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세분화 사례 | 시장 세분화 _ 사례 분석 463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시장 세분화 사례 – 시장 세분화 _ 사례 분석“?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experience-porthcawl.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내일컨설팅(주)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63회 및 좋아요 5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즉, 강한 커피를 좋아하는 서부지역에는 진한 커피를 팔고, 동부지역에는 그보다 약한 커피를 판매합니다. 또한 R.J. Reynolds 담배회사는 시카고 지역을 3개로 나누어 담배를 팔고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 사례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시장 세분화 _ 사례 분석 – 시장 세분화 사례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내일컨설팅 #마케팅 #시장세분화 #호텔

시장 세분화 사례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시장세분화 사례 분석

시장 세분화는 현대 마케팅 전략의 쟁점임. Page 6. 2. 시장세분화 사례. – 효도폰 : 실버시장 겨냥 LG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managersociety.com

Date Published: 3/11/2022

View: 6548

시장세분화 전략사례 – 다음블로그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전략 사례 기업들의 상품/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노인, 중년, 청년, 여자, 남자, 돈 많은 사람, 돈 없는 사람, …

+ 여기에 표시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10/6/2022

View: 2144

[마케팅] STP 전략 및 사례 (시장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

[마케팅] STP 전략 및 사례 (시장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 미니언즈와 함께하는 마케팅 STP 전략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6/24/2021

View: 8497

시장 세분화 전략/사례와 마케팅 믹스 ( 나의 필기 노트)

시장에서 여러 경쟁 기업들의 출현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세분화된 시장 전략이 떠오르고 있다. 시장의 세분화 전략이란 뭘까? STP 시장 세분화?

+ 더 읽기

Source: realisationz.tistory.com

Date Published: 10/23/2022

View: 6119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 알쓸신잡, 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는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맞는 니즈를 가진 소비자들을 찾아 표적 시장을 선정한 후, 이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hellodigital.kr

Date Published: 6/10/2022

View: 3134

[화장품 마케팅 전략 (6)] STP 전략 – 코스인코리아닷컴

시장 세분화 목표고객 브랜드 포지셔닝 “가장 기본적 전략” … 예를 들어 마케팅 사례에 자주 나오는 볼보(Volvo) 자동차의 콘셉트는 ‘안전(Safety)’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cosinkorea.com

Date Published: 4/15/2021

View: 9158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택 및 포지셔닝 시장세분화 (Market …

도입사례 착한 과자, 고급 웰빙과자라는 차별적 제품포지셔닝으로 성공한 마켓오 • 증강된 (Augmented) 과자제품 정의 – 소비자들 사이에 웰빙 트렌트 및 식품에 대한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slidesplayer.org

Date Published: 8/27/2021

View: 3279

[국내기업 마케팅사례] [시장세분화]마케팅 사례 자료보기 – 완도군

소비자 층을 구분하여 타켓을 정하고 그에 맞는 물건을 판매하는 것을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라고 한다. [사례] P&G가 10가지 세제를 만드는 …

+ 더 읽기

Source: www.wando.go.kr

Date Published: 4/19/2022

View: 2942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시장 세분화 사례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시장 세분화 _ 사례 분석.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 _ 사례 분석
시장 세분화 _ 사례 분석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시장 세분화 사례

  • Author: 내일컨설팅(주)
  • Views: 조회수 563회
  • Likes: 좋아요 5개
  • Date Published: 2021. 11. 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WyhQy7Gw3XI

Ford와 P&G로 보는 시장세분화 사례

헬스밸런스 김윤태 CMO의 칼럼을 모비인사이드에서 소개합니다.

시장세분화에 대해서 세 번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앞서 나왔던 빅데이터가 쟁점이 된 이유가 어쩌면 시장세분화가 발전된 이유와 같을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기준으로 소비자들이 어떤 행동 어떤 선호를, 어떤 행동적 특징을 가졌는지를 손바닥 들여다보듯이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라는 생각이 빅데이터에 열광하는 이유이기도 했을 것입니다.

물론, 앞서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현재 우리가 실무에서 얻게 되는 빅데이터라는 부분은 사실 빅데이터에 근접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소비자를 대변할 수도 없을만큼 치우쳐져 있거나 편협된 데이터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대표성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데이터를 기준으로 ‘전체 고객이 그렇구나….’ 라고 이해한다면 일반화의 오류를 얻게 될 수 있죠.

아무튼, 소비자를 대변하는 특징을 기준으로 시장을 나누고 그 시장 중에서 매력적이고, 우리의 마케팅활동에 원하는 대로 반응하고, 우리의 제품에 열광하는 고객들을 콕! 집어서 찾을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걸 해보려고 이리저리 머리를 굴리다 얻게 된 방식들이 시장세분화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딱 맞습니다.

앞서서, 이야기 드린 것 같기는 한데 시장세분화의 가장 큰 이유는 비용대비 효율성의 관점이 가장 컸습니다. 과거에는 모두 다 비슷한 욕구가 있었다면 현재의 소비자는 다양하고 독특한 자신만의 개성을 찾는 경향이 있어서 한가지 제품만으로는 소비자를 모두 만족하게 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 콜라가 선을 보였을 때는 모든 사람이 콜라를 좋아하고 먹고 싶어서 하고 그 외에 다른 대안들도 많지 않았지만, 현재 콜라는 지는 음료의 대명사 먹으면 안 되는 음료의 대명사처럼 인식되면서 시장의 한쪽으로 사라져 가고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최근에는 콜라 대신 건강음료, 스포츠음료, 주스, 이온 음료 등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보려고 애를 쓰고 있습니다.

시장세분화는 실제로 60년대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어느 정도 발전하면서부터 시작됐습니다. 한 60년쯤 전인데 아직도 그 개념은 살아 있는 것이 신기하기도 합니다. 여기 몇 가지 과거로부터의 사례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Ford Mustang의 사례

1960년대 초반 그 당시에도 세그먼테이션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기준(즉, 연령대/소득/학력..등 소위 말하는 인구통계학적인 기준)을 가지고 시장세분화를 진행했었습니다.

미국 Ford사는 1964년 성공한 젊은 30대 초반의 남성을 대상으로 Mustang을 출시했고, 시장에서 대단한 성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Ford로서는 그 이전에 출시했던 에젤이 실패했던 아픈 과거를 잊게 만들어 줄 수 있는 호재였지요. 자세히 성공한 Mustang의 결과를 살펴보았습니다. 정말 출시 전에 예상했던 그 사람들이 그 자동차를 샀는지 말이죠.

출처 : lovk1y.deviantart.com

결과는 예상 밖이었습니다.

50대의 아저씨들이 그 자동차를 많이 샀던 겁니다. (아마도 젊어지고 싶었겠죠) 전혀 표적고객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았고, 신경도 쓰지 않았던 사람들이 그 자동차를 샀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연령과 소득수준만으로 어떤 제품에 대한 욕구를 정의하는 것이 불완전하다고 말이죠. 그래서 결론적으로 나오게 된 것이 라이프스타일 세분화세그먼테이션입니다. 젊어지고 싶은 사람들을 한데 묶었다는 말이지요.

<2> P&G가 10가지 세제를 만드는 이유

Procter & Gamble은 10가지의 다른 상표 세제를 (Tide, Cheer, Gain, Dash, Bold 3, Dreft, Ivory Snow, Oxydol, Solo 등) 생산하고 있습니다.

비누는 7가지, 샴푸 6가지, 식기 세제 4가지, 치약 4가지, 화장실용 화장지 4가지를 생산, 판매한다. 이에 더하여 이들 상표는 각기 서너 가지 종류의 크기가 다른 포장이 있으며 가루로 된 것, 액체로 된 것, 향기가 있는 것 또는 없는 것 등으로 또다시 그 종류가 나누어집니다.

www.slideshare.net/SarthakRahate/case-study-procter-and-gamble-pg-marketing-capabilities

그 이유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소비자의 층이 다양하고, 각 소비자층 마다 욕구도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세제를 살 때는 경제적인 세제, 표백이 잘 되는 것, 천을 부드럽게 하는 것, 냄새가 산뜻한 것 그리고 강한 세제, 약한 세제 등의 특징에 따라 각자가 원하는 것을 사기 때문입니다. 결국, 10가지 세제를 만드는 이유는 각기 다른 소비자들의 그룹이 그 제품을 원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10가지 세제를 만드는 이유는 각기 댜른 소비자들의 그룹이 그 제품을 원하기 때문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G는 이렇듯 시장을 세분화하여 각 고객층의 욕구를 만족하게 해 준 결과 세제 시장을 50% 이상이나 점유하게 되었습니다. 하나의 단독 상표로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한다는 것은 대단한 성과이지만 이렇게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활동을 하는 것은 1위 기업만이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전략입니다.

