich Grushvitzky(1916~1991) 등이 1985년에 명명한 것이다. 중국명 화황산풍(华幌伞枫)의 화(华)는 중국이라는 뜻이므로 학명의 종소명 chinensis를 그대로 따른 것이다.
등록명 : 해피트리
이 명 : 행복수, 화황산풍
유통명 : (미니) 해피트리
학 명 : Heteropanax chinensis (Dunn) H.L. Li
분 류 : 두릅과 헤테로파낙스속 상록 관목
원산지 : 중국, 베트남
중국명 : 화황산풍(华幌伞枫)
월남명 : Cây hạnh phúc(까이 한 푸) = happy tree
수 고 : 0.7~3m
베트남에서 happy tree 즉 Cây hạnh phúc로 유통되는 품종인데 화황산풍보다는 채두수의 어린 나무로 보인다. 베트남에서 happy tree 즉 Cây hạnh phúc로 유통되는 화황산풍 베트남에서 happy tree 즉 Cây hạnh phúc로 유통되는 화황산풍
중국에서 녹보수(绿宝树)로 불리는 해남채두수(海南菜豆树)
나무에다가 풍수의 개념을 도입하여 어떤 나무를 집안에 두면 길하다는 관념은 중국과 우리나라 그리고 베트남 등지에서 특별히 존재하는 것 같다. 과거에는 어떠하였는지 몰라도 현재 일본만 하여도 풍수사상이 많이 소멸되었는지 행복수니 녹보수니 하는 이름 자체가 거의 없다. 중국 풍수에서는 녹보수가 재질로 보나 외형으로 보나 목(木)을 상징하므로 오행 중 목이 부족한 사람에게 특히 필요한 나무라고 한다. 녹보수는 행복과 평안을 상징하지만 황금색 꽃이 개화할 때에는 부귀를 상징한다고 한다. 복된 기운을 가지고 있어 가까이 두면 소인을 피할 수 있고 일이 잘 풀리고 신체건강에 이롭다고 한다. 특히 녹보수가 개화할 때는 복기운이 주위에 왕성하게 발하여 가운(家運)을 좋게 만든다고 한다. 그리고 녹보수 화분을 두는 장소도 중요한데 집안에서 가장 포근하고 편안한 곳이며 하루 중 피로를 푸는 중요한 장소인 침실에 두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녹보수의 잎 색상이 부드러워 침실의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돋보이게 하는 장식적인 역할을 하여 사람들이 들어가고 싶게 한다. 그리고 침실에 들어가면 기분을 상쾌하고 편안하게 만들어 밤에 잠이 더 빨리 들도록 도와주고 수면의 질을 높일 수도 있게 한다. 물론 양성수이므로 빛이 잘 비치는 장소에 두는 것이 좋다고 한다.
중국 해남채두수는 능소화과 교목으로서 키는 6~13(20)m까지 자라며 채두수(菜豆树)속 중에서 특히 해남지방에서 많이 자생하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학명 Radermachera hainanensis Merr.는 미국 식물학자인 Elmer D. Merrill(1876~1956)에 의하여 1922년 명명된 것으로 속명 Radermachera는 네덜란드 식물학자 Jacob Cornelis Matthias Radermacher(1741~1783)의 이름에서 온 것이며 종소명 hainanensis는 해남도에서 표본을 채집하였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중국 별명 녹보수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긴 황금색 꽃차례가 마치 황금 돈꾸러미 같이 생겼기에 붙은 것이다. 황금색 꽃이 수상화서를 따라서 일제히 개화할 때 마치 황금돈꾸러미 같다고 중국 고대 화폐인 화폐 원보(元宝)에 빗대어 녹보(绿宝)라고 하는 것이다. 여기서 보(宝)는 보석이 아니라 상평통보 등에 쓰이는 화폐라는 뜻이다. 그 외에도 해남채두수는 소엽이 소꼬리와 같이 끝이 뾰족하게 길고 상대적으로 크다고 대엽우미련(大叶牛尾连)으로 불리기도 하며 행복수(幸福树)라고도 불린다. 해남채두수(海南菜豆树)는 우리나라에 최근에 도입되어 신종녹보수라는 이름으로 유통되는 것 같다.
유통명 : 신종녹보수(미등록종)
학 명 : Radermachera hainanensis Merr.
분 류 : 능소화과 라데르마케라속 교목 또는 소교목
원산지 : 중국
중국명 : 해남채두수(海南菜豆树), 별명 – 녹보수(绿宝树), 행복수(幸福树)
수 고 : 6~13m
소 엽 : 1~2회 우상복엽, 망맥, 4~10 x 2.5~4.5cm, 5~6조 측맥
꽃특징 : 담황색, 종상, 3.5~5.5cm, 꽃받침 담홍색
열 매 : 삭과 40cm
개화기 : 1차 6~8월 2차 11~1월
결실기 : 1차 9~10월, 2차 2~3월
내한성 : 영하 1도
특 기 : 개화적령기는 7~8년이고 결실을 또 다시 7~8년이 더 소요된다.
약 용 : 근,엽,화,과 모두 약재로 사용
신종녹보수 = 해남채두수 – 수령 7~8년이 되어야 꽃이 피기 시작한다. 신종녹보수 = 해남채두수 신종녹보수 = 해남채두수 신종녹보수 = 해남채두수 신종녹보수 = 해남채두수 신종녹보수 = 해남채두수 신종녹보수 = 해남채두수
중국에서 행복수(幸福树)로 불리는 채두수(菜豆树)
중국에서 행복수로 불리는 정명을 가진 수종은 없고 다만 별명으로 행복수라고 불리는 수종이 둘 있는데 그 하나가 바로 앞에서 주로 녹보수라고 불리는 해남채두수이고 또 다른 하나가 채두수이다. 채두수 또한 행복과 평안을 상징하며 나무의 형태가 아름답고 잎이 작고 푸르며 나뭇잎이 살랑거리는 분위기가 좋아 가족간 화목과 평안 그리고 기쁨을 가져다 주는 매우 진귀한 실내 관엽 풍수수(風水樹)로 인식된다. 또한 행복수는 집안에 두면 인체에 해로운 벤젠이나 프롬알데히드와 일산화탄소를 흡수하여 공기를 정화하며 항상 잎이 푸르러 실내 환경개선에 기여하며 독성이 전혀 없는 식물이므로 안심하고 재배할 수 있다고 홍보한다. 채두수는 풍수수종(風水樹種)으로서만이 아니라는 가까이 두면 좋다는 과학적인 이론까지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행복수라 불리는 채두수의 학명 Radermachera sinica (Hance) Hemsl.는 1905년 영국 식물학자 William B. Hemsley (1843~1924)에 의하여 명명된 것으로 이는 원래 식물에 관심이 많았던 영국 외교관 Henry Fletcher Hance(1827~1886)가 1882년 Stereospermum sinicum Hance으로 명명하였던 것을 재명명한 것이다. 종소명 sinica는 중국에서 발견하였다는 뜻이다. 서양에서는 채두수도 황산풍과 마찬가지로 상록수라고 말하고 있는데 원산지인 중국에서는 상록수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 아마 보다 한랭한 지역에서는 겨울에 낙엽이 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특이한 것은 황산풍과 채두수는 속도 다르고 과도 다르며 꽃이나 열매가 전혀 다른데도 불구하고 잎 모양만 비슷할 뿐인데 이상하게 약효가 양혈해독(凉血解毒)과 소종지통(消肿止痛)으로 거의 동일하며 심지어는 뱀에 물린 상처를 치료하는 것 까지 비슷하다는 것이 놀랍다.
우리나라는 국내 유통시장에서 먼저 들어온 황산풍이 뜨자 중국에서 2010년 경에 이를 도입하여 처음에는 신종해피트리라고 하다가 나중에 녹보수라는 이름을 붙여서 유통되고 있다. 그래서 아직도 녹보수를 신종해피트리라면서 해피트리를 개량한 최신 원예종으로 인식하는 사람들도 있다. 해피트리인 황산풍과는 전혀 다른 종이며 원예품종은 더더욱 아니다. 나중인 2018년에 이를 국가표준식물목록에 등록하면서 정명을 중국명 채두수 그대로 하고 그 이명으로 녹보수와 해피트리를 기재하고 있다. 채두수를 중국에서 행복수(幸福树)라고 하므로 이를 영어로 해피트리라고 이명으로 등록한 것으로 보이며 녹보수는 중국에서는 그렇게 부르지 않지만 우리나라 유통시장에서 부르는 이름이기에 이명으로 등록한 것으로 풀이하고 싶다. 여하튼 채두수는 중국명 해피트리와 우리나라 유통명 녹보수를 이명으로 등재하고 있다는 점은 높이 살 만하다.