1개 브랜드도 제대로 키우기 어려운 시장에서 여러 개의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선호도를 높이고 판촉을 하고 구매를 유도하면서 구매 후의 불만까지 해결해 줘야 한다면 그 비용은 놀랄만한 수준이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2위나 그 외의 다른 소규모의 기업들은 시장을 세분화하고 자신이 가장 만족하게 하기 쉽고 경쟁이 상대적으로 치열하지 않아서 비용이 좀 덜 들어가는 시장을 공략하려는 전략을 사용하고는 합니다. 이런 전략을 Niche 전략이라고 하죠. 하지만 요즘에는 대기업들이 그런 시장을 내버려 두지는 않는 경향이 있어서 골목상권이다. 혹은 중소기업보호 제품군에 진입한다 이런 불만들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어쨌거나, 시장을 세분화하고 Target을 선정하는 일은 현대 마케팅에서 아주 중요하고 기본적인 마케팅활동으로 자리 잡고 있고 누구를 대상으로 우리가 마케팅할 것인가를 정해야만 광고도 만들고, 제품도 그것에 맞게 설계하고 기존 고객들의 불만도 반영하고 그들이 잘 돌아다니는 곳에 세움 간판도입간판도 세우고 인기 있는 TV 프로그램에 만들어진 광고도 틀 수 있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어쩌면 모든 활동의 기준이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그먼테이션의 방법은 간단한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려운 것 쉬운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것이며, 따라서 한 가지 방법만을 사용하는 마케팅담당자는 많지 않죠. 여러 가지 방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보면 됩니다.

시장세분화는 제품이나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 기준으로 세분화를 진행하고는 합니다.

#지역별 세분화

[사례] 지역별 세분화 전략

미국의 Maxwell house 커피는 제품을 전국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나 맛은 지역적으로 다르게 하고 있습니다. 즉, 강한 커피를 좋아하는 서부지역에는 진한 커피를 팔고, 동부지역에는 그보다 약한 커피를 판매합니다.

또한 R.J. Reynolds 담배회사는 시카고 지역을 3개로 나누어 담배를 팔고 있습니다. 북쪽 지역은 높은 교육수준으로 건강에 많은 관심이 있기 때문에 타르가 적은 담배에 주력하고, 남동쪽 지역은 공장 근로자들이 많아 보수적이기 때문에 Winston을 집중적으로 판매합니다. 한편 흑인이 많이 사는 남쪽 지역은 흑인용 신문 등에 Salem을 광고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예를 들어 주방세제를 보면 부산지역과 서울지역에서는 애경의 트리오가 주로 높은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데 반해서 LG의 경우에는 제주도와 경기도 지역의 시장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어쩌면 처음 애경이 경부선을 이용하여 영업을 처음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전설 같은 이야기가 있지만 아무튼 노란색으로 대변되는 애경의 트리오는 부산지역에서 주방세제의 대명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반면에 LG의 퐁퐁은 제주지역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데 이유는 결혼 답례품 선물시장의 활용도가 높은 점과 과수원에서 해충 구제용으로 사용했었기 때문이라는 전설이 내려옵니다. (확인이 좀 더 필요함)

#인구 통계상 세분화 (Demographic Segmentation)

이는 성(性), 나이, 소득수준, 직업, 교육 정도, 가족 수, 가정의 라이프사이클(Life cycle)등에 의하여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① 성에 의한 세분화

성에 의하여 많이 좌우되는 상품은 의류, 화장품, 잡지 등입니다. 미국에서 1, 2 위를 서로 다투는 장난감회사는 ‘매텔사’와 ‘해즈브로사’이죠. 매텔사의 주요제품은 배추 인형, 바비인형이고 여자아이들이 좋아하는 인형이지만, 해즈브로사는 ‘지 아이 조(G I Joe), 트랜스포머, 퍼비인형’ 등 남자아이들을 위한 인형을 주 무기로 삼고 있습니다. 즉 타킷마켓을 각기 다르게 잡고 있습니다.

② 나이에 의한 세분화

소비자의 욕구는 나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같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나이에 따라 변형된 제품을 제공해야 하며 마케팅 방법도 달리하여야 합니다.

비타민을 만드는 모 제약회사는 비타민을 나이에 따라 어린이용, 십 대 청소년용, 성인 남자용, 성인 여자용으로 구분하여 4가지로 만듭니다. 또한, 맥도널드 햄버거 회사는 어린이용, 십 대 청소년용, 어른용, 노인용에 따라 광고방법을 다르게 합니다. 즉, 십대용 광고는 댄스음악을 효과음으로 넣고 모험적인 광고장면이 빨리 바뀌는 형식을 취하며, 노인용 광고는 부드럽고 감상적인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③ 가정 라이프 사이클에 의한 분류

가정의 라이프 사이클은 다음과 같이 7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미혼 단계, 결혼 후 자녀가 없는 단계, 자녀가 생기는 단계, 자녀성장 단계, 학교를 졸업한 자녀가 있는 단계, 자녀 결혼 후 노부부 단계, 퇴직 후 노부부 단계입니다.

각 단계마다 필요한 상품은 각기 다릅니다. 예를 들면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은 세탁기, 아이용 식품, 인형 등이 필요할 것이며 자녀가 결혼한 노부부 가정에서는 여행 도구, 고급상품, 여가선용 등의 상품이 더 필요할 것입니다.

④ 가족 수에 의한 세분화

가족의 수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는 이유는 여러 명이 함께 사느냐, 아니면 혼자 사느냐에 따라 소비패턴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혼자 사는 여성들은 혼자 사는 남자들보다 병원 출입이나 약의 사용, 건강 보험을 위해 두 배 정도 더 소비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선물을 많이 사며 교회 등 자선 단체에 남자들보다 3배 이상의 돈을 쓴다고 합니다. 그러나 혼자 사는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더 자주 외식을 하며 외식비용은 여성보다 2배 정도를 쓴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1인 가구의 시장구성비가 가장 높은 수준을 차지하고 있어 시장에 1인 가구를 위한 개인용 소형 밥솥부터 냉장고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생활양식에 의한 세분화 (Psychographic Segmentation)

생활양식에 의한 시장의 세분화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사회계층

사회계층에 따라 소비 행태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옷, 가전제품, 여가선용 등에서 계층 간의 소비는 현저하게 차이가 납니다.

돈이 없는 의사, 변호사도 있겠지만, 의사, 변호사가 저급 자동차를 타고 다니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동료들이나 이웃들 (Reference group)에 대한 체면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② 라이프 스타일 (Life style)

라이프 스타일은 개인의 욕구, 동기, 태도, 생각들의 복합체입니다. General Food의 카페인 없는 커피 Sanka는 이 라이프 스타일을 이용해 카페인 있는 커피와 차별화하여 또 다른 커피 시장을 차지 (Reposition)하게 되었습니다.

③ 개인의 성격

소비자의 성격은 제품을 개발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전형적인 예로 여성들의 화장품, 담배, 보석, 술 등이 이에 속합니다.

#상품으로부터 얻는 이익(Benefit)에 의한 세분화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여 성공한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례] 세분화에 따른 판매전략

시계업체가 비싼 시계를 금은방에서 팔고 있을 당시 Daniel Yankelovich라는 사람은 시계업체가 소비자들이 시계를 구입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을 전혀 무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Yankelovich의 조사에 따르면 시계를 구입하는 소비자의 1/3은 값싼 시계를 원하며 다른 46%의 소비자는 오래 사용하고 고급품인 시계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응하여 Timex시계는 값싼 제품을 만들어 값싼 상품을 취급하는 소매상에서 판매하였고, 그 결과 세계 최대의 시계회사가 되었습니다.

Unilever는 옷에 자기 체취가 남아있는 것을 염려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했죠. 미국인들은 운동을 많이 하고 또 인조 합성섬유로 된 옷을 많이 입기 때문에 옷에 체취가 오랫동안 남아 있었습니다. 여기에 초점을 맞춘 Lever Brother 회사는 이 체취를 제거하는 세제 Surf를 개발하여 미국에서 두 번째로 잘 팔리는 세제가 되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세분화 전략은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복합적으로 사용된다는 점은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이익에 의한 세분화와 인구통계학적 세분화의 크로스 분석등을 통해서 어떤 Benefit을 원하는 고객의 연령과 직업 그리고 학력 등에 대한 지식을 복합적으로 이해하고 insight를 얻을 수 있도록 조사를 기획 진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이렇게 세분화된 시장(소비자 그룹)을 어떻게 선택하고 또 공략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By 김윤태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전략 사례

기업들의 상품/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노인, 중년, 청년, 여자, 남자, 돈 많은 사람, 돈 없는 사람,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 그렇지 않은 사람, 가족이 많은 사람, 가족이 적은 사람,

돈 잘 쓰는 사람, 구두쇠 등 매우 다양하며,

그들이 선호하는 맛, 기호, 가격, 품질 등의 선호도 또한 각각 다르다.

즉, 만 가지 모양의 만 가지 색깔을 가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어느 층을 대상으로 하여 물건을 만들 것이냐가

대단히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처럼 , 소비자 층을 구분하여 타켓을 정하고 그에 맞는 물건을 만들고,

판매하는 것 등을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라고 한다.

이러한 시장 세분화의 기법은

물론 미국 등의 선진 기업에서 먼저 이루어졌고,

현재 우리 기업들도 이러한 시장 세분화에 의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지 않고서는

살아 남기 힘든 만큼 아주 중요한 방법으로 고려되어 지고 있다.

미국의 소비재 회사 P&G는 시장 세분화 기법을 가장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시장 세분화의 대명사 격인 곳이다.

다음은 이 기업이 시장 세분화를 주요 마케팅 기법을 수렴하고 있는

이유가 잘 나타나 있다.

Procter & Gamble은 10 가지의 다른 상표 세제를

(Tide, Cheer, Gain, Dash, Bold 3, Dreft, Ivory Snow, Oxydol, Solo 등) 생산하고 있다.