등록명 : 채두수
유통명 : 녹보수
이 명 : 녹보수(국내), 해피트리(중국 행복수)
학 명 : Radermachera sinica (Hance) Hemsl.
분 류 : 능소화과 라데르마케라속 교목, 소교목
원산지 : 중국, 대만
중국명 : 채두수(菜豆树), 별명 – 행복수(幸福树) 외 다수
수 고 : 10m
소 엽 : 2회 우상복엽, 드물게 3회우상복엽, 4~7 x 2~3.5cm, 측맥 5~6대
꽃특징 : 백색 또는 담황색, 종상 누두형, 6~8cm 길이
열 매 : 삭과 85cm 길이
개화기 : 5~9월
결실기 : 10~12월
약 용 : 근엽과, 양혈소종, 고열, 질타손상, 독사교상
내한성 : 영하 1도
녹보수 = 채두수 – 주로 백색 꽃이 핀다. 녹보수 = 채두수 – 열매는 길이가 최대 85cm이다. 녹보수 = 채두수 – 3회 우상복엽 녹보수 = 채두수 – 잎은 해남채두수보다 작고 꽃과 열매는 더 크다. 녹보수 = 채두수의 수피 녹보수=채두수의 어린 나무, 시중의 미니해피트리가 이것일 수도 있다. 정말 그렇다면 녹보수와 해피트리라는 이름을 뒤바꿔 버린 것이다.
중국의 부귀수와 행복수 녹보수는 변함이 없다.
이와 같이 중국과 베트남에서 들어 온 4개의 수종을 두고서 국내서 이름을 다소 우왕좌왕하는 바람에 기준이 무너졌으므로 어디를 기준으로 잡아야 하는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는 것이다. 원산지 중구 이름과 국내 유통 시장의 이름이 다르고 나중에 등록된 국표식 이름 또한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항상 식물의 인식은 결국 학명을 기준으로 하여야 편하고 정확하다. 그래서 린네가 일찍이 세계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름이라는 학명을 만든 것 아니겠는가? 이번 경우는 모두 중국에 기반을 두고 있으므로 원산지인 중국명에 의존하여 파악하는 것 또한 유용하다. 중국에서는 황산풍은 부귀수이고 행복수 즉 해피트리와 녹보수는 별 의견이 없이 일관되게 채두수와 해남채두수를 지칭한다. 일반인들만 그렇게 부르는 것이 아니라 아예 중국식물지나 도감에 이명으로 그렇게 등록되어 있다. 따라서 혼란스러운 것은 우리이지 중국이 아니다.
행복수인 채두수와 녹보수인 해남채두수의 차이
중국의 행복수와 녹보수는 둘 다 같은 능소화과 채두수속 가까운 관계에 있는 종들이므로 매우 흡사하여 잎만으로는 구분하기가 어렵다. 물론 각각 독립된 종이므로 꽃과 열매가 있으며 차이점이 분명하여 쉽게 구분이 된다. 중국에서는 그 차이점으로 꽃과 꽃받침의 색상 그리고 열매와 개화시기 등을 꼽는데 화분에 재배할 경우 대개 나이가 어리므로 쉽게 꽃이 피지 않으므로 구분 포인트가 사실상 되지 못한다. 특히 녹보수는 개화에 7~8년이 걸리고 결실에 또 그 정도의 연륜이 쌓여야 가능하다. 따라서 일단 어린 나이에 꽃을 피운다면 행복수라고 보면 되는 것이다. 여하튼 화분에서 재배하는 녹보수와 행복수는 사실상 잎으로 구분할 수밖에는 없다. 우선 행복수는 소엽에 거치가 없고 녹보수는 거치가 있다고 말하는데 일부는 옳은 말이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다. 행복수의 소엽에 거치가 없다는 것은 맞아도 녹보수의 잎에 항상 거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우상복엽도 녹보수는 1~2회 우상복엽이고 행복수는 2회 우상복엽이지만 드물게 3회 우상복엽도 있다고 하므로 이 또한 완전한 구분 포인트는 되지 못한다. 즉 1회 우상복엽이면 녹보수이고 3회 우상복엽이면 행복수가 되고 2회 우상복엽이면 구분점이 안 되는 것이다. 잎의 크기는 녹보수 즉 해남채두수가 최대 길이 10cm로 7cm인 채두수보다 더 크고 길지만 꽃의 크기는 반대로 행복수인 채두수가 더 크다. 녹보수의 꽃받침은 담홍색이라서 차이점을 보인다. 그리고 꽃 색상은 녹보수는 담황색인데 반하여 행복수는 백색인 경우가 많다. 그리고 열매도 채두수가 85cm 길이로 해남채두수 즉 녹보수의 거의 두 배가 넘어 확연하게 차이를 보인다. 그러므로 꽃과 열매가 있으면 쉽게 구분될 것을 꽃과 열매가 없는 상태에서 행복수와 녹보수를 굳이 구분하려고 애쓸 필요가 있을까 싶다. 왜냐하면 중국에서도 녹보수인 해남채두수의 또 다른 별명이 행복수이기 때문이다.