비누는 7가지, 샴푸 6가지, 식기 세제 4가지,

치약 4가지, 화장실용 화장지 4가지를 생산,판매한다.

이에 더하여 이들 상표들은

각기 3~4가지 종류의 크기가 다른 포장이 있으며

가루로 된 것, 액체로 된 것, 향기가 있는 것 또는 없는 것 등으로

또 다시 그 종류가 나누어진다.

이처럼 제품 종류를 복잡하고 다양하게 만드는 이유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소비자의 층이 다양하고, 각 소비자 층 마다 욕구도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세제를 구입할 때는

경제적인 세제, 표백이 잘 되는 것, 천을 부드럽게 하는 것,

냄새가 산뜻한 것 그리고 강한 세제, 약한 세제

등의 특징에 따라 각자가 원하는 것을 구입한다.

결국 이처럼, 10가지 세제를 만드는 이유는

소비자가 원하기 때문인 것이다.

예전의 일방적인 마케팅 방법으로는

더 이상 치열한 경쟁에서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P&G가 이처럼, 시장을 세분화하여 각 고객 층의 욕구를 만족시켜 준 결과

아직까지도 미국의 세제 시장을 50%이상이나 점유하고 있는 형편이다.

하나의 단독 상표로 5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한다는 것은

대단한 성과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시장 세분화는

어떤 기준 으로 구분해 볼 수 있을까?

: 제품이나 시장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4가지 기준이 일반적이다.

1. 지역별 세분화

고객의 살고 있는 거주 지역을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 으로

미국과 같이 지역이 큰 경우에 효과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굳이 구분하자면,

도시와 농촌 지역 또는 서울의 강남, 강북, 신도시 등의 구분 등이 해당될 것이다.

실제로,

학생 교복 회사의 경우,

강남과 강북의 학생 교복의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고 있어,

지역별 시장 세분화 전략을 수행했던 적이 있다.

미국의 지역별 시장 세분화 사례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Maxwell house 커피는 제품을 전국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나

맛은 지역적으로 다르게 하고 있다.

즉, 강한 커피를 좋아하는 서부지역에는 진한 커피를 팔고,

동부지역에는 그보다 약한 커피를 판매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또한 R.J. Reynolds 담배회사는

시카고 지역을 3개로 나누어 담배를 팔고 있다.

북쪽 지역은 높은 교육수준으로 건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르가 적은 담배에 주력하고,

남동쪽 지역은 공장 근로자들이 많아 보수적이기 때문에

Winston을 집중적으로 판매한다.

한편 흑인이 많이 사는 남쪽지역은

흑인용 신문등에 Salem을 광고하고 있다.

2. 인구통계상 세분화 (Demographic Segmentation)

인구통계학적 시장 세분화는

성(性), 나이, 소득수준, 직업, 교육정도, 가족 수,

가정의 라이프사이클(Life cycle)등에 의하여 시장을 세분화 하는 방법으로,

가장 보편적이고, 구분하기 쉬운 세분화 방법이다.

1) 성에 의한 세분화

성에 의하여 많이 좌우되는 상품은 의류, 화장품, 잡지 등이다.

미국에서 1,2 위를 서로 다투는 장남감회사는 ‘매텔사’와 ‘해즈브로사’이다.

80년대 한때 해즈브로사가 1위를 차지했으나,

90년대 1위를 매텔에 내주었다.

텔레토비 인형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해즈브로는

1999년에는 미국 완구시장의 1위를 차지할지도 모른다.

매텔사의 주요제품은 배추인형, 바비인형이고 여자아이들이 좋아하는 인형인 반면,

해즈브로사는 ‘지 아이 조(G I Joe), 트랜스포머, 퍼비인형’ 등

남자아이들을 위한 인형을 주무기로 삼고 있다.

즉, 각각 타킷 마켓을 각기 다르게 잡고 있는 것이다.

2) 나이에 의한 세분화

소비자의 욕구는 나이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같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나이에 따라 변형된 제품을 제공해야 하며

마케팅 방법도 달리하여야 한다.

비타민을 만드는 모 제약회사는 비타민을 나이에 따라

어린이용, 십대 청소년용, 성인 남자용, 성인 여자용으로 구분하여 4가지로 만든다.

또한 맥도널드 햄버거 회사는

어린이용, 십대 청소년용, 어른용, 노인용에 따라 광고방법을 달리한다.

즉, 십대용 광고는 댄스음악을 효과음으로 넣고

모험적인 광고장면이 빨리 바뀌는 형식을 취하며,

노인용 광고는 부드럽고

감상적인 광고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10대 전용 화장품(에퓨-인기가수 조성모 광고모델)과

30대 전용 화장품

(링클 케어 제품-젊음을 유지하는 중견 여자 탤런트 광고 모델)을

구분하여 광고하고 있는 것을 많이 목격할 수 있다.

또한, 99년 2월에 문을 연 두산타워는

기존의 동대문 재래 시장이 타겟으로 잡아온 20~40대가 아니라,

Y세대인 10들을 표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의 성공적으로 이끌며,

IMF경제체제를 비웃기라도 하듯이 연일 대성황을 이루고 있다.

두산타워를 찾는 고객은 하루 평균 4만여 명이며

그 중 10대가 차지하는 비중을 전체의 30%를 넘어서고 있다.

한편, 밀리오레도 패션의 주고객인

젊은이들의 시선을 끄는데 온갖 마케팅 활동을 집중시켰다.

연예인들을 초청,

상가 앞 광장에서 쇼를 벌이기도 하고

우주선 탑승 이벤트를 열기도 하였으며

고객들에게 1만원 짜리 상품권을 나눠주기도 했다.

3) 가정 라이프 사이클에 의한 분류

가정의 라이프 사이클에 의한 시장 세분화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 방법은 다음과 같이 7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미혼단계, 결혼 후 자녀가 없는 단계,

자녀가 생기는 단계, 자녀성장 단계,

학교를 졸업한 자녀가 있는 단계, 자녀 결혼 후 노부부 단계,

퇴직 후 노부부 단계이다.

각 단계마다 필요한 상품/기호는 각기 다르다.

예를 들면

어린자녀가 있는 가정은

세탁기, 아이용 식품/분유, 귀저귀, 인형/장난감 등이 필요할 것이며

자녀가 결혼한 노부부 가정에서는

여행도구, 고급상품, 여가선용 등의 상품의 더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가정 라이프 사이클을 분석하여,

필요한 니즈를 세분화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일 것이다.

4) 가족 수에 의한 세분화

가족의 수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는 이유는

여러 명이 함께 사느냐, 아니면 혼자 사느냐에 따라 소비패턴이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혼자 사는 여성들은 혼자 사는 남자들 보다

병원출입이나 약의 사용, 건강 보험을 위해 두 배 정도 더 소비한다고 한다.

그리고 선물을 많이 사며

교회 등 자선 단체에 남자들 보다 3배 이상의 돈을 쓴다고 한다.

그러나 혼자 사는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더 자주 외식을 하여,

외식비용은 여성보다 2배 정도를 쓰고,

세탁 및 기타 외부 활동 비용에 더 많이 소비할 것이다.

3. 생활양식에 의한 세분화 (Psychographic Segmentation)

예전에 미국의 Soup 전문 회사 Campbell은

종류가 단순하고 값싼 soup만을 생산하였다.

이에 따라 Campbell은 soup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면서도

값싼 제품이 많기 때문에 높은 이익을 올리지는 못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점차 생활양식의 변화를 깨달았고,

그 변화에 알맞은 시장 세분화 전략을 통해,

다양한 여러 제품을 생산하여 크게 성공하였다.

과거에는 6시 정각에 모든 가족들이 모여

손을 씻고 식탁에 앉아 규칙적인 식사를 하였고

아버지는 일하고 어머니는 가정을 돌보며

아이들은 보통 두 명 정도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생활 양식이 크게 변하여

간식을 많이 먹으며

50%이상의 가정이 식구가 2명 이하이고,

혼자 사는 경우도 많이 늘고 있다.

이러한 생활 패턴을 읽은 Campbell사는 soup시장을 세분화 하여

1980년과 1985년의 6년동안

고객 각각에게 알맞은

334개의 신제품을 내놓아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처럼, 생활 패턴에 따른 시장 세분화는 시간과 환경의 변화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재빨리 감지를 해야 성공할 수 있다.

즉, 1개월, 6개월, 1년 등의 단위로 생활 양식을 분석하고,

시장을 세분화 해보는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생활양식에 의한 시장의 세분화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구분할 볼 수 있다.

1) 사회계층

사회계층에 따라 소비 행태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자동차, 옷, 가전제품, 여가선용 등에서 계층간의 소비는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

돈이 없는 의사, 변호사도 있겠지만,

의사, 변호사가 저급 자동차를 타고 다니지는 않을 것이다.

그 이유는 동료들이나

이웃들 (Reference group; 준거집단)에 대한 체면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2) 라이프 스타일 (Life style)

라이프 스타일은

개인의 욕구, 동기, 태도, 생각들의 복합체이다.

General Food의 카페인 없는 커피 Sanka는

이 라이프 스타일을 이용해

카페인 있는 커피와 차별화 하여

또 다른 커피시장을 차지 (Reposition) 하게 되었다.

또한 리복 운동화는 건강하고 날렵한 몸매를 위해

에어로빅을 하는 여성에 초점을 맞추어 크게 성공하였다.

3) 개인의 성격

소비자의 성격은 제품을 개발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친다.

전형적인 예로 여성들의 화장품, 담배, 보석, 술 등이 이에 속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성격도 세분화하여 제공한다면

보다 근접하게 니즈에 충족할 수 있다.

4. 상품으로부터 얻는 이익 (Benefit)에 의한 세분화

시장 세분화의 방법 중에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도 잇는데,

이러한 방법의 성공 사례는 다음과 같다.

시계업체가 비싼 시계를 금은방에서 팔고 있을 당시

Daniel Yankelovich라는 사람은

시계업체가 소비자들이 시계를 구입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을

전혀 무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Yankelovich의 조사에 따르면

시계를 구입하는 소비자의 1/3은 값싼 시계를 원하며

다른 46%의 소비자는

오래 사용하고 고급품인 시계를 원하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Timex시계는

값싼 제품을 만들어

값싼 상품을 취급하는 소매상에서 판매하였고

그 결과 세계 최대의 시계회사가 되었다.

또한, Lever Brother 회사는

옷에 자기 체취가 남아있는 것을 염려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하였다.

미국인들은 운동을 많이 하고

또 인조 합성섬유로 된 옷을 많이 입기 때문에

옷에 체취가 오랫동안 남아 있었다.

여기에 초점을 맞춘 Lever Brother회사는

이 체취를 제거하는 세제 Surf를 개발하여

미국에서 두 번째로 잘 팔리는 세제가 되었다.

5. 틈새(Niche)시장

틈새 시장은

시장 세분화의 추가적인 전략 중의 하나이다.

기존의 시장을 시장 세분화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

매력이 높은 시장을 발견하였으나,

이미 경쟁이 포화상태가 되어

자사가 진입하면 실패할 것이 확실하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때 나오는 것이 틈새 시장이다.

기존의 메이저 기업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작지만 효과적인 시장을 찾아내고,

진입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

이러한 틈새시장을 노린 사례는 다음과 같다.

88년 올림픽 특수가 끝난 후 호텔업계는 공급과인이 발생할 때였다.

노보텔 강남은 89년 건설을 시작하여 93년 8월에 준공되어

문을 열기가 무섭게 고객이 몰려들어

개관 후 지금까지 5년 동안

매년 90%이상 객실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노보텔은 고객층을,

딜럭스 호텔에 묵기는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여관이나 모텔에서 숙박하고 싶지는 않은

외국의 비즈니스맨들에게 맞춘 것이다.

가격은 특1급 호텔보다 3만~4만원이나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인기가 높을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서비스가 부족한 것은 아니며

단지 고급스런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시설이나

레스토랑, 커피숍 업장수를 대폭 축소했다.

한국 특급호텔은

엄청난 초기 투자가 들어가는 장치산업으로 인식해 왔다.

노보텔의 성공비결은 그 상식을 깨뜨린 것이라고

노보텔 강남 총지배인 야니크 루브레씨는 말하고 있다.

강남 노보텔에 성공한 이 호텔은 독산동에 진출하였다.

독산동은 공단과 연구소 단지가 있어

황량한 지역으로 호텔이 들어서기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게

일반적 인식이었다.

그러나 이 역시 공단과 연구소를 찾는

외국의 바이어를 겨냥해 틈새를 파고든 것이다.

또한 시내에 비해

훨씬 낮은 땅값으로 가격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

이렇듯, 틈새시장 전략은 기업의 성공의 열쇠이며 핵심으로 더오르고 있으며,

특히 벤처기업처럼 새롭게 시장에 진입해야 하는 기업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즉, 국내외적으로 크게 성공한 벤처기업의 성공사에는

어김없이 틈새시장 전략이란 단어가 나온다.

세계적 전자게임업체인 일본의 닌텐도는

당시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던

컴퓨터게임기 시장에 뛰어들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했다.

화투나 트럼프 등

전통적 오락기구로 겨우 명맥을 유지해 오던 닌텐도는

어린이들의 장난감으로나 여기던

컴퓨터게임기 시장에 눈길을 돌려 성공을 거둘 수 잇었다.

국내의 대표적 반도체장비회사인 미래산업 역시

틈새시장 전략의 위력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미래산업은 대기업들이 반도체 개발에 정진할 때

반도체생산장비 시장에 뛰어들어 크게 성공했다.

반도체 생산장비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면서도

소량 주문생산이 주류를 이루어

대기업이 접근하기 어려운 업종이었다.

미래 산업은 이러한 점을 제대로 Catch한 것이다.

이밖에 YTC텔리콤의 초소형 핸즈프리 전화기,

은성디벨롭먼트의 속눈썹 성형기,

삼경정보통신의 우체국 자동화시스템 등은

틈새시장 전략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하겠다.

6. 제품의 차별화와 제품의 위치 선정 (Product Differentiation, Positioning)

똑같은 제품, 똑같은 품질, 똑같은 성능을 가지고

경쟁사와 판매경쟁을 한다면 그 제품의 판매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자사 제품이 경쟁사 제품보다 우수하거나

다른 용도가 있다면 (제품의 차별화 : Differentiation) 판매가 용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시장 세분화를 통해

자사와 경쟁사의 제품력과 품질, 가격 등을 비교하여,

자사의 강점을 차별화하여 Positioning하는 전략은

중요한 마케팅 요소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제품 차별화의 사례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자.

벤츠 자동차는 다른 어느 차 보다 고급 자동차이며,

7-Up은 다른 청량음료와 달리 카페인이 전혀 함유되지 않았고,

Sanka 커피도 연하고 카페인이 없어 다른 제품과 다르다.

삼성 세탁기는 삶아 세탁하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고,

농심 신라면은

다른 라면과 달리 매운 맛을 강조한다.

미원에게 조미료 시장에서 항상 압도당하는 제일제당은

종합조미료를 만들어 차별화 하고 있다.

독일과 일본차는 유류가 적게 드는 소형자동차로 미국산 차와 차별화 하고,

미국의 밀러 맥주회사는 ‘Light beer’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컴팩이라는 PC회사는

IBM소프트웨어를 전부 사용할 수 있고

처리속도나 자료 저장 능력이 IBM에 못지 않다고 하여

여타 PC회사들과 차별화하고 있다.

또한, 도브는 중성비누라는 점으로 다른 비누와 차별성으로 강하고 있고,

백세주는 고급 소주라는 점에서 일반 소주와의 차별성을 두고 있다.

이외에도 무수히 많은 사례에서

차별화 전략을 찾아볼 수 있다.

7. 시장 세분화와 상품 Positioning (Market Segmentation & Product Positioning)

단일 제품으로 수많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켰던

과거의 매스 마케팅 시대는 이제 지나가고

소비자들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유형들을 분류하여 그들의 욕구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만이 살아 남는

새로운 마케팅 시대에 들어선지 이미 오래다.

이처럼, 마케팅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도입된 마케팅 전략이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전략인데,

이는 우선 시장을 몇 개의 기준들의 사용하여

가치가 있는 다수의 시장으로 분류하고,

세분화된 여러 시장 중에서

자사의 능력과 경쟁 등을 고려하여 표적시장을 선택한 다음에

그 시장에서 제품 속성이나 다양한 마케팅 믹스 요인을 이용하여

자사 제품을 소비자의 마음속에 심어주는 과정을 거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의

구체적 사례는 다음과 같다.

1) 에이스 침대의 시장세분화 전략 사례

합리적 이미지의 박상원을 기용하여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침대는 과학입니다. 에이스 침대”

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에이스 침대의 광고는

1993년과 1994년에 가장 성공한 광고 주의 하나로 꼽히기에 충분하였다.

1992년 에이스 침대의 매출이

1991년에 비하여 14.7% 성장하였지만,

이 광고가 실시된 첫 해인 1993년 80.4%나 성장하였고,

시장 점유율도 1992년의 18.3% 에서 27.8%로 신장하였다.

심지어 이 광고 때문에 국민학교 저학년 학생들 중

침대는 정말 가구가 아닌 것으로 혼동하는 학생들이 많아

서울시 교육청에서

광고 문안의 변경을 요청하는 사건까지 벌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 광고가 이렇게 성공을 거두게 된 배경에는

철저한 세분시장 분석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침대 전문업체인 에이스 침대는 1990년 초반부터

종합 가구업체들이 가구시장의 불황 타개책으로

침대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하자

시장점유율이 계속 하락하는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에이스 침대에서는 침대 시장의 고객들이 추구하는 편익을 기준으로

시장 세분화를 실시하고,

각 세분시장에 속한 고객들의 특성을 파악하기로 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3개의 세분 시장을 구분할 수 있었다.

편익 / 세분시장; 세분시장 1, 세분시장 2, 세분시장 3

추구편익 정통성다양성 기능성가격 조화성

인구통계적 특성 35세 이상의 주부 25~34세의 주부 미혼여성

주요 구매 브랜드 에이스 및 기타 전문업체 종합가구업체 종합가구업체군소가구업체

<세분시장 1>은 다양한 구색과 정통 침대 업체의 이미지를 중시하는 집단으로

에이스 침대의 점유율이 높은 시장이었다.

<세분시장 2>는 침대의 기능(인체공학적)을 중요시 하지만 가격도 중요시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가의 에이스 침대는 종합가구업체에 비해 열세에 놓여 있었다.