왼쪽이 녹보수인 채두수이고 오른쪽이 신종녹보수인 해남채두수인데 구분이 어렵다. 그런데 실제로는 해남채두수 잎이 더 크다.
부귀수인 황산풍과 행복수인 채두수의 차이점
다음은 중국에서는 부귀수라고 하여 행복수나 녹보수와는 거리가 있는 두릅나무과 황산풍을 어떻게 능소화과 채두수들과 구분하느냐가 문제이다. 과거부터 우리나라서 해피트리와 녹보수를 구분하는 문제가 논란이 되어 왔는데 바로 이 둘의 차이점이 과연 있는지 파악해 보자.
1. 해피트리 즉 황산풍은 상록교목이며 황색 꽃이 10~12월에 피며 난구형 열매가 달리지만 행복수인 채두수는 낙엽 교목으로서 백색 꽃이 5~9월에 피며 길고 아래로 처지는 삭과가 달린다. 따라서 꽃과 열매가 있으면 매우 쉽게 구분이 된다.
왼쪽이 해피트리 황산풍의 열매이고 오른쪽이 녹보수 채두수의 열매인데 확연하게 구분이 된다.
2. 해피트리 즉 황산풍은 수피가 회갈색이고 뚜렷하게 가로로 갈라진 문양이 보이지만 행복수인 채두수는 수피가 검은색에 가깝고 가로로 갈라짐이 거의 없거나 얕다.
왼쪽 해피트리 황산풍과 오른쪽 녹보수 채두수의 수피
3. 해피트리 즉 황산풍은 대엽이 마주나기가 아니며 엽병 기부가 탁엽과 합생하므로 팽대하여 있지만 항상 마주나기를 하는 행복수인 채두수는 엽병 기부가 부풀어 있지 않다.
왼쪽 해피트리 황산풍은 엽병 기부가 팽대하고 오른쪽 녹보수인 채두수의 엽병 기부는 마주나기하며 팽대하지 않았다. 해피트리 황산풍의 엽병 기부인데 부풀어 오른 모습이 확연하고 어긋나기이다.
4. 해피트리 즉 황산풍은 3회 이상 5회 우상복엽이지만 행복수인 채두수는 주로 2회 우상복엽이며 드물게 3회 우상복엽이다. 하지만 상품화된 것은 3회 우상복엽인 경우가 많다.
해피트리 = 황산풍 – 4회 우상복엽의 모습이 보인다.
5. 해피트리 즉 황산풍은 특이하게 우상복엽의 총엽병 기부에서 가장 가까운 지점에 매우 작은 소엽이 양쪽으로 달린다.
가운데 해피트리(황산풍) 잎인데 왼쪽과 같이 화살 방향에 작은 소엽이 달린 것이 특징으로 오른쪽 녹보수=채두수는 그런 것이 없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해피 트리 꽃
다음은 Bing에서 해피 트리 꽃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해피트리? 녹보수? 꽃 보시는 모든 님 행복하세요~
- #VLLO
해피트리? #녹보수? #꽃 # #보시는 #모든 #님 #행복하세요~
YouTube에서 해피 트리 꽃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피트리? 녹보수? 꽃 보시는 모든 님 행복하세요~ | 해피 트리 꽃,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