<세분시장 3>은 주로 혼수시장에 해당하는데 다른 구와 세트 구매가 많이 일어나므로,

침대전문업체인 에이스 침대는 고전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고객 조사를 토대로,

에이스 침대의 마케팅 부서는

<세분시장 2>에서 점유율을 높이기로 하고,

이를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이 시장의 고객들이 에이스 침대를 구매하도록 하는데

가장 큰 장애요인은 가격이었으므로,

가격을 인하하는 것도

한 가지 방안이 될 수 있었을 터였다.

그러나, 에이스가 가격을 인하하면 종합구구 업체들도 바로 인하할 것이 분명하므로,

가격인하는 고려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가격을 인하하지 않고, <세분시장 2>에서

에이스 침대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무엇이 될 수 있을까?

그 해답이 바로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침대는 과학입니다.

에이스 침대” 하는 슬로건 이었다.

즉, 구매자들로 하여금 에이스의 강점인 침대의 기능(즉 ,인체공학적 특성)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중요도를 부여하도록 만들자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자연히 가격에 부여하는 상대적 중요도는 떨어지게 되므로,

종합가구업체에 비하여 에이스가 상대적으로 우위에 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러한 예상은 바로 맞아 떨어져, 침대 구매 시에

기능성을 중요시하는 구매자들의 비율이 현격하게 높아지게 되었다.

특히, 이 광고 캠페인의 주요 표적이 아니었던 <세분시장3>에서 조차도

기능성을 가장 중요시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22%에서 43%로 늘어나서

다른 어떤 편익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구매자의 태도 변화가 에이스 침대의 매출액과

시장점유율의 급신장으로 연결되어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출처 : 월간 마케팅, 1994년 8월호(p37-41)]

2) 현대자동차의 Re-positioning 전략 사례

IMF이후 자동차 산업은 다른 어느 산업분야보다도 더 힘들다 못해

빈사 상태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IMF이후의 승용차 월 별 판매동향을 보면

‘구매 위축’이란 표현보다는 ‘구매빙하기’라는 표현이 더 적절했다.

이는 이제 차는

가질 만한 사람들이 거의 소유하고 있으며

크게 결함이 없다면 계속 탈 수 있을 만큼

품질에도 문제가 없다는 제품 포화기 상태라는 의미였다.

상향 지향 구매패턴도 감소하고 교체주기도 연장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IMF시대에 경차는 주목 받고 있었다.

하지만 자동차 산업의 전체적인 면을 고려해 보면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경차가 인기 있는 것이 소비자의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기보다는

모두 현실에 적응해서 살아가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자동차 시장이 전반적으로

IMF의 영향으로 크게 위축된 것과는 달리

중형차 시장은 IMF영향이 극에 달했던 시기보다

확대되고 있다.

이는 경기가 조금씩 회복되면서 중형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고,

여러 사회적 요인으로 주 고객층이 다양해졌다.

이러한 중형차 시장의 변화는

기업에게 시장확대라는 기회를 제공해 주기도 하고

중형차가 주는 사회적 지위의 상징성이 약화되어

중형차의 수요가 줄어드는 위협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에 주목하여야 한다.

자동차 시장이 확대되고 주 고객층이 다양해지면서

중형차를 소유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자,

과거 중형차가 주는

사회적 지위의 상징성이 약화되면서

소비자들은 기존 중형차에 대해 매력을 점점 잃어 버렸고

중형차만의 사회적 지위를 요구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의 중형차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소나타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하였다.

과거 소나타는

중형차로서의 중후함과 품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었던 것이

소나타 II는 많은 소비자들에게

대중적인 이미지로 친근하게 인식되었고

소나타 III는 중형차 전반에 대한 위상이 낮아지면서

소비자들에게 가벼운 느낌으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중형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현대 자동차가 EF소나타를 출시한 것을 포함해

많은 경쟁사들도 새로운 중형차를 개발하여

중형차 시장은 매우 과열되게 되었는데,

이것은 현대 자동차에게

새로운 위협으로 작용되었다.

즉, 중형차가 전반적을 위상이 낮아지고

특유의 사회적 지위의 상징성이 낮아짐에 따라

소나타의 상대적인 위상이 약화되는 것을 틈타

레간자와 SM5의 적극적인 시장 도전이 이루어 졌기 때문이다.

레간자는 대형차와 같이 저소음이라는 점을 부각시켜

소비자들에게 레간자를 기존의 중형차와 차별화 시켰고,

SM5는 중대형 프리미엄으로 소비자들에게 중형차로서의

사회적 지위의 상징성을 부각시키면서 중형시장 주도권 경쟁은 심화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 자동차의 기존의 아성은 점차 흔들리기 시작했고,

빨리 손을 쓰지 않으면 점점 더 시장을 뺏길 우려가 많았다.

이에 현대자동차는 아래와 같은 시장 세분화 분석을

타겟팅과 Positioning을 보다 공격적으로 실행하였다.

시장조사 결과,

기존 자동차 시장에서는 40,50대 남자가 주 고객층이었으나

고학력의 많은 여성들이 전문직에 종사하게 되면서

경제적 자립과 함께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어

여성과 20대의 젊은 층이

자동차 시장의 주요고객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중형차 시장의 소비자를 분석해 보면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94년 과 97년을 비교해 볼 때

남자보다 여자의 중형차 구입비율이 많게는 3배이 상 높다는 점이었다.

즉, 94년에 남자는 6%가 중형차를 구입했고

97년에는 9%가 중형차를 구입하여 3%의 증가율을 보이지만

여자의 경우 94년에는 1%정도만이 중형차를 구입했던 것이

97년에는 8%로 급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50대 남자의 경우, 94년에 비해 97년에는

오히려 중형차 구입율이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는 과거 중형차를 구입했던 사람들이 다시 중형차를 구입하기보다는

대형차를 구입하게 되었고

과거 소형차를 구입하였던 사람들은

97년에 IMF를 맞아 중형차로 자동차를 교환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

현대자동차는 우선 자동차 이용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기준으로 자동차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이는 자동차 이용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각각이 요구하는 자동차도 다르기 때문에

이것이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기에

매우 중요한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 결과, 자동차 잡지 읽기를 좋아하고

모터쇼는 빠짐없이 가서 본다거나

자신의 자동차를 자신이 직접 수리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보이는 사람처럼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지식 정도가 매우 높은 시장,

자동차가 갖는 기능이나 성능보다는

차량의 스타일, 색상, 옵션등과 같은

외형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 층,

자동차가 자신의 신분을 나타내는 수단이 된다고 생각하는

소비자 층 등으로 세분화하였다.

또한 자동차를 구입하는데 있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을 기준으로

가격, 안전성, 유지비, 운전 편리성 등을

가장 민감하게 여기는 사람으로 세분화하기도 하였다.

이밖에 인구통계나 소득수준, 학력 등과 같이

다양한 기준을 근거로 시장을 세분화하였는데

현대자동차는 이를 바탕으로 EF소나타가 목표로 해야 하는 소비자 층을 선택하고

그들에게 가장 잘 Positioning하기 위하여 마케팅 믹스를 구상하였다.

현대자동차는 소비자들이 중형차를 통해

소형차와는 다른 사회적 위상을 얻고자 한다는 점과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기존의 주 고객 층이었던 40-50대 남성과 더불어

30-50대 여성도 중형차의 주요 고객으로 성장하였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들을 EF소나타의 목표시장으로 선정하였다.

현대자동차는 이미 중형차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었기 대문에

기존의 소비자를 포용하고

새롭게 주고객 층으로 등장하게 된 전문직 중년여성을 목표고객으로 하는데

회사의 자원이나 기술등에 별 무리가 없었고

IMF여파로 경쟁사가 부도나는 등

경쟁요인 역시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결국, 전문직 30-50대 여성과

자영업을 하는 40대 남성을 목표시장으로 하여

목표시장에 EF소나타가 효과적으로 침투하기 위하여

EF소나타가 기존 소나타보다

현대적이고 개방적이며 개성적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Positioning 하였다.

이는 경쟁 제품인 크레도스가 보수적이고 고품격을 지향하나

현대적인 세련된 느낌이 부족한 것과 차별화 된 Positioning이었다.

즉, 최첨단 안전사양과

세계 명차 수준(캄니,어코드)의 승차감,

여유 있는 파워

그리고, 30년 이상 자동차를 만들었다는 기술력에서 차별화하였고,

EF소나타는 기존의 소나타의 이미지가 아닌

고급지향의 차별화 된 이미지로 자리매김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홍성준

[맥스 경영컨설팅(주) 컨설팅 리포트]

[마케팅] STP 전략 및 사례 (시장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

[마케팅] STP 전략 및 사례 (시장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

미니언즈와 함께하는 마케팅 STP 전략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저는 노란색이 좋더라구요! 뭔가 활기차지는 느낌이랄까요?!

마케팅 이론에 대해서 공부할 때도 활기차게 해볼까요!

STP 는 실제로 어느 타겟의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구성하고,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지 결정하기 전의 선단계입니다.

최근에는 Mass 타겟보다는 특정군을 선정해서 해당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가 많죠.

고객의 취향도 다양해지고, 기업간 경쟁도 워낙 치열해지다보니 타겟 고객 맞춤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먼저 STP 의 첫 순서인 Segmentation 시장세분화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Segmentatino이란 시장을 특정 기준에 따라서 나누는 것입니다.

서로 중복되지 않고 시장을 구분할 수 있는 변수로 나누는 것이지요.

그 회사에 맞는 변수를 기준으로 세부적으로 시장을 나누는 대신, 유의미한 기준으로 나누어야겠죠?

보통 많이 기준으로 하는 것은 인구 통계학적 변수의 연령/성별/소득수준 인거 같아요.

시장 세분화 예시를 한 번 볼까요?

저는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시장을 연령대, 가격, 사용(스킨케어,색조) 브랜드 이미지로 나누었습니다.

이렇게 시장 세분화를 진행했다면 그 다음에는 Targeting을 할 차례입니다.

‘타겟팅’, ‘타겟’이라는 용어 많이들 들으셨죠?

생각하신 그 의미가 맞을거에요.

세분화된 시장에서 자사에게 가장 좋은 기회를 주는 시장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세분 시장을 결정하기 전에 평가할 때는, 그 시장의 규모, 성장성, 수익성, Risk는 있는지, 매력적인지, 경쟁자는 누구인지,

자사의 제품과의 연관성은 있는지 등을 파악해야합니다.

자사 제품 시장을 쪼개서 가져가는 상품이거나,

규모가 너무 작아서 아무리 잡아도 수익성이 별로 안 날 경우 등은 매력도가 낮겠죠..

하지만 요즘에는 고객 백명이 아쉬울 정도로 경쟁이 치열한 시장인지라

규모가 작아도 상품을 출시하는 경우가 많죠.

Targeting의 예시를 한 번 볼까요?

아모레퍼시픽 현재 화장품이 어떤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는지 그려보았는데요.

연령대와, 가격, 사용처,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로 타겟팅을 하고 있는지 보실 수 있겠죠?

이니스프리는 10~20대 중저가, 스킨케어, 자연적이고 순수한 이미지

에뛰드하우스는 10~20대 중저가, 색조위주, 사랑스럽고 귀여운 이미지

에스쁘아는 20~30대, 중고가, 색조위주, 세련된 이미지

헤라는 30~40대, 고가, 색조 및 스킨케어, 도시적이고 세련된 이미지

설화수는 50대, 고가, 스킨케어, 중후하고 격식있는 이미지

마지막으로 Positioning 포지셔닝 입니다.

포지셔닝은 총체적인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어요.

포지셔닝 유형은 위와 같이 6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헤라가 어떻게 포지셔닝을 하고 있는지 아실 수 있겠죠?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활동을 포지셔닝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케팅 STP 전략 및 사례를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앞으로도 도움되는 마케팅 관련 글은 쭉쭉 이어집니다~

사례와 마케팅 믹스 ( 나의 필기 노트)

728×90

반응형

시장에서 여러 경쟁 기업들의 출현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세분화된 시장 전략 이 떠오르고 있다.

시장의 세분화 전략이란 뭘까?

STP 시장 세분화?

S (Segmentation )

T (Targeting )

P (Positioning )

매스 마케팅과의 차이점

매스 마케팅 (mass marketing ) 은 규모의 경제를 이루며 적은 비용으로 대량생산을 이루어 소비자의 표적을 정하지 않고 모든 소비자 층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미시 마케팅 (micro marketing )에서는 정확한 타깃을 이루어 각기 다른 니즈와 지식구조를 가진 목표 고객을 통해 마케팅을 한다.

시장 세분화

< 시장 세분화에서의 고려점 >

1. 그룹의 클러스터화

2. 각 그룹에 따른 개별 마케팅 믹스가 필요하다 ( 4P의 고려 )

3. 식별 가능성 ( 정량적 수치로의 평가 가능 )

4. 크기 ( 매출에서의 잠재력이 있어야 한다 )

5. 접근 가능성 ( 유통망과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가 그 세분 시장에 접근 가능한지에 대한 이해)

6. 반응성 (소비자의 반응 고려)

< 설명적, 소비자 지향적 요소 >

소비자의 세부적인 변수 EX) 소득, 나이, 성별, 인종

< 행위적, 제품 지향적인 요소 > (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요소)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인지 요소와 연관성을 지님 EX) 제품 사용률, 구매량, 사용 상황, 브랜드 충성도, 추구 편익 [기준에는 행위적 기준, 사회 심리학적 기준, 지리적 기준, 인구 통계학적 기준이 존재한다. ]

표적 시장의 형태

1. 유일 세분 시장 집중

-하나의 세분 시장에만 집중

-단점이라면은 하나의 시장에 집중을 했다 실패할 경우 영향이 치명적이다.

2. 선택적 전문화

– 위험을 분산하여 복수의 시장 선택

3. 제품 전문화

-특정 제품으로 다양한 세분 시장에 판매 EX) 감자 식용/ 피부 다양한 용도로 감자 전문화 제품 판매

4. 시장 전문화

– 특정 고객 집단의 여러 가지 욕구 충족 EX) 강아지 용품 판매 , 강아지 미용 , 강아지 카페 운영

# 3번과 4번의 시장에서는 시너지 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

5. 전체 시장 확보

무차별적 마케팅 : 세분 시장의 차이를 무시하고 하나의 제품으로 전체 시장 추구

차별적 마케팅 : 세분시장에서의 상이한 제품 설계

표적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포지셔닝이란? 경쟁 우위 달성을 목적으로 경쟁자의 제품과 다르게 인식되도록 마케팅 믹스(4P전략) -> 고객에게 차별화된 제품을 인지 시키도록 함 ->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홍보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함

4P란?

Product (마케팅 요소 제품)

Place ( 유통 경로 )

Price (제품 가격 )

Promotion ( 판매 촉진 )

< 포지셔닝 고려 요소 >

1. 목표 고객 선정

2. 주요 경쟁자 인지

3. 브랜드의 차별성/ 유사점 확인

< 결정적 속성 >

– 구매에서의 결정적 요소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기업만의 차별화된 속성이 중요하다.

– 차별점 (Point Of Difference ) : 경쟁 브랜드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차별점 (브랜드 선정의 결정적 요인)

– 평형점 (Point Of Parity ) : 브랜드와 공유되는 속성

1) 제품군 평형점 : 최소한의 일반적 제품에서 기대되는 특성

2) 경쟁적 평형점 : 경쟁사의 차별점을 무력화하기 위한 특성

3) 상호관계적 평형점 : 브랜드의 속성은 긍정/ 부정적 속성 모두 지님

< 제품군 멤버십 >

특정 제품군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동일한 제품 충성도, 신뢰, 인식 (어떤 제품군의 멤버십에 속하는지 정확히 지정하는 것이 중요함, 애매하게 지정하면 x ) 멤버십을 구성하고 나서도 다중 프레임을 통해 뚜렷한 경쟁 프레임을 지니는 것도 중요하다.

<포지셔닝 전략>

1. 차별성 파악 : 다른 경쟁사보다 어떤 점이 더 소비자에게 혜택인지 차별성을 알아야 함

2. 어떤 경쟁우위를 지니는지 알아야 한다 : 어떤 우위점을 지니는지 파악 ( 준거의 다중 프레임 )

< 포지셔닝 맵 >

포지셔닝 맵 작성 방법?

차원의 수 결정 (결정적 수) -> 차원의 이름 결정 -> 경쟁 제품/ 자사 제품의 위치 파악 -> 이상적

포지셔닝 맵의 장점?

1. 자사 제품/ 경쟁자의 위치 파악 ( 경쟁강도 파악-> 이상점 파악)

2. 새로운 전략 구성 ( 틈새시장, 마케팅 믹스의 효과 측정 )

시장세분화 사례

EX ) 웨딩 업체

웨딩을 하는 많은 신혼 부분들을 표적 집단으로 선정하여 그들을 위한

웨딩 플래너, 청첩장 제작, 신부 드레스 부터 메이크업, 신혼 여행 스케줄 까지 모두 패키지를 통해 판매하는 사례

사진 = Unsplash

728×90

반응형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 알쓸신잡, 시장세분화

측정 가능성

측정 가능성이란, 시장을 세분화 했을 때 그 규모나 세분시장에 속한 소비자들의 구매력과 같이,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가령, 아프리카의 경우, 인구로는 11억 명 정도이며 향후 2100년에는 36억 명에 이를 것이라는 보고가 있지만, 절대빈곤층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시장으로서의 역할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장의 규모와 구매력 측정은 세분시장의 객관적 평과 지표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실체성

실체성이란 말 그대로, 자사의 제품이 이익을 낼 만큼 시장 규모가 충분한가의 여부입니다. 시장을 세분화 했을 때, 그 규모가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하는 규모라면, 해당 표적 시장은 실체성을 가지지 않으므로 올바른 세분시장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차별화 마케팅 전략 또한 마케팅 활동으로써, 일반적인 마케팅 비용과 유사한 비용이 청구됩니다. 이때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하는 시장이라면 이러한 차별화 전략은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접근 가능성

접근 가능성이란 자사가 정한 세분시장의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다가갈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접근 가능성은 세분시장의 소비자들의 집단 특성을 이해하는 데에서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세분시장의 소비자들을 농촌 지역 혹은 섬 지역으로 설정했다면, 촉진 수단으로써 접근할 수 없는 미디어를 통한 광고, TV, 신문 등은 피해야 합니다.

실행가능성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세분시장을 지원하고 공략하기 위해서는 실행가능성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사가 개발 제품을 전 세계 7개의 세분시장을 발굴했다면, 수요에 맞는 인적 자원이 존재해야 합니다.

신뢰성

세분시장은 일정 기간에 걸쳐 일관성이 있는 특징을 지녀야 합니다. 시장에 트렌드를 좇고 소비자의 기호를 맞추는 것도 중요한 마일스톤이지만, 효과적인 세분시장 설립을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줄 수 있는 일관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화장품 마케팅 전략 (6)] STP 전략

[코스인코리아닷컴 전문위원 신윤창] 국내 LG전자와 피어리스, 애경산업, 필립스전자, LG생명과학, 세라젬H&B, 종근당건강 등에서 영업과 마케팅 분야를 두루 경험한 바탕으로 화장품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물음과 방향성을 찾아 나간다. 최근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와 함께 국내외적인 많은 변화로 그 어느 때보다도 겪어 보지 못했던 경험을 하고 있다. 하루에도 어려운 결단을 몇번이고 내려야 하는 시점에서 필자가 현장에서 느낀 생생한 경험치가 화장품 마케팅 실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편집자>

1. 콘셉트와 차별화(Concept & Differentiation)

마케팅 전략의 가장 기본적인 전략은 STP이다. 한마디로 시장을 세분화(Segmentation)해서 목표고객(Targeting)에게 우리 브랜드를 깊이 인식하도록 만드는 포지셔닝(Positioning)까지 일련의 전략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마케팅 전략에 반드시 따라 오는 말이 콘셉트(Concept)와 차별화(Differentiation)이다. 마케터들은 흔히들 브랜드 또는 제품을 얘기할 때, 콘셉트가 무엇이라는 말들을 자주한다.

하지만 콘셉트의 의미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쉽게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제품의 특장점을 주절대는 경우가 허다한데 그런 것은 콘셉트라 말할 수가 없다. 콘셉트에는 항상 차별화가 내포되어 있어야 한다. 차별화가 안되고 단순히 남의 것을 따라 하는 미투(Me-Too) 제품에는 콘셉트가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런 미투 제품의 콘셉트는 바로 오리지널 제품의 콘셉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콘셉트는 반드시 경쟁사와 비교해 다른 어떤 것(Something Different), 즉 경쟁사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다른 나만이 갖고 있는 본질적인 속성이 있어야만 한다.

하지만 무조건 다르기만 하면 되는 것은 아니다. 남들과 다르다고 해서 차별화가 된다면 세상은 이상한 물건들로 가득 차 버리고 말 것이다. 다르지만 타깃 고객의 니즈(Needs)를 만족시켜 주며 경쟁제품보다 뛰어나야만 할 것이다. 즉, 다르다는 의미는 반드시 경쟁사를 기준으로 달라야 하며, 그냥 다른 것이 아니라 경쟁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다름’이어야 한다.

그림1 콘셉트에는 항상 차별화가 내포되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마케팅 사례에 자주 나오는 볼보(Volvo) 자동차의 콘셉트는 ‘안전(Safety)’이다. 볼보도 처음에는 럭셔리하고 주행력이 좋은 자동차로 포지셔닝했었지만 이미 소비자의 인식에 자리잡고 있는 것은 ‘럭셔리=벤츠’와 ‘주행=BMW’였기 때문에 결과는 대실패로 이어졌다. 그래서 고민 끝에 볼보가 찾아낸 것은 성공한 사람 중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중요시하는 사람으로 타깃을 좁히고 이에 집중해 그들의 인식 속에 안전을 심어 넣기 위해 독특하고 재미있는 광고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전략이었다. 그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Volvo=Safety’라는 공식이 성립되고 있다.

그림2 콘셉트는 경쟁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적 우위가 있는 차별화된 속성이다

결론적으로 콘셉트는 경쟁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적 우위가 있는 차별화된 속성이다. 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 중심, 소비자 중심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신제품 개발의 관점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콘셉트는 달라질 수 있다.

제품개발이라는 측면에서 제품의 성능, 효과와 같은 본질적 속성은 R&D에서 개발을 한다. 하지만 R&D는 주로 제품적 측면만을 보기 때문에 새로운 기능 또는 품질 에만 집중해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것과 다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기술 중심의 회사들 대부분이 이런 오류에 빠져서 신기술에 의해 우수한 신제품만 개발되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으로 수많은 벤처회사들이 반짝 나타났다가 사라져 갔다.

대기업도 예외는 아니다. 필자가 몸담았었던 LG생명과학은 신약개발에 수백억 원의 자금을 투여해 한국 최초로 미국 FDA에 허가를 받은 항생제인 팩티브(FACTIVE)라는 신약개발에 성공을 했다. 그러나 세계적 신약개발의 성공으로 다국적 제약사와 제휴해 수천억 원의 매출을 당장 올릴 것만 같은 기대와는 달리 뜻대로 되지 않았다.

팩티브는 퀴놀론계 항생제로서 폐렴과 만성 기관지염에 매우 효과가 좋은 제품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지만 아직도 그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은 아니다. 그 이유는 호흡기계 질환 치료제인 항생제는 사용하면 할수록 내성이 생겨 점점 더 강한 약을 처방해야 하는데 팩티브같이 강하고 빠른 항생제를 1차로 처방을 하면 내성이 생겼을 경우 그 다음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즉, 약한 항생제를 쓰면서 이에 내성이 생기거나 심한 호흡기 질환으로 발전하지 않으면 팩티브를 처방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림3 LG생명과학 미국 FDA 신약 승인 항생제 팩티브(FACTIVE)

이렇게 시장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새로운 기술의 더좋은 효능, 효과의 신제품만 나오면 대박이 터질 것이 라는 기대는 잘못된 것이다. 그래서 기술 중심적이고 기업 중심적인 마인드로 콘셉트와 차별화를 꾀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을 분석 예측하고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차별점을 찾아내는 시장 중심적 마케팅 관점의 콘셉트에 의해 제품 개발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사실 이렇게 한다 해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전 세계에 쏟아 지는 신제품들 중에 10% 이하만이 성공한다고 하니 새로운 콘셉트의 개발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림4 콘셉트 개발 요소

콘셉트는 이렇게 환경 분석을 통해 시장에 기반을 두고 기업의 내부 관점이 아닌 기업 바깥에 있는 소비자 관점(The view from the outside)이 기반돼야 한다. 그리하여 고객의 깊은 마음속 숨겨진 진실을 찾아내는 과정이 바로 마케팅의 중요한 핵심인 것이다. 또한 콘셉트는 혼자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이다. 그래서 콘셉트를 만들 때는 항상 경쟁자를 조사분석해야 한다.

2.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차별화된 콘셉트는 STP 전략의 일환으로 만들어진다. 이미 앞서 STP는 Segmentation(세분화), Targeting(표적 고객), Positioning(포지셔닝)으로 구성된다고 말한 바와 같이 STP는 그 머리글자들만 따온 약자이다. 즉, 세분화된 특정 소비자들의 욕구(Needs)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표적고객에게 경쟁자 대비 차별화된 브랜드 콘셉트를 고객과 잠재고객의 마음 속에 강력하게 심어 넣는 전략이다.

콘셉트가 차별화되기 위해서는 독보적으로 달라야 한다. 수많은 기업에서 수많은 브랜드와 제품들이 서로 다르다고 주장하지만 소비자가 보기에 비슷비슷한 것은 절대로 다른 것이 아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관점으로 보기에 다름으로 인식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하지만 누구나 모든 분야에서 독보적으로 다른 것이될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독보적인 분야를 찾아야 하는데 그것이 시장 세분화(Segmentation)이다. 시장 세분화에 의해 타깃팅이 될 수도 있고 때론 기업이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맞는 타깃팅을 먼저 하고 이에 맞는 세분화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 순서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시장이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지와 어떠한 모습으로 경쟁하고 있는 지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파악하고 이에 맞는 STP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림5 시장 세분화는 제품, 가격, 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 질수 있다

세분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소비자 위주의 세분화와 제품 위주의 세분화이다.

1) 소비자 위주의 세분화

① 인구통계 세분화 : 연령, 소득, 교육, 성별 등으로 소비자를 나누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남성용, 여성용 화장품, 어린이용 치약, 노인용 종합비타민, 백화점의 고가 명품 화장품, 슈퍼마켓용 저가 화장품 등 사람들의 인구통계적인 특성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할 수 있다.

② 라이프스타일 세분화 :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은 제품에 대한 A&U(Attitude & Usage)에도 영향을 미친다. 기혼 여성의 경우 가정주부는 메이크업보다 스킨케어를 주로 구입하는 반면, 직장여성은 패션 스타일에 맞게 메이크업 비중이 높을 것이다.

③ 지리적 세분화 : 대한민국내에서도 지리적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시장이 존재할 수 있으며 글로벌 시대에 따라 많은 제품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시장과 소비자들의 니즈이다. 따라서 한국의 것을 고집만하지 말고 각 국가의 특성에 맞게 현지화된 브랜드 전략을 펼쳐야 성공할 확률이 높다.

2) 제품 위주의 세분화

① 제품 속성 중심 : 제품이 갖고 있는 기본적인 기능, 형태에 따라 세분화하는 방법으로서 카메라가 좋은 스마트폰/음향이 좋은 스마트폰, 메이크업/스킨케어/바디케어 등 다양한 세분화가 가능하다.

② 제품이 제공하는 효익(Benefit) 중심 : 제품의 기능이 소비자에게 이해되고 해석되는 효익에 따라서 세분화하는 방법으로 미백/안티링클/보습/진정/자외선 차단 화장품, 충치방지/냄새제거/잇몸보호 치약, 화장용 티슈/화장실용 휴지 등으로 세분화가 가능하다.

③ 상황 중심 : 소비하는 상황에 따라 같은 제품도 다르게 세분화될 수 있다. 식사를 하는 상황이 시간이 없어 빨리 먹어야 할 때, 고객에게 접대를 해야 할 때, 배부르게 든든히 먹고 싶을 때, 다이어트나 건강을 위한 식사를 할 때 등 상황에 따라 음식의 유형이 세분화될수 있으며 패션이나 메이크업도 TOP(Time, Occasion, Place) 상황에 따라 아웃도어/캐주얼/정장 등에 맞게 세분화될 수 있다.

세분화에서 주의할 점은 시장을 제품 자체로만 차별화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시장세분화는 제품, 가격, 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 시장세분화는 결국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배분의 문제이다. 기업은 한정된 자원으로 성공적인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결국 자신이 경쟁적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시장을 선택해 자원을 집중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세분화된 시장을 통해 우리는 표적시장(Targeting)을 발견하고 표적고객에 집중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있다. 그러므로 시장세분화는 단순히 상기의 여러 가지 소비자와 제품 위주의 세분화 방법 중 하나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해 전략적 방향에 따라 다양한 각도의 시각으로 병행돼야 할 것이다.

3) 시장 세분화 방법

시장 세분화를 하기 위해선 다시 환경분석에서 다루 었던 3C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당연히 신제품 기획을 하거나 기존 제품을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을 한다면 철저한 환경분석이 선행됐을 것이고 다음과 같은 조사가 이루어졌을 것이다.

그림6 시장 세분화 3C 평가요소와 평가기준

시장 세분화는 마케터의 개인적인 주관 또는 감에 의해 즉흥적으로 이루어져서는 안된다. 설령 마케터의 통찰 력(Insight)에 의해 세분화가 되었다 해도 나중에 철저한 조사와 분석이 뒤따르지 않으면 실패로 끝날 확률이 높다. 따라서 시장세분화는 객관적인 자료와 분석에 근거해서 목표에 부합되는 적절한 규모 이상의 측정이 가능한 시장이어야 하며 기존과는 다른 차이성이 있고 시장 진입이 용이하고 실행이 가능한 시장으로 세분화돼야 한다. 이를 위해 시장세분화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① 시장 세분화 목적의 명확화

② 시장 세분화 기준 선택 : 인구통계적, 지리적, 사회 경제적, 라이프 스타일 특성적, 소비자들의 제품 사용, 구매 패턴, 요구되는 편익 Benefit 등

③ 자료의 수집과 세분시장의 특성 확인

④ 세분시장의 프로파일 작성과 결과의 해석

그림7 미국 치약회사의 편익 세분화

이러한 조사분석은 환경분석 과정에서 선행돼야 하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에는 STP 과정에서 다시 보다 정교하게 설계되어 진행돼야 할 것이다. 필자도 과거 애경산업에서 브랜드를 출시했을 때 초기 환경분석을 FGI만 해서 전반적인 시장세분화와 콘셉트를 수립했으나 STP 전략을 진행하면서 확신을 갖기 위해 추가로 정량조사인 A&U Test를 통해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태도(Attitude)와 사용성(Usage)을 조사함으로써 목표 고객을 선정하고 이에 맞는 포지셔닝과 제품 기획을 해서 크게 성공한 적이 있다. 이처럼 시장세분화는 바로 환경분석과 이어져 있다. 그래서 STP 전략의 제일 앞에 ‘S’, Segmentation이 먼저 나오는 이유이다. 다음의 미국의 한 치약회사의 시장세분화 사례를 보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3. 표적고객(Targeting)

마케팅 전략에서 핵심문제는 항상 모든 것에 투자할 수가 없고 선택과 집중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STP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바로 그 이유이다. 자원이 무한대로 있다면 굳이 시장을 세분화해서 작은 표적시장을 선정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여기저기 유망한 곳에 신제품들을 다 출시를 한다면 그 중 뭐 하나라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실패하는 게 더 많아서 탈이겠지만 자원이 무한정 많으니 문제될 것도 없다.

그러나 현실은 녹녹치도 않은데 넉넉지도 않다. 그래서 보다 작게 집중(Focusing)해야 하지만 이렇게 세분하고 집중해도 성공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어떤 소비자 집단을 선택해서 집중해야 하는가는 전략의 성공 여부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일이다.

시장 세분화를 통해 자원을 집중할 시장을 선택했다면 다음으로 세분시장에서의 경쟁 우위의 포지셔닝(Positioning)을 하기 위해 그 시장내에서 핵심적인 고객(Core Target)을 선정해야 하는데 이를 표적고객 선정, 타깃팅(Targeting)이라고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현재의 고객이 아닌 비(非)고객이다. 신제품이든 기존제품이든 포지셔닝을 하는 이유는 비고객, 즉 미래의 잠재 고객을 찾아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 회사의 제품을 이용하지 않고 있는 비고객은 누구일까? 그들은 어디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을 찾고 있을까? 당연히 현재 나의 비고객은 경쟁사의 고객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현재 그렇다고 영원히 그런 것은 아닐 것이다. STP 전략은 이렇게 고객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비고객을 나의 잠재고객으로 선정해야 본격적인 전략수립이 가능해진다. 타깃 고객은 기업이 자신의 마케팅 노력을 특별히 기울여서 유리한 성과를 가져오리라 기대되는 매력적인 고객집단이다.

일반적으로 보다 집중하기 위해 1차집단, 2차 집단 등으로 나누는데 영어로 Core Target, Secondary Target이라 칭하며 둘로 나누기도 하고 First Tier, Second Tier, Third Tier라고 칭하며 여러 군으로 나누기도 한다. 이렇게 나누는 것은 이 모든 타깃들 중에 가장 중요한 첫 번째 타깃에만 집중하기 위해서다.

그림8 시장 세분화 타깃팅 고객 구분

세분화된 시장 내에서도 다양한 성향의 소비자가 존재할 수 있고 기업은 그 모든 사람과 커뮤니케이션하기가 어렵다. 어느 타깃에 집중해야 할지 애매할 때는 ‘우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누구에게 이야기해야 하는가’를 생각하면 된다. 마케터가 이 제품을 가장 커뮤니케이션하고 싶은 대상이 바로 가장 중요한 타깃일 것이다. 이 모든 것은 뒤에 따르는 포지셔닝과 4P Mix를 하기 위해서이다. 세분시장의 타깃에 따라 마케팅 믹스 또한 바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깃팅은 회사의 자원이 풍부한가 부족한가, 보유하고 있는 제품이 다양한가 단순한가, 제품수명주기가 도입기인가 성숙기인가, 시장이 이질적인가 동질적인가, 경쟁자의 마케팅 전략이 차별적인가 비차별적인가 등의 다양한 고려요인들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다.

타깃팅은 좀 더 쉽게 말하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대상을 선정하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핵심고객을 선정함으로써 그들의 감추어진 욕구(Unmet Needs)를 파악해 경쟁적 우위를 강화하는 한편, 기업이 갖고 있는 브랜드 효익(Brand Benefit)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타깃팅은 브랜드가 갖고 있는 독특한 개성(Brand Personality)을 결정짓는 중요한 과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우리는 타깃팅을 통해 핵심 고객이 갖고 있는 A&U와 깊은 성향을 파악하고 이를 다음과 같은 네가지 측면에서 브랜드에 반영할 수도 있다.

① Attribute : 제품의 본질적 속성의 발견

② Benefit : 소비자에게 어떤 이익과 장점을 제공 하는가? 경쟁 브랜드보다 우수한 기능적, 감성적 기대치는 무엇인가? (Functional Benefit & Emotional Benefit)

③ Value :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가치는 무엇인가?

④ Personality : 브랜드를 사람이라고 가정한다면 어떤 사람인가? 인간적 특성에 투영시킨 브랜드 이미지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방법으로 타깃 고객을 정의할 수 있다. 아래의 표는 어느 화장품 회사의 타깃팅 사례이다.

그림9 화장품 회사의 타깃팅 사례

신윤창 AMH&B 전무

LG전자, 피어리스화장품, 애경산업, 필립스전자, LG생명과학에서 영업과 마케팅을 했다. 이후 세라젬H&B와 종근당건강의 중국법인장과 화장품사업본부장을 지냈다. 특히 세라젬H&B에서는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마케팅 박사학위를 수료한 후 현재 대전대학교 대학원 뷰티건강관리학과 마케팅 겸임교수로 활동하며 신규 화장품회사 AM H&B에서 전무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챌린지로 변화하라’, ‘우당탕탕 중국 이야기’, ‘인식의 싸움’,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가 있다.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택 및 포지셔닝 시장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We think you have liked this presentation. If you wish to download it, please recommend it to your friends in any social system. Share buttons are a little bit lower. Thank you!

Buttons:

키워드에 대한 정보 시장 세분화 사례

다음은 Bing에서 시장 세분화 사례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시장 세분화 _ 사례 분석

  • 내일컨설팅
  • 마케팅

시장 #세분화 #_ #사례 #분석


YouTube에서 시장 세분화 사례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장 세분화 _ 사례 분석 | 시장 세분화 사례,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